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타임라인 & 시네머신
이번 호에서는 유니티에서 별다른 코딩 없이 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도와주는 타임라인(Timeline)과 시네머신(Cinemachine)의 기능을 알아보자.
■ 아드리아나 라이언(Adriana Ryan) | 유니티 테크놀로지스 한국 지사에서 에반젤리스트로 일하고 있다.
이메일 | adrianar@unity3d.com
그림 1. 유니티에서 Lexus LC 500의 트레일러를 리얼타임으로 머티리얼, 후처리, 라이팅, 영상 등을 한번에 작업하고 있다.
1. 타임라인(Timeline)과 시네머신(Cinemachine)
유니티는 애니메이션이나 영화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제작 툴로 거듭나고 있다. 2017년부터는 별다른 코딩 없이도 자유자재로 애니메이션을 제어할 수 있는 타임라인(Timeline)과 가상의 카메라를 조절함으로써 여러 연출을 할 수 있는 시네머신(Cinemachine)이 추가돼 유니티로 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되었다.
2. 타임라인 개요
타임라인(Timeline)은 2017.2 버전에 새롭게 추가된 유니티 최초의 네이티브 멀티트랙 시퀀서로, 빠르고 확장 가능하며 우수한 성능을 자랑한다. 타임라인으로 오브젝트를 끌어온 다음 애니메이션과 오디오 등을 추가해 다양한 콘텐츠, 예를 들면 데모 영상, 컷신, 필름, 게임 내 시퀀스 등을 만들 수 있다. 풀 키프레이밍 워크플로도 제공되고 이외에도 다음의 기능을 지원한다.
■ 스탠다드 비선형(NLE) 워크플로
■ 드래그 앤 드롭 추적 및 클립 만들기
■ 기존 애니메이션 및 오디오 등 추가 지원
■ 기존 게임에 타임라인을 통합할 수 있는 전체 A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