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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콘텐츠"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2,825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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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포마, 디지털 마케팅 콘텐츠 제작 방식을 혁신
자동화된 데이터 준비와 코딩 없는 워크플로로 손쉽게 콘텐츠 제작   ▲ 유니티 포마를 활용해 제작된 자동차 이미지   최근 코로나19의 여파로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온라인 경험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늘고 있으며 그 눈높이 또한 높아졌다. 이에 따라 많은 기업들의 비즈니스 및 업무의 디지털 전환도 가속화되고 있으며 더욱 다양한 기업들이 고객에게 최고의 디지털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고품질의 디지털 마케팅 콘텐츠로 소비자를 사로잡는데 눈을 돌리고 있다. 유니티는 이러한 트렌드에 발빠르게 대응하기 위한 디지털 마케팅 콘텐츠 제작 솔루션인 ‘유니티 포마(Unity Forma)’를 출시했다. 유니티 포마는 기존의 디지털 마케팅 콘텐츠 제작상의 문제점과 비효율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다양한 기능으로, 고퀄리티 디지털 마케팅 애셋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산업군 및 업무 분야에서 주목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자료제공 : 유니티코리아, https://unity.com/kr   1.  기존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디지털 콘텐츠 제작 방식을 혁신 최근 비대면 문화가 급격히 확산되면서 많은 기업과 브랜드들이 디지털 콘텐츠 형태로 자사의 제품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법 찾기에 발빠르게 나서고 있다. 그러나 기존에 컨피규레이터 결과물은 대부분 입체감이 적은 2D 형태로 제작돼, 실제 제품과 비교했을 때 몰입감이 떨어진다는 아쉬움이 있었다. 또한 디지털 마케팅 콘텐츠 제작 시 내부의 리소스와 외부 협력 업체의 리소스를 모두를 활용해 제작된 디지털 마케팅 콘텐츠를 다양한 마케팅 채널에 맞춰 변형한 뒤에 배포해야 하므로 기업들은 기존에 기업 내·외부 데이터를 취합하고 준비하는데 몇 주, 많게는 몇 달의 기간을 보내며 채널에 따른 변형 작업에도 많은 리소스를 투입하는 등 필요 이상의 시간과 비용을 지출해야 했다. 유니티는 이러한 업계의 문제를 돌파하고, 기업들이 인터랙티브 실시간 3D 기술의 이점을 한 단계 더 효율적이고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왔고, 지난해 12월 출시한 디지털 마케팅 콘텐츠 제작 솔루션 유니티 포마(Unity Forma)를 통해 기존의 패러다임을 혁신하고 있다. 유니티 포마가 지원하는 실시간 3D 기술은 획기적인 혼합 현실 경험을 구현하고, 포토리얼리즘의 한계를 넘는 몰입감 높은 제품 스토리텔링을 선보이는 것이 가능하며, 정교한 제품 컨피규레이터를 제작할 때 등의 분야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데이터 준비의 자동화와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등 지금까지 컨피규레이터 시장에서 비효율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작업 방식을 유니티 포마를 적용하면 보다 쉽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개선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작업에 필요한 리소스와 그에 따른 시간, 비용 등이 절감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유니티 포마는 공개 API를 제공하므로 자유롭게 확장이 가능하며 필요에 맞게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어 보다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하다. 기업들은 생산성을 향상하고 경쟁 기업과의 차별화를 꾀하는 새로운 기능을 개발하거나, 커스텀 툴과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회사의 비즈니스 워크플로에 맞게 다듬고 브랜드만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와 더불어 제작 에이전시와 다른 서비스 제공업체에 비용 효율적이면서도 손쉽게 작업을 분배하고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때에 필요로 하는 마케팅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작성일 : 2021-03-03
파워밀 애디티브로 적층가공 툴패스 만들기 (6)
프로세스 매개변수 및 시뮬레이션   파워밀 애디티브(PowerMill Additive)는 절삭가공과 적층가공을 결할한 하이브리드 가공을 위해 툴패스를 생성할 수 있는 파워밀(PowerMill)의 플러그인이다. 이번 호에서는 파워밀 애디티브의 연재 마지막 회로, 프로세스 매개변수 설정과 넷팹 시뮬레이션(Netfabb Simulation)으로 툴패스를 내보내 시뮬레이션하는 과정을 살펴본다. 연재에 쓰인 예제 파일은 CAD&Graphics 홈페이지의 자료창고에서 받을 수 있다.   ■ 이경하 | 한국델켐 기술개발본부 수석 컨설턴트로 델켐 프로덕트의 기술지원 및 교육, 파워밀 실무 능력 시험 출제 및 채점, NCS(국가 직무능력 표준) 교재 및 교육 콘텐츠 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E-mail | gelma@delcam.co.kr   1. 프로세스 매개변수 프로세스 매개변수(프로세스 파라미터)는 툴패스를 따라 개별 점에 연결된 관련 값이 있는 사용자 정의 속성이다. 이를 통해 적층 공정에 대한 지침을 툴패스를 따라 개별 지점에 적용할 수 있다. 프로세스 경로를 사용하여 툴패스를 따라 언제라도 재료의 적층을 제어한다. 예를 들어, 이송 속도를 줄여 더 많은 재료를 적층하거나, 대기 명령을 포함하여 계속 진행하기 전에 재료를 식힐 수 있다. 사용자 정의 속성을 기계 조작으로 해석하도록 포스트 프로세스를 구성해야 한다. 툴패스는 기본 파워밀 매개 변수로 생성된다. 툴패스를 따라 언제든지 프로세스 매개변수 ‘레시피’를 사용하여 기본값을 무시할 수 있다.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정보가 포함된다. ■ 방법 이름 ■ NC 프로그램의 작업과 관련된 태그 ■ 매개 변수가 부착 된 공구 경로의 위치 ■ 태그와 관련된 값   2. 프로세스 매개 변수 방법 정의 프로세스 파라미터는 적층 경로를 따라 발생하는 것을 제어하는데 사용된다. 프로세스 매개 변수는 ‘키-값’ 쌍으로 구현된다. 포스트 프로세서로 전달되는 메타 데이터이다. 참고로, 키는 포스트 프로세서 내부에 있어야 한다.   프로세스 매개 변수를 정의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사용자 정의’ 매개 변수를 사용하면 툴패스를 시작하기 전에(예 : 출력 파일 헤더의 일부로) 프로세스 정보를 출력할 수 있다. ‘포인트 매개 변수’는 ‘진행 중인’ 수정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프로세스 경로를 툴패스를 따라 개별 지점에 연결하는 수단이다. DED PMA는 포인트 매개 변수가 툴패스를 따라 배치되는 방법을 정의하기 위한 매개 변수화된 방법을 제공한다.    
작성일 : 2021-03-03
DJI, 드론 경험을 재정의하는 'FPV 드론' 출시
DJI가 직관적이고 몰입감 넘치는 비행이 가능한 새로운 드론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DJI FPV는 레이싱 드론의 1인칭 시점, 고속 비행 성능과 기존 드론의 시네마틱 촬영이 가능한 고사양, DJI의 안전 및 전송 기술을 통합한 모델이다. 혁신적인 원핸드 모션 컨트롤러도 추가 옵션으로 제공해 드론을 더 직관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DJI FPV는 FPV 드론 카테고리를 새롭게 정의하며, 콘텐츠 크리에이터는 물론 초보자에서부터 전문가에 이르는 모든 드론 유저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 줄 것으로 기대된다. 페르디난드 울프(Ferdinand Wolf) DJI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는 “DJI는 창립15주년을 맞이하는 올해, DJI FPV로 혁신의 전통을 이어가며 드론 비행을 재정의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박스에서 바로 꺼내 비행할 수 있는 DJI FPV는 최고의 기술을 모은 하이브리드 드론으로 기존의 드론과는 다른 성격을 가진다. 레이싱 드론같이 비행하며, 기존 드론같이 안정적으로 호버링하고, 자작 FPV 드론처럼 가속하면서 다른 어떤 드론보다 빠르게 정지하는 드론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DJI FPV는 처음부터 직접 조립하고 시스템 셋업에 노력을 들여야 하는 기존 FPV 드론의 진입장벽없이 몰입감 넘치는 드론 비행의 스릴을 손쉽게 경험할 수 있게 해준다”라고 이번 제품 출시 의의를 전했다. DJI FPV 생태계는 드론, 고글, 전용 조종기, 그리고 새롭게 소개하는 직관적인 모션 컨트롤러 등으로 구성된다. 이 모션 컨트롤러는 사용자가 이미 익숙한 손동작으로 드론 비행 제어가 가능해 색다른 경험을 제공한다. 고성능 모터로 빠른 속도,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더 쉽고 안정적인 제어, 최신 안전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새로운 FPV 시스템은 DJI 고유의 OcuSync 기술의 3세대 버전인 ‘O3’ 시스템을 채택하며 저지연 고화질 전송으로 드론의 시각을 그대로 파일럿에게 전송한다. 비교 불가한 안정성과 전송 범위, ‘록스테디(RockSteady)’ 전자식떨림방지 기술(EIS)의 도움으로 파일럿은 매끄럽고 안정적인 4K 60fps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DJI FPV의 고급 안전 기능에는 새로운 ‘비상 정지 및 호버링’ 기능이 추가되어 더 안심하고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게 돕는다. 또한, 공역 제한 및 잠재적 위험을 파일럿에게 알려주는 GPS 기반 지오펜싱 기술 및 인근 유인 항공기 비행을 알려주는 ADS-B 수신기와 같은 업계 최고의 안전 솔루션을 포함한다. 많은 지역에서는 FPV 고글을 착용한 드론 파일럿이 비행할 경우 공역 내 위험 관리를 위한 시야 관찰자를 동반해야만 한다. 항시 안전하고 책임감 있게 비행해야 하며, 비행 관련 현지 법규를 준수해야 한다. DJI FPV는 초보자부터 전문 파일럿까지 모든 레벨의 파일럿을 아우르는 다중 비행 모드를 제공한다. 일반(N) 모드는 N 모드 실행 시, DJI FPV는 다른 DJI 드론과 유사하게 작동한다. GPS 나 드론 하단의 비주얼 포지셔닝 시스템(VPS)을 사용해 제자리 호버링이 가능하다. N 모드는 가장 사용하기 편한 비행 모드로써, 전방 장애물 감지 센서가 활성화되어 장애물이 근처에 있으면 속도를 줄인다. 파일럿은 감지된 장애물로부터 드론을 멀리 비행하면 된다. 수동(M) 모드는 숙련자를 위해 고안된 M 모드를 사용하면 원하는 대로 온전히 드론을 제어할 수 있다. M 모드 사용 시, 모든 센서와 호버링 기능은 비활성화된다. 스포츠(S) 모드에서 S 모드는 M 모드의 다이내믹한 움직임과 N 모드의 주요 안전 기능을 접목한 하이브리드 비행 모드이다. S 모드는 3개 비행 모드 중 중간 단계라 할 수 있으며, 파일럿에게 자신의 비행 스킬 수준을 시험해 보고 FPV 비행에 더 익숙해질 기회를 제공한다. 한편 상공에서 파일럿은 내장된 여러 안전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안전하게 기억에 남는 비행을 진행할 수 있다. 모든 비행 모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용 ‘비상 정지 및 호버링’ 기능은 비행 중 언제든지 제자리에서 드론을 정지시키고 호버링한다. N 모드 실행 시, 장애물 감지 센서가 활성화되어 장애물이 감지될 경우 파일럿에게 알림을 보내고 기체 속도를 자동 감속한다. 기체 하단의 보조등과 함께 비주얼 포지셔닝 센서(VPS)를 사용할 수 있어 이착륙 시 도움을 준다. 또 다른 주요 기능 중 하나인 ‘리턴 투 홈’은 버튼을 누르거나 전송 신호 유실 시 자동으로 드론을 이륙 포인트로 복귀시킨다. ADS-B 송신기가 장착된 항공기 또는 헬리콥터와 같은 전통적인 유인 항공기가 인근에 있을 때 파일럿에게 알려주는 ADS-B 수신 시스템도 탑재되어 있다. 최신 HD 전송 기술을 사용해 새로운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DJI FPV의 파일럿은 DJI FPV 고글 V2를 착용한 채로, DJI FPV 기체의 시각을 장거리에서도 저지연 전송 피드를 선명하게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첨단 레이싱 모터로 고속 비행이 가능하고, O3 전송 시스템으로 비교 불가한 안정성을 제공한다. 새로운 모터는 최대 속도 140km/h, 제로백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이르는 시간) 2초를 자랑해 더 짜릿한 비행을 선사한다. 차세대 전송 기술인 O3는10km[1] 전송 범위, 듀얼 주파수 자동 전환, 50Mbps의 높은 비트전송률, 첨단 간섭 저항 방식으로 안정적인 피드를 제공한다. 지난 2019년, DJI는 DJI HD 전송 시스템으로 세계 최초 저지연 HD 디지털 피드를 시장에 소개한 바 있다. 새로운 DJI FPV 시스템은 동일한 기술을 사용해 기체-고글 간 선명한 이미지를 초저지연율로 전송한다. 파일럿은 여러 뷰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고화질 모드는 1440x810p 60fps 영상은 142° FOV 또는 50fps 영상은 150° FOV를 제공한다. 이 모드에서는 최저 지연율은 40ms 이하이다. 저지연 모드에서는 높은 프레임 속도로 더 영화 같은 영상을 촬영할 수 있으며, 최저 지연율은 28ms 이하로 낮아진다. 1440x810p 120fps 영상은 142° FOV 또는 100fps 영상은 150° FOV를 제공한다. 시청자 모드는 파일럿의 시각을 ‘시청자 모드’로 공유하며, 이는 최대 8개 고글까지 연결이 가능해 더 많은 사람과 비행 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 DJI FPV는 훌륭한 비행 성능을 자랑할 뿐 아니라, 역동적이고 영화 같은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것이 특장점이다. 1축 짐벌에 통합된 4K/60fps 120Mbps 카메라 덕분에 복잡한 비행 조작 가운데서도 틸트 축 제어가 가능해 독특한 각도에서 안정적인 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또한, RockSteady 안정화 기술을 탑재하고 있어 흔들리는 영상을 잡아주고 빠르게 움직이는 장면도 선명하게 담아준다. 또한, 고급 왜곡 보정 소프트웨어로 왜곡 및 FPV 영상의 어안 효과를 제거할 수 있다. 파일럿은 1080p 120fps로 4배속 슬로 모션 영상을 촬영할 수 있어 멋진 움직임의 모든 디테일을 담아낼 수 있다. 또한 이제 영상을 H.265 또는 H.264 코덱으로 저장할 수 있어 파일을 압축해 이미지 디테일을 유지하며 메모리 카드의 저장 공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인터랙티브하고 현실적인 툴을 다양하게 지원해 파일럿이 빠르게 자신감을 갖고 비행할 수 있게 돕는다. DJI FPV는 최신 DJI Fly 앱을 사용하며, DJI FPV 작동법에 관한 자세한 튜토리얼을 포함하고 있다. 새롭게 개발된 ‘DJI 버츄얼 플라이트’ 앱은 무료 시뮬레이터[2]로, 신규 파일럿이 위험 부담 없이 쉽고 재미있게 드론 비행과 제어를 연습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시뮬레이터의 다양한 환경에서 파일럿은 전용 컨트롤러를 사용해 각기 다른 드론을 비행해 볼 수 있다. 추가 부담하는 DJI Care Refresh(1년 플랜, 229,000원)를 이용하면, 1년 이내에 최대 2회 교체 서비스와 더불어 종합적인 보상 서비스를 제공한다. 2년 플랜 (379,000원)의 경우, 2년 이내에 최대 3회 교체 서비스와 원제품의 워런티 기간 1년 연장 혜택을 제공한다. DJI Care Refresh Express로 교체품을 더욱 빨리 받을 수도 있다. 또한 DJI Care Refresh는 전용 VIP A/S 지원 서비스와 무료 왕복 배송 서비스를 포함한다. 플라이어웨이 보상은 이 제품에 적용되지 않는다.   한편 DJI FPV는 공식 온라인 스토어, 플래그십 스토어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 DJI FPV 콤보는 FPV 드론, 조종기, FPV 고글 V2, 관련 케이블 및 1개 배터리를 포함하고 있다. 가격은 1,515,000원이다. ‘모션 컨트롤러’는 별도 판매로 가격은 209,000원이다.
작성일 : 2021-03-03
[피플&컴퍼니] 버넥트 하태진 대표
AR 기술로 산업 현장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이끈다   AR(증강현실) 원천기술에 기반한 산업용 AR/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솔루션 전문기업 버넥트는 고객의 생산성 및 안전성 향상을 목표로 원격으로 산업 현장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 ■ 이예지 기자     버넥트에 대해 소개한다면 AR 원천기술 및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기술을 바탕으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미래 산업 현장을 만들어 나가고 있는 버넥트는 전기발전 등 플랜트 산업에 특화된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석유화학, 정유, 통신, 제조 등 산업 전반으로 영향력을 넓히고 있다.  현재까지 한국전력공사, SK, LG, 삼성 등의 고객을 대상으로 100여건이 넘는 프로젝트를 완수했을 뿐 아니라 2019년에는 90억 규모의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했다. 또한 2020년에는 AR 기술력 강화를 위해 오스트리아 비엔나에 리서치 센터를 설립하면서 사업을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버넥트의 주요 솔루션에 대해 소개한다면  버넥트의 주요 제품으로는 AR 원격 협업 솔루션인 ‘VIRNECT Remote’, AR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할 수 있는 ‘VIRNECT Make’, 현장 작업 정보를 AR로 시각화하는 ‘VIRNECT View’ 등이 있다. VIRNECT Remote는 다자간 AR 원격 협업 솔루션으로, 현장의 상황을 원격으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해주며 AR가이드를 통해 Control Room에서 현장으로 정확하고 직관적인 업무지시를 내릴 수 있다. 코로나19 시대에 이러한 원격 협업 솔루션은 원거리 산업 현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에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잡고 있다. 일반적인 모바일, 태블릿, PC 기기뿐만 아니라 다양한 스마트 글라스에서도 기능이 완벽하게 구현되어 현장의 근로자가 지시받은 작업을 실시간으로 수행할 수 있는 등의 장점이 있다.   ▲ VIRNECT Remote : 스마트 글라스를 착용한 현장 작업자    VIRNECT Make는 비코딩 방식으로 손쉽게 AR 콘텐츠를 제작/배포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표, 그래프, 애니메이션, 인터랙션, 작업 리스트, 반응형 문서 제작 기능 등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사용자는 다양한 해상도의 기기에 맞춰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 VIRNECT Make : 비코딩 방식으로 손쉽게 AR 콘텐츠 제작 가능   VIRNECT View는 VIRNECT Make에서 제작한 AR 콘텐츠와 등록한 작업 리스트를 시각화한다. 사용자는 AR 콘텐츠 편집 기능(이동, 회전, 확대, 축소)을 통해 원하는 위치에 직접 AR 콘텐츠를 배치할 수 있다.   ▲ VIRNECT View : AR로 제작된 작업 리스트 및 작업정보 확인 가능   버넥트가 여타 업체와 차별화되는 장점이나 경쟁력이 있다면 버넥트는 국내에서 실제 산업 현장에 AR 솔루션을 적용한 국내 유일 업체이다. 연구 과제, PoC(Proof of Concept) 수준에 머무르지 않고, 현장의 실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솔루션화하여 제공하고 있다.  해외 주요 AR 업체들은 국내 고객들이 원하는 기능 추가에 대응력이 부족하지만, 버넥트는 고객사의 사용 환경에 맞춰 유연하게 기능 수정을 진행하고 있다. 흔히 고객의 니즈에 맞춘 ‘커스터마이징’이라 표현을 하는데, 자체 기술력으로 모든 제품 라인업을 구성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최근 AR 기술 발전의 트렌드는 어떠한지 AR 기술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요소이자 차세대 영상디스플레이 기술로서 산업구조의 변화를 이끌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AR 시장이 향후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국내외에서 나오고 있다. 시장 조사 전문기관 ReportLinker (리포트링커)에 따르면, 글로벌 AR 시장 규모는 2019년 약 12조원에서 2024년 88조원으로 연평균 46.6%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북미, 유럽, APAC 지역에서 시장이 활발히 성장하고 있으며, 이 중 APAC 지역 시장 규모가 가장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SPRI)는 B2C 시장 대비 B2B, 산업 분야에서의 AR 활용도가 매우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처럼 AR 시장이 산업 현장으로 확산될 것으로 보이면서, AR 콘텐츠를 다양한 산업 현장에 활용하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하다.   ▲ VIRNECT Remote : 원격으로 정확한 작업 지시 및 협업 가능   버넥트의 국내외 주요 고객 사례에 대해 소개한다면 국내 종합석유화학기업의 VIRNECT Remote 도입 사례를 이야기할 수 있다. 공장 설비 정기보수를 위해 VIRNECT Remote를 도입한 이 기업은 기존에는 매 4년마다 한 번씩 공장의 가동을 멈추고 정기보수를 진행했는데, 설비의 80% 이상이 해외에서 수입되어 설비를 담당했던 해외기업 직원들이 직접 출장을 와서 검사를 실시하곤 했다. 그러나 세계 각국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해외 인력의 입국이 어렵게 되었고,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버넥트의 다자간 원격 협업 솔루션을 도입하게 되었다. 이 기업은 낮은 대역폭에서도 고화질의 영상을 수신 받아 현장 설비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점과, AR 가이드 기능을 통해 현장 작업자에게 정확하고 상세한 업무 지시가 가능한 점, 마지막으로 스마트 글라스를 사용할 수 있어 작업자가 양손이 자유로운 환경에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원격 협업 솔루션 도입을 결정하게 되었다.  VIRNECT Remote를 도입한 후 이 기업은 기존 슈퍼바이저 출장으로 진행되는 정기보수 대비, 약 90%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또한 기존 5주(출입국 격리 각 2주+보수작업 1주)간 소요되던 작업 진행기간을 단 몇 시간으로 단축하여 업무 효율성 및 생산성을 크게 높였다.   향후 비즈니스 계획 및 사업방향이 있다면 버넥트는 2021년 1월 VIRNECT Remote 2.2 업데이트 버전을 출시했다. 실시간 번역 및 STT(음성 인식)/TTS(음성 변환) 등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되었고 편의성과 안정성 등 여러 측면에서 성능이 향상되었다. 올해에는 새롭게 업데이트된 솔루션을 고객들이 다양한 곳에서 만나볼 수 있도록 홍보와 마케팅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국내뿐 아니라 해외 산업 분야에서도 언택트 트렌드가 확대됨에 따라 유수의 해외 클라이언트들로부터 자사 솔루션에 대한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버넥트는 앞으로도 해외 사업 기회의 확대를 위해 지속적인 제품 업데이트 및 온·오프라인 홍보활동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1-03-03
[케이스 스터디] 현실 공간 정보를 가상 세계에 구현하다 
디지털 트윈의 필요성과 언리얼 엔진   3D 모델과 그 데이터로 활용하는 경우 분석 및 최적화를 위한 잠재적 솔루션으로 각광받고 있는 디지털 트윈은 물리적 대상의 3D 모델로서 실물의 라이브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애니메이션을 활용한다. 디지털 트윈은 ▲운용에 대한 리얼타임 데이터를 생성하거나 센서를 활용해 연관 활동에 대한 리얼타임 데이터를 수집하는 물리적 대상 ▲물리적 대상의 3D 모델 ▲물리적 대상에서 3D 모델로 전송되는 라이브 데이터 스트림 ▲수신된 라이브 데이터를 기반으로 3D 모델이 물리적 대상과 시각적으로 동일하게 동작하게 하는 소프트웨어 기반 메커니즘을 포함하고 있다.  이번 내용에서는 디지털 트윈에 대한 정의를 알아보고 디지털 트윈의 필요성을 이해하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 자료제공 : 에픽게임즈   ▲ 이미지 출처 : 51WORLD    디지털 트윈이 필요한 이유   생산 기간 및 비용 절감이 가능한지 확인하기 위해 공장의 조립 라인을 최적화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가정을 할 때, 장비, 로봇, 원자재, 컨베이어 벨트, 지게차, 카트는 물론 근로자까지 생산에 필요한 모든 것이 갖춰진 공장의 3D 모델을 제작해야 한다. 그 다음에는 실제 공장 현장에서 장비와 로봇을 설정하여 한 주기를 마치는데 소요되는 시간 등 운용과 관련한 라이브 데이터를 전송하고, 주요 위치에 센서를 배치하여 원자재가 도착하거나 컨테이너에 완제품이 채워지는 등 상태가 변경되면 이를 안내하도록 한다.  다음 단계에서는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를 구성하여 라이브 데이터를 처리하고 3D 모델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공장의 최신 모델을 컴퓨터 화면이나 가상현실을 통해 볼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공장의 디지털 트윈에 해당한다. 경영진이나 엔지니어는 언제든 디지털 트윈을 확인하여 작업 현장을 볼 수 있으며 상호 작용도 가능하다. 디지털 트윈을 확대하여 특정 프로세스가 어떤 작업을 진행 중인지 파악하거나, 축소시켜서 전체 프로세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볼 수도 있다. 집계된 데이터는 수학적 모형 및 툴을 활용해 더 자세히 분석할 수도 있다.  디지털 트윈은 공장뿐만 아니라 시설 관리, 도시 계획, 자율주행 차량 테스팅, 사용량 및 트래픽, 워크플로 분석 등 다양한 용도로 쓰인다. 통계 또는 시각적 정보를 제공하여 디자이너, 건축가, 엔지니어를 비롯한 여러 이해관계자가 전례 없는 방식으로 구조를 시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기존 분석으로는 확인할 수 없었던 식별 가능한 패턴을 활용하여 효율 개선 방안에 대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다.    ▲ 이미지 출처 : 51WORLD   도시 계획의 경우, 교통 패턴에 대한 조감도와 교통 및 보행 신호 변경에 관련된 밀리초 단위의 정확한 데이터를 확보하면 도시 계획 입안자들은 교통 패턴을 분석하고 새로운 신호등을 추가하거나 기존 신호등의 신호 체계를 변경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쇼핑몰 또는 사무용 빌딩 건설에 관한 타당성을 제공하거나 새로운 고속도로 진입로가 도심 교통 혼잡을 줄일 수 있는지 여부를 알려주기도 한다. 자율주행 차량의 경우에는 자동차의 속력, 정지, 출발, 방향 전환 정보와 센서 데이터가 3D 모델에 적용되어 언제든지 차의 상태를 보여준다. 계기판을 확대하여 운전석 상황을 확인할 수 있고, 차가 이동 중일 때 실시간으로 변경되는 수치를 확인할 수도 있다. 엔지니어들은 디지털 트윈을 통해 데이터 스트림만으로는 알아내기 힘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공장 디지털 트윈을 활용하면 특정 원자재나 로봇을 특정 장비에 더 가까이 배치하면 생산 시간을 현저히 단축할 수 있다는 점도 알게 된다. 디지털 트윈은 이렇게 애셋, 공정, 워크플로를 모니터링하고 분석하여 시간과 비용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 출처 : How China Cloned Shanghai 캡처   디지털 트윈 기술 : 새로운 툴이 여는 가능성 Maya나 3ds Max 등 디지털 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에 익숙한 사용자들은 이러한 소프트웨어 패키지에 기본 스크립팅 언어가 있다는 걸 알고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이전부터 3D 모델을 스크립트로 제어할 수 있었으며, 수많은 디지털 트윈 업체는 RESTful API 연동 및 라이브 데이터 소스 액세스를 제공해 왔다. 이렇게 오래 전부터 디지털 트윈을 제작할 수 있는 툴이 있었지만, 최근까지도 디지털 트윈의 진입 장벽은 높았다. 초기 설정에는 능숙한 프로그래머가 필요했고, UX(사용자경험) 디자이너는 관련 기술을 모르는 사람도 디지털 트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했다. 디지털 트윈을 만들고 유지하는데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던 것이다.  리얼타임 기술이 이러한 상황을 바꿔 놓았다. 게임 엔진을 활용하면 디지털 트윈을 구성하고 유지·보수하는 것이 프로그래밍을 사용해 처음부터 제작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고 간편하다. 게다가 그 결과물은 잘 만들어진 게임처럼 누구나 간편하게 탐색하고 사용할 수 있다.  이미 건축, 영화 제작, 항공 우주, 자동차 등 게임 외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게임 엔진을 활용하여 시뮬레이션, VR 경험, 리얼타임 시각화를 제작하고 있다. 3D 모델을 사용하는 업계에서 디지털 트윈 개발은 자연스러운 다음 단계이다.   ▲ 이미지 출처 : Aerometrex   디지털 트윈을 활용하는 방법  도시 계획 및 인프라  디지털 트윈 활용에 있어 가장 눈에 띄는 사례 중 하나는 가상 도시로, 이때 디지털 트윈은 도시 인프라를 모니터링하고 향후 계획을 수립하는데 활용된다. 상하이의 디지털 트윈은 도시 기능을 모니터링하도록 만들어졌다. 전문가들은 중국에서도 인구가 가장 많은 상하이의 완전한 가상 복제 모델을 구현하여 도시 운영자들이 교통량 관리부터 교량 유지보수까지 모든 것을 모니터링하도록 지원했다. 심지어 예측 데이터를 활용해 홍수를 시뮬레이션하고 재난 계획을 수립할 수도 있다. 시각화를 위한 탬파의 XR 디지털 트윈은 물리적 모델과 투영된 이미지를 조합하여 도시 개발 계획을 3차원으로 시각화한다. 부동산 소스 및 지리 정보 시스템에서 수집한 데이터는 맵에 시각화되어 임대료 상승, 예상 교통 데이터, 실시간 교통량은 물론 태양열 분석까지, 다방면으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도시 계획을 위한 애들레이드의 디지털 트윈은 향후 디지털 트윈으로 활용하기 위해 제작된 호주 도시의 스케일 모델로, 도시 계획 입안자들은 이를 통해 가시거리를 평가하거나 도시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발견하는 등 모든 분야에 활용할 예정이다.     ▲ 이미지 출처 : SPP & Imerza   항공 우주  항공 우주 업계에서 디지털 트윈을 처음 도입한 기업 중 하나인 핀에어(Finnair)는 현재 이 기술을 활용해 헬싱키 공항의 항공기 활동 안내를 제공하고 있다.   ▲ 이미지 출처 : ZOAN   자동차  자동차 산업에서는 휴먼-머신 인터페이스(HMI)부터 자율주행 차량 개발에 이르기까지 설계, 제조, 테스팅, 판매 등 모든 부문에서 많은 리얼타임 기술이 사용되고 있으며, 발전을 이끌고 있다. 디지털 트윈은 이런 모든 단계에 관여하게 될 것이다.   ▲ 이미지 출처 :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디지털 트윈 VS 스마트 시티 디지털 트윈만큼 자주 언급되는 표현이 바로 ‘스마트 시티’이다. 둘 다 라이브 데이터를 활용하고 유사한 목적에 활용되지만 동일한 것은 아니다. 스마트 시티는 도시 환경 내의 라이브 사물 인터넷(IoT) 디바이스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 데이터를 활용해 분석, 테스트, 최적화 및 예측 테스트에 사용한다. 예를 들어 스마트 시티는 교통 패턴 관련 데이터를 수집해 신호등의 타이밍을 안내한다. 여기에는 3D 모델을 활용할 수도 있지만 활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 스마트 시티는 시각적 표현 없이 단순히 수치 데이터를 수집할 가능성이 높다.  그에 반해 디지털 트윈은 항상 3D 모델을 포함하고, 예측 데이터와는 관련이 없을 수도 있다. 주로 빠른 퍼포먼스를 위해 최적화된 이 3D 모델은 디지털 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제작할 수 있으며, 이때 LiDAR 스캔, 사진측량 기술, 절차적 방법 등이 사용된다.   언리얼 엔진과 디지털 트윈 언리얼 엔진은 이미 여러 디지털 트윈 활용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언리얼 엔진의 블루프린트 비주얼 스크립팅 시스템은 관련 기술을 모르는 사람도 단 한 줄의 코딩없이 3D 모델 프로세스를 프로그래밍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그 뿐만 아니라 언리얼 엔진에는 라이브 데이터를 수신하여 처리하는 내장 툴을 제공한다.  다양한 고객을 위해 디지털 트윈을 제작하는 스웨덴 컨설팅 기업 티런스(Tyrens)의 시각화 전문가 요나스 그리 피엘스트롬은 “작은 팀도 프레젠테이션을 더욱 잘 만들기 위해 필요한 상호작용과 기능을 구현하는 것이 매우 쉬워졌다. 리얼타임 모델은 추후 재검토가 필요한 많은 질문들을 즉시 해결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말했다.  디지털 트윈 기술이 아직 누구나 사용할 수 있을 만한 단계는 아니지만, 언리얼 엔진과 같은 무료 게임 엔진을 활용하면 어떤 산업 분야에서든지 애셋의 3D 모델을 제작할 수 있는 수준까지 도달했다. 이머자(IMERZA)의 공동 설립자이자 CTO인 도리안 비는 “리얼타임 기술을 이용하면 모두가 동일한 화면을 보고 의사결정을 더욱 빠르게 내릴 수 있다. 그 말은 곧 비용이 절감되고, 주문 변경이 줄어들고, 전반적인 디자인이 개선된다는 뜻”이라고 이야기했다.   디지털 트윈의 미래 디지털 트윈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핵심 IT 도구로 성장하고 있다. ‘Engineering.com’에 따르면, 디지털 트윈은 인공 지능(AI) 및 머신 러닝(ML)과 함께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에 해당한다. 미래에는 적시 생산(JIT) 방식을 도입하여 제조 공정이 부품 공급에 의존하게 되는 공급망 관련 분야를 주목해야 한다. 공급망의 디지털 트윈은 물류 창고, 재고 추적, 예상 배송 시간 등 여러 항목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디지털 트윈을 이용하면 다양한 공급망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하고 평가할 수 있으며, 관리자들은 이를 통해 제조 공정 최적화를 위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이러한 도입이 계속 늘어남에 따라, 도시 계획부터 제품 개발, 공장 시뮬레이션 등 모든 영역에서 디지털 트윈을 활용하는 사례가 더욱 많아질 것이다. 산업을 혁신할 수 있는 것이 자주 등장하는 것은 아니다. 여러 산업 분야를 단번에 혁신할 수 있는 것은 100년에 한 번 있는 일일지도 모른다. 언리얼 엔진이 바로 그런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   ▲ 이미지 출처 :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1-03-03
[칼럼] 타이어 산업 DX
현장에서 얻은 것, 첫 번째   “단 하나의 성능도 희생시키지 않겠다.”  - 미쉐린 철학   미쉐린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미쉐린은 트럭별 연료 소비량, 타이어 압력, 속도, 위치 등의 정보를 수집한 뒤 트럭업체에 타이어 교체 시기, 운전습관 개선사항 등을 알려주는 서비스를 2013년 시작했다고 한다. 타이어 교체 주기가 15% 늘어나고, 100km당 2.5L의 연료가 절약된다는 소식에 차량 수십만대가 회원으로 등록했다. 새로운 사업모델이 성공하자, 미쉐린은 이런 선언을 했다. “우리는 더 이상 타이어 제조업체가 아니다. 디지털 서비스 업체다.”  미쉐린의 경영진은 “미쉐린의 모든 것을 디지털화할 것” 즉, 디지털 옷으로 갈아입겠다는 전략을 추진하였다.  디지털이 세상을 바꿀 것이며 이 흐름을 타지 못한 기업은 업종에 관계 없이 도태된다는 두려움과,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을 디지털에 맞게 시스템을 하나둘씩 바꿔나갔다. 인적 자원의 변화에도 신경 쓰는 부분의 사례로, 공장 직원들에게 디지털 시계를 지급해 시간대별로 해야 할 일을 알려주었다. 직원들의 업무 만족도가 높아지면서 생산성도 향상되었고, 실수가 줄어들면서 품질이 좋아지는 등 비용과 실효성의 우려를 불식시켰다.  ‘미쉐린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전략, 지식플랫폼출판)’에서는 가치제안/  고객관계/핵심자원/핵심활동/핵심파트너/수익흐름을 중심으로 타이어 관리 노력 경감, 연료 절감을 통해 이익 증대, 관리에서 오는 스트레스 경감 등의 효과를 얻었다고 한다.  “현재 일어나는 일을 히스토리(history)화 하고, 모든 사람이 볼 수 있게 하며, 모든 데이터는 히스토리가 딸려 나와야 한다.”   타이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맵 타이어 산업에서 컨설팅과 시스템 구축 경험을 바탕으로, 타이어 회사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변화에 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Tire DX Map’을 만들어 보았다.(그림 1) 타이어 회사에서 하는 일들은 보안사항이 많아서, 가급적 인터넷에 언급되었거나 외부에 발표된 자료에서 인용하였다.    그림 1. Tire DX Map(by 류용효)   필자는 2017년 타이어 산업 컨설팅으로 발을 들이게 된 이후 4년 동안 컨설팅, 구축을 위한 분석/설계, 프로세스 사전분석, 그리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신개념의 컨설팅에도 참여했다.  필자가 느낀 타이어 업계 종사자들을 한 마디로 표현하면 ‘외유내강’이다. 기계·전자부분을 주로 보던 필자가 새롭게 접한 타이어는 필자의 상식을 많이 벗어나는 기술집약적 산물이다. 타이어는 운송수단에서 공중부양을 하지 않는 한 없어서는 안 되는 핵심요소이다. 타이어는 자동차 산업에 분류되기도 하지만, 타이어 산업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원료부터 완성품까지 타이어 제조사에서 모두 만들어 내는 것이 타 산업과 다른 점이다. 타이어 산업은 철강산업과 유사한 성격으로 보인다. 완성차 업체에서 볼 때 신차의 성능에서 타이어가 차지하는 역할이 중요하다.  타이어 산업의 엔드 투 엔드 프로세스는 복잡하고 다루어야 할 단계가 많아서, 한두 사람이 커버할 수 없다. 그리고 시뮬레이션 기법 연구가 많이 요구되는 산업이다. 특히 최근에는 시뮬레이션 분야에 대한 투자가 많이 이루어지는 추세이다. 타이어 샘플을 제작하기 전에 사전 예측을 통해서 쌓인 데이터를 AI기법으로 분석하고 성능예측을 하고자 하는 사례들이 미쉐린, 브리지스톤 등 글로벌 상위업체의 사례에서 언급되곤 한다. 또한 자동차 제조업체와 공동으로 해석 모델을 만들어 실차 레벨에서 다양한 해석들을 수행한다. 특히 타이어는 젖은 노면의 수막현상(Hydroplaning)을 통해서 제동 거리 예측을 하는데, 타이어의 접지면적과 패턴 형상에 따라 물이 잘 빠져나가도록 하는 연구가 중요하다, 잘 설계된 패턴은 성능 뿐만 아니라 그 자체가 디자인으로서 가치가 있다. 패턴을 아름답게 하는 것이 성능과 디자인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으며, 글로벌 지역에서 높은 타이어 순위에 랭킹이 되면 타이어 판매로도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필자의 차량에는 2017년 당시 북미시장에서 2위를 차지했고 가성비로 국내시장에 많이 알려진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다. 지금은 성능이 몇 단계 더 향상된 사양으로 출시되었다고 하니, 교체시기를 고려해 보고 있다. 타이어 회사에서 컨설팅을 한 이후, 아침에 차를 탈 때 꼭 한 번씩 타이어와 인사를 나눈다. 타이어가 차량의 신발로서 중요하고, 타이어 회사가 타이어 제작에 들어가는 수많은 엔지니어의 연구집념과 테스트, 안정적인 품질기반 생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서 항상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차량에서 타이어 관리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래서 우리 생활에 밀접한 타이어의 이해를 돕기 위해 타이어의 특징과 역사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좋아하는 직업을 택하면 평생 하루도 일하지 않아도 된다.”  - 공자   타이어의 특징  이번 호에서 소개하는 타이어에 대한 전문적인 내용들은 자동차 제조업체 웹사이트, 언론 보도, 블로그 등 인터넷에서 발췌하여 요약하였다. 타이어의 수명은 정해져 있지 않으나, 일반적으로 제조일로부터 10년이 된 타이어를 교체하지 않았다면 예방 차원에서 새 타이어로 교체할 것이 권장된다. 겉모습이 멀쩡하고 트레드 마모 한계선 이하로 마모되지 않아도 교체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운전 습관으로는 가속, 급발진 및 급제동, 손상이 있는 도로에서의 주행, 핸들 조작 변화, 잡음/진동, 주기적 점검 불이행, 부적절한 공기압, 마모 및 손상, 얼라인먼트/로테이션 미시행, 손상 및 충격 후 지속적 사용, 타이어 휠발란스 미시행, 부적절한 타이어 보관 등이 타이어 수명에 영향을 주는 인자들이다.  타이어 밸브의 역할은 적절한 압력이 유지되도록 하고, 습기가 타이어에 침투하는 것을 막아 준다. 밸브 캡은 특히 먼지 입자가 밸브를 막지 않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타이어는 천연고무와 합성고무가 주원료이지만, 고무의 결점을 보완하고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 다양한 화학 첨가물이 투입된다. 다양한 첨가물 중에 라면 스프처럼 꼭 필요한 물질이 바로 석유 정제 후에 나오는 검은 분말인 카본 블랙이다. 카본 블랙은 고무분자와 결합해서 내열성, 내마모성, 강성, 내노화성 등을 증대시켜주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카본 블랙 때문에 타이어는 검정색을 띠게 된다. 타이어는 평균 6개월 정도 지난 것이 가장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고 한다. 타이어의 주재료인 고무와 카본, 스틸벨트, 원단, 화학제품이 서로 단단하게 결합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타이어 하나를 만들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매우 정교한 과정이 필요하고, 원료 혼합-정련-압출-압연-성형-가류-검사-출하 등 여러 단계의 공정을 거치게 된다. 자세한 타이어 제조 공정은 글로벌 기준으로 가장 최근 최신 설비를 갖춘 회사의 홈페이지에서도 자세히 소개되어 있는 내용이니, 참조하면 좋을 것 같다. 전문용어들이 많이 나오는데, 해당 홈페이지에서 설명과 동영상을 참조해서 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내가 어떻게 쓰임 받을 것인가를 생각하라.” - 오프라 윈프리   타이어의 역사 ‘타이어’라는 표현이 처음으로 사용된 곳은 프랑스이며, 여러 개의 부품으로 나뉘어 있던 손수레나 마차의 바퀴를 하나로 묶어주는 링을 뜻하는 단어였다고 한다. 당시 타이어는 당긴다는 의미의 불어인 ‘tirer(티레)’로 표기되었고, 이 단어가 영국과 미국으로 넘어가면서 ‘묶다’라는 뜻의 유사한 발음 ‘tie’와 비슷한 ‘타이어’가 된 것으로도 추정되고 있다.  최초의 고무 타이어는 미국의 발명가 찰스 굿이어(Charles Goodyear)가 고무의 탄성을 증가시키는 ‘고무경화법’을 발명하면서 만들어졌다. 본래 천연고무는 탄력성 고분자로 이뤄져 있어, 적당히 힘을 가해 잡아 늘리면 늘어나고 힘을 멈추면 다시 본래의 상태로 돌아가는 성질을 지니고 있다. 안타까운 사실은 그렇게 1844년 특허권을 따고 이를 실용화하려 했던 굿이어는 사업을 확장하는 과정에서 큰 빚을 지고 파산선고를 받은 뒤 감옥에 갇힌 채 1860년 쓸쓸한 죽음을 맞이했다고 한다. 하지만, 다행히도 그가 발명한 고무는 그의 아들에 의해 빛을 발하게 됐는데, 1903년 찰스 굿이어의 아들 찰스 굿이어 주니어는 자동차 바퀴 둘레에 아버지가 발명한 고무를 둘러 최초의 고무 타이어를 탄생시켰다. 고무재질로 된 최초의 타이어는 스코틀랜드의 톰슨(Robert William Thomson)에 의해 증기 자동차용으로 통나무를 쇠바퀴 표면에 붙인 구조로 개발되었고, 1848년 특허를 냈다고 알려져 있다. 공기압을 이용한 최초의 타이어는 1887년 스코틀랜드 수의사였던 던롭(John Boyd Dunlop)에 의해 만들어졌다. 던롭의 아들이 자전거를 탈 때 거친 길 때문에 생기는 두통을 막기 위한 목적으로, 자전거 바퀴에 고무호스를 부착하고 두거운 캔버스지로 감싼 타이어를 자전거에 장착하여 시험 주행함으로써 탄생되었다.  이 공기압 타이어(pneumatic tire)를 자동차용 타이어로 완성한 것은 프랑스의 미쉐린(Michelin) 형제였다. 1895년 파리~보르도간 자동차 경주에서 처음 이 타이어를 선보였고, 당시 사용하던 통나무 타이어보다 뛰어난 성능을 발휘했다고 한다. 1958년에는 레이디얼(radial) 타이어가 개발되어 오늘날까지 그 구조가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런플랫타이어(run-flat tire), 저연비 타이어(low fuel consumption tire)등 특수 목적용 타이어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 및 일반화되고, 첨단제어장치와 연결해 운전자에게 타이어의 공기압을 체크해서 경고해 주는 시스템인 TPMS(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까지 적용되고 있다. 우리에게 친숙한 타이어 브랜드인 미쉐린, 던롭, 굿이어 등은 타이어의 역사를 통해서 자동차의 승차감, 안락함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 왔음을 이해할 수 있다.   타이어는 직접 지면과 맞닿은 상태에서 자동차의 하중과 충격을 흡수하며 달리고 서고 회전하는 등 드라이빙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하지만 이 외에도 해야 할 일이 무수히 많다. 빗길을 달릴 때 물이 타이어 밖으로 신속하게 빠져나갈 수 있도록 수로를 열어야 하고, 조용한 음악이 더 잘 들릴 수 있도록 소음을 튕겨내거나 흡수하기도 한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하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든, 생각하는 대로 될 것이다.” - 헨리 포드    넥스트 레벨 미래산업가치에서 타이어는 자동차가 공중부양해서 다니지 않는 한 지속성장이 가능하다. 공유 자동차, 전기 자동차가 나오면서 타이어도 거기에 맞춰 차량의 중량이나 중요시되는 성능 등에서 기존의 자동차와는 다른 기준들이 적용된다. 그리고 최근에는 안전과 더불어 가상 엔지니어링(virtual engineering)이 강화되고, 성능 예측이 최고의 화두가 되고 있다. 또한, 미쉐린은 타이어에 센서를 심어서 트럭 회사에 타이어 사용기간에 따른 비용을 청구하는 서비스를 하고 있다. 넥센타이어는 신개념의 타이어 렌탈로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타이어는 설비가 중요한 품질을 결정하는 요소인 장치 산업과 서비스 산업의 양면성을 갖고 있다. 타이어 회사의 컨설팅에 참여한 이후 필자가 겪은 생활의 변화는 차를 탈 때마다 타이어에 인사하는 습관이 생긴 것이다. 타이어는 첨단과학으로 만들어 낸 상품이며, 각종 제품/산업에서 필요한 20세기 아이디어 제품이다. 그리고 글로벌 타이어 회사들은 고성능 타이어를 개발하기 위해 시험과 해석에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성능을 예측하는 시도를 많이 하고 있다. 그 기반에는 타이어 제품 정보(요구사항, 검토 데이터, 제품 개발 데이터, 시험 데이터, 생산 데이터, 품질 데이터)를 PLM에 통합운영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여기에다 시뮬레이션을 한층 강화하여 실차시험 수준의 시뮬레이션을 연구하는데 투자를 집중하고 있는 경향이 있다. 미쉐린은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서 스펙 검토에 시뮬레이션 과정을 거치도록 업무를 프로세스화하였다고 한다. 하나의 타이어 스펙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수 십번 반복되면서 생성된 데이터는 고스란히 빅데이터 분석, AI 알고리즘에 의해 설계인자와 성능인자간의 연관관계를 통해서 샘플 제작에 반영된다.  샘플을 시험하고 판정하는 과정에서 샘플 제작을 줄이려면 데이터 정합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 정확한 raw 데이터를 쌓는데 많은 노력과 투자를 기울이고 있다. 넥센타이어는 최근 중앙연구소를 양산에서 마곡으로 옮기면서 ‘넥센 유니버시티’라고 이름 붙였고, 1층 로비에 대형 4K 스크린으로 다양한 콘텐츠로 분위기를 연출하며 지역의 명소가 되었다. 개인적으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성공적인 혁신을 통해 서울로 연구소를 옮기고 유럽 시장 공략과 글로벌 도약을 꿈꾸는 타이어 업계의 바람이 이루어지도록 같이 보조를 맞추며 그들의 성장을 응원하고, 성장 여정에 앞으로도 동행하며 질적 성장에 보탬이 되고 싶다.  언젠가는 ‘미쉐린처럼’이 아닌 ‘넥센처럼’ 될 날을 꿈꾸어 본다.   류용효 디원에서 이사로 근무하고 있다. EF소나타, XG그랜저 등 자동차 시트설계 업무를 시작으로 16년 동안 SGI, 지멘스, 오라클, PTC 등 글로벌 IT 회사를 거치면서 글로벌 비즈니스를 수행했으며, 다시 현장 중심의 엔지니어링 서비스 비즈니스를 수행하고 있다. (블로그)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1-03-03
CAD&Graphics 2021년 3월호 목차
17 Theme. 2020 캐드앤그래픽스 독자 설문조사 Part 1. 2020년 주요 이슈 및 산업 분야 산업 전반에서 코로나19의 영향 속에 프로세스 변화에 대한 부담도 커져 Part 2. 소프트웨어 활용 및 선호도 전방위로 확장되는 CAD 소프트웨어의 활용도에 주목 Part 3. 서비스, 클라우드 및 하드웨어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서비스 및 클라우드 활용 늘어 Part 4. 2021년 제조·건설 분야의 과제와 전망 글로벌 팬데믹의 극복에 대한 기대와 기술·환경의 요구 엿보여 Infoworld Event 28 캐드앤그래픽스 창간 27주년 독자 이벤트 Focus 31 플랜트 조선 컨퍼런스 2021, 디지털화로 새로운 산업 가치를 찾는다 36 다쏘시스템, “PC에서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제품 개발의 중심 옮긴다” 38 지능화로 제조업의 미래를 밝혀 줄 K-스마트등대공장 52 마이크로소프트,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를 연결해 최적의 기업 환경을 예측·설계하다 54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 “디지털 전환의 핵심인 산업용 PC의 수요 증가에 대응” Case Study 42 현실 공간 정보를 가상 세계에 구현하다 디지털 트윈의 필요성과 언리얼 엔진 46 제일기공, 솔리드웍스 솔루션을 통해 제품 개발 및 성능 향상 3D 설계-시뮬레이션 통합으로 2차전지 믹싱 시스템의 개발 가속화 및 품질 향상 On-Air 49 캐드앤그래픽스 CNG TV 지식방송 지상중계 플랜트 산업의 디지털 전환 트렌드와 미래 전망 People&Company 50 버넥트 하태진 대표 AR 기술로 산업 현장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이끈다 New Product 56 생산을 위한 대형 3D 프린터 FUNMAT PRO 610HT  58 이달의 신제품 Column 61 디지털 지식전문가 조형식의 지식마당 / 조형식 디지털 기술 산업 혁신 70 현장에서 얻은 것 / 류용효 첫 번째, 타이어 산업 DX 64 New Books 66 News CADPIA AEC 73 데스크톱/모바일/클라우드를 지원하는 아레스 캐드 살펴보기 (10) / 천벼리 아레스 캐드 2020 : 도면층 76 BIM 칼럼니스트 강태욱의 이슈 & 토크 / 강태욱 IoT용 아투이노 나노 33 BLE 보드와 TinyML 기반 딥러닝 처리 80 레빗 패밀리 이해하기 (13) / 장동수 문 패밀리 생성하기 Ⅳ 84 어드밴스 스틸과 함께 하는 철골구조물 BIM 설계 실무 (6) / 유상현 원하는 대로 철판 형상 만들기 90 새로워진 캐디안 2021 살펴보기 (6) / 최영석 시작 페이지 살펴보기 3D Printing 92 금속 3D 프린터와 공정기술 / 주승환 의료용 임플란트를 위한 저산소 진공장치 금속 3D 프린터 개발 Reverse Engineering 100 보이는 것과 보는 것 (3) / 유우식 보이게 하는 것, 보이지 않게 하는 것 Visualization 106 유니티 포마, 디지털 마케팅 콘텐츠 제작을 혁신 / 유니티코리아 자동화된 데이터 준비와 코딩 없는 워크플로로 손쉽게 콘텐츠 제작 Analysis 111 앤시스 워크벤치를 활용한 해석 성공사례 / 황정필 Aqwa를 이용한 부유식 태양광 구조물의 동특성 해석 방법 126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반 VPD 프로세스 구축 및 MBSE의 도전과 응용 (3) / 오재응 VPD와 MBSE의 적용 Ⅱ Mechanical 118 제품 혁신 가속화 및 최상의 설계를 위한 크레오 7.0 (10) / 심미연 케이블링 Manufacturing 131 파워밀 애디티브로 적층가공 툴패스 만들기 (6) / 이경하 프로세스 매개변수 및 시뮬레이션       캐드앤그래픽스 2021년 3월호 목차 from 캐드앤그래픽스
작성일 : 2021-03-02
인스타그램, ‘부모님을 위한 자녀의 안전한 인스타그램 사용 가이드’ 업데이트
인스타그램이 3월 2일 비대면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부모님을 위한 자녀의 안전한 인스타그램 사용 가이드(Parent’s Guide)’를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가이드는 지난 2018년 첫 발간 이후, 추가 도입된 다양한 안전 기능 내용을 업데이트한 새로운 버전이다. ‘부모님을 위한 자녀의 안전한 인스타그램 사용 가이드(부모 가이드)’는 부모가 청소년 자녀에게 안전하고 유익한 인스타그램 사용 방법을 지도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지침서다. 인스타그램 플랫폼 전반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자녀가 원치 않는 교류 및 온라인 괴롭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다. 전 세계 20여 국에 제공되며, 전문성 강화를 위해 각 지역의 청소년 관련 기관 및 단체와의 협업을 통해 만들어진다. 국내에는 사회복지법인 ‘아이들과미래재단’이 파트너로 참여하고 있다. 이날 온라인 간담회에서는 먼저 필립 추아 인스타그램 아시아 태평양 정책 총괄이 모두에게 안전한 플랫폼을 위한 인스타그램의 노력들과 업데이트된 관련 기능들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최근 새롭게 추가된 기능은 대표적으로 ‘제한하기’, ‘소식 숨기기’, ‘태그 및 언급 관리’와 인스타그램 이용 시간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일 알림 설정’ 등이 있다. 그중 ‘제한하기’는 상대가 모르게 자신의 계정을 보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변 사람을 차단하거나 팔로우를 취소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청소년들을 배려한 기능으로 평가받고 있다. 제한된 계정이 남긴 댓글은 해당 작성자에게만 보이며, 제한된 사람은 자녀의 인스타그램 활동 상태나 DM(다이렉트 메시지) 확인 여부를 알 수 없다. 필립 추아 인스타그램 APAC 정책 총괄 발표 이후에는 이슬기 페이스북 코리아 대외정책 부장의 진행 하에 청소년의 건전한 소셜미디어 이용과 부모의 역할을 주제로 패널토론이 진행됐다. 필립 추아 인스타그램 APAC 정책 총괄은 “인스타그램은 청소년과 부모님을 포함한 모두에게 안전한 소통 공간을 지향한다”라며 “업데이트된 ‘부모 가이드’를 통해 부모님들의 인스타그램 이해도를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열린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필립 추아 인스타그램 APAC 정책 총괄 한편 온라인 간담회 패널 토론에 참석한 차의과대학교 의료홍보미디어학과의 신은경 교수와 아이들과미래재단의 백동호 기획 팀장은 청소년 전문가 입장에서 부모가 자녀와 소셜미디어 이용과 관련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진솔한 대화를 나누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힙합 아티스트 타이거JK는 실제 10대 자녀를 둔 부모로서 자신의 경험담을 공유하고 ‘학부모를 위한 인스타그램 사용 가이드’의 필요성 및 의의에 공감을 표했다. (좌측 상단부터 시계방향) 이슬기 페이스북 코리아 대외정책 부장, 사회복지법인 아이들과미래재단 백동호 기획팀장, 신은경 차의과학대학교 의료홍보미디어학과 교수, 힙합아티스트타이거JK 패널 토론에 참석한 신은경 교수는 “청소년을 주체적 콘텐츠 생산자로 바라보고, 다양한 안전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플랫폼 내 긍정적 상호작용을 확산하고자 하는 인스타그램의 방향성에 공감한다”며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인 청소년의 소셜미디어 이용을 무조건적으로 제한하는 대신, 충분한 대화를 통해 자녀가 소셜미디어를 유익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타이거JK는 "인스타그램에 대해 잘 알지 못해 무조건적으로 아이가 하지 못하게 한 적이 있었다"라며, "확신은 없지만 최대한 자주 아이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세세한 부분까지 대화로 풀고자 하는 편이다. 인스타그램을 하고 싶어 하는 아이의 이야기를 듣고 함께 직접 해 보니 이해를 할 수 있겠더라"라고 본인의 경험을 공유했다. 또한 "원활한 소통을 위해선 부모도 아이의 삶을 들여다 보고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러한 점에서 ‘부모 가이드’를 통해 저를 포함한 많은 부모들이 아이들이 인스타그램에서 어떤 시간을 보내는지 알고, 안전하고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다"고 전하기도 했다. 업데이트된 ‘부모님을 위한 자녀의 안전한 인스타그램 사용 가이드’는 인스타그램 공식 홈페이지 및 아이들과미래재단 공식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확인 가능하다.
작성일 : 2021-03-02
한국CDE학회, CDE DX Awards 2020 성황리에 개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활성화를 위한 CDE DX Awards 2020가 2월 24일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CDE DX Awards 2020는 정부, 기업, 연구소/대학들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정책, 엔지니어링 이노베이션 사례 및 4차 산업기술 연구개발 관련 활동을 발굴하고, 상호 교류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며, 우수 정책, 적용 사례, 연구개발 성과를 시상하는 자리이다.     한국CDE학회가 매년 개최해오던 CDE 경진대회를 확대 개편하여 진행된 CDE DX Awards 2020에서는 공공 부문(디지털 비전 어워즈), 민간기업 부문(엔지니어링 이노베이션 어워즈), 대학/연구소 부문(CDE 경진대회 어워즈)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및 엔지니어링 이노베이션의 성공 사례를 발굴하여 시상했다. 이번 행사에는 총 59편의 작품(공공기관 부문 5편, 민간기업 부문 15편, 대학/연구소 부문 39편)이 출품되었으며 1차 서류 심사와 2차 발표 평가를 통해 부문별 수상 기관을 선정하였다. 디지털 비전 어워즈(공공기관) 대상은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수상했으며, 엔지니어링 이노베이션 어워즈(민간기업) 대상은 삼성중공업이 수상하였다. 또한  CDE 경진대회 어워즈(대학/연구소) 대상은 한국기계연구원이 수상하였다.   디지털 비전 어워즈(공공기관) 대상 : 한국가스안전공사 디지털 비전 어워즈(공공기관)는 정부가 추진 중인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 노력에 발맞춰 공공기관에서진 행하고 있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련 정책 성과물을 시상하였다.   엔지니어링 이노베이션 어워즈(민간기업) 대상 : 삼성중공업 엔지니어링 이노베이션 어워즈(민간기업)는 민간기업에서 경영 및 기술 등의 제반 비즈니스 분야에서 4차 산업기술을 융합하여 진행하고 있는 엔지니어링 이노베이션 성과물을 시상하였다.   CDE 경진대회 어워즈(대학/연구소) 대상 : 한국기계연구원 CDE 경진대회 어워즈(대학/연구소)는 소프트웨어, 메이커, 콘텐츠 분야에서 CAD/VR, AI, 3D 프린팅 등의 최신 기술을 활용하여 연구개발한 새로운 제품/기술/콘텐츠를 시상하였다.   공공기관 부문 수상자 수상 기관명 대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한국가스안전공사 특별상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디지털솔루션연구소 금상 한국서부발전㈜ 은상 조달청 동상 국립기상과학원   민간기업 부문 수상자 수상 기업명 대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삼성중공업㈜ 특별상 ㈜큐빅테크 금상 ㈜연우PC엔지니어링 금상 두산중공업㈜ 은상 ㈜태성에스엔아이 은상 에스에이치아이엔티 은상 주식회사 코너스 은상 대우조선해양 은상 동광사우 은상 디엘이앤씨 주식회사 동상 호전실업㈜ 동상 ㈜무영씨엠건축사사무소 동상 디에이그룹엔지니어링 종합건축사사무소 동상 주식회사 테이아 동상 ㈜소프트로이드   대학/연구소 부문 수상자 수상 대표자 제목  대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차무현 농업용 작업기계 가상 자율운용 체계 개발 특별상 김재정 친환경 그린 빌딩을 위한 BIM 기반 냉난방 시스템  설계 소프트웨어 금상 공민철 객체 인식 딥 러닝 모델을 활용한 선박 도면 인식 프로그램 금상 유성종 훼손 도자기 원형 복원 시뮬레이션 솔루션 은상 김성래 SmartScanFeature - 점군을 이용한 정도 관리 포인트 추출 시스템 은상 서동우 공기청정 시뮬레이션 가상현실(HVAC-VR) 은상 박홍석 Intelligent quality management system 은상 송규원 학술행사 진행을 위한 빅데이터 기반 지능형 전문가 추천 시스템 은상 배수민 청각장애인 업무 지원용 수어통역기 은상 이상훈 증강가상현실 및 360 공간 시각화 기반 실내 설계안 프레젠테이션 영상 동상 이세진 인허가법규 최적화 BIM 데이터 동상 여창모 기계가공 특징형상 인식 정보를 활용한 제조성 검증 시스템 동상 이아현 World of Geospatial Craft (WoGC, 유니티3D 기반의 공간정보 플랫폼) 동상 조영인 Gantt Planning with Time Window Scanner 동상 김형중 딥러닝 기반 FDM 공정 스파게티 형상 결함 검출 App - KEM Studio for FDM 동상 이현오 플랜트 3D CAD 시스템과 중립 모델간의 스펙-카탈로그 번역 시스템 동상 김다윗 정밀 3D 프린트 사이클로이드·유성기어 감속기를 이용한 고속 전방향 이동형 협동로봇 동상 백승훈 접이식 구조를 활용한 이재민 대피소(거주 시설) 장려상 박홍석 Digital Twin based process monitoring and control system 장려상 한민구 체적 적분방정식법 (Volume Integral Equation Method) 프로그램 장려상 이정민 AR/Navisworks 기반의 Crane/Curved Monorail Hoist 제어 모듈 개발 장려상 남명훈 피격선 분석을 통한 부품 피해확률 산출 소프트웨어 개발 장려상 임채옥 Computational ship analysis를 위한 운동 해석 전처리 시스템 장려상 이득희 환자별 심장 형상의 자동 4차원(3D+t) 모델 생성 소프트웨어 장려상 조영인 Pile stock locator 장려상 송민환 조선해양IoT플랫폼(Bada-IoT 플랫폼) 장려상 오승헌 멀티 에이전트 강화학습 기반 항공모함 비행 스케쥴링 알고리즘 장려상 김세윤 배관 및 기기 공종의 중립 형식의 3D CAD 모델 가시화 시스템 개발 장려상 이학성 적층제조물인식프로그램및시제품 장려상 정구엽 Vaccine Carrier and Monitoring System with 3D Printing Manufacturing 장려상 구자건 금속 3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한 다중판 에어포일 형상 제작 장려상 김남훈 냉각채널이 적용된 하이브리드방식의 다이캐스팅 몰드 제작 외 3편 장려상 지무건 Band Saw Blades 면취 공정 시스템 개선 장려상 양수현 반자동식 타격 보조장치를 포함한 망치 장려상 황현아 욕실 배수구 머리카락 분쇄기 장려상 박준호 스마트 주차 관리를 위한 주차정보 실시간 확인 디지털 트윈 구축안
작성일 : 2021-02-26
지멘스, 스타트업에 솔리드 엣지 및 교육 콘텐츠 무료 지원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는 스타트업을 위한 솔리드 엣지(Solid Edge for Startups) 프로그램을 한국에 론칭했다고 밝혔다. 지멘스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혁신적인 스타트업들이 2D/3D CAD 시스템인 솔리드 엣지를 무료로 연간 구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솔리드 엣지는 3D 설계, 시뮬레이션, 제조, 설계 관리 등 제품 개발 전 과정에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이다. 스타트업들은 좋은 아이디어를 갖고 있음에도 예산이 매우 한정적인 경우가 많다. 이러한 예산이 개발 소프트웨어를 조달하는 데 지출되지 않도록, 지멘스 디지털 인터스트리 소프트웨어는 신생 스타트업의 설계자와 개발자에게 별도의 신청 비용 없이 솔리드 엣지 소프트웨어 정식 버전을 무료로 제공한다. 솔리드 엣지 포 스타트업 프로그램은 ▲솔리드 엣지 소프트웨어 1년 구독권을 포함해 ▲솔리드 엣지 교육 자료 ▲제품 전문가 커뮤니티의 가이드 ▲이북, 백서, 비디오 등 성공 사례 자료를 제공한다. 이번 스타트업을 위한 솔리드 엣지 프로그램은 설계 및 제품 제조 스타트업을 포함한 다양한 업종의 스타트업이 활용할 수 있다. 신청 자격은 자본금 100만 달러 미만이거나 연 매출 100만 달러 미만인 설립 3년 이하 법인을 대상으로 한다.
작성일 : 2021-0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