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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프로젝터"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192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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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스 스터디] 노트르담 대성당의 영광스러운 복원을 선보인 언리얼 엔진 5 라이팅
리얼타임 3D 기술을 도입하여 한층 발전된 프로젝션 매핑 구현   화재로 큰 피해를 입은 파리의 노트르담 대성당이 5년에 걸친 복원 끝에 재개관했다. 복원된 성당을 더욱 돋보이게 한 프로젝션 매핑 작업은 언리얼 엔진의 실시간 렌더링 기술을 활용해 역사적 건축물을 사실적이고 정교하게 되살린 혁신적인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 자료 제공 : 에픽게임즈   ▲ 이미지 제공 : 코스모 AV    2019년 4월, 파리의 상징인 노트르담 대성당에서 끔찍한 화재가 발생했다. 건물 처마 밑에서 시작된 불길은 곧 첨탑과 목조 지붕 대부분을 집어삼키며 다음 날 아침까지 밤새 타올랐다. 이후 장대한 복원 프로젝트가 진행되었으며, 5년에 걸쳐 1200명 이상의 인원이 재건에 힘을 쏟았다. 채석장 작업자와 목수, 모르타르 제조자, 석공 등 숙련된 장인이 고용되어 12세기 건축 당시와 똑같은 재료와 기법으로 대성당을 재건했다.  2024년 12월, 잿더미에서 부활한 노트르담 대성당의 재개관식이 TV 시청 황금 시간대에 방송되었다. 프랑스 텔레비지옹(France Télévisions)은 복원된 대성당의 영광스러운 모습을 선보이기 위해 비디오 매핑 회사인 코스모 AV(Cosmo AV)에 의뢰했고, 코스모 AV는 프로젝션 매핑 전문가 앙투안 부르구앵(Antoine Bourgouin)에게 재개관식을 위한 멋진 건축 라이팅을 제작해 달라고 요청했다.   ▲ 이미지 제공 : 코스모 AV   언리얼 엔진을 사용한 프로젝션 매핑 지난 2010년, 앙투안 부르구앵은 거대한 트롱프뢰유를 보여줄 캔버스로 건물을 사용하는 데 처음 관심을 갖게 되었다. 트롱프뢰유는 ‘눈속임’이라는 뜻의 프랑스어로, 2차원 표면에 3차원 공간과 물체를 표현하는 극사실적인 착시 기법을 나타내는 미술 용어다. 이는 주로 회화에서 관람자가 그림 속의 사물이나 공간을 실제처럼 인식하도록 속이는 기법을 일컫는다. 초기에는 이러한 종류의 작업을 구현할 수 있는 툴이 시중에 없어, 건물의 윤곽과 규모에 맞는 비주얼을 제작하려면 직접 컴퓨터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했다. 하지만 부르구앵은 비디오 프로젝터 컨트롤러와 같은 역할을 하는 소프트웨어인 모듈로 플레이어(Modulo Player)를 사용하여 벽이나 건물과 같은 표면에 영상을 투영하여 재생하고, 각 표면에 맞게 영상을 정밀하게 변형시키고 조정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부르구앵은 이 과정에 리얼타임 기술을 도입하여 프로젝션 매핑 기술을 더욱 발전시키고 있다. 전통적인 비디오 매핑은 사전 녹화된 영상을 투영하는 방식이었지만, 부르구앵은 언리얼 엔진을 사용해 개발한 비주얼을 실시간으로 건물에 투영한다. 이러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그는 플레이어의 스마트폰을 게임 패드처럼 사용하는 비디오 게임을 제작하겠다는 아이디어로 메가그랜트를 지원하게 되었다. 이러한 아이디어를 실현하고자 부르구앵은 코스모 AV의 CEO이자 인텐스시티(IntensCity)의 공동 설립자인 피에르 이브 툴로(Pierre-Yves Toulot)를 만났다.    ▲ 이미지 제공 : 코스모 AV   3D 모델에 라이팅 매핑 코스모 AV는 프랑스 국영 텔레비전 방송사인 프랑스 텔레비지옹으로부터 노트르담 대성당 재개관을 위한 프로젝션 매핑 비주얼 제작을 의뢰받았다. 그 요청 중 하나는 대성당의 외관을 돋보이게 할 아름다운 라이팅 연출을 제작하는 것이었다. 툴로와 부르구앵은 이전에도 비슷한 프로젝트에서 협업한 적이 있었는데, 특별하면서도  우아함이 필요한 작업에서는 뛰어난 전통 건축 라이팅 디자이너인 장 프랑수아 투샤(Jean-François Touchard)의 기술을 활용했다. 툴로가 노트르담 프로젝트에 부르구앵과 투샤를 합류시킨 것은 당연한 결정이었다. 먼저 부르구앵은 노트르담 대성당의 3D 스캔 모델을 언리얼 엔진으로 가져왔고, 이 과정은 FBX 파일을 임포트하는 것만큼이나 간단했다. 부르구앵은 “언리얼 엔진과 나나이트(Ninite) 기술 덕분에 이제는 임포트한 메시의 폴리곤 밀도에 더 이상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노트르담 모델은 400만 개의 트라이앵글로 구성된 메시 구조였지만, 현재 언리얼 엔진에서는 이 정도의 폴리곤 수를 아주 쉽게 처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나나이트는 언리얼 엔진 5의 가상화된 지오메트리 시스템으로,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방대한 양의 폴리곤으로 구성된 디테일한 3D 모델을 제작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활용해 대성당의 매우 정밀한 메시를 렌더링하는 데 쓰였으며, 가장 작은 디테일까지 정확하게 구현할 수 있었다. 팀은 대성당의 모든 디테일을 강조하기 위해 3D 모델에 옴니 라이트, 스포트 라이트, 렉트 라이트 등 500개의 라이트를 배치했다. 이 라이트는 강도와 온도, 색상이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 중요했다. 부르구앵은 “조작해야 하는 라이트의 수량이 이 프로젝트에서 가장 큰 과제였다. 하지만 즉석에서 바로 만든 블루프린트를 사용하고 라이트 액터에 태그를 지정하여 다른 그룹을 나누는 방식으로 매우 원활하게 작업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툴로는 아트 디렉터 역할을 했고, 장 프랑수아는 대성당의 디테일한 부분에 대한 라이팅을 실제로 구현하는 데 전문성을 발휘했다. 팀은 조각상마다 두세 개의 스포트 라이트를 배치하고 그림자를 세심하게 조작하여 조각상의 형태와 입체감을 강조했다. 또한, IES(Illuminating Engineering Society)의 라이트 프로파일을 사용해 3D 라이팅이 실제 라이트처럼 각 아치와 발코니, 기타 건축 요소의 디테일과 정확하게 일치하도록 했으며, 깊이를 강조하기 위해 라이트 온도를 조정했다. 라이팅 구성을 이미지로 렌더링한 다음 모듈로 플레이어 시스템과 연결된 30대의 고광도 파나소닉(Panasonic) 비디오 프로젝터를 사용하여 노트르담 대성당에 투영했다.   ▲ 이미지 제공 : 코스모 AV   메가라이트와 루멘 활용 노트르담 프로젝트에서 팀은 사전 녹화된 영상을 대성당에 투영할 예정이었지만, 리얼타임 기술을 사용하면서 라이팅 디자인에서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었다. 라이팅이 실제 건물에서 어떻게 보일지 테스트하기 위해 팀은 현장에서 언리얼 엔진으로 3D 모델을 바로 업데이트하여, 대성당에서 즉시 결과를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조정할 수 있었다. 부르구앵은 언리얼 엔진으로 작업을 완성할 수 있었던 주요 이유로 나나이트와 결합된 강력한 라이팅 시스템의 성능을 꼽았다. 부르구앵은 “라이트 수가 많은 하이 폴리곤 메시에서 직관적인 편집 방식(WYSIWYG)으로 원활하게 작업할 수 있었다. 이로써 기존의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에서처럼 렌더링 결과를 상상할 필요가 없었다”고 말했다. 또한 최근 언리얼 엔진 5.5에 출시된 강력한 신규 기능인 메가라이트에 대해서도 높이 평가했다. 메가라이트는 아티스트가 신(scene)에 다이내믹 섀도를 드리우는 수백 개의 라이트를 추가할 수 있게 해주는 실험적인 도구다. 언리얼 엔진의 다이내믹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및 리플렉션 기능인 루멘과 함께 사용하면 매우 사실적인 라이팅을 구현할 수 있다. 부르구앵은 “메가라이트는 상당히 유용한 기능 중 하나였다. 실시간으로 그림자를 유지하면서 수백 개의 라이트로 작업할 수 있었다. 루멘을 보완하는 환상적인 기능”이라고 말했다.   되찾은 노트르담의 영광 툴로, 장 프랑수아와 함께 한 부르구앵의 라이팅 작업은 파리에서 가장 유명한 기념물 중 하나인 대성당의 재개관식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언리얼 엔진 덕분에 팀은 복원가들의 놀라운 작업을 빛내고 노트르담 대성당의 영광스러운 모습을 선보일 수 있었다. 부르구앵은 “파리의 노트르담 대성당은 프로젝션 매핑 작업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꿈꾸는 건물 중 하나다. 이 작업에 기여할 수 있32 · 어서 정말 큰 영광이었다”라고 말했다.      ■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5-05-02
트윈모션 2025.1 : 다양한 산업 분야를 위한 실시간 시각화 기능 강화
개발 및 공급 : 에픽게임즈 주요 특징 : 쉽고 사실적인 실외 환경 기능 향상, 인터랙티브 3D 프레젠테이션 제작 기능 추가, 라이팅 및 렌더링 기능 향상, 향상된 카메라 애니메이션 기능, 자동차 및 운송 디자이너를 위한 기능 추가 등   에픽게임즈는 모든 크리에이터를 위해 대규모 신규 기능 및 개선 사항이 추가된 ‘트윈모션 2025.1(Twinmotion 2025.1)’을 출시했다. 트윈모션은 건축과 자동차, 소비자 제품, 영화 등 여러 산업 분야의 크리에이터가 고품질 시각화를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직관적인 아이콘 기반의 쉬운 UI(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리얼타임 3D 시각화 설루션이다. 최신 버전인 트윈모션 2025.1에서는 ▲쉽고 사실적인 실외 환경 ▲컨피규레이션 ▲라이팅 및 렌더링 향상 ▲카메라 애니메이션 향상 ▲자동차 및 운송 디자인을 위한 기능 등 모든 산업 분야의 크리에이터를 위한 대규모의 신규 기능을 추가하는 것은 물론 기존 기능을 큰 폭으로 개선했다. 주요 기능의 신규 추가 및 개선 외에도 임의의 두 지점 간의 거리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측정 툴이 추가됐으며, 평면 전체에서 오브젝트 미러링, 면의 노멀 반전, 면을 선택 및 삭제하는 툴과 임포트한 복잡한 메시로 작업할 때 리얼타임 퍼포먼스를 유지할 수 있도록 자동 레벨 오브 디테일(LOD) 생성 기능 등이 제공된다.   ▲ 볼류메트릭 클라우드(이미지 출처 : Unreal Engine KR 유튜브 캡처)   쉽고 사실적인 실외 환경 신(scene)에 사실적인 ‘볼류메트릭 클라우드’를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됐다. 이를 통해 구름의 높이, 범위, 분포를 조정하고 밀도, 색상, 부피 및 기타 설정을 미세 조정하여 원하는 구름의 모양을 만들 수 있으며, 바람의 영향을 받거나 구름의 그림자를 만들 수도 있다. 혼탁도 및 애트머스피어 밀도와 같은 새로운 설정 기능을 통해 다이내믹 스카이의 선명도와 색상을 제어할 수 있고, 태양의 색상이나 온도, 익스포넨셜 하이트 포그의 색상과 높이, 밀도도 설정할 수 있다. 이러한 환경 설정을 프리셋으로 저장하고 재사용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돼 환경 패널의 모든 설정을 단 한 번의 클릭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환경 패널의 재설계를 통해 논리적으로 그룹화된 설정을 제공한다.   ▲ 환경 프리셋(이미지 출처 : Unreal Engine KR 유튜브 캡처)   컨피규레이션 컨피규레이션은 고객이나 관계자에게 프로젝트의 다양한 베리에이션을 선보일 수 있는 인터랙티브 3D 프레젠테이션 제작 기능으로, 신축 부동산 영업팀, 제품 디자이너, 자동차 제조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 프레젠테이션 환경에 따라 트윈모션을 전체화면 모드로 사용하거나 이미지, 파노라마, 비디오 또는 시퀀스를 보다가 트리거 아이콘 클릭만으로 간단히 베리에이션을 즉시 전환할 수 있다.   ▲ 컨피규레이션(이미지 출처 : Unreal Engine KR 유튜브 캡처)   라이팅/렌더링 라이팅 및 렌더링 향상 부분에서는 라이브 이벤트나 설치물의 시각화, 배 선체의 반사와 같은 이펙트 시뮬레이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새로운 ‘프로젝터 라이트’가 추가돼, 이제 모든 이미지나 영상 텍스처를 표면에 투사할 수 있게 됐다. 또한, 표준 및 루멘 라이팅 모드에서 직교 뷰의 리얼타임 렌더링이 크게 향상돼, 이제 그림자를 지원하고 오브젝트 주변의 검은색 윤곽선이 제거됐다. 이를 통해 패스 트레이서를 사용하지 않고도 고퀄리티 평면도와 입면도 뷰를 빠르게 생성할 수 있으며, 보다 정확하게 상호작용하는 오브젝트를 배치할 수 있다. 리얼타임 렌더링 퀄리티를 향상시키기 위해, ‘버추얼 섀도 맵(Virtual Shadow Map)’ 기술을 기반으로 리얼타임 렌더링 모드에서 섀도를 렌더링하는 새로운 추가적인 방법도 구현됐다. 이 방법은 표준 섀도보다 더 정확한 섀도를 생성하고, 패스 트레이스 섀도와 더 일치하는 섀도를 생성한다.   ▲ 프로젝터 라이트(이미지 출처 : Unreal Engine KR 유튜브 캡처)   카메라 애니메이션 카메라 애니메이션 향상 부분에는 카메라 애니메이션 제어와 관련된 여러 가지 기능이 추가 및 개선됐다. 새로운 ‘선회 카메라’ 릭은 씬 내에서 지정된 중앙 피벗을 중심으로 카메라를 회전시켜 오브젝트 또는 초점의 360도 뷰를 손쉽게 표시할 수 있으며, 시작점과 끝점, 높이 오프셋을 설정할 수 있다. 이외에도, 이제 카메라 경로에서 지점을 선택하고 탄젠트를 조정하여 부드럽고 제어된 카메라 모션을 설정할 수 있으며, 액션캠을 위한 룩앳 컨스트레인트를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통해 움직이는 특정 대상의 샷을 정확하게 촬영할 수 있다.   자동차 및 운송 디자인 이번 버전에는 특히 자동차 및 운송 디자인을 위한 기능이 다양하게 제공된다. 업계에서 많이 사용되는 ‘Alias Wire 파일 형식’의 표면을 임포트하는 기능이 새롭게 지원돼, 임포트 대화창에서 추가적으로 정밀하게 테셀레이션 파라미터를 설정할 수 있다. 또한, 타이어처럼 평평한 원통형 오브젝트에 텍스처를 입히고 자동으로 UV를 생성하는 신규 타이어 베이스 머티리얼이 추가됐다. 자동차 페인트 재질에도 진줏빛 강도, 클리어 코트 거칠기, 오염(먼지, 지문, 스크래치)에 대한 새로운 제어 기능을 추가했으며, 메탈 카테고리에 새로운 코팅된 탄소 섬유 소재 등이 추가됐다.     ■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5-03-06
에픽게임즈, 다양한 산업의 크리에이터를 위한 시각화 기능 제공하는 트윈모션 2025.1 출시
에픽게임즈는 모든 크리에이터를 위해 대규모 신규 기능 및 개선 사항이 추가된 '트윈모션 2025.1'을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트윈모션은 건축과 자동차, 소비자 제품, 영화 등 모든 산업 분야의 크리에이터가 고퀄리티 시각화를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직관적인 아이콘 기반의 쉬운 UI로 초보자에서부터 전문가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리얼타임 3D 시각화 설루션이다. 최신 버전인 트윈모션 2025.1에서는 ▲쉽고 사실적인 실외 환경 ▲컨피규레이션 ▲라이팅 및 렌더링 향상 ▲카메라 애니메이션 향상 ▲자동차 및 운송 디자인을 위한 기능 등 모든 산업 분야의 크리에이터를 위한 대규모의 신규 기능을 추가하는 것은 물론 기존 기능들을 크게 개선했다.     새 버전에서는 환경 신(scene)에 사실적인 ‘볼류메트릭 클라우드’를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됐다. 이를 통해, 구름의 높이, 범위, 분포를 조정하고 밀도, 색상, 부피 및 기타 설정을 미세 조정하여 원하는 구름의 모양을 만들 수 있으며, 바람의 영향을 받거나 구름의 그림자를 만들 수도 있다. 혼탁도 및 애트머스피어 밀도와 같은 새로운 설정 기능을 통해 다이내믹 스카이의 선명도와 색상을 제어할 수 있고, 태양의 색상이나 온도, 익스포넨셜 하이트 포그의 색상과 높이, 밀도도 설정할 수 있다. 이러한 환경 설정을 프리셋으로 저장하고 재사용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돼 환경 패널의 모든 설정을 단 한 번의 클릭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환경 패널의 재설계를 통해 논리적으로 그룹화된 설정을 제공한다. 컨피규레이션은 고객이나 관계자에게 프로젝트의 다양한 베리에이션을 선보일 수 있는 인터랙티브 3D 프레젠테이션 제작 기능으로, 신축 부동산 영업팀, 제품 디자이너, 자동차 제조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 프레젠테이션 환경에 따라 트윈모션을 전체화면 모드로 사용하거나 이미지, 파노라마, 비디오 또는 시퀀스를 보다가 트리거 아이콘 클릭만으로 간단히 베리에이션을 즉시 전환할 수 있다. 라이팅 및 렌더링 향상 부분에서는 라이브 이벤트나 설치물의 시각화, 배 선체의 반사와 같은 이펙트 시뮬레이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새로운 ‘프로젝터 라이트’가 추가돼 이제 모든 이미지나 영상 텍스처를 표면에 투사할 수 있게 됐다. 또한, 표준 및 루멘 라이팅 모드에서 직교 뷰의 리얼타임 렌더링이 향상돼, 이제 그림자를 지원하고 오브젝트 주변의 검은색 윤곽선이 제거됐다. 이를 통해 패스 트레이서를 사용하지 않고도 고퀄리티 평면도와 입면도 뷰를 빠르게 생성할 수 있으며, 보다 정확하게 상호작용하는 오브젝트를 배치할 수 있다. 리얼타임 렌더링 퀄리티를 향상시키기 위해, '버추얼 섀도 맵(Virtual Shadow Map)' 기술을 기반으로 리얼타임 렌더링 모드에서 섀도를 렌더링하는 새로운 추가적인 방법도 구현됐다. 이 방법은 표준 섀도보다 더 정확한 섀도를 생성하고, 패스 트레이스 섀도와 더 일치하는 섀도를 생성한다. 카메라 애니메이션 향상 부분에는 카메라 애니메이션 제어와 관련된 여러 가지 기능이 추가 및 개선됐다. 새로운 ‘선회 카메라’ 릭은 신 내에서 지정된 중앙 피벗을 중심으로 카메라를 회전시켜 오브젝트 또는 초점의 360도 뷰를 손쉽게 표시할 수 있으며, 시작점과 끝점, 높이 오프셋을 설정할 수 있다. 이외에도, 이제 카메라 경로에서 지점을 선택하고 탄젠트를 조정하여 부드럽고 제어된 카메라 모션을 설정할 수 있으며, 액션캠을 위한 룩앳 컨스트레인트를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통해 움직이는 특정 대상의 샷을 정확하게 촬영할 수 있다. 이번 버전에는 특히 자동차 및 운송 디자인을 위한 기능이 다양하게 제공된다. 업계에서 많이 사용되는 ‘Alias Wire 파일 형식’의 표면을 임포트하는 기능이 새롭게 지원돼, 임포트 대화창에서 추가적으로 정밀하게 테셀레이션 파라미터를 설정할 수 있다. 또한, 타이어처럼 평평한 원통형 오브젝트에 텍스처를 입히고 자동으로 UV를 생성하는 신규 타이어 베이스 머티리얼이 추가됐다. 자동차 페인트 재질에도 진줏빛 강도, 클리어 코트 거칠기, 오염(먼지, 지문, 스크래치)에 대한 새로운 제어 기능을 추가했으며, 메탈 카테고리에 새로운 코팅된 탄소 섬유 소재 등이 추가됐다. 주요 기능의 신규 추가 및 개선 외에도 임의의 두 지점 간의 거리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측정 툴이 추가됐으며, 평면 전체에서 오브젝트 미러링, 면의 노멀 반전, 면을 선택 및 삭제하는 툴과 임포트한 복잡한 메시로 작업할 때 리얼타임 퍼포먼스를 유지할 수 있도록 자동 레벨 오브 디테일(LOD) 생성 기능 등이 제공된다.
작성일 : 2025-02-19
벤큐, 블루코어 레이저 광원 탑재한 프리미엄 홈시네마 프로젝터 W5800 출시
벤큐코리아는 프리미엄 홈 시네마 프로젝터인 W5800을 정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W5800은 블루코어 레이저 광원과 HDR-PRO 기술을 결합하여 몰입감 있는 시네마틱 화질을 구현하는 하이엔드 홈 시네마 프로젝터다. W5800의 핵심은 벤큐의 블루코어 레이저 광원을 바탕으로 독자 기술을 통해 구현한 높은 계조 표현력과 색 정확도이다. 레이저 광원을 통해 긴 수명(최대 2만 시간)과 함께 일관된 밝기 유지, 뛰어난 색 정확도를 오랜 사용기간 동안 제공하며, 기존 램프 기반 프로젝터 대비 빠른 시동과 낮은 유지보수 비용을 갖추었다. 특히, 200만:1의 초고명암비를 지원하여 깊고 풍부한 블랙 표현이 가능하며, 더욱 입체적인 화면을 연출한다. 또한, HDR-PRO 기술을 탑재하여 HDR10, HLG뿐만 아니라 HDR10+ 콘텐츠까지 지원하며, 향상된 명암비와 세부 표현력을 통해 더욱 생생한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W5800은 DCI-P3 100% 색역을 지원하여 영화 제작자가 의도한 색상을 정확하게 표현하며, Delta E<2 팩토리 캘리브레이션 리포트를 제공해 사용자에게 신뢰할 수 있는 색상 품질을 보장한다. 여기에 정밀한 영상 튜닝을 위한 11단계 화이트 밸런스 조절 기능도 지원하며, 전문가 수준의 색상 보정을 원하는 사용자들에게 최적의 설루션을 제공한다.     W5800은 설치 편의성도 높였다. 전동 방식 1.6배 줌 렌즈 및 렌즈 시프트(수평 ±21%, 수직 ±50%)를 지원하여 다양한 공간에서도 정밀한 화면 조정이 가능하다. 또한, 저분산 코팅이 적용된 비구면 유리 렌즈를 탑재하여 색수차를 최소화하고 선명도를 높였으며, 멀티 채널 냉각 시스템을 적용하여 27dB~30dB의 저소음을 유지해 조용한 환경에서 영화를 감상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벤큐 빔프로젝터 팀의 조정환 팀장은 “W5800은 벤큐가 오랜만에 선보이는 프리미엄 하이엔드 홈 시네마 제품으로, 제품별 캘리브레이션 공정을 진행해 색상 표현력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감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이라고 전했다. 또한 조 팀장은 “블루코어 레이저 광원과 DLP 기술의 조합으로 오래토록 변치 않는 화질을 제공하며, 벤큐의 독자적인 HDR-PRO 기술을 통해 영화 마니아와 AV 애호가에게 최상의 시청 경험을 제공한다. 정밀한 색 재현력, 다른 프로젝터와 차별되는 높은 계조 표현력을 통해 완벽한 홈 시네마 환경을 구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작성일 : 2025-02-12
직스캐드의 포인트 클라우드 기능
복잡한 모델에서 인사이트를 얻고 설계 의사결정을 돕는 직스캐드 (2)   직스캐드(ZYXCAD)는 2022년 처음 출시한 국내 자체 개발 범용 CAD 솔루션 프로그램으로, 가격 경쟁력을 높이는 한편으로 처리 속도를 빠르게 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이번 호에서는 혁신적인 디자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직스캐드 2024의 포인트 클라우드(point cloud, 점군) 기능에 대해 살펴본다.   ■ 이소연 직스테크놀로지 기술지원팀의 대리로 직스캐드의 기술지원 및 교육을 맡고 있다. 이메일 | tech@zyx.co.kr 홈페이지 | https://zyx.co.kr   그림 1. 포인트 클라우드의 예시   직스캐드 2024 버전에서는 디자인 및 엔지니어링 분야의 혁신이 더욱 확대되었다. 이번에 추가된 포인트 클라우드 기능은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차원의 디자인 경험을 제공하며, 디자인 작업을 보다 직관적이고 효율적으로 만들어낸다. 포인트 클라우드 기능은 물체나 환경을 3차원 공간 상에 좌표로 표현한 데이터를 쉽게 가져와서 디자인 작업에 활용할 수 있다. 이는 레이저 스캐너나 카메라를 통해 취득된 데이터를 직스캐드에서 쉽게 작업하여 설계자들이 사진에 담을 수 없었던 현장을 그대로 볼 수 있게 됐다. 이 기능을 통해 사용자들은 건축물의 외형을 분석하고 수정하는데 사용할 수 있으며, 제조 엔지니어는 제품의 형태와 치수를 분석하여 제조 공정을 최적화할 수 있다. 또한, GIS 전문가는 지형 분석 및 지리 정보 시스템에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를 쉽게 통합하여 지형 모델링을 수행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포인트 클라우드 기능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으며, 사용자들에게 더욱 직관적이고 효율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직스캐드 2024의 새로운 포인트 클라우드 기능은 디자이너들의 창의성을 끌어올리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만들어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포인트 클라우드 사용하기 데이터 취득 포인트 클라우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데이터가 필요하다. 레이저 스캐너, 구조 광 프로젝터, 드론 또는 스테레오 카메라와 같은 장비를 사용해야 된다. 이러한 장비로 물체나 환경을 촬영하고 측정하여 3D 좌표를 생성한다.   데이터 처리 현재 직스캐드 2024 버전에서는 6개의 확장자를 지원한다. (*.rcs, *.rcp, *.e57, *.las, *.laz, *.pts) 취득한 데이터를 변환하는 작업을 거치면 모델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 2. 포인트 클라우드 변환   포인트 클라우드 시각화 데이터가 처리되면 포인트 클라우드를 시각화하여 확인할 수 있다.    분석 및 편집 시각화된 포인트 클라우드를 통해 색상 및 단면, 점의 크기와 세밀도를 필요에 따라 편집할 수 있다.   그림 3. 포인트 클라우드 편집   시뮬레이션 및 검증 디자인이 완료되면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품이나 구조물의 특징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디자인의 품질과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 자세한 기사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4-05-02
벤큐, 홈시네마를 위한 4K 빔프로젝터 W4000i 및 W2710i 출시
벤큐는 2023년 홈시네마 프로젝터의 새로운 라인업인 W4000i와 W2710i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W4000i는 벤큐의 프리미엄 홈시네마 프로젝터로, 기존 X3000i 모델의 핵심 엔진인 0.65인치 DMD 칩셋과 4LED 광원을 계승한 제품이다. 영상 품질과 세밀한 색상 표현력은 더욱 향상되었고, 설치 편의성과 OTT 활용성도 개선되었다. W4000i는 4LED 광원을 활용해 3200안시루멘, 200만:1의 명암비를 제공하며, 4K UHD 해상도를 지원한다. 벤큐의 로컬 콘트라스트 인핸서(Local Contrast Enhancer)를 통해 1000개 이상의 영역으로 나뉘어진 화면의 밝기를 독립적으로 분석하며, 세밀한 명암부를 강조해 실제와 같은 깊이와 질감을 제공한다. 또한, 다이나믹블랙(Dynamic Black) 기술로 암부 디테일을 보존한 HDR10+를 적용해 향상된 디테일의 HDR 화면을 구현한다. 이 제품은 벤큐 홈시네마 플래그십 모델답게 100% DCI-P3 색역을 지원하며, 제품별 팩토리 캘리브레이션 리포트를 제공해 신뢰할 수 있는 정확한 색상을 구현한다. 넷플릭스를 포함한 대부분의 OTT 서비스에 대응해 4K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는 소비자들에게 적합하다. 수직 및 수평 렌즈 시프트를 지원해 전작 대비 설치의 편의성을 한 단계 더 향상시켰다.   ▲ 벤큐 W4000i   한편, 램프 광원을 채택한 벤큐 프리미엄 홈시네마 프로젝터 W2710i는 2200안시루멘과 5만:1의 명암비를 제공한다. 로컬 콘트라스트 인핸서와 다이나믹블랙으로 톤매핑 된 HDR10+를 지원하여 높은 색상 성능과 영상미를 제공한다. 시네마틱컬러(CinematicColor) 기술을 통해 정확한 색상 재현이 가능하며, 팩토리 캘리브레이션 리포트가 함께 제공된다. 또한 정밀한 색온도 튜닝 기능으로 고휘도에서 저휘도까지 11단계의 화이트 밸런스 조정이 가능하다. W2710i 또한 넷플릭스를 포함한 대부분의 OTT 서비스를 지원한다. 벤큐는 "두 제품 모두 벤큐의 고유한 이미지 품질 기술을 활용해 극장 같은 홈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하며 집에서 영화관 같은 고품질의 영상을 언제든 즐길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벤큐 프로젝터 사업팀의 조정환 부장은 “W4000i와 W2710i에서 제공하는 개별 팩토리 캘리브레이션 리포트는 벤큐 프로젝터가 정밀한 D65 색온도, 감마, 블랙 레벨, 색조, 채도, 밝기에서 누구에게나 공개 가능한 표준을 지키고 있다는 반증”이라면서, “이번에 선보이는 벤큐의 홈시네마 제품이 사용자에게 높은 만족도를 바탕으로 최근 여러 브랜드들이 단순히 대표 사양만을 경쟁적으로 과시하는 신제품을 선보이는 프로젝터 업계에 디스플레이 장비인 프로젝터 제품의 가장 중요한 평가 요소인 이미지 표현에 대한 기술적 경쟁을 유도하는 전환점이 되는 제품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W4000i와 W2710i는 6월 5일부터 벤큐의 공식 웹사이트 및 인증 판매점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W4000i는 459만 원, W2710i는 259만 원에 판매된다.
작성일 : 2023-06-07
벤큐, 윈도우 탑재한 스마트 프로젝터 EH620를 크라우드 펀딩으로 출시
벤큐가 윈도우 11 운영체제(OS)를 탑재 스마트 프로젝터인 EH620을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를 통해 출시한다고 밝혔다. EH620은 윈도우 11을 탑재한 스마트 프로젝터로, PC나 노트북을 연결하지 않고 익숙한 윈도우 운영체제로 사용 가능한 PC리스(PC-less) 프로젝터라는 점을 내세운다. 이를 통해 번거로운 회의 준비를 프로젝터 하나로 모두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3400 안시루멘의 밝기와 FHD(1920×1080) 해상도를 지원해 화상회의는 물론 영화 감상이 가능한 수준의 영상 화질을 갖췄으며, 회의 때 여러 참여자의 개인 디바이스 화면을 동시에 볼 수 있는 분할 스크린 동시 투사 기능도 탑재했다. 이외에도 손쉬운 세팅을 위한 오토 키스톤 기능과 듀얼 입체 사운드를 제공한다.     EH620의 크라우드 펀딩은 1월 18일부터 31일까지 총 2주 동안 진행되며 , 본품 단품 기준 정가 260만 원에서 40만 원 저렴한 220만 원으로 판매된다. 무선 마우스, 키보드 패키지, 웹캠 패키지, 판서 패키지 등 다양한 패키지 상품을 선택 가능도록 구성했다. 또한, 펀딩 기간 중 서울 성동구의 공간 와디즈에 전시되어 성능을 체험해 볼 수도 있다. 벤큐코리아의 이상현 마케팅 팀장은 "대면, 비대면 회의 솔루션을 모두 갖춰야 하는 최근 사무환경 트렌드에 발맞춰 EH620은 대면 회의, 화상 회의 모두 간편하고 신속하게 회의 시스템을 조성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요즘 시대에 꼭 필요한 오피스 디바이스"라고 전했다.
작성일 : 2023-01-18
이노디자인, 케이엠에스파트너와 손잡고 빔프로젝터 '이노무비' 양산
이노디자인과 빔프로젝트의 기술을 축적한 자체 브랜드인 제우스(ZEUS) 빔프로젝터를 선보였던 케이엠에스파트너가 ‘디자인’과 ‘기술’의 힘을 합쳐 이노무비(innoMovie)를 양산한다. 12월, 한국 시장에 출시되는 이노무비는 케이엠에스파트너가 축적한 고화질의 빔프로젝터의 기능에 이노디자인의 디자인과 이노플라스크(innoFlask) 블루투스 스피커 개발의 노하우를 접목해서 최상의 화질뿐만 아니라 최고의 음질도 제공한다.  이노무비는 케이엠에스파트너가 자체 개발한 빔프로젝터 및 이를 이용한 음원출력 방법 특허 (10-2281057)기술과 이노디자인의 이노플라스크 블루투스 스피커를 접목시켜 만들어진 제품이다.       안드로이드 기반의 OS를 사용하며 YouTube, Netflix 등의 스트리밍 어플 사용이 가능하며, Texas Instrument DLP 기술의 프로젝터용 고화질로 최대 100인치 이상의 화면을 사용자가 선택하는 벽면에 띄워준다.  한편 3W 출력 2개와 우퍼 1개가 내장되어 최대 10W 스테레오 스피커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저음역대부터 고음역대까지 고르게 풍부한 소리를 낼 수 있으며, 사용자가 바라보는 화면의 반대 방향을 향해서 울려 퍼지는 음향은 사용자들에게 작은 영화관과 같은 환경을 제공해주는 신개념의 포터블 빔프로젝터이다.  또한, 내부에는 배터리가 장착되어서 완전 충전 상태라면 전원 어댑터를 연결하지 않고도 최대 3시간 30분까지 사용할 수 있다. 상하좌우 키스톤 기능으로 화면의 틀어진 위치를 ±40° 범위 내에서 상하는 자동, 좌우는 수동으로 조절할 수 있어 천정이나 벽 등과 수평으로 되지 않아도 어느 방향에서라도 16:9 비율의 형태로 자연스러운 화면을 볼 수 있다.  2.4G와 5G 듀얼 Wi-Fi 지원으로 언제 어디서는 와이파이 네트워크만 있으면 다양한 콘텐츠를 빠른 속도로 즐길 수 있어서 야외에서도 설치가 간단하다. 스크린 미러링 또한 Android뿐만 아니라 IOS 제품도 안정적으로 유무선으로 연결가능해 프로젝터 화면을 즐길 수 있다. 블루투스 스피커로도 사용이 가능한 이노무비는 미니빔프로젝터를 사용하지 않고 미니빔 상단의 버튼이나 리모컨 전원버튼을 누르면 간단하게 전환하여 고음질 스테레오 출력의 블루투스 스피커 단독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이노무비의 브랜드와 디자인, 그리고 콘셉트을 창안한 이노디자인 김영세 대표는 “디지털이 변화시키는 사람들의 생활방식을 눈여겨보면서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영상과 음향을 즐길 수 있는 손안에 든 작은 영화관을 연상하며 이노무비를 탄생시켰다”고 말했다.  케이엠에스파트너 김종대 대표는 “그동안 자사 브랜드의 최소형 빔프로젝트 상품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기술 기발에 주력해 왔으나, 시장이 요구하는 상품이 어떤 것인지를 찾기 위해 이노디자인과 힘을 합쳤다”며 소감을 전했다.  한편 집안이나 캠핑 등 야외에서 영화와 그 외의 모든 영상 콘텐츠를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신개념의 이노무비 빔프로젝터의 국내에서의 구입은 케이엠에스파트너스를 통해서 가능하며 미국 등 해외판매는 이노디자인이 직영한다.  
작성일 : 2021-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