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 |
  • 로그인
  • |
  • 장바구니
  • News
    뉴스 신제품 신간 Culture & Life
  • 강좌/특집
    특집 강좌 자료창고 갤러리
  • 리뷰
    리뷰
  • 매거진
    목차 및 부록보기 잡지 세션별 성격 뉴스레터 정기구독안내 정기구독하기 단행본 및 기타 구입
  • 행사/이벤트
    행사 전체보기 캐드앤그래픽스 행사
  • CNG TV
    방송리스트 방송 다시보기 공지사항
  • 커뮤니티
    업체홍보 공지사항 설문조사 자유게시판 Q&A게시판 구인구직/학원소식
  • 디렉토리
    디렉토리 전체보기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하드웨어 공급업체 기계관련 서비스 건축관련 업체 및 서비스 교육기관/학원 관련DB 추천 사이트
  • 회사소개
    회사소개 회사연혁 출판사업부 광고안내 제휴 및 협력제안 회사조직 및 연락처 오시는길
  • 고객지원센터
    고객지원 Q&A 이메일 문의 기사제보 및 기고 개인정보 취급방침 기타 결제 업체등록결제
  • 쇼핑몰
통합검색 "풍하중"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13개 있습니다
원하시는 검색 결과가 잘 나타나지 않을 때는 홈페이지의 해당 게시판 하단의 검색을 이용하시거나 구글 사이트 맞춤 검색 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CNG TV 방송 내용은 검색 속도 관계로 캐드앤그래픽스 전체 검색에서는 지원되지 않으므로 해당 게시판에서 직접 검색하시기 바랍니다
스펙트럼 인스트루먼트, 디지타이저로 3D 난류 시뮬레이션 모델링의 고도화 지원
디지타이저 및 제너레이터 전문기업인 스펙트럼 인스트루먼트(Spectrum Instrumentation)는 자사의 플래그십 초고속 디지타이저 M5i.3321가 3D 난류 시뮬레이션 모델링에 도입되었다고 소개했다. M5i.3321은 풍력 시뮬레이션 설비를 제공하는 덴마크 회사 빈드-빈드의 3D 난류 시뮬레이션 모델링에 도입되었는데, 바람을 타고 이동하는 수많은 먼지 입자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고 바람이 건물에 미치는 효과를 측정한다. 기존 대형 건물의 설계에 있어 가장 일반적이고 오랜 기간 풍하중을 측정하는 방식은 풍동실험이다. 이는 건물과 주변 환경을 축소한 실험모형을 제작, 풍동장에 설치해 바람이 건축물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실험하는 방식이다. 다만 최대 풍하중을 정확하게 측정하지 못하고 동시에 여러 방향에서 난류가 형성되지 않아 정확한 측정이 어렵다는 한계가 존재한다. 빈드-빈드는 스펙트럼 인스트루먼트의 M5i.3321를 도입해 보다 사실적이고 새로운 난류 3D 시뮬레이션 모델을 개발했다. 공기 중의 입자가 레이저를 반사하는 도플러 효과로 빛이 반사되어 생기는 변화를 분석해 바람이 건물에 미치는 효과를 측정한 것이다. 3D 난류 시뮬레이션 모델은 사방에서 난류가 형성되는 대기 상층부의 영향을 포함해 도시 환경에서 측정된 난류를 비교 평가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후 컴퓨터 시뮬레이션의 검증에 활용된다. 이 모델은 10ns 펄스 LIDAR 시스템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사용한다.     바람을 타고 이동하는 수많은 먼지 입자를 추적하는 데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가 생성되기 때문에 빈드-빈드는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스펙트럼의 SCAPP(Spectrum CUDA Access for Parallel Processing)를 사용했다. 스펙트럼의 M5i 디지타이저는 16레인 PCIe 인터페이스를 갖춰 초당 최대 12.8 GB의 수집된 데이터를 컴퓨터 CPU가 아닌 CUDA 기반 그래픽 카드로 직접 전송한다. 빈드-빈드의 페르 요르겐센(Per Jørgensen) CEO는 "우리의 3D 난류 시뮬레이션은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기에, 제한된 환경에서 진행되는 풍동실험보다 더 높은 수준의 안전성과 정확도(wind comfort)를 갖는다"면서, "현재로서 바람의 움직임을 측정하는 방법은 장거리 저해상도 측정과 단거리 고해상도 측정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우리는 3.2 GS/s의 초고속 샘플링 속도와 12비트 분해능으로 데이터 수집을 지원하는 스펙트럼 디지타이저를 통해 장거리에서도 고해상도 측정을 가능케하는 LIDAR 기반의 기기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 장비는 잡음이 많거나 미약한 신호도 포착할 수 있게 하며, 고주파 노이즈를 즉시 식별하고 필터링하여, 추후 처리과정에서 저주파 노이즈만 남게 된다”고 전했다. 빈드-빈드는 새로운 3D 난류 시뮬레이션이 도시 환경, 풍력 터빈 클러스터, 교량 또는 공항에서의 대기 난류와 같은 복잡한 바람 상호작용 등 일반적인 풍동실험에서 확인할 수 없는 정보를 입증할 수 있어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작성일 : 2023-08-23
앤시스 플루언트 IFSI를 이용한 풍하중 해석
앤시스 워크벤치를 활용한 해석 성공 사례   풍력발전기와 같은 대형 구조물은 구조적 안정성 측면에서 풍하중을 고려해야 한다. 이 때, 풍하중 해석은 유체 압력에 의한 구조물의 변형을 고려하기 때문에 FSI(Fluid-Structure Interaction) 해석을 수행해야 한다. 이번 호에서는 앤시스 플루언트(Ansys Fluent)만을 이용하여 FSI 해석을 수행할 수 있는 IFSI(Intrinsic FSI)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안홍석 태성에스엔이 FBU-F4팀의 매니저로, 중공업/제철/플랜트 산업군에서 Ansys Fluent 및 Discovery 등을 담당하고 있다. 이메일 | hsahn@tsne.co.kr 홈페이지 | www.tsne.co.kr   앤시스 제품군을 이용한 풍하중 평가방법 먼저, IFSI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앤시스 제품들을 이용한 풍하중 평가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풍하중과 같은 FSI 해석을 하기 위해서는 유동해석 프로그램인 앤시스 플루언트에서 계산한 데이터를 구조해석 프로그램인 앤시스 메커니컬(Ansys Mechanical)로 전달하여 해석하는 방법이 있다.(1-Way FSI 기준) 하지만, 이 방법은 두 개의 프로그램(앤시스 플루언트, 앤시스 메커니컬)을 사용할 수 있는 라이선스와 다룰 수 있는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비용과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그림 1. 일반적인 1-Way FSI 해석 방법 및 결과   다른 대안으로는 유동해석의 압력 분포로부터 취약지점을 예측하는 방법이 있다. 앤시스 플루언트는 경계면에 작용하는 압력값을 이용해 특정 방향 및 지점을 기준으로 작용하는 Force와 Moment를 구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을 이용해서 구조물에 걸리는 하중을 구해도 물성치를 초과하는 응력(Stress)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직관적으로 풍하중을 평가하기에는 제약이 있다.   그림 2. 앤시스 플루언트를 이용한 압력분포 해석 결과   그림 3. 앤시스 플루언트를 이용한 Force report   또 다른 대안은 디스커버리 AIM(Discovery AIM)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디스커버리 AIM은 한 개의 플랫폼 안에서 구조, 유동, 전자기 등의 해석을 수행할 수 있고, 1-Way FSI와 같은 연성해석도 지원한다. 한 개의 플랫폼 안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법을 배운다면 플래그십 제품인 앤시스 플루언트와 앤시스 메커니컬의 해석 정확도에 준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지만, 아쉽게도 앤시스 2021 R1 버전을 마지막으로 현재 출시되고 있지 않다. 마지막은 이번 호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IFSI를 이용한 방법이다. 앤시스 플루언트의 IFSI(Intrinsic FSI)는 앤시스 2019 R1 버전부터 지원하고 있는 기능이며, 앤시스 플루언트에 내장되어 있는 구조 모델(Structure Model)을 의미한다. 앤시스 플루언트 사용 환경에 익숙한 사용자가 별도의 라이선스 구매 없이 구조해석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앤시스 플루언트 IFSI는 ▲유체 압력에 의한 구조물의 변형을 해석할 수 있는 1-Way FSI와 ▲그러한 구조물의 변형에 의해 유동장이 바뀌는 부분을 해석할 수 있는 2-Way FSI 모두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Steady와 Transient 해석에서도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그림 4. 앤시스 플루언트 IFSI를 이용한 1-Way FSI 해석 결과     ■ 자세한 기사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3-03-31
CAD&Graphics 2023년 4월호 목차
  15 THEME. 디지털 전환으로 플랜트/조선 산업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열다   디지털 트윈 기술로 기업의 생존이 가능한가? / 최우영 BIM 기반의 메가프로젝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전동휘 스마트십 플랫폼 공동구축 추진 현황 및 방향 / 이정렬 도면 인식 기술을 통한 엔지니어링 정보의 디지털화 / 김도형 에너지 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디지털 전환 여정 / 박진성, 유준우 3D 광대역 스캐너의 발전과 조선 분야 활용 사례 / 김지한 플랜트/조선 산업의 클라우드 적용 사례 및 DX 동향 / 김종찬   INFOWORLD Case Study 44 언리얼 엔진에 피직스 시뮬레이션을 도입한 알고릭스 고품질 그래픽의 다물체 동역학 시뮬레이션 엔진 개발 48 컴퓨터 비전과 AI 기술의 만남 데이터와 AI로 인간 중심의 컴퓨터 비전을 구현   People & Company 52 헥사곤 매뉴팩처링 인텔리전스 성 브라이언 사장 새 오피스와 함께 비즈니스 통합... 스마트 제조와 디지털 혁신 위한 생태계 넓힌다 54 한국생산제조학회 김병희 회장 생산제조기술 분야 선도 학회로서 혁신 위한 청사진 제시   New Products 56 워크플로 향상된 구조 BIM 소프트웨어 테클라 2023 59 코드의 동적 테스트 및 모델 기반 설계를 단순화 매트랩 2023a / 시뮬링크 2023a 62 해상도 및 패턴 처리량 늘린 주얼리 전용 3D 프린터 프로젯 MJP 2500W 플러스 88 이달의 신제품   Focus 64 지스타캐드 한국 시장 10만 카피 판매 돌파… 모두솔루션과 함께 2D 캐드 시장 입지 강화 66 2023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 ‘연결된 스마트 공장’ 주제로 성료 68 2023 산업지능화 컨퍼런스, ‘AI·디지털트윈, 산업의 미래를 바꾸다’를 주제로 개최 70 로크웰 오토메이션, “OT 경험과 IT 기술 접목해 스마트 공장 플랫폼 제공” 73 인터몰드 2023에서 살펴 본 3D 프린팅 및 CAD/CAE/CAM 트렌드 76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 'SIMTOS 2024' 참가설명회서 주요 행사 계획 발표   Column 78 디지털 지식전문가 조형식의 지식마당 / 조형식 챗GPT 비즈니스의 기회 80 지속가능한 제품 설계로 보다 나은 비즈니스 구축하기 / 오병준 83 트렌드에서 얻은 것 No. 16 / 류용효 챗GPT-PLM 활용의 모습   On Air 92 캐드앤그래픽스 CNG TV 지식방송 지상중계 챗GPT, AI가 가져올 산업의 변화   90 New Books   CADPIA   AEC 93 레빗에서 알아 두면 아주 유익한 꿀팁 시리즈 (17) / 장동수 pyRevit 애드인 기능을 사용해서 수정 기호를 손쉽게 적용하는 방법 96 새로워진 캐디안 2023 살펴보기 (6) / 최영석 Express Tools, 수정 기능 소개 99 데스크톱/모바일/클라우드를 지원하는 아레스 캐드 2023 (11) / 천벼리 지정된 요소 세트 정렬 102 BIM 칼럼니스트 강태욱의 이슈 & 토크 / 강태욱 ChatGPT-3 인공지능 기반 자동 프로그래밍 사용기   Reverse Engineering 106 이미지 정보의 취득, 분석 및 활용 (4) / 유우식 무게 측정   Mechanical 113 제품 개발 혁신을 가속화하는 크레오 파라메트릭 9.0 (9) / 김성철 향상된 모델 기반 정의 기능   Analysis 118 앤시스 워크벤치를 활용한 해석 성공 사례 / 안홍석 앤시스 플루언트 IFSI를 이용한 풍하중 해석   PLM 122 제조기업의 미래를 위한 PLM 이야기 (3) / 김성희 마케팅 요소와 제품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PLM   Machine Learning 125 자율주행의 인지 성능 향상을 위한 데이터셋 생성 기술 (1) / 김은정 자율주행의 인지 성능을 위한 데이터셋의 역할 및 요건    
작성일 : 2023-03-30
[포커스] 벤틀리시스템즈코리아, 교량공학 엔지니어를 위한 기술 세미나 개최
다양한 교량 설계업무에 적합한 솔루션 제공 벤틀리시스템즈코리아(www.bentley.com/ko)는 9월 12일 르 메르디앙 서울 호텔에서 교량 해석 및 설계 솔루션에 관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벤틀리시스템즈의 교량공학 엔지니어의 경험과 벤틀리 교량설계 솔루션의 활용법 등 다양한 정보들이 공유되었다. ■ 이예지 기자 yjlee@cadgraphics.co.kr 교량 설계 전문 소프트웨어의 개념 및 강점 확인하다 ‘교량공학 엔지니어를 위한 기술 세미나’에서는 벤틀리의 교량공학 전문가들이 단일 데이터 환경 내 작업의 이점과 특징을 공유했다. 또한 교량 설계 전문 소프트웨어의 개념과 모델링, 설계 해석, 교량 건설 및 교량 라이프사이클 관리에서 벤틀리 소프트웨어가 갖는 강점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벤틀리 교량해석 부분의 리 타나스(Lee D. Tanase) 시니어 디렉터는 ‘단일 데이터 환경 내 프로젝트 수행 : 벤틀리 교량해석 제품 사용법의 처음과 끝’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그는 “벤틀리는 BIM 수행과제 및 실행계획을 고려하여 교량해석, 설계, 운영 및 유지 보수를 다루는 완벽한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벤틀리의 교량해석 소프트웨어는 각각의 단계마다 데이터가 생성되어 공통 데이터 환경에 저장됨에 따라 재입력이 필요없이 정보 활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 벤틀리 교량해석 부분 리 타나스 시니어 디렉터  지능형 3D 파라메트릭 모델링을 위한 교량 소프트웨어인 Open Bridge Modeler(OBM)에 대해 소개한 장삐에르 샤나르(Jean-Pierre CHANARD) 시니어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는 “OBM은 교량정보 모델링 소프트웨어로, 다양한 교량 구성 요소의 엔지니어링 콘텐츠 속성이 포함된 지능형 모델을 생성한다. 여기에는 콘크리트 압축 강도, 구조강 등급, 표준 보 지정을 비롯한 많은 속성이 포함되어 있다”고 말했다. 특히 OBM은 다양한 관계자의 데이터를 재사용하기 때문에 단일 모델 내에서 관련성 높은 최신 상태로 형상을 유지하고, 설계 수정 이상의 기능을 통해 교량 프로젝트의 초기부터 도로 엔지니어, 교량 엔지니어, 협력업체를 하나로 묶어준다. 이를 통해 기존 조건을 참조하여 중복 데이터 입력없이 설계 및 해석에 모델을 정확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더불어 OBM 솔루션은 데이터 재사용을 통한 시간 절약 및 오류도 줄일 수 있다. 이에 장삐에르 샤나르는 “OBM 솔루션은 교량 프로젝트 전체의 변경 사항에 대해 설계를 수정하는 경우에 효과적”이라며,“ 이를 통해 팀 구성원은 복잡한 엔지니어링 사안에 집중하고 더 많은 해석 및 코드 검사를 수행하여 설계를 개선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세미나에서 사용자 사례에 대한 발표를 맡은 중앙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 심창수 교수는 “최근 교량해석 분야의 경우, 설계단계에서 기존의 방식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기 시작했다”면서 변화하고 있는 교량해석 분야에 대해 설명하기도 했다.  ▲ 벤틀리 장삐에르 샤나르 시니어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 RM Bridge를 이용한 모델링 및 해석사례 소개 기술세션에서는 장지간 교량의 다지지점 시간이력 해석방법과 함께 고속철도 차량 주행 해석법, 정상 상태 CFD 계수의 해석절차 등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먼저 장지간 교량의 다지지점 시간이력 해석방법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발표에서 장삐에르 샤나르는 “지진 발생 시 교량을 연구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은 구조물의 비선형 거동을 고려해 기산 이력을 분석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으며,“ 장지간 교량의 경우 토양 조건에 따라 다르게 지지가 가능한데, 그 중 일부는 매우 단단한 암석에 놓여있고 그 외 부분은 토양에 위치할 수도 있다”면서 “이러한 경우 각각 상이한 다이어그램의 변위, 속도 및 가속도를 다지지점에 입력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고속 철도 운행을 위한 RM Bridge 솔루션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고속철도 운행을 위해서는 기존 교량뿐만 아니라 신규 교량도 동적 부하를 고려해 설계되어야 하며, 최악의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속도가 다른 여러 종류의 열차를 해석하고 설계에 대비해야 한다”면서“ RM Bridge는 벤틀리의 고속 롤링 엔진을 사용해 다양한 기준을 단순화시켜 제시하면서 컴퓨팅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RM Bridge에서 제공하는 철도 차량 표준 해석을 이용하여 반복처리 과정을 거치며 교량마다 적합하지 않은 속도와 열차를 파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정상 상태 CFD 계수의 해석절차 발표에서는 RM Bridge을 통한 CFD 계수 해석과 타 계수를 빠르고 신속하게 산출하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이에 벤틀리시스템즈코리아 이유진 차장은 “풍하중 동력학적 해석에서 주요 부분은 횡단면 내 정상 상태의 풍하중 계수를 설정하는 것이다. 풍동은 일반적으로 이러한 계수를 결정하는데 사용되지만 일반적으로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문제점이 있다”고 전했다. 이어 “그러나 RM Bridge의 CFD 모듈을 사용하면 사전 설계 또는 설계 확정 단계에서 풍동 측정을 위한 계수를 신속하게 설정할 수 있어 사용자가 시간을 훨씬 더 절감할 수 있다”고 말했다. 기사 상세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17-09-29
벤틀리시스템즈, AutoPIPE CONNECT Edition 출시
추가 비용 없이 ASME B31J 지원 리본 도구 모음으로 명령을 편리하게 탐색한다. 벤틀리시스템즈(Bentley Systems)는 AutoPIPE CONNECT Edition의 가장 최근 업데이트부터 ASME B31J 배관 코드 문서 계산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이 추가 기능은 FEA 2012년 버전과 신규B31.1 및 B31.3 코드를 따른 작업에서 T 배관 응력 강화 계수(stress intensification factor)의 정확성을 높인다. ASME B31J를 통해 엔지니어는구조용 강재와 배관에 풍하중을 적용할 수 있는 주요 기술 미리 보기를 이용할 수 있다. 새로운 분석 기능은 정확성을 높이고 구조에 적용되는 풍하중을 시각화하는 등 실제 조건을 더 세밀하게 시뮬레이션한다. 또한 AutoPIPE CONNECT Edition은 리본 도구 모음 업데이트를 포함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개선되었다. 새로운 명령 검색(Search Command) 기능을 사용하여 편리하게 명령을 탐색할 수 있고 명령 버튼에 즉시 액세스하여 모든 규모의 모델에서 강력한 분석을 신속하게 실행할 수 있다. CONNECT Edition 애플리케이션인 AutoPIPE에 포함된 CONNECT Advisor는 각 사용자가 개인화된 애플리케이션 내 상황별 학습을 통해 Bentley 애플리케이션 사용을 편리하게 숙달하도록 지원한다. 애플리케이션내부에서도 기능별, 워크플로우 관련 학습 컨텐츠를 탐색, 검색, 확인하고, 상호 작용할 수 있다. 벤틀리 분석 모델링 담당 필 크리스텐슨(Phil Christensen) 수석 부사장은 "우리 제품의 성공핵심 요소는 사용자들이 글로벌 인프라를 설계할 때 최고의 결과물을 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라며 "배관 설계자에게 즉시 이용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CONNECT Advisor를 소개하게 되어 기쁘다. 앞으로도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때 빨리 배우고 진행할 수 있게 해주는 상황별 컨텐츠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AutoPIPE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작성일 : 2017-09-06
[포커스] 앤시스 코리아, 앤시스 18 버전의 향상된 기능 소개
구조/유동/전자기 등 포괄적인 CAE 포트폴리오 업데이트 앤시스 코리아(ansys.com/ko-kr)는 3월 14일 '앤시스 18 버전 업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구조/유동 및 일렉트리컬 LF/HF 분야에 걸쳐 새롭게 출시된 앤시스 18 버전의 업데이트를 소개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 정수진 편집장 sjeong@cadgraphics.co.kr 구조/유동/전자기에 걸쳐 CAE 기능과 편의성 향상 이번 ‘앤시스 18 버전 업 세미나’는 구조/유동 분야에서 ▲AIM 업데이트 ▲메커니컬 생산성 향상 ▲CFD 전/후처리 업데이트 ▲다이내믹스 업데이트 ▲CFD 업데이트 등의 내용이 소개되었다. 또한 일렉트리컬 LF/HF 분야에서는 맥스웰, Q3D, 심플로러, HFSS 등 솔루션의 R18.0 버전에 대한 소개가 진행됐다. 앤시스 메커니컬(ANSYS Mechanical)은 18.0 버전에서 상태 바에서 모델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트리를 더 보기 쉽게 설정할 수 있는 등 사용 편의성이 강화되었다. 앤시스 메커니컬 내에서 CAD 없이 솔리드 지오메트리를 생성하거나 열접촉 결과를 살펴볼 수 있게 되었고, 해석 결과를 AVZ 포맷의 3D 이미지로 내보내서 앤시스 뷰어(ANSYS Viewer)로 빠르게 살펴볼 수 있게 된 점도 주요한 변화이다. 또한 접촉 서칭 시간 단축이나 알고리즘 개선 등 HPC 퍼포먼스를 개선해 해석 속도도 향상되었다. 앤시스의 유동해석 제품군은 AIM 프로/CFD 프리미엄/CFD 엔터프라이즈 등 번들 패키지 형태로 공급 체계가 바뀌었다. 이를 통해 가격 상승 폭은 크지 않으면서 필요한 기능에 대한 선택의 폭을 넓혔다는 것이 앤시스 코리아의 설명이다. 기능 면에서는 AIM과 플루언트의 통합이 강화되어 플루언트를 위한 해석 준비 과정이 더욱 빨려졌고, 앤시스 메싱(ANSYS Meshing)을 제공해 복잡한 메시 작업에 걸리는 시간을 최대 80%까지 줄일 수 있게 되었다. 플루언트의 메싱 기능에서는 CAD 어셈블리를 불러들일 때 원본의 트리 구조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게 되고, 메시 래핑 속도도 빨라졌다. 앤시스 CFD 포스트에서도 앤시스 뷰어  포맷으로 해석 결과를 내보낼 수 있다. 강력한 멀티피직스 해석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AIM 18.0 앤시스 AIM은 구조, 유체, 전기, 자기장 등 멀티피직스 해석을 할 수 있는 새로운 CAE 환경을 제공한다.‘ 워크플로’라는 시뮬레이션 절차를 제공해 쉽게 해석에 접근할 수 있고, 독립 해석 및 연성 해석이 가능하다. 스페이스클레임(SpaceClaim)이 통합돼 AIM 안에서 지오메트리를 생성 및 수정할 수도 있다. AIM의 워크플로는 일종의 해석 가이드 역할을 하는데, 워크플로가 제공하는 순서를 따라하면서 해석을 진행할 수 있다. 사용자가 원하는 해석 템플릿을 선택하면 그에 맞는 워크플로가 자동으로 세팅된다. 또한 사용자의 환경에 맞춰 해석 워크플로를 커스터마이징할 수도 있다. AIM은 기존 앤시스 솔버의 장점을 통합해 강력한 해석 기능을 제공한다. 유동 패턴이나 구조물에 주는 유동 영향을 살펴보는 유동해석, 정적해석/모달해석/비선형재료 해석 등 템플릿을 통한 구조해석, 열-구조 및 열-유동의 연성해석, DC 전류 분포나 전압강하 등 전기 해석 등이 AIM에서 가능하며, 풍하중에 따른 구조변형이나 유동에 따른 열응력과 같은 멀티피직스 해석도 지원한다. AIM 18.0 버전에서는 자기장 해석, 유동장 해석, 구조 해석, 폴리머 압축 해석 등의 기능이 강화되고, 진동해석을 위한 템플릿과 재료상태를 지정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또한 여러 개의 해석 결과를 한 번에 표시하는 기능이 추가되는 등 사용성이 향상되었으며, 파이썬(Python) 스크립트를 통해 모델의 형상을 변경할 수 있게 되었다. 기사 상세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17-03-31
midas Civil 2016
■ 개발 및 공급 마이다스아이티, 1577-6628, www.midasit.com■ 주요 특징 GPU 기반의 해석 솔버 탑재, CAED 플랫폼의 3D 모델링, 해석, 설계 프로세스 제공, 실시간 수준의 도면 생성이 가능한 2D CAD 프로그램 제공, 11가지 고급 해석 옵션 탑재■ 사용 환경 64비트 윈도우 7 권장, 4GB 이상 시스템 메모리, NVIDIA Geforce 200 시리즈 이상(단일 GPU 권장) 토목분야 특화기능 강화midas Civil 2016(마이다스 시빌 2016)은 엔지니어의 입장에서 기획했으며, 설계 실무가 고려된 해석모델 자동생성 기능부터 최적의 설계 환경까지 아우르는 기능들을 추가 개발하게 되었다. 이번 midas Civil 2016은 GPU 기반의 해석 솔버를 탑재하며 기존 자사 제품에 비해 최소 4배에서 최대 16배까지 빠른 해석속도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 최신 기준을 탑재하고 Steel 구조물에 대한 예비설계 및 최적설계 기능을 탑재하면서 빠른 시간 내에 철골 설계 단면의 적합성을 판단하고 그에 따른 최적 단면을 설정할 수 있도록 기능을 지원함으로써 엔지니어로 하여금 업무의 시간과 노력의 절감을 가져다 줄 수 있도록 하였다. 토목분야에서 가장 많이 고려하고 중요시되는 이동하중에 대해서는 해외의 최신 트렌드를 확인하고 그것을 적용할 수 있는 횡방향 차량하중 최적화 옵션을 제공함으로써 국내 엔지니어링 업계의 글로벌화에도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CAD와 CAE를 융합한 신개념 CAED 플랫폼이번 midas Civil 2016과 함께 선보이는 midas Modeler와 midas Drawing은 마이다스아이티의 고유기술인 CAD와 CAE를 융합한 CAED 플랫폼 위에 3D 모델링/해석/설계/2D 도면에 이르는 전체의 실무과정을 통합한 진보된 형태의 구조엔지니어링 시스템을 제공하고자 했다. 기존 midas Civil 제품의 경우 Node/Element 방식의 모델링 환경으로 프레임 요소에는 최적화된 모델링 방식을 제공했지만, midas Modeler와 midas Drawing은 3D CAD 기반의 모델링과 모델링된 구조물의 2D 도면 출력까지 추가 탑재하며 기존의 프레임 전/후처리의 강점뿐만 아니라 Plate, Soild 모델링의 약점을 보완하며 토목구조 엔지니어로 하여금 어떠한 프로젝트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특히, midas Modeler의 경우 직관적이고 편리한 모델링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그동안 복잡한 3D 형상의 Plate/Shell 요소 및 Soild요소 모델링에서 어려움을 겪던 사용자들로 하여금 어려움을 해소해주고자 했다. 그리드 기반의 모델링 환경은 현업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설계변경과 그에 따른 리비전(Revision)에 능동적이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였고 프로젝트 진행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도록 했다.토목 설계 시간 단축 지원그간 토목 구조 엔지니어들의 경우 교량 구조물에 풍하중 재하 시수계산을 통해 계산한 결과를 치환하여 구조물에 재하하였다면 이번 Civil 2016에서는 함수형태의 풍하중, 지진하중을 재하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엔지니어들이 수계산에 쏟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철골 프레임 구조물에서 실제 시공형상을 고려한 자동정리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경제적인 설계가 가능토록 지원하였으며, Auto-Mesh 생성 기능을 강화하여 빠른 시간 내에 메시를 구성하고 변경 시에도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생성된 모델의 시공성을 고려한 Steel 및 RC 부재의 수량산출서를 자동 생성하여 설계의 프로세스까지 이어지는 루트를 제공했다. PSC Bridge의 경우 Wizard 기능을 탑재함으로써 그간 모델링을 위해 많은 시간을 사용하고 그 안에서 발생가능한 휴먼 에러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단시간에 정확하게 모델링하여 검토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작성일 : 2016-04-29
해상풍력 및 해양구조물 설계/해석 소프트웨어, X-SEA
  ■개발 및 공급 엑스구조공학, 02-2049-60740, www.x-structure.com■주요 특징 프리&포스트프로세스 GID 12를 이용하여 FAST 8 터빈하중과 환경하중에 의하여 해상풍력지지 구조물 정동적 해석 및 피로해석을 하고 해외 설계기준(API, DNV, Eurocode, ISO, NORSOK)에 의한 응력을 검토할 수 있는 해상풍력 지지구조물 및 해양구조물 해석 소프트웨어■제품 구성 X-Offshore, FAST 8, X-FAST, X-offshore+X-FAST 전부 4개의 모듈로 구성 ■개발 및 공급 엑스구조공학, 02-2049-60740, www.x-structure.com■주요 특징 프리&포스트프로세스 GID 12를 이용하여 FAST 8 터빈하중과 환경하중에 의하여 해상풍력지지 구조물 정동적 해석 및 피로해석을 하고 해외 설계기준(API, DNV, Eurocode, ISO, NORSOK)에 의한 응력을 검토할 수 있는 해상풍력 지지구조물 및 해양구조물 해석 소프트웨어■제품 구성 X-Offshore, FAST 8, X-FAST, X-offshore+X-FAST 전부 4개의 모듈로 구성   해상풍력 산업은 해양유전 관련 기술이 해상풍력 지지구조물에 실용화되면서 최근 급속한 속도로 발전해 왔다. 이러한 해상풍력 산업은 해양 구조물의 기본설계, 제작, 운송 및 설치에 관한 다양한 엔지니어링 기술이 요구된다. X-SEA는 XFINAS에 기초하여 해상풍력 및 해양구조물 전용 소프트웨어로 확장 개발되었다. 영국 런던의 임페리얼 칼리지(Imperial College)에서 초기 버전 FINAS는 AIT 및 건국대 학교에서 선형 및 비선형 동적 해석 버전인 XFINAS(eXtended FINAS)로 확장되어 재개발되었으며 한국전산구조공학회 및 CIMNE의 공식적인 검증을 받았다.엑스구조공학에서는 GID 12 그래픽 시스템을 이용하여 프리포스트 X-FAST 8(미국 신재생연구소 NREL의 풍력 터빈하중 계산 소프트웨어)을 개발하여 해상풍력 지지 구조물 해석 및 설계 소프트웨어 X-SEA 2.0에 탑재하였다.그래픽에 의한 X-FAST 8은 많은 터빈하중 케이스를 자동 계산하여 정동적/동수역학 해상풍력 구조해석을 한 시스템에서 수행한 후 해외 설계 기준(API, DNV, Eurocode, ISO, NORSOK)에 의한 코드 체킹을 할 수 있다.설계기준에 의한 응력집중계수(SCF)를 자동계산하여 주파수 영역 및 시간영역에서 피로손상 및 수명을 그래픽을 이용하여 단 한번의 실행으로 쉽게 계산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X-SEA는 인텔의 PARDISO 솔버를 이용하여 64비트 및 병렬 처리가 가능하여 계산 속도를 향상시켰다.   X-SEA는 X-Offshore, FAST 8, X-FAST X-offshore+X-FAST 전부 4개의 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X-offshore는 터빈하중을 제외 한 오일&가스 산업의 해양구조물 해석 및 설계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며, FAST는 GID 12를 이용하여 NREL FAST 8 자체의 터빈 공기력을 계산하는 프로그램이며, X-FAST 8은 X-SEA의 프리&포스트를 이용하여 해상풍력 구조물의 모델을 쉽게 생성하고 무제한의 하중 케이스까지 산출하여 시각화한 프로그램이며, X-Offshotre +FAST는 X-FAST에 의하여 개발된 하중을 자동으로 X-offshore에 전달하여 해상풍력 지지구조물을 쉽게 해석 및 설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주요 기능X-SEA 해양환경하중해상풍력 지지구조물을 설계할 때, 내용 연수를 통해 계속해서 작용하는 가장 중요한 하중은 터빈하중, 폭풍시의 바람과 파랑에 의한 하중이다. 이외에 하중으로 해류하중, Marine Growth, 지진하중, 부력 등 설계기준에 의한 각종 하중들이 탑재되어 있다.   풍하중구조물에 작용하는 풍하중은 풍속, 구조물의 방향, 구조물 및 그 부재의 공기 동력학적 특성의 함수이다. 풍하중 계산을 위한 난류는 Von Karman, Harris 및 Kaimal 스펙트럼이 탑재되어 계산된다.   파랑하중파랑하중의 계산에는 2가지 방법이 있다. 소위 말하는 재현주기 50년 또는 100년에 해당하는 설계파고를 택하여 파랑하중이 최대치가 되는 위상에서 파랑이론에 의한 규칙파의 파랑하중을 계산하는 방법과 해상의 불규칙 파랑의 확률적 분포를 구하고 이를 이용하여 통계적 방법으로 각 주기에 대해 파랑하중을 계산하는 스펙트럼 분석 방법이 있다. 부재에 작용하는 전체 외력을 구하기 위해서는 모리슨(Morison) 방정식이라고 불리는 파랑의 진행방향으로 외력을 산정한다. 구조물의 직경(D)과 파랑의 파장(L)의 D/L>0.2인 경우의 대형 콘크리트 지지구조물인 경우 파랑회절이론에 의하여 계산된다.     ▲ 해상풍력 지지구조물에 작용하는 X-SEA 환경하중         ■ 더욱 자세한 내용은 PDF를 통해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16-01-04
조선해양 플랜트 산업과 ICT 기술의 융합
조선해양 플랜트 산업의 현주소와 미래 해양플랜트 - OSV 선박시장을 바라보며 해양 에너지 개발사업이 활발해지면서 해양플랜트 작업을 지원하는 선박인 OSV(Offshore Support Vessel) 시장이 활성화 되고 있다. 국내 기업들의 OSV 시장의 현주소와 성공하기 위한 선결 과제에 대해 살펴본다. ■ 전동헌국립 창원대학교 해양조선공학과 겸임교수이며, AMC 수석 컨설턴트이다.E-mail | dhjeon@amcconsulting.co.kr   EPC 시스템 개발 및 구축 사례 LNG플랜트 공사를 위한 EPC 단계별 의사결정지원 시스템 구축 사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는 2009년부터 건설교통부 국가R&D 플랜트기술고도화사업 ‘LNG플랜트 사업단(주관 : 한국가스공사)(책임자-박환표연구위원)’ 연구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 연구를 통하여 ‘LNG플랜트 EPC 단계별 위험기반의 의사결정지원시스템’에 대한 시작품을 구축하였고, 현재 현장적용성 검증을 실시하고 있다. 이 기고에서는 건설기술연구원에서 개발한 제품과 그 특징에 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 작성자 | 한재구(한국건설기술연구원, 수석연구원)■ 연구진 | 박환표 건설정책연구센터장(책임자), 진경호 연구위원(팀원)   선박 및 해양플랜트 구조해석 소프트웨어 개발 및 적용 SeaTrust-HullScan 솔루션의 개발과 적용 한국선급에서는 그동안 수행하였던 선박 및 해양플랜트의 구조해석의 경험을 바탕으로 추가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도출하고 또한 사용자들의 요구 사항을 반영하여 모델링 및 결과 평가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후처리 소프트웨어인 SeaTrust-HullScan(시트러스트-헐스캔)을 개발하였다. 이 글에서는 개발 소프트웨어의 특징과 적용에 대해 알아본다. ■ 이정렬한국선급 팀장E-mail | jylee@krs.co.kr   모바일 장비와 아비바 최신 기술의 만남 Lean 방식으로 혁명적인 시공을 가능케 하다 원래 일본 자동차 산업에서 비롯된 Lean 방식의 경영 프로세스는 1990년대에 전 세계의 산업을 지배하고, 특히 대량 생산 산업에서 제품의 효율성과 품질의 변화를 일으켰다. 오일 & 가스, 발전 및 프로세스 분야와 같은 자본집약적 엔지니어링 업계에서는 설계와 시공에 서로 상응하는 접근법의 잠재적 이점에 대해서 이미 오래 전부터 인지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Lean 방식을 적용한 시공을 할 수 있었던 곳은 거의 없었다. AVEVA(아비바)의 Future of Plant Design 프로젝트는 이를 가능하게 해준다. ■ 자료 제공 | 아비바코리아 마케팅 www.aveva.com   ANSYS FLUENT를 활용한 해양 플랜트 해석 사례 해양구조물에 대한 풍하중 및 파랑하중 해석 방법론 국내 조선 업체들은 상선 수주에서 고부가가치인 해양 플랜트 수주 비중을 높이고 있다. 해양 플랜트는 고정식 또는 부유식 등으로 분류되며, 작업 환경이 해양이라는 특수성으로 인해 환경 인자 영향으로 인한 해양 플랜트 안정성에 대한 연구를 많이 진행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바람(Wind Loading)과 파랑(Wave Loading)에 대해 ANSYS FLUENT(앤시스 플루언트)를 이용한 해석 방법론에 대해 소개한다. ■ 서진원 과장 | 태성에스엔이, j wseo@tsne.co.kr   조선해양 산업을 위한 지멘스의 PLM 솔루션 조선플랜트 최적화 위한 혁신 엔진, PLM 해양플랜트 사업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해양자원 개발이 확대되고, 깊고 험한 바다에 해양플랜트를 설치해야 하는 작업 특성상 플랜트 품질 기준도 높아지고 있다. 북해나 북극해 등 극한 조건에서 자원을 시추하기 위해서는 우주개발에 버금갈 정도의 플랜트 성능이 중요하다. 특히 천해의 고정식 해양 설비는 제작업체의 영향력이 크지 않으나, 부유식 선반 기술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선박 제작 역량이 핵심 경쟁력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의 선박제조 솔루션을 기반한 제품 개발을 통해 오늘날 선박 제조 분야의 새로운 기회 창출 방안을 살펴본다. ■ 오민수 상무지멘스 PLM 소프트웨어 코리아E-mail | ms.ouh@siemens.com   해양산업을 위한 소프트웨어 Tekla Structures ■ 개발 : Tekla Corporation http://www.tekla.com■ 주요 특징 : BIM 소프트웨어■ 사용환경 : 윈도우 7 SP1(32비트, 64bit), 윈도우 8(32비트, 64비트)■ 공급: 테클라코리아, 070-4940-4600 Tekla Structures 소프트웨어는 Offshore Platforms, Topsides 와 Jackets을 포함한 엔지니어링 업무와 모든 철골의 디테일링, 제작, 조립을 관리하는데 있어, 가장 진보되고 통합된 방법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초기 개념 스터디에서 구조물의 디자인, 안전관리, 유지관리, 시운전까지 전체 프로젝트를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MIS 시스템과 CNC 기계 와의 인터페이스에 의해 4D에서 자동제작과 프로젝트 관리를 통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BIM 기반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 상세 내용은 PDF 파일을 통해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14-03-03
CAD&Graphics 2014년 3월호 목차
  100   THEME. 조선해양 플랜트 산업과 ICT 기술의 융합 Part 1. 조선해양 플랜트 산업의 현주소와 미래조선해양 플랜트 산업의 현주소와 미래 / 전동헌   해양플랜트 - OSV 선박시장을 바라보며 Part 2. 조선해양 플랜트 산업 ICT 솔루션 개발과 적용 사례EPC 시스템 개발 및 구축 사례 / 한재구   LNG플랜트 공사를 위한 EPC 단계별 의사결정지원 시스템 구축 사례선박 및 해양플랜트 구조해석 소프트웨어 개발 및 적용 / 이정렬   SeaTrust-HullScan 솔루션의 개발과 적용 Part 3. 조선 해양 플랜트 산업 ICT 솔루션 소개와 적용모바일 장비와 아비바 최신 기술의 만남 / 아비바   코리아 Lean 방식으로 혁명적인 시공을 가능케 하다조선해양 산업을 위한 지멘스의 PLM 솔루션 / 오민수   조선플랜트 최적화 위한 혁신 엔진, PLMANSYS FLUENT를 활용한 해양 플랜트 해석 사례 / 서진원   해양구조물에 대한 풍하중 및 파랑하중 해석 방법론해양산업을 위한 소프트웨어 / 테클라코리아   Tekla Structures Infoworld Column30   PLM 지식 전문가 조형식의 지식마당 / 조형식   창조적 사회를 향해서80   쪽지… 비즈니스 워커 스토리텔링 Chapter 18 / 류용효   몰입82   한석희의 린 디지털경영 이야기 / 한석희   에버노트와 데이터 관리 90   News86   New Products84   New Books Focus58   다쏘시스템 솔리드웍스 월드 2014 / 제품 개발 패러다임을 바꿀 컨셉 설계를 위한 신제품 발표62   델켐, 2014 세일즈 파트너 미팅 개최 / 오토데스크와 합병으로 시장 확대 전망… 향상된 솔루션 통해 성장 지속65   델켐, 제2회 세계 캠 경진대회 개최 / 세계 CAM 경진대회서 한국 실력 뽐내66   2014 한국CAD/CAM학회 학술발표회 개최 / ICT와 제조업 융합 통해 창조 경제 견인69   인텔코리아, 제온 E7 v2 프로세서 제품군 발표 / 미션 크리티컬 컴퓨팅 및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 시장 노린다70   PLM컨소시엄, 2014 총회 및 회장 이·취임식 개최 / R&D 중심의 컨소시엄으로 한국형 PLM 발전에 기여한다71   맵알테크놀러지스, 한국 지사 설립 / LG CNS와 함께 하둡 플랫폼 기반 시장 확대72   그래피소프트, 2014 한일BIM컨퍼런스 개최 / 일본의 선진 기술 공유를 통한 BIM 에코 환경 조성74   WD, 퍼스널 클라우드 'WD 마이 클라우드' 신제품 출시 / 언제 어디서나 개인 콘텐츠 관리 및 공유 가능, 고급 NAS 기능 제공76   스트라타시스, 컬러 복합재료 3D 프린터 오브젯500 코넥스3 출시 / 라인업 강화… 한국 지사 셋업과 함께 3D 프린팅 시장 적극 공략78   CA 테크놀로지스, API 보안 및 관리 제품군 소개 / Open Enterprise 전략과 CA Layer 7 소개 Industry Trend44   산업별 New PLM 기획 시리즈(1) / 전자전기 및 하이테크 제품 개발의 도전 과제와 해법 Culture & Life57   독일 전문가, 서승아의 Life & Talk / 서승아   글로벌 비즈니스 매너 - 한국 아저씨 해외 출장 제대로 가기 Ⅰ Hardware Review52   안정성·성능·가격 경쟁력 갖춘 기업용 문서중앙화 클라우드 서버 / 클라우디움(cloudium) On Air79   캐드앤그래픽스 C&G TV 지식방송 지상중계 / 설계자 향 해석 트렌드 Software Review47   3DEXPERIENCE 플랫폼을 사용한 엔드 투 엔드 통합 메카트로닉스 설계 / SMARTER, FASTER, LIGHTER 산업 솔루션48   더욱 쉽고 강력한 다물체 동역학 해석 기능 제공 / RecurDyn V8R250   아크로니스, 개인용 백업 복구 솔루션 /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 2014(Acronis True Image 2014)56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지원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 / 3D익스피리언스 R2014x Case Study26   Trek Bicycle의 3D 프린터 적용 사례 / 최첨단 시제품으로 자전거에 대한 열정을 이끈다32   국내 대표 중장비 기업, 두산인프라코어 / 엔드 투 엔드 PLM으로 제품 개발 프로세스 혁신 및 경쟁력 강화 추구36   IT 컨버전스 기업, 차후 / 3D 스캔 데이터 기반 공장 역설계 자동화 프로젝트 구현38   하이테크 산업 성공 사례 - 보쉬 /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으로 개발 프로세스 표준화와 통합 시스템 구축54   자동차 윈도 레귤레이터 업체, 호산 / CAE를 사용해 웰드라인 문제 해결 탐방40   인터그래프코리아, 광화문으로 새 오피스 이전 / 스피드와 품질 강화로 고객에게 안정성과 수익성 제공42   영상시현장치 전문 업체 파콤영상시현 / 영상 디스플레이 시스템 구축 노하우로 고객 만족도 최상에 도전 Interview35   지엠비이엔씨 최영권 부장 & 메카솔루션 추병호 부장 / 플랜트 엔지니어링 분야 고객 맞춤형 최적의 기술과 고객만족의 서비스 제공할 터96   프로원테크 서원식 대표 / 교육기관의 CAD/CAM 교육 및 현장 맞춤형 향상 교육과 산업체 설계 컨설팅 주력97   대림산업 전략기획팀 김정헌 차장 / BIM의 핵심은 진화다… 회사 사정에 맞는 투입 비용으로 보이지 않는 경제 효과 Directory156   국내 주요 CAD/CAM/CAE/PDM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디렉토리 CADPIA AutoCAD125   오토캐드 유레카(5) / 맹영완   옵션의 파일 탭 총정리, 치수선 아래 문자 입력하기 AEC128   BIM 칼럼니스트, 강태욱의 이슈 & 토크 / 강태욱   일본의 BIM 현황 Simulation132   포토샵CC 신기능 리뷰어 가이드(1)   3D 인쇄(3D 프린팅)136   플랜트 설계 및 최적화를 위한 이산 사건 시뮬레이션 도구의 활용(2) / 박영진   Plant Simulation 소개 System130   가상화 기술 트렌드 / 송규태   GPU 가상화를 통한 CAD/CAE 자산 보호 엔지니어링 VDI Mechanical139   인벤터를 활용한 3D 설계 노하우(3) / 박수영   판금 단품 모델링 vs 판금 조립품 설계144   Creo Parametric 2.0의 다양한 설계 기능 활용하기 / 심미연   Creo View MCAD Manufacturing150   PowerMILL CAM 프로그래밍 따라하기 / 최고나   버튼 상코어 가공 Ⅱ Analysis153   STAR-CCM+의 DEM(Discrete Element Method) / 씨디어댑코코리아   입자 해석의 특징 및 STAR-CCM+의 입자 해석 기능
작성일 : 2014-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