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빗 패밀리 이해하기 (6)
레빗에는 다양한 카테고리의 패밀리가 존재한다. 그 중에서도 가구 패밀리는 사용자가 프로젝트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카테고리 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가구 패밀리를 생성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패밀리를 생성하는 전반적인 과정과 절차를 이해할 수 있다. 이번 호에서는 가구 패밀리 중에서도 식당에서 많이 사용하는 붙박이 의자를 생성하는 과정을 살펴보겠다.
■ 장동수 | 미국 시카고에 위치한 Aria Group Architects에서 AutoCAD, Revit, Navisworks, Dynamo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교육하고 지원하는 BIM 매니저로 근무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Do it! 레빗 – BIM 설계의 시작(2016)’, ‘실전 Dynamo 완전정복(2018)’, ‘Do it! 건축 BIM을 위한 Revit 입문(개정판, 2020)’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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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를 생성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다른 말로 하면, 어떤 모양의 패밀리를 어떻게 만들고 어느 부분에 어떤 매개변수를 사용해서 데이터를 변경할 수 있게 만들지 등을 요약해서 정리하는 것이다. 기본적인 계획이 어느 정도 세워졌다면, 이제 실제 패밀리 모양을 스케치해서 구체적으로 패밀리를 만들때 하나씩 확인하면서 적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내가 만들고자 하는 식당용 붙박이 의자가 <그림 1>과 같은 모양이라고 가정해 보자.
그림 1. 생성할 패밀리의 모습
이 의자는 프레임 부분과 사람이 앉을 수 있는 부분이 있고, 두 부분의 재료가 다르게 적용되어 있다. 따라서 앉을 수 있는 부분과 프레임 부분을 따로 모델링하고, 다른 재료 혹은 매개변수를 통해서 조절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그렇다면 어떤 방식으로 이 모양을 생성해야 할까? 가장 간단한 방법은 입면에서 두 부분의 프로파일을 그린 다음에, 길이만큼 돌출을 시키는 방법이다. 그런데 만약 이 식당용 붙박이 의자가 식당 구석이나 다른 부분에서 곡선 형태로도 적용이 될 가능성도 있다면, 단순히 돌출 형식을 이용하기 보다는 스윕을 이용하면 좀 더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패밀리를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