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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모빌리티 섀시 설계하기 (6)
2022-06-02 1,435 6

프런트 서스펜션 시스템 Ⅰ


 
이번 호에서는 스마트 모빌리티 차량의 프런트 서스펜션 시스템(FR SUSPENSION SYSTEM) 설계 방법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프런트 서스펜션 시스템의 주요 구성 부품 중 하나인 프런트 로어 암, 링크 암 부품에 대해 하향식(top-down) 설계 절차 및 모델링 방법론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예제 파일은 캐드앤그래픽스 홈페이지의 자료창고에서 받을 수 있으며, 모델링 강좌 동영상을 참고하기 바란다. 예제 따라하기는 카티아 V5 R20 이상 버전을 추천한다.

 

■ 김인규 | 브이엔에스에서 엔지니어링 컨설팅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대학교 및 기관에서 설계 강의를 하고 있다. ‘CATIA 스마트 모빌리티 섀시 설계하기’의 저자이다.
이메일 | e_vns@naver.com
카페 | https://cafe.naver.com/evns 

 

FR SUSPENSION SYSTEM 설계 프로세스 및 모델링 방법론 소개
프런트 서스펜션 시스템(FR SUSPENSION SYSTEM)의 주요 구성 부품은 프런트 너클을 기준으로 로어 암, 허브, 디스크, 에어 서스펜션 모듈이 볼트로 조립된다. 주요 구성 부품에 대한 구성도는 <그림 1>과 같다.


 

그림 1

 

FR LOWER ARM ASSY-LH 구성도
프런트 로어 암 어셈블리 구성 부품은 <그림 2>와 같이 프런트 로어 암, 링크 암, 댐퍼 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설계 절차는 하향식으로 모델링해야 하며, 마스터 스켈레톤 디자인의 지오메트리를 참조해서 복합 파트 모델링한다. 

 

김인규 e_vns@naver.com


출처 : 캐드앤그래픽스 2022년 6월호

포인트 : 1,000P (정기구독자 무료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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