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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한국자동차공학회"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12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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헥사곤, 2024 한국자동차공학회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 후원
헥사곤 매뉴팩처링 인텔리전스는 9월 27일~29일까지 군산새만금자동차경주장에서 개최된 한국자동차공학회(KSAE)와 한국자동차연구원(KATECH) 주최 ‘2024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의 후원사로 참여했다고 전했다. 헥사곤은 이번 대회의 포뮬라(Formula) 부문 1등 최우수상(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한 국민대학교 자동차융합대학의 ‘KOOKMIN RACING KEF-24’ 팀을 비롯한 수상 팀 총 7개 중 6개 팀에 아담스카(Adams/Car) 라이선스를 후원하고, 이 솔루션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15시간의 정규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했다. 헥사곤의 동역학 시뮬레이션 솔루션인 아담스(Adams)는 다물체 동역학 해석 소프트웨어인 아담스 카를 통해 차량 동역학 모델을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솔루션은 실제 프로토타입 제작 전 가상 환경에서 차량의 동적 거동을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KOOKMIN RACING KEF-24 팀은 아담스 카를 활용해 전년도 차량의 문제점을 해결했고, 높은 동적 성능을 확보할 수 있었다. 특히 올해에는 헥사곤에서 제공한 아담스 카 기초 및 심화 교육을 통해 다양한 기능과 활용법을 배울 수 있었으며, 이를 설계에 반영할 수 있었다. 2024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의 포뮬라 부분은 전국 42개 대학에서 1500여 명의 대학생이 참가해 포장 도로에서 가속 경기, 스키드 패드 경기, 오토크로스-짐카나 경기, 내구 레이스 등을 진행했다.     KOOKMIN RACING KEF-24 팀의 박노을 프로젝트 매니저는 “시뮬레이션이 중요해진 현 시점에서 헥사곤의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예측된 성능 개발과 R&H 성능 등의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었고, 이를 기반으로 이번 대회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기록한 차량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헥사곤 매뉴팩처링 인텔리전스 코리아의 성 브라이언 대표는 “국내 미래 자동차 산업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헥사곤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면서, “헥사곤 국내 교육기관과 긴밀한 협업을 통해 산학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학생들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을 갖춘 미래 자동차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작성일 : 2024-10-08
헥사곤, 한국자동차공학회 세미나에서 AI/ML 활용 미래 모빌리티 연구 발표
헥사곤 매뉴팩처링 인텔리전스(헥사곤 MI)가 ‘2024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에 참가해 현대자동차와 함께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활용한 미래 모빌리티 주행성능 버추얼 개발’을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현대자동차가 주관하고 헥사곤이 후원한 이번 발표에서는 100여 명의 모빌리티 분야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자동차 산업 분야의 엔지니어링 프로세스에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ML) 기반의 예측 모델 도입과 미래 모빌리티의 주행 성능 향상에 대한 연구를 중점적으로 다뤘다. 세션의 세부 프로그램은 ▲AI/ML을 활용한 미래 모빌리티 주행성능 버추얼 개발 ▲AI R&H 자동화 툴을 활용한 엔지니어링 고도화 ▲소음 예측을 위한 차량과 e-파워트레인(e-powertrain)의 모델링 통합과 머신러닝 예측에의 활용 ▲AI/ML을 활용한 EV 구동모터의 방사 소음(radiation noise) 예측 ▲AI/ML을 활용한 PBV(Platform Beyond Vehicle)의 실시간 버추얼 개발 ▲헥사곤의 자동차 산업 AI/ML 연구동향 및 사례로 구성됐다. 세션에서 발표된 연구에는 다양한 주행 상황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아담스(Adams), 다분야 구조해석 솔루션 나스트란(Nastran), 음향 솔루션 엑트란(Actran),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플랫폼 오딧세이(ODYSSEE) 등 헥사곤 제품이 예측 모델을 개발하는 데에 활용됐다. 헥사곤의 아담스와 오딧세이는 고성능 스포츠카의 다양한 사례 연구에서 공차 범위를 변경하는 반복 작업을 신속하게 수행해 기어 변속의 품질과 효율성에 직결되는 기어박스 메커니즘 최적화에 사용됐다. 아담스는 메커니즘의 동작 검토와 설계 목표 정의, DoE(실험설계)를 지원한다. 아담스에서 입력 데이터로 사용이 가능한 데이터 매트릭스를 생성한 후, 오딧세이에서 데이터 학습을 거쳐 설계 사양에 따른 새로운 설계 변수에 대한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헥사곤 MI는 사례 발표를 통해 충돌 성능 예측에 활용된 오딧세이의 글로벌 사례, 헥사곤의 크래들 CFD(Cradle CFD) 솔버에 내장된 3D-ROM 기능, 딥러닝을 사용한 CT 데이터 결함 검사 등 다양한 기술과 활용 예시를 소개했다.     이번 연구 발표의 좌장을 맡은 현대자동차의 김용대 마스터는 “현대자동차와 헥사곤이 함께 진행한 이번 연구를 통해 자동차 제품 설계, 모델링, 해석에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도입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됐다”면서, “헥사곤과의 협력을 통해 현대자동차의 버추얼 차량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비용 절감 효과를 가질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헥사곤 매뉴팩처링 인텔리전스 코리아의 성브라이언 사장은 “미래 모빌리티 기술 혁신을 위한 연구에서 헥사곤의 솔루션이 활용되길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국내의 연구자들이 제품 연구 및 개발에 생산성 및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는 6월 19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되며, 행사기간 중 진행된 전문 연구 발표인 ‘AI/ML을 활용한 미래 모빌리티 주행성능 버추얼 개발’ 세미나는 현대자동차가 주관하고 헥사곤이 후원했다.
작성일 : 2024-06-21
AVL, EVS37 심포지엄에서 전기차 개발 기술 소개
한국에이브이엘은 4월 23일∼26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37회 세계 전기자동차 학술대회 및 전시회(EVS37)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세계전기자동차협회(WEVA)와 아시아태평양전기자동차협회(EVAAP)가 주최하고 한국자동차공학회(KSAE)가 주관하는 EVS37은 ‘전기차 분야의 올림픽’으로 불리는 행사로, 올해에는 40여 개국에서 155개 기업과 전문가 1500명이 참가해 완성차, 배터리, 충전, 부품, 소재, 장비 등 분야의 제품과 기술을 소개한다. 한국에이브이엘은 미래 모빌리티 산업 관련 연구개발, 시뮬레이션 및 시험평가 분야의 기술 전문기업으로서 자사의 핵심 기술력을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AVL 본사의 연구진도 이번 학술대회에 참가해 ▲BMS(배터리 관리 시스템) 캘리브레이션 최적화를 위한 아키텍처 구축 방법론 ▲상용 전기차 전동화의 성공 요인 - 메가와트 충전과 같은 전동화 혁신 기술과 성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행사 기간 한국에이브이엘의 전시회 공간에서도 ▲AVL 인버터 테스트 솔루션 ▲충전 및 인버터 개발을 위한 AVL 엔지니어링 솔루션 ▲AVL 배터리 관리 시스템 ▲AVL E-모빌리티 시뮬레이션 솔루션을 소개할 예정이다. 한국에이브이엘의 게놋 그라서(Gernot Grasser) 대표는 “AVL은 아이디어 단계부터 양산 과정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새로운 동력 시스템 개발과 환경 개선 요구사항을 포함한 전반적인 차량 아키텍처 및 플랫폼 솔루션을 제공한다”면서, “이번 EVS37 학술대회 및 전시회 참가는 현재 고객이 당면한 전기차 관련 현안을 논의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은 물론, 한국에이브이엘의 기술 경쟁력과 혁신을 선보이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작성일 : 2024-04-19
헥사곤, 2023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 수상팀에 동역학 소프트웨어 지원
헥사곤 매뉴팩처링 인텔리전스가 '2023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의 최우수상 및 입상 팀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는 대학생들이 자동차 설계·제작 기술을 겨루는 전국 규모의 경진대회로 한국자동차공학회(KSAE)와 한국자동차연구원(KATECH)에서 주최하고, 군산 새만금 자동차경주장에서 열린 이번 대회는 65개 대학의 100여 개 팀이 참가했다. 이번 대회는 오프로드 경기인 바자(Baja), 온로드 경기인 포뮬러(Formula), 기술부문, 특별부문으로 나눠 진행됐으며, 포뮬러 부문은 가속 경기, 스키드패드 경기, 오토크로스-짐카나 경기, 내구 레이싱 경기로 이뤄졌다. 2016년부터 7년 동안 자동차 대회의 출전 팀을 후원한 헥사곤은 이번 대회의 포뮬러 부문 15팀의 입상팀 가운데 6팀에게 자사의 아담스 카(Adams/Car) 라이선스를 후원하고 이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이틀 동안 15시간의 정규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했다. 아담스 카의 1년 사용 및 교육을 통해 1등 최우수상(산업부장관상)을 국민대학교 KOOKMIN RACING KF-23팀에서 받았으며, 내연 기관 부문에서 공주대학교 KUMA팀이 금상을 비롯해 전기차 부문에서 영남대학교 YUSAE팀과 아주대학교 A-FA팀이 각각 은상과 동상을 차지했다. 그 외에 여러 참가팀도 무상 교육과 라이선스의 혜택을 받았다. 특히 우승팀인 KOOKMIN RACING KF-23는 해당 차량이 저출력 차량임에도 불구하고, 아담스 카(Adams/Car)를 활용해 안정적인 샤시 설계로 동적 성능 개선과 추가적인 샤시 시스템에 대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었다고 하였으며, 다른 입상 팀인 공주대학교 KUMA팀도 차량 제작 과정에서 아담스 카(Adams/Car)를 이용해 동적성능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수치를 얻을 수 있었고 이를 설계에 반영하는 활동을 통해 현업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실무경험을 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엔지니어는 다물체 동역학 해석/동작 분석 소프트웨어인 아담스(Adams)를 통해 움직이는 부분의 동적 거동을 연구할 수 있고, 하중과 힘이 기계 시스템의 전반에 어떻게 분포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출전 팀들은 아담스 카를 통해 차량 성능 향상과 최적화 도움을 받았다. 국민대학교 KOOKMIN RACING KF-23 팀의 송영규 프로젝트 매니저는 “헥사곤의 끊임없는 지원으로 참가 학생들이 실제 자동차 R&D와 성능 평가 등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었으며, 대회 목적에 충실한 차량을 제작하는데 힘쓸 수 있었다”고 전했다. 헥사곤 매뉴팩처링 인텔리전스의 성 브라이언 대표는 “미래 자동차 산업을 이끌어갈 차세대 인재 육성을 위해 헥사곤이 실무 경험 함양과 도전 정신을 지원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면서, “매년 기술지원을 통해 국내 자동차 업계를 이끌어갈, 차세대 인재에게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헥사곤의 우수한 기술을 지원하여 보다 뛰어난 기술이 국내에서 탄생하는 데에 이바지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작성일 : 2023-09-20
2019 국내 주요 전시 및 학회 행사 일정
개최기간 행사명 주최 홈페이지 행사장소 전화번호 1.17~20 제49회 MBC건축박람회 동아전람, MBC www.dong-afairs.co.kr 세텍 02-780-0366 1.18 플랜트 조선 컨퍼런스 2019 한국플랜트정보기술협회 / 캐드앤그래픽스 www.kapit.or.kr 백범김구기념관 02-333-6900 1.23~26 한국CDE학회 2019 동계학술대회 한국CDE 학회 ​www.cde.or.kr 휘닉스파크 02-501-6862 1.23~25 세미콘코리아 2019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 www.semiconkorea.org 코엑스 02-531-7800 2.13~16 HCI KOREA 2019 한국HCI학회 www.hcikorea.org ICC제주국제컨벤션센터 070-8672-5486 2.14~17 2019 하우징브랜드페어 리드엑스포 www.leadexpo.co.kr 코엑스 02-515-4800 3.6~8 Automotive Testing Expo 2019 UKIP Media & Events www.testing-expokorea.com/ko   킨텍스 1306-743-744 3.6~8 세계보안엑스포 2019 KISA, ETRI, KLID 외 www.seconexpo.com 킨텍스 02-719-6931 3.12~15 제15회 한국국제냉난방공조전 산업통상자원부 www.harfko.com 킨텍스 02-2193-4323 3.12~16 제24회 국제금형 및 관련기기전 한국금형공업협동조합 www.intermoldkorea.com 킨텍스 02-783-1711  3.14~19 제35회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전시회 한국이앤엑스,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외 www.kimes.kr 코엑스 02-551-0102 3.20~22 2019 국제 물산업 전시 및 컨퍼런스  한국상하수도협회 www.waterkorea.kr   엑스코 02-3156-7741  3.27~29 2019 국제표면처리/도금/도장기술산업전 이상네트웍스, 인천관광공사 외 www.surtechkorea.org 송도 컨벤시아 02-3397-0133 3.27~29 스마트공장엑스포 + 오토메이션 월드 2019 산업통상자원부 www.automationworld.co.kr 코엑스 02-6000-1058 3월(예정) 플랜트코드교육(상반기) 한국플랜트정보기술협회  www.kapit.or.kr 장소미정 02-333-6900 4.11~14 2019 대구건축박람회(DAHOS) 대구광역시, MBC대구문화방송 www.dahos.or.kr 엑스코 02-588-2497 4.16~19 제9회 국제물류산업전  한국통합물류협회, 케이와이엑스포 외 www.koreamat.org   킨텍스 02-785-4771  4.17~19 대구국제안경전(DIOPS) 대구광역시 www.diops.co.kr 엑스코 053-350-7836 4.23~25 2019 자동차 경량화 기술 산업전  마이스포럼 www.autoexpo.co.kr 수원 컨벤션센터 031-388-6311 4.25~28 2019 서울 경향하우징 페어 이상네트웍스 www.khfair.com 세텍 1577-6695 4월(예정) 코리아 그래픽스 월드 캐드앤그래픽스 www.koreagraphics.org 장소미정 02-333-6900 5.1~3 생산제조학회 춘계학술대회 한국생산제조템학회 www.ksmte.kr 평창 알펜시아 리조트 02-501-9172 5.2~5 제50회 MBC건축박람회 동아전람, MBC www.dong-afairs.co.kr 킨텍스 02-780-0366 5.15~17 한국전자제조산업전 2019 Reed K. Fairs Ltd. www.smtpcb.org 코엑스 02-555-7153 5.14~17 디지털메뉴팩처링페어 코파스 창원 2019 경상남도, 창원시 www.komaf.org CECO(창원컨벤션센터) 전관 1877-7815 5.22~25 제29회 국제 방송/음향/조명기기 전시회 한국이앤엑스,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www.kobashow.com 코엑스 02-551-0102 6.25~27 국제 LED & OLED EXPO 2019 산업통상자원부, KOTRA, 한국광산업진흥회 www.ledexpo.com  킨텍스 02-783-7979  6.26~28 인사이드 3D 프린팅 컨퍼런스 & 엑스포 인사이드 3D 프린팅  www.inside3dprinting.co.kr 킨텍스 031-995-8076 6.28~30 2019 VR 서밋  킨텍스, 라이징미디어 www.robouniverse.co.kr 킨텍스 031-995-8182  6.28~30 2019 로보유니버스 & K 드론  킨텍스, 라이징미디어 www.robouniverse.co.kr 킨텍스 031-995-8182  7.3~5 2019 국제 나노기술 심포지엄 및 나노융합대전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상자원부 www.nanokorea.or.kr 킨텍스 031-548-2028 6~7월(예정) PLM 베스트 프랙티스 컨퍼런스 한국스마트제조산업협회 www.plm.or.kr 장소미정 02-333-6900 9.6~8 3D 프린팅 코리아 엑스포(3DPIA 2019) 3D프린팅산업협회, 스토리플랜, 구미코  www.3dpia.org 구미코 054-461-3030 10.8~11 한국전자산업대전 산업통상자원부 www.kes.org 코엑스 02-6388-6062 10.16~18 제16회 한국 자동차산업 전시회  아인글로벌, 코트라 www.koaashow.com   킨텍스 031-433-0023  10.22~25 머신소프트 2019 한국기계산업진흥회 www.kofas.org 킨텍스 02-369-7813 10.22~25 한국기계전 산업통상자원부 www.komaf.org 킨텍스 1877-7815 10.23~25 2019 사물인터넷 전시회 미래창조과학부 www.iotkorea.or.kr 코엑스 02-3454-1225 10.30~11.1 2019 대한민국 IT융합 엑스포 미래창조과학부, 대구광역시, 경상북도 www.itce.kr 엑스코 053-601-5384 10.30~10.31 한국정밀공학회 추계학술대회 한국정밀공학회 www.kspe.or.kr 창원컨벤션센터 02-518-0722 10월(예정) 플랜트코드교육(하반기) 한국플랜트정보기술협회  www.kapit.or.kr 장소미정 02-333-6900 11월(예정) CAE 컨퍼런스 캐드앤그래픽스 www.cadgraphics.co.kr/cae 장소미정 02-333-6900 11월 빌딩스마트협회 컨퍼런스 빌딩스마트협회 www.buildingsmart.or.kr 논현동 건설회관 070-7012-0409 11월 한국생산제조학회 추계학술대회 한국생산제조학회 www.ksmte.kr 장소미정 02-501-9172 10월 중 BIM Symposium 한국BIM학회 www.kibim.or.kr 미정 02-567-4478 11.20~23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한국자동차공학회 www.ksae.org  경주 HICO (02) 564-3971~2 11.13~11.16 대한기계학회 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http://ksme.or.kr ICC제주 02-501-3646 * 전시회의 일정은 예정이며, 사정에 따라 일정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문의 코엑스 02-6000-0114(www.coex.co.kr) 서울무역전시장 02-2222-3800(http://www.setec.or.kr) 한국국제전시장 KINTEX(www.kintex.com) CAD&Graphics 02-333-6900(www.cadgraphics.co.kr)  대구컨벤션센터 053-601-5000(www.excodaegu.co.kr) 부산전시컨벤션센터 051-740-7300(www.bexco.co.kr)  창원컨벤션센터 055-212-1000(www.ceco.co.kr)  구미코 054-480-4560 http://www.gumico.com 관련 행사 일정은 계속 업데이트됩니다. 소개 원하시는 분은 메일 주세요. 캐드앤그래픽스 취재부, cadgraphpr@gmail.com
작성일 : 2019-01-03
솔리드 엣지 엔지니어링 디자인 공모전 2016
상상을 실제로 구현하는 3D 디자인 역량 겨뤄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www.siemens.com/plm)는 '솔리드 엣지 엔지니어링 디자인 공모전 2016'을 진행했다. 6월 13일부터 9월 30일까지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공모전은 솔리드 엣지를 사용해 창의적이면서 활용성과 완성도가 높은 작품 가운데 금상, 은상, 동상이 선정되었으며, 지난 10월 13일 시상식이 진행되었다.   1. 금상 Student Formula - 단국대학교 박강혁 단국대학교 기계공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인 박강혁 씨는 이번 솔리드 엣지 엔지니어링 공모전에서 1인승 경기용 자동차를 모델링해 금상을 받았다. 대상을 수상한 자동차 모델링은 KSAE(한국자동차공학회)에서 주최하는 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250~600cc의 1인승 레이스 카이다. 자동차를 좋아해서 자동차 제작 동아리 활동도 즐거웠다는 박강혁 씨는 3D CAD를 활용해 가상으로 모델링하고 이를 실제로 구현하는 재미를 앞으로도 즐기고 싶다고 전했다. - 대상을 수상한 작품에 대해 소개한다면 이번 공모전에 출품한 작품은 KSAE(한국자동차공학회)에서 개최하는 학생 자동차 대회에 참가하는 사양의 250~600cc의 1인승 레이스 카이다. 실제 대회는 코스 주행, 테스트 요건 통과, 내구 레이스 등 다양한 경기가 진행되는데, 이를 위해 내구성을 염두에 두고 모델링을 진행했다.   - 공모전 준비 과정에서 어려운 점은 없었는지 공모전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프레임 보디 같은 복잡한 구조를 설계하는 작업이 어려웠다. 학교에서 배운 CAD 툴을 쓰던 방식으로 솔리드 엣지를 처음 접했을 때 적응 과정이 필요했지만, 솔리드 엣지는 모델을 수정할 때 추가로 스케치를 하지 않아도 원하는 부분을 쉽게 수정할 수 있었다. 타이어를 그릴 때에는 상세한 스펙 데이터가 없는 상태에서 실제 자동차의 타이어 치수를 재고 모델링하는 작업을 반복해야 했는데, 노트북을 들고 자동차 옆에서 작업하기도 했다. 솔리드 엣지는 구조해석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내구성을 검토하는데 유용했다. 또한 솔리드 엣지와 연계된 키샷(KeyShot)은 실사와 같은 렌더링을 직관적으로 만들 수 있어, 모델링의 이해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었다.   - 향후 계획이 있다면 어릴 때부터 자동차를 좋아해서 그림으로 그리다가 대학교에서 CAD를 배우게 되고, 가상 환경에서 더 실제와 같은 자동차를 만들어 볼 수 있다는 것에 매력을 느꼈다. 앞으로도 모델링을 할 수 있는 직업을 갖고 싶다. 또 최근에는 보급형 FDM 3D 프린터를 사용해 CAD로 그린 모델을 직접 출력해 보고 있는데, 이렇게 생각하는 모든 것이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이 CAD의 매력인 것 같다. 2. 은상 (1) 4기통 엔진 파워보트 -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최진수   서핑 보드에 4기통 병렬엔진을 부착한 파워보트로, 편심축을 통해 안정적인 움직임이 가능하며, 선체 제작의 용이함과 안정성에 중점을 두었다. 3. 동상 (1) 자전거 - 동서대학교 서정욱   (2) RC 헬기 - 울산대학교 안홍엽     (3) 밀링 머신 - 울산과학대학교 김경섭     (4) 자동 Jig 체결 장치 - 울산대학교 권빈     (5) 거북선 - 동서대학교 이종철    
작성일 : 2016-12-13
솔리드 엣지 엔지니어링 디자인 공모전 2016 - Student Formula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www.siemens.com/plm)는 '솔리드 엣지 엔지니어링 디자인 공모전 2016'을 진행했다. 6월 13일부터 9월 30일까지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공모전은 솔리드 엣지를 사용해 창의적이면서 활용성과 완성도가 높은 작품 가운데 금상, 은상, 동상이 선정되었으며, 지난 10월 13일 시상식이 진행되었다. 금상 - 단국대학교 박강혁 단국대학교 기계공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인 박강혁 씨는 이번 솔리드 엣지 엔지니어링 공모전에서 1인승 경기용 자동차를 모델링해 금상을 받았다. 대상을 수상한 자동차 모델링은 KSAE(한국자동차공학회)에서 주최하는 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250~600cc의 1인승 레이스 카이다. 자동차를 좋아해서 자동차 제작 동아리 활동도 즐거웠다는 박강혁 씨는 3D CAD를 활용해 가상으로 모델링하고 이를 실제로 구현하는 재미를 앞으로도 즐기고 싶다고 전했다. 대상을 수상한 작품에 대해 소개한다면 이번 공모전에 출품한 작품은 KSAE(한국자동차공학회)에서 개최하는 학생 자동차 대회에 참가하는 사양의 250~600cc 1인승 레이스 카이다. 실제 대회는 코스 주행, 테스트 요건 통과, 내구 레이스 등 다양한 경기가 진행되는데, 이를 위해 내구성을 염두에 두고 모델링을 진행했다. 공모전 준비 과정에서 어려운 점은 없었는지 공모전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프레임 보디 같은 복잡한 구조를 설계하는 작업이 어려웠다. 학교에서 배운 CAD 툴을 쓰던 방식으로 솔리드 엣지를 처음 접했을 때 적응 과정이 필요했지만, 솔리드 엣지는 모델을 수정할 때 추가로 스케치를 하지 않아도 원하는 부분을 쉽게 수정할 수 있었다. 타이어를 그릴 때에는 상세한 스펙 데이터가 없는 상태에서 실제 자동차의 타이어 치수를 재고 모델링하는 작업을 반복해야 했는데, 노트북을 들고 자동차 옆에서 작업하기도 했다. 솔리드 엣지는 구조해석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내구성을 검토하는데 유용했다. 또한 솔리드 엣지와 연계된 키샷(KeyShot)은 실사와 같은 렌더링을 직관적으로 만들 수 있어, 모델링의 이해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었다. 향후 계획이 있다면 어릴 때부터 자동차를 좋아해서 그림으로 그리다가 대학교에서 CAD를 배우게 되고, 가상 환경에서 더 실제와 같은 자동차를 만들어 볼 수 있다는 것에 매력을 느꼈다. 앞으로도 모델링을 할 수 있는 직업을 갖고 싶다. 또 최근에는 보급형 FDM 3D 프린터를 사용해 CAD로 그린 모델을 직접 출력해 보고 있는데, 이렇게 생각하는 모든 것이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이 CAD의 매력인 것 같다.
작성일 : 2016-12-07
델타이에스 원영수 대표, 위촉장 수여
델타이에스(www.deltaes.co.kr)는 지난 1월 17일 서울스퀘어에서 개최된 대한기계학회 유체공학부문 2016년 제 1회 정기 이사회에서 당사 원영수 대표가 유체공학부문 부회장으로 선출되어 위촉장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원영수 대표는 1985년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에서 난류유동 구조 내 large eddy breakup 에 관한 연구로 석사학위를 받은 후, 육군사관학교 교수부 기계공학과 전임강사, 삼성종합기술원 중공업연구소 특수 CAE팀 연구원 및 삼성SDS CAD/CAM사업팀 내 MPP& 슈퍼컴퓨터사업 및 CFD 사업총괄 등을 거쳐 CD-adapco Korea 설립 후 창립멤버로 5년간 초대 한국본부장을 지냈으며,이후 CMS Tech에서 ICEM CFD S/W, SC/Tetra 등의 CFD S/W 사업을 하였고, ANSYS 디스트리뷰터였던 ATES 부사장으로 재직하면서, ANSYS, Fluent, CFX S/W 등의 사업과 굵직한 국/내외 엔지니어링 컨설팅 사업을 개척하였다. 2008년부터 지금까지 세계 3대 인명사전인 미국 Who’s Who in the World와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교 IBC에서 발간하는 Outstanding Professional Achievement에 등재가 되어 왔다. 대한기계학회 정회원, 한국유체기계학회 정회원, 대한설비공학회 정회원, 한국자동차공학회 정회원, 한국가시화정보학회 정회원, 한국전산유체공학회 정회원, 국제빌딩성능시뮬레이션협회(IBPSA) 정회원, 국제자동차공학회(SAE) 정회원, 한국소수력에너지협회 총무이사 등을 역임하였으며, 약 20여편의 연구논문과 300여 건 이상의 기술연구 프로젝트 등을 수행하여 왔다.지난 2015년 12월 부산 해양대학교에서 개최된 한국가시화 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
작성일 : 2016-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