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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 소상공인"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24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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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오라클, 국내 스타트업에 클라우드 인프라 제공해 AI 서비스 개발 지원
한국오라클이 게임프로, 럭스바이옴, 레이티스트케이, 맥케이, 위솝 등 국내 스타트업 5개사에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OCI)를 제공했다고 밝혔다. 5개사는 OCI 컴퓨트, 스토리지 서비스, 네트워킹 및 커넥티비티 서비스 등을 통해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기반 스마트 설루션을 한층 더 고도화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이번에 OCI를 도입한 5개사는 SaaS 개발사로,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게임, 유통, 광고, 바이오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AI와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개발에 성공했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KISED) 및 서울과학기술대학교와 함께 진행한 글로벌 기업 협업 프로그램 ‘미라클’을 통해 선정되어, 정부와 글로벌 기업의 협력을 통해 성장을 지원받고 글로벌 시장의 진출 기회를 모색할 수 있게 됐다.     데이터 기반 e스포츠 코칭 플랫폼 ‘게임 PT’를 운영하는 게임프로는 OCI를 통해 사용자 데이터를 정밀하게 수치화하고 분석하여 맞춤형 훈련 프로그램을 혁신하는 데 성공했다. 특히 OCI의 데이터 분석 기능을 통해 작업 효율성을 높였으며, 데이터 전처리(preprocessing) 과정에서 노이즈 데이터 검토 및 불균형 데이터 처리를 위한 업/다운 샘플링 공수를 크게 줄였다. 회사는 이를 통해 기존 서비스들이 단순히 인게임(in-game) 정보에 기반한 개선점을 제안하는 데 그쳤던 한계를 넘어, 승패 상관분석 및 딥러닝 기반 추천 시스템을 활용해 정량적 맞춤형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 전문 스타트업인 럭스바이옴은 유전체 분석을 통해 임상 적용이 가능한 마이크로바이옴(인체 내 미생물 생태계) 소재를 신속히 발굴할 수 있는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대용량 유전체 데이터와 대사체 연계를 통한 신약 후보물질 발굴 플랫폼 운영 과정에서 기존 분석 방식은 많은 시간이 소요됐으나, OCI를 도입한 후 고성능 인프라와 AI/ML 자동화 기술을 통해 데이터 처리 속도를 10배 이상 높였다. 또한, 클라우드 기반의 확장성을 기반으로 대용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며 임상성공성이 높은 신약 후보물질의 발굴 효율성을 높였다. 해외 상품 소싱 및 관리 플랫폼 ‘키냅스’를 운영하는 레이티스트케이는 OCI 전환을 통해 현대적이고 확장 가능한 시스템 아키텍처를 구축했다. 키냅스의 상품 콘텐츠 자동화 설루션은 셀러들의 상품 등록 시간을 줄이고, AI 기반의 표준화된 상품 데이터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OCI 상의 생성형 AI 및 RAG 기술을 통해 상품 설명 생성과 키워드 추출 등 차별화된 AI 서비스를 구현했으며, 쿠버네티스 환경용 오라클 컨테이너 엔진(Oracle Container Engine for Kubernetes, OKE)  도입으로 기존 레거시 시스템을 현대화하고 클라우드 비용을 60% 절감했다. AI/빅데이터 전문 강소기업 맥케이는 생성형 AI 기술을 기반으로 맥락과 연속성을 부여한 이미지 생성 AI ‘MOAI’ 등의 설루션을 선보여 주목을 받고 있다. 맥케이는 생성형 AI 기반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고성능 GPU 및 스토리지를 확보하기 위해 OCI를 도입했으며, 합리적인 가격 옵션을 활용해 비용을 절감했다. 또한 생성형 AI 기반의 PPL(간접광고) 설루션인 reloAD 개발 및 MOAI 설루션의 고도화에 성공했다. 회사는 이를 통해 웹툰, 광고 대행사 등 다양한 분야와 성공적인 협업을 이뤄냈다고 평가했다. HR 설루션 플랫폼 기업 위솝은 소상공인 특화 HR 설루션 ‘샵솔’과 프랜차이즈 가맹점 운영관리 설루션 ‘프랜솔’을 운영 중이다. 프랜차이즈 고객사 확보 시 다수 가맹점의 직원 대량 유입으로 트래픽이 급증하는 구조에서, 고성능이면서도 비용 효율적인 클라우드 인프라가 필요했다. OCI로의 마이그레이션을 통해 클라우드 비용을 40% 절감하고 앱 성능을 개선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 한국오라클의 유중열 클라우드 사업부 부사장은 “이번 미라클 프로그램에 참여한 스타트업들의 OCI 도입 성공 사례는 오라클이 단순한 기술 제공을 넘어, AI와 데이터 중심의 혁신을 촉진하고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기술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면서, “오라클은 안정적인 고성능 클라우드 인프라와 차별화된 기술력을 통해 앞으로도 유망한 AI 스타트업의 핵심 파트너로서 혁신 생태계를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작성일 : 2025-01-23
슈나이더 일렉트릭, 사용자 편의성 높인 APC Back-UPS 신제품 출시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가 간편함을 극대화한 APC Back-UPS 신제품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무정전 전원장치(UPS)는 정전과 같은 갑작스러운 전력 공급 중단 상황에서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고 장비를 보호하기 위해 필요하다. UPS는 전력 공급이 중단되더라도 일정 시간 동안 안정적인 전원을 제공하여, 공장의 생산성 유지부터 기업의 데이터센터, 병원, 소상공인 및 가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된다. 특히 전력 수요가 높고, 실내 활동이 증가하는 여름철에는 가정 및 소규모 사무실의 무선 네트워크, 컴퓨터, 게임 콘솔 등 전자 제품에 대한 전원 및 서지 보호 기능을 보장하는 소형 UPS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정전 시에도 단기적인 배터리 전력을 사용할 수 있어 컴퓨터와 전자 장비를 보호할 수 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작은 크기로 가정용·개인용 IT 장비에 사용하기 적합한 APC Back-UPS 라인업을 선보이고 있다. 이는 갑작스러운 전원 공급 중단 시 발생할 수 있는 데이터 손상 및 장비 성능 저하를 줄일 수 있는 소형 UPS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APC Back-UPS 프로 230V 리프레시(APC Back-UPS Pro 230V Refresh)는 더 많은 배터리 백업 콘센트와 모바일 장치를 위한 USB 충전 포트 등을 갖춰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으며, 650VA~850VA까지의 전력 용량을 지원하여 더 많은 장비를 보호할 수 있다. 또한 이전 모델 대비 32%까지 설치 공간을 절약할 수 있고 무게도 약 33~35% 줄여, 가정과 소규모 사무실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슬림하고 가벼운 디자인으로 책상 아래나 벽면에 손쉽게 설치가 가능하다. 이 밖에도, LED 디스플레이를 통해 남은 런타임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배터리 부족 알람을 간편하게 무음으로 전환할 수 있는 음소거 버튼도 갖췄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 시큐어파워 사업부의 최성환 본부장은 “스마트 가전제품은 네트워크 연결에 상당 부분 의존하고 있다. 정전이 발생하면 스마트 TV 스트리밍, 음성 제어 가상 비서 등과 같은 스마트 홈 기능 및 와이파이에 액세스할 수 없는 위험이 있다”면서, “이처럼 가정에서도 네트워크의 중요성이 높아진 만큼,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이번 APC Back-UPS 신제품 출시를 통해 더욱 효율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전원 보호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작성일 : 2024-08-20
어도비 익스프레스, 크리에이티브의 새 시대를 위한 생성형 AI 혁신 발표
어도비가 ‘모두를 위한 크리에이티브(Creativity for All)’의 새 시대를 가속화하는 어도비 익스프레스(Adobe Express)의 새로운 AI 구동 기능을 발표했다. 올인원 크리에이티브 앱인 어도비 익스프레스는 생성형 채우기(Generative Fill), 텍스트를 템플릿으로(Text to Template), 번역(Translate), 드로잉 및 페인팅(Drawing and Painting) 등 다양한 AI 역량을 추가해 사용자가 빠르고 쉽게 콘텐츠를 제작 및 공유하도록 지원한다. 익스프레스는 상업적 용도로 설계된 생성형 AI를 통해 전 세계 개인과 기업이 아이디어를  콘텐츠와 소셜 미디어 캠페인으로 전환하는 방식을 혁신할 수 있게 지원한다. 현재 학생부터 크리에이티브 전문가, 소상공인, 대기업에 이르는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용자가 익스프레스를 활용해 소셜 콘텐츠와 영상, PDF, 디지털 카드, 전단지, 서평, 이력서 등을 제작하고 있다. 이제 익스프레스 사용자는 파이어플라이(Firefly)로 구동되는 크리에이티브 코파일럿(co-pilot) 기능인 생성형 채우기를 사용해 간단한 묘사만으로 이미지에 사물이나 사람을 쉽게 삽입/제거/교체할 수 있다. 새로운 파이어플라이 디자인 모델(Firefly Design Model)에 기반한 생성형 AI 역량인 텍스트를 템플릿으로 기능을 사용하면 사용자는 텍스트 설명만으로 편집 가능한 템플릿을 생성함으로써 디자인을 보다 쉽게 시작할 수 있다.  45개 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 번역 기능은 콘텐츠를 현지 언어로 변환하는 시간을 절약해준다. 이 밖에 새로운 드로잉 및 페인팅 역량에는 목탄, 연필, 수채화 텍스처의 50여 가지 다색 페인트 및 장식용 브러시가 추가됐으며, 교육용 익스프레스에는 학생용 드로잉 템플릿이 보강돼 꽃이나 하트와 같은 다양한 효과를 간단하고 빠르게 디자인할 수 있다.     어도비 익스프레스는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프리미어 프로, 애크로뱃을 보완한다. 익스프레스는 여러 애플리케이션에서 애셋을 원활하게 가져오고, 편집 및 동기화해 실시간 협업을 지원하며, 팀이 브랜드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배경 제거, 소셜 미디어 콘텐츠 제작, 콘셉트 승인과 같은 작업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대부분의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구독 플랜에는 유료 버전의 익스프레스 프리미엄(Express Premium)이 포함돼 있으며,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및 익스프레스 프리미엄 구독자에게는 파이어플라이 생성 콘텐츠에 사용 가능한 생성 크레딧(Generative Credits)이 매월 제공된다. 또한, 어도비 익스프레스는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와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Experience Cloud) 애플리케이션과의 통합으로 크리에이티브 전문가와 마케터 간 워크플로를 연결하고, 디자인 팀뿐 아니라 기업 사용자가 브랜드 콘텐츠를 대규모로 제작, 협업 및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제부터는 파이어플라이 포함 어도비 익스프레스가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매니저 애셋(AEM Assets)에 직접 통합돼, 전 직원이 즉시 공유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또한 기업 사용자는 익스프레스에서 바로 익스피리언스 매니저의 애셋을 이용해 콘텐츠를 게시 가능하다. 새로운 데스크톱용 어도비 익스프레스는 현재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최신 익스프레스의 모바일 버전은 베타로 제공 중이다. 기존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구독자는 익스프레스 프리미엄 플랜을 이용할 수 있으며, 기업용 어도비 익스프레스 및 기업용 파이어플라이도 이용 가능하다. 어도비의 고빈드 발라크리쉬난(Govind Balakrishnan) 어도비 익스프레스 및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 부문 수석 부사장은 “어도비 익스프레스의 AI기반 혁신은 모든 수준의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구독자와 크리에이터가 빠르고 쉽게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아이디어를 실현하도록 지원한다”면서, “익스프레스 사용자는 최신 AI 구동 기능을 활용해 수억 개의 뛰어난 이미지를 제작하고 있다. 향후 몇 달 내에는 이미지 제작, 디자인, 영상, 오디오, PDF 등 다양한 분야를 위한 AI 기반 기능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작성일 : 2023-11-14
어도비, 생성형 AI로 콘텐츠 제작하는 '어도비 익스프레스' 데스크톱 버전 정식 출시
어도비가 어도비 익스프레스(Adobe Express)의 데스크톱 웹용 버전 정식 출시를 발표했다. 최신 버전의 어도비 익스프레스는 파이어플라이 베타 버전의 생성형 AI 기능을 갖춘 AI 퍼스트 올인원 콘텐츠 제작 애플리케이션으로, 모든 기술 수준의 사용자가 빠르고 쉽게 콘텐츠를 디자인하고 공유하도록 돕는다. 어도비 익스프레스는 사진, 디자인, 동영상, 문서에 걸친 어도비 대표 앱의 성능 및 정밀도와 더불어 생성형 AI 툴을 올인원 편집기에 통합해, 소셜 영상 콘텐츠 제작부터 이미지 보정, PDF 가져오기 및 편집, 꾸미기, 디자인 구성 등에 이르기까지 빠르고 쉬운 작업을 돕는다. 어도비 익스프레스는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부터 학생, 커뮤니케이터, 소상공인, 기업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Adobe Creative Cloud) 구독자는 어도비 익스프레스의 프리미엄 유료 버전을 이용할 수 있다.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구독자는 포토샵(Photoshop)과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의 크리에이티브 애셋을 어도비 익스프레스에서 직접 편집 및 작업하거나, 링크로 연결된 파일을 익스프레스에 추가해 동기화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익스프레스는 PDF를 불러와 돋보이는 텍스트와 이미지, 배경, 브랜드 로고 등을 추가하며 문서 전반의 수준을 높이는 것도 지원한다. 이 밖에도 실시간 협업, 소셜 미디어용 빠른 콘텐츠 제작 및 콘셉트 승인 등의 작업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어도비 익스프레스의 새로운 올인원 편집기는 인상적인 디자인 요소, 매력적인 동영상과 이미지, PDF, 애니메이션, 콘텐츠 등을 인스타그램, 틱톡 등 원하는 소셜 채널과 플랫폼에 맞춰 제작할 수 있다. 올인원 편집기에서 PDF를 지원해 문서를 더욱 쉽게 가져오고, 편집 및 개선하며 시각적으로 돋보이는 PDF를 만들 수도 있다. 익스프레스에 통합된 파이어플라이는 한국어 포함 100개 이상의 언어를 지원하는 텍스트 프롬프트를 통해 맞춤형 이미지와 텍스트 효과를 빠르게 생성하고 상업적 사용을 위해 안전하게 설계되었다. 더 많은 AI 기반 기능으로 크리에이터는 디자인에 대한 고민 없이 콘텐츠에 어울리는 적절한 요소를 빠르게 찾을 수 있으며, 고유한 스타일에 적합한 맞춤 템플릿을 추천받아 소셜 미디어 게시물부터 동영상, 포스터, 전단지까지 각종 제작물을 제작 가능하다. 새로운 동영상, 다중 페이지 템플릿 및 디자인 요소가 로열티 없는 어도비 스톡(Adobe Stock) 이미지, 동영상 및 오디오 에셋, 약 2만 2000 개의 글꼴, 아이콘, 배경, 도형 등 약 2억개의 에셋을 포함한 최대 규모의 고품질 콘텐츠 콜렉션을 통해 제공된다. 그리고 이미지와 동영상의 배경 제거, 오디오로 캐릭터 애니메이션화, GIF 변환, PDF 편집과 같은 빠른 작업으로 더욱 쉽고 빠르게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또한 실시간 공동 편집과 원활한 검토 및 주석 기능으로 제작 과정을 가속화할 수 있다. 어도비는 "다양한 기술 수준을 가진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용자가 어도비 익스프레스를 활용해 소셜 콘텐츠나 동영상, PDF, 디지털 카드, 전단지, 서평, 이력서 등을 제작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어도비 익스프레스 사용자는 한국어 등 100개 이상의 프롬프트 언어를 지원하는 파이어플라이 생성형 AI를 통해 원하는 언어로 고품질의 이미지와 텍스트 효과를 생성하고, 워크플로를 간소화하며,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새로운 AI 기반 기능은 데스크톱 웹용 어도비 익스프레스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최신 모바일 버전도 조만간 출시될 예정이다. 한편, 기업용 어도비 익스프레스는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과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Adobe Experience Cloud)의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 솔루션인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매니저(Adobe Experience Manager)를 통합해, 크리에이티브 전문가와 마케터의 워크플로를 연결한다. 원활한 통합으로 디자인 팀 뿐 아니라 모든 조직이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으며, 대규모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협업 및 배포하는 데 속도를 낼 수 있다. 또한 직원들은 기업용 익스프레스 및 기업용 파이어플라이를 사용해 즉시 공유 가능한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다. 어도비의 고빈드 발라크리쉬난(Govind Balakrishnan) 어도비 익스프레스 및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 부문 수석 부사장은 “획기적인 혁신과 생성형 AI를 핵심으로 하는 어도비 익스프레스는 콘텐츠를 빠르고 쉽고 재미있게 제작 가능한 AI 퍼스트 올인원 툴로 사용자층을 넓혀가고 있다”면서, “완전히 새로워진 익스프레스는 아이디어를 뛰어난 콘텐츠로 전환하는 방식을 혁신하고 있으며, 이미지 제작, 디자인, 동영상, 오디오, PDF 등 더 많은 분야에서 혁신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작성일 : 2023-08-17
2022 국내 트렌드 결산, 구글 검색어로 알아본다
2022년 한국과 세계가 주목한 것은 무엇일까? 이 글에서는 구글코리아에서 발표한 구글 검색으로 되돌아본 2022년 국내 트렌드 검색어 순위를 통해 살펴본다.   -  한국 종합 1위 ‘기후 변화’, 글로벌 종합 1위 ‘워들’ -  2022년에도 확인된 K-존재감 - ‘지금 우리 학교는’, ‘경복궁’, ‘로스트아크’ 등 글로벌 순위권 안착  -  ‘월드컵’, ‘토트넘’ 등 축구 경기 관련 검색어 상위권 진입으로 돋보인 대한민국의 축구 사랑   구글은 2022년 국내 이용자들이 구글 검색에서 가장 많이 주목했던 검색어를 기준으로 ▲종합 카테고리 ▲뉴스 및 사회 ▲K-드라마 ▲영화 ▲게임 ▲인물 ▲K-Pop 아티스트 ▲스포츠 ▲축구 등 총 9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 상위 10개씩 순위를 공개했다. 2022년 국내 이용자들은 기후 변화를 비롯해 사회 이슈에 관한 다양한 주제의 키워드를 검색했다. 동시에 드라마, 영화 등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 높았는데, 특히 K-드라마 카테고리에서는 장애 포용성을 주제로 한 드라마들이 순위에 올라 눈길을 끌었다. 또한, 스포츠 부문에서는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을 비롯해 많은 축구 관련 검색어로 국내 축구팬들의 열렬한 팬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글로벌 이용자들이 주목한 글로벌 순위에서 TV 프로그램 부문, 구글 지도 검색의 문화유적지 부문, 또 험 투 서치(Hum to Search)에서 각각 '지금 우리 학교는', '경복궁'과 BTS의 노래들이 순위권을 차지해 2022년에도 지속된 한국 문화에 대한 세계적 관심을 엿볼 수 있었다.   1.  2022 국내 트렌드 검색어 종합 순위 TOP 10 2022년 국내 이용자의 관심을 가장 많이 받은 검색어는 1)기후변화 2)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3)초단기 강수 예측 4)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5)이태원 사고 6)토트넘 대 K-League XI 7) 수리남 8)우크라이나 9)로스트아크 10)스승의 날 순이었다. 2022년 한 해, ESG(환경·지속가능성·거버넌스)가 지속적인 화제가 됨에 따라 국내 ‘기후변화’가 트렌드 검색어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지난 4월 22일부터 28일, 지구의날 52주년을 맞아 다양한 행사가 이루어진 ‘기후변화 주간’도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며, 환경에 대한 국민들의 제고된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는 국내에 ‘거꾸로 해도 우영우’로 열풍을 일으켰던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2위, 전 국민에게 수리남이 어떤 국가인지 궁금하게 했던 영화 ‘수리남’이 7위에 오르는 등 국내 콘텐츠가 국민들의 관심을 크게 사로잡으며 순위에 안착했다. 또한, 지난 11월 21일 시작된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이 4위, ‘토트넘 대 K-League XI’ 경기가 6위에 오르며 대한민국의 축구에 대한 열정이 드러났다. 이 밖에도 여름철 시간당 강우량을 예측하여 보여주는 ‘초단기 강수 예측’이 3위, 지난 10월 많은 이들을 가슴 아프게 했던 ‘이태원 사고’가 5위, 여전히 전쟁이 지속되고 있는 ‘우크라이나’가 8위에 머물렀다. 국내에서 출시된 대규모 멀티 플레이어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MMORPG)인 ‘로스트아크’는 9위로 지난 해에 이어 종합 순위 10위권 안에 진입했고, ‘스승의 날’이 10위에 올랐다. ■ 2022 카테고리별 국내 트렌드 검색어 순위 TOP 10 뉴스 및 사회 분야 국내 TOP 10 2022년 뉴스 및 사회 분야 국내 검색어는 1)기후변화 2)초단기 강수 예측 3)이태원 사고 4)우크라이나 5)스승의 날 6)태풍 힌남노 7)청년희망적금 8)소상공인 방역지원금 9)루나 코인 10) 포켓몬 빵 순으로 집계됐다. 1위부터 5위까지는 종합 순위에 포함되었던 ‘기후변화’, ‘초단기 강수 예측’, ‘이태원 사고’, ‘우크라이나’, ‘스승의 날’이 차지했다. 사회 면에서는 기후에 관한 관심이 유독 엿보였는데 1, 2위의 ‘기후변화’, ‘초단기 강수 예측’에 더해 포항을 비롯해 남부 지방에 특히 큰 피해를 안겨준 ‘태풍 힌남노’가 6위에 올랐다. 또한 젊은 층의 투자에 대한 관심은 구글 검색어에서도 나타났다. 올해 초 출시되며 청년층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청년희망적금’이 7위, 상장폐지 되며 국내 투자자들 사이에 큰 이슈가 되었던 암호화폐 ‘루나 코인’이 9위에 올랐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이 8위, 20-30대를 모두 동심으로 돌아가 편의점 문을 두드리고 줄 서게 했던 ‘포켓몬 빵’이 10위를 차지했다. 인물 분야 국내 TOP 10 2022년 인물 분야 국내 검색어는 1)아베 신조 2)윤석열 3)강수연 4)송해 5)손흥민 6)박은빈 7)이은해 8)이재명 9)손석구 10)프리지아가 순으로 집계됐다. 갑작스러운 총격으로 사망해 우리나라 국민들에게도 충격을 안겨주었던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위, 지난 3월 대선이 있었던 만큼 ‘윤석열’ 대통령 및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각각 2위, 9위에 올랐다. 또한, 대한민국의 축구 영웅 ‘손흥민’과 K-드라마 분야 검색어 1위를 차지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주인공 역으로 분한 ‘박은빈’이 5위, 6위를 나란히 차지했다. 한편, 올해 오랫동안 한국 연예계를 지켜왔으나 고인이 된 배우 ‘강수연’과 방송인 ‘송해’가 각각 3위, 4위를 기록했다. K-POP 아티스트 분야 국내 TOP 10 2022년 K-POP 아티스트 분야 검색어는 1)뉴진스, 2)고우림(포레스텔라), 3)장원영(아이브), 4)르세라핌, 5)아이브, 6) 안유진(아이브), 7)카즈하(르세라핌), 8)빅뱅, 9)이승기, 10) 민지(뉴진스)가 차지했다. 해당 순위에서는 압도적으로 여자 아이돌이 존재감을 보였으며, 특히 뉴진스, 아이브, 르세라핌 세 그룹과 멤버가 모두 상위권을 차지했다. 그리고 피겨 스케이팅 선수 김연아와의 결혼과 뛰어난 노래 실력으로 화제가 된 포레스텔라의 ‘고우림’이 2위에 올랐다. K-드라마 분야 국내 TOP 10 2022년 드라마 분야 국내 검색어는 1)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2)수리남 3)천원짜리 변호사 4)지금 우리 학교는 5)스물다섯 스물하나 6)빅마우스 7)재벌집 막내 아들 8)사내맞선 9)우리들의 블루스 10)파친코 순으로 집계됐다. 올 한 해 대한민국 국민들뿐만 아니라 세계인들을 울고 웃게 했던 K-드라마는 콘텐츠의 다양성이 크게 눈에 띄었다. 장애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불러 일으킨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주인공이 등장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1위, 다운증후군을 갖고 있는 정은혜 작가가 출연해 화제가 된 ‘우리들의 블루스’가 9위에 안착했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 사람들을 카리브해 작은 섬나라에 주목하게 했던 ‘수리남’이 2위, 웹툰을 기반으로 제작되어 학교라는 색다른 배경의 좀비물로 해외에서도 크게 주목받은 ‘지금 우리 학교는’이 4위, 그리고 아카데미상 수상자인 윤여정 배우가 출연하며 화제가 되었던 ‘파친코’가 10위에 올랐다. 영화 분야 국내 TOP 10 2022년 영화 분야 국내 검색어는 1)범죄도시2 2)탑건: 매버릭 3)닥터 스트레인지: 대혼돈의 멀티버스 4)한산 5)헤어질 결심 6)헌트 7)마녀(魔女) Part2. The Other One 8)비상선언 9)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 10)공조2: 인터내셔날 순으로 나타났다. 무엇보다 ‘범죄도시 2’는 전편의 전국적인 인기에 힘입어 큰 주목을 받으며 영화 검색어 1위를 차지했고, 이순신 장군의 카리스마를 담은 ‘한산: 용의 출현’이 4위, 박찬욱 감독의 ‘헤어질 결심’이 5위에 자리 잡았다. 한편, 해외 영화는 젊은 세대와 부모님 세대의 마음을 함께 사로잡았던 ‘탑건: 매버릭’이 2위에 오르고 ‘닥터 스트레인지: 대혼돈의 멀티버스’와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이 각각 3위, 9위에 오르며 마블 스튜디오의 존재감을 확인했다. 게임 분야 국내 TOP 10 2022년 게임 분야 국내 검색어는 1)로스트아크 2)오버워치2 3)엘든 링 4)언디셈버 5)뱀파이어 서바이버즈 6)디아블로 이모탈 7)승리의 여신: 니케 8)타워 오브 판타지 9)로블록스 10)히트2 순이었다. 국내 종합순위에도 포함되었던 스마일게이트 RPG의 ‘로스트아크’는 출시 4주년을 맞아 다양한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진행해 지난 해 3위에서 올해 국내 검색어 1위에 올라섰다. 또한, 리그 출범이후 한국에서 첫 공식전이 열린 ‘오버워치’가 2위를 차지하고, 올 상반기 최고 인기 비디오게임에도 선정되었던 ‘엘든 링’이 3위를 기록했다. 이외에 ‘로블록스’는 지난 해 1위에서 올해 9위로 순위가 하락했다. 스포츠 분야 국내 TOP 10 2022년 스포츠 분야 검색어는 1)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2)토트넘 대 K-League XI 3) 2022 동계 올림픽 메달 현황 4)2022 동계 패럴림픽 5)필리스 대 파드리스 6)UEFA 챔피언스리그 7)첼시 대 리버풀 8)2022년 오스트레일리아 오픈 9)컬링 10)쇼트트랙 등 다양한 종목과 경기가 주목을 받았다. 먼저, 다시 한번 붉은 악마를 모이게 만든 ‘2022년 FIFA 카타르 월드컵’이 1위를 차지했다. 2위 ‘토트넘 대 K-League XI’, 6위 ‘UEFA 챔피언스 리그’, 7위 ‘첼시 대 리버풀’ 등의 검색어를 통해 국내 이용자들의 축구 사랑 또한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2022 동계 올림픽 메달 현황’이 2위, 베이징 올림픽에 이어 열렸던 ‘2022 동계 패럴림픽’이 3위를 차지했고, 관련 경기로 ‘컬링’ 및 ‘쇼트트랙’이 각각 9위, 10위를 기록했다. 축구 분야 국내 TOP 10 스포츠 분야 검색어에서 확인된 국내 이용자들의 축구에 대한 남다른 관심은 1)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2) 토트넘 대 K-League XI 3)토트넘 대 아스널 4)토트넘 대 사우샘프턴 5)토트넘 대 에버턴 6)토트넘 대 플럼 7)토트넘 대 번리 8)토트넘 대 세비야 9)토트넘 대 레인저스 10)토트넘 대 울브스 순으로 세분화됐다. 축구 분야 검색어에서 국내 팬들의 토트넘 사랑이 특히나 두드러졌다. 지난 7월 축구 팬들은 한국을 방문한 토트넘과 K리그의 친선경기에 들썩였고, 이에 ‘토트넘 대 K-League XI’가 2위를 기록했으며, 3위에서 10위까지 모두 축구 트렌드 검색어는 모두 토트넘이 휩쓰는 기록을 보여주었다.   ■ 2022 카테고리별 글로벌 검색어 순위 TOP 10 (괄호안은 편집자 주)   글로벌 이용자가 주목한 올해의 검색어 내 강한 K-존재감 한편, 글로벌 트렌드 검색어에서도 한국의 문화적 위상을 확인할 수 있는 검색어들이 큰 존재감을 발휘했다. TV 프로그램 부문에서는 국내 순위 4위에도 기록됐던 ‘지금 우리 학교는’이 당당히 8위를 차지하며, 2021년 해당 부문 1위를 차지했던 ‘오징어 게임’의 뒤를 이어 K-드라마의 저력을 보여줬다. 구글 지도 검색 내 문화유적지 부문에서는 프랑스의 ‘루브르 피라미드’가 8위, ‘팔레 이데알’이 9위를 차지했다. 그리고, 그 뒤를 이어 우리나라의 ‘경복궁’이 10위에 이름을 올리며 문화 관광지로서의 한국의 입지를 다시 한번 확인해주었다. 또한, 가사 없이 흥얼거림으로 노래를 검색할 수 있는 구글의 험 투 서치(Hum to Search)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음악에 BTS의 버터(Butter)와 다이너마이트(Dynamite)가 각각 2위와 7위를 차지하면서 올해도 역시 흔들림 없는 BTS의 전 세계적 인기를 입증해 보였다.    글로벌 이용자가 뽑은 뉴스 분야 TOP 10 올해 글로벌 뉴스 분야에서는 1)우크라이나 2)엘리자베스 여왕 서거 3)선거 결과 4)파워볼 당첨 번호 5) 원숭이두창 6)허리케인 이안 7)조니 뎁 판결 8)텍사스 학교 난사사건 9)윌 스미스 오스카 10)로 대 웨이드 판결이 순위를 차지했다. 글로벌 뉴스 트렌드는 다양한 사건사고가 순위에 올랐는데, 전쟁 피해를 겪고 있는 ‘우크라이나’가 1위에 오르며 우크라이나에 대한 전 세계인들의 안타까움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역사상 두번째로 가장 오랫동안 영국을 통치했던 엘리자베스 여왕의 안타까운 서거 소식이 2위에 올랐다. 또한, 지난 11월 8일(현지시간) 미국 양원 의원 및 공직자를 선출하는 미국 중간선거가 이루어 짐에 따라 향후 미국의 정치 방향에 전 세계가 주목하며 ‘선거 결과’가 3위를 차지했다. 또한, 미국의 복권 파워볼 복권이 약 2조 8천억원에 달하는 사상 최대 당첨금을 갱신하며 ‘파워볼 당첨 번호’가 트렌드 검색어 4위에 올랐고, 코로나에 이어 전 세계인들을 다시 한번 떨게 했던 ‘원숭이두창’이 6위를 기록했다.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의 2022년 구글 검색어 목록은 구글 트렌드 페이지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작성일 : 2023-01-04
인텔리코리아, 2023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선정
인텔리코리아가 ‘2023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의 공급기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은 데이터 활용을 통한 서비스 창출을 목표로 데이터를 구매·가공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2022년 예비창업자, 소상공인, 중소기업, 초기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일반 가공 기준 최대 4500만원까지 지원하는 제도이다. 인텔리코리아는 32년간 국산 CAD인 캐디안을 개발해 온 기술과 노하우로 AEC(건축·토목·인테리어· 플랜트·전기설계) 분야와 MCAD(기계·캠·금형설계) 분야 등 엔지니어링 산업군에서 필요로 하는 물량산출(BOM) 및 견적 Process를 자동화하여 수요기업의 요구사항에 맞춤용으로 커스터마이징하여 제공하고 있다.   데이터 가공 서비스   특히 건설 산업군에서는 신규사업 추진하기 앞서 전체 예산을 책정하는 업무는 보다 빠르고 정확해야 하므로, 품셈이나 적산 전문 대행업체들이 별도로 있을 정도인데, 현실적으로 수없이 변경되는 설계 특성상 예산을 벗어나거나 많은 기간이 소요되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캐드기술과 AI(인공지능) 기반의 객체 탐지(Object Detection) 기술에 의한 자동화 프로그램은 적산 과정을 매우 빠르고 정확하게 해결할 수 있어 스마트 엔지니어링 산업에서 구축되어야 할 시스템 중 하나로 꼽힌다. 인텔리코리아 박승훈 대표는 “자사에서 개발·공급 예정인 물량산출·적산 자동화 유틸리티는 건설업계에 기간 및 정확성 측면에서 획기적인 혁신을 가져올 것”이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고퀄리티의 도면 가공 데이터를 경제적인 비용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한편, 인텔리코리아에서는 오토캐드(AutoCAD) dwg와 탁월하게 호환 가능한 캐드인 캐디안을 1+1 할인공급, 토목설계에 특화된 응용프로그램 Dream II(드림2)를 무상 제공하는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작성일 : 2022-12-19
어도비, "2020년 이후 국내외 크리에이터 경제 빠르게 성장"
  어도비가 최신 크리에이터 경제 동향을 담은 ‘크리에이티브의 미래(Future of Creativity)’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는 한국을 비롯한 미국, 영국, 스페인, 프랑스, 독일, 호주, 일본, 브라질 등 9개 국가의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조사한 것으로, 팬데믹 이후 크리에이티브 산업에 나타난 변화를 통해 전 세계 크리에이터 경제에 대한 포괄적인 인사이트를 제시한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오늘날 전 세계 크리에이터 경제를 이끄는 인구 규모는 3억 3000만 명에 달한다. 특히 2020년 이후 전세계적으로 1억 6500만 명 이상의 신규 크리에이터가 등장함에 따라, 크리에이터 경제는 급격하게 성장했다. 이런 증가세는 한국에서도 마찬가지였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년간 국내에서만 1100만 명 이상의 신규 크리에이터가 탄생하며 미국(3400만명), 브라질(7300만명)과 더불어 범세계적인 크리에이터 경제 성장세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내 크리에이터 경제 확장에 영향을 미친 세대는 밀레니얼 세대(39%)와 X세대(37%)로 나타났다. 반면 Z세대는 11%에 그쳐, 전 세계적으로 호주(11%)와 더불어 가장 낮은 비중을 보였다. 한편 국내 크리에이터의 67%는 정규직업을 가진 상태에서 창작 업무는 부업으로 이어가는, 이른바 ‘N잡러’인 것으로 나타났다.     어도비는 "이렇게 늘어난 크리에이터가 온라인 상에서 사회적 대의에 대한 논의를 진전시킬 수 있는 힘을 보유한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거의 대부분(95%)의 크리에이터는 중요한 대의를 발전시키거나 지원하기 위한 활동을 전개한다고 답했다. 그 중에서도 전 세계 크리에이터들이 주목하는 주요 사회 이슈로는 식량 및 주거 안정성(62%), 사회 정의(59%), 기후 변화(58%) 등으로 확인됐다. 소셜 미디어 콘텐츠 제작이 창의력은 물론 개인적인 성취감을 북돋아 지속적인 창작활동의 동력이 되고 있는 것으로도 나타났다. 상당수(69%)의 크리에이터가 소셜 콘텐츠를 제작하고 온라인에 공유하는 것이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독보적인 창구라고 답했다. 또한 절반에 가까운 크리에이터(43%)가 향후 2년 간 온라인을 통해 더 빈번히 공유하기 위해 창작물이나 소셜 미디어 콘텐츠를 더욱 많이 개발할 것이라고 답했다. 어도비는 앞으로도 크리에이터 경제가 지속적으로 활기를 띌 것으로 전망했다. 어도비의 마리아 얍(Maria Yap) 디지털 이미징 부문 부사장은 “급격하게 성장하는 크리에이터 경제는 1인 크리에이터, 1인 기업, 소상공인, 전문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새로운 방식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창의성과 예술을 탐구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며, “어도비의 크리에이티브 도구를 활용해 자신의 영감과 열정을 직업이나 사업으로 발전시키는 크리에이터도 점점 증가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작성일 : 2022-08-26
2022년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수요기업 모집 공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는 데이터의 안전하고 가치있는 활용으로 新산업 분야 성장 및 기존 전통산업의 융합·혁신을 가속화하여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 토대를 마련하고자 ‘2022년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을 다음과 같이 공모 하오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1. 사업 목적   o 데이터 구매‧가공 바우처 지원을 통해 데이터 수요‧공급의 생태계를 조성하고 전 산업의 디지털 기반 데이터 활용 활성화 촉진   2. 사업 개요   o 사 업 명: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o 사업예산: 총 1,241억원, 2,680건 바우처 지원   - (지원부문) 구매 1,200건(최대 16백만원), 일반가공 480건(최대 45백만원), AI가공 1,000건(최대 70백만원)   o 공모부문: 일반 부문 및 사회현안 해결 부문   o 지원대상: 초기 중견기업, 중소기업, 소상공인, 예비창업자 등   ※ 사회현안 해결부문에 한하여 중앙행정기관·지자체(소속기관 포함), 공공‧연구기관, 대학연구팀, 병원도 지원 가능   o 지원내용: 데이터·AI 활용을 통해 비즈니스 혁신 및 新서비스·제품 창출이 필요한 기업에 바우처 형식의 데이터 구매‧가공서비스 지원   o 사업기간: 2022. 6. 1(수) ~ 2022. 11. 30(수)   3. 신청 및 접수   ㅇ 공모 및 접수기간   - (구매) 2022년 2월 14일(월) ~ 2022년 3월 28일(월) 18:00   - (일반가공) 2022년 2월 14일(월) ~ 2022년 3월 29일(화) 18:00   - (AI가공) 2022년 2월 14일(월) ~ 2022년 3월 30일(수) 18:00   ※ 신청 접수는 데이터바우처 사업관리시스템(PMS)을 통해 2.22(화)부터 가능   ※ 신청 접수 준비를 위한 PMS 회원가입, 수행계획서 등 관련 양식 다운로드, 과제 협의 등은 2.14(월)부터 가능   ㅇ 접수방법   -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에 신청하고자 하는 수요기업은 데이터바우처 포털, 사업관리시스템(PMS) 접속 및 회원가입   - 수요기업은 데이터바우처 포털에 지정·등록된 데이터 상품 및 가공서비스에 한해 데이터바우처 신청이 가능하며, 지원부문별 공모안내에 따라 신청서 접수   4. 수요기업 선정방안 및 절차   o 수요기업 제출서류를 기반으로 적격성 검토와 선정심사를 통해 지원요건에 부합하고 사업성이 우수한 기업 선정   - AI가공 부문은 수요기업 선정심사 후 매칭심사를 통해 수요에 적합한 가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공급기업을 별도 선정     ①적격성 검토 ▶ ②선정심사 ▶ ③매칭심사 ▶ ④평가결과 공고 신청요건 및 자격 검토 전문분야 적합성 및 사업혁신성 평가 수요에 적합한 가공서비스 평가 평가결과 발표 및 협약 실시 K-DATA 평가위원회 평가위원회 K-DATA   ※ 매칭심사는 AI가공 부문에 한하여 별도 실시   o 평가결과는 사업관리시스템(PMS)에 고지되며, 협약과 관련한 제출서류 준비 등을 위해 향후 별도 공지   5. 유의사항   o 공모 상세규격은 첨부된 공모안내서에 의하며, 반드시 열람 후 공모에 참여 요망   o 공모에 필요한 모든 사항(공고서, 공모안내서, 기타 공모관련사항 등)에 대하여 공모 전에 완전히 확인·숙지하여야 하며, 확인·숙지하지 못한 책임은 공모참가자에게 있음   o 본 공모는「데이터바우처 사업관리규정」,「데이터바우처 사업운영 지침」,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방송통신발전기금 운용·관리규정」에 의거하여 수행되며, 관련 규정 위배시 공모 무효   o 제출한 내용이 사실과 다른 경우, 공모참여 자격이 없는 자가 수행계획서를 제출한 경우 공모 무효   o 수요기업 및 공급기업은 우리 원으로부터 획득한 서류 또는 각종 자료 및 공모과정에서 얻은 정보를 공모 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음   o 기타 상세사항 및 본 공고서에서 규정하지 않은 사항은 ‘공모안내서’에 따름   6. 문의처   o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대표번호 : 1833-2246   ※ 지원사업의 신청 접수, 선정‧평가, 지원내용 등 상담 지원   o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관련 홈페이지   - 데이터바우처 포털 (☞바로가기)   ※ 희망하는 데이터 상품·가공서비스 및 공급기업 검색, 관련 세부정보 확인 가능   - 데이터바우처 사업관리시스템(PMS) (☞바로가기)   ※ PMS를 통해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신청서 작성 및 관련 제출서류 업로드 진행, 지원사업 관련 문의사항에 대해 FAQ, 1:1문의게시판 등 활용 가능   -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 사업설명회 영상, 데이터 활용 우수사례 영상 등 참고 가능     상세 내용 보러 가기
작성일 : 2022-02-19
산업부-중기부, 중소•중견기업 디지털 전환•ESG 지원 협력
정책협의회 개최, 산업현장 혁신•수출 물류난 해소도 적극 공조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중소•중견기업 지원을 위해 손을 맞잡고 스마트제조•탄소중립• ESG 등 산업현장 혁신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양 기관은 지난 7월 6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제2차 산업부-중기부 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디지털 전환•탄소중립 등 산업 대전환기 중소•중견기업 지원, 수출 물류난 해소 등에 대한 협업 방안을 논의했으며, 주요 업종별 지원정책도 점검하였다.    1.  산업현장 혁신 이날 회의에서는 현재 국회 심의 중인 디지털 전환 관련 법안(산업 디지털전환 촉진법, 중소기업 스마트제조혁신 지원에 관한 법)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양 부처가 서로 협조하고, 스마트제조•탄소중립• ESG 등 산업현장 혁신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우선, 스마트제조 영역에서는 중소•중견기업의 데이터 활용 활성화를 위해 중기부의 스마트공장 통합 플랫폼(KAMP, Korea AI Manufacturing Platform)과 산단 혁신데이터센터(반월시화, 창원)간 협업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산업단지 데이터 협업 TF‘를 구축하고, KAMP의 데이터 정보를 산단 내 기업, 대학 등이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공동 설명회도 개최하기로 하였다.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중소•중견기업의 탄소중립 인식확산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양 부처의 중소기업 탄소중립 지원사업을 연계하여 공동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온실가스 배출 실태조사 협업을 통해 저탄소 전환 지원을 위한 정책기반을 다지기로 했다. 또 중소•중견기업의 ESG 이행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산업부와 중기부가 공동으로 ’ESG 경영지원 플랫폼‘(온라인)을 운영하고 ‘중소기업형 ESG 가이드라인’도 마련하기로 하였다.  2. 수출•판로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물류난과 해외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중견기업을 위해 물류바우처 사업, 수출마케팅 등 협업방안을 폭넓게 논의하였다. 그 결과 수출 물류난 해소를 위해 국제운송비와 현지 물류비를 지원하는 추경 물류바우처사업에 긴밀히 협업하고, 양 부처 산하 수출지원기관(KOTRA,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중소기업유통센터 등) 등이 함께 수출 유망 소상공인 육성, 스타트업 해외투자 유치, ‘브랜드-K’ 해외마케팅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3. 업종별 협업과제 두 부처는 뿌리산업, 반도체, 소부장, 유통물류 등 다양한 업종에 대해 산업정책과 기업정책 간 연계방안도 논의하며 업종별 협업과제를 검토했다. 이를 위해 중소기업 정책자금의 중점분야로 지정•지원하고 있는 뿌리산업에 대한 지원확대 방안과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팹리스-파운드리의 협력지원 방안을 논의하였다.  이와 함께 중소유통물류 활성화를 위한 부처간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하는 한편, 중기부 소부장 R&D사업과 산업부 신뢰성기반활용지원사업 간 연계•가점부여 방안도 검토하기로 하였다. ‘신뢰성기반활용지원사업’은 신뢰성 향상 및 소재성능 향상을 필요로 하는 소부장 기업에게 바우처를 발급, 공공硏 등 40개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또한, 신산업 트랙 신설 등 중소기업간 경쟁제도 개선과 관련하여, 독과점, 산업경쟁력 약화 등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중견기업계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 의견을 충분히 반영키로 하였다. 이번 회의를 통해 양 부처 차관은 코로나19로 위축된 우리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일자리 창출과 수출의 주역인 중소•중견기업 지원에 긴밀한 협업이 필요한 시기임을 강조하였다. 박진규 산업부 차관은 “우리경제의 빠른 회복과 재도약을 위해 양 부처의 협업이 필요한 공통의 과제가 많다”고 언급하며, “중소•중견기업들이 디지털 전환과 탄소중립과 같은 새로운 흐름을 성장의 발판으로 삼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수출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머리를 맞댈 것”을 제안했다. 또 강성천 중기부 차관은 “실물경제를 담당하는 양 부처간 협력은 중소•중견기업의 애로를 입체적으로 해소하는 등 수요자 맞춤형 정책으로 발돋움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고 하면서, 주요 정책분야별로 협력과제를 지속 발굴•논의하여 대한민국 경제발전에 도움이 되는 협의회가 되도록 상호 긴밀히 협력할 것을 제안했다.  
작성일 : 2021-08-20
중소기업, 비영리기관, 소상공인에 디지털전환 무료 방문 교육 지원한다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가 디지털 전환 지원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디지털 전환 지원사업은 정보통신기술 분야의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민간 부문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를 위해, 전문 강사를 양성하여 중소기업, 소상공인, 비영리기관을 대상으로 맞춤형 디지털 전환 교육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설명회는 ▲디지털 전환 지원사업 소개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 ▲ 디지털전환 참여방법과 주요 교육내용 안내 등으로 진행하며, 코로나 19 여파에 따라 온라인으로 개최되었다. KAIT는 '디지털 전환 지원사업'의 총괄 운영기관으로, 7월 5일부터 디지털전환을 희망하는 중소기업, 비영리기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교육 신청•접수를 받고 있으며, 8월부터 11월까지 4개월간 수요처를 대상으로 디지털 전환을 지원할 예정이다. 디지털전환 교육 프로세스는 ▲수요처의 디지털 전환 역량 수준을 진단하고, ▲교육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수요처에 맞는 디지털 전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디지털 전환 인식 제고와 함께 수요처의 디지털 전환 수준을 한단계 상승시키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KAIT 양환정 부회장은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이 일상화 되고, 빅데이터, 인공지능(AI), 클라우드, 사물인터넷 등의 ICT 기술 발달로 전 산업 분야에 걸쳐 디지털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며, 특히, 경제•사회적 변화 속에서 본 사업은 중소기업 위기 극복의 열쇠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자세한 사항은 디지털전환 지원 홈페이지 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설명회는 유튜브 생중계 (채널명:디지털전환지원)로 14일 오후 2시에 실시간으로 진행되었으며, 행사 후에도 영상은 시청할 수 있다.      
작성일 : 2021-0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