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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삼성중공업"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114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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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티넷-삼성중공업, 해양/선박 OT 보안 분야의 상호 협력을 위한 MOU 체결
포티넷 코리아는 삼성중공업과 ‘해양/선박 OT(Operation Technology) 보안 시장에서의 상호 협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삼성중공업은 1974년 창업 이후 2023년 12월까지 세계 유수의 선사로부터 선박과 해양설비 1442척을 수주해 그 중 1285척을 성공적으로 인도한 바 있으며 첨단기술, 생산효율, 고부가가치선 분야에서 높은 사업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조선·해양사업 분야에서 기술 경쟁력과 턴키 제작 능력을 축적했으며, 해양 개발 설비의 핵심인 탑사이드 설계·시공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국제선급연합회(IACS)는 선박에 대한 해킹 및 랜섬웨어 등 사이버 위협이 증가함에 따라 내외부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선박을 보호하고, 선박 운항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2022년 4월 UR E26과 E27을 채택한 바 있다. UR E26은 선박의 설계, 건조, 시운전 및 운항기간 내 선박의 네트워크에 IT/OT장비를 안전하게 통합하는 것을, UR E27은 서드파티 장비 공급업체가 시스템 무결성을 확보 및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2024년 7월 1일 이후 건조 계약이 체결된 신규 선박에 필수적으로 적용된다. 이번 협약을 통해 포티넷과 삼성중공업은 국제선급연합회의 새로운 보안 규정에 부합하도록 강화된 표준 해상 사이버 보안 설계를 위해 공동 협력할 계획이다. 또한, 사이버 보안 시장의 저변을 확대하고 망 분리 및 OT 프로토콜 기반 보안 서비스, 육상 원격 감시 및 제어, 자율운항선박 등 해양 분야의 미래 선두 기술의 적용 확대를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포티넷은 자사 플랫폼 솔루션을 기반으로 강화된 해양 사이버 보안 설계, 해양 환경에서의 운영을 위한 솔루션 최적화, 포티넷 제품에 대한 교육 등을 지원하게 된다. 또한, 삼성중공업이 건조하는 선박이 새로운 UR E26 및 E27 필수 요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OT 보안 강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포티넷 OT 보안 플랫폼’은 ‘엔터프라이즈 보안 패브릭’의 확장으로 센서부터 클라우드까지 전체 퍼듀(Purdue) 모델 전반에서 자산과 네트워크 가시성 확보, 망 분리, 엔드포인트 보호, 제로 트러스트 액세스를 위한 인증과 권한 관리, 위협 탐지 와 방어 기술, SOC/NOC 보안 운영을 위한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포티넷은 OT 보안 전문성과 글로벌 리더십을 바탕으로 신규 선박의 사이버 복원력을 보장하고 삼성중공업이 구축하는 선상 시스템 및 장비의 사이버 보안을 위해 기여할 예정이다.     삼성중공업의 최종웅 센터장은 “선박에 대한 사이버보안 이슈가 증가하면서 사이버 보안은 선박 건조 및 운영의 필수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보안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포티넷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선박 건조 시에 OT 보안을 위한 혁신 체계를 구축하고, 선박의 사이버 복원력을 높이는데 더욱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티넷의 마이클 머피(Michael Murphy) 아시아태평양 지역 OT 부문 대표는 “이번 협력을 통해 해상/선박 사이버 보안 부문에서 글로벌 차원의 지원체계 및 협력을 강화하여 삼성중공업이 국제선급연합회의 새로운 보안 규정을 준수할 수 있는 기술적 토대를 확보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다. 또한, 포티넷은 향후에도 OT 비즈니스의 범위를 더욱 확장하고 해양 사이버 보안 산업을 위한 OT 보안 및 디지털 혁신을 강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작성일 : 2024-03-11
구조 해석 및 설계 소프트웨어, STAAD
구조 해석 및 설계 소프트웨어, STAAD   주요 CAE 소프트웨어 소개   ■ 개발 : 벤틀리시스템즈, www.bentley.com ■ 자료 제공 : 벤틀리시스템즈코리아, 02-557-0555, www.bentley.com/ko   1. 적용 분야 STAAD는 3D 구조 해석 및 설계 소프트웨어로, 모든 크기 또는 유형의 구조에 대해 종합적인 해석 및 설계를 수행할 수 있다. 90여 개의 국제 설계 코드를 사용해 세계 어디서나 강철, 콘크리트, 목재, 알루미늄 및 냉간 성형 강 구조물을 설계할 수 있다. 2. 주요 특징  ■ 실제 모델을 해석 모델로 자동 변환해 워크 플로우를 간소화한다. ■ Bentley 데스크탑 및 클라우드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의 광범위한 상호 운용을 통해 여러 분야의 팀 협력을 향상시킨다. ■ 물리적 멤버와 곡면을 완벽하게 통합해 콘크리트 및 강철 BIM 워크 플로우를 최적화한다. ■ STAAD 클라우드 서비스와 함께 다양한 대안을 실행하고 명확한 결과를 그래픽으로 비교한다. ■ 유한 요소 해석을 사용해 지진 발생 예측 지역 또는 일반 조건에 맞는 설계가 가능하다. ■ 모바일 장치에서 모든 크기의 모델을 확인하고 편집할 수 있다. 3. 주요 기능 ■ 중력 및 횡하중 해석: 사하중, 활하중과 같이 중력에 의해 유도되는 조건, 스킵 조건, 바람과 지진을 포함한 횡하중과 결합되는 조건 등 광범위한 하중 조건을 고려해 단순 또는 복합 구조물을 설계하고 해석한다. ■ 내진 요구 사항 준수: 지진력 저항 시스템을 설계 및 상세화하고 관련 건물 코드에 따른 지진 하중을 생성한다. 요소의 설계 및 해당되는 경우 프레임과 대규모 구조 시스템의 설계에서 이러한 힘을 고려한다. 요소 조합 및 상세화에서 선택한 설계 코드의 연성 요구 사항을 시행한다. ■ 구조 모델 설계 및 해석: 데크, 슬래브, 슬래브 모서리 및 구멍, 보, 기둥, 벽, 브레이스, 확장 및 연속 기초, 파일 캡을 포함하는 전체 구조를 신속하게 모델링한다. 시간이 소비되는 많은 설계 및 해석 작업을 효율성 있게 자동화하고 문서가 준비된 실용적인 시스템 및 구성 요소 설계를 생성한다. ■ 유한 요소를 사용한 설계 및 해석: 첨단 유한 요소 해석을 사용해 전체 구조를 위한 빌딩 해석, 설계, 제도를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완료한다. 신속한 솔루션을 사용해 결과를 기다리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거나 제거한다. ■ 보, 기둥 및 벽 설계: 중력과 횡하중에 대해 보, 기둥 및 벽을 최적화하거나 해석하여 신속하게 안전하고 경제적인 설계를 창출한다. 미국의 요구 사항과 많은 국제 설계 사양 및 건물 코드를 확실하게 준수하는 설계를 생성한다. ■ 냉간성형 강 부재 설계: 종합적인 냉간성형 강 라이브러리를 사용해 특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필요 없이 경량형강 부재를 설계한다. ■ 횡저항 프레임 설계: 횡방향 지지 골조와 모멘트 골조에 미치는 지진 및 풍력에 대해 광범위한 건물 코드 확인을 수행한다. 모든 구조 프로젝트에서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설계를 신속하게 만든다. ■ 국제 설계 표준을 준수하는 설계: Bentley 설계 솔루션에 포함된 광범위한 국제 표준 및 사양을 통해 비즈니스 수행 범위를 확장시키고 글로벌 설계 기회를 활용한다. 국제 표준을 광범위하게 지원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설계를 완성한다. ■ 설계 하중 및 하중 조합 생성: 기본 제공 하중 생성기를 사용해 규정된 코드의 바람 및 지진 하중을 구조물에 적용한다. 별도의 수동 계산이 필요 없이 구조 형상, 질량, 선택한 건물 코드 규정을 기반으로 관련 하중 파라미터를 자동으로 계산한다. 하중 조합 생성기를 사용해 이 횡하중 사례를 중력 및 다른 유형의 하중과 조합한다. ■ DXF에서 생성된 단면 형상 가져오기: DXF 도면에서 상세화 된 미터법 또는 영국식 단위의 맞춤 정의된 단면 프로필을 신속하게 가져온다. 또는 간단하게 치수를 입력하거나 광범위한 표준 라이브러리에서 선택하여 정규 형상을 정의한다. ■ 슬래브 및 기초 설계 통합: 마스터 해석 모델 내에 통합된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 슬래브 및 기초를 설계하고 설계 계산 및 보강 도면을 생성한다. ISM을 사용해 BIM 모델의 설계 정보를 추가한다. ■ 철골 접합부 설계 통합: 단일 통합 환경에서 구조 철골 접합부를 설계한다. 3D 해석에서 얻은 접합부 형상, 부재 사이즈, 접합부 힘 데이터를 철골 접합부 설계 애플리케이션으로 직접 전송한다. 이를 통해 정보를 효율적으로 재사용하고 구조가 변경될 때 필요한 재작업량을 줄일 수 있다. ■ 섹션별 속성 보고서 생성: 섹션별 속성을 신속하게 계산하고 맞춤 섹션 프로필에 대한 세부 보고서를 간편하게 생성한다. ■ 구조 설계 문서 생성: 설계 의도를 전달하는데 필요한 평면도와 입면도를 포함하는 구조 설계 문서를 자동으로 생성한다. 문서는 3D 모델 변경에 따라 자동으로 업데이트 된다. ■ 구조 모델 공유: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에서 다른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조 모델 형상과 설계 결과를 전달하고 시간 경과에 따른 변경 사항을 동기화한다. 구조 모델, 도면 및 정보를 검토를 위해 전체 팀과 신속하게 공유한다. ■ 국제 단면 프로필 활용: 추가 요금 없이 포함된 광범위한 국제 단면 프로필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해 구조 모델을 완성한다. 전세계 글로벌 설계 기회를 활용한다. 4. 도입 효과 90개가 넘는 국제 설계 코드를 사용해 세계 어디서나 강철, 콘크리트, 목재, 알루미늄 및 냉간 성형 강 구조물을 설계할 수 있다. 간소화된 워크플로우로 중복되는 수고를 덜고 오류를 제거하여 설계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고, 클라우드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의 광범위한 상호 운용을 통해 여러 분야의 팀 협력을 향상시킨다.  5. 주요 고객 사이트 현대엔지니어링, 현대건설, GS건설, SK 건설, 삼성엔지니어링, 대림산업,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외 다수   좀더 자세한 내용은 'CAE가이드 V1'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 기사 보러 가기 
작성일 : 2024-01-06
해양 시뮬레이션 구조 해석 소프트웨어, MOSES 
해양 시뮬레이션 구조 해석 소프트웨어, MOSES   주요 CAE 소프트웨어 소개 ■ 개발 : 벤틀리시스템즈, www.bentley.com ■ 자료 제공 : 벤틀리시스템즈코리아, 02-557-0555, www.bentley.com/ko 1. 적용 분야 MOSES(모제스)는 통합 해양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로, 검증된 유체 정역학, 유체 동역학 및 계류 기능으로 해양 프로젝트 내의 모든 주요 활동 영역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수송, 진수, 리프팅, 전체적 성능을 포함한 시뮬레이션을 생성하는 자동화된 워크플로우를 통해 해석을 간소화한다. 2. 주요 특징 MOSES를 사용하여 복잡한 해양 엔지니어링 문제를 해결하고 향후 재사용이 가능한 정확한 고품질 모델 및 플랫폼 설계를 생성할 수 있다. 프로젝트 요구에 맞는 버전을 선택해 적용할 수 있다. MOSES – 주파수 영역에서의 안정성 평가 및 운동 해석 기능을 통해 일반적인 수송 요구 사항을 충족한다. MOSES Advanced – MOSES에 리프팅, 부유, 전체적 성능을 해석하는 기능을 추가하여 해상 운영 위험을 완화한다. 스트립 이론 또는 방사-회절판 방법을 적용하여 주파수 영역에서의 응답을 계산하고 시간 영역에서 비선형 선박 운동을 예측한다. MOSES Enterprise – 통합 해양 전용 시스템에서 설치 및 전체적 성능 요구 사항을 평가하여 시간을 절약한다. 선체 모델링과 안정성 계산부터 운동 예측, 계류 및 라이저 해석, 배관, 재킷 진수에 이르기까지 완비된 기능으로 MOSES Advanced를 확장한다. 3. 주요 기능 ■ 플로팅 시스템 해석: 시뮬레이션 언어를 사용하여 환경 조건을 정의하고 계류 구성을 지정하며 통합 환경에서 통합 솔루션을 실행하여 전체적 성능 해석을 자동화한다. 운영 조건 범위에서 시스템 응답이 정의된 한계를 벗어나지 않도록 보장한다. ■ 해양 선박 및 플랫폼 모델링: 신규 또는 기존 선체의 모델을 간편하게 생성하고 이를 프로젝트 요구 사항에 맞게 변환시킨다. 상호작용 적인 해양 전용 그래픽 도구를 사용하여 선박 또는 부유 시스템의 모델을 생성한다. 수정 중에 탱크 및 객실 모델을 시각화 하여 정확한 하중 정의를 보장한다. ■ 해양 운영 시뮬레이션: 종합적이고 맞춤 설정이 가능한 스크립트 도구를 사용하여 복잡한 설치 순서를 관리하고 설계 대안을 체계적으로 탐색한다. 과거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사전 정의된 매크로를 사용하여 계획된 활동을 시뮬레이션, 시각화 및 평가함으로써 해양 엔지니어링 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 4. 도입 효과 MOSES 통합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설계를 최적화함으로써 해양 프로젝트 위험을 최소화한다. 설치 및 설계 순서에 관한 업계 모범 사례를 적용하며, 효율적이고 유연한 통합 모델링 환경에서 설계 대안들을 탐색한다. 유체 정역학, 유체 동역학, 계류, 구조 거동에 대한 고급 통합 솔루션을 사용하여 완전한 시스템 응답을 시뮬레이션한다. SACS와 통합을 통해 구조 팀과 협업함으로써 재작업과 프로젝트 지연을 줄인다. 5. 주요 고객 사이트 KRISO, 대우조선해양, 현대건설, KOMERI,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젠텍엔지니어링 외 다수   좀더 자세한 내용은 'CAE가이드 V1'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 기사 보러 가기 
작성일 : 2023-12-25
유니티, 'APAC 인더스트리 서밋 2023'에서 산업 분야 위한 디지털 트윈 비전 소개
  유니티가 아시아·태평양 지역 통합 행사인 ‘유니티 APAC 인더스트리 서밋 2023’을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건축, 우주항공, 의료, 자동차, 공항, 정부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쓰이는 유니티의 실제 사례 및 유니티 엔진의 최신 기술이 소개됐다. 오프닝 세션에서는 유니티의 로리 아메스(Rory Armes) 솔루션 디벨롭먼트 부문 부사장, 니코 페로니(Nico Perony) AI 리서치 디렉터, 알렉스 휴즈(Alex Hughes) 유니티 재팬 디지털 트윈 스튜디오 리드, 김범주 APAC 애드보커시 리더 등 유니티 기술 전문가들이 유니티 활용 실제 사례와 비전에 대해 설명했다. 로리 아메스 부사장은 디지털 트윈의 개념과 효용성부터 구축 방법과 실제 사례 및 유니티 폴리스페이셜(PolySpatial)의 기능과 작동 방식, 활용 사례에 대해 소개했다. "게임 엔진 회사로 출발한 유니티는 산업 분야에 대한 지원 방안을 끊임 없이 고민해 왔다. 이 과정에서 실시간 3D를 핵심 요소로 놓고, 이를 산업 데이터와 연결해 새로운 비주얼 내러티브를 제공하는 데에 초점을 두었다. 또한, 게임 분야와는 다른 산업 영역의 환경과 특성을 고려해 새로운 툴을 개발하고자 했다"고 전했다. 오랜 기간 발전해 온 디지털 트윈이 최근 많은 주목을 받으면서, 실시간 3D가 중요한 기술로 여겨지고 있다. 유니티는 디지털 트윈을 효과적으로 구현하는 수단으로 게임 엔진이 의미가 있다고 보았다. 실시간 3D를 구현하는 게임 엔진이 제조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데이터를 통해 공정을 가상화하는 데에 유용하다는 것이다. 또한, PLM이 커버하는 제품의 전체 수명주기에 걸쳐 다양한 데이터를 가시화하며 공정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트윈 기술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 유니티의 디지털 트윈 비전을 소개한 로리 아메스 부사장   또한, 유니티는 데이터의 확인, 협업과 상호작용, 결과물의 승인 등을 위한 XR(확장현실) 기술도 강화하고 있으며, 게임 분야에서 발전한 디지털 트윈과 XR 기술을 산업 분야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인공지능(AI)이 유용할 것으로 보았다. 니코 페로니 AI 리서치 디렉터는 이번 서밋에서 신규 AI 플랫폼인 유니티 뮤즈(Unity Muse)와 유니티 센티스(Unity Sentis) 기반 적용 사례와 유니티 뮤즈 시연 등을 선보였다. 한편, 올해 서밋에서는 ▲LG유플러스 김민구 Web3사업개발랩장의 ‘공간의 디지털을 통해 새로운 고객경험 만들기’ ▲현대자동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 정홍범 대표의 ‘유니티와 함께 지능형 제조 혁신을 가속화하는 메타팩토리’ 등 유니티 고객사의 오프닝 발표가 진행됐다. 이후에는 데이터 수집과 디지털 트윈의 구축, 데이터의 시각화를 통한 인사이트 확인,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시뮬레이션과 최적화, 디지털 경험 등 디지털 트윈의 성숙도 모델에 기반한 주제의 세션 발표가 진행됐다. 각 세션에서는 LG유플러스, 현대자동차, 삼성중공업, CJ라이브시티, DL이앤씨, HD현대인프라코어 등 기업이 유니티 기술을 통해 프로젝트를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이끈 사례가 소개됐다.
작성일 : 2023-10-05
아트라스콥코, 삼성중공업과 ‘스마트십 데이터 플랫폼 개발’ MOU 체결
아트라스콥코와 삼성중공업은 LNG 운반선 장비 유지보수에 필요한 스마트십 데이터 플랫폼 개발을 위한 기술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공동 실무 협의회를 구성하고 △친환경 스마트십 기술 및 장비 역량 강화 △전문 인력 상호 교류 △교육 및 연구시설 공동 활용 등의 상호 협력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 아트라스콥코 가스 앤 프로세스 양승훈 사장과 삼성중공업 자율운항연구센터장 김현조 상무 현재 조선·해양 업계의 가장 큰 화두는 ‘스마트십’과 ‘친환경’이다. 특히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의 환경규제가 매년 강화됨에 따라 관련 업체들 역시 신기술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이에 아트라스콥코와 삼성중공업은 양사가 보유하고 있는 업계 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선박과 관련된 정확하고 체계적인 데이터 수집이 가능한 차세대 스마트십 플랫폼을 개발해 시장 내 경쟁 우위를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중공업의 SVESSEL CBM은 선박 내 주요 장비의 진동 및 전류 신호를 수집·분석해 상태를 진단함으로써 기존의 정기 점검 유지보수를 넘어서 상태 기반 유지보수가 가능한 지능형 솔루션이다. 아트라스콥코는 LNG 운반선의 핵심 장비인 BOG 연료 공급용 무급유식 가스 스크류 컴프레셔(Oil-free Gas Screw Compressor) 및 베이퍼 리턴(Vapor Return)용 원심형 BOG 컴프레셔(Centrifugal BOG Compressor)가 포함된 카고 핸들링 시스템(Cargo Handling System)에 대한 운전 모델과 노하우를 제공하고, 삼성중공업의 SVESSEL CBM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모니터링 및 유지보수 기능과 결합해 장비의 운전 조건을 최적화할 수 있는 솔루션을 공동 개발해 제공할 예정이다. 김현조 삼성중공업 자율운항연구센터장은 “삼성중공업은 그동안 선박 내 주요 장비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 및 고장 진단 기술을 개발해 왔다”며 “이번 기술 협약을 통해 LNG 운반선 카고 핸들링 시스템의 핵심 장비인 컴프레셔의 실선 데이터를 확보하고 고장 징후를 사전 인지해 선주의 운용 비용 절감이 가능하도록 아트라스콥코와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트라스콥코 코리아 가스 앤 프로세스 양승훈 사장은 “이번 양사의 협약 체결은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LNG, CLNG 시장을 준비하고 조선·해양 시장에서의 환경 규제에 선제 대응하기 위한 기틀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가스 컴프레셔 엔지니어링 분야의 강점을 가진 아트라스콥코와 조선·해양업계 최고를 지향하는 삼성중공업이 만나 에너지 절감 등으로 탄소중립을 실현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드는데 더욱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작성일 : 2023-06-02
구조 해석 소프트웨어, SACS
  주요 CAE 소프트웨어 소개   ■ 개발 : 벤틀리시스템즈, www.bentley.com ■ 자료 제공 : 벤틀리시스템즈코리아, 02-557-0555, www.bentley.com/ko   1. 적용 분야 SACS(삭스)는 해양 구조 해석 및 설계 소프트웨어로 석유 및 가스 플랫폼, 풍력 발전 단지, FPSO와 부유 플랫폼의 상부구조물을 포함한 해양 구조물 전용 구조 해석 및 설계 기능을 제공한다.    2. 주요 특징  선박 영향 및 낙하 물체 해석을 통해 운영 안전을 위한 설계를 개선하고, 해양 전용 하중 생성을 통해 위험을 최소화한다. 또한 해석 및 피로의 상호작용 적인 그래픽 검토를 통해 복잡한 구조 응답을 시각화한다. 종합적인 해양 설계 코드 범위를 통해 규정 준수를 보장하며, 조선공학 팀과 협업함으로써 재작업과 프로젝트 지연을 방지한다.    3. 주요 기능 ■ 해양 구조물 해석: 완전 비선형, 동적, 충격 효과를 포함한 종합적인 해석을 통해 플랫폼 또는 상부구조물의 이동을 예측한다. 통합 모듈을 사용하여 파일-지반 상호 작용을 모델링하고 바람, 파도, 지진, 선박 영향, 낙하 물체, 발파 하중을 적용한다. ■ 해양 구조물 워크플로우 자동화: 공통 구조 모델에서 맞춤 설정이 가능한 템플릿을 통해 다중 해석을 관리한다. 하나의 완성된 모델 파일로, 여러 해석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이 때의 해석 템플릿은 유저에 맞게 변경이 가능하다. 각각의 해석의 스텝이 있는 경우, 하나의 해석의 결과를 다음 스텝으로 전송해 주며, 이를 통해 콤플렉스 모델 및 complex analysis work step을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자동화된 워크플로우를 통해 설계 탐색을 위한 크고 복잡한 모델의 관리를 간소화한다. ■ 해양 설계 코드 준수 보장: 기본 제공 확인 기능을 사용하여 구조 규정 준수를 보장한다. 중요 조건에 대해 결과를 필터링한다. API, AISC, EC, ISO, DNV, Norsok 등을 포함한 수많은 현재 및 과거의 국제 코드를 준수하도록 설계와 구성을 최적화하고 규정 준수 문서를 제공한다.    4. 도입 효과 SACS 통합, 해양 전용 기능을 사용하여 모든 유형의 해양 구조물에 대한 해석 및 설계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다. 초기 설계부터 최종 설계까지 설계 프로세스의 각 단계와 라이프사이클 연장을 위한 재설계에서 마법사 도구를 사용하여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자동화된 구조 워크플로우를 통해 복잡한 모델의 관리 및 해석을 간소화할 수 있다.    5. 주요 고객 사이트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두산중공업, GS건설, 유신, 포스코건설, KOMERI 외 다수   좀더 자세한 내용은 'CAE가이드 V1'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 기사 보러 가기 
작성일 : 2023-03-18
구조해석 소프트웨어, AUTOPIPE
주요 CAE 소프트웨어 소개 구조 해석 소프트웨어 AUTOPIPE   ■ 개발 : 벤틀리시스템즈, www.bentley.com ■ 자료 제공 : 벤틀리시스템즈코리아, 02-557-0555, www.bentley.com/ko 1. 적용 분야 AutoPIPE(오토파이프)는 배관 응력 해석 소프트웨어이다. 가장 엄격한 원자력 표준에 이르기까지 정적 및 동적 하중 조건하에서 배관 코드 응력, 하중, 변형을 계산하기 위한 설계 및 해석 프로그램이다.   2. 주요 특징  비선형 수압 검사 해석, 통합 벽 관통 열 경사도, 기본 제공 유체 과도 해석, 열 휨 또는 성층, 지진 응답 스펙트럼 인벨로핑과 같은 고급 해석 기능을 통해 1, 2, 3등급 원전 배관계의 설계 시간을 단축시킨다. 해당 기능은 프로세스, 전력, 석유 및 가스, 원전, 지하, 해양 및 해저 배관로에도 사용된다.   3. 주요 기능 ■ 배관 응력 해석 및 시각화: 정적인 하중 순서화 비선형 해석을 통해 엔지니어링 설계의 안전성에 대한 확신을 제공한다. 열, 지진, 바람, 동하중 사례를 포함한 다양한 하중 시나리오를 검사하는 해석을 수행한다. 응력, 굴절, 힘, 모멘트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 배관 응력 변위 및 충돌 확인: 온도, 지진 또는 기타 극한 하중 조건과 같은 하중 사례로 인한 배관 응력 변위를 결정하여 플랜트 모델 정확도를 향상시킨다. 배관과 구조물에 적용되는 하중 조건을 해석한 다음 Navigator나 OpenPlant Modeler를 사용하여 충돌을 평가하고 해결할 수 있다. ■ 산업 코드 및 표준 준수: 전력, 원자력, 해양, 화학, 석유 및 가스 산업 프로젝트는 30가지가 넘는 글로벌 설계 표준을 준수해야 한다. ASME, 영국, 유럽, 독일, 일본, 러시아, API, NEMA, ANSI, ASCE, AISC, UBC, ISO 및 WRC 지침 및 설계 제한 기준을 통합한다. ■ 배관 설계 및 모델링: 파라메트릭 구성 요소 카탈로그를 기반으로 국제 배관 사양에 맞게 3D 배관 시스템을 설계, 모델링 및 해석한다. 3D 배관 모델을 배관 응력 해석 도구와 통합하여 설계 품질과 설계 생산성을 향상시킨다. 배관 모델의 전체 엔지니어링 무결성과 품질을 개선시킨다. ■ 배관 응력 해석을 위한 구조 모델 참조: STAAD.Pro에서 구조 모델을 생성하여 설계 데이터를 재사용하고 보다 현실적이고 완전히 통합된 양방향 배관 및 구조 해석을 위해 AutoPIPE로 구조 모델을 가져온다. 배관 서포트 하중이 적용된 최종 배관 모델을 Bentley STAAD 모델로 가져올 수도 있다.   4. 도입 효과 배관, 구조 모델 및 결과를 신속하고 간편하게 생성, 수정, 검토하여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온도, 바람, 파도, 부력, 눈, 지진, 과도기 하중에 대한 고급 선형 및 비선형 해석 기능을 제공하는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에서 정적, 동적 해석을 수행하여 시간을 훨씬 더 절약할 수 있다.   5. 주요 고객 사이트 한국전력기술, 현대엔지니어링, 현대건설, GS건설, SK 건설, 삼성엔지니어링, 대림산업,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외 다수   좀더 자세한 내용은 'CAE가이드 V1'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 기사 보러 가기 
작성일 : 2023-01-29
[코리아 그래픽스 2022] 발표자료 다운로드 안내
[코리아 그래픽스 2022] 발표자료 다운로드 안내입니다. 올해 10회째를 맞는 코리아 그래픽스 2022은 4월 15일(목) ~ 16일(금)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됩니다. 올해는 ‘메타버스 시대의 시각화 기술 트렌드’를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국내 제조업계와 그래픽 기반의 DCC 분야를 비롯해 VR/AR/MR, AI(인공지능), 그리고 3D 프린팅 업계를 아우르는 최신 그래픽 기술 동향과 신기술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행사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관련 기사]  [포커스] 코리아 그래픽스 2022, 산업별 메타버스 및 컴퓨터 그래픽 기술의 트렌드 짚다 [아젠다] 코리아 그래픽스 2022 발표자료는 정보 제공에 동의한 자료만 제공됩니다. 아래 아젠다에 PDF 마크가 표시되어 있는 발표자료가 공개된 내용입니다.      [코리아 그래픽스 2022] 유료결제완료 발표자료 요청 이번 컨퍼런스에 참여하지 않았던 분들은 유료 결제 후에 발표자료를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다만 홈페이지 다운로드 용량 제한으로 인하여 전체 자료를 다운로드 할 수 있게 하는데 제약이 있어 첨부한 파일에는 코리아 그래픽스 2022 가이드 파일만 올려 두었습니다. 결제완료 후 메일(event@cadgraphics.co.kr)로 연락주시면 대용량 추가 자료를 별도로 보내드립니다. 홈페이지에서 직접 결제하는데 문제가 있다면 당사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메일 제목 :  [코리아 그래픽스 2022] 유료결제완료 발표자료 요청 내용 : 결제시 회원명 / 전화 / 이메일 메일 보낼 곳 : event@cadgraphics.co.kr 문의 : 코리아그래픽스사무국 (02-333-6900) 발표 제목 / 발표자 9.15(1일차) - 제조 / 건축 (Industrial Design / Architecture Visualization) 개회사_코리아그래픽스 추진위원회 이주석 위원장 (인텔코리아 부사장) [기조연설] 클라우드 환경에서 3D/4D 이용한 선박 생산 정보 공유 / 삼성중공업 박진형 센터장 언리얼 엔진 디지털 트윈, 메타버스를 통해 ESG 실현하는 방법 / 에픽게임즈 코리아 진득호 과장 데이터가 주도하는 디지털 혁신과 메타버스 / 인텔코리아 이주석 부사장 [기조연설] 4차 산업혁명과 모빌리티 디자인의 변화 / 홍익대학교 구상 교수 'Substance 3D' 효율적인 프로젝트를 위한 스마트한 해결책 / SCK 박상철 과장 Unity를 활용한 Digital Twin Workflow / 유니티코리아 박우진 테크니컬 파트너 어드바이저 미래공항의 여객서비스 및 운영방향 : 메타버스 기술을 중심으로 / 인천국제공항공사 손석현 선임연구원   2일차 ​9.16(2일차) - 트렌드 & 신기술 / DCC [인사말] 캐드앤그래픽스 최경화 국장 [기조연설] 메타버스가 몰고 온 기술융합의 시대 / 어도비코리아 김태원 이사 메타버스를 위한 클라우드 활용 / 아마존웹서비스(AWS) 조성철 솔루션 아키텍트 3D 프린팅을 통한 확장현실 너머의 세계로 / 스트라타시스 이두연 과장 메타버스 시대의 디지털 트윈과 공간정보 스캔 데이터 처리 자동화 사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강태욱 연구위원 대규모 사용자 디지털 환경 구현을 위한 인-메모리 인프라 / 시스기어 엄상호 대표이사 홈트레이닝 동기부여를 위한 모바일 게임과 메타버스 콘텐츠 개발 사례 / 유니브이알 곽태진 대표이사 [기조연설] 메타버스 혁명과 DX 그리고 비즈니스의 기회 / 중앙대 김상윤 교수   
작성일 : 2022-10-14
[PLM 컨퍼런스 2022 Q&A] 제조 산업을 위한 클라우드 적용 방향 
[PLM 2022 Q&A] 제조 산업을 위한 클라우드 적용 방향  삼성SDS 이은주 클라우드상품기획팀장( 부사장)   [질문 1]  제조산업에서 클라우드 적용을 활성하고 방안과 도입시 주의사항에 대해 best practice를 삼성sds 에서 제공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1]  삼성SDS는 업종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 컨설팅 조직을 통해 클라우드 도입을 위한 컨설팅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www.samsungsds.com의 전문가 문의하기를 통해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질문 2]  IT Service 제공방식이 기존의 구축형 모델에서 AS a Service로 변화하게 된 계기와 이유에 대해서 문의드립니다  [답변 2]  고객 입장에서는 기존의 구축방식을 이용하시는 경우, 일시에 투자를 해야 하는 CAPEX에 대한 부담이 있을 수 있고 일시에 투자한 자원의 활용도에 대한 고민이 있습니다. 이러한 as a Service 형태로 일시적 투자인 CAPEX를  사용한 만큼 비용으로 지불하는 OPEX 형태로 전환, 그리고 필요한 시점에 필요한 만큼 사용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질문 3]  삼성SDS 클라우드 제품 중 삼성중공업 조선소의 LNG 선박 및 화물선 설계, 건조과정에 적용한 사례 소개 및 성공, 실패 교훈 소개 부탁드립니다.    [답변 3] 삼성SDS는 업종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 컨설팅 조직을 통해 클라우드 도입을 위한 컨설팅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www.samsungsds.com의 전문가 문의하기를 통해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질문 4]  클라우드 서비스 확산중이라고 하시는데 클라우드 적용시 기존 대비 효과가 기간, 투자비 등에 대한 실제적인 효과를 수치적 표시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답변 4]  삼성SDS는 업종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 컨설팅 조직을 통해 클라우드 도입을 위한 컨설팅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www.samsungsds.com의 전문가 문의하기를 통해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질문 5] 클라우드는 어제 오늘 나온 이야기는 아닌데도 불구하고 현업에서 클라우드 도입 전환을 결정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클라우드를 클라우드 답게 도입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기대하기 위한 준비 과정, 고려해야할 사항들은 무엇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답변 5]  조금 전 설명드린 장표와 같이 클라우드를 클라우드답게, Cloud-Native과 같이 클라우드 환경에 맞는 개발 운영 방식의 도입이 검토되어야 합니다.    [질문 6]  클라우드는 PLM 플랫폼을 적용하는것 외에 다른 활용할만한 내용은 없는것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6]  삼성SDS는 업종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 컨설팅 조직을 통해 클라우드 도입을 위한 컨설팅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www.samsungsds.com의 전문가 문의하기를 통해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질문 7]  클라우드 기반 제조 혁신을 하려는 경우 사전에 검토하고 점검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답변 7]  삼성SDS는 업종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 컨설팅 조직을 통해 클라우드 도입을 위한 컨설팅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www.samsungsds.com의 전문가 문의하기를 통해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질문 8] 프로세스 자동화를 위해 RPA와 결합하여 업무의 효율을 기대할 수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8]  삼성SDS는 업종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 컨설팅 조직을 통해 클라우드 도입을 위한 컨설팅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mytrial.samsungsds.com/#/?lang=ko의 전문가 문의하기를 통해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질문 9]  스마트팩토리 등이 기존에 구축되어 있는데 이를 DT로 전환하면서 일부 기능을 추가하는 것도 가능한지요 일부만 적용이라 커스터마이징이 필요합니다    [답변 9]  일부 기능에 대해서만 커스터마이징 가능합니다. 삼성SDS는 업종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 컨설팅 조직을 통해 클라우드 도입을 위한 컨설팅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www.samsungsds.com의 전문가 문의하기를 통해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질문 10]  제조산업에 클라우를 적용할때의 보안관련 이슈는 어떤식으로 접근하면 좋은지요?    [답변 10]  제조 데이터에 대한 보안 우려가 있으신 걸로 생각이 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는 컴퓨팅/스토리지 자원을 고객 사업장 On-site에 제공하는 서비스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데이터 보안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질문 11]  클라우드 방식은 기존 방식 대비 보안이 우수한지? (클라우드에 저장 및 처리되는 데이터는 외부 바이러스에 대해 안전한지)    [답변 11]  클라우드에 따른 보안 위협을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보안 솔루션 기반으로 클라우드에 저장 처리되는 데이터틀 외부바이러스로 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질문 12]  제품 불량 판전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방안과 노하우에 대해서 문의드립니다    [답변 12]  딥러닝 기반 자동화 솔루션을 통해 이미지 정제 및 불량패턴을 학습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불량판정률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삼성SDS는 업종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 컨설팅 조직을 통해 클라우드 도입을 위한 컨설팅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www.samsungsds.com의 전문가 문의하기를 통해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질문 13]  국내 대기업중 SDS 와 cns, 포스코 등에 각 기업 클라우드나 제조 부분에 장점이 이겠지만, 현재 국내 제조 시장에서 제조산업에 있어 리드하는 분야와 비율이 어느정도인지 궁금합니다. 해왜에 진출 적용된 사례와 비율도 궁급합니다 .특히 보안 적인 부분은타사에 비해 어떤 강점들이 있는지요?    [답변 13]  삼성SDS는 업종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 컨설팅 조직을 통해 클라우드 도입을 위한 컨설팅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www.samsungsds.com의 전문가 문의하기를 통해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질문 14]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하고 원격에서 또는 실시간으로 공정이나 자재등의 현황등을 모니터링 및 제어가 가능한 수준까지 고려할때 레퍼런스가 없는 중소기업에서 어디서부터 어떤 방식으로 접근을 해야 좋을지 인사이트를 주실수 있다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14]  삼성SDS는 업종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 컨설팅 조직을 통해 클라우드 도입을 위한 컨설팅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www.samsungsds.com의 전문가 문의하기를 통해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질문 15]  해외 사례중 클라우드 적용 시 보안문제는 어떻게 해결하셨는지요? 스토리지는 온디멘드로 사용하면서 클라우드 플랫폼만 이용가능하겠지요?    [답변 15]  스토리지는 On-Prem(기존 고객 시스템)을 사용하시며 Virtual Server와 같은 Compute 자원을 사용하시는 방법으로 이해를 하면 클라우드와 고객사와 회선연결을 통해 함께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 16]  SDS Cloud는 AWS나 OCI에 비해 차별화 요소가 무엇인지요?    [답변 16]  기업고객이 클라우드 도입에 있어 가장 중요한 보안성/안정성/가용성 강화를 위해 기업 특화 기능 제공 기업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하여 직접 클라우드 운영 및 관리가 필요한 고객을 위해 간편한 사용성 제공 기업의 Use Case에 따라 활용이 가능한 Public, Private, Dedicated 클라우드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 오퍼링 제공 삼성SDS는 업종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 컨설팅 조직을 통해 클라우드 도입을 위한 컨설팅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www.samsungsds.com의 전문가 문의하기를 통해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질문 17]  삼성 클라우드 플랫폼의 보안 전략은 무엇인지 궁금하며, 멀티 클라우드 등 클라우드 환경에 구애 없이 삼성 SDS의 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17] SDS는 다양한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며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삼성SDS는 업종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 컨설팅 조직을 통해 클라우드 도입을 위한 컨설팅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www.samsungsds.com/kr/security/security.html의 전문가 문의하기를 통해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질문 18] 비용이 영세 중소기업애서 부담이 안되나요?   [답변 18] 사용한 만큼한 지불하는 온디맨드 가격 정책 또는 1,3년 약정을 통해 할인을 받는 가격 옵션을 통해 비용최적화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삼성SDS는 업종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 컨설팅 조직을 통해 클라우드 도입을 위한 컨설팅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www.samsungsds.com의 전문가 문의하기를 통해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출처 : PLM 베스트 프랙티스 컨퍼런스 2022 http://www.plm.or.kr/bbs/board.php?bo_table=notice&wr_id=214  
작성일 : 2022-10-04
[포커스] 산업별 메타버스 활성화로 디지털 전환 가속화
코리아 그래픽스 2022 발표 내용 정리 (1)   첫째 날인 9월 15일에는 삼성중공업 박진형 센터장이 ‘클라우드 환경에서 3D/4D를 이용한 선박 생산 정보 공유’라는 주제로 경쟁력 있는 조선 생태계 구성을 위해 클라우드를 이용한 정보 공유 방안에 대해 소개했다. 삼성중공업은 기존 2D 종이 도면 없이(Paperless) 디지털 형태의 3D 모델 기반으로 설계 검증과 승인 업무가 가능하도록 하는 새로운 프로세스를 구축하는데 성공했으며, 이를 통해 선박 건조 과정에서의 리스크는 낮추고 품질과 안전성은 더욱 높였다. 삼성중공업 박진형 센터장은 “조선업과 같은 EPC(설계·조달·시공) 산업은 설계가 끝나기 전에 구매와 생산이 시작되기 때문에 설계 계정 등 변경관리를 진행하기 어렵다”면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삼성중공업은 3D 모델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안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 삼성중공업 박진형 센터장   홍익대학교 구상 교수는 ‘4차 산업혁명과 모빌리티 디자인의 변화’ 라는 주제로 디지털 기술과 4차 산업혁명에 의한 다양한 모빌리티 디자인 변화에 대해 소개했다. 구상 교수는 “디자인 분야에서는 모더니즘의 심플하고 미니멀리즘한 디자인 경향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면서 “딱딱한 직선과 입방체 구조를 기본으로 했던 모더니즘 디자인에서 벗어나, 곡선과 유기적 구성이 활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대표적인 예로 포스트모더니즘 건축가인 ‘자하 하디드’가 있다”면서, “다만 그녀가 설계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는 호불호가 엇갈리고 있지만, 사람들이 이 건물을 통해 또 다른 스토리를 만들어 내며 오늘날의 디자인을 발전시키고 있다”고 전했다.   ▲ 홍익대학교 구상 교수   에픽게임즈 코리아 진득호 과장은 ‘언리얼 엔진 디지털 트윈, 메타버스를 통해 ESG 실현하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에픽게임즈의 제작/개발을 위한 에코시스템을 소개하고, 이를 활용하는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진득호 과장은 “팬데믹으로 인한 뉴노멀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라는 화두로 진화하면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의 요구로 발전하고 있다”면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기술을 지렛대로 삼아서 비즈니스의 근본적인 전환과 기존 사업과의 접목을 이루는 것에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최근에는 건설 및 제조업을 비롯한 전 산업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화두가 되면서, 리얼타임 3D 창작툴인 언리얼 엔진에 관심을 갖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다. 진득호 과장은 “한 예로 기아자동차는 온라인 론칭쇼 ‘카니발 온 AR(Carnival on AR)’을 통해 카니발의 새로운 모델을 공개했다”면서 “온라인 론칭쇼는 현장에서 자동차를 직접 보고 만질 수 있는 기존의 오프라인 론칭쇼를 진행하기 어려운 현 상황을 반영해 온라인에서도 카니발의 특징과 장점들을 쉽고 흥미롭게 이해할 수 있는 간접 경험을 제공해 호평을 받았다”고 전했다.   ▲ 에픽게임즈 코리아 진득호 과장   인텔코리아 이주석 부사장은 ‘데이터가 주도하는 디지털 혁신과 메타버스’라는 주제로 격변의 시대를 맞아 데이터 연결성을 통해 현실과 가상이 실시간으로 연결될 진정한 메타버스에 대해 소개했다. 세계 경제를 움직이는 주요 화두는 점차 세계화에서 디지털화로 이행하고 있다. 이주석 부사장은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연결성, 생산성, 공감 측면에서 접근해야 하는데, 메타버스를 여기에 어떻게 연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면서 “최근 메타버스는 스포츠, 에너지, 교육, 여행, 건강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면서 급속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메타버스 시장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메타버스 내에서 경제활동이 이루어지고, 다양한 산업과 끊김 없이 연결되고 실시간으로 구현될 수 있어야 하며, 데이터 기반의 다양한 실감형 콘텐츠가 개발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인텔코리아 이주석 부사장   SCK 박상철 과장은 ‘서브스턴스 3D의 효율적인 프로젝트를 위한 스마트한 해결책’이라는 주제로 서브스턴스 3D에 대한 소개와 서브스턴스 3D 도입 사례에 대해 전했다. 박상철 과장은 “서브스턴스 3D는 4개의 애플리케이션과 3D 애셋이라고 하는 방대한 라이브러리로 구성되어 있다”고 소개했으며, “서브스턴스 3D는 사용자 경험과 워크플로를 고려해 접근성을 높이고 쉽게 터득할 수 있도록 보다 직관적으로 구성되어 사용법을 쉽게 배울 수 있으며, 여러 앱을 이동하지 않아도 단일 도구에서 크리에이티브를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 SCK 박상철 과장   유니티코리아 박우진 테크니컬 파트너 어드바이저는 ‘유니티를 활용한 디지털 트윈 워크플로’라는 주제로 유니티가 메타버스를 어떠한 관점으로 바라보는지에 대한 소개와 디지털 트윈의 5가지 단계에 대해 전했다. 최근 VR, 인공지능(AI), 디지털 트윈, 실시간 3D 등 IT 기술의 발전과 빅테크의 적극적인 진출, 그리고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일상화로 메타버스 경제 생태계가 활발하게 구축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유니티는 크리에이터들이 창의적으로 메타버스 미래를 구현할 수 있도록 엔진 업데이트는 물론 주요 기술업체 인수를 적극 진행하고 있다. 박우진 테크니컬 파트너 어드바이저는 “유니티가 실시간 3D 엔진으로서 가지고 있는 여러 장점 중에 하 나는 멀티 플랫폼을 지원한다는 것”이라며, “개인이 서로 상호작용을 하지 않았던 환경에서 이제는 협업이 가능하고, 만들어진 모델링 파일과 상호작용이 가능한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 유니티코리아 박우진 테크니컬 파트너 어드바이저   인천국제공항공사 손석현 선임연구원은 ‘미래공항의 여객서비스 및 운영방향 : 메타버스 기술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인천국제 공항의 첨단 ICT 기술에 대해 소개했다. 인천국제공항은 여객서비스 및 운영을 위한 대규모 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 최고 수준의 여객수용 능력과 화물운송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손석현 선임연구원은 “인천공항이 스마트 공항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018년 스마트 공항 100대 과제, 2020년에는 ‘스마트 공항 2030 추진 전략’을 수립하고, 빅데이터, 인공지능, 확장현실, 로봇 등 신기술을 통한 여객 서비스, 공항 운영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최근 인천국제공항공 사는 9개 기관과 ‘XR 메타버스 인천이음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인천시 주요 지역 7곳에 3D 맵을 구축하고 측위 기반의 XR 메타버스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손석현 선임연구원은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이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인천국제공항의 운 영 및 서비스 분야에 XR, 메타버스 등 첨단기술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여객 서비스 품질을 한층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 인천국제공항공사 손석현 선임연구원   같이 보기 : [포커스] 코리아 그래픽스 2022, 산업별 메타버스 및 컴퓨터 그래픽 기술의 트렌드 짚다 같이 보기 : [포커스] 시각화 및 3D 프린팅을 위한 메타버스의 활용 및 사례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2-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