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 |
  • 로그인
  • |
  • 장바구니
  • News
    뉴스 신제품 신간 Culture & Life
  • 강좌/특집
    특집 강좌 자료창고 갤러리
  • 리뷰
    리뷰
  • 매거진
    목차 및 부록보기 잡지 세션별 성격 뉴스레터 정기구독안내 정기구독하기 단행본 및 기타 구입
  • 행사/이벤트
    행사 전체보기 캐드앤그래픽스 행사
  • CNG TV
    방송리스트 방송 다시보기 공지사항
  • 커뮤니티
    업체홍보 공지사항 설문조사 자유게시판 Q&A게시판 구인구직/학원소식
  • 디렉토리
    디렉토리 전체보기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하드웨어 공급업체 기계관련 서비스 건축관련 업체 및 서비스 교육기관/학원 관련DB 추천 사이트
  • 회사소개
    회사소개 회사연혁 출판사업부 광고안내 제휴 및 협력제안 회사조직 및 연락처 오시는길
  • 고객지원센터
    고객지원 Q&A 이메일 문의 기사제보 및 기고 개인정보 취급방침 기타 결제 업체등록결제
  • 쇼핑몰
통합검색 "CFD"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1,306개 있습니다
원하시는 검색 결과가 잘 나타나지 않을 때는 홈페이지의 해당 게시판 하단의 검색을 이용하시거나 구글 사이트 맞춤 검색 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CNG TV 방송 내용은 검색 속도 관계로 캐드앤그래픽스 전체 검색에서는 지원되지 않으므로 해당 게시판에서 직접 검색하시기 바랍니다
[알테어] ATC Korea 2023 아젠다를 공개합니다!
    2023년 9월 22일 금요일 오전 10시 | 콘래드 서울 3F 디지털 전환 가속화, ATC Korea 2023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국내 최대 규모의 IT 컨퍼런스, 알테어 테크놀로지 컨퍼런스(ATC)에 참석하셔서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데이터 분석 및 AI 전략을 구현하기 위한 인사이트를 전문가들과 나누어 보세요!           AGENDA HIGHLIGHT           KEYNOTE ·  알테어 / 다중 물리 시뮬레이션 및 설계 최적화­ ·  한국타이어 / 자율주행 모빌리티 적용을 위한 타이어 신기술 개발 및 타이어 시뮬레이션 기법 ·  LG전자 / CAE분야에서 데이터 기반 해석 영역으로의 확장성에 대한 방향성   Platform ·  현대건설기계 / ASME Code 기준 Bolt Stress 계산 결과와 SimLab FEM 해석 결과 비교 ·  LG이노텍 / 시뮬레이션 자동화와 플랫폼 개발을 통한 가상검증 시스템 구축 ·  삼성전자 / Altair 제품군을 활용한 기구 CAE Pre-Post 자동화 ·  삼성전자 / SimLab을 활용한 TV 제품 구조 시뮬레이션 자동화를 통한 표준 가상 모델 개발 ·  현대트랜시스 / 차량용 시트 내 체결 부품 강도 평가를 위한 전후처리 프로세스 개발 ·  경일대학교 / 공학교육을 위한 VR 환경에서의 CAE 결과 활용   Executable Design ·  한국항공우주산업 / Inspire를 이용한 인공 위성체 Antenna bracket의 위상 최적화 및 AM 적용 사례 연구 ·  효성중공업 / Inspire Cast를 활용한 GIS용 주물외함 최적화 ·  만도 / Inspire Mold를 이용한 ECU Plastic Housing의 사출 특성 분석 ·  광진 / Inspire를 이용한 자동차 Window Regulator 부품의 설계 최적화 ·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Inspire 압출 이용한 웰딩라인이 분산된 알루미늄 압출 금형 설계 ·  한국공학대학교 / Inspire Extrude Metal과 초등해법을 이용한 압출 금형 베어링 형상 최적화 ·  MFRC / AFDEX와 HyperStudy를 이용한 싱글 클린칭 공정의 유한요소해석 및 최적설계   Digital Twin ·  현대자동차 / Leaf Spring Builder 최적화 프로세스 개발을 통한 차량 하중/내구/강도 해석 적용 ·  HD현대중공업 / SimSolid 용접변형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함정 선체설계/건조 적용사례   Democratization of AI ·  현대모비스 / 제조 및 작동 조건에 따른 인휠 모터 NVH 해석 모델 개발 및 RapidMiner 활용 ·  연세대학교 / RapidMiner를 활용한 제조 AI/ML 분석 고도화 ·  시멘틱그래프 / 금융투자 해커톤 사례: 시계열 예측(TSF: Time Series Forecasting)을 활용한 트레이딩 전략   Physics I ·  현대자동차 / AM(Additive Manufacutring)공법을 활용한 BIW 최적구조 연구 ·  CJ대한통운 / 골판지 등가 물성 확보를 위한 시험 및 해석 방법에 대한 연구 ·  한국항공우주산업 / SPH기법을 활용한 차세대전투기 레이돔 조류충돌 영향성 평가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 원통형상 가스터빈 엔진부품의 익스팬드 성형공정해석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수치해석을 이용한 석조 문화재 구조물의 다양한 거동 시나리오 연구 ·  한국항공우주산업 / Radioss를 이용한 헬기 연료계통 및 구조 충돌 시뮬레이션   Physics II ·  LG전자 / 에어컨 기류 LES 해석 가속화를 위한 ultraFluidX 적용 ·  한국전자기술연구원 / 하이브리드 모델링 프레임워크기반 마이크로그리드 디지털 트윈 서비스 개발 ·  현대중공업 / CAESES를 이용한 프로펠러 캐비테이션 해석 인터페이스 구축 ·  에스엘 / HMSL BSR 소음 사전 예측 ·  한국항공우주산업 / OptiStruct와 HyperStudy를 활용한 민수항공기 주익 초기 디자인을 위한 민감도 분석 ·  현대자동차 / 모빌리티 스트럭처 BSR 성능 최적화을 위한 노면하중 전달 기여도 분석   Process Engineering ·  LG에너지솔루션 / 배터리 트레이 최적화 프로세스 자동화 개발 ·  LG전자 / SimLab CFD(AcuSolve)를 이용한 EV 급속 충전기(200kW급 파워 뱅크) 열/유동 해석 기술 개발 ·  LG전자 / 차세대 리튬 이온 배터리 기술과 DEM 기법의 적용 ·  금오공과대학교 / 이산요소법을 이용한 가전분야에서의 디지털 트윈 기술 개발 ·  한국전자기술연구원 / 이차전지 성능개선을 위한 전해질 개발용 AI 시뮬레이터   Electrification ·  LS일렉트릭 / GIS 전계해석 포스트 프로세스 자동화 개발 ·  엔엠씨 / Flux를 이용한 이중 여자 마그네틱 기어드 모터 해석 ·  인텍전기전자 / 단방향 솔레노이드형 액츄에이터 설계연구 ·  현대자동차 / 자기에너지 제어 기술을 활용한 바디 요소기술 해석 연구 ·  효성중공업 / PMSGM 제작을 고려한 전자계해석 프로그램 활용 ·  한국항공우주산업 / Feko를 활용한 허니컴소재 전자기물성 추출 기법   ESD ·  에스엘 / 사용자 지향적인 PCB 설계 자동 검증 환경 구축 과 활용 ·  현대모비스 / EMC 노이즈 저감을 위한 PCB 레벨 EMC 룰 검증 및 최적화 ·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모터 축전압 저감을 위한 PSIM 기반 해석 모델과 구현           문의 사항은 marketing@altair.co.kr 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작성일 : 2023-09-11
Flowmaster Korea 2023 Conference
body, .maintable { height:100% !important; width:100% !important; margin:0; padding:0;} img, a img { border:0; outline:none; text-decoration:none;} p {margin-top:0; margin-right:0; margin-left:0; padding:0;} .ReadMsgBody {width:100%;} .ExternalClass {width:100%;} .ExternalClass, .ExternalClass p, .ExternalClass span, .ExternalClass font, .ExternalClass td, .ExternalClass div {line-height:100%;} img {-ms-interpolation-mode: bicubic;} body, table, td, p, a, li, blockquote {-ms-text-size-adjust:100%; -webkit-text-size-adjust:100%;} @media only screen and (max-width: 480px) { .rtable {width: 100% !important;} .rtable tr {height:auto !important; display: block;} .contenttd {max-width: 100% !important; display: block; width: auto !important;} .contenttd:after {content: ""; display: table; clear: both;} .hiddentds {display: none;} .imgtable, .imgtable table {max-width: 100% !important; height: auto; float: none; margin: 0 auto;} .imgtable.btnset td {display: inline-block;} .imgtable img {width: 100%; height: auto !important;display: block;} table {float: none;} .mobileHide {display: none !important;} }     If you can't read this email, please view it online   안녕하세요, 플로우마스터코리아 입니다. Flowmaster Korea 2023 Conference를 10월 13일 금요일에 예정하고 있습니다. Conference를 통하여 고객분들을 모시고 만남과 정보 교류의 시간을 갖는 것은 더 없는 행복이라 생각하며, Conference를 통하여 1D System 및 3D CFD Simulation에 대한 정보 교류의 시간 및 고객 여러분들의 만남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번 Conference에는 국내 산업분야 전문가분들의 1D System 및 3D CFD (Flomaster, Amesim, FLOEFD, STAR-CCM+) 에 대한 활용 사례 및 연구 사례 발표가 예정되어 있으니 고객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발표 및 기술관련 : 박종민 부장 02-2093-2685 / support@flowsystem.co.kr Conference 관련 : 한송이 과장 02-2093-2689 / mktg@flowsystem.co.kr 플로우마스터코리아 드림.   Conference 개요 / Information 일정 : 2023. 10. 13. 금요일 09:30 ~ 17:00 장소 : FKI Tower (여의도 전경련회관), 3층 에메랄드홀 참가비 무료 주차 가능   행사 내용 / Agenda 09:30 ~ 10:00   Registration     10:00 ~ 10:10   환영 인사     10:10 ~ 10:40   Key Note ● 유럽과 일본의 글로벌 자동차 OEM이 지멘스의 시스템 모델 개발 플랫폼을    도입한 사례와 효과 [ Siemens System Model Based Development ] * SIEMENS 최승현 영업대표     10:40 ~ 11:55   Presentation 1 ● ROM Builder를 이용한 예측 모델 생성 * Flowmaster Korea_최종인 대리 ● Flomaster를 활용한 발전소 계통 운전 분석 * 한국수력원자력_허민웅 선임연구원 ● 한국형발사체 발사대시스템 산화제공급계의 발사체 산화제 충전 운용 설계     및 비행시험을 통한 충전 유량 검증 * 한국항공우주연구원_서만수 Senior researcher ● 전동기 냉각용 3차원 타겟팅 열교환기 개발 분야에 대한 FLOEFD 활용 * 제너진_박범용 대표이사 ● Amesim을 이용한 수소에너지 시스템 해석 소개 (연료전지 / 수전해) * Flowmaster Korea_채준희 이사     11:55 ~ 13:30   Lunch     13:30 ~ 15:00   Presentation 2 ● 1D System(Flomaster/Amesim등) 모델링 자동화 및 해석 자동화 구축 * Flowmaster Korea_박종민 부장 ● Update 예정 * 한국전력기술_이근우 차장 ● 저궤도 위성(다목적실용위성) 추진시스템 연료배관 유동해석 사례     [ 위성 추진시스템 유동해석 사례발표 ] * 한화에어로스페이스_서민교 선임연구원 ● 다누리호(달궤도선) 추진시스템 연료배관 유동해석 사례     [ 위성 추진시스템 유동해석 사례발표 ] * 한국항공우주연구원_김선훈 선임연구원 ● LNG ORV 시스템 열전달 모델 개발 및 FMU를 활용한 Transient 해석 * 포스코건설_이현철 차장 ● 열전달 및 물질전달을 포함하는 탱크 시스템 연동 해석 * Flowmaster Korea_이웅기 대표     15:00 ~ 15:30   Coffee Break     15:30 ~ 16:45   Presentation 3 ● 1D 3D Coupling 냉난방해석 * 현대자동차_김원식 책임연구원 ● LNG 연료선의 벙커링 시 유량 제어 * 삼성중공업_김성우 프로 ● LNG Fuelled Tanker 연료 공급 시스템 이중관 및 연료 준비실에서의    LNG Leakage에 관한Ventilation 검토 * 선박행양플랜트연구소_이다솜 전임설계원 ● 항공용 엔진 블리드 배관 유동해석 사례 * 한화에어로스페이스_전신영 박사 ● 외부 최적화 알고리즘을 이용한 Flomaster 배관망 시스템 최적화 * Flowmaster Korea_박종민 부장     16:45 ~ 17:00   시상 및 경품 추첨, Closing     상기 Agenda는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작성일 : 2023-09-11
메싱 자동화를 통한 CFD 엔지니어의 작업시간 단축
성공적인 유동 해석을 위한 케이던스의 CFD 기술 (1)   전산 유체 역학(CFD)의 메시 생성은 사용자의 전문 지식과 독창성에 의해 메시 유형, 토폴로지 및 셀 품질이 선택되며, 이것은 솔루션의 수렴 및 정확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메시 생성 작업을 자동화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제어 방법이 필요하다.   ■ 자료 제공 : 나인플러스IT   메싱을 자동화할 수 있는 범위 옥스퍼드 사전에 따르면 자동의 정의는 ‘사람이 조작할 필요 없이 작동하는 컨트롤을 갖는 것’이다. 이는 NASA의 CFD 비전 2030 연구와 일치하며, 저자는 “궁극적으로 메시 생성 프로세스는 CFD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아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자동’이라는 문자 그대로의 정의를 기술에 적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고 실현 가능하지도 않다. 어떤 경우에 자동화 방법은 메시 생성이 90% 진행된 시점에서 불가피한 장벽에 도달한다. 마지막 10%는 완료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하거나 며칠 또는 몇 주를 소비한다.   그림 1   피델리티 포인트와이즈(Fidelity Pointwise)는 자동화가 잘못된 방향으로 진행될 때 백업 역할을 하는 수동 제어 기술을 자동화와 결합하여 안정적인 메시 자동 생성기를 만들었다. 이번 호에서는 CAD 모델 가져오기를 시작으로 피델리티 포인트와이즈에서 자동화가 어떻게 구현되었는지 살펴보겠다.   자동화된 솔리드 모델 어셈블리 CAD의 가져오기와 기하학적 정리는 메시 생성의 골칫거리이다. 가져오기 및 기하학적 정리 과정에서 주요 문제는 인접한 표면들 사이의 간격과 겹침이다. 이러한 간격과 겹침으로 인해 메셔는 각 표면을 분리된, 떨어져 있는 조각으로 인식하게 되며 전체 기하학의 일부로 보지 못한다.(그림 2) 만약 부주의하게 구성된 CAD를 메싱한다면 구성 메시들이 표면 경계를 통해 일치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그림 2. 이 발사체는 IGES 파일에서 가져왔다. 색상은 서로 관계가 없는 개별 표면을 나타낸다.(위) 전체 발사체 지오메트리는 단일 위상 솔리드 모델로 가져오는 동안 자동으로 조립되었다.(아래)   피델리티 포인트와이즈는 CAD 파일을 가져올 때 자동으로 CAD 파일의 표면을 하나의 토폴로지 솔리드(그림 2)로 조립한다. 이 결과로 생성된 솔리드 모델은 간격도 없고 겹침도 없다. 솔리드 모델을 메싱하는 중요한 점은 모델을 메싱할 때 모든 구성 메시(각각 하나의 CAD 표면에 대응하는 메시)가 원활하게 연결되고 기하학적 의도를 준수하며 표면 메시들이 즉시 부피 메싱에 적합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반면, 솔리드 모델 조립이 가져오기 과정에서 완전하게 작동하지 않을 때 포인트와이즈는 사용자가 허용 오차와 조립할 표면을 제어하면서 수동으로 조립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 준다.   ■ 기사 상세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3-08-31
[칼럼] 디지털 노애스크 그리고 지식, 노하우, 노애스크
디지털 지식전문가 조형식의 지식마당   최근에 미래의 지식(knowledge)과 노하우(know-how)에 대해서 생각해 봤다. 특히 챗GPT(ChatGPT)와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의 발전은 전통적인 지식 습득 방법에 대해서 여러 가지 변화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챗GPT를 사용하면서 다음과 같은 이점을 발견하였다. 이전에는 특정 정보나 지식을 얻기 위해서 책을 읽거나 전문가에게 문의해야 했지만, 이제는 생성형 인공지능같은 도구를 사용해서 즉시 필요한 정보나 대답을 얻을 수 있다. 이것은 인간 두뇌의 역동적인 흐름에 아주 적합하다. 아이디어가 갑자기 생각날 때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연결할 수 있으면 생산성이 폭발적으로 향상될 수 있다.   ▲ 디지털 노애스크 그리고 지식, 노하우, 노애스크   또한 사용자가 특정 질문을 하면 그에 대한 맞춤형 답변을 받을 수 있어서 개인의 학습 요구와 속도에 맞춰서 학습을 할 수 있다. 언제 어디서든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학습의 지속성을 강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특정한 주제에 대한 깊은 이해나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질문을 계속하면서 소통 학습으로 확장할 수 있다. 챗GPT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면 이전에는 불가능한 다양한 주제에 대한 정보를 빠르게 탐색하고 진도가 나갈 수 있다. 이전에는 정해진 시간에 개념이나 정보의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전통적인 교육 방식과 생성형 인공지능을 결합하여 더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만들 수도 있다. 예를 들어서, 강의 도중에 모르는 내용이 있을 경우 즉시 챗GPT에 질문하여 추가 정보를 얻는 것과 같은 방식이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전통적인 학습 방법은 여전히 주효하다는 생각과 새로운 방향으로 진화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나뉠 수 있다. 전자의 이유는, 아무리 발전된 AI 모델이라도 인간의 사고방식, 경험, 직관, 인간 간의 상호작용 등을 완전히 대체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AI는 전통적인 학습 방법의 보완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후자는 자동차의 발명은 과거의 마차의 패러다임과 단절될 수 있다는 것이다. 전기차의 개발 프로세스와 내연기관의 개발 프로세스는 아주 다를 수 있다는 가정이다. 새로운 지식에 대한 생각을 하기 전에 지식과 노하우에 대해서 생각해 보자. 우선 챗GPT에게 지식과 노하우에 대해서 물어봤다. “지식은 경험이나 교육을 통해 습득한 사실, 정보, 설명 또는 기술에 대한 이해 또는 인식을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서로 다른 개체 간의 관계나 연관성을 인식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지식은 주제에 대한 이론적 이해로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속 운전은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식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식은 종종 책, 데이터베이스 또는 기타 저장소에 저장되거나 문서화되어 다른 사람에게 전달되거나 전달될 수 있습니다. 노하우는 어떤 일을 수행하기 위한 실질적인 전문 지식이나 기술을 의미합니다. 특정 행동이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에 관한 것입니다. 명시적으로 설명하거나 전달할 수 있는 지식과 달리 노하우는 암묵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쉽게 설명하거나 가르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시 운전의 예를 들어보면, 노하우는 운전에 대한 지식이 아니라 자동차를 운전하는 실제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하우는 실제 경험과 연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차이점을 더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 이렇게 생각해 보세요. 기타 연주에 관한 책을 읽으면 기타가 어떻게 소리를 내는지, 기타의 다양한 부품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 심지어는 다양한 코드에 숨어 있는 음악 이론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기타를 들고 연습하지 않으면 실제로 기타를 연주할 수 있는 노하우는 얻을 수 없습니다. 더 넓은 범위의 계산과 사회 및 경제의 발전에서 지식(이론적 이해)과 노하우(실제 적용)는 모두 중요합니다. 지식은 기초와 방향을 제시하고 노하우는 실행과 실질적인 실현을 보장합니다.” 다시 챗GPT에게 일반적인 용어인 노하우와 개인적인 용어인 노애스크(know-ask)에 대해서 질문을 했다. “노하우와 노애스크는 두 개의 다른 개념입니다. 노하우는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실질적인 지식이나 경험을 의미합니다. 노하우는 주로 실무 경험을 통해 얻어지며, 교과서나 이론적인 학습만으로는 얻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면, 자전거를 타는 방법, 특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방법, 기계를 운영하는 방법 등이 노하우에 해당됩니다. 노애스크의 개념은 널리 알려진 표준 용어가 아니지만, 이를 ‘질문하는 방법을 아는 것’ 혹은 ‘적절한 정보나 지식을 얻기 위해 어떤 질문을 해야 하는지 아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정보나 지식을 효과적으로 얻기 위해서는 어떤 질문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질문을 구성해야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특히 복잡하거나 전문적인 주제에서는 정확한 질문을 통해 원하는 답변을 더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두 개념의 가장 큰 차이는, 노하우는 ‘어떻게’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지에 대한 지식이며, 노애스크는 ‘어떻게’ 정보나 지식을 효과적으로 요청하거나 찾아내는지에 대한 지식입니다.” 챗GPT에 물어 본 두 가지 질문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지식이란 대상에 대한 인식이고, 노하우는 어떻게 수행하는지에 대한 지식이며, 노애스크는 효과적으로 요청하거나 찾아내는 지식이라고 할 수 있다. 미래에는 지식 생태계에서 노애스크가 중요하다. 특히 디지털 지식에서는 디지털노애스크(digital know-ask)가 중요하다. 현재 프롬프트(prompt)도 디지털 노애스크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디지털 노애스크는 챗GPT나 생성형 인공지능이 이해할 수 있는 디지털 질문(digital question)이라고 할 수 있다. 노애스크는 단지 질문만이 아니라 대행 요구도 될 수 있다. 다양한 지식과 경험이 필요한 프로젝트에 필요한 지식이나 노하우를 처음부터 학습해서 하기는 불가능에 가깝다. 인공지능과 연결 API가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이고, 인간은 디지털 하우애스크 스킬을 발전시켜야 한다.   노애스크는 시스템 엔지니어링이나 모델 기반 시스템 엔지니어링(MBSE), 디지털 트윈과 같이 협업 시스템 개발 환경에서도 필요하다. 복잡한 시스템에서 모든 분야의 지식을 다 알 수는 없다. 많은 부분을 인공지능이나 다른 도메인 데이터베이스에 의존해야 하고 대행해야 한다. 모든 개발 엔지니어가 시스템 개발을 위해서 오랫동안 CAD나 CAE 도구와 소프트웨어 코딩, 엑셀 같은 개발 환경을 공부하는 것은 비효율적일 수 있다. 이런 것은 디지털 노애스크를 이용해서 해결하면 된다. 현재 인간의 학습속도보다 빠르게 변하는 지식 환경 속에서 노애스크가 가장 큰 경쟁력이 될 것이다. 이런 디지털 노애스크는 개인에게 엄청난 초능력을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이다. “If you don’t ask, You don't get.” - 스티비 원더   ■ 조형식 항공 유체해석(CFD) 엔지니어로 출발하여 프로젝트 관리자 및 컨설턴트를 걸쳐서 디지털 지식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디지털지식연구소 대표와 인더스트리 4.0, MES 강의, 캐드앤그래픽스 CNG 지식교육 방송 사회자 및 컬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보잉, 삼성항공우주연구소, 한국항공(KAI), 지멘스에서 근무했다. 저서로는 ‘PLM 지식’, ‘서비스공학’,  ‘스마트 엔지니어링’, ‘MES’, ‘인더스트리 4.0’ 등이 있다.     ■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3-08-31
CAD&Graphics 2023년 9월호 목차
  INFOWORLD   Case Study 17 혼합현실이 자동차 개발의 변화를 이끄는 방식 디자인부터 고객 경험까지 워크플로 전반에서 협업의 장벽 제거 20 UEFN으로 제작된 나이키의 버추얼 스니커즈 헌트 사실적인 디지털 제품과 창의적인 게임 아트로 새로운 브랜드 경험 제공   Focus 39 AMD, “GPU 및 소프트웨어 기술과 생태계 강화 위해 노력할 것” 44 PLM의 기능 및 프로세스 개선 효과에 대한 만족도 높아… 향후 발전을 위해서는 확고한 비전과 실행 계획이 중요   People&Company 42 에스엘즈 이유미 대표, 정재헌 대표 건설 분야의 VR·디지털 트윈 활용 위한 전문성과 기술력 선보일 것   New Products 24 합리적인 가격과 커스터마이징 지원하는 제품 수명주기 관리 솔루션 링크 PLM 28 AI 기반 공학 설계 및 산업 디자인 솔루션 Aslan Engineer / Aslan Designer 31 효과적인 품질 및 프로세스 관리를 위한 솔루션 ETQ Reliance 34 스마트폰/태블릿에서 간편하게 고품질 3D 모델 제작 리얼리티스캔 안드로이드 버전 36 자동차의 위험 돌기 형상 자동 검출 소프트웨어 DFAS 58 이달의 신제품   Column 46 디지털 지식전문가 조형식의 지식마당 / 조형식 디지털 노애스크 그리고 지식, 노하우, 노애스크 48 현장에서 얻은 것 No.13 / 류용효 PLM, 이대로 좋은가   On Air 53 캐드앤그래픽스 CNG TV 지식방송 지상중계 챗GPT 최신 트렌드와 자기주도 AI 활용법 54 캐드앤그래픽스 CNG TV 지식방송 지상중계 생성형 AI와 메타버스 트렌드   55 News 60 New Books   Directory 123 국내 주요 CAD/CAM/CAE/PDM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디렉토리   CADPIA   AEC 62 새로워진 캐디안 2023 살펴보기 (11) / 최영석 3D 객체 그리기 기능 Ⅱ 65 데스크톱/모바일/클라우드를 지원하는 아레스 캐드 2024 (5) / 천벼리 아레스 캐드 2024의 평탄화 기능 68 BIM 칼럼니스트 강태욱의 이슈 & 토크 / 강태욱 멀티모달 딥러닝 모델 이미지바인드 설치 및 사용기 72 토목 분야 BIM 기반 자동, 연동, 수동 수량산출 합산 프로세스 (2) / 이재홍 토목 분야 BIM 기반 수량산출 관련 활용 현황   Reverse Engineering 77 포인트셰이프 디자인을 사용한 역설계 사례 / 드림티엔에스 자동차 포크 시프트 스캔 데이터의 역설계 작업 과정 82 이미지 정보의 취득, 분석 및 활용 (9) / 유우식 분석 결과의 활용   Mechanical 90 제품 개발 혁신을 가속화하는 크레오 파라메트릭 10.0 (4) / 박수민 개선된 케이블링 기능   Analysis 94 제품 개발의 새로운 방법론, MBSE (4) / 진병률, 황하나, 박영진 요구사항 기반 V&V를 수행하기 위한 방안 및 사례 98 앤시스 워크벤치를 활용한 해석 성공 사례 / 김선호 앤시스 모션 툴킷으로 EHD 저널 베어링 해석하기 101 성공적인 유동 해석을 위한 케이던스의 CFD 기술 (1) / 나인플러스IT 메싱 자동화를 통한 CFD 엔지니어의 작업시간 단축 112 아키텍처와 MBSE에 의한 시스템 설계 / 오재응 시스템 설계의 프로세스와 시스템 아키텍처의 구축   PLM 104 제조기업의 미래를 위한 PLM 이야기 (8) / 김성희 PLM과 변화 관리   Cloud Computing 106 산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AWS IoT 서비스 (5) / 조상만 산업용 데이터를 쉽게 수집하고 분석하게 해주는 AWS IoT 사이트와이즈      
작성일 : 2023-08-30
[폼랩코리아] SLA 3D 프린팅 방식의 장점과 특징 웨비나
          SLA 3D 프린팅 방식의 장점과 특징     2023년 8월 23일(수) 오후 2시     나의 분야에 SLA 3D 프린팅 응용이 적합한 지가 궁금하신가요? 궁금하지만 SLA 3D 프린터 장비를 직접 보러 가실 시간이 없으셨나요? 이번 웨비나에서는 SLA 3D 프린터, Form 3+를 온라인으로 시연하여, 하드웨어를 직접 살펴보며 SLA 방식 3D 프린팅의 원리와 특징, 그리고 후가공 공정까지 가까이서 보여 드리고자 합니다. 비용, 장점, 기술의 차이점 등, SLA 방식 3D 프린터 도입을 고려하실 때 참고하시기 좋은 핵심 포인트만 당 사의 김민서 엔지니어가 알려드리겠습니다. 제품 시연 후, 그동안 SLA 기술 관련해서 궁금하셨던 질문을 라이브로 답변드리는 Q&A 시간도 가질 예정이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다음 발표 내용을 기대해주세요: Form 3+ SLA 3D 프린터 온라인 제품 시연 SLA 3D 프린팅 기술과 다른 방식의 3D 프린팅 기술의 차이점 설명 SLA 프린팅이 적합한 응용분야 추천     웨비나 등록 →     당일에 라이브로 참여가 어려우신가요? 사전 등록해주시는 분들께는 웨비나가 마친 후 "다시 보기" 링크를 드리오니 지금 등록을 해주세요!         Copyright © {{my.Current Year}} Formlabs. Inc.  |  35 Medford St. Somerville, MA 02143  |  www.formlabs.com View this email in your browser this email in your browser  
작성일 : 2023-08-24
피델리티 CFD : 터보 기계 해석을 위한 CFD 소프트웨어 패키지
개발 및 공급 : Cadence Design Systems 주요 특징 : 터보 기계의 CFD 해석을 위한 기능 제공, 기본 CFD 기술부터 High-Order 솔루션까지 사용 가능, 단일 해석 환경 및 워크플로 제공, 파이썬 스크립트를 통한 자동화, 다양한 상용 코드와 호환성 지원 등 자료 제공 : 나인플러스IT     피델리티 CFD(Fidelity CFD)는 케이던스(Cadence)의 CFD 소프트웨어로 고난도 수치 알고리즘, SRS, HPC를 통해 CFD(전산유체역학) 기술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통합된 CFD 플랫폼을 통해 기본적인 CFD 기술부터 High-Order 솔루션까지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터보 기계(Turbomachinery)를 위한 CFD 프로젝트 수행에 특장점을 갖고 있다.     피델리티 CFD 소프트웨어는 사용자의 프로젝트 작업 환경과 요구 조건에 적합한 솔루션을 간편하게 선택하여 응용할 수 있다. 피델리티 CFD의 가장 큰 장점은 작업 속도를 단축시키면서도 정확도를 놓치지 않고, 반대로 정확도를 높이면서도 작업 시간이 늘어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피델리티 CFD의 주요 특징 모든 유형의 유체 해석 + 회전식 터보 기계 해석 메셔/솔버를 위한 기본 코어 제공(최대 32코어) 단일 환경 및 워크플로(Preliminary Design - Pre - Solving - Post) 파이썬 스크립트를 통한 자동화 기능 Compressor 및 Turbine Map의 Speed line 자동 계산 타사의 상용 코드와 매끄러운 호환성   피델리티 애자일 - Preliminary & Detailed 1D, 3D Design 케이던스는 터보 기계를 위한 콘셉트 디자인 솔루션 기업인 Concepts NREC와 오랜 기간 파트너십을 형성하고 있다. System/Cycle design, Preliminary sizing, Fluid dynamics, Mechanical stress/vibration analysis까지 단일한 피델리티 플랫폼 안에서 피델리티 애자일(Fidelity Agile)을 사용하여 콘셉트 디자인 작업부터 시작되는 CFD의 모든 작업을 할 수 있다.     피델리티 오토메시 - 전처리 피델리티 오토메시(Fidelity AutoMesh)를 통해 어떠한 형태의 지오메트리도 직관적인 방식으로 고품질의 격자 생성이 가능하다. 터보 기계의 Structured Meshing부터 복잡한 Unstructured Grid Generation까지 활용 범위가 넓다. 격자 생성 시간을 최소화하면서도 그리드(grid)의 품질을 보장해주는데 강점이 있으며, 피델리티 오토메시를 통해 생성된 Structured 및 Unstructured 각각의 격자를 자연스럽게 혼용 가능하다. 또한 피델리티 오토메시를 통해 생성된 격자는 모든 주요 CFD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하며, 다양한 임포트&익스포트 포맷을 지원해 CFD 솔버 및 CAD 시스템에 매끄럽게 호환된다.     피델리티 플로 - 솔빙&후처리 피델리티 플로(Fidelity Flow)는 복잡한 형상의 내/외부 유체 유동(flow) 해석을 위한 멀티피직스 전용 CFD 유동 통합 모듈이다. 모든 유형의 유동(압축/비압축성, 이상 가스 또는 실제 가스 등)을 해석할 수 있으며 열 전달, 연소, 다상, 캐비테이션, 복사, 화학 반응 등의 멀티피직스 해석이 가능하다.     특히 피델리티 터보 라이브러리(Fidelity Turbo library)는 터보 기계와 같이 회전을 사용하는 기계의 해석을 위한 터보 기계 전용 라이브러리이며, 터보 솔버(Turbo Solver)는 모든 시장에서 빠르고 정확한 결과를 배출하는 솔버로 풍력 터빈, 터보 차저, 항공 엔진, 유압 터빈 등의 회전 기계 분야를 위해 설계되었다. 터보 기계 설계의 시작부터 해석, 사후 처리까지 하나의 환경에서 구동할 수 있다.     ■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3-08-02
[칼럼] 디지털 스레드, 디지털 트윈, MBSE, PLM 연결에 필요한 디지털 연속성과 디지털 신임성
디지털 지식전문가 조형식의 지식마당   지난 20년 동안 디지털 기술과 디지털 환경의 발전은 PLM과 제품 개발에 관련된 새로운 디지털 개념과 용어를 출현시켰다. 대표적인 것이 디지털 스레드(digital thread), 모델 기반 시스템 엔지니어링(MBSE : Model Based Systems Engineering),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등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제품 개발 엔지니어는 이 같은 복잡한 개념과 용어를 충분하게 알 수 없다. 그래서 이런 개념과 용어를 정리하고 서로의 관계를 정리해 봤다. 그 동안 컴퓨터 성능과 디지털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간의 시각적인 분야에서 괄목한 발전을 했다. 아직도 일부 중소기업에서는 제품 개발에 왜 3D 환경이 필요하냐고 의문을 제기하지만, 새로운 게임 세대에게 3D 환경은 느끼는 직관적 정보의 영향은 많다고 할 수 있다. 제품 개발에 필요한 엄청난 3D 데이터와 다양한 물성치를 실시간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디지털 연속성(digital continuity)과 디지털 신임성(digital trustworthy)이 필요하다.   그림 1. 디지털 연속성과 디지털 신임성의 문제   이것의 핵심이 디지털 스레드이다. 우선 디지털 스레드라는 개념은 PLM과 관련이 많고, 디지털 스레드는 디지털 트윈과 연관이 있다. 또한 디지털 스레드는 MBSE와 관련이 많다. 디지털 스레드는 제품 또는 프로세스의 수명주기에 따라 통합된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허용하는 통신 프레임워크를 나타낸다. 디지털 스레드는 설계, 제조, 사용, 최종 폐기 또는 재활용에 이르기까지 제품 수명 주기의 맨 처음부터 시작한다. 제품 또는 프로세스와 관련된 모든 데이터 및 활동을 캡처하여 다양한 목적으로 추적, 분석 및 활용할 수 있는 연결된 데이터 흐름을 생성한다. 디지털 스레드를 구현하려면 다양한 소스와 다양한 형식의 데이터를 수집, 정리 및 구조화해야 하므로 데이터 통합에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일단 구현되면 향상된 의사 결정, 효율성, 혁신 및 위험 완화의 형태로 상당한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 MBSE는 문서 기반 정보 교환이 아닌, 엔지니어 간 정보 교환의 기본 수단으로 도메인 모델(domain model)을 만들고 활용하는 데 중점을 둔 시스템 엔지니어링 방법론이다. 전통적으로 시스템 엔지니어링 프로세스는 수동적이고 텍스트 기반이며 정적 문서에 크게 의존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정보 불일치, 최신 문서 유지 관리의 어려움, 커뮤니케이션 및 공동 작업의 장애물과 같은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그림 2. 문서 기반 시스템 엔지니어링 대 모델 기반 시스템 엔지니어링   제품 수명주기 관리(PLM)는 요구사항과 설계 및 개발에서 폐기까지 제품이 겪는 일련의 변경 사항을 관리하는 체계적인 접근 방식이다. PLM은 사람, 데이터, 프로세스 및 비즈니스 시스템을 통합하여 회사 및 확장된 엔터프라이즈에 제품 정보 백본(backbone)을 제공하지만, 지난 수 십년 간의 발전은 또 다른 벽을 만드는 딜레마를 가져왔다. 그것은 데이터 사일로화(data siloization)이다. 반면 디지털 스레드는 제조 프로세스에서 전통적으로 사일로화된 요소를 연결하고, 전체 수명주기 동안 자산에 대한 통합 보기를 제공하는 커뮤니케이션 프레임워크이다. 본질적으로 시스템, 장비 및 인력을 교차하는 정보의 백본이다. PLM 시스템은 디지털 스레드를 가능하게 하는 기본 기술이다. 디지털 스레드는 전체 제품 라이프사이클을 통해 직조되며, PLM 시스템은 해당 라이프사이클과 관련된 모든 데이터가 저장되고 관리되는 곳이다. 제대로 구현되면 디지털 스레드 개념은 기존 PLM 시스템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여러 소스의 정보를 통합하고 제품 라이프사이클 전체에서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를 수행할 수 있다. 이러한 통합을 통해 의사 결정 개선, 시장 출시 시간 단축, 생산 비용 절감, 제품 품질 향상 및 기타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 디지털 트윈은 시뮬레이션을 실행하여 다양한 조건에서 성능을 예측하고, 물리적 상대에서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문제를 감지하고, 운영을 최적화하는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물리적 제품, 시스템 또는 프로세스의 가상 복제본이다. 디지털 트윈은 물리적 개체에 설치된 센서의 실시간 데이터를 사용하여 상태, 작업 조건 및 변경 사항을 모방한다. 여기에는 온도 및 압력과 같은 단순한 데이터에서 다양한 시나리오에서 제품이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대한 복잡한 시뮬레이션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포함될 수 있다. 디지털 트윈 분야에서 PLM의 제품 데이터와 디지털 스레드의 연결은 필수이다.   그림 3. PLM과 디지털(출처 : Prostep)   이 모든 현재와 미래의 변화에 대한 결론은 이제는 데이터의 연결과 데이터의 연속성 그리고 데이터의 신뢰성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종합적인 측면을 디지털 신임성이라고 말하고 싶다. 굳이 ‘디지털 신임성’이라고 표현 이유는 디지털 데이터의 신뢰성(reliability)과 차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디지털 연속성 및 데이터 관리의 맥락에서 디지털 신임성은 사용 중인 데이터의 신빙성(credibility), 신뢰성 및 무결성(integrity), 보안성(security)을 의미한다. 데이터가 정확하고 완전하며 시의적절하고 일관되고 안전하며 규정을 준수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반면에 신뢰성은 특히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데이터의 일관성을 나타내는 신뢰성의 구성 요소이다. 둘 다 효과적 데이터 관리 및 의사결정에 중요하다. 그리고 이런 결과물에 대해서 확인(validation)과 검증(verification)의 절차가 필요하다. 간단히 말해서 검증은 제품이 올바르게 설계되고 제작되었는지 확인하는 반면, 유효성 확인은 처음부터 올바른 제품이 제작되었는지 확인한다. 둘 다 고품질의 효과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제품을 개발하는 데 중요하다. 검증은 개발자의 관점에서 검사 대상의 명세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 결정하는 절차이고, 확인은 사용자의 관점에서 검사 대상이 충분한 무결성 수준을 달성했는지 확인하는 절차라고 할 수 있다. 생성된 디지털 데이터의 물리적 세계의 적용과 스마트 공장에서 센서의 데이터와 디지털 트윈의 디지털 세계와 연결되기 때문에 더욱 이러한 디지털 신임성이 필요하다. 현재 챗GPT(ChatGPT)에서 발생하는 디지털 환각 또는 디지털 할루시네이션(digital hallucination) 증세가 이러한 문제를 보여주는 단면이라고 할 수 있다. 디지털 세계에서 생성된 디지털 데이터를 물리적 세계에서 적용할 때의 디지털 연결성과 디지털 신임성 그리고 확인과 검증의 절차가 필요한 이유이다. “올바른 질문을 하는 것은 이미 문제 해결의 절반이다.“ (To ask the right question is already half the solution of problem.) - 칼 융   ■ 조형식 항공 유체해석(CFD) 엔지니어로 출발하여 프로젝트 관리자 및 컨설턴트를 걸쳐서 디지털 지식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디지털지식연구소 대표와 인더스트리 4.0, MES 강의, 캐드앤그래픽스 CNG 지식교육 방송 사회자 및 컬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보잉, 삼성항공우주연구소, 한국항공(KAI), 지멘스에서 근무했다. 저서로는 ‘PLM 지식’, ‘서비스공학’,  ‘스마트 엔지니어링’, ‘MES’, ‘인더스트리 4.0’ 등이 있다.   ■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3-08-02
CAD&Graphics 2023년 8월호 목차
17 THEME. 제조 산업의 혁신 돕는 디지털 전환 전략과 기술 반도체 장비 사례에서 본 모듈러 디자인과 PLM의 연계 디지털 전환 시대의 성공적인 반도체 PLM 구축 전략 제조 기업의 성공을 견인하는 스마트한 데이터 활용 챗GPT와 PLM 활용 시나리오 버추얼 트윈 기반의 버추얼 팩토리 구축 솔루션 및 사례 제조 혁신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트윈 전략 효과적인 3D 데이터 활용과 데이터 공유 및 디지털화 실현   INFOWORLD   Case Study 45 항공 정비 교육용 XR 콘텐츠, AK GO 항공기 정비에 인공지능과 확장현실을 융합하다   New Products 48 고퀄리티 페이셜 애니메이션을 빠르게 제작 메타휴먼 애니메이터 51 쉽고 편한 디지털 도면 관리 솔루션 아스트라 PDM 23.0 54 터보 기계 해석을 위한 CFD 소프트웨어 패키지 피델리티 CFD 56 기계 라이브러리 및 유틸리티로 편리한 설계 지원 progeM   People&Company 59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 마우리지오 파로디 부사장, 패트릭 니븐 이사 시뮬레이션으로 포괄적이면서 실행 가능한 디지털 트윈 구현   Focus 62 PTC, “크레오 10은 제조산업 디지털 전환의 출발점” 64 레노버, “워크스테이션의 최우선 가치는 성능·확장성·안정성” 66 SAP, 기업의 비즈니스 혁신 돕는 핵심 전략으로 AI/지속가능성/네트워크 제시 68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컴퓨터 그래픽스 연구의 현재와 미래 짚는 학술대회 진행 70 유아이패스, 생성형 AI로 비즈니스 자동화의 가치 극대화   Column 73 책에서 얻은 것 No.18 / 류용효 거인의 리더십 76 디지털 지식전문가 조형식의 지식마당 / 조형식 디지털 스레드, 디지털 트윈, MBSE, PLM 연결에 필요한 디지털 연속성과 디지털 신임성   On Air 84 캐드앤그래픽스 CNG TV 지식방송 지상중계 아트&디자인 분야 AI의 인공 창의성과 NFT, 작업 이야기 소개 85 캐드앤그래픽스 CNG TV 지식방송 지상중계 스마트 건설을 위한 토목분야 BIM 전면설계의 중요성 86 캐드앤그래픽스 CNG TV 지식방송 지상중계 메디컬 트윈과 의료 AI 발전 방향   82 New Books 79 News   Directory 139 국내 주요 CAD/CAM/CAE/PDM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디렉토리   CADPIA   AEC 87 BIM 칼럼니스트 강태욱의 이슈 & 토크 / 강태욱 인공지능 미디어 아트 작업을 위한 생성형 AI 도구 소개 92 새로워진 캐디안 2023 살펴보기 (10) / 최영석 3D 객체 그리기 기능 96 토목 분야 BIM 기반 자동, 연동, 수동 수량산출 합산 프로세스 (1) / 이재홍 BIM 기반 수량산출 관련 정책 및 지침 동향 100 데스크톱/모바일/클라우드를 지원하는 아레스 캐드 2024 (3) / 천벼리 아레스 캐드의 트리니티 개념과 기능   Mechanical 103 제품 개발 혁신을 가속화하는 크레오 파라메트릭 10.0 (3) / 김주현 향상된 인체 공학 설계   Reverse Engineering 108 이미지 정보의 취득, 분석 및 활용 (8) / 유우식 측정 결과의 분석 118 포인트셰이프 디자인을 사용한 역설계 사례 / 드림티엔에스 모터 조인트 스캔 데이터 역설계 작업 과정   Analysis 122 앤시스 워크벤치를 활용한 해석 성공 사례 / 김선명 L-PBF 방식 적층공정 해석 보상 모델로 열 변형 해결하기 128 제품 개발의 새로운 방법론, MBSE (3) / 이상훈, 안치우, 윤재민 MBSE 실현을 위한 다분야 솔루션 통합 환경 구축 및 활용 방안   PLM 132 제조기업의 미래를 위한 PLM 이야기 (7) / 김성희 위기의 시대와 PLM   Cloud Computing 134 산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AWS IoT 서비스 (4) / 조상만 AWS의 에지 컴퓨팅 서비스, IoT 그린그래스 Ⅱ      
작성일 : 2023-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