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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커스] 에픽게임즈 코리아, 산업 분야를 위한 최신 시각화 기술 소개
2020-05-04 2,452 26

에픽게임즈 코리아가 3월 31일부터 4월 1일까지 양일간 ‘시작해요 언리얼 2020’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건축, 건설, 영화, 애니메이션 등의 산업 분야에서 종사하는 개발자들을 위한 강연으로 진행됐다. ■ 이예지 기자

 

‘시작해요 언리얼 2020’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대응의 일환으로 유튜브와 트위치를 통해 온라인으로 방송됐으며, 언리얼 엔진에 대한 관심과 사용이 게임 산업을 넘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증가하고 있는 것을 고려해 일반산업 분야에서 종사하는 언리얼 엔진 초심자들을 위한 내용을 담아 ‘산업 분야를 위한 시작해요 언리얼 2020 웨비나’로 진행됐다.

에픽게임즈 코리아 박성철 대표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하고자 온라인 세미나를 기획하면서 걱정도 많았지만, 많은 분들이 강연을 시청해주셨다”면서, “이번 시작해요 언리얼을 통해 다양한 산업 분야의 종사자분들이 언리얼 엔진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꼈다. 앞으로도, 게임뿐 아니라 일반산업 분야 종사자분들을 위한 강연 등의 교육 지원을 더 강화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 트윈모션 워크플로 구현 목표

 

트윈모션 및 언리얼 엔진을 통한 인터랙티브한 건축 시각화

3월 31일에 진행된 세미나에서는 먼저 에픽게임즈 코리아 진득호 과장이 ‘건축 계획 디자이너를 위한 트윈모션 시작하기’라는 주제로 디자인 기획 단계에서 트윈모션을 이용한 효과적인 시각화와 디자인 시안마다 개별적으로 발생하는 수정사항을 신속히 반영하는 워크플로를 소개했다. 

진득호 과장은 “트윈모션은 언리얼 엔진을 기반으로 개발된 쉽고 빠른 리얼타임 3D 건축 시각화 툴이다”라며 “트윈모션의 워크플로에서는 여러 계획안을 단 하나의 트윈모션 파일에서 작업이 가능하고, 디자인 변경을 신속하게 시각화에 반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개별적으로 발생하는 모델링 수정에 빠른 대응이 가능하고, 공통 요소인 사이트에 식생 재배치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며, 어떤 계획안이라도 동일한 환경으로 세팅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객관적인 디자인 평가 및 검증을 실현할 수 있으며, 시각화 작업의 시간을 단축시키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 에픽게임즈 코리아 진득호 과장

 

‘언리얼 엔진에서 인터랙티브한 건축 시각화 시작하기’ 강연에서는 에픽게임즈 코리아 강정훈 차장이 언리얼 엔진 소개와 함께 건축분야 사례에 대해 전했다. 

언리얼 엔진은 확장성과 유연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산업에 걸쳐 크리에이터들이 최첨단 콘텐츠, 상호작용형 경험, 몰입형 가상 세계를 개발할 수 있도록 자유와 능력을 제공한다. 특히 언리얼 엔진과 함께 제공되는 데이터스미스는 다양한 DCC, CAD 및 BIM 포맷의 데이터 전체 신을 변환하고, 최적화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며, 마음껏 반복 수정할 수 있도록 한다. 

 


▲ 에픽게임즈 코리아 강정훈 차장

 

강정훈 차장은 “언리얼 엔진을 활용한 건축 분야의 대표적인 사례를 보면, 먼저 언리얼 엔진의 리얼타임 포토리얼 렌더링으로 구현된 올림플래닛 집뷰는 VR/MR과 같은 몰입형 콘텐츠로 제작돼 실제 집에 들어와 있는 몰입감을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건물 내부 및 층별 조망, 주변환경까지 한 번에 볼 수 있어 분양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 올림플래닛 집뷰 사례

 

또한 삼성 래미안은 분양뿐 아니라 계약관리, 인테리어 옵션에 따른 시공관리까지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솔루션을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했으며, 텐센트(Tencent)는 중국의 여러 도시를 디지털 트윈으로 구축하고 안전, 교통사항 등의 정보를 모니터링하는 프로젝트를 언리얼 엔진으로 구축하기도 했다. 

 


▲ 텐센트 프로젝트

 

한편, 4월 1일에는 영화와 애니메이션 분야에서의 언리얼 엔진을 이용한 혁신 사례, 언리얼 엔진을 활용한 애니메이션 제작 등에 대한 강연이 진행됐다.

‘언리얼 엔진을 통한 영상 제작의 혁신, 버추얼 프로덕션’ 강연에서는 버추얼 프로덕션을 통한 영상 제작 파이프라인의 혁신 사례와 VR 스카우팅, nDisplay 등의 버추얼 프로덕션 기능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두 번째 강연인 ‘언리얼 엔진으로 애니메이션 제작하기’ 시간에는 애니메이션 제작에 필요한 언리얼 엔진의 다양한 기능 및 활용법과 언리얼 엔진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때의 장점에 대한 강연이 진행됐다.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이예지 yjlee@cadgraphics.co.kr


출처 : 캐드앤그래픽스 2020년 5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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