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에서는 CAD/PLM/CAE/AEC 등 부문의 주요 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지난 해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분야의 동향과 올해 전망을 조사했다.
코로나19의 글로벌 대유행이 사회와 산업 전반에 큰 영향을 주었고, 산업계의 활동에 제약이 커지면서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분야도 위축되는 모습을 보였다. 한편으로 제조·건축 산업에서 꾸준히 진행되어 온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흐름이 팬데믹 상황에서 더 빠르고 폭 넓게 진행되기도 했다. 또한, 비대면 상황이 확대되면서 제품 개발과 제조, 건축·건설에서 재택근무와 원격협업의 필요성이 더욱 커졌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방편으로 클라우드 등 IT 기술의 접목이 가속화되었다.
올해도 코로나19의 그늘을 완전히 벗어나기는 어렵겠지만,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업계에서는 위기 대응과 반전의 불씨를 찾아나가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전망이다. 전반적으로 작년보다 상황이 나아질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면서, ‘뉴 노멀’로 대표되는 사회와 산업의 변화에 대응해 새로운 기술과 시장을 찾아 돌파구를 마련하려는 분위기이다.
Part 1. 총론
Part 2. MDA 분야
Part 3. PLM 업계 인터뷰
오토데스크코리아 김동현 대표
다쏘시스템코리아 조영빈 대표이사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 코리아 오병준 대표이사
PTC코리아 박혜경 지사장
Part 4. CAE 및 CAM 분야
Part 5. AEC 분야
캐드앤그래픽스 시장조사는 국내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시장의 흐름을 공유하고 나아갈 바를 진단해 나가는 도구로 평가를 받고 있으며, 유일무이한 수단으로서 앞으로도 많은 협조를 부탁드린다. 본지에서는 MDA, CAE, PLM, AEC 등 부문의 주요 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지난 해 시장 동향과 올해 전망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 설문조사 대상 업체는 소프트웨어 독점 혹은 공동 공급사 및 개발사로 한정해 각 분야별로 국내 소프트웨어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자 했다. 또한, 각 분야별로 주요 업체의 최근 3년간 매출 규모 및 성장률에 대해 조사했다. 매출 통계는 업체에서 제공한 수치를 각 분야별로 합산하였으며, 회사의 전체 매출이 아니라 공급하고 있는 제품의 매출을 집계한 것이다. 따라서 소프트웨어별 매출은 최종 엔드유저가 구매한 금액을 기준으로 집계한 것이므로 보는 관점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전체 집계는 컨설팅/교육을 제외한 신규 및 업그레이드 매출을 기준으로 했으나, 업체에서 세분화된 데이터를 주지 않은 경우도 있음을 알린다. |
총 32 페이지
기사 상새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