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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콘바"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4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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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기반 인터랙티브 그래픽 개발 도구 콘바 소개
BIM 칼럼니스트 강태욱의 이슈 & 토크   콘바(Konva)는 웹 기반 인터랙티브 그래픽을 지원하는 HTML5 Canvas JavaScript 프레임워크이다. 콘바는 고성능 애니메이션, 화면 전환, 그래픽 노드 오버레이, 계층화, 필터링, 캐싱, 데스크톱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이벤트 처리 등을 가능하게 한다. 이를 이용해 딥러닝 레이블링 도구 같은 웹 기반 그래픽 편집기, 게임 등을 쉽게 개발할 수 있다. 이번 호에서는 콘바를 이용한 HTML5 기반 인터랙티브 그래픽 개발 도구를 소개한다.   ■ 강태욱 | 건설환경 공학을 전공하였고 소프트웨어 공학을 융합하여 세상이 돌아가는 원리를 분석하거나 성찰하기를 좋아한다. 건설과 소프트웨어 공학의 조화로운 융합을 추구하고 있다. 팟캐스트 방송을 통해 Engineering digest와 관련된 작은 메시지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현재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BIM/GIS/FM/BEMS/역설계 등과 관련해 연구를 하고 있으며, 연구위원으로 근무하고 있다. 이메일 | laputa99999@gmail.com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laputa999 홈페이지 | https://sites.google.com/site/bimprinciple  팟캐스트 | http://www.facebook.com/groups/digestpodcast   그림 1. 딥러닝 훈련 이미지 레이블링 도구 개발 사례   그림 2. 디자인 맵   그림 3. 콘바 기반 웹 그래픽 설명 서비스  ■ konvajs 사이트 : https://konvajs.org/docs/sandbox/Interactive_Building_Map.html   콘바의 동작 개념 콘바는 가상무대에 객체를 그리고 이벤트 리스너를 추가한 후 사용자 마우스 클릭 등 이벤트를 처리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객체를 이동하고 크기를 조정하거나 다른 모양과 독립적으로 회전하는 등 애니메이션을 지원한다.  콘바는 그래픽을 표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계층적 구조를 가진다.
작성일 : 2022-09-01
CAD&Graphics 2022년 9월호 목차
    17 Theme. 기술부터 플랫폼까지, 디지털 제조 혁신의 전략과 실천 방안   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한 미래 제조 혁신 플랫폼 전략 / 이수아 클라우드 시대, 중소 제조기업의 PLM 도입 및 운영을 위한 체크리스트 / 홍상훈 범용 산업 자동화로 가는 여정 : IEC 61499와 개방형 자동화 시스템 / 김건   Infoworld   Case Study 34 맞춤형 반영구 화장 머신 개발 기업, 성윤테크 3D 프린터로 빠른 시제품 제작 및 기업 경쟁력 강화 37 언리얼 엔진으로 제작한 인터랙티브 건축 플랫폼 주택 건설과 부동산 매매의 미래를 설계하다 42 유니티 플랫폼으로 기후 변화에 대응한다 디지털 트윈을 통해 실천하는 탄소 발자국 줄이기   Focus 46 K-스마트건설 포럼, 건설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기술 및 비전 공유 49 마이크로소프트, 효과적인 MR 개발을 위한 기술 업데이트 소개   New Product 52 스마트한 가공과 스마트한 시뮬레이션 지원 베리컷 9.3 54 차세대 혁신 제품의 효율적인 설계 및 개발 지원 앤시스 2022 R2 57 뛰어난 디자인∙스마트 기능·고사양 디스플레이 모두 갖춘 프리미엄 노트북 요가 7세대 65 이달의 신제품   Column 60 디지털 지식전문가 조형식의 지식마당 / 조형식 인공지능과 메타버스 지식 시대의 혁신적 PLM 환경 62 책에서 얻은 것 No.14 / 류용효 바닷가 작업실에서는 전혀 다른 시간이 흐른다   On-Air 74 캐드앤그래픽스 CNG TV 지식방송 지상중계 기술 사례를 통한 ZW3D 파헤치기 / 산업별 메타버스 적용과 트렌드   68 News 75 New Books   Directory 123 국내 주요 CAD/CAM/CAE/PDM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디렉토리   CADPIA   AEC 78 레빗에서 알아 두면 아주 유익한 꿀팁 시리즈 (13) / 장동수 pyRevit을 사용해서 키노트 파일 관리하기 Ⅰ 82 BIM 칼럼니스트 강태욱의 이슈 & 토크 / 강태욱 웹 기반 인터랙티브 그래픽 개발 도구 콘바 소개 86 데스크톱/모바일/클라우드를 지원하는 아레스 캐드 2023 (4) / 천벼리 평형 선형 객체 작성하기 88 새로워진 캐디안 2022 살펴보기 (6) / 최영석 사칙연산, 면적계산   Mechanical 80 스마트 모빌리티 섀시 설계하기 (9) / 김인규 리어 서스펜션 시스템 Ⅱ 118 제품 개발 혁신을 가속화하는 크레오 파라메트릭 9.0 (2) / 김주현 부품 모델링 업데이트   Reverse Engineering 94 우리의 감각과 인공적 감각(센서) (9) / 유우식 인공적 보조 감각   3D Printing 104 제조산업에 쓰이는 3D 프린팅 / 조안기 3D 프린터를 활용한 정밀주조 프로세스 개선   Analysis 109 설계부터 해석까지, 단일 환경에서 실시간 해석 진행 / 신주경 앤시스 디스커버리의 소개 및 활용   Manufacturing 114 생산 계획·운영 단계에서 스마트 제조 혁신 지원 / 조강훈 디지털 트윈 플랫폼 솔루션 PINOKIO의 특징 및 활용    
작성일 : 2022-08-30
CAD/CAM/CAE 통합 솔루션, CATIA V5R4
CAD/CAM/CAE 통합 솔루션CATIA V5R4■ 개발 : 다쏘시스템(www.catia.com)■ 사용 환경 : P1 윈도우 9X/NT/유닉스, P2 윈도우 NT/유닉스■ 공급 : 한국IBM 02-3781-7114(www.ibm.com/kr/ets)CATIA V5는 업데이트하면서 사용자들이 느끼는 불편함을 제거함과 동시에 새로운 모듈을 추가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새로운 버전이 나올 때마다 꾸준히 익히지 않으면 뒤쳐지는 경향이 있다. 이번에 출시한 Version 5 Release 4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필자가 처음 Release 4를 접했을 때 추가된 모듈뿐만 아니라 기존의 사용하던 모듈에서도 기능이 추가된 것이 있어서 처음에는 혼란이 있었다. 이번에 발표된 V5R4의 경우는 많은 모듈을 추가함으로써 사용자들이 Version 5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Version 4의 자유형상 설계에 해당하는 실물 모형의 3차원 스캔 데이터를 다루는 Digitized Shape Design, Freestyle에 추가된 Net Surface, 생산 비용과 관련이 있는 형상 최적화에 관련된 Product Engineering Optimizer, 2.5축 NC 코드 생성이 가능한 Prismatic Machining, 각종 전기관련 설계 모듈 등이 그렇다. 이 글에서는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기본 모델링 모듈에서 추가된 기능과 새로운 모듈에 대한 소개를 하고자 한다.   1. 유저 인터페이스bmp, catalog, jpg, picture(CATIA V4), session(CATIA v4), tif 등 6종의 파일이 추가 지원된다. bmp, jpg, tif는 카티아의 자체 캡처 명령이 지원하는 그래픽 포맷으로 외부 프로그램의 지원없이 저장한 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 전체 화면에서 아래의 아이콘 바에 보면 <그림 1>과 같은 Combo Box가 있다. 이것이 Layer Box이다. Box 내부의 숫자가 작업중인 Layer 번호이다. 옆의 작은 화살표를 클릭하면 생성해놓은 Layer와 None, Other Layers라고 되어 있는 것들이 있다. 기본적인 사용법은 Layer를 지정해 놓고 작업을 하면 그 이후 작업 내용은 지정해 놓은 Layer가 되고, 특정 Layer에 Part를 추가할 때는 Part를 선택한 후 Layer 번호를 지정하면 된다. None은 Layer 해제로 추가할 때와 같이 Part를 선택한 후 None을 선택하면 된다. Layer 추가는 Other Layer를 선택할 때 나타나는 창(그림 1)에서 New를 누르면 새로운 Layer가 추가되고 삭제를 원할 때는 Layer를 선택 후 Delete 버튼을 누르면 된다. 각 Layer에 포함된 요소의 확인은 <그림 1>의 창에서 Layer를 선택하면 전체 화면에서 해당하는 요소의 색이 바뀌면서 표시된다. 실제 모델링에서 선택하는 방법은 Combo Box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메뉴 바의 Edit->Search(그림 2)에서 General 탭에 있는 More 버튼을 누르면 나타나는 Layer 항목을 이용한다.그림 1. Layer 창그림 2. Search 창2. sketchStiffener에서 시작된 Open Profile에 의한 작업이 Pad, Pocket에서 가능하게 되었다. 그림과 같이 중요한 부분의 형상을 그린 후(그림 3), Pad, Slot과 같은 Sketch 기반의 명령을 실행하면 Open Profile과 기존의 Part 경계면과 교점을 자동으로 계산하여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작업이 간편해졌다(그림 4, 그림 5).그림 3. Open Profile 생성그림 4그림 5Pad, Slot과 같은 솔리드화 작업 중 Sketch 수정할 때 이전 버전과 달리 다이얼로그 창의 Sketcher 아이콘을 제공함으로써 현재 작업을 취소하는 과정이 없이 Sketch 수정 작업을 위한 Sketcher로의 전환이 가능하게 되었다. Sketch 수정 후 아이콘바의 Exit를 클릭하면 이전 작업 상태로 돌아오므로 솔리드 작업을 위해 Pad나 Slot을 다시 실행하고 Parameter 값을 다시 입력하는 과정이 없는 연속적인 작업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Dialog 창의 항목 중에서 Profile->Selection Field에 현재 작업중인 Sketch가 표시됨으로써 현재 작업중인 Sketch의 확인이 가능하고, Field를 선택한 후 다른 Sketch를 선택할 수 있어서 기반 Sketch의 전환이 가능하게 되었다.그림 63. PartPowerCopy는 중복 사용할 Part를 반복하여 로딩, 복사, 붙이기 작업을 하는 대신 Part 파일의 특정 부분을 PowerCopy로 지정해 놓음으로써 차후 사용시 파일 전체를 로딩을 하지 않고, 특정 데이터만 불러옴으로써 작업 시간의 단축 및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 명령은 아이콘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그림 7>과 같이 메뉴에서 시작한다. PowerCopy의 생성은 PowerCopy Creation에서 이루어진다. 먼저 명령을 실행한 후 PowerCopy에 이용할 모델을 선택하면 <그림 8>과 같이 지정이 되고, <그림 9>와 같이 Specification Tree에 등록된다. PowerCopy의 활용은 PowerCopy Instatiation에서 한다. 먼저 PowerCopy를 생성한 모델을 닫은 상태에서 명령을 실행후 원하는 PowerCopy가 있는 파일을 선택하면 <그림 10>과 같은 창이 나타난다. Reference에서는 원하는 PowerCopy를 선택하고 아래의 Input에 맞출 3가지 요소를 선택하면 그 요소에 의해 PowerCopy의 위치가 정해진다(그림 11). PowerCopy는 모델에 사용된 Formular를 지정할 수 있어서 PowerCopy Instatiation 작업할 때 Parameter를 이용한 다양한 치수의 모델을 생성할 수 있으며(그림 12), 생성된 요소는 원래 파일과의 연관이 없는 새로운 Body로 삽입되므로 수정이 편리하다. PowerCopy Save In Catalog <그림 13>은 먼저 PowerCopy Creation에서 PowerCopy를 생성한 후 실행하는 명령으로 PowerCopy를 Catalog 파일로 저장하는 것이다. PowerCopy는 Part Design이외 Generative Shape Design, Wireframe and Surface Design에서도 지원이 된다. 그림 7. PowerCopy 메뉴그림 8. PowerCopy 창그림 9. Spcifacation Tree에서 PowerCopy그림 10. PowerCopy Incatantiation 창그림 11. PowerCopy Instantiation그림 12. PowerCopy Instantiation Parameter그림 13. PowerCopy Save In Catalog3차원 공간에서 Plane. Point 등과 같은 Reference를 생성할 때 불필요한 작업을 방지하고 Non-Parametric 작업에 익숙한 작업자에게 좀더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는 임의의 좌표계를 생성하는 Axis System(아이콘 i1) 명령이 있다. 좌표계의 원점과 두 개 또는 세 개의 축이 위치할 방향을 지정해주면 생성되며(그림 14), 좌표계를 생성한 후 입력되는 모든 좌표는 생성된 좌표계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좌표계를 생성할 경우 이미 생성된 요소의 좌표는 그에 따라 변한다.그림 14금형으로 생산하는 제품 설계를 할 때 적용되는 Draft와 Fillet은 필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V4의 Solide에 있던 두 가지 작업을 동시에 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 작업은 형상을 이룰 Sketch를 이용하여 Pad 또는 Slot과 함께 Draft, Fillet을 한꺼번에 지정할 수 있으며(그림 17), 생성 후  Specification Tree에는 각각 개별 요소로 나타나므로 수정도 수월하게 할 수 있다.Draft From Reflection Line은 Fillet면과 같은 완성된 모델에서 Draft 적용을 할 때 생기는 모델의 손상이 없이(그림 18) 요소에 Draft를 적용할 수 있으므로 Draft 작업이 수월하게 되었다.  그림 15. Drafted Filleted Pad 아이콘그림 16. Drafted Filleted Pocket그림 17그림 18. Fillet 후 Draft 적용 시그림 19. Draft from Reflection Line그림 204. Curve & Surface모델링 작업 중에는 일정한 거리나 각도로 반복적으로 요소를 생성하는 경우가 있다. 반복되는 형상을 한번에 생성하기 위해서 Repeat object after OK가 추가되었다(그림 21). 각 작업의 다이얼 로그 창에서 Repeat object after OK에 체크 후 OK 버튼을 누른다(그림 22). 그 후 생성되는 <그림 23>과 같은 창에서 반복 생성할 모델 요소의 개수를 입력하면 된다. Line의 Angle/Normal to Curve, Plane, Offset, Translate, Rotate에서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그림 21그림 22그림 23. 반복할 개수 입력 창그림 24. Repeat object after OK를 적용하여 Plane을 생성한 모습Helix(아이콘 i2)는 스프링 및 나사 등 각종 코일 형태를 이루는 모델에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되는 기능이다. Helix가 생성될 방향과 시작점을 지정하는 것으로 단순 원기둥형, 원추형 및 나팔형 Helix를 생성을 할 수 있으며, Orientation을 설정함으로써 Helix가 감기는 방향도 정할 수 있다(그림 25, 그림 26). 바닥면을 지나는 원뿔 형태를 자른 단면의 외각선으로 표현되는 Conic Curve(아이콘 i3)는 두 개의 점과 두 개의 Tangent 요소 또는 하나의 초점을 지나는 직선상의 점으로 생성할 수 있다(그림 27, 그림 28).그림 29그림 30. Conic Curve 창그림 31. Conic Curve두 개의 곡선의 형태를 동시에 가지는 하나의 곡선(<그림 29>의 흰색 곡선)을 생성하는 것이 Combine(아이콘 i4)이다. 3차원 공간상의 곡선은 2개의 2차원 곡선으로 표현될 수 있다. Combine에서는 2차원 곡선을 선택한 후 각각 투영할 방향을 정하여 하나의 3차원 곡선을 만든다. 이 명령은 두 곡선을 Extrude한 후 Intersection을 이용하여 곡선을 생성하는 것보다는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림 29. CombineFreestyle에서 Fit to Geometry를 이용하여 Patch를 곡선에 맞는 곡면으로 만드는 것은 번거로운  작업 중에 하나이다. Net Surface(아이콘 i5)는 교차하는 곡선망(Net)을 이용하여 곡면을 생성하는 기능으로 곡면의 단면을 형성하는데 참고가 되는 Profiles과 단면 곡선이 따라가는 Guides를 지정하여 생성한다(그림 31). 이 곡면은 Guide 곡선을 지나는 곡면으로 반드시 Profile 형상을 만들지 않고 수학적으로 최적의 형상을 형성한다(그림 33). Styling Sweep(아이콘 i6)은 이용되는 곡선 상호간의 위치 및 곡선 수에 따라 Simple, Sweep & Snap, Sweep & Fit, Sweep Near Profile 4가지 방법이 있다. 그림 30. Styling Sweep 창그림 31. NetSurface그림 32. NetSurface 창그림 33. Styling Sweep중 Sweep Near ProfileFit to Geometry나 흩어진 점들을 연결하는 spline과 같은 복잡한 곡선, 곡면은 많은 수의 Control Point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급곡면이나 곡선을 만드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Fragmentation( 아이콘 i7)은 차수가 높은 곡면을 차수가 낮은 곡면으로 나누는 작업을 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낮은 차수의 곡면은 Control Point의 Smooth를 사용하면 차수가 높을 때 보다 휠씬 빠른 시간내에 좋은 곡면을 얻을 수 있다.그림 34. Fragmentatiom 창그림 35두 곡면을 연결하는 곡면으로 Profile을 생성하여 만들기 어려운 양쪽 곡면과 연속된 곡률 또는 Tangency를 가지는 곡면은 Blended Surface(아이콘 i8)에서 연결할 두 곡면과 연결 곡면이 시작할 두 곡면 위의 곡선, 연결시의 조건을 지정하면 <그림 37>의 노란색의 곡면을 생성할 수 있다. Healing(아이콘 i8) Geometry는 곡면이 연속적으로 되지 않고 틈이 벌어진 경우(그림 38) 각 경계선에서 일정 거리 이내의 곡면을 찾아서 각각의 곡면을 수정하여 하나의 연결된 곡면(그림 39, 40)을 만드는 것이다.그림 36. Blended Surface 창그림 37. Blended Surface그림 38그림 39그림 405. Assembly많은 수의 Part를 이용하여 Assembly 작업을 하면 원하는 부품을 선택하기 위해서 Specification Tree를 많이 이용하게 된다. 복잡한 Tree의 경우엔 Reordering으로 부품의 순서를 찾기 쉽게 정리해놓으면 작업효율이 향상되게 된다. 그림 41. Reordering 창기계요소 중에서 많이 이용되는 Screw, Bolt, Nut, washer, pin, key를 국제적으로 많이 쓰이는 ISO, US, EN, JIS 표준에 맞추어서 표준화된 Standard Part를 카탈로그 파일로 제공함으로써 설계시 사용자가 일일이 만들 필요없이 Drag & Drop으로 Part를 추가할 수 있게 해서 편리성을 추구하였다. 그림 42. Standard Part Catalog창6. Structure Design  일정한 단면을 가진 요소들로 구성되는 구조물을 설계하는 모듈이다. 선형 구조물을 비롯하여 구조를 이루는 기둥, 보 등을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Sketcher에서 그린 사용자 임의 단면을 이용하여 구조물 요소를 생성할 수 있고, Part Design, Sheet Metal Design, Assembly Design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개별 요소의 편집, Generative Drafting을 이용한 전체 구조물 및 개별 요소의 도면 생성이 가능하다. 일반적인 구조물 형상인 경우 국제적인 표준에 맞는 Catalog가 제공이 되어서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다.7. Digitized Shape Editor  ASCII, IGES, CGO 등의 3차원 스캔 데이터 파일 포맷으로 입력받은 실제 모델의 점 데이터를 다루는 모듈이다. 데이터 입력과 동시에 파일로 출력이 가능하여 다른 CAD/CAM 프로그램과의 연계작업도 가능하다. 데이터를 이용하여 모델 Section Curve와 표면상의 사용자가 원하는 곡선을 만들어서 곡면 생성에 이용할 수 있다. 이런 작업 이전에 Filtering을 해서 보다 균일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그림 43. Digitized Shape Editor8. Electronical Wire Routing각 전기 신호에 따라 디지털 목업 내에서의 배선에 사용되는 전선의 각종 특성치를 정의하는 모듈이다. 시뮬레이션에 의해서 복잡한 배선 설계시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작업은 Product에서 Assembly 형태로 이루어진다. 각 Part는 Electronical System Function Definition에서 정의된 The Functional System과 V4 Electrical Model, The System Space Reservation을 이용한다. Catalog를 이용한 사용 전선의 DB화가 가능하고 System Space Reservation과 연계하여 작업하면 공장 설계 건물 전체 배선에 대한 테스트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그림 44. Electronical Wire Routing 9. Electronical Library  전기시스템 설계시에 사용되는 Wire, Connectors, Electrical Equipment, Wire Bundle Support의 물리적 특성치를 포함하는 Catalog를 구축하는 모듈로서 메뉴바의 별도의 명령에 의해 실행되는 모듈이 아니라 Infrastructure의 Catalog Editor를 이용해서 구축한다.  이 라이브러리는 Elecronical Wire Routing 모듈에서는 배선 상태 분석을 위해 사용되어지고, Electrical System Functional Definition 모듈에서는 V4 Library Part에 대한 Connector와 Functional Equipment의 관계를 도표화하는데 사용되어진다.  그림 45. Electronical Library10. Photo Studio  프리젠테이션이나 외부 광고에 필요한 제품 모델에 대한 화면을 얻기 위해서 사용하는 모듈이다. 배경 그림삽입 및 실제 촬영과 같이 카메라 앵글 및 광원의 위치와 종류를 지정할 수 있다. 모델 표면에 실물과 같은 색상이나 그림을 삽입하거나, 반사효과를 넣어서 사용자로 하여금 보다 만족스러운 영상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그림 46. Photo Studio를 이용한 예11. Prismatic Machining  와이어프레임 또는 2.5축 가공을 위한 NC 코드 생성 프로그램이다. 볼엔드밀이나 평엔드밀에 의한 가공이외에 Face 밀링, 드릴링, 홀 피니싱, 카운터 싱킹 등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사용 공구에 대한 정보를 카탈로그에 저장하여 각 작업장에 맞는 Tool Catalog를 만들 수 있다. NC 코드 생성을 위한 공구 경로 지정할 때 공구 접근 방법을 사용자가 지정해 줌으로써 잘못된 접근 방법에 의한 재료 손상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그림 47. Prismatic Machining 12. Product Engineering Optimizer  구조물 설계와 같은 특정 조건하에서의 형상 및 각종 조건을 최적화 할 필요가 있는 곳에 이용된다. 수학적인 수식을 바탕으로 하여서 최적화를 시키기 때문에 Formular를 이용해서 만들어진 모델에만 적용을 할 수 있다. 최적화된 수치를 얻기 위한 방법으로는 최소 값, 최대 값, 목표 값을 이용하는 방법 등 3가지 방법이 제시된다.  13. System Space Reservation  Plant Layout과 같이 공장 설계에서 전체 시스템 배치에 따른 배선에 대한 설계를 하기 위한 모듈이다. 배선을 모델링하기 위한 기능뿐만 아니라 전체 공장 요소 모델링을 할 수 있는 기능을 함께 제공하고 카탈로그를 지원함으로써 작업 효율을 증가시켰다.   앞에서 설명한 내용 이외에도 여러 모듈에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되었다. 최근 CAD/CAM 프로그램들이 단순 모델링 개념의 프로그램을 벗어나 관련 솔루션을 연계하여 설계에서 해석 및 생산까지 모든 것이 가능하도록 하는 추세가 이번 버전에도 반영이 되었고, 지속적으로 그러한 방향으로 업그레이드 될 것으로 기대된다.■ 윤 준 영 / 캐드 관련 사이트인 캐드코리아 카티아 수석팀장이다. 홈페이지는 www.cadkorea.org, E-Mail은 mda_yjy@cadkorea.orgCAD&Graphics 2000년 10월호
작성일 : 2005-0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