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 |
  • 로그인
  • |
  • 장바구니
  • News
    뉴스 신제품 신간 Culture & Life
  • 강좌/특집
    특집 강좌 자료창고 갤러리
  • 리뷰
    리뷰
  • 매거진
    목차 및 부록보기 잡지 세션별 성격 뉴스레터 정기구독안내 정기구독하기 단행본 및 기타 구입
  • 행사/이벤트
    행사 전체보기 캐드앤그래픽스 행사
  • CNG TV
    방송리스트 방송 다시보기 공지사항
  • 커뮤니티
    업체홍보 공지사항 설문조사 자유게시판 Q&A게시판 구인구직/학원소식
  • 디렉토리
    디렉토리 전체보기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하드웨어 공급업체 기계관련 서비스 건축관련 업체 및 서비스 교육기관/학원 관련DB 추천 사이트
  • 회사소개
    회사소개 회사연혁 출판사업부 광고안내 제휴 및 협력제안 회사조직 및 연락처 오시는길
  • 고객지원센터
    고객지원 Q&A 이메일 문의 기사제보 및 기고 개인정보 취급방침 기타 결제 업체등록결제
  • 쇼핑몰
[포커스] 에픽게임즈 코리아, 언리얼 엔진 5 핵심 기능 및 개발자 지원 정책 공유
2020-05-29 1,452 31

에픽게임즈 코리아가 5월 14일 언리얼 엔진 5를 발표하는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는 테크 데모를 통해 언리얼 엔진 5의 핵심 기술에 대한 설명과 함께 언리얼 엔진 5의 출시 일정, 개발자 지원 정책에 대한 내용이 공개됐다. ■ 이예지 기자

 

간담회는 에픽게임즈 코리아 박성철 대표의 에픽게임즈 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됐다. 박성철 대표는 “에픽게임즈는 2015년 언리얼 엔진 4의 무료화를 선언했으며, 개발자 자금 지원 정책인 ‘언리얼 데브그랜트’를 500만 달러 기금으로 시작했다”면서 “이후 2019년에는 규모를 약 20배 정도 키워 1억 달러를 지원하는 ‘에픽게임즈 메가그랜트’로 변화시켰다”고 전했다. 이어 “이를 통해 지금까지 총 15개의 국내 개발사 및 개발자들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에픽게임즈는 파라곤, 인피니티 블레이드 애셋과 매월 무료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박성철 대표는 “에픽게임즈는 여러 회사를 인수하여 개발자들에게 애셋 라이브러리를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면서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애셋과 무료 콘텐츠를 상용 프로젝트에 사용하여 높은 퀄리티의 작품을 제작할 수 있다”고 밝혔다.

 


▲ 에픽게임즈가 인수한 기업

 

에픽게임즈는 사진측량 애셋 라이브러리 개발사인 퀵셀을 인수해 애셋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3Lateral, 큐빅 모션 등 업계를 선도하는 개발사를 인수하여 모든 개발자들에게 사실적인 디지털 휴먼 제작의 편의성을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외에도 헤어(Hair)와 퍼(Fur)를 구현하기 위한 인터랙티브 그루밍 및 스타일링 툴인 ‘셰이브 앤드 헤어컷(Shave and Haircut)’을 무료로 배포하고 있으며, 클라우드진(Cloudgine), 어고그 랩스(Agog Labs) 등의 여러 기업을 인수해 개발자들과의 상생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박성철 대표는 개발자 생태계를 위한 노력들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에픽게임즈 스토어는 기존 게임 유통 플랫폼의 과도한 수수료율을 깨고, 개발사에 더 많은 이익이 돌아갈 수 있도록 88:12의 파격적인 수수료율을 책정했다”면서 “파격적인 수수료 정책 외에도, 스토어 입점사들은 에픽게임즈의 결제 시스템 외에 외부 결제 시스템을 개발사의 선택에 따라 도입할 수 있고, 이를 통한 매출에 대해서도 일체의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 에픽게임즈 스토어의 수익 배분율

 


▲ 에픽게임즈 스토어 : 외부 결제 서비스 개방

 

언리얼 엔진 5의 두 가지 핵심 기술 ‘나나이트’, ‘루멘’ 공개

이번 간담회에서는 차세대 언리얼 엔진인 언리얼 엔진 5가 공개됐다. 박성철 대표는 “언리얼 엔진 5는 아티스트가 폴리곤 수 등의 제약 없이 영화 CG 및 실사와 동일한 수준의 포토리얼리즘을 추구하는 그래픽을 만들면, 이를 퀄리티 저하 없이 엔진에서 그대로 임포트하여 리얼타임 렌더링으로 구현하는데, 심지어 그 과정이 엔진에서 자동 처리되기 때문에 쉽게 사용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서 에픽게임즈 코리아 신광섭 부장은 플레이스테이션 5에서 실시간으로 구동되는 테크 데모 ‘나나이트 세계의 루멘(Lumen in the Land of Nanite)’을 통해 언리얼 엔진 5의 핵심 기술인 ‘나나이트’와 ‘루멘’을 소개했다.

 

▲ 언리얼 엔진 5 기능 하이라이트

 

나나이트(NANITE)는 아티스트들이 육안으로 식별할 수 있는 최대치의 섬세한 디테일을 구현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이다. 신광섭 부장은 “나나이트를 통해 지브러시(Zbrush) 스컬프팅부터 사진측량 스캔과 CAD 데이터까지 수억 개 또는 수십억 개의 폴리곤으로 구성된 영화 수준의 아트 소스를 퀄리티 저하 없이 언리얼 엔진으로 직접 임포트하고 작업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또한 “루멘(Lumen)은 장면과 라이팅의 변화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며, 특별한 레이 트레이싱 하드웨어가 필요하지 않은 완전한 다이내믹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솔루션”이라며 “하루의 특정 시간에 맞춰 태양의 각도를 바꾸거나 손전등을 켰을 때 또는 천장에 구멍을 냈을 때 그에 따라 간접광이 바로 적용돼 아티스트들과 디자이너들이 시간을 상당히 절약하면서 보다 역동적인 장면을 제작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 나나이트 

 

한편 언리얼 엔진 5의 출시 일정에 대해 박성철 대표는 “언리얼 엔진 5는 2021년 초 프리뷰 버전을 출시한 이후, 2021년 말 정식 버전을 출시할 예정으로, 차세대 콘솔은 물론 현재의 최신 콘솔도 함께 지원하며, PC와 Mac, iOS 및 안드로이드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또한 에픽게임즈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언리얼 엔진 4가 상위호환이 가능하도록 설계하고 있기 때문에 언리얼 엔진 4로 차세대 콘솔 게임을 개발하더라도 언리얼 엔진 5가 준비됐을 때 어려움 없이 엔진을 변경할 수 있으며, 이를 직접 검증하기 위해 언리얼 엔진 4로 개발된 포트나이트를 2021년 중순에 언리얼 엔진 5로 변경할 것이라고 전했다.

 


▲ 에픽게임즈 코리아가 공개한 언리얼 엔진 5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이예지 yjlee@cadgraphics.co.kr


출처 : 캐드앤그래픽스 2020년 6월호

  • kakao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달수있습니다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