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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VCIS"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3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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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 스마트 엔지니어링을 위한 PLM과 DX 가이드
공저 / 한국산업지능화협회 PLM기술위원회 강한수, 김성희, 김태환, 도남철, 류용효, 서효원, 오민수, 유영진, 유종광 이봉기, 임명진, 전성호, 조형식, 최경화, 한순흥, 홍상훈 2만 5,000원 / 이엔지미디어   PLM(제품수명주기관리)와 DX(디지털 전환)에 대한 이해 및 동향, 관련 제품 및 업체 소개 등을 집대성한 <스마트 엔지니어링을 위한 PLM과 DX 가이드>(이하 PLM/DX 가이드)이 발간되었다.  이 책자는 한국산업지능화협회 PLM 기술위원회의 주도 하에 업계의 다양한 흐름들을 제시하고, PLM/DX에 대한 이해와 트렌드, PLM/DX 시스템 구축시 알아두어야 할 전략과 구축 가이드, 관련 소프트웨어 및  공급 업체 소개, 제품리스트 등을 집대성하였다.  상세 목차 및 내용보기는 링크에서 확인 가능하다.   <도서 상세 리뷰> 최근 제조 엔지니어링 기업들은 다양한 위험에 직면하고 있다. 팬데믹 위기를 거치면서 제조업에서는 공급망 문제와 수요 감소 등의 위기가 발생하였고, 관련 업계는 Industry 4.0과 같은 기술적 발전을 통해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찾고 있다. 또한 숙련된 기술인력의 감소와 인공지능(AI), 디지털 트윈 등 기술 혁신은 새로운 화두를 던지고 있다.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제품 수명주기관리)은 ‘제품 기획 단계에서부터 설계, 생산, 유지보수, 폐기까지 모든 과정을 관리’하는 것을 말한 다. PLM의 전신이자 한 부문으로 볼 수 있는 PDM(Product Data Management, 제품데이터 관리)은 CAD에서부터 필요성이 시작되었다. 1990년 대 중반 CAD 데이터 관리 또는 엔지니어링 문서 관리 에서 PDM이 시작되었고, 그후 BOM 관리, 설계변경 관리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CPC(Collaborative Product Commerce)라는 개념이 등장하였으며, 2000년대 중반 PLM의 개념 확대와 함께 지금의 PLM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국내 제조업 및 솔루션 벤더들의 관점에서도 90년대 중반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대기업이 PDM 솔루션 도입과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시장이 형성되기 시작 했다. 1995년 한국CAD/CAM학회(현 한국CDE학 회)와 PDM연구회 설립, 2005년 제1회 PLM 베스트 프랙티스 컨퍼런스 개최, 2006년 12월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LG전자 등 기업들이 주도하는 PLM컨소시엄의 창립, 2000년 이후 국내 기업들의 PLM 도입이 확대되면서 다쏘시스템, PTC, 지멘스 등 글로벌 벤더 등을 중심으로 시장이 확대되기 시작했다. 틈새를 겨냥한 국산 솔루션 개발사들은 부침을 거듭 하며 현재는 아이보우소프트, 싱글톤소프트, 에스더블류에스, 마이링크, 코너스톤, 유라, 지경솔루텍, 디엑스티 등 중소 개발사들이 대열에 합류하고 있으며, 이제 UNIPDM, ezPDM 등 SI 업체에서 개발했던 제품들은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PLM 업계 30년. 기술혁신의 아이콘으로 불리었던 PLM은 이제 새로운 아젠다는 아니지만 여전히 제조 엔지니어링의 미래를 이끌 핵심 축으로서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다.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스마트 제조, 디지털 트윈 등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모델과 데이터 중심의 PLM 시스템 구축이 이루어져야 가능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2D 중심의 사고와 사일로 (Silo)된 정보로 인해 디지털 스레드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반면 선진국에서 PLM, 스마트 엔지니 어링, 그리고 스마트 제조의 통합은 중요한 아젠다로, 제품 개발 및 제조 엔지니어링의 전 과정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향후 PLM은 설계, 제품개발 부문의 툴이라는 인식 에서 벗어나 스마트 제조와 디지털 트윈으로 범위를 넓히면서 IoT, 빅데이터, AI, 클라우드 등 새로운 기술, MES, ERP 등 다양한 영역까지 확장되며 기업의 전체 생애주기를 지원하는 진정한 시스템으로 성장해 나가야 할 것이다. PLM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으며, 완성된 상태가 아닌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아우르며, 제품수명주기 전반에 걸쳐 우리에게 끊임없는 과제를 던지면서 발전할 것이다. 30여년의 세월을 거치며 국내에서 그 중심에 서온 이들이 함께 모인 <한국산업지능화협회 PLM기술위원회>는 제조 엔지니어링 분야의 산업 활성화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다. 이번에 발간되는 <스마트 엔지니어링을 위한 DX/ PLM 가이드>는 2005년 발간한 을 업그레이드 한 것으로, 국내 PLM/PDM 업계의 발전에 기여해온 이들이 힘을 모았다. PLM의 정의와 이해, PLM/DX 트렌드, PLM/DX 전략과 구축 가이드, 관련 솔루션 소개, 업계 인터뷰 및 공급 업체 등을 수록했다. 이 책에는 교과서적인 내용도 있지만 PLM 분야 생 태계에서 오랜 기간 현장에서 경험했던 내용들을 다양한 시각에서 정리한 글들이 많아 실제 시스템 구축시 참고할 내용들을 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노력의 결과물들은 <한국산업지능화협회 PLM기술위원회> 주축으로 실시하고 있는 <스마트 엔지니어링을 위한 DX/PLM 교육>, <디지털 트윈 전문가 교육> 등 교육 사업과 함께 실질적인 해법을 위해 접근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책의 주요 저자 소개 강한수(에이치에스정보기술), 김성희(VCIS), 김태환(한국산업지능화협회), 도남철(경상국립대학교), 류용효(디원), 서효원(카이스트), 오민수(디엑스티), 유영진(피앤피어드바이저리), 유종광(전 에버다임), 이봉기(PTC코리아), 임명진(미라콤), 전성호(SK C&C), 조형식(디지털지식연구소), 최경화(캐드앤그래픽스), 한순흥(산업데이터표준협회), 홍상훈(싱글톤소프트) 등 참여업체 노드데이타 / 다쏘시스템 / 다우데이타 / 디엑스티 / 디원 디지테크 / 마이링크 / 미라콤 / 센트릭 / 솔코 / 스페이스 솔루션 / 싱글톤소프트 / 쓰리피체인 / 아이보우소프트 / 알씨케이 / 에스더블류에스 / SAP코리아 / 엔솔루션스 / 오상자이엘 / 오토데스크코리아 / 유라 / 이노팩토리 / 이 쓰리피에스 / 인코스 / 자이오넥스 / 줌인테크 / 지경솔루 텍 / 지멘스 / 코너스톤 / 키미이에스 / 피앤피어드바이저 리(P&P Advisory) / PTC코리아 / 헥사곤_ALI / 헥사곤_MI ※ 가나다순    
작성일 : 2023-12-27
마케팅 요소와 제품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PLM
제조기업의 미래를 위한 PLM 이야기 (3)   통상적으로 제품을 개발하는 목적은 더 많은 판매를 통한 수익을 올리기 위함이다. 그러기 위해서 기업은 변화하는 시장의 요구사항에 적절히 대응하고, 시장의 트렌드를 놓치지 않아야 경쟁력을 지속할 수 있다. 나아가서 기업 전략, 제품의 마케팅 전략 그리고 세부 제품의 마케팅 세부 전략을 세우고 실행해 나간다. 초기 고객의 제품 개발 콘셉트가 반영된 제품을 출시까지 완료될 수 있게 해야 하고, 제품 개발 과정에서 결정사항이 발생할 때 고객의 요구사항이 반영된 제품, 시장친화적인 제품의 콘셉트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PLM에 요구사항 관리 모듈이 들어온 지 오래 되었다. 고객의 요구사항을 제품과 연계하는 부분이 이제는 일반적이다. 이번 호에서는 단순히 요구사항뿐만 아니라 초기 기획 단계의 마케팅 정보를 PLM에 담아 제품 개발을 할 수 있는 PLM의 확장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 연재순서 제1회 변화하는 시대 그리고 PLM의 변화 제2회 기업의 경영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PLM 제3회 마케팅 요소와 제품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PLM 제4회 상품 기획과 PLM 제5회 인재 관리를 강화할 수 있는 PLM 제6회 Agile Organization으로의 변화와 PLM 제7회 위기의 시대와 PLM 제8회 PLM과 변화 관리 제9회 클라우드 기반의 아키텍처를 고려한 PLM 시스템 제10회 PLM 시스템 구축의 긴 여정   ■ 김성희 VCIS의 대표이자 PLM 컨설턴트이다. 다양한 PLM 솔루션 및 자동차/기계/반도체/CPG 등 산업군의 PLM 컨설팅을 수행했다. 이메일 | pass829@naver.com 블로그 | https://blog.naver.com/pass829   마케팅이란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은 수렵&채집 활동을 하던 인류가 작물을 생산하기 시작하고, 남는 잉여물자를 물물교환하게 된 순간부터 시작되었다. 그 결과 시장이 생성되었고, 시장에서 물물교환이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보다 효율적인 물물교환 방식을 찾던 것에서 마케팅의 기원을 찾을 수 있다. 대표적인 마케팅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마케팅의 목적은 판매 노력을 불필요하게 만드는 것”(피터 드러커) “마케팅은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활동”(러셀 워너) “기업이 고객을 위해 가치를 창출하고, 강한 고객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그 대가로 고객으로부터 상응한 가치를 얻는 과정”(필립 코틀러) “소비자, 고객, 파트너, 더 나아가 사회 전체를 위한 가치 창출, 교환, 소통하는 활동/제도 및 프로세스”(미국 마케팅 협회(AMA)) “조직이나 개인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시키기 위해 교환을 창출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시장을 정의하고 관리하는 과정”(한국 마케팅 학회)   마케팅의 발전 과정 1세대 마케팅 : 수요 대비 공급이 부족한 시기, 기업은 생산성을 높이는 데에 집중 2세대 마케팅 : 공급이 충분해지면서 제품이 중심. 차별화된 제품에 집중 3세대 마케팅 : 공급 과잉으로 기업간 경쟁 심화. 제품 판매 및 촉진 활동에 집중 4세대 마케팅 : 시장 세분화를 통한 수요 창출. 고객 이익에 집중 5세대 마케팅 : 기업의 사회적 이미지를 고려한 마케팅. 사회적 영향에 집중   마케팅의 정의를 단적으로 표현하기는 어려운 듯하다. 관점에 따라서 다를 수도 있고, 또 마케팅이란 단어가 포함하는 의미가 다중적이며 범위가 넓기 때문이다. 새로운 시장을 만들고 제품&서비스의 판매를 통한 이익의 증대를 가져오는 것은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의 다른 모습으로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표 1. 출처 : VCIS Blog(https://blog.naver.com/pass829/222750759103)   마케팅 전략 기업은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기업 전략, 제품의 마케팅 전략 그리고 세부 제품의 마케팅 세부 전략을 세우고 실행해 나간다.   기업 전략 구분 기업 전략 기업 전체 수준에서 이루어진다. 사업 포트폴리오 구성-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을 고려한 구성-을 하고, 새로운 제품, 캐시카우(cash cow) 제품군 등을 결정하고 자원을 배분한다.   마케팅 전략 각 제품/브랜드 수준에서 이루어진다. 각 제품 내에서 시장 세분화, 표적 시장 결정, 포지셔닝을 한다.(STP전략)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 전체 시장을 세분화하여 마케팅 믹스 투입하고, 반응을 얻어낼 것으로 예측되는 구분을 진행 표적 시작 결정(targeting) : 여러 고객집단 중 자사의 제품이 시장의 고객 요구를 충족하거나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는 시장을 결정 제품 포지셔닝(positioning) : 고객의 관심을 끌고, 경쟁 상품과 비교하여 경쟁우위를 가지기 위한 시장을 선정   마케팅 믹스 프로그램 제품의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 실행방안이며, 마케팅 관리자가 표적시장에서 마케팅 목적 달성을 위해 사용하는 통제 가능한 마케팅 수단들의 집합이다. 상품(product), 유통경로(place), 가격(price), 광고/판매 구체화(promotion)를 말한다.(4P Mix)     ■ 자세한 기사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3-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