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 |
  • 로그인
  • |
  • 장바구니
  • News
    뉴스 신제품 신간 Culture & Life
  • 강좌/특집
    특집 강좌 자료창고 갤러리
  • 리뷰
    리뷰
  • 매거진
    목차 및 부록보기 잡지 세션별 성격 뉴스레터 정기구독안내 정기구독하기 단행본 및 기타 구입
  • 행사/이벤트
    행사 전체보기 캐드앤그래픽스 행사
  • CNG TV
    방송리스트 방송 다시보기 공지사항
  • 커뮤니티
    업체홍보 공지사항 설문조사 자유게시판 Q&A게시판 구인구직/학원소식
  • 디렉토리
    디렉토리 전체보기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하드웨어 공급업체 기계관련 서비스 건축관련 업체 및 서비스 교육기관/학원 관련DB 추천 사이트
  • 회사소개
    회사소개 회사연혁 출판사업부 광고안내 제휴 및 협력제안 회사조직 및 연락처 오시는길
  • 고객지원센터
    고객지원 Q&A 이메일 문의 기사제보 및 기고 개인정보 취급방침 기타 결제 업체등록결제
  • 쇼핑몰
통합검색 "섬네일"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15개 있습니다
원하시는 검색 결과가 잘 나타나지 않을 때는 홈페이지의 해당 게시판 하단의 검색을 이용하시거나 구글 사이트 맞춤 검색 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CNG TV 방송 내용은 검색 속도 관계로 캐드앤그래픽스 전체 검색에서는 지원되지 않으므로 해당 게시판에서 직접 검색하시기 바랍니다
트윈모션 2023.2 : 산업 분야의 고품질 시각화 위한 리얼타임 3D 솔루션
개발 및 공급 : 에픽게임즈 주요 특징 : 루멘의 다이내믹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및 리플렉션 기능 지원, FBX/glTF/GLB 등 애니메이션 파일 임포트, 어도비 서브스턴스 3D의 파라메트릭 머티리얼을 트윈모션 라이브러리에 저장해 활용 가능, 자동차 시각화를 위한 화이트 스튜디오 템플릿 추가, 페인팅 및 스캐터링을 위한 애셋 유형 확대, 신 편집 중 미디어 카메라 실시간 미리보기 제공 등   ▲ ‘트윈모션 2023.2 출시’ 영상   트윈모션(Twinmotion)은 건축, 자동차&운송, 패션, 제품 디자인 등 다양한 고퀄리티 시각화를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는 리얼타임 몰입형 3D 시각화 솔루션으로, 직관적인 아이콘 기반의 쉬운 UI를 통해 전문가는 물론 초보자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이번에 정식 출시된 트윈모션 2023.2에는 루멘 다이내믹 GI 및 리플렉션, 애니메이션 파일 임포트를 위한 얼리 액세스 지원, 어도비 서브스턴스 3D(Adobe Substance 3D) 머티리얼 지원 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었다.    루멘 리얼타임 GI 이번 버전에서 가장 많은 요청을 받았던 새로운 기능은 언리얼 엔진 5의 다이내믹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및 리플렉션 시스템인 ‘루멘(Lumen)’이다. 루멘은 시간에 따라 태양의 각도를 바꾸거나 외부 문을 여는 것처럼 직접광이나 지오메트리가 변할 때 간접광을 즉각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 또한, 리얼타임 애플리케이션에 향상된 사실감을 제공하며, 패스 트레이싱에 가까운 퀄리티의 스틸 이미지와 영상을 짧은 시간 안에 렌더링할 수 있다. 이는 언리얼 엔진 5에서 루멘이 공개된 이후 트윈모션에서도 루멘을 사용할 수 있기를 기다렸던 사용자들에게 반가운 소식이다.   ▲ 이미지 출처 :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관련 영상)   애니메이션 파일 임포트(얼리 액세스) 많은 사용자가 기다린 또 다른 기능은 애니메이션 FBX, glTF, GLB 파일을 임포트하여 더욱 진보된 사실적인 경험을 원하는 대로 제작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자신만의 애니메이션을 사용할 수 있고 스케치팹의 애니메이션 파일을 활용할 수도 있다. 스케치팹 애셋을 임포트할 때 계층구조를 유지할 수 있는 옵션도 추가되었다. 현재는 스태틱 메시 애니메이션과 스켈레탈 애니메이션을 모두 가져오고, 재생 횟수와 재생 시작 그리고 시작 지점과 종료 지점 등을 조절할 수 있다. 여러 애니메이션이 있는 스켈레탈 오브젝트의 경우에는 재생할 애니메이션을 선택할 수도 있다. 얼리 액세스 버전이기 때문에 아직 제한 사항이 있지만, 에픽게임즈는 향후 업데이트 버전에서 이 기능을 계속 개발하고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 이미지 출처 :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관련 영상)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머티리얼 지원 트윈모션 2023.2는 어도비 서브스턴스 3D의 파라메트릭 머티리얼을 SBSAR 파일 포맷으로 임포트하여 트윈모션 라이브러리에 저장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제공한다. 즉, 이제 서브스턴스 디자이너(Substance Designer)에서 직접 만든 머티리얼 또는 이 포맷으로 제공되는 많은 머티리얼 라이브러리에서 가져온 머티리얼을 사용할 수 있다. 노출된 모든 파라미터는 트윈모션의 프로퍼티 패널에서 편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직물 조각의 스티치 컬러와 메인 컬러를 각각 변경하고 스티치 길이를 조정할 수 있다. 텍스처는 수정하면 즉시 생성된다.   ▲ 이미지 출처 :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관련 영상)   자동차 화이트 스튜디오 템플릿 트윈모션이 자동차 시각화에 사용되는 사례가 늘어남에 따라 에픽게임즈는 관련 프로젝트를 손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새로운 화이트 스튜디오(White Studio) 템플릿을 추가했다. 다른 템플릿과 마찬가지로 미리 정의된 다양한 샷이 있으며, 기존 애셋을 제작한 모델로 교체하기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화이트 스튜디오 템플릿은 트윈모션 2023.1.2 버전에서 도입된 새로운 홈 패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홈 패널에서는 현재 작업 중인 신을 쉽게 찾아 열 수 있으며, 템플릿에서 새 신을 생성하고, 최신 트윈모션 뉴스와 프로젝트 정보를 받을 수 있다. 또한, 데모 신을 비롯한 학습 리소스와 튜토리얼에 액세스할 수 있다.   ▲ 이미지 출처 :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 이미지 출처 :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향상된 신 제작 트윈모션 2023.2에서는 신을 더 빠르고 쉽게 제작할 수 있는 두 가지 새로운 기능을 제공한다. 먼저 이전에는 트윈모션 라이브러리의 식생 섹션에만 제공됐던 기능으로, 이제 스케치팹, 퀵셀, 유저 라이브러리 및 트윈모션 라이브러리 애셋 대부분을 비롯해 더 많은 애셋 유형을 페인팅 및 스캐터링할 수 있게 되어 신을 더 빠르게 꾸밀 수 있다.    ▲ 이미지 출처 :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관련 영상)   두 번째는 신을 편집하는 동안 실시간으로 미디어 카메라를 미리 볼 수 있는 기능이다. 이전에는 최종 미디어의 카메라 프레임에 없는 라이트나 그림자가 진 오브젝트를 배치하기 위해 미디어 탭 섬네일과 뷰포트를 계속 이동해야 했다면, 이제 신을 편집하는 동안 실시간으로 미디어 카메라를 미리 볼 수 있다.    ▲ 이미지 출처 :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관련 영상)   그 외 다양한 기능 다양한 라이팅 조건에서 눈이 반응하는 방식을 모방하여 그림자와 하이라이트의 디테일을 보존하는 로컬 노출을 지원한다. 이 기능은 예를 들어 동일한 뷰에 어두운 인테리어와 밝은 익스테리어가 모두 포함된 신처럼 까다로운 HDR 신에 특히 유용하다.   ▲ 로컬 노출 꺼짐(왼쪽)과 켜짐(오른쪽). 이미지 출처 :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한편, 물 머티리얼에 대한 패스 트레이싱된 투명도, 사실적인 비와 눈이 내리는 신을 위한 향상된 날씨 파티클, 더 빠른 렌더링을 위해 최적화된 투명 유리 머티리얼 등 기존 기능도 크게 개선됐다.   ▲ 이미지 출처 :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관련 영상)   마지막으로, 트윈모션 클라우드에 업로드된 파노라마 세트에 WebVR을 새롭게 지원하여, 전 세계 어디에서든 이해관계자들이 테더링 여부와 상관없이 VR 헤드셋으로 몰입감 높게 파노라마 세트를 시작하고 탐색할 수 있다. 트윈모션은 학생이나 교육자 또는 비상업적인 프로젝트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지난 12개월 이내에 트윈모션을 구매한 사용자는 에픽게임즈 런처에서 트윈모션 2023.2 상업용 에디션을 무료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3-12-04
[신간] Do it! 챗GPT&파이썬으로 AI 직원 만들기
이성용 지음 / 2만 5,000원 / 이지스퍼블리싱   “AI가 내 일을 대신해 준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 질문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책이 출간됐다. 이 책에서는 챗GPT와 파이썬을 활용해 기획부터 자료 준비, 이미지 생성, 영상 편집까지 할 줄 아는 ‘만능 유튜브 PD’ AI 앱을 만들어 본다. 프로젝트의 처음부터 끝까지 챗GPT와 함께하기에 파이썬 기초 문법만 알면 누구나 책의 실습을 끝까지 따라 해 앱을 만들 수 있다. GPT API 활용법,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팁, 하이퍼파라미터 조절법까지 생성형 AI를 자유자재로 쓸 수 있는 저자만의 실전 노하우도 가득 담겨 있다. 이 책에서는 ‘플레이리스트 유튜브 채널 운영’이라는 특정한 목적을 수행하는 AI 앱을 만든다.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려면 여러 가지 일을 할 줄 알아야 한다. 수많은 정보 중에서 필요한 것만 선별해 자료를 준비하고, 유튜브에 올릴 영상을 편집하고, 섬네일 이미지도 만들 줄 알아야 한다. 이렇게 다양한 기능을 앱에 하나씩 구현하면서 우리가 만드는 AI 앱이 얼마나 큰 가능성을 품고 있는지 체험할 수 있다. 어떤 일에도 응용할 수 있는 기능이므로 프로그래밍에 익숙한 독자라면 이 책을 참고해서 유튜브 PD 앱이 아닌 다른 일에 특화된 앱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책은 파이썬 기초 문법만 알면 누구나 끝까지 실습을 따라 해 앱을 만들 수 있도록 구성했다. 앱을 기획할 때부터 코딩과 디버깅까지 프로젝트의 전 과정을 챗GPT와 함께하는 방법으로 진행하므로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유튜브 운영’이라는 구체적인 목적을 가진 앱을 챗GPT와 함께 개발해 나가면서 프로그래밍에 챗GPT를 활용하는 실질적인 노하우도 얻을 수 있다. 직접 만든 앱에 다양한 능력을 줄 수 있는 비결은 챗지피티(ChatGPT), 달리(DALL-E), 스테이블 디퓨전 등 다양한 생성 AI 서비스의 기능을 API와 파이썬을 활용해 장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능을 가져오기만 해서는 내 의도대로 완벽하게 일하는 AI 직원 앱으로 만들 수 없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으로 명확한 역할을 알려 주고, 하이퍼파라미터를 조절해 적절한 답변을 유도할 줄 알아야 한다. AI 서비스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능력은 직접 파이썬 함수로 구현하여 앱에 연동하기도 한다. 프로그래밍에 어느 정도 내공이 있는 독자라면 이 책에 담긴 이 방법들을 참고하고 응용하여 마치 영화 <아이언 맨>에 나오는 인공지능 비서 ‘자비스’와 같은 AI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작성일 : 2023-11-22
에픽게임즈, 더욱 사실적인 경험 제작을 지원하는 트윈모션 2023.2 출시
에픽게임즈 코리아는 다양한 신규 기능 및 기능 개선 사항이 추가된 ‘트윈모션 2023.2’를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트윈모션은 건축, 자동차 & 운송, 패션, 제품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를 위한 고퀄리티 시각화를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는 리얼타임 몰입형 3D 시각화 솔루션으로, 직관적인 아이콘 기반의 쉬운 UI를 통해 전문가는 물론 초보자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이번에 출시된 트윈모션 2023.2에는 ▲루멘 리얼타임 GI ▲애니메이션 파일 임포트(얼리 액세스) ▲Adobe Substance 3D 머티리얼 지원 ▲자동차 화이트 스튜디오 템플릿 ▲향상된 신 제작 등의 주요 기능 및 개선 사항과 함께 다양한 기능이 추가됐다.     먼저, 트윈모션 사용자들로부터 가장 많은 요청을 받았던 언리얼 엔진 5의 다이내믹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및 리플렉션 시스템인 ‘루멘’이 새롭게 추가됐다. 루멘은 시간에 따라 태양의 각도를 바꾸거나 외부 문을 여는 것처럼 직접광이나 지오메트리가 변할 때 간접광을 즉각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기능으로, 리얼타임 애플리케이션에 새로운 차원의 사실감을 제공하는 동시에 패스 트레이싱에 가까운 고퀄리티의 스틸 이미지와 영상을 짧은 시간 안에 렌더링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 파일 임포트 기능은 애니메이션 FBX, glTF, GLB 파일을 임포트하여 자신만의 애니메이션을 사용하거나 스케치팹의 애니메이션 파일도 활용할 수 있어 더욱 사실적인 경험을 제작할 수 있다. 얼리 액세스로 제공되는 이번 버전에서는 스태틱 메시 애니메이션과 스켈레탈 애니메이션을 모두 가져오고, 재생 횟수, 재생 시작 및 시작 지점과 종료 지점 등을 조절할 수 있다. 또한, 여러 애니메이션이 있는 스켈레탈 오브젝트의 경우, 재생할 애니메이션을 선택할 수도 있다. 어도비 섭스턴스 3D 머티리얼 지원은 어도비 섭스턴스의 3D 파라메트릭 머티리얼을 SBSAR 파일 포맷으로 임포트하여 트윈모션 라이브러리에 저장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이다. 이제 섭스턴스 디자이너에서 직접 만든 머티리얼 또는 이 포맷으로 제공되는 많은 머티리얼 라이브러리에서 가져온 머티리얼을 사용할 수 있다. 노출된 모든 파라미터는 트윈모션 프로퍼티 패널에서 편집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직물 조각의 스티치 컬러와 메인 컬러를 각각 변경하고 스티치 길이를 조정할 수 있으며, 텍스처는 수정하면 즉시 생성된다. 자동차 화이트 스튜디오 템플릿의 경우, 트윈모션이 자동차 시각화에 사용되는 사례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관련 프로젝트를 손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새로운 화이트 스튜디오 템플릿이 추가됐다. 미리 정의된 다양한 샷이 제공되며 기존 애셋을 제작한 모델로 교체하기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화이트 스튜디오 템플릿은 트윈모션 2023.1.2 버전에서 도입된 새로운 홈 패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향상된 신 제작에는 신을 더 빠르고 쉽게 제작할 수 있는 새로운 두 가지 기능을 제공한다. 먼저, 스케치팹, 퀵셀, 유저 라이브러리 및 트윈모션 라이브러리 애셋 대부분을 비롯해 훨씬 많은 애셋 유형을 페인팅 및 스캐터링할 수 있게 되어 신을 훨씬 더 빠르게 꾸밀 수 있다. 두 번째로는, 신을 편집하는 동안 실시간으로 미디어 카메라를 미리 볼 수 있는 기능으로, 이제 최종 미디어의 카메라 프레임에 없는 라이트나 그림자가 진 오브젝트를 배치하기 위해 미디어 탭 섬네일과 뷰포트를 계속 왔다갔다할 필요가 없어졌다. 이외에도, 다양한 라이팅 조건에서 눈이 반응하는 방식을 모방하여 그림자와 하이라이트의 디테일을 보존하는 로컬 노출을 지원하는데, 이는 동일한 뷰에 어두운 인테리어와 밝은 익스테리어가 모두 포함된 신처럼 까다로운 HDR 신에 특히 유용하다. 또한, 물 머티리얼에 대한 패스 트레이싱된 투명도, 사실적인 비와 눈이 내리는 신을 위한 향상된 날씨 파티클, 더 빠른 렌더링을 위해 최적화된 투명 유리 머티리얼 등 기존 기능들도 대폭 개선됐다. 트윈모션은 학생이나 교육자 또는 비상업적인 프로젝트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지난 12개월 이내에 트윈모션을 구매한 사용자는 에픽게임즈 런처에서 트윈모션 2023.2 상업용 에디션을 무료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작성일 : 2023-10-25
제품 개발 혁신을 가속화하는 크레오 파라메트릭 9.0 (9)
향상된 모델 기반 정의 기능   이번 호에서는 크레오 파라메트릭 9.0(Creo Parametric 9.0)에서 모델 기반 정의(MBD)의 향상된 기능을 알아보자.   ■ 김성철 디지테크 기술지원팀의 이사로 Creo 전 제품의 기술지원 및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이메일 | sckim@digiteki.com 홈페이지 | www.digiteki.com   모델 기반 정의(MBD)는 3D 모델에 치수, 주기 및 기하 공차 등 제조에 필요한 정보(PMI)를 3D 주석으로 생성하고 제조, 품질, 검사 및 공급업체로 이어지는 다운스트림 기능에서 2D 도면을 대신하여 빠르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게 한다. 크레오 파라메트릭 9.0에서는 모델 기반 정의를 위한 새로운 서피스 마무리 배치 및 편집 워크플로를 제공하여 서피스 마무리 기호를 현대적인 대화식 방식으로 탐색하고 더 빠르게 정의할 수 있다.   서피스 마무리에 대한 배치 및 편집 워크플로 개선 모델 기반 정의를 위한 새로운 서피스 마무리 사용 방법을 알아보자. 주석 달기(Annotate) → 서피스 마무리(Surface Finish)를 클릭한다.     새로 추가된 리본 메뉴를 사용하여 모든 편집 특성을 빠르게 정의할 수 있다.     ‘갤러리’를 클릭하면 확장 패널에서 필요한 서피스 마무리 기호의 섬네일을 확인하고 빠르게 찾을 수 있다.     이 갤러리에는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는 별도의 그룹 아래에 각 폴더의 콘텐츠가 나열되어, 모든 기호를 쉽게 탐색하고 빠르게 선택하여 배치할 수 있고 사용자 지정이 가능하다. 또한 새 갤러리는 축소판 크기를 제어하거나 이름 기반으로 빠르게 검색할 수도 있다.     만약 자주 사용되는 기호가 있을 경우, 갤러리에 고정하여 다음에 더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갤러리에서 서피스 마무리 기호를 선택하면 화면에 미리보기가 표시되고, 첨부 형상을 선택하여 빠르게 배치할 수 있다.       ■ 자세한 기사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3-03-31
유튜브 채널 운영을 위한 포토샵 디자인
요즘 너도나도 유튜브 영상 제작에 뛰어들면서 다양한 콘셉트와 아이디어로 톡톡 튀는 채널들이 많이 개설되고 있다. 또한 좀 더 자신만의 색깔을 담은 채널을 만들어 홍보하기 위한 노력들도 많아지고 있다. ​ 이미 수천, 수만 팔로워를 보유한 유튜버 채널들이야 콘텐츠 만드는 일에만 신경 쓰면 되겠지만, 1인 미디어처럼 혼자서 모든 걸 해내야 하는 초보 유튜버라면 운영과는 별개로 채널 디자인을 어떻게 해야 할지 버거울 수 있다.   유튜브 채널 디자인에 대해 고민하다 최근 보게 된 <유튜브 운영을 위한 포토샵 디자인>에서 여러 가지 도움을 받고 있다. 유튜브 채널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거나 이제 막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려는 예비 크리에이터라면 이 책을 꼭 참고해 보시기 바란다. ​ 기존에도 유튜브 채널 디자인에 대한 여러 책들이 나왔지만, 이 책은 좀 더 풍성하고 멋진 유튜브 채널을 꾸미고 싶은 현역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포토샵을 배워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활용하고자 하는 인플루언서들도 참고해 보면 좋을 만한 예제들이 많이 담겨 있다. ​ 유튜브 채널을 한 번이라도 개설해서 운영해 봤다면, 채널 운영에도 중요하지만 채널 디자인의 역할이 얼마나 크고 중요한지 잘 알 것이다. 이미 입소문이 난 채널이야 별다른 홍보를 할 필요가 없겠지만, 이제 막 채널을 개설했다면 섬네일 하나라도 어떻게 만들면 좋을지 수많은 고민을 하고 있을 것이다. ​ 포토샵이나 일러스트 등 프로그램을 잘 다룬다면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좋은 영상을 만들고도 제대로 알리지 못할 것이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포토샵을 이용해 간단한 색보정부터 합성 등 포토샵의 여러 가지 기능을 활용해 유튜브 채널 운영에 필요한 디자인을 하나씩 배울 수 있다.   이 책의 장점은 저자가 설명하는 유튜브 동영상 강의도 참고할 수 있다는 점이다. 포토샵을 잘 다루지 못한다면 실습 과정이 그렇게 쉽지 만은 않을 것이다. 특히 포토샵은 초보에게는 먼 산처럼 수많은 기능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 막막해 보일 것이다. ​ 하지만 반복해서 책을 살펴보고 영상도 참고해 보시기 바란다. 처음엔 어렵더라도 샘플 파일을 따라 하나씩 직접 만들다 보면 기존에는 전혀 하지 못했던 유튜브 채널 디자인을 자신의 손으로 직접 할 수 있는 날이 올 것이다. 조급해 하지 말고 시간을 충분히 들여서 연습해 보시기 바란다.
작성일 : 2021-05-18
된다! 7일 프리미어 프로 유튜브 영상 편집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시대다. 스마트폰 사용이 일상화되면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네이버 블로그 같은 SNS에 글과 사진은 물론 영상도 쉽게 찍어서 올릴 수 있게 됐다. 사진은 그렇다 해도 막상 영상을 SNS에 올리려고 하면 망설여진다. 사진도 좀 더 잘 찍고 싶고, 영상도 잘 편집해서 인플루언서나 유명 유튜버가 될 수 있을까? 어찌 됐든 새해 바람은 영상에 쏠리고 있다. 이 책은 영상을 제작하려는 유튜버, 영상 편집자, 마케터 그리고 영상으로 일상을 공유하려는 SNS 사용자를 위해 10년 차 현직 콘텐츠 PD이자 5년 차 영상 편집 강사로 활동한 예PD의 경험을 고스란히 담아 소개했다. 값비싼 장비나 복잡한 프로그램 사용법을 몰라도 스마트폰과 컴퓨터, 그리고 나만의 영상을 만들겠다는 열정만 있다면 지금 바로 시작할 수 있다. 이 책은 스마트폰 카메라 활용법과 촬영 팁으로 시작한다. 영상 편집에 필요한 글꼴, 음원 파일 등을 준비하고 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프리미어 프로를 꼼꼼히 살펴고, 책에 소개된 설명을 따라가며 영상을 하나씩 만들어볼 수 있게 되어 있다. 책에 소개된 예제 자료는 이지스퍼블리싱 홈페이지에서 제공한다.  이 책에 소개된 초보자를 위한 세심한 배려, 38개 실습 강의 영상을 살펴보면서 어디서든 활용할 수 있는 자막, 로고, 인트로, 섬네일을 만들어 보고, 색 보정에 대해 배워 보자.
작성일 : 2021-01-21
언리얼 엔진 4.25: 더욱 강력하고 유연한 리얼타임 3D 콘텐츠 창작 툴 확장
개발 및 공급: 에픽게임즈 주요 특징: 시각화 개발에서 콘텐츠 제작 및 편집을 위한 툴세트 확장 및 워크플로 개선, 건축/제조 산업을 위한 셰이딩 모델 향상, 건축 분야에서 유용한 LiDAR 포인트 클라우드 지원 업데이트, 데이터스미스의 상호운용성 개선, PLM/XML 파일 지원 업데이트 등   에픽게임즈는 건축과 제조, 영화 등 다양한 산업 분야 종사자들에게 가장 완성도 높고, 유연하면서도 강력한, 검증된 리얼타임 3D 창작 툴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그 일환으로 언리얼 엔진 4.25(Unreal Engine 4.25)를 출시했다. 언리얼 엔진 4.25의 신규 기능은 다음과 같다.   하이퀄리티 미디어 익스포트 하이퀄리티 미디어 익스포트는 시퀀서 렌더 무비의 후속 기능으로 고퀄리티를 목적으로 제작되었으며, 제작 파이프라인으로 쉽게 통합할 수 있고 사용자 확장성이 뛰어나다. 하이퀄리티 미디어 익스포트를 통해 여러 렌더 샘플을 모아 최종 출력 프레임을 제작할 수 있으며 고퀄리티 안티 에일리어싱, 방사상 모션 블러, 레이 트레이싱 시 노이즈 감소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타일 렌더로 GPU 메모리 한계와 디바이스 타임아웃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세팅 같은 여러 신기능을 통해 고퀄리티 렌더를 제공한다. 반투명 이미지를 알맞은 프로젝트/신(scene) 세팅으로 익스포트할 수 있으며, 선형 데이터로 16비트 HDR 이미지를 제작하고, 애셋에 렌더 설정을 저장하여 재사용하거나 개발자끼리 공유할 수 있다. 어도비 애프터 이펙트(Adobe After Effects)의 렌더링 프로세스와 유사하게, 배치를 새로운 렌더 대기열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여러 시퀀스의 렌더 배치를 손쉽게 할 수 있다.     셰이딩 모델 개선 언리얼 엔진 4.25는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용 자동차 및 건축 시각화 머티리얼 제작에 적합하도록 애니소트로픽 프로퍼티를 지원하는 머티리얼 셰이딩 모델, 물리적으로 정확한 프로퍼티를 가진 트루 틴트 반투명 머티리얼이 향상 및 추가되었고, 펑추얼 라이트(punctual light)에 물리적으로 정확하게 반응하는 클리어 코팅 셰이딩 모델도 향상됐다.     애니소트로픽 머티리얼 지원 GGX 애니소트로픽(anisotrophic) 공식을 사용하여 적절한 애니소트로픽 머티리얼을 지원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를 구현했다. 이러한 머티리얼은 클리어 코트에 펑츄얼 IBL 라이트와 리플렉션, 그리고 이번 버전에서는 머티리얼의 기본 라이팅 셰이딩 모델을 지원하며, 에어리어 라이트(area light)의 경우, BRDF가 지금까지 사용되었던 등방성 반응(isotropic response)으로 전환된다.     BasePass가 속도(velocity) 정보를 그리지 않는 경우에 한해, 애니소트로픽 머티리얼을 지원하기 위해 탄젠트 버퍼를 허용하도록 GBuffer를 확장했다. 속도 패스(velocity pass) 중에는 렌더링할 오브젝트를 머티리얼을 통해 버텍스 디포메이션(vertex deformation)이 가능하도록 켜고 끌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BasePass 중에 속도를 출력할 필요가 없다. BasePass 중에 기능 손실 없이 탄젠트 버퍼는 활성화하고, 속도 정보는 활성화하지 않을 수 있다.   물리 기반 반투명 신규 물리 기반 반투명 셰이딩 모델인 얇은 반투명(Thin Translucency)이 추가됐다. 이 모델은 단일 패스로 처리되는 컬러 또는 틴트 유리 같은 머티리얼을 지원하는데, 이 모델을 사용하면 머티리얼이 물리 기반 투명 머티리얼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이전 방식보다 유리 셰이더의 품질과 퍼포먼스도 더욱 개선된다.     예를 들어 틴트 유리 머티리얼을 생성할 때는 흰색 스페큘러 하이라이트(specular highlight)를 추가하고 백그라운드에 색을 넣어야 한다. 과거에는 별도의 오브젝트로 흰색 스페큘러 하이라이트를 처리해야만 이 효과를 구현할 수 있었고, 올바른 순서로 블렌드하려면 복잡한 설정을 수행해야 했다. 하지만, 얇은 반투명 셰이딩 모델은 공기에서 유리로 들어가는 라이트와 유리에서 공기로 나가는 라이트 반사를 고려하는 물리 기반 셰이더를 사용하여 단일 패스로 렌더링한다.   클리어 코트 셰이딩 모델 개선 클리어 코트(Clear Coat) 셰이딩 모델의 물리적 정확도가 크게 개선됐다. 모델의 변경과 패스 트레이서를 사용한 모델의 구현 결과, 엔진에서 생성한 비교 기준(ground truth) 이미지와 비교했을 때 기존 래스터와 레이 트레이싱 기술 모두 퀄리티가 향상되었다. 언리얼 엔진의 클리어 코트 모델은 환경 라이팅을 고려해 설계했다. 이제 펑추얼 라이트(punctual light)에 대한 방향성 반응이 정확하며, 감쇠(attenuation) 및 프레넬 표현(fresnel term)은 방향성이 있는 라이트에 의해 주로 표현되지만 환경 라이팅은 동일하게 유지된다.     LiDAR 포인트 클라우드 언리얼 엔진에 빌트인된 레이저 스캔 포인트 클라우드를 사용해 현실 세계를 쉽게 실시간 시각화로 가져올 수 있다. 마켓플레이스에서 LiDAR 포인트 클라우드(LiDAR Point Cloud) 플러그인을 가져와서 퍼포먼스와 엔진 퀄리티를 크게 향상시켰고, 새로운 세팅과 기능을 추가했다. 이 플러그인은 언리얼 에디터의 플러그인 창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임포트 ASCII(*.txt, *.xyz, *.pts) 및 *.las 파일을 비롯한 여러 주요 포인트 클라우드 형식을 지원한다. 에디터에서 파일을 콘텐츠 브라우저에 넣거나 런타임에서 블루프린트 API를 사용하여 임포트한다. 비동기(Asynchronous) 임포트는 콘텐츠를 로드하는 동안 엔진이 대기하지 않도록 한다. 렌더 포인트 클라우드는 다이내믹 섀도(dymamic shadow)를 드리우거나 받을 수 있다. 햇빛과 라이팅 연구에 유용하다. 아주 큰 데이터 세트를 지원하며 파일로부터 데이터의 주문형 스트리밍 및 GPU 스트리밍도 지원한다. 다이내믹 레벨 오브 디테일(Level of Detail) 시스템은 높은 퍼포먼스를 유지하는 동시에 뷰포트 중앙에 포인트의 우선순위를 지정하여 시각적 결과물도 유지해준다. 간단한 포인트 또는 커스텀 머티리얼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렌더링한다. 여러 배색 기술(RGB, 강도, 고도, 분류 등) 폭넓은 색 조절 기본 포스트 프로세스 머티리얼이 제공하는 아이 돔 라이팅(Eye-Dome Lighting) 기법으로 형태를 강조한다.   상호작용 에디터 뷰포트에서 개별 포인트를 숨김, 삭제, 병합, 추출한다 포인트 데이터로 콜리전 메시(collision mesh)를 생성한다. 에디터 또는 런타임에 블루프린트 API를 사용하여 새 클라우드를 빌드하고 포인트를 추가한다.   PLM XML 데이터스미스 지원 대규모 CAD 프로젝트는 전문 3D 애플리케이션 간 풍부한 상호 운용성을 위해 지멘스의 PLM XML을 표준으로 사용하는데, 이제 언리얼 엔진 실시간 시각화도 포함됐다. 데이터스미스 CAD 임포터는 PLM XML 파일을 임포트하여 다른 데이터 형식에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동일하게 제공한다. 임포트 프로세스는 신 계층구조(scene hierarchy)와 배치를 유지하면서 자동으로 참조된 파일에서 지오메트리를 임포트하여, 언리얼에서 변경한 내용이 유지되는 변경 유지 리임포트(non-destructive reimport)를 제공한다. PLM XML 사용자 데이터를 데이터스미스 메타데이터로 변환하고, 베리언트 매니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각 PLM XML 프로덕트 뷰에 대한 베리언트도 생성한다.    데이터스미스 연동 개선사항 새로운 버전이 출시될 때마다 데이터스미스가 서드 파티 애플리케이션, 파일 형식과 잘 연동되도록 개선되고 있다.   라이노(Rhino) 언리얼에서 라이노 파일의 매개변수에 의한 표면(parametric surfaces)을 렌더링할 때 사용하는 트라이앵글 메시를 수월하게 제어할 수 있으며, 라이노 파일에서 신을 임포트할 때마다 파일에 있는 매개변수에 의한 표면에 대해 서로 다른 두 개의 테셀레이션 전략을 선택할 수 있다. 데이터스미스는 라이노 포인트를 기본 액터로 임포트한다. 신 계층구조에 라이노 포인트의 배치가 유지되고, 실시간 시각화로 전달되는 라이노 신에 자리표시자(placeholders) 및 관심 포인트(point of interest)를 배치할 수 있다. 또한, 데이터스미스는 라이노 오브젝트에 관한 기술 메타데이터를 액터의 태그로 임포트한다.   레빗(Revit) 데이터스미스 익스포트를 다이나모 스크립트(Dynamo scripts)로 통합하여, 디자인의 실시간 시각화 제작 프로세스의 자동화를 더 수월하게 제어할 수 있다. 이제 레빗용 데이터스미스 익스포트 플러그인이 다이나모 플러그인 DatasmithDynamoNode.dll을 포함하는데, 이 플러그인은 새로운 DatasmithDynamoNode.Export3DViewsToDatasmith 노드를 포함한다. 이를 사용하여 레빗에서 .udatasmith 파일로 여러 3D 뷰를 일괄 익스포트할 수 있다.  또한, 익스포트할 레빗 문서, 생성된 .udatasmith 파일 경로, 익스포트할 3D 뷰의 ID 및 레빗에서 생성된 트라이앵글 메시에 원하는 테셀레이션 레벨을 지정할 수 있다.   제품 컨피규레이터 템플릿 언리얼 엔진의 새로운 제품 컨피규레이터 템플릿(Product Configurator Template)으로 차기 제품 컨피규레이터를 구축할 수 있다. 이 템플릿은 여러 신 환경설정으로 구성된 베리언트 매니저를 표시하는 샘플 콘텐츠를 포함하며, 사용자가 런타임에 제어할 수 있도록 해당 환경설정을 표시하는 UI를 자동으로 빌드하는 재사용 가능한 UMG 위젯 세트도 포함한다. 제품 컨피규레이터 템플릿은 자동차, 제품 디자인 및 제조 카테고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참고 영상   베리언트 매니저 베리언트 매니저는 레벨의 다양한 베리에이션을 미리 구성하고, 런타임에 베리에이션을 교체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언리얼 엔진 4.25에서는 베리언트를 마음대로 구성할 수 있도록 베리언트 매니저 UI에 손쉬운 사용을 돕는 여러 개선사항을 적용했다.     외부 이미지 파일을 베리언트용 섬네일로 설정할 수 있다. 베리언트의 모든 바인딩된 액터를 교체한 다음, 다른 액터로 대체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프로퍼티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유용한 기능으로, 액터의 캡처된 프로퍼티를 새 위치로 끌어서 순서를 변경할 수 있다. 색 프로퍼티를 캡처한 경우, 이제 색 선택 툴로 값을 더 쉽게 설정할 수 있다. 시네 카메라(Cine Camera) 액터에서 더 많은 카메라 세팅을 캡처할 수 있다. 활성화 시 베리언트가 블루프린트 함수를 호출하도록 설정한 경우, 해당 함수는 컨텍스트를 위한 추가적인 인수를 받는다. 바로 레벨 베리언트 세트 애셋, 활성화 중인 베리언트 및 활성화된 베리언트를 소유한 베리언트 세트로, 이 컨텍스트는 복잡한 반응을 설정할 때 유용한데, 예를 들어 종속성을 고려하는 다른 베리언트를 활성화할 때도 활용할 수 있다.   비주얼 데이터프렙 비주얼 데이터프렙 시스템의 경우 초심자를 위해서는 접근성을, 파워 유저를 위해서는 유연성을 강화했다. 이제 그래프 에디터가 실행 및 데이터 흐름을 더 잘 반영하는 독특한 룩 앤 필로 변경됐다. 선으로 연결된 블루프린트 스타일의 노드 그래프 대신 선형 액션 시퀀스를 강조한다. 사용자는 명확해진 비주얼 큐(visual cue)로 액션에 새 단계를 더 쉽게 추가할 수 있고, 색으로 필터 블록과 연산자 블록을 구분할 수 있다.      추가사항 블루프린트 및 파이썬(Python)에 가장 일반적인 데이터프렙 액션을 노출했다. 커스텀 에디터 스크립트는 비주얼 데이터프렙 시스템을 통해 임포트를 수행하고, 액션, 필터 및 연산자로 새 데이터프렙 그래프를 구성할 수 있다. 새로운 선택 기준(Select By) 블록을 몇 개 추가하여 레이어, 버텍스 또는 트라이앵글 수를 기준으로 오브젝트에 필터를 적용한다. 새로운 연산자(Operator) 블록 몇 개는 신과 애셋을 구성하는 추가 옵션을 제공한다. 액터의 3D 위치에 랜덤 오프셋을 추가하는 기능, 스태틱 메시에서 트라이앵글이 향하는 방향을 플립하는 기능, 애셋 레퍼런스 대체 등을 포함한다.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0-05-29
제노레이, 3D 전용 덴탈 소프트웨어 ‘Theia’ 출시
의료기기 전문기업 제노레이가 기존 3D 슬라이싱(Slicing) 속도와 영상 품질을 개선한 덴탈 소프트웨어(S/W) ‘테이아(Theia)’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봉구 제노레이 연구소장(전무)는 테이아가 “디지털 시대의 핵심 키워드인 UX에 기반한 치과 진료의 편의성과 신속성을 모두 갖춘 S/W”라며 “기존 트리아나(Triana) 버전을 단순히 업그레이드하는 차원을 넘어, 치과 진료 환경의 혁신을 이끄는 새로운 S/W 플랫폼”이라고 말했다.   테이아는 환자의 모든 영상(Panorama, Ceph, IO Sensor, IO Camera, Photo, CT)을 한눈에 보기 쉬운 섬네일(Thumbnail)로 구성해 환자의 데이터 분석 시간을 크게 줄였다. 또한 다양한 회전축 기능(Crosshair, Image, Screen)을 탑재한 3D 뷰어로 누구나 쉽게 익숙한 회전 모드를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실시간 병렬 영상 처리 기술(Real-time Parallel Processing)로 3D 시뮬레이션 작업 중 별도의 과정 없이 실시간 화질 조정 및 영상 재구성이 가능하며 고품질의 영상 뷰잉을 경험할 수 있다. 아울러 클릭 한 번으로 2D와 3D 화면을 오가며 영상을 확인할 수 있고 타사의 2D·3D 영상도 변환할 수 있다.   테이아는 제노레이의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와 메디칼-덴탈 부문 융합 연구개발 시스템을 통한 자체 개발로 수년간 세계 시장에서 수렴된 요구사항을 반영한 결과물이다. 테이아의 높은 S/W 경쟁력은 제노레이의 해외 3D 장비 시장 확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테이아의 출시를 기다려온 전 세계 고객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될 전망이다. 현재 제노레이는 C-ARM·맘모그라피(유방암 진단 촬영 장치) 분야 국내 시장 리더로 치과용 의료기기 시장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제노레이는 테이아가 단순 영상 진단의 차원을 넘어 중장기적으로 환자 맞춤형 통합 진단·치료 시스템의 기반이 되는 플랫폼 역할을 할 것이라며 S/W를 자체개발한 제노레이의 역량으로 고객의 요청사항에 빠르게 대응하여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테이아는 ENT(이비인후과용 엑스레이 진단 장비) 버전 국내 출시에 이어 해외 출시를 앞두고 있다.
작성일 : 2020-04-27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2014 릴리스 신기능 리뷰(1) - 포토샵 CC
포토샵CC(Photochop CC (2014), 이하 포토샵CC)의 최첨단 기술력과 도구, 뛰어난 파워 및 제어 기능은 이미지, 디자인, 비디오는 물론이고 3D모형까지 의도한 대로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와 함께, 어도비 포토샵CC의 이번 업데이트로 더욱 똑똑해진 스마트 가이드(Smart Guides), 향상된 레이어 구성요소(Layer Comps), 사실적인 모션 블러(motion blur) 효과 등의 기능이 추가되어 보다 신속한 디자인 작업이 가능해졌다. 1. 흐림 효과 갤러리(Blur Gallery)에 추가된 새로운 모션 효과경로 흐림 효과(Path Blur)와 회전 흐림 효과(Spin Blur) 2가지 신규기능으로 사실적인 묘사와 카메라로 포착하지 못한 동작 묘사가 가능하다. 경로 흐림 효과는 달리는 발이나 무용수의 치맛단 등 직선 및 곡선의 윤곽을 흐릿하게 처리하여 동작 효과를 주며, 회전 흐림 효과는 타이어, 턴테이블 등 원형과 타원형의 물체에 회전효과를 준다. (1) 경로 흐림 효과(Path Blur)아래 가수 바임스(Vimes)의 포스터 속 기타 연주자의 손에 패스 블러로 동작 효과를 주고자 한다. ① 파일(File) > 열기(Open)를 눌러 Photoshop\ posters\ artist_vimes.psd 파일을 연다.② 레이어(Layer) 패널에서 포토그래피(Photography) 그룹을 선택한 후 vimes_path_blur 레이어의 섬네일을 더블클릭하여 고급 개체(Smart Objects)를 편집한다.③ 레이어 패널에서 ‘레이어 0(Layer 0)’를 선택한다.④ 필터(Filter) > 흐림 효과 갤러리(Blur Gallery) > 경로 흐림 효과(Path Blur)를 선택한다.흐림 효과 갤러리를 열면 기본 블러 패스(Path)가 나타난다. 필요한 경우 해당 패스를 수정하여 필요한 곳에 흐림 효과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다.                                                                                                                                  ⑤ 컨트롤(Ctrl)이나 커맨드(Command) 키를 누른 상태에서 패스의 중심점을 기타연주자의 오른손으로 이동한다(컨트롤이나 커맨드 키를 이용하면 패스를 구부리지 않고도 이동할 수 있다).⑥ 패스가 기타연주자의 팔과 수직이 되도록 끝점(end point)을 이동한다. 이미지에 경로 흐림 효과를 추가하면 각 끝점마다 동작의 방향과 속도를 나타낼 수 있다.⑦ 우측 끝점을 선택한 후, 속도를 344픽셀로 변경한다. 아래 세 가지 방법으로 변경할 수 있다. ■ 오른쪽 흐림 효과 도구 패널에서 끝점 속도(Speed) 슬라이더를 조정한다.■ 경로 흐림 효과 패널에서 ‘흐림 효과 모양 편집(Edit Blur Shapes)’란에 체크한 후 새롭게 생성된 붉은 화살표를 이미지 밖으로 이동시켜 속도를 조정한다(붉은 화살표로 방향도 조정 가능하다).■ 끝점 근처로 마우스 커서를 움직이면 도넛 모양의 고리가 보이는데 이 고리를 드래그하여 속도를 조정할 수 있다.흐림 효과가 이미지에 다소 과도한 영향을 준 경우에는 속도가 0인 패스를 추가하여 흐림 효과가 없는 부분을 지정한다. ⑧ 이미지 속 키보드의 윗부분을 클릭한 후 하단을 더블 클릭하여 새로운 궤도를 그린다.⑨ 컨트롤(Ctrl)이나 커맨드(Command) 키를 누른 상태에서 새로운 패스의 끝점을 더블 클릭하고 끝점 속도를 ‘0’으로 지정한다. 다른 끝점에도 똑같이 적용한다. ◆ 상세 내용은 PDF 파일을 통해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14-0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