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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폴리싱"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7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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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젯 MJP 2500W 플러스 : 해상도 및 패턴 처리량 늘린 주얼리 전용 3D 프린터
개발 및 공급 : 쓰리디시스템즈코리아 주요 특징 : 3D 프린팅 주조 패턴의 해상도 최대 2배 향상, 폴리싱 필요성 및 귀금속 폐기물 감소, 100% 왁스 주조 패턴의 처리량 최대 25% 향상, 부품 수급 시간 단축, 유연성 증가 등     쓰리디시스템즈가 선명한 디테일과 미세한 형상의 주얼리 패턴을 제작할 수 있는 ‘프로젯 MJP 2500W 플러스(ProJet MJP 2500W Plus)’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로스트 왁스 주조 공정에 사용하기 위한 3D 프린터로, 복잡하고 고품질의 순수한 왁스 3D 프린팅 주얼리 패턴을 생산하도록 개발됐다. 해상도를 높여 디자인의 한계를 줄이고, 주조 패턴 처리량이 향상돼 부품 수급 시간을 단축시킨 것이 특징이다. 프로젯 MJP 2500W 플러스는 100% 왁스 재료로 3D 프린팅하면서 정확하고 날카로운 에지와 선명한 디테일로 미세한 형상의 주얼리 패턴을 제작할 수 있다. 비지젯(VisiJet) 왁스 재료는 결함이 없는 주조 패턴 제작을 위해 재(ash)가 함유되지 않은 표준 주조 왁스처럼 녹일 수 있다.     주얼리 산업의 고유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설계된 프로젯 MJP 2500W 플러스는 몇 시간 만에 고해상도 100% 왁스 주조 패턴을 생성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고해상도 프린팅 모드를 사용하면 폴리싱 작업이 덜 필요한 동급 최고의 보드라운 순수 왁스 주조 패턴을 구현해 귀금속 폐기물을 줄일 수 있다. 이를 통해 복잡한 형상을 포함해 모든 주얼리 스타일을 빠르고 비용 효율적으로 생성, 반복 및 생산할 수 있다. 수작업 폴리싱은 인력과 재료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프로젯 MJP 2500W 플러스 3D 프린터에는 왁스 재료 소비를 늘리지 않고 Z축 해상도를 최대 2배 향상시키는 새로운 HD 프린팅 모드를 포함시켰다. 그 결과 프로젯 MJP 2500W 플러스는 고품질의 표면 마감 최종 부품을 수작업으로 폴리싱할 필요성이 줄어들어, 사용자는 폴리싱이 필요 없는 더 복잡한 디자인을 생산할 수 있다. 수요와 고품질 조건을 모두 충족하려면 빠른 설계 반복, 맞춤화 및 대량 생산을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프로젯 MJP 2500W 플러스는 현재의 솔루션에 비해 처리량을 최대 25%까지 높일 수 있도록 개발됐다. 프린터의 생산성이 높아짐에 따라 고객은 부품 수급 시간이 단축되고 생산 계획이 유연성도 높아졌다. 3D시스템즈의 멀티젯 프린팅 솔루션 중에서 주얼리 주조용 3D 프린터인 프로젯 MJP 2500W 플러스와 비지젯 왁스 소재 및 3D스프린트(3DSprint) 소프트웨어를 통해, 고객은 대량의 주얼리 생산을 위한 정밀한 100% 왁스 주조 패턴을 빠르고 일관되게 생산할 수 있다.     글로벌 주얼리 적층 제조 시장은 20억 달러 이상으로 추산되며, 적층 제조 기술로 인해 생산성, 품질, 유연성 및 설계 자유도가 향상돼 더욱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향상된 해상도와 생산성을 갖춘 프로젯 MJP 2500W 플러스를 활용해, 고객은 뛰어난 디자인 스타일을 제공하는 동시에 패턴 생산 시간과 운영 비용을 줄이고 대량 맞춤화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또한 100% 왁스 솔루션의 안정적이고 반복 가능한 주조로 사용자는 높은 처리량을 갖춘 비용 효율적인 고품질 주조 패턴을 제작할 수 있다.   ■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3-03-31
3D시스템즈, 주얼리 전용 3D 프린터 ‘프로젯 MJP 2500W 플러스’ 출시
  쓰리디시스템즈가 해상도를 높이고 주조 패턴 처리량을 향상시킨 주얼리용 3D 프린터 ‘프로젯 MJP 2500W 플러스(ProJet MJP 2500W Plus)’를 출시했다. 프로젯 MJP 2500W 플러스는 속도와 정밀도를 높여, 선명한 디테일과 미세한 형상의 왁스 3D 프린팅 주얼리 패턴을 생산하도록 개발됐다. 100% 왁스 재료로 3D 프린팅해 정확하고 날카로운 엣지와 선명한 디테일로 미세한 형상의 주얼리 패턴을 제작할 수 있다. VisiJet 왁스 재료는 결함이 없는 주조 패턴 제작을 위해 재(ash)가 전혀 함유되지 않은 표준 주조 왁스처럼 녹일 수 있다. 주얼리 산업의 고유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설계된 프로젯 MJP 2500W 플러스는 몇 시간 만에 고해상도 100% 왁스 주조 패턴을 생성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고해상도 프린팅 모드를 사용하면 폴리싱 작업이 덜 필요한 동급 최고의 보드라운 순수 왁스 주조 패턴을 구현해 귀금속 폐기물을 줄일 수 있다. 이를 통해 복잡한 형상을 포함해 모든 주얼리 스타일을 빠르고 비용 효율적으로 생성, 반복 및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이 쓰리디시스템즈의 설명이다. 한편, 수작업 폴리싱은 인력과 재료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는데, 프로젯 MJP 2500W 플러스는 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왁스 재료 소비를 늘리지 않고 Z축 해상도를 최대 2배 향상시키는 새로운 HD 프린팅 모드를 포함시켰다. 그 결과 프로젯 MJP 2500W 플러스는 고품질의 표면 마감 최종 부품을 수작업으로 폴리싱할 필요성이 줄어들어, 사용자는 폴리싱이 필요 없는 더 복잡한 디자인을 생산할 수 있다.     수요와 고품질 조건을 모두 충족하려면 빠른 설계 반복, 맞춤화 및 대량 생산을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프로젯 MJP 2500W 플러스는 기존 솔루션에 비해 처리량을 최대 25%까지 높일 수 있도록 개발됐다. 프린터의 생산성이 높아짐에 따라 고객은 부품 수급 시간을 줄이고 생산 계획의 유연성도 높일 수 있다. 주얼리 주조용 3D 프린터인 프로젯 MJP 2500W 플러스와 VisiJet 왁스 소재 및 3DSprint 소프트웨어를 통해, 대량의 주얼리 생산을 위한 정밀한 100% 왁스 주조 패턴을 빠르고 일관되게 생산할 수 있다. 쓰리디시스템즈는 "향상된 해상도와 생산성을 갖춘 새로운 프로젯 MJP 2500W 플러스의 혁신으로, 고객은 뛰어난 디자인 스타일을 제공하는 동시에 패턴 생산 시간과 운영 비용을 줄이고 대량 맞춤화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또한 100% 왁스 솔루션의 안정적이고 반복 가능한 주조로 사용자는 높은 처리량을 갖춘 비용 효율적인 고품질 주조 패턴을 제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작성일 : 2023-02-27
[케이스 스터디] 건축 시각화에 쓰이는 언리얼 엔진의 리얼타임 레이 트레이싱
몰입적인 실시간 경험으로 사실적인 결과물 구현   언리얼 엔진의 리얼타임 레이 트레이싱 기술은 사실적인 결과물을 아주 짧은 시간에 만들 수 있게 해주며, 세이브된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이는 결과적으로 제작 비용을 낮추고, 더 많은 고퀄리티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작을 가능하게 해 건축 시각화 분야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실제 전 세계 유수의 건설사와 건축회사에서 언리얼 엔진을 도입하고 있다. ■ 자료제공 : 에픽게임즈   ▲ 이미지 출처 : Neoscope   컴퓨터 그래픽 렌더링 기술 중 하나인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실적인 장면을 만들기 위해 오랫동안 사용돼 왔다. 특히 반사가 많은 장면이나 두꺼운 유리처럼 복잡한 반투명 재질 표현이 필요한 장면을 만드는데 사용됐는데, 이 때문에 극사실적인 이미지를 필요로 하는 건축 시각화 분야에서도 레이 트레이싱이 사용된다. 레이 트레이싱 이전에는 래스터라이제이션(Rasterization)이라는 렌더링 방식이 주로 활용돼 왔다. 래스터라이제이션은 장면의 물체를 뒤에서 앞으로 그려 변환 매트릭스를 통해 3D 물체를 2D 평면에 매핑하는 방식으로, 각 픽셀의 색은 색상과 텍스처 등의 정보를 장면의 빛과 결합해 결정한다. 레이 트레이싱보다 속도는 훨씬 빠르지만 실제 반사, 반투명, 그림자 등과 같은 반사광에 의존하는 효과는 표현할 수 없었다.  레이 트레이싱은 신(Scene) 주위에서 반사되는 광선의 경로를 추적하는 식으로 작동한다. 빛이 반사될 때마다 빛은 이전에 자신이 부딪힌 물체의 색상을 축적함으로써 실제 빛을 모방하고 강도를 잃게 되는데, 이렇게 색을 입히면 선명한 반사와 은은하고 실감나는 색감을 얻어낼 수 있다. 빛의 물리적 움직임을 모방하기 때문에, 화면 밖 물체의 부드럽고 세밀한 그림자와 반사되는 빛 등 레이 트레이싱은 래스터라이제이션보다 더 사실적인 결과를 만들어 준다. 그렇기 때문에 오프라인 렌더러에서 사실적인 결과물을 얻기 위해 레이 트레이싱을 사용하기 시작한 것이다. 하지만 오프라인 렌더러로 단일 프레임을 렌더링하려면 몇 분에서 길게는 몇 시간이 걸린다. 1초에 24프레임(fps)이 필요한 영상 애니메이션을 만든다고 했을 때, 1프레임에 몇 시간이 걸리는 오프라인 렌더링 레이 트레이싱을 이용할 경우 최종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천문학적인 시간이 걸리게 되고, 이는 결국 제작 비용의 상승을 가져오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빠른 시간 안에 물리적으로 정확하고, 실제 모습을 재현한 듯한 사실감 넘치는 건축 디자인을 구현하는 것은 오프라인 렌더링 솔루션을 사용하는 건축 분야 시각화 전문가들의 오랜 숙원이었다. 2018년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Game Developers Conference 2018)에서 언리얼 엔진의 리얼타임 레이 트레이싱(Real-time Ray Tracing) 기술이 처음으로 공개됐을 때 게임뿐만 아니라 건축 분야에서도 관심을 나타낸 이유이다. 언리얼 엔진을 이용해 리얼타임 레이 트레이싱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몰입적인 실시간 경험을 통해 오프라인 렌더링만큼 사실적인 결과물을 만들 수 있게 됐고, 렌더링이 실시간으로 가능해지면서 건축 분야 관계자들이 실제 크기로 디자인을 평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CGarchitect 2019 Architectural 3D Awards에서 등장한 리얼타임 레이 트레이싱 건축 시각화 업계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권위 있는 상인 CGarchitect Architectural 3D Awards에 2019년 처음으로 언리얼 스튜디오의 DXR 레이 트레이싱 작품을 선발하는 시상 부분이 신설됐다. 이 부문의 첫 수상자인 조안(Zoan)과 후보에 오른 파스콸레 시온티(Pasquale Scionti), SJB 아키텍츠(SJB Architects)는 언리얼 엔진의 레이 트레이싱 기능을 사용할 많은 사람들에게 큰 영감을 줬다.  이 글에서는 ‘섀도’, ‘리플렉션’, ‘스카이 라이트’ 등 건축 시각화에 있어 중요한 빛과 관련된 언리얼 엔진의 레이 트레이싱 기술이 어떠한 방식으로 적용되는지 사례를 통해 살펴보기로 한다.   ▲ 조안의 제출작 스틸 이미지   ▲ 파스콸레 시온티의 제출작 스틸 이미지   ▲ SJB 아키텍츠의 제출작 스틸 이미지   섀도 언리얼 엔진에서 섀도를 레이 트레이스할 수 있는 기능은 정확도가 생명인 햇빛 연구에 특히 유용하다. 인테리어 디자인을 할 때 에어리어 라이트(Area lights)로 생기는 다이내믹 소프트 섀도로 소파나 의자와 같은 가구 커버의 미세한 디테일까지 사실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 레이 트레이싱을 이용하면 실제 세계에서 작용하는 것과 같이 라이트 소스의 크기와 각도에 따라 오브젝트의 섀도가 접촉 표면 근처에서 더 날카로워지고, 멀어질수록 부드럽고 넓어지게 된다.   ▲ 레이 트레이스드 섀도가 적용된 이미지를 보면 카펫 위로 보이는 의자의 섀도가 의자에서 멀어질수록 더 부드러워지는 것을 알 수 있다.(이미지 출처 : Neoscope)   레이 트레이스드 섀도는 뎁스 맵에서 구현된 모습보다 물리적으로 더 정확한 것은 물론, 스위치로 켜고 끌 수 있는 간단한 방식이기 때문에 훨씬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레이 트레이싱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뎁스 맵의 섀도 설정을 일일이 오브젝트와 카메라 거리에 따라 최적화해야 하며, 퀄리티와 퍼포먼스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여러 번 조정해야 한다.   ▲ 소파, 의자 같은 가구 커버에 표현된 소프트 레이 트레이스드 섀도는 신에 사실감을 더해준다.(이미지 출처 : Pasquale Scionti)   리플렉션 레이 트레이스드 리플렉션은 다중 반사를 지원해 정확한 환경의 리플렉션을 시뮬레이션하며, 반사 표면을 위한 상호 반사를 생성한다. 폴리싱한 콘크리트 바닥이나 금속과 유리로 만들어진 벽을 표현해야 하는 건축 프로젝트의 경우 레이 트레이스드 리플렉션으로 기존 결과물보다 훨씬 사실적인 경험을 표현할 수 있다. 섀도와 마찬가지로 레이 트레이스드 리플렉션은 역시 뛰어난 품질뿐만 아니라 셋업이 따로 필요하지 않다는 두 가지 장점이 있다. 또한 하나의 특정 시점에서만 정확한 묘사를 제공하는, 지루하고 오류가 발생하기 쉬운 리플렉션 프로브나 플레인 배치 작업이 필요 없을 뿐 아니라, 스크린 스페이스 리플렉션과 다르게 레이 트레이스드 리플렉션은 시야 밖에 있는 요소들까지도 반사한다.   ▲ 스크린 스페이스 리플렉션(왼쪽)과 레이 트레이스드 리플렉션(오른쪽) 비교 화면. 수납장의 레이 트레이스드 리플렉션이 카메라의 프러스텀 밖의 정보를 어떻게 보여주는지 확인할 수 있다.(이미지 출처 : OBVIOOS)   ▲ 스크린 스페이스 리플렉션(왼쪽)과 레이 트레이스드 리플렉션(오른쪽) 비교 화면. 화면 속 냄비에 반사된 레이 트레이스드 리플렉션이 얼마나 더 신을 정확하게 구현하는지 알 수 있다.(이미지 출처 : OBVIOOS)   스카이 라이트 건물 외부 렌더링이나 큰 창문이 있는 내부는 스카이 라이트를 정확하게 구현하는 것이 사실감 있는 신을 만드는데 핵심 요소이다. 스카이 라이트를 레이 트레이스하는 기능으로 하이 다이내믹 레인지(High Dynamic Range, HDR) 이미지를 사용해 신에 빛을 비추면 실제 세계를 효과적으로 모방하는 미묘하고 부드러운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  언리얼 엔진은 지속해서 리얼타임 레이 트레이싱과 관련된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고, 엔진 사용자들이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존에 추가된 기능들의 최적화와 안정성 향상을 위한 기술을 지원하고 있다.   ▲ 스카이 라이트와 함께 레이 트레이스드 이미지 기반 라이팅(Image-Based Lighting, IBL)에 다른 이미지를 사용하여 동일한 신에 다양한 분위기를 쉽게 연출할 수 있다.(이미지 출처 : Zoan)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0-03-04
자빌, '적층 소재 및 3D 프린팅 트렌드 설문 보고서' 발표
자빌(JABIL)사는 3D 프린팅의 현재 상태에 대해 '적층 소재(Additive Materials) 및 3D 프린팅 트렌드 설문 보고서'  를 발표했다. 2017년에 이어 두번째 발표된 이번 리포트는 기업들이 어떻게 3D프린터에 투자하는가에 대해 살펴보고자 했으며, 3D 프린팅 관련 결정권자 308명이 설문조사에 참여했다. 이번 설문조사에서는 소재에 대한 제약이 가장 3D 프린팅의 사용을 저해하는 요소로 나타났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3 프린팅 사용 용도에 대해서는 Prototyping(시제품) 용도로 사용은 2017년 69%에서 2019년 66%로 약간 줄어들고, Production Part(생산 부품)로 사용이 두배 정도 증가한 52%로 나타났으며, Repair(수리) 용도로의 사용은 2배 이상 증가했다. Repair용으로는 2배 정도 사용이 증가한 38%를 기록했으며, 연구 개발 53%, Bridge Production 39%, 지그, 픽스처 & 금형이 37% 등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볼때 시제품으로의 사용은 일반화되고 있으며, 최종 파트 생산에 3D 프린터 사용은 점차 증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향후 3D 프린팅 사용과 관련한 전망에 대해서는 2~5년 내에 5배 이상 사용될 것이라는 답변이 39%를 차지해, 2017년 23%에 비해 많이 증가했다. 3D 프린팅을 사용하는데 제약사항과 관련된 질문에 대해서는 소재이슈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소재 가격이 비싸고 다양한 소재가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았으며, 양질의 숙련된 작업자 부족, 프로세스 이슈 등도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지난 조사에 비해 원하는 것을 출력할 수있는 3D 프린터의 비용에 대한 가용성 및  가격과 관련한 플랫폼 이슈 등이 제기되었다. 3D 프린팅을 사용했을 때 기존의 방식에 비해서 지그/픽스처/금형(Tooling)을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에 대해서는 크게 빠른 것으로 답변했다. 20시간 이상 빠르다는 답변이 25%, 10~20시간이 29%, 2~10시간이 29% 순으로 나타났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소재는 플라스틱이며, 희망하는 소재는 금속, 복합소재, 세라믹, 유리 등으로 나타났다. 후가공 관련해서는 폴리싱이 55%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가공 52%, 페인팅 44%, 열처리 30% 순으로 나타났다.  
작성일 : 2019-05-30
고정밀 산업용 FFF 방식의 3D 프린터, BigRep ONE V3
■ 개발 : BigRep GmbH, https://bigrep.com ■ 주요 특징 : 대형 빌드 볼륨을 한번에 출력 가능 ■ 사용 환경 : 윈도우 7, 윈도우 8.1 64비트 ■ 공급 : 드림티엔에스, 031-713-8460~1, www.dreamtns.com 주요 특징 데스크톱형 3D 프린터의 보급이 많아진 가운데 1m 이상의 크기를 한 번에 출력할 수 있는 대형 3D 프린터도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스타트업으로 출발한 독일 빅레프(BigRep)에서 개발한 빅레프 원 V3(BigRep One V3) 3D 프린터는 2kg, 5kg, 최대 10kg 미만의 스풀 홀더(The Spool Holder)를 듀얼로 장착해 1미터 이상 대형 사이즈를 끊김없이 출력할 수 있다. 또한 FDM 방식의 3D 프린터는 인장 강도, 연화점 등 기술적인 문제로 인해 표준 재료로 ABS가 사용되어 왔다. ABS는 재료의 특성 때문에 기계적인 안정성을 위해 밀폐 구조를 갖고 있고, 105°C 이상의 온도에서 사용되고 있다. 주요 기능 BigRep은 ABS를 대체하는 'PlaTec'이라는 새로운 재료를 개발했다. 이 재료는 건물 안에 들어가는 테이블을 비롯해 창틀, 장식품 등 다양한 크기의 인테리어 용품들 제작에 적합하다. PlaTec이라는 새로운 물질은 하우징이 되어 있는 밀폐 구조의 3D 프린터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더 낮은 온도에서 출력할 수 있고, 히팅 베드도 필요하지 않다. 자동 레벨링 프린트 베드로 되어 있어 뒤틀림이나 왜곡현상이 발생하지 않는다. 인쇄한 다음 후처리를 위해 샌딩, 폴리싱, 페인팅할 수 있다. 이 친환경 재료는 ABS로 작업하는 모든 작업방식과 경쟁해서 문제가 없고 사용하기가 더 쉽다. BigRep ONE은 직관적인 유저 인터페이스로 되어 있고, 수량 500개 정도의 소량 생산에 적합하다.
작성일 : 2016-07-01
CAM 트렌드/고속 가공 기술과 그 필요성
고속 가공 기술의 지원이 CAM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무엇이 고속가공이고, 왜 고속가공이 필요한지 그리고 왜 많은 CAD/CAM 관련 소프트웨어들이 고속가공에 대해 다루고있는 지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이 글은 고속가공(HSM)의 응용과 단계의 간소화에 대해 집중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만약 선반과 드릴링 처리과정 상의 고속가공 응용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다른 자료를 찾아보기 바란다. 이 정 열 / 유니그래픽스솔루션즈코리아 기술지원팀 과장으로 재직하고 있으며, CAM 분야의 기술에 대해 많은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E-mail은 leej@ugsolutions.com 고속가공의 이해 고속가공(High Speed Machining (HSM) 혹은 High Speed Cutting (HSC))은 제품 생산 부문에서 대두하고 있는 전문가의 용어이다. HSM을 이해하는데는 Process와 Enablers라는 두 가지 개념의 이해가 필요하다. Process Process(공정)는 공구가 소재를 깎아내는 방법이다. 이는 다음의 4가지 주요한 요건으로 나눌 수 있다. 공구가 소재(알루미늄)에서 분당 762 표면미터를 초과하는 경우 이 때의 절삭 환경은 절삭온도가 낮아지고, 절삭 속도를 증가하여 절삭력이 최소화되는 속도이다.주축의 회전 속도와 축의 이송 속도를 좀 더 빠르게 사용하는 것 Feed-Rate는 더 높은 소재 절삭 비율을 지정하기 위해 사람들이 사용하는 절삭 조건이다. 이를 정의하는 것은 매우 애매모호 하므로 결정이 어렵다.스핀들 속도가 10,000rpm 혹은 그 이상일 때 이 정의는 스핀들 속도가 프로세스의 주요 요건이라고 가정하고 10,000rpm 이상의 회전에 서 동적 유동에 안정적인 절삭 도구와 Holders를 갖는 것에 기초를 둔다. 절삭 공구의 진동 주파수가 Cutter, Hold1er, Spindle Combination 같은 시스템의 고유 진동수에 도달했을 때 이것은 Dynamics(동력학)에 기초를 두고, 얇은 단면 부분을 절삭하거나, 절삭시 공구의 덜덜거리는 동작소리를 제거하는 기초 과정이다.Enablers Enablers는 절삭 공구의 동력학과 절삭 시스템의 특징이다 . 지금까지의 NC기계와 그 제어장치(Controller)는 HSM에 의해 요구되는 속도(Spindle)와 급송장치(Feeds)를 지원할 수 없다. 보통 NC기계의 공구는 6,000rpm을 포함하고, 150ipm(약 3000mpm)의 절삭 이송을 한다. 그 러나 HSM은 40,000~100,000rpm으로 회전시키고 300~1,000ipm(약 7600~25400mpm)의 절삭 이송(Cuttig Feed)을 지원하고 있다. 이것은 최신의 절삭 이송과 스핀들 속도를 허락하는 NC 컨트롤러와 스핀들 기술, 그리고 기계 운용상에 많은 진보를 가져 왔다.  Cutter, Holder, Spindle Com- bination과 같은 절삭 시스템의 특징은 절삭이송중 진동 소음을 없애는 것이 필수 요건이다.적절한 스핀들 속도는 직접적인 Microphone과 스핀들이 절삭 이송되어지는 동안 발생되는 소음 주파수에 의해 결정되어진다. 또한 절삭공구에 있어서도 HSS 소재의 공구보다는 초경 이나 세라믹 계열 혹은 Ti-합금 등을 이용, 칩의 이탈을 확실히 하여, 진동을 최소화한다. 공구의 특성 결정은 절삭 공정 설계의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다. 이는 NC 컨트롤러의 속도뿐만 아니라 공구 동력학적 요소를 찾는데 필요하다. 이것은 테스트용 샘플의 Ball Bar Tests를 통해 얻을 수 있다.고속 가공의 필요성 산업분야에서 고속가공을 사용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하다. 많은 업체들은 절삭률 증가와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고속가공을 사용한다. 빠른 속도로 같은 유형의 절삭을 해낼 수 있다는 것이 단순한 사실이다. 사출금형 업체들은 더 빠른 절삭이송에서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인 가공처리를 하기 위해 고속가공을 사용하고 있다. 사출금형의 마무리는 보통 Ball Nose Cutter를 사용하는 많은 평 행한 공구 괘적으로 이루어진다. 고속가공을 통한 이러한 처리는 절삭시간과의 절충을 없애면서 수작업을 최소화시킨다. Weight(중량)는 항공우주 산업의 중요한 요소이다. HSM 공정은 더 얇고 가벼운 부품을 만들기 위한 절삭 공정 절차를 결합시킬 수 있다. 알루미늄 시트 메탈을 생산하는 부분은 비용절감과 효율성을 증가시킨다. 실제 가공 공정에 서의 고속가공의 역할을 알아보기 위해 선진국의 환경을 살펴보자. <표 1>은 미국, 독일, 그리고 일본 등의 선진국에서 금형제작 기간을 나타낸 것으로 소요되는 기간(Weeks)과 차지 비율(%)을 나타낸 것이다.미국이나 독일에 비해 일본의 금형은 제작기간이 짧은 쪽, 즉 2개월 미만에 치우쳐 있어,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금형을 제작하거나 간단한 구조의 금형만을 만든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반면 미국의 경우 제작기간이 3개월 이상인 것으로 미루어 복잡한 금형을 많이 만든 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볼 때 이들 상호간에는 금형제작 공정 상에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따라서 금형공정별로 소요되는 시간을 분석해 보면, <그림 1>과 같이 나타나는데 공정설계, 금형설계, NC프로그래밍 하는 시간은 서로 비슷하다. 그러나 미국이나 독일에 비해 일본은 상대적으로 많은 시간을 폴리싱, 즉 사상에 소비하고 있으며, 미국이나 독일은 많은 시간을 절삭, 즉 기계가공에 소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서로 다른 프로세스로 금형을 만들고 있 고, 각기 다른 제작기간을 한 금형 제작에 소비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세 선진국 모두 전체 공정의 65%가 가공과 사상에서 소요되고 있어, 금형제작시 이들 공정의 리드타임을 줄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 수 있다.<그림 2>는 일반적인 금형제작 공정을 나타낸 것으로, 우리나라의 금형 제작 과정과 흡사한 것을 볼 수 있다. 여기서 금형제작시 방전가공(EDM) 공정은 이미 미국에서는 90년대 초 부터 자취를 감추었으며, 다른 나라도 차츰 이 공정을 없애고자 노력을 하고 있다. 이는 전극을 가공하는 공정을 없앰으로써, 전극과 캐비티를 가공하는 두 번에 걸친 기계가 공 시간을 한 번으로 줄이고, 대신 고속가공기를 이용함(그림 3)으로써 절삭면에 방전가공의 효과를 내어, 그 만큼의 리드타임을 줄이는 것이다.이때 30~ 40% 정도의 리드타임을 줄일 수는 있지만 캐비티에서 바닥면에 날카로운 모서리가 요구되면? ==> 금형설계에서 절삭이 용이하다.고속 가공의 조건고속가공은 프로세스를 바꿀 수 있고, 가공시간을 단축시키고, 고품질의 제품을 만들며, 사상양을 최소화하고, 얇은 벽을 갖는 제품을 손쉽게 만들 수 있으나, 몇 가지 선행조건을 가지고 있다.- 고속가공에서는 과거의 막강한 절삭력 보다는 보다 정교한 절삭이 요구되며, 원활한 Chip 의 배출을 유도하여 절삭면과 공구를 보호한다. - 과거 HSS(하이스)로 가공하던 것은 초경으로 절삭하는 등의 새로운 재질의 공구가 요구 되며, 보다 작은 칩을 생성하고, 절삭면의 열변이를 막기 위해 칩으로 절삭열을 분산 혹은 전환시키는 절삭기술(그림 3)이 요구된다.- 절삭속도를 최대 그리고 일정하게 유지해 최소 공구 마모와 최대 생산성에 최적의 절삭 속도를 갖게 한다. - 임의의 축에서 공구의 최고 가속과 불연속면에서 공구운동의 불연속을 피해야한다. 즉 모든 축에서 가장 자연스럽고 안정적인 공구 움직임이 요구된다. - 그리고 절삭력은 절삭되는 X축 방향의 칩 두께에 비례하고, 가상 공구 형상은 주축 회전 수에 연계된다. 따라서 일정한 주축회전 비율과 칩의 체적을 유지하고 현의 공차를 유지하 면서 단위 거리당 블록 명령을 줄인다. 이를 위해 고속가공용 컨트롤러는 CL 데이터를 필 터링하여 Spline 보간(곡선보간)을 해줘야 한다. - 자연스러운 절삭경로는 절삭력, 공차, 컨트롤러의 블록 공정시간을 절감시켜 주므로 높은 차수의 연속성을 갖는 자연스러운 CL(Cutter Location) 데이터로 준비한다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일반가공과 고속가공 간에는 서로 많은 차이가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먼저 컨트롤러 제작자 즉 FANUC, Siemens, Heidenhein 등은 자유곡선 보간의 컨 트롤러 제작에 노력하고 있으며, MAKINO는 공구제작, 또 Modern Machine Shop, Competitive Moldmaker 등 무역 업체들이 여러 가지 고객의 요구사항을 수렴해 나가고 있다.특히 JAD(Joint Application Deve-lopment : Seiko, FANUC, Seimens, P&W, Boeing, GE, Cadform, Sunstrand, GM, Makino 등으로 1995년 결성하여 공동 연구)는 고속가공을 위한 CAD/CAM 소프트웨어에서의 고속 가공을 위한 기능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고속 가공을 위한 CAD/CAM 소프트웨어의 조건 이는 JAD Meeting에서 규정지은 것으로 일반 가공뿐만 아니라 고속가공을 위해 CAM 시 스템이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내용이다.- 비슷한 형상 혹은 재질에서 일정한 절삭조건- 임의의 축에서 공구의 최고 가속과 불연속면에서 공구운동의 불연속을 피할 것- 절삭운동 중 일정한 칩 체적- 최상의 하향 절삭 조건을 만족시켜야 할 것- 다양한 Non-Cutting Movement 제공(Engage, Retract)- 수직방향으로 찍어 내리는 움직임이 발생하지 않아야 할 것- 절삭방향 변환할 때 자연스러워야 할 것- 절삭길이/호 보간 지름 < 10- 현의 공차를 유지하면서 단위 거리 당 블록 수를 줄일 것(Nurbs interpolation의 지원) - 높은 차수의 연속성을 갖는 자연스러운 CL 데이터를 제공할 것 열거된 그림(그림 5~9)들은 고속가공을 염두에 두고 황삭 가공에서의 공구경로를 생성시킨 것이다.
작성일 : 2005-0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