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앤시스 디스커버리로 메시 없는 해석하기 (2)
아레스 캐드 2022 : 문자 스타일 관리자
3D 프린팅의 배치 최적화 및 서포트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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앤시스 디스커버리로 메시 없는 해석하기 (2)
매니폴드 내부의 유량 해석 따라하기   앤시스 디스커버리(Ansys Discovery)는 해석 과정에서 메시(mesh) 생성 단계가 없어서, 해석을 처음 접하는 엔지니어도 쉽게 따라할 수 있다. 이번 호에서는 앤시스 디스커버리를 활용하여 매니폴드 내부에 발생되는 유량의 흐름, 속도, 압력을 해석하는 방법을 예제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예제 파일은 캐드앤그래픽스 홈페이지의 자료창고에서 받을 수 있다.   ■ 박세민 인터그래텍의 Ansys Discovery 기술 지원 및 교육 담당 매니저이다. 이메일 | semin.park@igtech.co.kr 홈페이지 | http://www.igtech.co.kr   시뮬레이션 파일 불러오기 및 모델 확인 불러오기(Browse)를 통해 지오메트리 파일을 불러온다. 또는 지오메트리 파일을 디스커버리 작업 창에 드래그 앤 드롭해서 불러올 수 있다.   그림 1   참고로 디스커버리는 카티아, NX, 크레오, 솔리드 엣지, 솔리드웍스, STEP, IGES 등의 CAD 파일을 별도의 변환 없이 불러올 수 있다.   유량 해석(내부)을 진행할 영역 생성하기 (1) PREPARE 탭 → Generate → Volume Extract에서 출∙입구가 되는 5면을 선택한다.(<그림 2>의 ①~⑤ 선택)   (2) Seed Face(<그림 2>의 ⑥)를 선택하고 내부 면을 선택(<그림 2>의 ⑦)한 후 완료 버튼을 클릭한다.(엔터)  
박세민 작성일 : 2022-05-02 조회수 : 130
Ansys Polyflow의 점성 모델링 방법 소개
앤시스 워크벤치를 활용한 해석 성공 사례   Ansys Polyflow(앤시스 폴리플로)는 점성 또는 점탄성 물성을 갖는 물질의 압출 또는 중공 성형공정을 해석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이다. 이번 호에서는 앤시스 폴리플로를 활용한 점성 모델링 방법을 소개한다. ■ 정우영 태성에스엔이 대전 지사의 FBU팀에서 유동 및 유변학 분야의 기술 지원 및 교육, 프로젝트 진행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이메일 | wyjung@tsne.co.kr 홈페이지 | www.tsne.co.kr    폴리플로는 점성 또는 점탄성 물성을 갖는 물질의 압출 또는 중공 성형공정을 해석할 수 있는 제품이다. 폴리플로에서 점도를 표현하는 범위는 뉴턴 비탄성(Newtonian Inelastic) 물성부터 비뉴턴 점탄성(Non-Newtonian Viscoelastic) 물성까지이다. 상수 또는 선형 수식으로 표현되는 뉴턴 비탄성 물질을 제외한 물성의 경우 실험 데이터를 통해 비선형 점도 또는 점탄성 모델링이 가능하다. Ansys Polymat(앤시스 폴리맷)의 Curve Fitting 기능을 이용하면 실험을 통해 측정된 점도 자료를 바탕으로 폴리플로에서 제공하고 있는 여러 점도 수식에 필요한 계수 값들을 추출할 수 있다. 이번 호에서는 간단한 예제를 통해 폴리맷을 활용한 점성 모델링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앤시스 폴리맷 사용 개요 폴리맷에서 점성 모델링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3가지 선행 작업이 필요하다. 첫 번째, 해석에 사용되는 고분자의 탄성 유무를 파악해야 한다. 탄성 유무에 따라 사용되는 모델과 필요한 실험 데이터가 다르기 때문이다. 두 번째, 해석해야 하는 공정에 대해 인지하고, 그에 맞는 점탄성 모델을 선택해야 한다. 압출 공정을 해석하는 경우 점탄성 물성을 적용하기 위해 Differential Viscoelastic Model을 사용해야 하며, 중공 성형공정을 해석하기 위해서는 Integral Viscoelastic Model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마지막으로 앞의 두 작업이 완료되면 점도 모델을 설정해야 한다. 모델이 설정되어야 해당 모델에 맞는 수식으로의 Curve Fitting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럼 지금부터 예제를 통한 점도 모델 설정 및 Polymat의 Curve Fitting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앤시스 폴리맷 점성 모델링 방법 폴리맷은 2가지 방법으로 실행할 수 있다. 첫 번째는 폴리플로 설치 경로에서 Polymat.exe 파일을 실행하는 방법이며, 두 번째는 앤시스 워크벤치(Ansys Workbench)를 통해 폴리플로를 실행하는 방법이다. 이번 호에서는 폴리플로를 이용한 폴리맷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폴리맷을 사용하기 위해 먼저 폴리플로를 실행하여 점도 모델을 설정해야 한다.  (1) 1단계 : 폴리플로 실행 및 태스크 생성 폴리플로는 앤시스 워크플로 상에서 생성된 격자 파일을 사용하여 실행이 가능하다. <그림 1>과 같이 워크벤치 상에서 격자 파일을 입력한 후 폴리플로를 실행한다.   그림 1. 앤시스 워크플로를 통한 폴리플로 실행  
정우영 작성일 : 2022-04-04 조회수 : 308
앤시스 워크벤치를 활용한 해석 성공 사례
ACCS를 사용한 복합재 경화 해석 방법   앤시스 ACCS(Ansys Composite Cure Simulation)는 복잡한 복합재 부품을 시뮬레이션하여 설계를 최적화할 수 있고 제품 설계 주기를 줄일 수 있는 소프트웨어이다. 이번 호에서는 복합재 제조 공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왜곡 현상을 ACCS로 예측하고 시뮬레이션하는 기능에 대해 살펴본다. ■ 조선영 | 태성에스엔이 서울 본사 MBU팀에서 항공∙방산 분야의 재료∙피로∙열 분야의 기술 지원 및 교육, 프로젝트 진행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이메일 | sycho@tsne.co.kr 홈페이지 | www.tsne.co.kr   복합재료의 소개 복합재료란 서로 다른 성질이나 성분을 가진 물질들이 혼합된 재료로, 두 종류 이상의 소재를 복합화한 후에 물리, 화학적으로 각각의 소재가 원래의 상을 유지하면서 원래의 소재보다 우수한 성능을 갖도록 한 재료를 의미한다. 이런 복합재료는 일반 재료에 비해 가볍고 강도가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기존의 재료에서 기대할 수 없는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그 중 가장 특별한 것이 재료의 이방성(anisotropy)과 그에 따른 설계의 유연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특성 때문에 복합재료는 196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개발되기 시작하여 항공 우주, 자동차, 선박, 방위산업 제품, 스포츠 용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그림 1>은 복합재료를 사용하고 있는 여러 산업 분야를 보여준다.   그림 1. 복합재료를 적용한 응용 분야  
조선영 작성일 : 2022-03-04 조회수 : 507
산업 지능화 시스템과 등대공장
제조산업 지능화의 구축 방법과 사례 (2)   생산에 영향을 주는 제조 결함을 미리 파악해서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람, 시스템, 사물의 융합을 통한 산업 지능화(Industrial AI)가 요구된다. 이번 호에서는 산업 분야에 초점을 맞춘 산업 지능화 시스템의 구축 방법과 함께,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을 도입해 제조 혁신을 이뤄낸 등대공장에 대해 살펴본다.   ■  차석근 | 에이시에스(ACS)의 부사장/CTO이다. 40여년 간 MES와 ISO 표준화를 중심으로 스마트 공장 솔루션 경험을 쌓았다. 중소기업청 생산정보화, 산업부 스마트공장, 중기부 스마트제조혁신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이메일 | sk_cha@acs.co.kr 홈페이지 | http://acs.co.kr   제조 결함 탐지해결에 대한 의식전환 물리적 세계의 생산 현장을 사이버 세계의 정보화 관점에서 보면, 생산 활동 정보 즉 4M1E는 <그림 1>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생산 제품을 자동으로 생산하고 있는 생산 설비(machine)는 디지털 제어기기인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공작기계, FMS 등과 같은 복합 자동화 설비 등으로 구성되며, 제어기기의 레벨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주로 실시간 기반으로 자동 정보 수집을 하게 된다. 생산 설비가 아무리 자동화되어도 생산 공정에는 필히 작업자가 필요하게 되고 자동화 설비로부터 수집되지 않거나 품질 내용, 설비의 고장 내용, 로트(lot)의 변경 등과 같은 작업자가 판단하고 처리하는 작업자의 활동이 필요하다. 생산 공정에서는 원자재에서 생산에서 출하되기 전까지 전체 물류 과정을 추적하여 공정상의 재고(WIP : Work In Process), 각 생산 공정에 작업 중인 자재의 추적과 투입 등의 정보 수집이 필요하다. 작업 방식(method)은 원자재에서 완제품까지 전체 과정을 디지털화하여 제품별 생산 비용의 산출, 품질 정보, 설비의 가동 정보, 공장 내 물류 정보, 각 해당 생산 공정 간의 최적화된 일정 정보와 특히 국제 표준화를 제안하고 있는ISO 22400 KPI for MOM에 대한 정의를 바탕으로 QCD(품질·비용·딜리버리)대응을 위한 제조업 중점 관리에 필수적 항목이 된다. 4M1E의 정보수집 방법에는 <그림 2>와 같이 유선 및 무선 센서 네트워크를 활용한 자동, 반자동 및 수동 형태로 크게 3가지 방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 ■ 자동 수집 방안 : 생산 설비의 제어기기가 외부 정보 시스템과 연결되는 인터페이스 장치를 보유한 경우에는 TCP/IP, OPC(Open Protocol Communication), MIMOSA(Machinery Information Management Open System Alliance), SECS(Semiconductor Equipment Communication Specification) 등과 같은 실시간 통신 프로토콜 프로그램을 통하여 생산 설비의 운전 상태에 대해 정보를 수집한다.  ■ 반자동 수집 방안 : 크게 두 가지 형태로 구분된다. 첫 번째 방안은 PLC 등과 같은 제어기기가 있는 경우 센서로부터 PLC와 연결된 프로세스 I/O와 실시간 정보 수집 장치를 통하여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다. 두 번째 방안은 추가로 정보 수집에 필요한 센서를 부착하여 실시간 정보 수집 장치를 통하여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다. 이 방식의 경우에는 모든 센서와 시스템 간의 표준 인터페이스 지향을 위하여 IEEE 1451 혹은 정보 기술의 국제적인 표준화 작업을 합동 관리하기 위한 ISO/IEC JTC1 국제 표준기반의 구축이 요구된다.  ■ 수동 수집 방안 : 바코드 리더기, RFID, 터치스크린과 모바일 장치를 이용하여 작업자가 직접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이다.   그림 1. 생산 자원(4M1E) 기반 스마트 팩토리 정보 관리(TTAK.KO-11.0227) TTA 단체표준  
차석근 작성일 : 2022-03-04 조회수 : 489
PointShape Design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역설계 사례 (1)
자동차 휠 스캔 데이터 역설계 작업    PointShape Design(포인트셰이프 디자인)은 드림티엔에스에서 자체 개발한 역설계 소프트웨어로, CAD 기반의 CGM(CAITA) 커널이 적용됐다. 사용자에게 친숙한 디자인 프로세스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3D 스캐너에서 출력된 3D 스캔 데이터를 가져오면 특별한 교육 없이도 3D 모델을 쉽게 생성할 수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호부터 PointShape Design을 활용해 다양한 제품의 3D 모델을 쉽게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한다. 이번 호에서는 자동차 휠(wheel)의 스캔 데이터를 PointShape Design 소프트웨어에서 쉽게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 자료 제공 : 드림티엔에스, www.dreamtns.com   1. 스캔 데이터 정렬 스캔 데이터의 좌표 정렬 상태는 스캔 당시 스캐너의 좌표를 기준으로 정렬되어 있기 떄문에 상대좌표 상태이다. 따라서 스캔 데이터를 절대 좌표에 정렬 후 역설계를 진행한다. 스캔 데이터에 좌표를 정렬하는데 사용할 평면, 벡터, 점을 생성한다.    2. Alignment : 3-2-1 Alinement 3-2-1 Alignment 기능을 사용하여 좌표 정렬할 스캔 데이터를 선택하고 평면, 벡터, 점을 순서대로 선택하여 스캔 데이터를 절대 좌표에 정렬한다.   그림 1   3. 2D Sketch Front 평면을 스케치 평면으로 사용하여 단면 Polyline을 추출하고, 추출된 단면 Polyline을 따라 휠의 윗 부분에 해당하는 스케치를 그려준다.   그림 2    
드림티엔에스 작성일 : 2021-10-28 조회수 : 715
3D 공차 분석의 이해와 활용
제품의 품질 개선을 위한 공차 분석   이번 호에서는 제품의 품질 관리와 개선의 시작 기준이 되는 설계도면의 오류를 줄이고 품질은 높이기 위한 공차 분석(tolerance analysis)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 김광수 태성에스엔이 기술본부 구조 1팀의 엔지니어로, 3차원 공차 분석 분야의 기술지원, 교육 및 컨설팅을 당담하고 있다.  이메일 | kskim@tsne.co.kr 홈페이지 | www.tsne.co.kr   제품은 설계 → 제작 → 조립 → 검사 → 출하의 과정을 거치면서 소비자에게 공급된다. 오늘날 소비자들은 제품의 기능과 품질을 다양한 매체와 정보 자료를 통해 평가하고 구매 여부를 결정한다. 제조사는 이와 같은 소비자의 호감을 얻을 수 있어야만 기업 이미지 개선 및 매출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고품질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수 많은 시제품 제작과 실험을 진행하게 되는데, 개발 비용을 낮추기 위해 다양한 검증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여 성능과 품질을 보완하는 방법을 연구하게 된다. 품질 관리의 7가지 유형별 개선 방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문제 기술 : 문제점 기술  ■ 원인 규명 : 불량이 발생한 진인을 규명  ■ 임시 조치 : 생산 중지 또는 생산량 감소  ■ 대책 수립 : 불량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 수립  ■ 시정 조치 : 수립된 대책으로 개선 조치를 실시  ■ 효과 파악 : 문제점이 완전히 제거되었는지 검증  ■ 표준화 : 효과가 검증된 개선 방법을 표준화    품질 이슈는 개발 단계와 제조/사용 환경에 따라 발생한다. 품질 관리와 개선은 무엇을 기준으로 시작할 수 있는가? 바로 설계도면(drawing)이다. 설계도면을 바탕으로 가공, 제작, 조립을 거쳐 완성품이 된다. 품질은 완제품이 도면에 명시된 기준에 부합하는지를 가지고 판단한다. 하지만 필자의 컨설팅 경험에 의하면, 도면에 잘못 표기된 오류가 품질 불량을 유발하는 경우도 매우 많다.   1. 공차와 관련된 문제점과 공차 분석의 목적 공차 분석의 주요한 목적은 조립 품질의 편차를 예측하고, 예측 결과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개선함으로써 품질과 비용을 최적의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다.(balance between design performance & cost) 한편, 공차와 관련된 문제점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조립 및 기능의 문제 • 부품 간의 간섭(조립 후 작동 불가능) • 다른 부품과 결합 구멍 위치의 차이(체결 불가능) • 커넥터 핀 구멍 크기의 차이(커넥터 결합 불가능) ■ 성능 문제 • 백래시(backlash)의 양(소음 진동) • 스위치 조작 간격(압입량, 접촉 불량)  ■ 외관의 문제 • 부품 간 틈새의 균일성(외관 품질 불량) • 부품 간 단차의 균일성(외관 품질 불량)   그림 1  
김광수 작성일 : 2021-07-29 조회수 : 1141
플루언트의 MDM을 활용한 기어 회전에 의한 오일의 비산 및 발열 현상 모사
앤시스 워크벤치를 활용한 해석 성공 사례   이번 호에서는 앤시스 플루언트(Ansys Fluent)에서 동적변형격자 기법(MDM)을 활용해 감속기 내부의 오일 순환 현상을 예측하고, 열전달 해석을 통해 감속기 내부의 온도 분포를 예측하는 과정을 살펴본다. ■ 김우택 태성에스엔이의 매니저로, 열/유동과 관련된 컨설팅과 기술 지원, 교육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이메일 | wtkim@tsne.co.kr 홈페이지 | www.tsne.co.kr   자동차나 선박, 기차를 비롯한 여러 기계장치에는 감속기가 널리 사용된다. 이 감속기 내부에는 여러 개의 기어가 서로 맞물려 축과 베어링이 함께 회전한다. 이 회전에 의해 마모와 발열이 발생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오일을 이용한다. 감속기 내부에는 일정량의 오일이 채워져 순환하도록 설계하는데, 이 오일의 윤활이나 냉각 성능의 확보는 감속기의 성능과 내구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때문에 오일 경로나 내부 구조 등을 설계할 때 초기 단계에서 다양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모형을 통한 시험은 시간과 비용 측면에 있어 다방면으로 고려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른다.  따라서 전산유체역학(CFD)을 통해 기존 시험의 단점을 극복하고 다양한 형상이나 작동조건 등에 따른 유동 특성을 예측할 수 있다. 이번 호에서는 감속기를 최대한 현실에 가깝게 모사함으로써 오일의 순환 구조를 평가하고, 기어의 동력손실에 의한 발열이 최종 온도분포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였다.   1. 해석 절차 오일의 비산과 발열 현상을 모사하기 위해 <그림 1>과 같은 프로세스로 해석을 수행하였다. 먼저 기어에 걸리는 토크나 오일 경로(path)에서의 유량, 외부 누유량, 모든 부품의 대류열전달계수를 비정상 유동해석을 통해 예측한다. 다음으로는 앞서 산출된 대류열전달계수와 수계산으로 얻은 동력손실(발열량)을 부품들의 열 경계조건으로 입력한 뒤 정상상태 열해석을 수행한다. 이렇게 얻은 결과를 토대로 최종 감속기의 온도 분포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그림 1. 해석 절차  
김우택 작성일 : 2021-07-01 조회수 : 665
고성능 2D/3D 그래픽 처리를 위한 원격 스트리밍 서비스, DCV
언택트 시대의 CAD/CAE 유저를 위한 AWS 클라우드 서비스 (3)   지난 호까지 2회에 걸쳐 재택 근무시 일반 업무에 활용이 가능한 클라우드향 VDI 서비스인 ‘아마존 워크스페이스’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다. 이번 호에서는 원격에서 고성능 그래픽 처리가 가능한 프로토콜인 AWS의 DCV(Desktop Cloud Visualization)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 조상만 | AWS 코리아의 솔루션즈 아키텍트로, AWS 클라우드를 통해 제조 대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기술적으로 돕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메일 | smcho@amazon.com 홈페이지 | https://aws.amazon.com/ko   1. 고성능 그래픽 처리를 위한 업무 환경 일반적으로 CAD/CAE 등의 환경에서 활용되는 고성능 그래픽 처리는 주로 워크스테이션이라고 불리우는 고성능의 PC를 통해 처리한다. 워크스테이션은 인텔 제온(Xeon)과 같은 서버용 CPU를 사용하고, 전문 그래픽 처리를 위해 엔비디아의 쿼드로(Quadro)와 같은 전용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기도 한다. 또한 메모리도 안정성을 위해 ECC(Error Correcting Code) 기능을 포함하는 고가의 메모리를 사용한다. CAD/CAE 작업을 수행한다는 것은 곧 그래픽 파워 유저들이 이러한 워크스테이션을 사무실의 책상에 두고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코로나19와 같이 급변하는 업무 환경에서 이러한 작업들을 갑작스럽게 원격에서 수행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일이다. 이러한 경우에 대안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솔루션이 엔지니어링 VDI(가상 데스크톱 인프라)이다. 엔지니어링 VDI란 일반적인 사무용 PC를 가상화하는 것이 아닌, 워크스테이션과 같은 고사양 PC를 가상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픽을 처리하는 GPU 리소스를 어떻게 VM(가상 머신)에 할당하는지가 엔지니어링 VDI의 핵심 기술이다. 그러나 엔지니어링 VDI 역시 기존의 VDI 기반으로 구성하기 때문에, 지금과 같이 급변하는 업무 환경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란 쉽지 않다. VDI의 여러 제약 사항에 대해서는 이미 캐드앤그래픽스 4월호에서 살펴보았다.   그림 1. 오늘날의 고성능 그래픽 처리 트렌드   이번 호에서는 전문 그래픽 사용자 입장에서 원격에서도 고성능의 그래픽 처리를 수행할 수 있고, 인프라 관리자 입장에서도 이러한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빠르게 제공할 수 있는 솔루션인 AWS의 DCV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2. 원격 스트리밍 서비스란 우선 DCV의 본격적인 소개에 앞서 스트리밍(streaming)의 개념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스트리밍이란 ‘연속적으로 끊임없이 흐른다’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즉, 용량이 큰 음성 또는 동영상 데이터를 전체 파일의 일부만 조금씩 실시간으로 전송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스트리밍 서비스를 받는 유저 관점에서 생각해보면, 전체 데이터를 PC와 같은 로컬 디바이스에 다운로드받은 후에 이를 재생시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파일의 일부를 조금씩 실시간으로 받아서 이용(재생)한다고 이해하면 된다.
조상만 작성일 : 2021-06-01 조회수 : 1685
클라우드 기반 유동 시뮬레이션 솔루션 Fluid Dynamics Engineer
솔리드웍스를 통한 설계 - 해석 - 제조 솔루션 소개 (23)   이번 호에서는 3D익스리피언스 웍스(3DEXPERIENCE Works)의 유동 해석 롤(role)인 Fluid Dynamics Engineer(플루이드 다이내믹스 엔지니어)에서 가능한 유동 해석 영역 및 특징, 장점에 대해 소개한다. 그리고 해석 비전문가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사용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 김주열 이메일 | jykim@nodedata.com 홈페이지 | http://nodedata.com 노드데이타 솔루션사업본부의 어플리케이션 엔지니어로 유동해석 제품을 담당하고 있다.   Fluid Dynamics Engineer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3D 익스피리언스 플랫폼에서 구동할 수 있는 유동 해석 관련 사용자 역할(role)이다. 클라우드 기반의 해석 사용자 역할로 장소와 하드웨어의 제약 없이 인터넷만 연결되면 어디서나 사용 가능하며, 편리한 공유와 빠른 피드백이 가능해 제품 설계 후 검증을 통해 최종 디자인을 신속히 결정할 수 있다. 그림 1. Fluid Dynamics Engineer 사용자   1. 해석 가능 영역 Fluid Dynamics Engineer는 일반적인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 전산유체역학) 툴에서 사용하는 기본 이론인 RNAS(Reynolds Averaged Navier-Stokes) 방정식을 활용하여 정확도와 효율성을 동시에 가지는 유동 해석 애플리케이션이다. 단순 반복계산뿐만 아니라 실제 물리적 시간에 따라 해석할 수 유동해석부터 비행기와 같이 음속으로 움직이는 대상, 의료 장비에서 혈액에 대해 표현하여 혈액의 유동을 볼 수 있는 해석, 공기와 같은 압축성 유체부터 물과 같은 비압축성 유체에 대한 유동 해석 및 실제 팬이나 필터, 배플 등을 표현하기 위한 모델링 기법도 활용 가능해 실제 모델링을 하지 않아도 단순 선택만으로 해당하는 기능을 모사할 수 있다. Fluid Dynamics Engineer를 이용하여 가능한 해석은 <그림 2~6>과 같다.   그림 2
김주열 작성일 : 2021-06-01 조회수 : 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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