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디자인 혁신전략」
- 2023. 6.14 발표
- 이번 전략은 디자인 산업이 제조업 등과 결합하여 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27년까지 총 5천억 원을 집중 투자·지원하기 위해 마련됨.
- (주요내용) ▲디자인-산업간 협업 확대, ▲창의적 디자인 기반시설 확충, ▲디자인 생태계 조성, ▲새로운
사업 지원 등 4대 추진전략과 12대 사업으로 구성됨.
- 산업부는 이번 전략을 통해 ’27년까지 디자인 활용률 확대(37%→50%), 디자인 전문기업 매출액 10조 원 달성, 창의적 디자인 인력 1만 명 양성 등을 목표로 디자인 산업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힘.
글로벌 디자인 4강 진입(디자인기업 매출 6.8조→10조,
융합디자인 인력 1만명, 스타디자인 기업 500개) 목표로 4대 전략 추진
(협업 : Collaboration) 디자인과 타산업간 협업 확대
ㅇ 제조-디자인 협업 플래그십 프로젝트 → 글로벌 히트상품
* 기술·아이디어 보유 기업-디자인기업 컨소시엄에 디자인(브랜딩, UX, 제품, 패키징) 전주기 지원
ㅇ 첨단 디자인 R&D에 투자 → 新컨셉 디자인
* 모빌리티, 로봇, 바이오헬스, 스마트홈, 스마트제조 5대 분야
ㅇ 12개 지역 특화 디자인협업 공간 조성 (시제품 제작, 소비자 품평, CMF 등)
(창의 : Creativity) 인재 + 기업 + 자본 등 디자인 창의 인프라 확충
ㅇ (인재) 기술과 디자인 융합 교육 및 산학 프로젝트 확대
* 13개 대학 중심 융합커리큘럼 개발, 디자인 부트캠프, 스타디자이너 오디션 및 지원
ㅇ (기업) 산업전환 컨설팅, 오픈이노베이션 등 디자인 전문기업 스케일업 지원
ㅇ (자본) 정책금융기관·투자사 협력, 금융지원 확대
(상생 : Coexistence) 사회적 기여를 높이는 선순환 디자인 생태계 유도
ㅇ 표준계약서 적용 확대 등 디자인 권리보호 확대
ㅇ 디자인-수요기업間 매칭 플랫폼(온라인제조, 아이디어상품화, 펀딩 등) 확산 지원
ㅇ 안전·환경·고령화 등 사회문제 해결 → 넛지 프로젝트 추진
(도전 : Challenge) 새로운 미래성장을 위한 도전 지원
ㅇ (해외) 코리아 디자인 페스티발 개최, 해외 전시회에 K-디자인관 운영 등
ㅇ (AI) 빅데이터(트렌드, 기업, 디자인작품) 구축, AI 기반 비즈니스 개발 지원
ㅇ (ESG) 친환경 CMF 라이브러리 구축 등 지속가능 디자인 지원
<참고>
1. K-디자인 혁신전략 원탁회의 개요
2. K-디자인 혁신전략 (2023~2027) 12대 프로젝트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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