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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교량"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222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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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설계경제성(VE) 검토 운영 지침
발행 : 2024. 1. 31. 형식 : pdf 31 page 제작 : 서울특별시 기술심사담당관 https://news.seoul.go.kr/citybuild/techinfo#view/404506   서울특별시 설계경제성(VE) 검토 운영 지침(2024.01.31.)입니다. ♠ 설계VE 검토 대상기관 * 서울특별시 본청 및 소속기관(사업소 포함) * 서울특별시 25개 자치구 * 서울특별시 공사·공단 및 출자·출연기관   ♠ 설계VE 주요 검토내용 * 건설공사의 계획부터 유지관리까지 전 분야의 경제성 분석 * 공사 시행의 적정성 및 사용자 편의성, 현장적용의 타당성 * 시설물 안전 및 고효율 공법 적용의 가능성   ♠ 설계VE 시행방법 * 기술심사담당관 VE검토 대행 및 위탁 수행 - 대행 : 본청, 본부·사업소 / - 위탁 :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 발주청에서 설계VE 직접 수행 또는 외부전문기관(조달청,한국도로공사 등)에 위탁 가능   ♠ 설계VE 검토대상 및 요청시기 * 대상사업 - 총공사비 100억원 이상 건설공사의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를 하는 경우(단, 총공사비 50억원 이상인 소규모교량, 복개구조물 등 주요공사 포함) - 총공사비 100억원 이상 건설공사 시공 중 총공사비 또는 공종별 공사비를 10%이상 조정하여 설계를 변경하는 경우 - 그밖에 발주청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공사 * 요청시기 - 기본, 실시설계 : 각각 1회 이상 실시(공정률 60% 이전) - 기본 및 실시설계를 1건의 용역으로 발주 : 기본설계단계에서 실시 (단. 기본설계VE 검토 이후 과업의 구간·규모가 변경되거나, 주요 공종의 변경 등으로 인해 공사비가 10% 이상 조정되는 경우는 필요시 실시설계단계에도 실시) ※ 발주부서는 설계VE 신청전 ‘VE 검토 요청 체크리스트’(별지 제4호서식)를 작성하여 사전협의 시 제출한다   ♠ 설계VE팀 운영협의회 설치 운영 * 운영협의회 구성 : 기술심사담당관, 간사, 5급 팀장2명 * 운영협의회 기능 - 설계VE팀 구성 및 계획안, 시행방법의 결정 등을 협의 - 기타 설계VE팀 운영과 관련하여 협의·조정이 필요한 사항 협의 * 운영협의회 운영 - 설계VE 착수 준비단계 전에 개최하고, 서면으로 대체할 수 있음  
작성일 : 2024-02-08
구조, 열, 피로 해석 소프트웨어, T-Flex Analysis
구조, 열, 피로 해석 소프트웨어, T-Flex Analysis 주요 CAE 소프트웨어 소개   ■ 개발 : Top Systems ■ 자료 제공 : 설아테크, 02-1661-3215, www.t-flex.co.kr T-FLEX Analysis는 엔지니어가 복잡한 부품 및 어셈블리를 가상으로 테스트하고 해석할 수 있도록 광범위한 전문 해석 도구를 제공한다. 정적, 주파수, 좌굴, 열, 최적화, 피로 및 기타를 수행하기 위해 유한 요소 방법을 사용한다. 해석. T-FLEX 해석은 모델이 구축되기 전에 실제 조건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여준다. 1. 연계 모델 CAE 모델은 기본 T-FLEX CAD 지오메트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설계 모델과 완전히 연관된다. T-FLEX 해석은 시간이 많이 걸리는 지오메트리 변환이나 데이터 재생성 없이도 시뮬레이션에 최신 설계 정보를 사용할 수 있도록한다. 모델의 설계 변경 사항은 해석 계산을 위해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며 메시는 가장 복잡한 모델 지오메트리에도 자동으로 적용된다. 2. 사용자 인터페이스 T-FLEX CAD와의 완벽한 통합은 T-FLEX Analysis 사용자가 설계 해석을 수행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3. CAD 사용자 인터페이스 T-FLEX 해석은 T-FLEX CAD 모델 트리, 속성 대화상자 명령 및 메뉴 구조, 많은 동일한 마우스 및 키보드 명령을 활용하므로 T-FLEX CAD에서 부품을 설계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나 부품을 해석할 필요없이 해석할 수 있다.  4. 애플리케이션 영역 빠르고 저렴한 해석은 종종 직관적이지 않은 솔루션을 드러내고 제품 특성에 대한 더 나은 이해를 제공함으로써 엔지니어에게 도움이 된다. 기계, 전자 기계, 항공 우주, 운송, 전력, 의료 또는 건설 산업에서 사용되든 T-FLEX 해석은 개발 시간 단축, 테스트 비용 절감, 제품 품질 향상, 수익성 향상, 출시 시간 단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5. 구조 정적 분석 구조 해석 기능을 통해 엔지니어는 다양한 하중 조건에서 부품 및 어셈블리의 정적 응력 해석을 수행할 수 있다. 정적 스터디는 변위, 반력, 변형, 응력 및 안전 분포 계수를 계산한다. 정적 분석은 높은 스트레스로 인한 고장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힘, 압력, 중력, 회전 하중, 베어링 힘, 토크, 규정된 변위, 온도 등 다양한 구조적 하중과 구속을 지정할 수 있다. 6. 주파수 해석 주파수 해석은 부품의 고유 주파수 및 관련 모드 모양을 결정한다. 부품이 모터와 같은 연결된 동력 구동 장치의 주파수에서 공진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구조의 공명은 일반적으로 피하거나 감쇠해야 하지만 엔지니어는 다른 응용 분야에서 공명을 활용할 수 있다. 일반적인 응용 분야에는 음향 스피커 설계, 항공 우주 구조 설계, 교량 및 육교 건축, 건설 장비 설계, 악기 연구, 로봇 시스템 분석, 회전 기계 및 터빈 설계, 진동 컨베이어 최적화 등이 있다. 7. 좌굴 해석 임계 좌굴 하중 해석은 주로 축 방향 하중 하에서 모델의 기하학적 안정성을 조사한다. 이는 갑작스런 큰 변위를 의미하는 좌굴로 인한 고장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대부분의 제품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때 발생하면 치명적일 수 있다. 좌굴 해석은 가장 낮은 좌굴 하중을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프레임 설계, 기둥 설계, 인프라 설계, 안전 계수 결정, 송전탑 설계, 차량 스킨 설계 등과 같은 응용 분야에 사용된다. 8. 열 해석 열 효과를 시뮬레이션하는 기능에는 정상 상태 및 과도 열 전달 해석이 포함된다. 열 연구는 열 생성, 전도, 대류 및 복사 조건을 기반으로 온도, 온도 구배 및 열 흐름을 계산한다. 열 해석은 과열 및 용융과 같은 바람직하지 않은 열 조건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9. 최적화  성능 기준을 충족하는 혁신적인 제품을 설계하고 생산하는 것은 모든 제조업체의 목표이다. 최적화 기술을 사용하여 엔지니어는 제안된 설계를 개선하여 최소 비용으로 최상의 제품을 만들 수 있다. 설계에 복잡한 상호 관계가 있는 수백 개의 변수 파라메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수동 반복을 통해 최적의 설계를 찾는 것은 기껏해야 히트 또는 미스이다. T-FLEX 해석은 사양과 성능을 비교하는 반복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제품 설계 개선의 부담을 덜어준다. 10. 주파수 응답 해석 주파수 응답 해석은 지속적인 고조파 부하를 받는 기계, 차량 또는 공정 장비 설계의 정상 상태 작동을 결정한다. 선형 과도 응력 해석과 비교하여 주파수 응답 해석은 입력이 일정한 주파수와 진폭으로 쉽고 빠른 방법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이 해석 유형은 하중이 불균형인 세탁기 또는 차량의 휠이 구부러진 상태에서 진동 효과를 결정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11. 피로 해석 반복적인 로딩 및 언로딩은 유도 응력이 허용 응력 한계보다 상당히 적더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물체를 약화시킨다. 피로 해석은 강철 레일, 빔 및 대들보와 같은 제품에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제품은 반복적이거나 다양한 하중에서 기계적 고장을 경험할 수 있으며 단일 응용 분야에서 고장을 일으킬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하지 않는다. T-FLEX 해석은 피로 기반 고장을 시뮬레이션하고 사용자가 제품의 내구성 한계를 결정하고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제품에 스트레스를 주기적으로 적용하여 내구성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12. 해석 결과(후처리) T-FLEX Analysis는 스터디 및 결과 유형에 따라 애니메이션, 다양한 플롯, 목록 및 그래프와 함께 포괄적인 후 처리 작업을 제공한다. 특수보고 명령은 인터넷 지원 보고서를 생성하여 연구를 빠르고 체계적으로 문서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보고서는 연구의 모든 측면을 설명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13. 좌굴 해석 임계 좌굴 하중 해석은 주로 축 방향 하중 하에서 모델의 기하학적 안정성을 조사한다. 이는 갑작스런 큰 변위를 의미하는 좌굴로 인한 고장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대부분의 제품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때 발생하면 치명적일 수 있다. 좌굴 해석은 가장 낮은 좌굴 하중을 제공하며 이는 일반적으로 자동차 프레임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된다. 설계, 기둥 설계, 인프라 설계, 안전 계수 결정, 송전탑 설계, 차량 외피 설계 등이다. 14. 열 해석 열 효과를 시뮬레이션하는 기능에는 정상 상태 및 과도 열 전달 해석이 포함된다. 열 연구는 열 생성, 전도, 대류 및 복사 조건을 기반으로 온도, 온도 구배 및 열 흐름을 계산한다. 열 해석은 과열 및 용융과 같은 바람직하지 않은 열 조건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15. 최적화  성능 기준을 충족하는 혁신적인 제품을 설계하고 생산하는 것은 모든 제조업체의 목표이다. 최적화 기술을 사용하여 엔지니어는 제안된 설계를 개선하여 최소 비용으로 최상의 제품을 만들 수 있다. 설계에 복잡한 상호 관계가 있는 수백 개의 변수 파라메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수동 반복을 통해 최적의 설계를 찾는 것은 히트 또는 미스이다. T-FLEX 분석은 사양과 성능을 비교하는 반복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제품 설계 개선의 부담을 덜어준다. 16. 주파수 응답 해석 주파수 응답 해석은 지속적인 고조파 부하를 받는 기계, 차량 또는 공정 장비 설계의 정상 상태 작동을 결정한다. 선형 과도 응력 해석과 비교하여 주파수 응답 해석은 입력이 일정한 주파수와 진폭인 쉽고 빠른 방법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이 분석 유형은 하중이 불균형인 세탁기 또는 차량의 휠이 구부러진 상태에서 진동 효과를 결정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17. 피로 해석 반복적인 로딩 및 언로딩은 유도 응력이 허용 응력 한계보다 상당히 적더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물체를 약화시킨다. 피로 해석은 강철 레일, 빔 및 대들보와 같은 제품에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제품은 반복적이거나 다양한 하중에서 기계적 고장을 경험할 수 있으며 단일 응용 분야에서 고장을 일으킬 수있는 수준에 도달하지 않는다. T-FLEX 해석은 피로 기반 고장을 시뮬레이션하고 사용자가 제품의 내구성 한계를 결정하고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제품에 스트레스를 주기적으로 적용하여 내구성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18. 해석 결과(후 처리) T-FLEX Analysis는 스터디 및 결과 유형에 따라 애니메이션, 다양한 플롯, 목록 및 그래프와 함께 포괄적인 후 처리 작업을 제공한다. 특수보고 명령은 인터넷 지원 보고서를 생성하여 연구를 빠르고 체계적으로 문서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보고서는 연구의 모든 측면을 설명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CAE가이드 V1'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 기사 보러 가기 
작성일 : 2024-01-08
[피플&컴퍼니] 산업 디지털 트윈/메타버스 플랫폼 기업, 녹원정보기술
실시간 3D 관제 위해 유니티로 디지털 트윈 구현   2011년에 설립한 녹원정보기술은 3D 항만 관제를 시작으로, 현재는 다양한 산업 분야를 위한 디지털 트윈 및 메타버스 플랫폼을 개발·공급하고 있다. 최근에는 유니티 엔진을 활용해 건물 에너지 관리와 최적화를 위한 디지털 트윈 플랫폼을 개발했고, 유니티가 주최한 ‘MWU 코리아 어워드 2023’에서 인더스트리 부문 최우수상을 받았다. ■ 정수진 편집장    ▲ 건물 내 쾌적도 유지를 위한 에너지 부하를 디지털 트윈으로 모니터링한다.   가상 환경에서 기업의 업무 효과 높이는 디지털 트윈 개발 녹원정보기술이 처음 개발했던 기술은 항만의 컨테이너나 트럭 등 관제에 3D를 활용하는 것이었다. 2010년대 후반 ‘디지털 트윈’이라는 용어가 본격 등장하면서 그간 개발해 온 기술이 디지털 트윈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에 주목한 녹원정보기술은 항만뿐 아니라 더 넓은 산업 분야에 디지털 트윈과 메타버스를 접목하는 방향으로 기술 개발과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다. 디지털 트윈과 메타버스라는 단어는 더 이상 낯설지 않다. 많은 사람들이 디지털 트윈과 메타버스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기술 개발이 여러 곳에서 진행 중이다. 녹원정보기술도 항만, 조선, 자동차, 건설, 방송 등 다양한 산업에서 B2B 비즈니스에 주력하고 있다. 녹원정보기술 디지털트윈사업부의 홍성범 상무는 “큰 의미에서 디지털 트윈이나 메타버스는 비즈니스 용어라고 볼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어디에 적용하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이다. 녹원정보기술은 물리적인 기업의 활동을 가상으로 옮겨서 업무 효과를 높이는 데에 디지털 트윈의 무게중심을 두고 있다”고 소개했다.    ▲ 디지털 트윈으로 HVAC 설비의 실시간 모니터링 및 공조 제어가 가능하다.   건물 에너지 관리 플랫폼으로 MWU 어워드에서 수상 MWU 코리아 어워드 2023에서 인더스트리 부문 최우수작으로 선정된 ‘베모스(BEMOS)’는 건물의 에너지를 관리하고 최적화하기 위한 디지털 트윈 플랫폼이다. 센서, 인공지능,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기술이 쓰인 이 플랫폼의 개발에서 녹원정보기술은 다양한 데이터를 디지털 트윈으로 시각화하는 역할을 맡았다. 탄소중립이 이슈가 되면서 많은 건물에서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해야 하는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베모스는 세 가지 유형의 건물에 대한 에너지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많은 사람이 움직이는 백화점의 경우 고객이 느끼는 쾌적도를 유지하기 위한 에너지 관리가 필요하다. 대학교 캠퍼스는 기계실에서 여러 동의 건물에 대해 공조를 관리할 필요성이 있다. 데이터센터는 열을 발생시키는 서버의 냉각을 위해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 데에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다. 베모스는 이런 세 가지 유형의 건물을 디지털 트윈으로 구성하고, 그 위에 온도/습도/풍향 등의 센서 데이터 및 쾌적도와 공조 최적화를 위한 AI 기반의 시뮬레이션을 포함하는 동적 에너지 관리 솔루션을 구현했다. 건물의 유형이나 위치, 구조에 따라 달라지는 시뮬레이션의 결과를 시각화하는 데에 디지털 트윈의 초점을 맞추었다. 베모스는 센서 데이터를 입력값으로 하는 시뮬레이션 결과를 시각화하는 데에 유니티를 활용함으로써 직관적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건물 전체 및 각 층별로 에너지 부하를 확인하고, 쾌적도 지표를 아이콘으로 표시하며, 이벤트가 발생한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등의 기능을 유니티로 구현했다.    ▲ 항만 인프라 관리를 위한 디지털 트윈   디지털 트윈과 메타버스 위해 적절한 기술 고민해야 홍성범 상무는 디지털 트윈과 메타버스에서 중요한 것은 기술 자체가 아니라고 짚었다. 디지털 트윈/메타버스를 위한 요구사항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과제에 대응해야 하는지에 따라서 적절한 기술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는 뜻이다. 홍성범 상무는 “고객의 요구사항은 기술적이지 않으며 이를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을 선택해야 한다”면서, 세 가지의 디지털 트윈을 예로 설명했다. 첫 번째는 지도를 위한 GIS 엔진 기반의 디지털 트윈이다. 전국의 택배 차량을 컨트롤하는 등 넓은 지역에 디지털 트윈을 적용하려면 GIS 엔진 위에서 작동하는 디지털 트윈이 필요하다. 두 번째는 CAD에서 출발하는 BIM 기반의 디지털 트윈이다. 건물,공장,교량 등을 설계하는 CAD 모델은 디테일한 정보를 갖고 있다. 그래서 이런 대상을 제어하거나 모니터링하는 데에는 BIM 기반의 디지털 트윈이 효과적이다. 세 번째는 게임 엔진 기반의 디지털 트윈이다. 게임 엔진의 주요한 특징은 다중 사용자와 실시간성 그리고 시각효과이다. 이런 특징때문에 스마트 시티의 교통 환경을 모니터링하거나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이벤트를 확인/처리하는 등에 유용하다. 이전에는 물리적인 객체에 대한 관제가 중심이었다면, 최근에는 장애 처리 절차와 같은 논리적인 프로세스의 관제도 중요하게 여겨진다. 이런 절차를 매뉴얼로 관리하는 경우가 많은데, 매뉴얼은 비숙련자가 필요한 내용을 빠르게 찾는 것이 불가능하다. 물리적 객체와 논리적인 프로세스를 3D로 시각화할 때의 장점은 사람이 이해하는 속도가 2D에 비해 훨씬 빠르다는 것이다. 특히 녹원정보기술이 주력하고 있는 B2B 분야에서 논리적인 부분을 표현하고 시각화하고자 하는 요구가 빠르게 늘고 있다. 전체적인 상황을 빠르게 파악하고 관제의 투명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도 3D 시각화의 장점으로 꼽힌다. 게임 엔진으로 출발한 유니티는 3D에 관한 노하우를 많이 갖고 있는 것이 장점이다. 유니티 사용자 및 엔지니어가 많아서 필요한 기술을 빠르게 확보할 수 있고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점도 유니티를 선택하는 데에 이점으로 작용했다. 홍성범 상무는 “유니티는 일반적인 시각화 쪽에 특화돼 있다 보니 색감이나 표현이 굉장히 좋다. 애셋 스토어가 활성화돼서 모든 애셋을 직접 만드는 수고를 덜 수 있는 점도 장점”이라면서, “시뮬레이션 데이터와 시각화의 연동, CAD 데이터의 최적화를 위한 컨버팅 등 B2B에서 필요로 하는 부분이 앞으로 더욱 향상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 녹원정보기술 홍성범 상무는 “다양한 산업에서 디지털 트윈에 대한 관심과 도입이 늘고 있어 향후 시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시각화 기술과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융합으로 시장 확대 추진 녹원정보기술은 디지털 트윈/메타버스 관련 B2B 시장의 전망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현재의 관제 시스템은 CCTV가 메인인데 3D로 넘어가는 추세가 꾸준히 확산되고 있다는 것이다. 홍성범 상무는 “현재는 정부에서 관련 정책 지원 등을 통해 산업 분야에서 디지털 트윈을 적용하는 마중물을 마련하고 있는데, 산업 분야의 기업들이 본격 참여하는 단계로 넘어갈 것으로 보여 향후 더 큰 시장이 열릴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렇게 시장이 확대되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녹원정보기술은 ‘메타버스 허브’를 추진한다는 전략도 갖고 있다. 디지털 트윈 나아가 메타버스는 폭넓은 기술과 비즈니스가 요구되는데 현재 시장에 참여하는 기업들이 영세한 경우가 많다. 기술 플랫폼 기업과 산업별 공정에 관한 전문가, 비즈니스 역량을 가진 기업 등이 참여해 시장을 넓혀야 한다는 것이 녹원정보기술의 시각이다. 항만의 크레인/트럭/컨테이너의 실시간 트래킹 및 관제, 항공기 이착륙의 실시간 시각화 및 관제, 선거 개표 현황의 실시간 시각화, 자동차 공장의 로봇 공정 제어 등의 디지털 트윈 구축 사례를 소개한 홍성범 상무는 “녹원정보기술은 시각화 기술과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융합 측면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다. 비용 절감과 프로세스 개선 등으로 고객의 업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4-01-04
교량 설계, 모델링 및 해석 소프트웨어, OpenBridge 
  교량 설계, 모델링 및 해석 소프트웨어, OpenBridge    주요 CAE 소프트웨어 소개   ■ 개발 : 벤틀리시스템즈, www.bentley.com ■ 자료 제공 : 벤틀리시스템즈코리아, 02-557-0555, www.bentley.com/ko   1. 적용 분야 OpenBridge(오픈브리지)는 교량 설계, 모델링 및 해석 소프트웨어로, 강철 및 콘크리트 교량의 수명 주기 전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호 운용 가능한 물리적 모델 및 해석 모델을 생성한다. 2. 주요 특징  모델링, 해석 및 설계를 하나의 종합 교량 솔루션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콘크리트 및 강철 교량 모두를 위한 설계 및 시공 필요 사항을 충족한다. 3. 주요 기능 ■ 교통량 하중 해석 및 평가: 도구 세트를 사용하여 기존 및 신설 교량에 대한 교량 모델링, 해석, 하중 평가를 간소화한다. 검증을 위해 다양한 국제 설계 코드 사양과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 도로 형상 및 지형 포착: GEOPAK, Bentley InRoads 또는 MXROAD와 같은 Bentley 도로 관련 제품에서 직접 얻은 토목 데이터를 재사용하고, LandXML 파일에서 도로 정보 및 지상 데이터를 가져온다. ■ 다분야 교량 팀과의 업무 조정: 교량 형상, 재료, 하중, 프리스트레싱 강연선 패턴 및 전단 철근을 포함한 프로젝트 정보를 교환하여 의사 결정을 개선한다. 실시간 협업으로 엔지니어링 컨텐츠 관리를 간소화하고 교량 라이프사이클 동안 데이터를 공유 및 재사용하고 용도를 재설정하여 설계 오류 및 시공 사안의 위험성을 최소화한다. ■ 콘크리트 교량 설계 및 해석: 프리캐스트, 현장 콘크리트, 철근 콘크리트, 포스트텐션을 포함한 모든 유형의 콘크리트 교량을 설계하고 해석한다. 데이터를 스마트하게 관리하고 파라메트릭 방식으로 모델링하며 도면 생성을 자동화하여 교량 납품 프로세스에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킨다. ■ 강교 설계 및 해석: 여러 국제 설계 표준(RM Bridge)과 AASHTO LRFD 표준 사양(LEAP Bridge Steel)을 따라 강교를 모델링, 설계, 해석 및 평가한다. ■ 교량 프로젝트 성과품 생성: 세부 보고서를 생성한다. 단면도, 입면도, 평면도를 위한 3D 모델과 2D 도면을 생성한다. ■ 상세화 소프트웨어와의 상호 운용성: ProStructures에 연결하여 바 마크, 일정, 수량, 도면을 포함한 세부 보강근 설계를 개발한다. ■ 교량 프로젝트 변경 사항 관리: 지능형 교량 모델을 수월하게 업데이트하고 기본 제공되는 교량 구성 요소 간의 파라메트릭 관계를 활용하여 프로젝트 변경 사항에 대응한다. ■ 교량 충돌 탐지 수행: 기존 인프라와 교량 구조물의 충돌 해석을 수행하여 위험을 완화하고 시간을 절약하며 빌딩 오류를 제거하고 프로젝트 비용을 절감시킨다. 3D 또는 표 형식으로 충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콘크리트 철근 및 다른 매립물과의 충돌을 탐지하고 인접 구조물과 도로 간의 필수 최소 간격을 확인할 수 있다. ■ i-model 사용: i-model을 사용하여 프로젝트 모델과 정보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i-model을 사용하면 정보 공유, 배포 및 설계 검토를 위한 특별하고 강력한 워크플로우가 구현 가능하다. 이 워크플로우는 ProjectWise 및 i-model의 강력한 기능을 활용하는 다른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하여 더욱 기능을 강화할 수 있다. ■ 시공 순서 및 단계 조정: 단계별 시공에서 각 단계를 조사한다. 즉 결과를 비교하고 관련 단계를 탐지하며 증명 확인을 위한 결과 포락선을 생성한다. 시공을 시작하기 전에 크리프, 수축 및 이완을 검토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교량 설계 시각화 작업: 교량 상부구조와 하부구조의 즉각적인 3D 시각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설계를 시각화하고 작업하는 모델링 입력을 신속하게 검증한다. 불투명 및 투명 보기 옵션을 사용하여 종단면, 입면, 횡단면을 확인함으로써 복잡한 형상 영역을 탐색할 수 있다. 4. 도입 효과 모든 브리지 설계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끝까지 하나의 종합 패키지로 사용할 수 있다. 하나의 솔루션을 사용하여 교량 수명 주기 내내 사용할 수 있는 강철 및 콘크리트 교량 모두에 대해 상호 운용 가능한 물리적 모델 및 해석 모델을 만들 수 있다. 5. 주요 고객 사이트 GS건설, 삼성물산, 현대건설, 경동엔지니어링, 제일 엔지니어링 외 다수   좀더 자세한 내용은 'CAE가이드 V1'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 기사 보러 가기 
작성일 : 2023-12-27
2D와 BIM 기반 수량산출 내역 합산 기능 프로세스
토목 분야 BIM 기반 자동, 연동, 수동 수량산출 합산 프로세스 (3)   지난 호에서는 토목 분야 BIM 기반 수량산출 관련 활용 현황을 살펴보고, BIM 기반 자동/연동/수동 내역합산 기능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하였다. 이번 호에서는 BIM 기반 수량-공사비 내역 산출을 위해 자동/연동/수동 수량산출 내역 목록 및 항목들을 대상으로 한 2D와 BIM 기반 내역 합산 과정(기능)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 연재순서 제1회 BIM 기반 수량산출 관련 정책 및 지침 동향 제2회 토목 분야 BIM 기반 수량산출 관련 활용 현황 제3회 2D와 BIM 기반 수량산출 내역 합산 기능 프로세스 제4회 BIM 기반 자동, 연동, 수동 수량산출 내역 합산 프로세스 구축의 의미와 향후 과제   ■ 이재홍 글로텍의 이사이며 건설정보화사업본부 BIM센터장으로 BIM 매니저/코디네이터/컨설턴트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BIM 관련 국책 R&D 연구과제를 총괄 수행하고 있으며, BIM 설계를 통한 내역서 기반의 수량, 공정(4D), 공사비(5D) 연계 활용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BIM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이메일 | jhlee3d@mjsoft.com 홈페이지 | http://mjsoft.com   BIM 기반의 수량산출 내역 합산 BIM 모델링 설계를 통해 체적, 면적, 길이, 갯수 등 BIM 형상의 자동 물량 속성의 추출로 산출되는 자동 수량산출 항목에 대해서는 BIM 모델링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산출하거나, BIM 기반 수량산출 프로그램과 같은 2차 프로그램으로 이를 추출하여 산출하는 방식이 있다. 두 가지 방식의 수량 값에는 큰 차이가 없다. 따라서 <그림 1>의 BIM 모델링에 의한 자동 수량산출 기능 프로세스로 이를 모두 산출할 수 있게 된다.   그림 1. BIM 기반 자동, 연동, 수동 수량 및 공사비 산출 과정   <그림 1>에서 기존 2D CAD 방식으로 산출되는 수량산출 내역 항목 중 콘크리트와 같은 BIM 객체의 체적 속성으로 산출되는 자동 수량산출 항목을 제외한 거푸집, 동바리, 비계, 비계다리, 스페이서 같은 수량산출 내역 목록은 BIM 객체의 체적이나 면적 속성 등에 요율 값을 곱하거나, BIM에 의한 길이 매개변수 값에 연동되는 산식에 의해서 구할 수 있는 경우에는 연동 수량산출이 가능하다. <그림 2>의 교량 교대 날개벽과 같은 교량 구조물 예시는 단순 산식이 아닌 다소 복잡한 산식에 의해 산출되는 수량산출 내역 항목 대상 중 하나의 예이다. BIM으로 모델링 설계 시 길이 매개변수를 먼저 지정하고 이를 통한 산식에 의해 수량을 산출할 수 있다고 하면, 해당 내역목록은 연동에 의한 수량산출이 가능하게 된다. 하지만 길이 매개변수가 지정되어 있지 않거나 BIM으로 산출하기에는 다소 복잡한 경우에는 부득이 <그림 2>와 같은 기존 2D CAD 기반 산식에 의해 산출한 거푸집, 동바리, 비계, 비계다리, 스페이서 등의 산출 수량 값을 해당 공종의 수량산출 내역 목록의 항목 수량 값으로 별도로 산입하여 사용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연동 산식으로 산출할 수 없는 기존 2D CAD 수량산출 대상 내역 목록에 속하게 된다.   그림 2. 기존 2D 기반 수량산출 과정 예시   따라서 <그림 1>에서와 같이 하나의 BIM 기반 수량-공사비 산출 기능 모듈을 통해 BIM에 의한 연동 수량산출이 되든 기존 2D CAD 방식 수량산출이 되든 BIM 모델링과 기존 2D CAD 기반 수량산출에 의해 모든 자동, 연동, 수동 수량산출 내역 목록 및 항목에 대한 수량이 산출되고 반드시 하나의 집계 수량 내역서로 이들이 합산되어야 한다.     ■ 기사 상세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3-10-05
토목 분야 BIM 기반 수량산출 관련 활용 현황
토목 분야 BIM 기반 자동, 연동, 수동 수량산출 합산 프로세스 (2)   지난 호에서는 BIM 설계를 통한 수량산출과 관련된 국가 정책 및 지침 동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번 호에서는 토목 분야 2D와 BIM 기반 수량산출 업무 프로세스 관점에서 BIM 기반 수량산출 관련 활용 현황을 살펴보고 BIM 기반 자동, 연동, 수동 수량산출 합산 프로세스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 연재순서 제1회 BIM 기반 수량산출 관련 정책 및 지침 동향 제2회 토목 분야 BIM 기반 수량산출 관련 활용 현황 제3회 2D와 BIM 기반 수량산출 내역 합산 기능 프로세스 제4회 BIM 기반 자동, 연동, 수동 수량산출 내역 합산 프로세스 구축의 의미와 향후 과제   ■ 이재홍 글로텍의 이사이며 건설정보화사업본부 BIM센터장으로 BIM 매니저/코디네이터/컨설턴트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BIM 관련 국책 R&D 연구과제를 총괄 수행하고 있으며, BIM 설계를 통한 내역서 기반의 수량, 공정(4D), 공사비(5D) 연계 활용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BIM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이메일 | jhlee3d@mjsoft.com 홈페이지 | http://mjsoft.com   토목 분야 2D와 BIM 기반 수량산출 프로세스 토목 분야에서 기존 2D CAD 방식에 의한 수량 및 공사비 산출은 일반적으로 <그림 1>과 같은 과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2D CAD 도면을 비롯한 설계 도서를 참조하여 토목 구조물의 부위별 단위 수량산출과 선형의 도로나 교량, 터널 등의 구조물 단면에 대한 단위 수량 등을 산출하고, 여기에 단면에 곱해지는 길이 선형에 대한 연장 조서를 작성하여 부위별 또는 선형별, 구조물별 수량을 각각 산출한 후, 이에 대한 각각의 수량 집계표를 작성하게 된다. <그림 1>에서와 같이 2D CAD 도면을 참조하여 위치별, 부위별 WBS(Work Breakdown Structure) 작업분류체계 단위의 수량산출 작업이 이루어진다.   그림 1. 토목 분야 2D기반 수량 및 공사비 내역산출 프로세스   모든 수량 집계표가 작성된 이후 현재의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근거한 CBS(Cost Breakdown Structure) 비용분류체계 단위의 공종별 총괄 수량 집계표(BOQ)를 작성하고, 여기에 재료비/노무비/경비/장비비 등의 기초 단가에 의한 재/노/경 일위대가 금액이 곱해져 최종적인 CBS 공사비 내역서를 산출하게 된다. 2D CAD에서 향후 3차원 BIM 모델링 설계로 전환 시 BIM 모델링 설계를 통해 산출해야 하는 전체 수량 내역서 산출 대상 항목은 <표 1>과 같이 자동, 연동, 수동 수량산출 항목으로 크게 나누어진다.   표 1. BIM 기반 자동, 연동, 수동 수량산출 정의   BIM 설계 객체를 통해 추출되는 체적, 면적, 길이, 갯수 등의 BIM 형상 속성 값으로 자동으로 산출되는 자동 수량 내역 항목과 BIM 객체의 변의 길이 매개변수 속성 값에 의한 산식 적용 또는 체적 속성 값에 대한 요율 적용 등 연동 산식에 의해 산출되는 연동 수량 내역 항목이 있다. 그리고 BIM으로 설계되지 않아 BIM 객체를 통해 수량산출이 불가하여 별도로 기존 2D CAD 도면을 통해 산출해야 하는 수동 수량 내역 항목 등으로 나누어진다. BIM 설계에 의한 이러한 자동, 연동, 수동 수량산출 전체 내역 항목에 대한 일련의 모든 합산 과정은 <그림 2>와 같이 BIM 설계자와 수량 내역서 산출 작업자에 의해 아직은 엑셀(Excel) 프로그램으로 BIM 모델링 설계와 기존 2D CAD 방식으로 이원화된 방식으로 별도로 수량 내역 항목들을 각각 산출하고, 이를 다시 합산하는 번거로운 수작업 수량산출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림 2. 일반적인 토목 분야 BIM 기반 수량 및 공사비 산출 프로세스   또한 2D CAD와 BIM 방식으로 산출한 수량을 합산하는 과정이 표준화되어 있지 않아, 설계 변경이나 또 다른 프로젝트 적용 시 이를 처음부터 다시 수행해야 하는 비효율이 반복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 기사 상세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3-08-31
스펙트럼 인스트루먼트, 디지타이저로 3D 난류 시뮬레이션 모델링의 고도화 지원
디지타이저 및 제너레이터 전문기업인 스펙트럼 인스트루먼트(Spectrum Instrumentation)는 자사의 플래그십 초고속 디지타이저 M5i.3321가 3D 난류 시뮬레이션 모델링에 도입되었다고 소개했다. M5i.3321은 풍력 시뮬레이션 설비를 제공하는 덴마크 회사 빈드-빈드의 3D 난류 시뮬레이션 모델링에 도입되었는데, 바람을 타고 이동하는 수많은 먼지 입자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고 바람이 건물에 미치는 효과를 측정한다. 기존 대형 건물의 설계에 있어 가장 일반적이고 오랜 기간 풍하중을 측정하는 방식은 풍동실험이다. 이는 건물과 주변 환경을 축소한 실험모형을 제작, 풍동장에 설치해 바람이 건축물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실험하는 방식이다. 다만 최대 풍하중을 정확하게 측정하지 못하고 동시에 여러 방향에서 난류가 형성되지 않아 정확한 측정이 어렵다는 한계가 존재한다. 빈드-빈드는 스펙트럼 인스트루먼트의 M5i.3321를 도입해 보다 사실적이고 새로운 난류 3D 시뮬레이션 모델을 개발했다. 공기 중의 입자가 레이저를 반사하는 도플러 효과로 빛이 반사되어 생기는 변화를 분석해 바람이 건물에 미치는 효과를 측정한 것이다. 3D 난류 시뮬레이션 모델은 사방에서 난류가 형성되는 대기 상층부의 영향을 포함해 도시 환경에서 측정된 난류를 비교 평가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후 컴퓨터 시뮬레이션의 검증에 활용된다. 이 모델은 10ns 펄스 LIDAR 시스템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사용한다.     바람을 타고 이동하는 수많은 먼지 입자를 추적하는 데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가 생성되기 때문에 빈드-빈드는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스펙트럼의 SCAPP(Spectrum CUDA Access for Parallel Processing)를 사용했다. 스펙트럼의 M5i 디지타이저는 16레인 PCIe 인터페이스를 갖춰 초당 최대 12.8 GB의 수집된 데이터를 컴퓨터 CPU가 아닌 CUDA 기반 그래픽 카드로 직접 전송한다. 빈드-빈드의 페르 요르겐센(Per Jørgensen) CEO는 "우리의 3D 난류 시뮬레이션은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기에, 제한된 환경에서 진행되는 풍동실험보다 더 높은 수준의 안전성과 정확도(wind comfort)를 갖는다"면서, "현재로서 바람의 움직임을 측정하는 방법은 장거리 저해상도 측정과 단거리 고해상도 측정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우리는 3.2 GS/s의 초고속 샘플링 속도와 12비트 분해능으로 데이터 수집을 지원하는 스펙트럼 디지타이저를 통해 장거리에서도 고해상도 측정을 가능케하는 LIDAR 기반의 기기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 장비는 잡음이 많거나 미약한 신호도 포착할 수 있게 하며, 고주파 노이즈를 즉시 식별하고 필터링하여, 추후 처리과정에서 저주파 노이즈만 남게 된다”고 전했다. 빈드-빈드는 새로운 3D 난류 시뮬레이션이 도시 환경, 풍력 터빈 클러스터, 교량 또는 공항에서의 대기 난류와 같은 복잡한 바람 상호작용 등 일반적인 풍동실험에서 확인할 수 없는 정보를 입증할 수 있어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작성일 : 2023-0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