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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김진희"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43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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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커스] 광학 시스템의 효과적인 개발 위한 시뮬레이션
CAE 컨퍼런스 2022 발표 내용 정리 (8)   ‘CAE 컨퍼런스 2022’가 지난 11월 18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제4회 스마트공장구축 및 생산자동화전(SMATEC 2022)’과 함께 진행된 이번 CAE 컨퍼런스에서는 ‘디지털 트윈과 DX 그리고 미래 모빌리티’를 주제로,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되면서 디지털 전환의 핵심 요소로 자리잡고 있는 CAE 및 시뮬레이션 기술의 발전상과 적용 사례가 폭넓게 소개됐다. ■ 정수진 편집장   ▲ 앤시스 코리아 김진희 차장   ‘CAE 컨퍼런스 2022’에서 앤시스 코리아의 김진희 차장은 ‘통합 광학 솔루션을 활용한 카메라 시스템 설계 및 해석’에 대해 발표했다. 스마트폰 카메라, 자동차 카메라, 라이다 등 비전 센서의 활용이 확대되면서, 앤시스는 광학 시뮬레이션 및 포토닉스(photonics)의 무게 중심을 조명에서 하이테크 영역으로 넓히고 있다. 앤시스의 광학/포토닉스 솔루션 제품군은 나노 단위의 포토닉스 모델링을 위한 루메리컬(Ansys Lumerical), 렌즈 설계를 위한 지맥스(Zemax), 시스템 레벨의 광학 성능 검증을 위한 스페오스(Ansys Speos) 등이 있다. 루메리컬은 광학 및 전기적 열 효과의 상호작용을 포함해 포토닉스 해석을 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다양한 모듈을 애플리케이션에 맞춰 활용할 수 있다. 지맥스 옵틱스튜디오(Zemax OpticStudio)는 렌즈 시스템의 설계를 중심으로 렌즈 주변 구조물의 설계 최적화와 공차 분석 등을 할 수 있다. 스페오스는 시스템 레벨의 광학 해석 솔루션으로, 카메라가 커버할 수 있는 시야(FOV)를 리얼한 이미지로 구현한다. 또한 주변 환경 조건이나 날씨 조건 등을 구현해 카메라 및 휴먼 비전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다. 김진희 차장은 “광학 해석에서 중요한 이슈는 센서 레벨에서 시스템 레벨까지 시뮬레이션을 원활하게 연결하고, 예상치 못한 광학 현상에 대해 해석 단계에서 사전 검증하는 것이다. 광학과 구조/열 등의 분야를 연계해 실제 제품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는 멀티피직스 시뮬레이션도 고려사항”이라고 설명했다.     같이 보기: [포커스] CAE 컨퍼런스 2022, 제조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CAE의 발전과 활용방안 소개 (1) 친환경 선박 엔진의 개발을 위한 CAE와 디지털 전환 (2)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포괄하는 디지털 목업 (3) CAE가 주도하는 제품 개발 프로세스 구축 (4) 제품 개발 라이프사이클을 최적화하는 디지털 트윈 (5) 입자 기반 유체해석 기술의 발전 기대 (6) 다물리 연성 해석으로 제품 개발 역량 강화 (7) 시뮬레이션 기반의 디지털 트윈 플랫폼 개발 (8) 광학 시스템의 효과적인 개발 위한 시뮬레이션 (9) 실현 가능한 UAM 개발을 위한 기술 과제 (10) 배터리의 손상을 다중물리해석으로 검토
작성일 : 2022-12-01
[포커스] CAE 컨퍼런스 2022, 제조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CAE의 발전과 활용방안 소개
‘CAE 컨퍼런스 2022’가 지난 11월 18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제4회 스마트공장구축 및 생산자동화전(SMATEC 2022)’과 함께 진행된 이번 CAE 컨퍼런스에서는 ‘디지털 트윈과 DX 그리고 미래 모빌리티’를 주제로,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되면서 디지털 전환의 핵심 요소로 자리잡고 있는 CAE 및 시뮬레이션 기술의 발전상과 적용 사례가 폭넓게 소개됐다. ■ 정수진 편집장     CAE 컨퍼런스 준비위원회 위원장인 오재응 한양대학교 명예교수는 개회사를 통해 CAE/시뮬레이션 분야에서 활발히 모색되고 있는 MBSE(모델 기반 시스템 엔지니어링)와 PHM(건전성 예측 및 관리) 등의 개념을 소개했다. 시스템의 복잡성이 커지는 가운데 MBSE를 위해서는 체계적인 정보교환 언어를 활용해 데이터를 교환하고 추적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함께 설계기간 단축도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어, PHM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오재응 위원장은 “제조기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제품의 제작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CAE를 포함해 다양한 기법을 적용함으로써 생산을 효율화하려는 노력이 진행 중”이라면서, “이번 CAE 컨퍼런스가 제조 분야의 미래를 모색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CAE 컨퍼런스 준비위원회 오재응 위원장   ‘CAE 컨퍼런스 2022’의 기조연설에서는 현대중공업의 안성찬 상무가 탄소중립 시대를 맞아 새로운 선박용 엔진의 개발 과제와 가상제품개발(VPD)의 역할에 대해 소개했다. LG전자 박귀근 연구위원은 기조연설을 통해 ‘디지털 전환을 위한 제어 시스템 디지털 목업 기술 개발’에 관한 내용을 소개했다. 이외에도 ▲현대모비스 최봉근 책임연구원의 ‘CAE 주도 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혁신’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 신성원 전무의 ‘전기자동차 개발을 위한 디지털 트윈 활용’ ▲이에이트 류제형 솔루션사업부문장의 ‘LBM 기술이 접목된 CFD 소프트웨어가 주목받는 이유’ ▲헥사곤 매뉴팩처링 인텔리전스 임태균 퓨처모빌리티 팀장의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사용되는 다물리 현상에 대한 연성해석 사례’ ▲페이스 한우주 리드의 ‘시뮬레이션 기반 디지털 트윈 구축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기반 클라우드 SaaS Platform’ ▲앤시스 코리아 김진희 차장의 ‘통합 광학 솔루션을 활용한 카메라 시스템 설계 및 해석’ ▲서울대학교 이관중 교수의 ‘도심항공교통(UAM)의 현황과 미래 과제’ ▲건국대학교 김창완 교수의 ‘다중물리해석을 이용한 외부 하중에 대한 배터리 손상 및 열폭주 해석’ 등 다양한 발표가 진행됐다.   같이 보기: CAE 컨퍼런스 2022 발표 내용 정리 (1) 친환경 선박 엔진의 개발을 위한 CAE와 디지털 전환 (2)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포괄하는 디지털 목업 (3) CAE가 주도하는 제품 개발 프로세스 구축 (4) 제품 개발 라이프사이클을 최적화하는 디지털 트윈 (5) 입자 기반 유체해석 기술의 발전 기대 (6) 다물리 연성 해석으로 제품 개발 역량 강화 (7) 시뮬레이션 기반의 디지털 트윈 플랫폼 개발 (8) 광학 시스템의 효과적인 개발 위한 시뮬레이션 (9) 실현 가능한 UAM 개발을 위한 기술 과제 (10) 배터리의 손상을 다중물리해석으로 검토     ■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2-12-01
CAE 컨퍼런스 2022, ‘디지털 트윈과 DX 그리고 미래 모빌리티’ 주제로 개최
제12회 CAE 컨퍼런스가 '디지털 트윈과 DX 그리고 미래 모빌리티’를 주제로, 11월 18일(금)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캐드앤그래픽스와 건국대학교 기계설계학과 4단계 BK21이 주최를 맡았다. 컴퓨터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기법을 의미하는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는 제품개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 전반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 접어 든 현재, 제조 분야에서도 디지털 트윈과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특히 CAE를 기반으로 한 시뮬레이션 기술은 디지털 트윈의 구현 및 디지털 전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시뮬레이션 기술들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올해 행사 기조발표에 나서는 현대중공업 안성찬 연구실장은 ‘탄소중립시대, 선박용 엔진에 대한 도전과 가상제품개발의 역할’을 주제로 선박용 엔진의 가상제품개발 방법론 및 그 역할에 대해 소개했다. 또 다른 기조발표에서 LG전자 박귀근 연구위원은 ‘DX 실현을 위한 제어 시스템 디지털 목업 기술 개발’ 주제로 제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모터, 부하 모델을 이용한 제어 드라이브 디지털 목업 기술 구현 및 활용에 대해 소개한다. 현대모비스 최봉근 책임연구원은 ‘CAE 주도 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혁신’을 주제로 CAE 조직이 운영하는 VT-Gate 및 이를 위해 진행된 해석 역량 개발을 소개하고, 검증 기반 의사 결정의 컨센서스가 요구하는 해석 기술을 제안한다.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 신성원 전무는 ‘전기자동차 개발을 위한 디지털 트윈 활용’을 주제로, 지멘스의 시뮬레이션 솔루션인 심센터를 이용한 전기자동차의 구동계 부품 개발에서부터 차량으로 통합 개발하는 방안을 소개한다. 이에이트 류제형 솔루션사업부문장은 ‘LBM 기술이 접목된 CFD 소프트웨어가 주목받는 이유’를 주제로, LBM(Lattice Boltzmann. Method, 격자 볼츠먼 생성법) 기반의 CFD 소프트웨어가 지닌 가능성 및 실제 적용 사례를 소개한다. 헥사곤 임태균 Future Mobility 팀장은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사용되는 다물리 현상에 대한 연성해석 사례’를 주제로,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전산 유체 역학)를 기초로 이와 연관된 다물리현상에 대한 연성해석 사례 및 헥사곤의 디자인&엔지니어링 솔루션을 소개한다. 페이스 한우주 리드는 ‘시뮬레이션 기반 디지털 트윈 구축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기반 클라우드 SaaS Platform ‘PACE on Cloud’ 소개’를 주제로, 오픈소스 CFD 소프트웨어인 OpenFOAM(오픈폼)과 차수 감소 모델(ROM) 서비스를 웹 기반으로 제공하는 PACE on Cloud 플랫폼 및 다양한 해석 사례를 소개한다. 앤시스코리아 김진희 차장은 ‘Ansys의 통합 광학 솔루션을 활용한 카메라 시스템 설계 및 해석’을 주제로, 카메라의 렌즈 및 CMOS 센서 설계부터 해석 및 시스템 단계의 검증까지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워크플로를 소개한다. 서울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이관중 교수는 ‘도심항공교통(UAM) 현황과 미래 과제’를 주제로, 최근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UAM의 운용 개념과 개발 현황 및 향후 상용화를 위한 주요 기술 이슈 등을 짚는다. 건국대학교 기계공학부 김창완 교수는 ‘다중물리해석을 이용한 외부 하중에 대한 배터리 손상 및 열폭주 해석’을 주제로,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리튬 이온 배터리의 외부 충격하중에 의한 손상 및 열폭주 해석 기법을 소개한다. CAE 컨퍼런스 준비위원회 오재응 위원장(한양대학교 명예교수)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앞두고 어려움을 겪고 있던 제조산업이 다시 활력을 찾고 있다. 또한, 디지털 트윈과 디지털 전환에 대한 산업계의 관심은 꾸준히 늘었으며, 특히 자동차 산업에서는 미래 모빌리티 개발을 위한 고민과 노력이 활발하다”며, “인공지능(AI)과 클라우드, 빅데이터, 메타버스 등이 결합하면서 CAE 및 시뮬레이션 기술이 지속 발전하며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는 가운데, 올해 CAE 컨퍼런스에서는 국내 제조산업의 발전을 뒷받침할 수 있는 CAE 기술 트렌드 및 솔루션 활용법, 활용 사례들이 다양하게 소개될 예정이므로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현대중공업, LG전자, 현대모비스 등 CAE를 활용하는 제조업체를 비롯해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 이에이트, 앤시스코리아, 헥사곤 매뉴팩처링 인텔리전스(구 한국엠에스씨소프트웨어) 등 CAE 솔루션 제공 업체들이 참여해 CAE 분야의 기술 개발 현황과 트렌드 변화에 대해서 소개할 예정이다.  CAE 컨퍼런스 2022는 ‘제4회 스마트공장구축 및 생산자동화전(SMATEC 2022)’ 전시회와 동시 개최된다. 이번 컨퍼런스와 연계해 전시회를 통해서도 다양한 CAE 관련 솔루션들을 접할 수 있을 전망이다.
작성일 : 2022-11-18
CAE 컨퍼런스 2022, ‘디지털 트윈과 DX 그리고 미래 모빌리티’ 주제로 11월 18일 개최 예정
국내 제조업계 경쟁력 강화를 위해 힘써온 CAE 컨퍼런스가 올해 12회째를 맞아 '디지털 트윈과 DX 그리고 미래 모빌리티’를 주제로, 11월 18일(금)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컴퓨터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기법을 의미하는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는 제품개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12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캐드앤그래픽스와 건국대학교 기계설계학과 4단계 BK21이 주최하고, CAE 컨퍼런스 준비위원회(위원장 오재응)가 주관을 맡았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 전반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 접어 든 현재, 제조 분야에서도 디지털 트윈과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특히 CAE를 기반으로 한 시뮬레이션 기술은 디지털 트윈의 구현 및 디지털 전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시뮬레이션 기술들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올해 행사 기조발표에 나서는 현대중공업 안성찬 연구실장은 ‘탄소중립시대, 선박용 엔진에 대한 도전과 가상제품개발의 역할’을 주제로 선박용 엔진의 가상제품개발 방법론 및 그 역할에 대해 소개한다.  또 다른 기조발표에서 LG전자 박귀근 연구위원은 ‘DX 실현을 위한 제어 시스템 디지털 목업 기술 개발’ 주제로 제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모터, 부하 모델을 이용한 제어 드라이브 디지털 목업 기술 구현 및 활용에 대해 소개한다. 현대모비스 최봉근 책임연구원은 ‘CAE 주도 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혁신’을 주제로 CAE 조직이 운영하는 VT-Gate 및 이를 위해 진행된 해석 역량 개발을 소개하고, 검증 기반 의사 결정의 컨센서스가 요구하는 해석 기술을 제안한다.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 신성원 전무는 ‘전기자동차 개발을 위한 디지털 트윈 활용’을 주제로, 지멘스의 시뮬레이션 솔루션인 심센터를 이용한 전기자동차의 구동계 부품 개발에서부터 차량으로 통합 개발하는 방안을 소개한다. 이에이트 류제형 솔루션사업부문장은 ‘LBM 기술이 접목된 CFD 소프트웨어가 주목받는 이유’를 주제로, LBM(Lattice Boltzmann. Method, 격자 볼츠먼 생성법) 기반의 CFD 소프트웨어가 지닌 가능성 및 실제 적용 사례를 소개한다. 헥사곤 임태균 Future Mobility 팀장은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사용되는 다물리 현상에 대한 연성해석 사례’를 주제로,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전산 유체 역학)를 기초로 이와 연관된 다물리현상에 대한 연성해석 사례 및 헥사곤의 디자인&엔지니어링 솔루션을 소개한다. 페이스 한우주 리드는 ‘시뮬레이션 기반 디지털 트윈 구축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기반 클라우드 SaaS Platform ‘PACE on Cloud’ 소개’를 주제로, 오픈소스 CFD 소프트웨어인 OpenFOAM(오픈폼)과 차수 감소 모델(ROM) 서비스를 웹 기반으로 제공하는 PACE on Cloud 플랫폼 및 다양한 해석 사례를 소개한다. 앤시스코리아 김진희 차장은 ‘Ansys의 통합 광학 솔루션을 활용한 카메라 시스템 설계 및 해석’을 주제로, 카메라의 렌즈 및 CMOS 센서 설계부터 해석 및 시스템 단계의 검증까지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워크플로를 소개한다. 서울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이관중 교수는 ‘도심항공교통(UAM) 현황과 미래 과제’를 주제로, 최근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UAM의 운용 개념과 개발 현황 및 향후 상용화를 위한 주요 기술 이슈 등을 짚는다. 건국대학교 기계공학부 김창완 교수는 ‘다중물리해석을 이용한 외부 하중에 대한 배터리 손상 및 열폭주 해석’을 주제로,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리튬 이온 배터리의 외부 충격하중에 의한 손상 및 열폭주 해석 기법을 소개한다. CAE 컨퍼런스 준비위원회 오재응 위원장(한양대학교 명예교수)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앞두고 어려움을 겪고 있던 제조산업이 다시 활력을 찾고 있다. 또한, 디지털 트윈과 디지털 전환에 대한 산업계의 관심은 꾸준히 늘었으며, 특히 자동차 산업에서는 미래 모빌리티 개발을 위한 고민과 노력이 활발하다”며, “인공지능(AI)과 클라우드, 빅데이터, 메타버스 등이 결합하면서 CAE 및 시뮬레이션 기술이 지속 발전하며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는 가운데, 올해 CAE 컨퍼런스에서는 국내 제조산업의 발전을 뒷받침할 수 있는 CAE 기술 트렌드 및 솔루션 활용법, 활용 사례들이 다양하게 소개될 예정이므로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현대중공업, LG전자, 현대모비스 등 CAE를 활용하는 제조업체를 비롯해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 이에이트, 앤시스코리아, 헥사곤 매뉴팩처링 인텔리전스(구 한국엠에스씨소프트웨어) 등 CAE 솔루션 제공 업체들이 참여해 CAE 분야의 기술 개발 현황과 트렌드 변화에 대해서 소개할 예정이다.  CAE 컨퍼런스 2022는 ‘제4회 스마트공장구축 및 생산자동화전(SMATEC 2022)’ 전시회와 동시 개최될 예정이다. 이번 컨퍼런스와 연계해 전시회를 통해서도 다양한 CAE 관련 솔루션들을 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CAE 컨퍼런스  2022 사전등록은 CAE 컨퍼런스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CAE 컨퍼런스 2021 행사 사진   한편, 지난 10월 17일(월) 오후 4시 캐드앤그래픽스 지식방송 ‘CNG TV’에서는 ‘CAE 컨퍼런스 2022 프리뷰’ 방송을 진행했다. 이번 프리뷰 행사에는 에픽 강병식 전문위원, 이디앤씨 황순환 상무, 모아소프트 한은실 본부장이 출연하여 가상제품개발방향과 DX, 사출성형과 인공지능, 신뢰성 기술 등 CAE 분야의 변화와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사전에 조망해 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작성일 : 2022-10-31
CAE 컨퍼런스 2022에 초대합니다(11.18 금, 수원컨벤션센터) - 선착순 무료 이벤트
    CAE 컨퍼런스 안내 내용이 보이지 않으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인사말] CAE컨퍼런스 준비위원회 오재응 위원장(한양대학교 명예교수) [기조연설] 탄소중립시대, 선박용 엔진에 대한 도전과 가상제품개발의 역할 / 현대중공업 안성찬 연구실장 CAE 주도 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혁신 / 현대모비스 최봉근 책임연구원 전기자동차 개발을 위한 디지털트윈 활용 / 지멘스(Siemens) 신성원 전무 LBM 기술이 접목된 CFD 소프트웨어가 주목받는 이유 / 이에이트 류제형 솔루션사업부문장 [기조연설] DX 실현을 위한 제어 시스템 디지털 목업 기술 개발 / LG전자 박귀근 연구위원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사용되는 다물리 현상에 대한 연성해석 사례 / 헥사곤 임태균 Future Mobility 팀장 시뮬레이션 기반 디지털 트윈 구축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기반 클라우드 SaaS Platform 'PACE on Cloud' 소개 / 페이스 한우주 리드 Ansys 통합 광학 솔루션을 활용한 카메라 시스템 설계 및 해석 / 앤시스코리아 김진희 차장 도심항공교통(UAM) 현황과 미래 과제  / 서울대학교 이관중 교수 다중물리해석을 이용한 외부 하중에 대한 배터리 손상 및 열폭주 해석 / 건국대학교 김창완 교수  
작성일 : 2022-10-18
[포커스] 옵티스코리아 유저데이, 새로운 비전 및 솔루션 공유
사용자 특성에 맞춘 광학 소프트웨어 및 전략 제시 옵티스코리아(www.optis-world.com)는 9월 13일 수원 이비스 호텔에서 옵티스코리아 유저데이(OPTIS KOREA USER DAY)를 개최했다. 행사에서는 옵티스의 앞으로의 비전과 함께 옵티스 제품에 대한 소개가 이어졌다. 또한 캐드 소프트웨어에 통합된 광학 솔루션인 스피어스(SPEOS)를 활용한 구현 사례와 흥미로운 VR 체험까지 경험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 이예지 기자 yjlee@cadgraphics.co.kr 옵티스코리아 유저데이에서는 옵티스의 비전과 함께 옵티스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솔루션이 공개되었다. 옵티스의 창립자 겸 CEO인 자크 들라쿠(Jacques Delacour)는 “옵티스는 30년 전 2명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시작되었다. 현재 230명의 직원이 함께 일하고 있고, 14개의 파트너들과 협력하고 있으며, 3100개의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다”고 옵티스에 대해 소개했으며, “현재 자사에서는 시각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와 음향과 관련된 소프트웨어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사람들은 경험으로부터 일을 배우기 때문에, 새로운 제품을 만들기 전에 먼저 사용해보고 이리저리 다뤄봄으로써 제품을 알아가고 배우게 된다”면서 “이 과정을 풍성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사람들 간의 관계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 사용자들이 자사의 솔루션을 통해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더욱 업그레이드된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면서 “이것이 옵티스가 지향하는 목표”라고 전했다. 이어서 옵티스의 광학 솔루션인 스피어스(SPEOS)에 대해 설명한 옵티스코리아 김진희 대리는 “스피어스는 캐드 소프트웨어에 통합된 유일한 광학 솔루션이다. 이는 시스템의 가상 프로토타입을 작성하고 다양한 가능성을 신속하게 테스트하여 효율적인 설계를 위한 최상의 솔루션에 대해 포괄적인 결정을 내려준다”면서 “현재 이 솔루션은 자동차 페인트, 인테리어뿐만 아니라 항공기 조종실, 제어실 및 승객석에도 적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첨단 기능과 관련된 스피어스 인터페이스의 직관적인 접근방식은 광범위한 분야의 전문가뿐만 아니라 광학 분야의 전문가가 아닌 사람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VR익스피리언스(VRXperience)에 대한 소개도 이어졌다. 인체공학 및 광특성을 적용한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도구인 VR익스피리언스는 설계 초기단계부터 시공 및 검수·종료단계에 이르는 설계/시공 전 과정에서 시간 및 오류를 최소화하여 비용절감 및 업무 프로세스의 효율화를 구현할 수 있다. 특히 CAVE, Wall, Monitor, HMD 등 모든 3D 장비와 Immersive 뷰를 지원하여 어떠한 업무 환경에서도 구현이 가능하고 휴대가 가능한 이동 개념의 장치조합을 통하여 시간과 공간에 대한 제약 없이 업무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한편 행사장 한 켠에는 옵티스의 VR 솔루션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도 마련돼 눈길을 끌었다. 기사 상세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17-09-29
[포커스] 오토데스크, BIM 포럼 2016서 라이브디자인 워크플로우 시연
건축, 건설 및 토목 업계에 스팅레이 게임 엔진 도입, BIM 시각화 진화 기대 건축과 시각화 기술의 만남으로 BIM 기술이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오토데스크는 복잡한 렌더링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레빗에서 데이터를 불러와 라이브디자인(LIVE Design) 워크플로우를 통해 실시간 인터랙티브 기술을 통해 디자인 시각화를 가능하게 하는 프로세스에 대해 소개했다. ■ 최경화 국장 kwchoi@cadgraphics.co.kr 오토데스크코리아(www.autodesk.co.kr)는 6월 23일 서울 역삼동 GS타워에서 ‘BIM 포럼 2016(BIM Forum 2016)’을 개최하고, 건축, 건설 및 토목 분야와 미디어 & 엔터테인먼트 기술을 결합시킨 기술을 선보이면서, BIM과 시각화의 연결 프로세스 구현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라이브디자인(LIVE Design) 워크플로우는 오토데스크 레빗(Revit) 모델들을 3ds 맥스(3ds Max)로 불러와 현실적인 시각효과를 더하고, 스팅레이(Stingray) 게임 엔진에 연결하여 완벽한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이다. 그 동안 레빗을 사용하는 건축 설계자들은 모델을 간편하게 3ds 맥스로 가져와, 현실감 넘치는 이미지와 애니메이션을 생성하여 설계 의도를 구현하고 공유할 수 있었다. 이는 현재 건축, 건설 및 토목 업계에서 통용되고 있는 워크플로우이다. 여기에 스팅레이가 도입되면서, 설계자들은 품질 높은 3D 게임 제작에 사용되는 실시간 엔진을 활용하여, BIM 관련 3D 시각효과를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오토데스크는 이를 이용하게 되면 관계자들이 가상 공간에서 만나 빌딩 설계 모델을 함께 검토하면서 설계 프로세스에 대해 논의하는 등 협업이 가능하며, 고객들이 라이브 디자인 기술을 통해 착공 이전에 설계 관련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고, 비용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라이브디자인의 가상 현실화 오토데스크 설계 애플리케이션 사용 시 호환 가능한 VR(Virtual Reality, 가상 현실) 헤드셋을 착용하면 실시간 플라이스루(flythrough) 및 애니메이션 등이 지원되는 가상 환경에서의 3D 렌더링이 가능하다. 예컨대, 사용자는 물리적 공간을 걸어 다니면서 가구를 재배치하고, 문을 열고 닫거나, 벽을 들어내어 내부 구조와 전기 배선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오토데스크코리아 미디어 & 엔터테인먼트 정종호 이사는 “라이브 디자인은 건축, 건설 및 토목 업계는 물론, 미디어 &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선두적인 입지를 구축하고 있는 오토데스크만이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이라며,“ 설계자, 사업자, 기타 관계자들이 모델 내 어디든지 탐험하며 현실에서처럼 모든 것을 직접 확인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처럼 미래 환경에서는 설계물을 보는 것을 넘어 현실 세계에서 실제로 어떻게 작용하는지 직접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토데스크 레빗 2017(Revit 2017), 3ds 맥스 2017(3ds Max 2017) 및 스팅레이(Stingray)는 서브스크립션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 월별, 분기별, 연간 등 사용 기간에 따라 비용을 지불하는 서브스크립션을 통해 편리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스팅레이는 멤버십으로 연 단위 240달러, 월 30달러 정도에 구입할 수 있다. 인터뷰 | 오토데스크코리아 김진희 이사, 정종호 이사라이브 디자인은 디자인 시각화의 미래… 8월부터 인더스트리 콜렉션 소개 이번 BIM포럼에서 소개하고자 하는 내용이 있다면 최근 건설분야에서는 레빗과 같은 BIM 솔루션에 리얼리티캡처나 모바일, 클라우드, 드론, 3D 프린팅 등 다양한 연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디지털 정보간 결합을 가능하는 요소기술들의 새로운 접목과 연계가 시도되고 있다.  또한 라이브 디자인을 주제로 건축, 건설분야 디자인 시각화에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과거에 2D 도면에 의존해 상상만으로 디자인 의도를 전달하고 배포했다면 라이브 디자인을 이용하여 현실감 있는 3D BIM 모델을 시각적으로 검토하는 것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하면서 디자인을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 라이브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라이브 디자인은 디자인 시각화의 미래 기술이다. 현재 디자인 시각화는 레빗으로 설계된 BIM 데이터를 맥스로 불러와서 포토리얼리스틱 이미지, 워크스루 동영상, 플라이스루 동영상 등을 시각화 전문가들이 많은 시간을 들여서 작업한다.  스팅레이는 2014년 오토데스크에서 인수해 작년 8월 발표한 리얼타임 게임 엔진으로 이를 통해 시각화 전문가들의 작업이 생략되고 인터랙티브하고 몰입감 있는 시각화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스팅레이를 위해서 VR 기술이 건축건설 업계에 제공되고, 레빗과 맥스, 스팅레이와 연계하여 통합된 디자인 워크플로우를 제공할 수 있다. 미래의 디자인 시각화는 실시간으로 확인이 이루어져야 하고, 도면의 수치뿐만 아니라 인터랙티브하게 작용할 수 있고 사진과 같은 고퀄리티의 렌더링, 가상현실에 들어가 있는 것과 같은 몰입감이 필요하다. 또한 모바일 기기에서도 디자인 리뷰가 가능해야 한다. 라이브 디자인을 적용하게 되면 어떤 효과가 있는가 아름다운 그래픽을 얻기 위해서는 디자인 시각화가 필요한데 기존에는 레빗에서 만들어진 데이터를 맥스로 넘겨 재질 리터칭을 하고 렌더링을 통해 이미지를 뽑아내는 과정을 거쳤다. 따라서 정적이거나 정해진 워크스루를 통해 애니메이션이 이루어진다. 이렇게 되면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설계자가 활용하기 힘들어 외주를 주다 보니 제작 시간 및 비용이 늘어나는 문제가 있었다. 또한 예전에는 렌더링 이미지만 주면 되었지만 이제는 애니메이션까지 요구되면서 점차 다양해지는 고객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다. 최근 업데이트된 오토데스크의 BIM 제품군 라인업에 대해 소개한다면 오토데스크는 지난 4월 빌딩 및 토목 인프라스트럭처 업계를 위한 신제품으로 2017 버전을 출시했다. 오토데스크의 AEC 관련 제품군으로는 레빗(Revit), 인프라웍스 360(InfraWorks 360), 오토캐드 시빌 3D(AutoCAD Civil 3D), 나비스웍스 2017(Navisworks 2017), 오토데스크 스트럭처럴 패브릭케이션 스위트(Autodesk Structural Fabrication Suite) 등을 들 수 있다. 레빗 2017은 이전 버전에 비해 소프트웨어 성능이 최대 20% 빨라졌으며, 프리패브리케이션을 통해 설계와 사전제작이 강화되었고, 상호 운영성 면에서 I FC 형식을 지원한다. 확장된 다양한 영역의 BIM 워크플로우에서 프로세스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고안되어 개념설계, 분석, 시공 등 단일한 제작이 가능하다. 구조공학 분야의 지원이 강화되고, 레빗과 테클라가 상호 운영성 지원을 발표했다. 또한 오토데스크 모바일과 클라우드 협업 기능이 강화되어 스마트하게 정보 현황 파악과 검토를 할 수 있고, 설계와 시공 오류를 최소화 함으로써 비용 공정 절감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인프라웍스 360(InfraWorks 360)은 시빌 3D(Civil 3D) 및 오토데스크 레빗과 상호운용성, 실제 상황을 반영할 수 있는 설계 기능, 세부 엔지니어링 기능 등이 향상되었으며, BIM 데이터와 GIS 기술의 결합으로 건축물과 시설물을 포함한 도시 전체 데이터를 시각화할 수 있다. 나비스웍스 2017(NavisWorks 2017)은 통합된 워크플로우를 BIM360과 함께 향상시켰으며, 클라우드상의 시공 협업을 지원한다. 통합 워크플로우의 부분으로, 나비스웍스는 오토데스크 볼트 2017(Autodesk Vault 2017)과 오토데스크 리캡 2017(Autodesk Recap 2017)의 통합도 지원한다. 레빗, 시빌3D, 나비스웍스 등이 모두 통합되어 볼트 및 리캡과 함께 사용됨으로써 통합 워크플로우를 지원하는 형태로 관리가 가능하다. 이번 발표에 다이나모 구조(Dynamo) 솔루션이 들어가 있던데 생소하다. 이 솔루션에 대해 소개한다면 레빗에 추가된 구조 솔루션이다. 비주얼 프로그래밍 서비스를 통해 BIM 기반의 복잡하고 반복적으로 해야 하는 작업물에 대해 검토하고, 개발 경험이 없는 사용자가 시각적으로 보고 검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솔루션이다. BIM 의무화에 따라 시장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조달청 발표에 의해 300억 원 미만 모든 공사에도 BIM이 적용되고 있다. 500억 원 이상일 때 발주 프로젝트가 20건 정도였다면 50여 건의 발주가 예상되고 있다. 시장에서 BIM 인지도, 당의성에 대해서는 공감대가 충분히 형성되고 있다. 이전과 다른 것은 BIM이 건축과 시공 분야에 몰려 있었다면 전통적인 견적이라든지 자재 빔 등 여러 연관 분야로 BIM 기반 혁신이 확산된다는 점이다. BIM 적용도 확대되고 있다. 관련 사례로는 GS건설에서 하나금융데이터 센터, 삼성동 파르나스타워 등 시공 현장에서 BIM 360을 도입 적용한 것 등을 들 수 있다. 프리콘 서비스 방식으로 계약하여 미리 데이터를 만들어 시공, 금액 등을 예측하여 계약자와 협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성공적으로 평가 받아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보고 있다. 설계 분야에서는 프로젝트라고 볼 수는 없지만 해안건축에서 2016년 1월 1일을 레빗데이로 정하고 전사적 BIM 도입을 CEO 차원에서 선언하고 정기적으로 함께 BIM을 검토하고 안정화해나가고 있다. 도로 분야에도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 10공구~15공구 BIM 기반 발주로 현재 입찰 단계에 있어 도로•토목 분야의 BIM 접목도 활발해지고 있다. 스팅레이와 경쟁 솔루션은 어떤 것이 있고 어떤 점에서 차별화되어 있는가 유니티, 언리얼엔진 등 게임 엔진 분야의 솔루션과 유사하고 버튼 하나 클릭으로 빠르게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크리에이티브 마켓에서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얻어서 적용할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있다. 오토데스크의 강점은 워크플로우와 크리에이티브 마켓을 통합하여 제공한다는 것이다. 도시전체를 조망하는 것을 개발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맥스나 마야 같은 그래픽 솔루션과 스팅레이의 포지션은 어떻게 되는가 스팅레이는 게임 엔진을 인수한 것으로 건축분야에서 설계부터 시각화까지 워크플로우를 완성하는 실시간 렌더링 엔진이라고 할 수 있다. AEC 분야 마지막 시각화를 완성하기 위한 것으로 라이브 디자인의 콘셉트를 채용했다. 방송, 영화, 가상현실 관련 모든 분야에서 활용성이 높으며, 맥스, 마야, 엔지니어링 고객에게 다가기기 위한 솔루션으로 리얼타임 엔진이 필요했던 것이고, 렌더링 수준의 퀄리티로 실시간으로 VR, AR 환경을 제공하고자 한다. 건축건설 분야 경기 전망은 어떻게 보는가 건축 건설 경기만 좋지 않은 건 아니다. 경기가 장기간 침체되면서 SOC 분야는 지속적으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선도적으로 BIM을 도입한 업체들은 BIM을 도입했을 때 품질이나 경쟁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다. 지방 중소 건축사 사무소는 1~3인 건축사 사무소가 90%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들 중에도 BIM을 이용해 레빗 기반으로 BIM 설계, 인허가까지 적용하여 시간을 단축시키는 사례들이 생겨나고 있다. 올 하반기 계획에 대해 소개한다면 모바일과 클라우드 서비스를 BIM 기반에서 해나가고 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하고자 하는 요구들이 많아지고 건설 현장에서도 스마트 기기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이를 BIM360 등 클라우드 기반 협업 서비스를 통해 지원할 것이다. 또한 고품질 렌더링, 에너지 분석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도 잘 알리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올 8월부터 인더스트리 콜렉션을 통해 오토데스크 제품 패키징을 간소화해 나갈 계획이다. 인더스트리 콜렉션은 주요 산업 분야에서 한 가지 통합된 콜렉션 제품으로 제공된다. 이는 원하는 제품을 찾고 유연하고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기존에는 스위트 방식으로 해서 굉장히 많은 패키징과 스탠다드, 프리미엄, 얼티메이트 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나뉘어져 있어 원하는 제품을 선택하기가 어려웠다. 건축건설 분야만 해도 9가지 스위트가 있는데 8월 1일부터 오토데스크 AEC 콜렉션으로 통합될 것이며, 가격도 많이 내려갈 것이다. 서브스크립션 방식은 원하는 기간에 따라 제공되며 거의 대부분(일부 시뮬레이션 제품 제외)의 제품이 멤버십으로 제공되고 싱글 유저, 멀티 유저에 따라 다르게 제공된다. M&E 분야에서는 80% 이상의 유저들이 이미 멤버십으로 사용하고 있다. 스탠드얼론 제품은 이미 단종되었고, 스위트 제품은 7월 31일까지 단종될 예정이다. 8월 1일부터는 패키지로는 제공이 안되지만, 기존에 영구버전을 구매한 고객은 갱신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는 8월부터 모두 멤버십으로 제공된다고 보면 된다. 오토데스크코리아는 BIM 기술과 사례들에 대해 좀더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는 AU(오토데스크 유니버시티)코리아를 8월 23일 개최 할 예정이다. 기사 상세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16-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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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카봉(씨테크) + 캠핑랜턴(지멘스) 허문규 moongyu.he*@ 캐드앤그래픽스 온라인 컨텐츠 이용권 1만원 홍대희 chekevar*@ 2015 다이어리 +멀티 카드 리더기(디지테크)+담요 홍장미 r.roseholi*@ FLUENT 따라하기-Oil&Gas Plant + 에코백 황이현 hwangy*@ 올레TV 포인트 1만원권 황인한 hihysc7*@ Creo Parametric 마스터 바이블 1 황정선 hjs901*@ 휴대용 보조배터리(앤시스) + 2015 오름시스템 가죽 다이어리(태성)(5+5)
작성일 : 2015-01-15
[온에어]건축가를 위한 레빗 기반 가상 디자인 프로세스 소개
캐드앤그래픽스 C&G TV 지식방송 지상 중계 캐드앤그래픽스 C&G TV(http://www.cadgraphics.co.kr/cngtv)는 지난 3월 24일 BIM 도입을 위한 레빗 파워 시리즈 운용을 소개하는 방송을 진행했다. 오토데스크코리아 김진희 이사의 사회로 이루어진 이번 방송에서는 라인테크시스템 자회사인 포치건설의 문진영 소장이 출연해 BIM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레빗 기반 설계 프로세스의 장단점 및 이를 극복하기 위한‘Revit Template(레빗 템플릿)’의 역할 그리고 통합 패키지인 레빗 파워시리즈(Revit Power Series)를 소개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다시보기를 통해 볼 수 있다. http://www.cadgraphics.co.kr/cngtv 최근 설계 프로세스의 추세가 2D 기반에서 3D 기반으로 전환되면서 자연스레 BIM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BIM은 단순한 기술전환이 아닌 하나의 패러다임을 형성하는 3D로의 플랫폼 변화이다. 이를 실현시켜 줄 설계 프로그램이 레빗이다. 이는 3D 기반으로 도면간 정합성이 높고, 설계 변경 시 작업량이 줄어 효율성이 높은 편이다. 또한 공간인지가 가능하고 빠른 시간 안에 설계정보 업데이트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 초기 규모 검토, 디자인 단계, 기본 설계 등 여러 프로세스를 거치면서 설계정보들이 물 흐르듯 이어진다는 동시성을 강점으로 꼽을 수 있다. 포치건설 문진영 소장은“ 설계사무소 입장에서 레빗을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면서,“ 라이브러리의 부족, CAD 작업과의 차이, 그래픽 스탠다드 국가 표준의 부재, 주석기호의 차이, 탐색기 구성의 어려움 등이 있다”고 밝혔다. 레빗을 활용하면 도면 작업량이 줄게 되는 반면 초기 기본 설정을 지정하는 것이 어려운데, 이를 극복하고 BIM 활성화와 도면화를 목적으로 개발된 것이 바로 레빗 템플릿이다. 레빗 템플릿은 프로젝트를 수행함에 있어 반복되는 수많은 초기작업에 대한 설정 값을 저장한 표준 작업환경을 제공한다. 모델링에 대한 것부터 도면화에 이르기까지 설정할 수 있으며 도면작업의 표준화, 효율화, 체계화를 추구한다. 또한 익숙치 않은 설계 작업 환경에 대한 이해를 돕고, 레빗 운용의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방송에서는 레빗 템플릿을 포함한 레빗 파워 시리즈의 운영방법 및 향후 계획에 대한 소개가 이루어졌다. 앞으로 사용자 가이드와 템플릿 교육을 통한 자체 활용 지원과 건물 용도별 특성화된 Family Package 제공, 업데이트를 통한 추가기능 및 다양한 라이브러리가 제공될 예정이다. Revit Power Template Version 2 ■ 대상규모 : 중 규모 이상의 오피스 기준(3000㎡ ~ 5000㎡)■ 목적 : 협업을 전제로 한 레빗 모델링 작업의 효율성 극대화 허가도면 + 시공용 도서작성에 초점을 맞추어 제작■ 특징 : 탐색기 구성● 협업을 전제로 구성● 시공용 도서 작성 목록으로 세분화(View + Sheet)● 범례 : 표준 Detail, 일반사항, 공용● 패밀리 : 시공용도서 기준에 적합한 패밀리 수정● Title Block : A1 기준● 뷰 템플릿 : 시공용 도서 기준 세분화 필요 기사 상세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14-03-31
오토데스크코리아, 오토데스크 기술 세미나 개최
토목 인프라스트럭처 분야의 오토데스크 솔루션 소개 오토데스크코리아(www.autodesk.co.kr)는 12월 19일 서울 섬유센터에서 오토데스크 인프라스트럭처 솔루션 세미나 2013를 개최하였다. 오토데스크와 협력업체의 기술지원팀이 오랜 시간 준비한 이번 세미나는 계획-설계-시공단계에 걸쳐 단계별 데모를 통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했다. ■ 김태현 기자 kth@cadgraphics.co.kr 최근 해외 건설 토목 수주 시장이 통계상 590억 달러(2011), 650억 달러(2012)로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 느끼는 체감 경기는 수년째 꽁꽁 얼어붙었고, 기업은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다. 하지만, 그곳에도 높은 수준의 장벽이 존재한다. 최근에는 BIM과 같은 최신 기술에 대한 상세 요구 사항, 복잡한 프로젝트 관리,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 인력에 대한 확고한 배양, 새로운 협업 환경에 대한 적응과 같은 많은 도전과제에 당면하게 되어 어려움이 많다. 한편, IT업계의 기술 발전 속도가 빠르다. 그 발전에 힘입어 개인의 삶도 크게 바뀌고 있지만, 토목 분야에서 업무환경 의사결정을 위한 계획, 설계, 엔지니어링, 시공단계에서 10년 혹은 20년 전의 모습과 과연 얼마나 변화했던가. 오토데스크 건축건설엔지니어링 부문 및 기술영업을 총괄하는 김진희 이사는 “이번 세미나에는 토목 인프라스트럭처 분야의 오토데스크 솔루션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라며, “비록 그 동안 종이 도면에서 캐드 도면으로 대체되었지만, 의사결정을 위한 길고 지루한 중복적인 작업, 계속된 변경, 그로 인한 지연, 오류, 비용 발생 등 근본적인 과정은 극복되지 못한 문제가 여전히 남아 있다. 이제는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생존 이상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우리 업무 환경과 프로세스에 있어서도 발상의 전환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점이다”라고 역설했다. 오토데스크는 이날 BIM 솔루션인 IDS(Infrastructure Design Suite) 제품을 활용하여 토목분야에서 객체 기반의 모델링이 어떻게 구현되고, 계획, 설계, 시공분야에서 활용되는지 전반적으로 알아보고 제품의 설명과 데모를 통해 고객들에게 더욱 자세한 정보를 전달하는 세미나를 진행했다. IDS는 프로젝트의 첫 시작인 계획단계에서 정확한 계획과 관리를 할 수 있는 제품부터, 지능적인 도구를 이용한 빠르고 스마트한 설계, 통합적인 문서와 시뮬레이션으로 프로젝트 퍼포먼스 평가 및 수주 경쟁력 강화를 위한 프로젝트 라이프 사이클 전 과정에서 시각화된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날 행사는 오토데스크코리아뿐만 아니라 협력업체 기술지원팀도 협력하여 유저들의 교육을 도왔다. 오토데스크코리아 정승아 차장은 ‘계획 단계에서 GIS 데이터를 이용한 설계 대안들’, 오토데스크코리아 김영휘 차장과 한국CIM 주재하 부장은 ‘설계 단계에서 도로, 다리 & 단지 상세 설계’, 한국인프라 채재현 차장, 단군소프트 홍진기 이사는 ‘시공 단계에서 시뮬레이션, BIM 데이터 애플리케이션’을 주제로 각각 발표했다. 오토데스크는 특히 한국엔지니어링협회 회원사의 생산성 향상과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유익한 정보교류의 장이 된 것 같다고 평가했다.  ▲ 김진희 이사(좌), 경품 수상자(우) 기사 상세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14-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