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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KRISO"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8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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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ISO, HD현대와 손잡고 '기어리스 파워트레인' 개발로 선박 혁신 이끈다
KRISO, 전기추진 상반회전 파워트레인 개발 방향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가 HD현대일렉트릭, HD한국조선해양 등과 함께 세계 최초로 기어 없는(gearless) 상반회전 전기추진 파워트레인 개발에 착수했다. 이번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으로 총 276.6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2028년 12월까지 진행되며, HD현대일렉트릭, HD한국조선해양,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등 산·학·연 17개 기관이 참여한다. 기존 상반회전 추진시스템의 복잡한 기계 장치와 유지 보수 문제를 해결하고, 선박 추진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에 개발하는 파워트레인은 두 개의 프로펠러를 전동기로 개별 제어하여 기어 없이 반대 방향 회전(상반회전)을 구현한다. 이는 앞쪽 프로펠러가 흘려보내는 회전 에너지를 뒤쪽 프로펠러가 다시 받아 추진효율을 높이는 방식이다. 기존 시스템의 기어, 윤활, 냉각 장치 등을 제거하여 구조를 단순화하고, 시스템 신뢰성과 유지관리 편의성을 대폭 향상시켰다. KRISO는 이 기술을 15MW급 전기추진 선박에 최적화하여 개발한 후, 자체 연구 인프라를 활용해 고효율성과 신뢰성을 실증할 계획이다. 또한, 선급 인증 및 국제 표준화를 추진해 글로벌 기술 주도권을 확보할 방침이다. 연구책임자인 김명수 선임연구원은 이 기술이 전기 에너지를 효율적인 추진 동력으로 전환하여 친환경 전기추진 선박의 실용성을 높이는 핵심 기술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기술 혁신은 상선 시장의 전기추진 분야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국내 선박 추진시스템의 독립과 자립화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탄소중립을 추구하는 미래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기술적 토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작성일 : 2025-08-09
KRISO, 조선해양산업의 ESG 규제 대응 및 공급망 강화 방안 논의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는 지난 7월 18일 ‘조선해양산업 ESG 규제 대응 및 공급망 강화 방안 토론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토론회는 문대림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KRISO가 주관해 조선해양산업의 지속 가능한 전환 전략을 논의하는 자리로 추진됐다. KRISO는 선박해양 분야 국내 유일의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서, ESG 관련 제도의 지속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산업 특성을 반영한 ESG 고유 지표 마련 및 대기업-중소기업 간 상생 기반의 ‘조선해양 분야 ESG 경영협의회’ 플랫폼 구축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이는 기관 차원의 ESG 경영을 넘어 산업 전반으로 ESG 가치를 확산시키기 위한 실질적 노력의 일환이라는 것이 KRISO의 설명이다. 이번 토론회는 조선해양산업의 ESG 전환 필요성에 대응하기 위해 ▲강화되는 국제 ESG 규제에 대한 선제 대응 ▲국내 ESG 인증 및 공시 체계 정립 ▲전 주기적 ESG 관리 체계 구축을 통한 공급망 지속가능성 확보 등 주요 이슈를 중심으로 토론이 이루어졌다. 주제 발표는 상명대학교 윤영진 교수가 ‘조선해양산업 ESG 지원 정책 및 거버넌스 구축 방안’을, HD한국조선해양 심정은 상무가 ‘ESG 규제 대응 및 공급망 강화 방안’을 각각 맡아 진행했다. 이어진 패널 토론에는 정성훈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현대중공업,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유일중공업, 한국해운협회, 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 등 조선해양산업의 주요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했다. 참석자들은 ▲조선해양산업 내 ESG 도입 및 확산의 시급성 ▲국내 주도의 국제 ESG 표준 제안 및 선도 필요성 ▲국내 산업 전체의 통합된 대응 전략 수립 등을 강조했다. 특히 생애주기 전반에 걸친 ESG 데이터 측정·공개·검증(MRV) 체계 마련, ESG 평가 기준 통일이 시급하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 과정에서 KRISO와 같은 공신력 있는 공공기관이 연대의 구심점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됐다. KRISO의 공공성 및 기관 역량을 강화해 조선 3사와 중소 협력사 간의 간극을 해소하고, 산업계 전반이 ESG 전환에 함께 나아갈 수 있도록 플랫폼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제언이 이어졌다. KRISO의 홍기용 소장은 “글로벌 조선해양시장에서 ESG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 대응 요소이며, 특히 유럽을 비롯한 주요 시장에서는 공급망 전반의 ESG 리스크 관리가 핵심 경쟁력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KRISO는 앞으로도 우리 조선해양산업의 ESG 확산을 위한 공공 플랫폼이자 실행 주체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작성일 : 2025-07-22
KRISO-한수원, 청정 해양 에너지 기술 실용화 위해 협력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와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해양 에너지 및 해양 그린 수소 생산·공급 기술의 실증과 상용화를 위해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해양 그린 수소 생산·운송 분야 상용화 기술 개발 ▲해양 에너지 활용 청정 발전 플랜트 실증 및 비즈니스 모델 발굴 ▲해양 에너지 활용 탄소 네거티브 기술 발굴·교류 등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KRISO는 그동안 파력, 해수 온도차, 해상 풍력 등 해양 에너지를 활용한 청정 발전 기술을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해 왔다. 그리고, 이러한 친환경 해양 에너지로 생산된 전기를 이용한 수소, 암모니아 생산 해상 플랫폼을 개발하는 등 해양 에너지 분야에서 성과를 창출해왔다.   ▲ 제주 한경면에 위치한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의 파력발전 실해역 시험장   앞으로 양 기관은 KRISO 파력발전 실해역 시험장을 중심으로 파력, 해상풍력 등 다양한 해양 에너지 발전 플랫폼과 해양 그린 수소의 생산·공급 기술의 실증에 협력하고, 상용화를 위한 지속가능한 사업 모델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KRISO는 한수원과의 협력을 통해 우리나라 해양 재생 에너지 기술의 경쟁력을 높이고, 발전소 온배수를 활용한 온도차 발전과 같은 새로운 연구 분야를 발굴하는 등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수원 그린사업본부의 윤상조 본부장은 “해양 에너지같은 다양한 무탄소 에너지원이 원전·수소·재생에너지와 조화를 이루며 확대될 수 있도록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와 지속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KRISO의 김진 부소장은 “탄소중립 시대를 맞아 세계 각국에서 화석연료 사용 저감과 신재생에너지에 집중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한수원과 긴밀히 협력해 국내 청정에너지 전환과 수소경제를 견인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작성일 : 2024-02-22
해양 시뮬레이션 구조 해석 소프트웨어, MOSES 
해양 시뮬레이션 구조 해석 소프트웨어, MOSES   주요 CAE 소프트웨어 소개 ■ 개발 : 벤틀리시스템즈, www.bentley.com ■ 자료 제공 : 벤틀리시스템즈코리아, 02-557-0555, www.bentley.com/ko 1. 적용 분야 MOSES(모제스)는 통합 해양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로, 검증된 유체 정역학, 유체 동역학 및 계류 기능으로 해양 프로젝트 내의 모든 주요 활동 영역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수송, 진수, 리프팅, 전체적 성능을 포함한 시뮬레이션을 생성하는 자동화된 워크플로우를 통해 해석을 간소화한다. 2. 주요 특징 MOSES를 사용하여 복잡한 해양 엔지니어링 문제를 해결하고 향후 재사용이 가능한 정확한 고품질 모델 및 플랫폼 설계를 생성할 수 있다. 프로젝트 요구에 맞는 버전을 선택해 적용할 수 있다. MOSES – 주파수 영역에서의 안정성 평가 및 운동 해석 기능을 통해 일반적인 수송 요구 사항을 충족한다. MOSES Advanced – MOSES에 리프팅, 부유, 전체적 성능을 해석하는 기능을 추가하여 해상 운영 위험을 완화한다. 스트립 이론 또는 방사-회절판 방법을 적용하여 주파수 영역에서의 응답을 계산하고 시간 영역에서 비선형 선박 운동을 예측한다. MOSES Enterprise – 통합 해양 전용 시스템에서 설치 및 전체적 성능 요구 사항을 평가하여 시간을 절약한다. 선체 모델링과 안정성 계산부터 운동 예측, 계류 및 라이저 해석, 배관, 재킷 진수에 이르기까지 완비된 기능으로 MOSES Advanced를 확장한다. 3. 주요 기능 ■ 플로팅 시스템 해석: 시뮬레이션 언어를 사용하여 환경 조건을 정의하고 계류 구성을 지정하며 통합 환경에서 통합 솔루션을 실행하여 전체적 성능 해석을 자동화한다. 운영 조건 범위에서 시스템 응답이 정의된 한계를 벗어나지 않도록 보장한다. ■ 해양 선박 및 플랫폼 모델링: 신규 또는 기존 선체의 모델을 간편하게 생성하고 이를 프로젝트 요구 사항에 맞게 변환시킨다. 상호작용 적인 해양 전용 그래픽 도구를 사용하여 선박 또는 부유 시스템의 모델을 생성한다. 수정 중에 탱크 및 객실 모델을 시각화 하여 정확한 하중 정의를 보장한다. ■ 해양 운영 시뮬레이션: 종합적이고 맞춤 설정이 가능한 스크립트 도구를 사용하여 복잡한 설치 순서를 관리하고 설계 대안을 체계적으로 탐색한다. 과거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사전 정의된 매크로를 사용하여 계획된 활동을 시뮬레이션, 시각화 및 평가함으로써 해양 엔지니어링 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 4. 도입 효과 MOSES 통합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설계를 최적화함으로써 해양 프로젝트 위험을 최소화한다. 설치 및 설계 순서에 관한 업계 모범 사례를 적용하며, 효율적이고 유연한 통합 모델링 환경에서 설계 대안들을 탐색한다. 유체 정역학, 유체 동역학, 계류, 구조 거동에 대한 고급 통합 솔루션을 사용하여 완전한 시스템 응답을 시뮬레이션한다. SACS와 통합을 통해 구조 팀과 협업함으로써 재작업과 프로젝트 지연을 줄인다. 5. 주요 고객 사이트 KRISO, 대우조선해양, 현대건설, KOMERI,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젠텍엔지니어링 외 다수   좀더 자세한 내용은 'CAE가이드 V1'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 기사 보러 가기 
작성일 : 2023-12-25
KRISO, 제4회 미래선박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이하 KRISO)는 10월 3일까지 전국 초ㆍ중ㆍ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제4회 미래선박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미래선박 아이디어 공모전은 학생들이 미래 선박에 대한 아이디어를 설계하는 경험을 통해 미래의 과학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2020년 처음 시작돼 올해 4회째를 맞이했다.  KRISO와 대전관광공사가 주관하고 해양수산부, 대전광역시, 대전광역시교육청, 대한조선학회, 한국해양교육연구회가 후원하는 이번 공모전은 미래 선박에 대한 창의적이고 논리적이며 실용성이 높은 아이디어를 주제로 진행되며, 전국 초ㆍ중ㆍ고등학생(2016년생~2005년생 청소년 포함)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초등부는 창의력, 상상력, 완성도를 중·고등부는 창의성, 논리성, 실용성, 완성도를 심사하며 10월 초 예선이 치러진다. 예선에서 선정된 아이디어는 본선에서 발표평가를 통해 최종 수상자를 가린다. 본선 및 시상식은 10월 21일 진행되며, 초등부와 중·고등부 대상 수상작에는 각각 제안한 아이디어 기반으로 만들어진 세상에 하나뿐인 피규어와 함께 50만원, 100만원의 상금도 각각 수여된다. 한편 이번 공모전은 대전광역시의 대표 과학축제인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과 연계해 개최돼 선박과 과학 기술에 관심 있는 많은 학생들의 참여가 기대된다.  ‘제4회 KRISO 미래선박 아이디어 공모전’의 응모는 7월 21일부터 10월 3일까지 공식 홈페이지(www.미래선박아이디어공모전.kr)를 통해 접수할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와 문의처(운영사무국 02-6278-3135)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작성일 : 2023-08-08
KRISO, 스마트 해상교통 시대를 이끌 기술 개발 박차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이하 KRISO)는 선박의 안전 운항을 위한 스마트 항로표지 서비스를 개발하고, 싱가포르 실해역 실험을 통한 실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항로표지는 등대, 등표, 등부표, 입표와 같이 장애물, 암초 등의 위험성을 표시하거나 항로를 알리기 위한 해상교통시설로 항로표지의 위치, 형상과 색상, 실시간 해양기상정보를 제공해 선박의 운항 항로를 결정하게 된다. 하지만 항로표지 고장 유무와 신설·폐지와 같은 상태정보는 선박으로 신속하게 전달되기 어렵고, 기존의 전자해도만으로는 해상에서 빈번하게 발생되는 항로표지의 변경 사항과 필요 정보를 선박에서 빠르게 확인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대응해 KRISO는 항로표지 수집정보에 기반한 해양정보 관리·서비스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선박 내비게이션을 통해 항로표지 변경 정보 발생여부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고, 항로표지 설치가 불가한 해역에는 가상 항로표지를 지원해 선박의 안전한 운항을 돕는 기술이다. 이 서비스의 항로표지 정보 관리, 교환 및 서비스 제공 절차 등이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KRISO는 싱가포르에서 실해역 실험을 진행하고 육상 시스템과 선박 네비게이션을 활용한 항로표지 항행경보, 변경정보 서비스 검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KRISO는 이번 실해역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국제항로표지협회(IALA)와 국제수로기구(IHO)에서 진행 중인 항로표지 정보의 국제 표준 및 서비스 표준 개발에 협력해 우리 기술이 국제 표준을 선도할 수 있도록 힘쓸 계획이다. KRISO 오세웅 책임연구원은 “항로표지는 선박 안전 운항을 위한 필수 시설로, 향후 차세대 전자해도나 자율운항선박이 도입됨에 따라 신뢰성 높은 항로표지 정보와 다양한 해양 정보가 요구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항로표지 및 해상교통·안전 기술을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미래 해상교통 환경을 만들어 나가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KRISO는 기존의 분산된 항로표지 정보, 해상 교통데이터, 해양 기상 데이터 등을 표준화·디지털화된 통합형 정보협력시스템으로 재정비하고, 스마트 항로표지로 수집된 다양한 정보를 빅데이터화해 변화하는 해상교통 환경에 필요한 정보 서비스 체계 구축사업을 수행하는 등 해양분야 디지털 전환과 서비스 핵심기술 연구개발 기관으로 역할을 해나갈 계획이다.
작성일 : 2023-06-24
한국실리콘그래픽스, 버추얼 리얼리티 포럼 2003 개최
한국실리콘그래픽스는 지난 4월 28일 연세대학교에서 3차원 가상 현실을 구현하는 '버추얼 리얼리티 포럼(Virtual Reality Forum) 2003을 개최했다. 올 초 성공적인 조직 정비 후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는 한국실리콘그래픽스는 실물 크기 3차원 고화질 이미지의 몰입형(immersing) 가상현실을 소개하는 '버추얼 리얼리티 포럼(Virtual Reality Forum) 2003'을 통해 주력분야인 고성능 컴퓨팅과 비주얼라이제이션 시장 공략에 시동을 걸었다.이번 행사에서 한국실리콘그래픽스는 최첨단 가상 현실 구현 솔루션인 '리얼리티 센터(Reality Center)'를 소개하고, 가상 시뮬레이션에 대한 수요가 높은 국방, 건설, 재해예방, 의료, 제조, 협업, 미디어, 기상, 문화/교육/오락 등 9개의 특화 시장에 대한 국내외의 다양한 사례를 일주일간 25개 세션으로 나누어 시연하였다.  특히, 대표적인 고객사인 현대자동차,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한국해양연구원(KRISO) 등의 적용 사례와 호주 철도청의 재해 대처 훈련 사례, 신약 개발, 전쟁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분야의 가상현실 활용 사례를 통해 리얼리티 센터의 쓰임새를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전세계에 600여개의 센터가 있으며, 이는 평균 1주일에 하나씩 생기는 셈이다.이번 포럼에서 소개된 리얼리티 센터(Reality Center)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제작된 고해상도의 영상 데이터를 빔 프로젝터를 통해 정밀한 대형 스크린에 투사함으로써 현실감 있는 시각효과와 음향효과를 통한 3차원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는 최첨단 솔루션이다. 영상관 형태로 실시간 가상환경에의 몰입감과 상호작용을 제공하며, 전후좌우와 상하로 움직이면서 대상물 관찰 및 조작이 가능해 고차원적 그래픽 시뮬레이션을 필요로 하는 분야에서 다양하게 응용될 수 있다.시스템 구축 비용은 500만 달러에서 50만 달러까지 다양하며, 하드웨어 비용은 전체 구축 비용은 30% 수준이다.한국실리콘그래픽스 정미교 이사는 "리얼리티센터는 단순 하드웨어가 아니라 토털 솔루션"이라면서 "다른 장비와의 차별점이라면 CAD에서 개발한 데이터를 바로 쓸 수 있다는 점"이라고 밝혔다.가상현실 구현을 위한 첨단 장비를 구비하고 있는 한국실리콘그래픽스는 몰입형 가시화를 구현하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제3세대 cc-NUMA 아키텍처와 SGI의 무한 리얼리티(Infinite Reality) 그래픽스 파이프 기술을 채택한 그래픽 슈퍼 컴퓨터 오닉스(Onyx), 컴퓨터에서 생성된 가상 현실 영상을 표현하기 위한 디스플레이 장치, 입체 안경/3차원 마우스/가상 장갑/트래킹 장비 등과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그리고 영상을 제작하기 위한 각종 가상 현실 소프트웨어, 음향/비디오/조명장치 등의 모든 주변 장치를 제공해 PC 수준에서 구현하는 그래픽 화면보다 고차원적인 시뮬레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 이번 포럼을 계기로 한국실리콘그래픽스는 버추얼 리얼리티 토털 제공업체로서의 입지를 재확인하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
작성일 : 2005-10-14
한국실리콘그래픽스, 버추얼 리얼리티 포럼 2003 개최
한국실리콘그래픽스는 지난 4월 28일 연세대학교에서 3차원 가상 현실을 구현하는 '버추얼 리얼리티 포럼(Virtual Reality Forum) 2003을 개최했다. 올 초 성공적인 조직 정비 후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는 한국실리콘그래픽스는 실물 크기 3차원 고화질 이미지의 몰입형(immersing) 가상현실을 소개하는 '버추얼 리얼리티 포럼(Virtual Reality Forum) 2003'을 통해 주력분야인 고성능 컴퓨팅과 비주얼라이제이션 시장 공략에 시동을 걸었다.이번 행사에서 한국실리콘그래픽스는 최첨단 가상 현실 구현 솔루션인 '리얼리티 센터(Reality Center)'를 소개하고, 가상 시뮬레이션에 대한 수요가 높은 국방, 건설, 재해예방, 의료, 제조, 협업, 미디어, 기상, 문화/교육/오락 등 9개의 특화 시장에 대한 국내외의 다양한 사례를 일주일간 25개 세션으로 나누어 시연하였다.  특히, 대표적인 고객사인 현대자동차,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한국해양연구원(KRISO) 등의 적용 사례와 호주 철도청의 재해 대처 훈련 사례, 신약 개발, 전쟁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분야의 가상현실 활용 사례를 통해 리얼리티 센터의 쓰임새를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전세계에 600여개의 센터가 있으며, 이는 평균 1주일에 하나씩 생기는 셈이다.이번 포럼에서 소개된 리얼리티 센터(Reality Center)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제작된 고해상도의 영상 데이터를 빔 프로젝터를 통해 정밀한 대형 스크린에 투사함으로써 현실감 있는 시각효과와 음향효과를 통한 3차원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는 최첨단 솔루션이다. 영상관 형태로 실시간 가상환경에의 몰입감과 상호작용을 제공하며, 전후좌우와 상하로 움직이면서 대상물 관찰 및 조작이 가능해 고차원적 그래픽 시뮬레이션을 필요로 하는 분야에서 다양하게 응용될 수 있다.시스템 구축 비용은 500만 달러에서 50만 달러까지 다양하며, 하드웨어 비용은 전체 구축 비용은 30% 수준이다.한국실리콘그래픽스 정미교 이사는 "리얼리티센터는 단순 하드웨어가 아니라 토털 솔루션"이라면서 "다른 장비와의 차별점이라면 CAD에서 개발한 데이터를 바로 쓸 수 있다는 점"이라고 밝혔다.가상현실 구현을 위한 첨단 장비를 구비하고 있는 한국실리콘그래픽스는 몰입형 가시화를 구현하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제3세대 cc-NUMA 아키텍처와 SGI의 무한 리얼리티(Infinite Reality) 그래픽스 파이프 기술을 채택한 그래픽 슈퍼 컴퓨터 오닉스(Onyx), 컴퓨터에서 생성된 가상 현실 영상을 표현하기 위한 디스플레이 장치, 입체 안경/3차원 마우스/가상 장갑/트래킹 장비 등과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그리고 영상을 제작하기 위한 각종 가상 현실 소프트웨어, 음향/비디오/조명장치 등의 모든 주변 장치를 제공해 PC 수준에서 구현하는 그래픽 화면보다 고차원적인 시뮬레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 이번 포럼을 계기로 한국실리콘그래픽스는 버추얼 리얼리티 토털 제공업체로서의 입지를 재확인하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
작성일 : 2005-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