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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커스] 시각화 및 3D 프린팅을 위한 메타버스의 활용 및 사례
2022-10-04 1,179 18

코리아 그래픽스 2022 발표 내용 정리 (2)

 

둘째 날인 9월 16일에는 어도비코리아 김태원 이사가 ‘메타버스가 몰고 온 기술융합의 시대’라는 주제로 기술융합, 사라진 경계, 3D 에코시스템과 서브스턴스 3D의 확장성에 대해 소개했다. 김태원 이사는 “최근 메타버스, VR/AR이 화두가 되면서 3D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3D 및 몰입형 콘텐츠의 중요성이 확대됨에 따라 게임, 엔터테인먼트 및 전자상거래 산업 전반에서 서브스턴스 3D 도구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서브스턴스 3D는 패션 산업과 자동차 산업에서도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김태원 이사는 “자동차 산업에서는 다양한 소재를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테스트를 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서브스턴스 3D를 사용하여 보다 더 쉽고 빠르게 3D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고 전했다.

 


▲ 어도비코리아 김태원 이사

 

중앙대학교 김상윤 교수는 ‘메타버스 혁명과 DX 그리고 비즈니스의 기회’라는 주제로 메타버스, NFT가 주도하는 가상경제 패러 다임의 변화에 대해 소개했다. 김상윤 교수는 “우리가 가상공간에서 공간을 꾸미고, 다양한 거래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디지털 자산에 대한 축적이 필요한 형태를 바로 NFT(Non-fungible token)라고 할 수 있다”면서, “최근에는 예술 및 문화 콘텐츠 소유권 인증 수단에 경제적 가치를 부여하면서 가상 자산이 다양한 용도로 확대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그는 “특히 디지털 예술 분야에서는 NFT가 탄생하며 작품에 대한 소유권을 인증할 수 있게 되면서 많은 창작가들이 가상공간에 갤러리를 만들어 디지털 장착물을 전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뿐만 아니라 제페토 1세대 창작자인 ‘렌지’는 아바타용 의류와 액세서리를 제작하며 월 1500만원 이상의 수익을 내고 있다. 김상윤 교수는 “이처럼 NFT가 가상세계의 재화와 아이템, 부동산 등의 대체 불가능한 가치를 입증하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시장으로 변모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흐름을 파악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 중앙대학교 김상윤 교수

 

아마존웹서비스(AWS) 조성철 솔루션 아키텍트는 ‘메타버스를 위한 클라우드 활용’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메타버스를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AWS의 주요 서비스에 대해 소개했다. 그는 “전 세계적으로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다양한 메타버스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상황에 발맞춰 AWS에서는 메타버스를 위한 주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 으며, 다양한 기업에서는 AWS를 통해 메타버스를 구축 및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앞으로도 AWS는 메타버스 서비스를 통해 스타트업, 대기업, 정부기관 등 전세계 고객들이 보다 높은 민첩성과 비용 절감을 구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 아마존웹서비스(AWS) 조성철 솔루션 아키텍트

 

스트라타시스코리아 이두연 과장은 ‘3D 프린팅을 통한 확장현실 너머의 세계로’라는 주제로 3D 프린팅의 활용 사례와 향후 전망에 대해 전했다. 이두연 과장은 “최근 여러 자동차 기업들은 VR/ AR 기술을 활용해 설계 및 디자인 검토를 하고 있지만, 조립성 테스트, 텍스처 질감 검토 등 확인이 불가능한 부분이 여전히 존재한다”면서 “이러한 부분을 3D 프린팅 기술이 채워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3D 프린팅 기술은 VR/AR과 더불어 협업 도구로서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특수 재료들을 활용하여 더욱 다양한 제품을 출력할 수 있게 되었다”고 전했다. 뿐만 아니라 “3D 기술을 활용하면 디지털 시뮬레이션만으로는 불가능한 문제들을 쉽게 해결할 수 있고, 제품 생산 시 제품 개발의 리드타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켜 시장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 스트라타시스코리아 이두연 과장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강태욱 연구위원은 ‘메타버스 시대의 디지털 트윈과 공간정보 스캔 데이터 처리 자동화 사례’라는 주제로 3D 스캐닝 기술 트렌드와 공간정보 스캔 데이터 처리 자동화 사례에 대해 소개했다.

메타버스는 디지털 트윈과 유사한 면이 있다. 다만 디지털 트윈은 현실과 가상이 서로 교감하고 정밀하게 현실을 시뮬레이션하는 면에서 차이가 있다. 강태욱 연구위원은 “디지털 트윈은 현실을 가상 세계에 투영하기 위해 다양한 센서나 사물인터넷을 사용하기도 하고, 3차원 디지털 구현을 위해 도시 전체를 스캔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에는 로봇에 스캐너를 장착하여 건설 현장을 프로그래밍된 경로로 따라 들어가 확인할 수도 있다”면서 “이러한 기술을 통해 데이터를 손쉽게 스캔한 후 디지털화할 수 있고, 시공상의 문제, 시설물 관리 이슈 등을 신속히 확인할 수 있다”고 전했다.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강태욱 연구위원

 

시스기어 엄상호 대표는 ‘대규모 사용자 디지털 환경 구현을 위한 인-메모리 인프라’라는 주제로 대규모 사용자의 디지털 환경 구현을 위한 메모리 인프라 산업 현황과 대안을 소개했다. 엄상호 대표는 “메타버스는 사회적 자아를 가지고 사람들과 소통으로 발전해가는 삶을 영위하는 디지털 월드라고 할 수 있다”면서, “이 월드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혼자만의 세상이 아닌 다중 사용자 기반의 디지털 공간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메타버스는 대용량 데이터의 집합체이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 처리가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엄상호 대표는 “이에 시스기어에서는 다양한 서버 노드에 위치한 메모리를 통합하거나 분리하여 관리할 수 있는 시스얼라인(Sysalign) 솔루션을 개발했다”면서, “이를 통해 네트워크 노드에 연결되어 있는 각 시스템의 자원을 통합하여 타깃으로 하는 특정 노드로 배치해 대용량 메모리를 확장할 수 있다”고 전했다.

 


▲ 시스기어 엄상호 대표

 

유니브이알 곽태진 대표는 ‘홈트레이닝 동기부여를 위한 모바일 게임과 메타버스 콘텐츠 개발 사례’라는 주제로 게이밍 실내 자전거인 뎃츠바이크에 대한 소개와 온라인으로 홈트레이닝 사용자를 연결하는 메타버스 사례를 소개했다.

코로나19가 가져온 주요 변화 중 하나는 외부 활동에 대한 제약이다. 이러한 제약으로 인해 최근 홈트레이닝이 인기를 끌면서 관련 제품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곽태진 대표는 “유니브이알에서는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집에서도 쉽게 운동을 할 수 있는 실내 자전거 ‘뎃츠바이크’를 개발했다”고 소개했다.

뎃츠바이크는 게임 콘트롤러를 장착한 실내 자전거와 연동되는 모바일 자전거 게임인 푸딩 러쉬로 구성된 ICT 기술 기반 홈트레이닝 제품이다. 곽태진 대표는 “뎃츠바이크는 기존 콘텐츠 연동형 자전거에 비해 가격을 4분의 1로 줄여 대중성을 높였으며, 메타버스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함께 라이딩을 즐길 수 있다”고 전했다.

 


▲ 유니브이알 곽태진 대표

 

같이 보기 : [포커스] 코리아 그래픽스 2022, 산업별 메타버스 및 컴퓨터 그래픽 기술의 트렌드 짚다

같이 보기 : [포커스] 산업별 메타버스 활성화로 디지털 전환 가속화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이예지 yjlee@cadgraphics.co.kr


출처 : 캐드앤그래픽스 2022년 10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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