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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공차분석"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11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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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커스] PTC, “크레오 10은 제조산업 디지털 전환의 출발점”
PTC 코리아가 ‘크레오 10 론칭 기념 전국 투어 로드쇼’를 진행했다. PTC의 3D CAD 솔루션인 크레오(Creo)는 이번에 열 번째 메이저 버전을 선보이면서 설계 생산성 향상을 비롯해 제품 개발 영역에서 다양한 기능 향상이 이뤄졌다. PTC는 크레오를 중심으로 PLM과 클라우드 등을 연결해 강화된 디지털 트윈 및 디지털 스레드를 구현해 제조 혁신을 뒷받침한다는 전략이다. ■ 정수진 편집장   디지털 전환의 출발점으로서 CAD의 역할 강조 PTC는 제조 현장에서 발생하는 이슈를 디지털 기술로 해결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디지털 트윈(digital twin)과 디지털 스레드(digital thread)를 중심으로 하는 디지털 전환 기업 및 SaaS 기업으로 변화하고 있다. PTC 코리아의 김상건 지사장은 “디지털 전환의 목적은 최선의 선택을 하는 것이다. 기업은 수많은 의사결정을 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최선의 선택을 위한 인프라로서 디지털 전환이 필요하다”고 짚었다. 또한, 디지털 전환을 위한 디지털 스레드 전략으로서 폐순환(closed-loop)과 연결, 데이터의 단일 소스(single source of truth)를 통한 업무 가시성 확보 등을 꼽았다. PTC는 이런 전략 아래 CAD, PLM(제품 수명주기 관리), IoT(사물인터넷), SLM(서비스 수명주기 관리), AR(증강현실) 등 제조 산업 전반에 걸친 솔루션 라인업을 제공한다.   ▲ PTC 코리아 김상건 지사장은 디지털 트윈과 디지털 스레드 중심의 디지털 전환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설계부터 시뮬레이션·제조까지 생산성 향상 지원 프로엔지니어(Pro/ENGINEER)의 뒤를 잇는 PTC의 설계 소프트웨어인 크레오는 2011년 첫 출시 이후 이번에 10.0 버전을 선보였다. 크레오 10에서는 ▲설계와 관련한 생산성 및 활용성 ▲복합 소재 설계 및 제조를 위한 기능 ▲케이블링 및 ECAD 전장 설계 ▲인체 모형을 이용한 인간공학 개선 ▲3D 도면 작업 확장 ▲시뮬레이션 및 최적화 ▲생산 제조 기술 등을 중심으로 기능 향상이 이뤄졌다. 크레오 10은 모델 트리 디스플레이를 단순화해 CAD 사용성을 높였다. 그리고 스케치 기능 추가, 단순 홀의 주석 기능, 패턴 기능 확장, 서피스 작업 향상 등을 제공한다. 크레오 10의 새로운 복합재 설계 환경은 시뮬레이션을 통해 설계를 검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크레오 10에서는 하네스 케이블링 작업을 구조화해 빠른 설계가 가능해졌고, 하네스 부품의 분할 및 병합 기능이 추가됐다. 크레오 10에서는 인체 모형 기능이 개선되고 라이브러리가 업데이트되어, 더욱 정확한 동작과 모션을 정의할 수 있게 됐다. 그리고 사용자 시야 영역의 분석 기능도 강화됐다. MBD(모델 기반 설계)와 GD&T(기하공차) 가능의 강화와 함께 EZ 공차분석 기능도 제공한다. 시뮬레이션 기능과 관련해서는 크레오 앤시스 시뮬레이션(Creo Ansys Simulation)에서 비탄성 접촉 해석 및 비선형 재질의 비탄성 해석을 추가 지원하고, 크레오 시뮬레이트(Creo Simulate)에서 다물체 부품 해석을 지원한다. 이외에 적층 가공을 위한 격자 타입이 추가되고 고속 절삭 가공을 위한 공구 지원이 강화되는 등 고품질 가공을 더욱 쉽고 빠르게 지원할 수 있게 됐다.   ▲ 이번 로드쇼에서 PTC 코리아는 크레오 10의 주요 개선점들을 소개했다.   CAD+PLM으로 디지털 트윈 구축 및 활용 한편, PTC는 크레오와 연계한 윈칠(Windchill) PLM으로 온전한 디지털 트윈을 만들 수 있다고 소개했다. MCAD, ECAD, 소프트웨어 등 데이터와 문서를 중앙 관리하는 윈칠은 제품과 관련한 데이터를 체계적, 일관적으로 연결 및 관리하면서, 데이터 중심의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또한, 실시간 시뮬레이션 데이터도 PLM에서 관리하면서 이력과 결과물을 추적하고 재사용할 수 있고, 설계/구매/품질과 관련한 협업을 시각화 데이터 기반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PTC는 윈칠 안에서 BOM 관리를 통해 설계/생산/관리 협업을 할 수 있고, 다양한 형태의 BOM을 구성해 업무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제품군 별 BOM을 매트릭스 형태로 구성해 제품 패밀리를 관리할 수도 있고, 프로젝트 기반의 외부 설계 협업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보안 및 권한 통제 기능도 제공한다.   클라우드로 설계 협업과 프로세스 개선 크레오 10 버전의 출시와 함께, PTC는 크레오의 설계 기능을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로 제공하는 ‘크레오 플러스(Creo+)’도 선보였다. 크레오 플러스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실시간 설계 협업을 지원하고 라이선스 배포/관리를 개선해 CAD 소프트웨어의 소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궁극적으로는 IT 관리 및 보안을 높이면서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 PTC의 설명이다. 크레오 플러스를 통해 선보이는 신규 클라우드 솔루션인 PTC 컨트롤 센터(PTC Control Center)는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관리, 자동 업데이트, 원격 관리 등을 위한 도구이다. 특히 실시간 협업 기능이 강화되었는데, 설계 변경 사항을 실시간으로 동기화해 불필요한 리비전과 설계 지연을 줄이고, 설계 탐색에 대한 가시성을 높일 수 있도록 돕는다. 현재 크레오 플러스는 온프레미스 버전의 크레오와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면서 시뮬레이션 등 추가 기능을 SaaS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되고 있다. PTC는 향후 웹 브라우저에서 설계를 할 수 있도록 크레오 플러스를 업데이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PTC는 3D CAD인 크레오와 PLM인 윈칠을 연계해 제조기업의 디지털 스레드를 구현한다는 전략을 밝혔다.   ■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3-08-02
사용자 경험 반영해 탄생한 3D CAD, Inventor 2018
오토데스크(www.autodesk.co.kr)의 기계설계 소프트웨어인 인벤터(Inventor) 2018이 공식 출시되었다. 작년 한 해 동안 수천 명의 사용자들이 오토데스크 개발팀에 인벤터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피드백을 제공하며 인벤터 2018의 출시에 기여했다. 인벤터 2018 출시에 대한 개요 및 새롭게 도입된 주요 기능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 로렌 웰치(Loren Welch) | 오토데스크 인벤터 제품 담당 매니저 인벤터 2018(Inventor 2018) 개발 작업에 있어 오토데스크가 가장 중점을 둔 세 가지 핵심 요소는 다음과 같다. 전문가 수준의 디자인 대규모 어셈블리 및 도면 작업 시 대부분의 디자인 툴로는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의 빠른 속도를 구현하기 어렵다. 하지만 인벤터 2018은 인벤터 어셈블리나 도면 작업 내에서 오픈, 업데이트, 탐색 등의 기능들이 보다 빠르게 실행 가능하다. 사용자들의 요구에 따라 인벤터 2018의 알파 및 베타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인벤터 2018은 최소 2배에서 최대 10배까지 향상된 설계 속도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한편, 설계부터 제조까지 보다 통합된 과정을 원하는 사용자들의 요구와 MBE(Model Based Engineering)로의 변화를 모색하는 업계 동향에 따라, 인벤터 2018 버전에 통합형 MBD(Model Based Definition)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다. 내장형 기하 공차(GD&T) 엔진으로 공차(Tolerance) 기능이 자동으로 인식되어 사용자들은 제약형 모델(fully constrained model)을 생성할 수 있다. 또한, 공차분석, CMM 및 CAM 등 MBD 데이터를 활용한 다운스트림 이용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MBD 및 3DA 정보가 포함된 부품 파일을 3D PDF와 SETP AP242로 퍼블리싱할 수 있다. ▲ 모델 기반 정의(Model Based Definition) & 3D 주석 ▲ 라지 어셈블리 디자인(Designed by Mastenbroek using Inventor) ▲ 라지 어셈블리 디자인-드로잉(Designed by Mastenbroek using Inventor) 상호 호환성의 확대 오늘날의 복잡한 협업 설계 환경에 놓인 엔지니어들에게 다양한 2D 및 3D 파일에 대한 이해, 활용, 퍼블리싱은 필수 역량으로 요구되고 있다. 인벤터 2018은 다양한 설계 데이터와 포맷으로 작업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새로운 기능을 더했다. 건축 분야 전문가들의 경우 인벤터 설계 결과물을 BIM 콘텐츠 포맷으로 퍼블리싱해야 할 때가 종종 있는데, 인벤터 2018은 슈링크랩(Shrinkwrap) 명령 업데이트와 인벤터 내에서 곧바로 오토데스크 레빗 및 IFC 포맷을 내보내는 기능을 통해 BIM 콘텐츠 환경을 간소화시켰다. 뿐만 아니라, 오토데스크 애니캐드(AnyCAD)로 버전이 다른 소프트웨어 간에 역호환성(backwards compatibility) 기능을 지원한다. 인벤 터 2018 사용자는 애니캐드 워크플로를 통해 인벤터 2018 버전의 부품과 어셈블리를 인벤터 2017 디자인 작업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인벤터 2018은 공급 업체간의 협업이나 최신 인벤터 버전으로의 업그레이드가 시급한 기업에게 매우 유용하다. ▲ BIM 콘텐츠  ▲ 슈링크랩(Shrinkwrap) ▲ 애니캐드(AnyCAD) 인벤터 경험 인벤터 팀은 Inventor Ideas 포럼에 접수된 사용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인벤터 2017 출시 이후 Inventor Ideas를 통해 제출된 사용자 의견 중 50개 이상의 요구 사항을 반영했으며, 앞으로도 사용자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다. 오토데스크는 사용자 생산성 향상에 대한 실제 사용자들의 요구에 따라, 핵심 워크플로와 모델 상호작용을 개선 및 간소화시켰다. 사용자 의견을 바탕으로 개선된 기능들은 이제 인벤터 2018에서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다. ▲ 인벤터 익스피리언스 기사 상세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17-09-02
강건설계와 설계품질 개선을 위한 공차 분석(4)
<연재순서> 제1회 설계 품질 향상과 제조원가 절감을 위한 공차 분석제2회 기하 형상 변수 최적화를 위한 공차 분석제3회 물리적 특성 및 성능 최적화를 위한 편차 분석제4회 비선형 시험 데이터와 FEA 해석 결과를 설계에 반영하는 스마트 모델 구축 <프로필> 박우현 엔벤티브 공차분석 및 설계변수 최적화 시스템 기술지원 담당 차장으로, 전 키미데이타 PLM사업부기술지원 엔지니어, 자동차 생산기술 엔지니어로 일한 바 있다.E-mail | Parkama@hanmail.net홈페이지 | http://www.enventive.com 강건설계와 설계품질 개선을 위한 공차 분석(4)비선형 시험 데이터와 FEA 해석 결과를 설계에 반영하는 스마트 모델 구축 기존 대부분의 공차 분석은 제품 형상으로 3D 모델링을 완료한 후에 해석 업무의 일부로 실시해 왔다. 모델링한 제품이 제조 혹은 성능에 문제가 발생할 것인지 확인하기 위하여 설계 프로세스 후단에서나 생산에서 확인된 문제를 해결하려는 목적으로 실시해 왔다. 그러나 만일 이러한 공차분석을 해석이 아닌 설계초기 마스터 개념설계단계에서 실시하면 어떨까? 본 연재에서는 우리 산업에서 필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는 공차 분석에 대하여 ‘강건설계와 설계품질 개선을 위한 공차 분석’이라는 제목으로 필자의 소견을 독자와 나누고자 한다.이번 기고문에서는 설계변수 최적화와 공차 할당 및 분석에 다양한 조건을 추가하여 보다 복잡한 형태의 분석 기법을 설명하도록 한다. 이번 호의 제목을 ‘비선형 시험 데이터와 FEA 해석 결과를 설계에 반영하는 스마트 모델 구축’이라고 했지만, 큰 맥락상의 제목으로 방향을 잡은 것이며 지금부터 말하고자 하는 것의 일부분일 뿐이다. 지난 호까지 설명한 엔벤티브라는 공차기반 설계변수 최적화 시스템은 방정식 기법의 사용으로 다양한 설계조건의 반영이 가능하다. 때문에 시험 데이터의 활용이나 다양한 해석의 결과를 모델에 반영하여 성능의 구현이나 누적공차 및 구동공차의 분석이 가능하다.말 그대로 수식화 가능한 설계 조건들을 상세설계 전에 반영하여 개념설계 단계에서 미리 최적화 후 상세설계를 진행하여 설계 변경이나 제조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사전에 많은 부분 해결이 가능하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핵심은 공차에 대한 다양한 조건의 적용이다. 지난 호까지 누차 강조를 했지만 지금까지의 공차를 감안한 설계는 경험적으로 또는 엑셀 수식을 사용하거나 전문 툴을 사용했어도 조립상의 공차만을 고려해서 공차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진 것이 사실이다. 간단한 예로 한 자동차 업체의 담당자로부터 들은 말을 옮겨 본다. “하청업체에 공차 문제를 제기하면 공차를 더욱 정밀하게 바꾸어 드라마틱하게 조건을 맞추어서 가지고 온다.”여기서 중요한 것은 당연히 모든 공차에 대해 정밀하게 관리하면 당연히 조립성과 품질은 좋아진다. 그렇다면 과연 공차를 정밀하게 적용할 때 복잡한 관련 사항들을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다양한 조건들이 반영된 상태에서 공차의 정밀화가 이루어졌을까? 물론 그랬을 수도 있지만, 현재까지 공차에 대한 부분은 단순한 누적공차 정도만 엑셀 또는 경험적으로 변경을 해 왔다.여기서 만약에 모든 설계 조건을 만족시켜서 품질향상과 제조 비용 및 제조시간까지 고려한다면, 어떨까? 공차에 대한 고민을 하는 엔지니어라면 당연히 ‘대만족’이라고 말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공차관리 프로세스에서는 그렇게 할 수가 없었다. 해석적인 단계에서 또는 설계 이후 시험을 통한 단계에서 공차에 대한 검증 및 분석을 실시해 왔기 때문이다.
작성일 : 2013-02-04
강건설계와 설계품질 개선을 위한 공차 분석(3) - 물리적 특성 및 성능 최적화를 위한 편차 분석
지난 호에서 소개한 내용과 같이 지금까지의 공차분석은 고정된(Static) 형태에 의한 기하형상에 대해서만 분석이 되어 왔다. 또한 상세설계 이후에 공차에 대한 분석만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초기 마스터 설계 단계에서의 공차 할당(Tolerance Allocation)에 대해서는 간과되었던 것이 현실이다. 물론 어셈블리 단계의 공차 할당을 고려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단품 파트의 공차가 고려된 후 누적공차의 분석에서 파악하여 공차의 계략적인 할당이 이루어져 왔다.용어상의 차이점에서도 볼 수 있듯, 공차 할당(Tolerance Allocation)과 공차 분석(Tolerance- Analysis)은 개념적으로도 설계업무 프로세스 상에서도 엄연히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각각의 개념을 확인해 보면 <그림 1>과 같다.<그림 1>의 개념과 같이 설계자의 핵심 공차 사양 문제는 공차 분석보다 공차의 할당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사항임을 알 수 있다. 최종 제품의 공차가 결정된 후 그에 맞는 공차의 할당이 각각의 파트에서 이루어져야 한다.정확히 이야기하자면 공차 분석은 개별 부품의 허용공차가 지정되어, 조립 결과 공차가 계산되지만, 공차의 할당은 조립 허용공차를 설계 요구사항에서 선행 지정 후 개별 파트의 공차는 미확정된 상황에서 각각의 파트가 사용할 수 있는 조립공차를 합리적 방식으로 배포 또는 할당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서 설계부서와 제조부서는 허용공차의 크기에 대해 항상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공차의 할당이 중요한 이유는 앞에서 이야기한 ‘설계 요구사항’의 설계상의 반영 때문이다.엔벤티브 공차분석 및 설계변수 최적화 시스템 기술지원 담당 차장으로, 전 키미데이타 PLM사업부 기술지원 엔지니어, 자동차 생산기술 엔지니어로 일한 바 있다.E-mail | Parkama@hanmail.net홈페이지 | http://www.enventive.comProfile박우현강건설계와 설계품질 개선을 위한 공차 분석(3)물리적 특성 및 성능 최적화를 위한 편차 분석이번 호에서는 기하형상 변수 최적화에 이어서 ‘물리적 특성 및 성능 최적화를 위한 편차분석’이라는 내용으로 필자의 의견을 나누고자 한다.제1회 설계 품질 향상과 제조원가 절감을 위한 공차 분석제2회 기하 형상 변수 최적화를 위한 공차 분석제3회 물리적 특성 및 성능 최적화를 위한 편차 분석제4회 비선형 시험 데이터와 FEA 해석 결과를 설계에 반영하는 스마트 모델 구축연재순서(TOLERANCE ANALYSIS)(TOLERANCE ALLOCATION)COMPONENTS :ASSEMBLY :ASSEMBLY :COMPONENTS :그림 12013/1 · 143강건설계와 설계품질 개선을 위한 공차 분석(3)지금까지는 공차의 분석이 우선시되어서 공차가 논의되었기 때문에 설계 요구사항의 일정 부분 정도만 정확히 고려되어 반영되었으며, 나머지 설계 요구조건에 대해서는 제조상에서 맞춤으로 이루어지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예를 들면 조립 시 처짐이 발생하는 단품에 대하여 단품 설계시 처짐에 대한 공차를 정확히 반영하지 못한다. 제조상 처짐이 발생했을 때, 그때서야 설계 변경이 이루어져서 설계인자에 대한 변경 및 공차의 변경이 고려되어 왔다. 물론 새로운 제품의 개발일 때의 경우이다. 지금까지 제작되어 오던 동일한 제품에 대해서는 이미 같은 과정이 반복되어 설계상에 ‘경험적인 설계요소’가 반영되어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큰 문제 없이 제작이 되어 왔을 것이고, 하지만 여기에서 필자가 말하고 싶은 것은 그렇다면 차라리 설계 초기단계 즉, 공차의 할당이 이루어지는 단계에서 기하형상적인 설계 요구사항뿐만 아니라 메커니즘에 관련된 물리적 특성이나, 조립 공정상의 물리적 특성들을 사전에 설계 변수 및 공차에 반영하자는 것이다.<그림 2>는 일련의 물리적 특성이 반영된 모델이다. 단순화된 형태로 보일 수 있겠지만, 이 모델에는 메커니즘이 반영되어 있으며 그에 따른 물리적 특성이 잘 반영되어 있다. 우선 모델을 설명하자면 자동차의 래치 시스템의 개념설계 모델이며 케이블로 핸들까지 연결되어 구동되는 형태이다. 여기에서 고려되어야 할 물리적 특성을 일부 나열하자면 핸들에서 당겨지는 포스(Force), 힘의 전달 매개체가 되는 케이블의 효율, 케이블의 연신율, 케이블의 총 손실량 등이 고려될 것이고 파트에는 포스(Force), 회전 시 발생하는 모멘트(Moment), 각각의 연결부위에 발생하는 응력과 마찰력 등 일반적인 설계상에서 반영되어야 할 요구조건들이 많이 들어있다.그렇다면 지금까지 이와 같은 상황일 때 공차가 고려되어 왔을까? 지금까지는 말 그대로 설계 시 ‘경험’이라는 부분에 의존해서 설계의 변수들이 정해졌고, 그에 따른 CAE나 실험을 통해 산출된 결과 값을 반영하여 설계의 변경이 이루어져 왔다.이러한 상황에서 과연 물리적 특성의 편차가 간과되어도 괜찮은 걸까? 필자의 대답은 “글쎄?”라고 하겠다. 필자의 대답의 의미는 지금까지 다양한 과정을 거쳐서 시간과 비용을 들이며 일련의 물리적 특성 관련 문제들을 해결해 왔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도 그런 방식으로 설계 및 공차를 관리하는 것이 틀렸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또한 지금까지 해 오던 방식을 변경하면 얼마만큼의 이점이 발생하는지? 필자로서는 정확한 답을 제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물리적 특성의 설계 반영여부는 엄밀히 설계자의 몫이다. 필자는 개념적으로 물리적 특성의 부여가 설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하고자 하며, 이제부터 엔벤티브를 활용한 물리적 특성 및 성능 최적화에 대하여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려 한다.엔벤티브 솔루션은 기하형상에 대한 변수 및 공차에 대한 분석은 기본으로 제공되며, 큰 이점으로 물리적 특성과 여러 가지 설계 요구 조건을 반영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다.<그림 3>의 모델은 엔지 Cam 행정에 관련된 성능에 대해 최적화를 하고 물리적 특성을 적용하여 공차의 할당 및 분석을 진행한 형태이다. 흡기 및 배기관련 압축비를 계산할 수 있고, Cam의 토크(Torque)의 계산에도 활용되며, Counter Weight에 미치는 관성 및 관성 모멘트, 각각의 파트의 재질을 고려한 공차의 할당/분석에도 활용될 수 있다.그렇다면 여기에서 의문이 생길 것이다. 과연 저런 많은 부분이 성능과 공차에 영향을 줄까? 지금까지 말해왔던 것처럼 “물론 영향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설계자들도 물리적 상식으로 재질에 대한 물리적 특성이 틀리며 그에 따른 자중 및 변형량이 바뀐다는 것은 개념적으로 알고 있다. 이런 부분들이 설계에 정확한 반영이 되지 않을 뿐이지 고려되는 설계 대상인 것은 확실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공차의 할당 및 분석 시 기하형상에 관련 된 내용뿐 아니라 물리적 특성을 부여하여 공차에 대하여 적용하여야 한다는 것이다.더 나아가서는 그림의 엔진 모델처럼 메커니즘 관련 성능의 분석도 시행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성능까지 분석할 수 있는가? 답은 엔벤티브는 ‘계산기’라는 것이다. 엔벤티브는 모델링 툴도 해석 툴도 아니다. 또한 모델링 툴도 해석 툴도 될 수가 있다. 애매한 말이지만 어떤 영역에도 들어가지 않는 복합적인 기능을 가지고 원하는 결과를 도출하는 툴이라는 의미로 볼 수 있겠다.‘계산기’라는 의미는 공차 및 설계 변수 최적화(또는 성능 모델링시) 주어진 개념 모델에 원하는 값들을 입력하여 원하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원하는 값들이 힘이 될 수도 있고 자중이 될 수도 있고, 재질에 따른 무게가 될 수도 있다. 방정식화되어 수식화할 수 있는 입력 값이라면 어떠한 부분도 활용될 수 있다.마지막 회에서 다룰 예정이지만 갖가지 실험 데이터나 CAE 데이터의 결과값 또한 반영되어 공차 할당 및 분석에 활용된다. 이 부분은 연재 마지막 회에서 상세하게 설명할 예정이다.실제 물리적 편차가 설계상에서는 크게 의미가 부각되지 않지만, 제조부서에서는 상당히 큰 영향을 가지고 있다.공차 최적화 기술을 이용한 품질 개선의 측면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작성일 : 2013-01-02
대한CAE협회, CAE 컨퍼런스 2012 개최
제조업 혁신을 위한 CAE 트렌드 및 발전 방향 제시 대한CAE협회가 주최하고 캐드앤그래픽스가 주관하는 'CAE 컨퍼런스 2012' 행사가 지난 11월 23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에서는 CAE 기술의 발전 방향 및 시장 현황, 국내 제조업계에서의 CAE 활용에 관한 다양한 내용이 소개되고 CAE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 정수진 기자 sjeong@cadgraphics.co.kr CAE 정보 교류 및 국내 CAE 발전을 위한 장으로 성장이번에 2회째를 맞은 CAE 컨퍼런스는 국내 CAE 분야의 전문 컨퍼런스로서 제조업계와 학계의 참여를 통해 CAE 관련 시장 동향과 기술/이론 정보를 나누는 장으로 자리잡고 있다. 대한CAE협회 이혁 회장은 개회사에서 "대전충청권에는 많은 대학과 연구소, 업체들이 자리잡고 있어 기업과 대학의 연계를 활성화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이번 행사를 대전에서 개최하게 되었다."면서 "CAE 컨퍼런스가 CAE 관련 정보를 교류하고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국내 CAE 분야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대한CAE협회도 향후 CAE 인력 양성과 취업 지원, 온/오프라인 CAE 정보 공유 활성화 등의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제조업계와 솔루션 업계의 CAE 동향과 비전 모색'CAE 컨퍼런스 2012'의 기조연설에서는 현대자동차, 엔비디아, 마이다스아이티 등에서 CAE 적용 방향, CAE를 위한 하드웨어의 발전, 설계 프로세스 혁신을 위한 해석 기술 등의 내용을 소개했다. 현대자동차 홍석길 이사는 '차량 개발 CAE 적용 및 발전 방향'이라는 제목의 기조연설을 통해 현대자동차가 추진하고 있는 CAE 기술 적용에 관한 내용을 소개했다. 차량 개발 프로세스에서는 모델이 결정되기 전 개념 설계 - 언더바디의 설계 검증 및 프로토타입 설계 - 어퍼바디의 설계 검증 등의 단계를 거치면서 많은 엔지니어링이 이뤄진다. 이러한 상황에서 도면에 기반한 사전 성능 예측에서 나아가 출도 전에 최적 성능을 확보함으로써 개발 일정을 단축하는 것이 현대자동차가 정의하는 CAE라고 할 수 있다. 홍석길 이사는 "제품 개발의 단계별로 볼 때 설계의 자유도는 개발 초기에 높다가 이후 급격히 떨어지고, 선행 단계의 계산 비용은 후행 단계의 1/10 정도로 줄일 수 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제품의 성능 완성도를 초기에 확보하는 '업프론트 CAE'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으며, 사전에 성능을 검증하고 최적화함으로써 설계를 리드할 수 있는 것"이라고 짚었다. 현대자동차는 ▲ 연구 인력 육성 ▲ 디지털 차량 환경을 위한 인프라 구축 ▲ Target Cascading을 위한 기술 개발 ▲ 해석의 표준화 및 자동화 확대 ▲ 해석 조직 협업 및 통합 관리 강화 등을 핵심으로 한 차량 개발 CAE 기술 개발 전략을 수립했다. 이러한 전략 아래 차량 개발 기간을 줄이고, 중장기적으로는 CAE의 신속성과 정확성 향상, 설계 가이드 개발, CAE를 통한 디지털 차량 개발을 구현한다는 것이 현대자동차의 비전이다. 엔비디아의 서완석 이사는 'CAE 솔루션에서의 GPU 컴퓨팅'에 관한 내용을 소개했다. 많은 수의 코어를 그래픽 데이터 처리만이 아닌 연산에 사용하는 GPU 컴퓨팅은 CAE에서도 시뮬레이션 속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 엔비디아는 워크스테이션에서 GPU를 통해 비주얼 컴퓨팅과 병렬 컴퓨팅을 활용할 수 있는 맥시무스(MAXIMUS) 기술을 발표한 바 있으며 시뮬리아, 앤시스, MSC 나스트란 등 주요 CAE 솔루션들이 GPU 컴퓨팅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마이다스아이티 김종성 수석연구원은 '설계 프로세스 혁신을 통한 시간과 비용 절감 방안'을 소개했다. 제조업계에서는 신속하게, 저렴한 가격으로, 적절한 시기에, 품질이 우수한 제품을 시장에 공급하는 것이 주요한 과제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제시되는 것이 개념설계 단계에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상계설계 또는 시작품 제작 이전에 다양한 설계안을 검토함으로써, 설계의 문제점을 조기에 발견하고 제품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는 CAE의 활용이다. 제품 개발 초기 단계에 시뮬레이션을 활용하는 업프론트 CAE를 위해서는 해석 전문가뿐만 아니라 설계자 중심의 해석 활용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CAE 툴의 사용 편의성 향상, 일반 설계자를 포함하는 CAE 공용화, 설계 효용성 증대, 설계와 해석의 빠른 피드백 등을 구현함으로써 설계 프로세스 혁신이 가능하다. 구조/유동/전자 등 다양한 분야의 적용 사례 발표오후 행사에서는 3개 트랙에서 총 15편의 세션 발표를 통해 국내외의 CAE 기술 및 시장 동향과 함께 실제 제조업계의 CAE 적용 사례가 소개되었다. 구조 트랙에서는 차량 충돌 해석을 위한 구조용 접착제 해석, 자동차 개발에서의 CAE 트렌드, 아바쿠스를 활용한 구조 예측, 설계문제 해결을 위한 공차분석 및 설계변수 최적화, 공차공학의 기술 현황 등이 소개되었다. 유동 트랙에서는 유압 부품 및 시스템 해석, 수력발전소의 사고 원인 분석, 전자장-열-구조 커플링 해석 방안, 가전제품에서의 CFD 해석 적용, 오일 탱크 용접부의 크랙 원인 분석 및 내구 성능 개선 등에 대한 사례가 발표되었다. 또한 이번 행사에서는 전기/전자 분야 트랙이 마련되었다. 여기서는 국내외 EDA 동향, 가전 산업에서의 CAE 적용, 초박형 PoP 전자 패키지의 Warpage 해석, 반도체 패키지의 신뢰성 해석, 전기자동차용 모터 진동 및 소음해석 기술 등에 관한 동향 및 사례를 살펴볼 수 있었다. 기사 상세 내용은 PDF로 보실 수 있습니다.
작성일 : 2013-01-02
강건설계와 설계품질 개선을 위한 공차 분석(2) - 기하 형상 변수 최적화를 위한 공차 분석
이번 호에서는 지난 호에 이어서 기하 형상 변수 최적화를 위한 공차 분석이라는 주제로 필자의 의견을 전달하고자 한다. <연재순서> 제1회 설계 품질 향상과 제조원가 절감을 위한 공차 분석제2회 기하 형상 변수 최적화를 위한 공차 분석제3회 물리적 특성 및 성능 최적화를 위한 편차 분석제4회 비선형 시험 데이터와 FEA 해석 결과를 설계에 반영하는 스마트 모델 구축 <프로필> - 박우현 엔벤티브 공차분석 및 설계변수 최적화 시스템 기술지원 담당 차장으로, 전 키미데이타 PLM사업부 기술지원 엔지니어, 자동차 생산기술 엔지니어로 일한 바 있다.E-mail | Parkama@hanmail.net홈페이지 | http://www.enventive.com 지난 호에서 기술하였듯이 전체적인 공차분석 및 최적화를 위해서는 Force, Moment, 마찰력 등의 물리적인 특성이 고려되어야 구동제품에 대한 정확한 공차를 분석할 수 있다.그러한 구동특성이 고려된 공차 분석에 대해서는 다음 호의 ‘물리적 특성 및 성능 최적화를 위한 편차 분석’에서 자세하게 다룰 예정이다. 이번 호에서는 일반적으로 지금까지 해 왔던 고정된(Static) 형태에 의한 기하형상에 대한 공차분석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공차분석 2D의 필요성일반적으로 지금까지의 공차분석은 3D상에서 실시되어 온 경우가 많았으며, 그로 인해 상세설계 후에나 이뤄져 왔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다 보니 개념설계나 마스터 설계단계에서는 공차에 대한 문제가 부각되지 않은 상황에서 전통적으로 해 왔던 방식을 고수하여 마스터 설계를 잡아갔다.하지만 풀 3D 설계가 이뤄지는 업무 프로세스 상에서도 2D는 항상 많은 부분 활용되어 왔던 것이 사실이며, 설계 문제의 대부분을 2D상에서도 잡아낼 수 있다. 지금 필자가 말하고자 하는 부분이 바로 그런 현실적인 공차 분석 및 설계 변수에 대한 최적화이다. 예제를 통한 공차분석제품의 가공 및 조립상의 문제를 위해 고려되어야 할 부분이 공차 분석이다. 그 중에서도 기본적으로 기하 형상에 대한 누적공차 분석이 일반화되어 왔다.여기에서 기본적인 용어에 대해 알고 넘어가면, 기하 형상이란 실용적인 목적과 관련된 측량 및 제반 이론에 대한 형상이라고 의미를 부여할 수 있겠다. 말 그대로 어떠한 목적에 의해 규정된 측량된 형상이라는 의미로 볼 수 있겠다.또한 누적공차는 공차의 누적이라는 측면에서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한 가지는 설계상의 공차 누적(Design tolerance stack)이 될 수 있으며, 다른 한 가지는 공정에 대한 공차 누적이다.설계상의 공차 누적은 제품설계 시 허용된 공차에 대한 공차역의 과도한 안배 또는 축소된 공차를 누적 계산하여 설계 시 누적된 공차로 인한 불안전 설계요소를 파악할 수 있다. 공정에 대한 공차누적은 공정계획상 부적절한 공정전개에 의한 공차 누적의 발생을 의미한다. 이 말은 가공 및 조립과정에서 다양한 부품에 의한 누적공차가 아닌 공정상의 공차 누적이 발생한다고 판단될 경우 그 원인을 규명하고 누적 공차를 제거하기 위한 공정의 변화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공정에 대한 공차 누적은 생산기술에 의해 수정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적절한 분석 방식 및 검증이 필요하게 된다.  
작성일 : 2012-12-04
CAE 컨퍼런스 2012 발표자료 다운로드
  2012년 11월 23일(금) 시 간  내 용 09:30 – 10:20 등록 10:20 – 10:30 개회사 – 대한CAE협회 회장 10:30 – 11:00 Key Session 1 – 차량 개발 CAE 적용 및 발전 방향 현대자동차 홍석길 이사 11:00 – 11:30 Key Session 2 – GPU computing in CAE solutions 엔비디아 서완석 이사 11:30 – 12:00 Key Session 3 – 설계 프로세스 혁신을 통한 시간과 비용절감 방안 마이다스아이티 김종성 수석연구원 12:00 – 13:00 점심 식사 트랙 구분 Track A Track B Track C 13:00 – 13:30 차량 충돌해석을 위한 구조용접착제 해석 모델 연구 현대자동차 김명훈 책임 기계, 유압 부품 및 시스템 해석 기술 및 적용사례 제이엔에프솔루션 윤영환 대표 EDA(Electrical CAE) 국내외 동향전자부품연구원 이윤식 수석 13:40 – 14:10 Vehicle Development Trends and DEP’s PropositionDetroit Engineered ProductsKarthik Shankaran 공학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수력발전소 사고 원인 분석사례델타이에스 원영수 대표 가전 산업에서 CAE 적용 CAE Consulting 박관흠 대표 14:10 – 14:30 휴식 및 부스 관람 14:30 – 15:00 Abaqus를 활용한 Prediction without Prescribing Crack Paths다쏘시스템 박준 전무 ANSYS 툴을 이용한전자장-열-구조 커플링 해석 방안태성에스엔이 한은실 이사 초박형 PoP 전자패키지의 Warpage 해석하나마이크론 김길환 대리 15:10 – 15:40 설계문제 해결을 위한 공차분석 및 설계변수 최적화 엔벤티브 박우현 차장 가전제품에서의 CFD해석적용 사례LG전자 김주신 선임 TSV를 이용한 반도체 패키지의 신뢰성 해석서울과학기술대학교 좌성훈 교수 15:50 – 16:20 공차공학의 기술 현황홍익대학교 임현준 교수 Oil tank 용접부 Crack 원인분석 및 내구성능 개선을 위한 설계 개선방안 검토코오롱글로벌 임강현 대리 전기자동차용 모터 진동 및 소음해석 기술건국대학교 김창완 교수 16:20 – 16:40 경품 추첨 및 폐회 * 상기 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작성일 : 2012-12-03
강건설계와 설계품질 개선을 위한 공차 분석(1) - 설계 품질 향상과 제조원가 절감을 위한 공차 분석
기존의 대부분의 공차 분석은 제품 형상을 3D 모델링을 완료한 후에 해석업무의 일부로 실시해왔다. 모델링한 제품이 제조 혹은 성능에 문제가 발생할 것인지 확인하기 위하여 설계 프로세스 후단에서나, 생산에서 확인된 문제를 해결하려는 목적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그러나 만일 이러한 공차분석을 해석이 아닌 설계초기 마스터 개념설계단계에서 실시하면 어떨까? 이 글에서는 우리 산업에서 필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는 공차 분석에 대하여 4회에 걸쳐 살펴볼 예정이다. <프로필> 박우현 엔벤티브 공차분석 및 설계변수 최적화 시스템 기술지원 담당 차장으로, 전 키미데이타 PLM사업부 기술지원 엔지니어, 자동차 생산기술 엔지니어로 일한 바 있다.E-mail | Parkama@hanmail.net홈페이지 | http://www.enventive.com 설계 품질 향상과 제조원가 절감을 위한 공차 분석우리는 설계를 위하여 CAD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이 일반화 되어 있다. 이 CAD 시스템으로 생성된 기하 형상은 완벽한 기하학적 정의를 가진다. 설계한 제품의 궁극적인 목적은 제조하여 시장에 출하함에 있다. 즉, 완벽하게 정의된 설계제품을 형상 그대로 제작하는 것이다. 문제는 제조 현장에서 설계에서 정의한 설계 파라미터에 따라 완벽하게 제조가 가능한가에 있다. 당연히 불가능하다. 이를 위해 CAD에서는 GD&T를 도면에 입력하는 방식으로 제조현장의 실상과, 설계자의 의도를 설명한다. 활용중인 CAD시스템의 기술로는 제품의 형상정의와 DG&T 표기를 완벽하게 실시할 수 있으나, 그것이 제조현장의 한계를 고려하고 제품의 성능을 최적화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이 한계를 극복하고자 실시하는 것이 공차 분석이다.공차분석은 설계, 개발, 및 제조과정을 개선하여 기계적 제품의 성능과 신뢰성을 향상시키고자 설계단계에서 실시하는 것이다.가능하다면 이 공차 분석을 설계자가 설계단계에서 실시하여 제품 개발과 제조의 문제를 찾아 해결할 수 있다면 제조에 필요한 비용과 시간을 줄여 주고, 신뢰성 높은 양질의 제품을 더욱 신속하게 시장 출하가 가능할 것이다. 이 때 공차 분석 대상 변수는 단순한 치수적인 기하 공차뿐만 아니라 제품의 제조와 조립과 성능에 영향을 주는 모든 변수를 분석하여 최적화를 할 수 있다면 공차 분석의 효과는 극대화 될 것이다.설계 공차를 관리하고, 제품의 제조 편차를 줄일 수 있는 최고의 기회는 제품 개발/제조 프로세스에서 설계단계이다.공차 분석 결과를 반영한 고품질 설계는 제조 현장의 제약을 최대로 고려하여 제조 비용을 최소화한다. 고품질 설계는 최적조립과 제품
작성일 : 2012-11-01
CAD&Graphics 2004년 2월호 목차
CAD & Graphics 2004년 2월호 목차 테마기획 / 2003 국내 CAD/CAM/CAE/PDM 소프트웨어 총결산 본지에서는 MCAD/CAM/CAE, PDM(CPC), AEC 등 총 5개 부문의 주요 업체를 대상으로 서면 설문 조사를 통해 최근 3년간의 매출 규모 및 성장률에 대해 조사했다. 이번 설문 조사 대상 업체는 소프트웨어 독점 혹은 공동 디스트리뷰터인 경우로 한정해 국내 공급된 소프트웨어별 매출을 산정하고자 했으며, 수치를 제공하지 않은 일부 업체의 경우 추정치를 계산해 전체적인 시장 규모를 추산했다. 이 통계는 개별 회사 전체 매출이 아니라 독점 공급하고 있는 제품(대리점 등에서 공급한 금액 포함)들의 매출을 대상으로 한 것이다. 따라서 소프트웨어별 매출은 최종 엔드유저가 구매한 금액을 기준으로 집계한 것이므로 보는 관점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도 있을 것이다.비록 부족한 결과지만 업계의 흐름을 알 수 있는 유일무이한 데이터로서 지속적인 업체들의 협조를 기대해본다.Part 1. 종합 / CAD/CAM 시장 정체, 올해 성장 기대Part 2. MDA·PDM / 지난 해 MDA 성장 정체, PDM 투자 올해 開花Part 3. CAM / 금형업계 위기… 자동화, 3차원 금형설계 프로세스 정착이 대안 Part 4. CAE / 설계자를 위한 CAE 시장과 최적화 시장으로의 새로운 행보Part 5. ACE /국내 AEC 시장 소폭 상승 AEC 시장 새로운 탈출구 모색의 한 해 Infoworld  NewsNew Books  New Products Hot Window   GM대우, 오랜 침묵 깨고 기지개 / 최경화 편집장   유니그래픽스와 팀센터로 메인 툴 선정… 국내 자동차 업계 판도 변화 예측 짧은 만남 긴 이야기   '성우시스템 이지성 사장 / 최경화 편집장  중소, 중견기업을 위한 e-비즈니스 솔루션 전문업체로서 남고 싶다 Interview   엘지전자 e-R&D 그룹 업무혁신팀 하무철 부장 / 최경화 편집장  글로벌 협업 시스템과 3차원 CAD 확대로 제품 리더십 확보   다쏘시스템 한국지사 정대영 지사장 / 최경화 편집장  PLM의 비전을 베스트 프랙티스를 통해 증명할 터   PAM 시스템 공급 업체, CE&T 이종문 사장 / 편집부    현업에서 쌓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스탬핑 분야의 기술 개발 선도할 터  Software Review   소비재 디자인 기능 향상시킨 기계설계 소프트웨어  Solid Edge 15   데이터 관리 기능 추가한 3D 기계설계 솔루션  Autodesk Inventor 8   가격대비 고성능 BOM 모듈 출시  AutoManager BOM 모듈   이미지 색인 자동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  VPindex CADPIA AutoCAD  AutoCAD FAQ / 이노현    AutoCAD에 관한 질문과 답변AEC  합리적인 범용 캐드, CADian 2004 따라하기(1) / 이란희    CADian 2004 기능 소개  SketchUP 확장하기(3) / 김형준 캐드파일 작업하기 IIISimulation  캐드, 포토샵, 맥스를 활용한 프리젠테이션 보드 제작을 위한 강좌(3) / 장은정 Max CAD 천정도 + 포토샵 도면 효과주기Mechanical  Pro/ENGINEER 활용 강좌(12) / 허홍규 참조에 의한 제품의 내부 설계   공차관리를 위한 공차분석 방법 / 남창수    CETOL 6 sigma를 이용한 공차관리  Solid Edge V14의 서피스 기능 활용(5) / 조주형 시스템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CD 플레이어 모델링 IIManufacturing토털 모델링을 위한 Power Solution의 활용(1) / 도영돈    ArtCAM을 이용한 보석 디자인Analysis  ALGOR를 만나면 CAE가 쉬워진다(5) / 이준하   Contact Analysis   최적 설계를 위한 해석 방법(6) / 이교택    컴퓨터를 이용한 제품설계 변천과 통합 최적 설계 프로그램PDM  TeamPlus 구축 사례 / 이성진   R&D 중심의 PDM 시스템 구축 Reverse Engineering   리버스 엔지니어링의 해법, RapidForm2004 활용 강좌(1)  / 오용범    RapidForm2004의 개요 및 스캔 데이터 처리하기  고정밀 사진계측 시스템, V-STARS의 이해와 적용(2) / 비젼테크   대형 곡판의 정밀측정   
작성일 : 2005-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