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이 건축 디자인 트렌드를 바꿀 것으로 기대받고 있다.
에픽게임즈 코리아(www.epicgames.com)는 건축 디자인 및 시각화 전문 온라인 매거진 Cgarchitect.com에서 진행한 건축 시각화 렌더링 엔진 설문조사에서 언리얼 엔진의 영향력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에 따르면, 언리얼 엔진은 현재 건축 및 시각화 작업에 사용되고 있는 렌더링 엔진을 조사한 항목에서 20.9%의 점유율로 4위를 기록했다. 1위부터 4위까지 중에서 리얼타임 렌더링을 지원하는 엔진은 언리얼 엔진뿐인 것을 감안하면 언리얼 엔진은 사실상 리얼타임 엔진 중 1위를 차지한 셈이다. 이는 전년도 10.5%에서 100% 상승한 수치로, 건축 시각화에서 리얼타임 렌더링이 빠른 속도로 적용되고 있으며, 이 변화를 이끄는 역할을 언리얼 엔진이 하고 있다는 것을 방증하는 수치이다.
이어 추가적으로 다른 렌더링 엔진을 실험하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과반이 넘는 수가 ‘그렇다’고 대답했으며, 그중 가장 많은 40.8%가 언리얼 엔진을 사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
설문 결과를 보면, 아직까지 리얼타임 렌더링 엔진보다는 오프라인 렌더링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설문 참가자들은 ‘리얼타임 렌더링 엔진이 얼마나 중요한가’라는 질문에 대부분이 ‘중요하다’고 답변해 향후 건축 및 시각화 작업이 오프라인 렌더링에서 리얼타임 렌더링으로 넘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오프라인 렌더링 기술은 높은 퀄리티의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 데 반해, 몇 시간에서 며칠까지 걸리는 시간과 그에 비례한 비용이 발생한다. 이에 비해 리얼타임 렌더링은 즉각적으로 결과물을 만들고 수정하는 작업을 할 수 있어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에픽게임즈 코리아 박성철 대표는 “리얼타임 렌더링은 건축 및 건설 분야에서뿐만 아니라 디자인이나 영상 제작 등의 산업 전 분야에서 요구되는 높은 수준의 그래픽 퀄리티를 만족시키는 동시에 제작 과정의 효율성까지 올려주기 때문에 그 성장은 계속 가속화될 것”이라면서, “앞으로 이 두 가지 중요한 요소를 모두 충족하는 언리얼 엔진이 산업 분야에서 적용되는 사례를 국내에서도 많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