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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2019.3, 사실적인 그래픽 기능과 편의성 향상
2020-03-04 1,765 0
  • 개발 및 공급: 유니티
  • 주요 특징: HDRP 정식 버전 추가,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 정식 지원, 비주얼 이펙트 그래프 정식 지원,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프리뷰 시작, AR 파운데이션 지원 기기 확장, 2D 제작 여건 개선 등

 

 

유니티 테크놀로지스가 유니티 엔진의 최신 버전인 ‘유니티 2019.3(Unity 2019.3)’을 출시했다. 유니티 2019.3에는 고성능 콘솔과 PC에서 사실적인 그래픽 구현을 지원하는 HDRP(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의 정식 버전을 포함해 260가지가 넘는 개선 사항과 신규 기능이 적용됐다.

 

HDRP

2019.3 버전부터는 HDRP가 정식 패키지로 추가돼 고성능 콘솔과 PC에서 사실적이고 정교한 고해상도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는 제어 기능이 모든 사용자에게 제공된다. HDRP 애셋을 사용하면 하드웨어의 모든 가용 리소스를 활용하여 최고 수준의 화질을 구현할 수 있다. 

HDRP 업데이트에는 커스텀 렌더 패스 및 커스텀 포스트 프로세싱, 물리 기반 하늘 등도 포함되며, VR용 HDRP도 지원된다. 또한 HDRP에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기능이 프리뷰 패키지로 포함된다. 신의 오브젝트를 고려한 트루 라이트, 섀도우 및 반사 시뮬레이션을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면 오랜 렌더 시간과 많은 비용이 소요되지만, 레이 트레이싱을 사용하면 이러한 부담을 줄일 수 있다.

 


▲ HDRP로 구현한 ‘더 헤러틱’ 스크린샷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 정식 지원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이전의 경량 렌더 파이프라인)은 모바일, 2D, 3D와 AR/VR 프로젝트를 비롯한 다양한 플랫폼에서 아름다운 그래픽, 높은 확장성과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새로 통합된 포스트 프로세싱을 통해 성능이 한층 더 개선되었으며, 조명 제한도 완화되어 크리에이터가 더욱 자유롭게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제작할 수 있다.

 


▲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으로 구현된 영상 스크린샷 

 

비주얼 이펙트 그래프 정식 지원

이제 셰이더 그래프에 통합된 비주얼 이펙트 그래프를 사용하여 더욱 빠르게 맞춤 디자인을 제작하고, 재사용이 가능한 사실적인 고해상도 시각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 

 


▲ 비주얼 이펙트 그래프 관련 이미지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프리뷰 시작

HDRP를 기반으로 빌드된 유니티의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기능을 사용하면 광원의 실제 효과뿐만 아니라 광원과 물리적 머티리얼의 상호작용을 생생하게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극사실적 프로젝트와 스타일리시한 프로젝트 등 모든 유형의 프로젝트에서 전역 조명 및 기타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 또한 신의 오브젝트를 고려한 트루 라이트, 섀도우 및 반사 시뮬레이션을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면 오랜 렌더 시간과 많은 비용이 소요되지만, 레이 트레이싱을 사용하면 이러한 부담을 줄일 수 있다.

 


▲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으로 구현한 영상 이미지

 

AR 파운데이션 지원 기기 확장 

애플리케이션을 한 번만 빌드하면 여러 AR키트(ARKit) 및 AR코어(ARCore) 지원 기기에 배포할 수 있는 AR 파운데이션 프레임워크가 매직 리프(Magic Leap) 및 홀로렌즈(HoloLens) 기기로도 확장되었다. AR 파운데이션을 이용하면 AR 플랫폼 간에 전환할 때 현재 사용할 수 없는 기능을 어디에서나 이용할 수 있다. 

하나의 플랫폼에서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다른 플랫폼에서는 가능하지 않을 경우, 추후에 사용이 가능하도록 연결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기능을 새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면 처음부터 앱을 다시 빌드할 필요 없이 패키지를 업데이트하여 손쉽게 기능을 통합할 수도 있다. 

 

대대적인 2D 제작 여건 개선 

새로운 2D 툴, 2D 전용 렌더러와 기능을 통해 모든 규모의 팀에게 새롭고 향상된 정식 워크플로를 제공함으로써 더욱 간편한 고성능 제작을 지원한다. 신규 샘플 프로젝트 로스트 크립트(Lost Crypt)를 다운로드하여 이처럼 혁신적인 기능을 직접 살펴볼 수 있다.

 


▲ 모든 2D 툴을 활용할 수 있는 샘플 프로젝트 로스트 크립트 스크린샷

 

DOTS 샘플 프로젝트 공개 

이번에 출시된 DOTS 샘플 프로젝트는 DOTS 기반의 유니티 피직스, 애니메이션, 넷코드와 콘텐츠 전환 워크플로가 함께 작동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 단순한 환경을 활용하면 전체 소스 코드 액세스와 애셋을 다운로드하여 데이터 기반 디자인을 익힐 수 있다. DOTS 샘플 프로젝트는 깃허브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 DOTS 샘플 이미지

 

DOTS 제작을 위한 전환 워크플로의 주요 단계 프리뷰 시작

게임 오브젝트를 엔티티로 전환하는 것은 불필요한 계산을 줄이고 최첨단 프로세서의 기능을 최대한으로 활용하기 위해 중요한 단계다. 클릭 한 번만으로 이러한 전환이 가능하며, 개발자에게 익숙한 직관적인 워크플로를 계속해서 사용하는 동시에 DOTS 기반 엔티티의 강력한 기능도 활용할 수 있다. 

 

반복과 혁신을 가속화하는 유니티 라이브 링크 프리뷰 시작

유니티 에디터에서 변경한 내용이 실시간으로 타깃 디바이스에 반영된다. 이로써 빌드 업데이트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고 변경과 수정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다.

 

더 헤러틱

‘더 헤러틱(The Heretic)’은 수상 이력에 빛나는 유니티 데모 팀이 제작한 단편 영화로, 이제 유튜브에서 전체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HDRP와 유니티의 기본 기술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작된 이 영상에서는 CG로 표현한 사람을 비롯하여 현재 유니티로 구현 가능한 여러 요소를 보여준다.

 

▲ 더 헤러틱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이예지 yjlee@cadgraphics.co.kr


출처 : 캐드앤그래픽스 2020년 3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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