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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커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중심에 선 리얼타임 렌더링 기술
2021-04-30 869 8

코리아 그래픽스 2021 주요 발표 정리 (4)

 

컴퓨터 그래픽스와 시각화 기술 흐름을 짚어보는 ‘코리아 그래픽스 2021’이 지난 4월 15일~16일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 ‘메타버스 시대의 시각화 기술 트렌드’를 주제로 한 올해 행사에서는 최근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는 메타버스(metaverse)를 중심으로 하는 시각화 분야의 트렌드를 비롯해 제조·건축·미디어 등 산업분야에서 디지털 혁신을 이끌고 있는 디자인, VR/AR, 3D 프린팅 기술 개발과 활용 사례 등이 소개되었다. ■ 정수진 편집장

 


▲ 에픽게임즈 코리아 신광섭 부장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전반에서 리얼타임 렌더링 기술이 핵심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보았다.

 

에픽게임즈 코리아의 신광섭 부장은 “언택트 시대를 맞아 생활과 업무의 방식이 크게 바뀌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AI, 인터랙티브 및 몰입형 기술에 기반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확산되고 있는데, 이런 흐름을 아우를 수 있는 리얼타임 렌더링 기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짚었다.

디지털 트윈은 현실 세계를 3D 가상 세계에 복제해 구현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디지털 트윈 플랫폼에서는 3D 가상세계와 실제의 데이터를 실시간·양방향 통합, 연결하고 궁극적으로는 AI와 딥러닝 등을 적용해 고급 분석과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수도 있다. 이런 디지털 트윈은 자율주행, 스마트 공장, 스마트 빌딩, 도시계획 등 폭넓은 분야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 에픽게임즈 코리아 진득호 과장은 리얼타임 렌더링을 중심으로 디지털 트윈 플랫폼을 개발할 수 있는 언리얼 엔진을 소개했다.

 

에픽게임즈 코리아의 진득호 과장은 “언리얼 엔진은 디지털 트윈을 위한 플랫폼을 개발하는데 유용한 도구”라고 소개했다. 리얼타임 렌더링을 핵심으로 하는 언리얼 엔진은 게임으로 시작해 건축, 게임, 영상, 제조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리얼타임 3D 창작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다. 리얼타임 렌더링은 상호작용이 가능한 시각적 결과물을 오프라인 렌더링에 비해 빠르게 만들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고퀄리티의 실시간 렌더링을 지원하는 언리얼 엔진은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상호작용 체계를 기반으로 협업을 지원하며, 다양한 상호작용 체계를 프로그래밍 없이 구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빠른 업데이트와 개방적 개발 환경을 통해 지속적인 추가 발전에 대응할 수 있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진득호 과장은 “언리얼 엔진은 CAD 데이터, 영상, VR/AR 등을 매끄럽게 연결해 현실의 공간정보를 디지털 트윈으로 만들 때 빠르게 시각화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한다. 또한, 다양한 상호작용을 위해 장비나 센서 데이터를 디지털 트윈에 통합할 수 있도록 C++ API를 통해 확장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같이 보기 : 코리아 그래픽스 2021, 미래를 여는 메타버스와 시각화 기술의 흐름을 짚다

 

같이 보기 : 주요 발표 정리

  1.  뉴노멀 시대 디자인의 키워드는 혁신 가치와 경험
  2.  컴퓨터 그래픽스, 딥러닝과 만나다
  3.  현실과 디지털 세계가 융합되는 메타버스
  4.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중심에 선 리얼타임 렌더링 기술
  5.  산업 분야를 위한 증강현실 기술의 진화
  6.  제품 개발에서 마케팅까지 프로세스 바꾸는 실시간 시각화
  7.  3D 프린팅 기술이 디자인 경쟁력을 높인다
  8.  산업분야의 AR과 메타버스를 위한 플랫폼 개발
  9.  3D 스캔과 사진 데이터 결합해 정밀한 BIM 구현
  10.  콘텐츠, 서비스, 비즈니스까지 메타버스에서 융합
  11.  3D 프린팅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을 줄이는 새로운 모델링 방법

 

 

 

정수진 sjeong@cadgraphics.co.kr


출처 : 캐드앤그래픽스 2021년 5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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