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어 서스펜션 시스템 Ⅰ
이번 호에서는 스마트 모빌리티 차량의 리어 서스펜션 시스템(RR SUSPENSION SYSTEM)의 주요 구성 부품 중 하나인 로어암-리어(LOWER ARM-RR)에 대한 설계 방법론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예제 파일은 캐드앤그래픽스 홈페이지(http://www.cadgraphics.co.kr)의 자료창고에서 받을 수 있으며, 모델링 강좌 동영상을 참고하기 바란다. 예제 따라하기는 카티아 V5 R20 이상 버전을 추천한다.
■ 김인규 | 브이엔에스에서 엔지니어링 컨설팅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대학교 및 기관에서 설계 강의를 하고 있다. ‘CATIA 스마트 모빌리티 섀시 설계하기’의 저자이다.
이메일 | e_vns@naver.com
카페 | https://cafe.naver.com/evns
LOWER ARM-RR 시스템 구성도 및 모델링 방법론 소개
LOWER ARM-RR 구성 부품은 <그림 1>과 같이 PNL-UPR, PNL-LWR, BUSH로 구성되어 있다. 설계 절차는 하향식(top-down)으로 모델링해야 하며, 마스터 스켈레톤 디자인의 지오메트리를 참조해서 복합 파트 모델링한다.
그림 1
2. LOWER ARM-RR : 마스터 지오메트리 모델링
(1) 마스터 스켈레톤 디자인에서 생성한 참조 지오메트리를 <그림 2>와 같이 카티아 프로그램에서 파일을 변환한다.(파일 : LOWER ARM-RR.igs)
그림 2
(2) LOWER ARM-RR.igs 파일에서 변환된 지오메트리를 참조하여, 상대 부품과 조립 및 체결에 필요한 지오메트리(Plane, Point, Line)를 생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