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컴퍼니] 유니티 코리아 마스터즈에게 듣는 유니티 지식과 노하우
					건축, 인공지능,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유니티 엔진의 영향력 확대
유니티 코리아가 유니티에 관련된 뛰어난 지식을 보유한 전문가 그룹인 ‘유니티 마스터즈 3기’를 선정했다. 유니티 코리아가 공인한 그룹인 유니티 마스터즈는 유니티가 진행하는 행사에서 유니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노하우를 알리고, 개발자들과 교류하며 유니티 엔진에 대한 폭넓은 정보와 애로사항을 전달하게 된다. 2019년 새롭게 선발된 유니티 마스터즈 3인을 만나 유니티 활용과 올해 활동 계획에 대해 들어보았다. ■ 이예지 기자
 
▲ 유니티 마스터즈로 활동하고 있는 스튜디오호랑 최종호 대표, 한양대학교 대학원 민규식 연구원, 어반베이스 방현우 CTO(사진 왼쪽부터)
각자 소개를 부탁드린다
민규식 연구원(이하 민규식): 한양대학교 대학원에서 자율주행차를 공부하고 있다. 환경 센서를 통해 도로 위의 다양한 상황을 인식하고, 운전자를 보조할 수 있도록 차량을 제어하는 시스템을 연구하고 있으며, 유니티 엔진을 적용하여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테스트해볼 수 있는 시뮬레이터를 개발하고 있다.
 
방현우 CTO(이하 방현우): 어반베이스라는 2D를 3D로 자동으로 변환하는 엔진을 개발한 회사의 CTO이다. 기존에는 유니티 엔진 없이 오픈소스를 가지고 웹 VR 서비스를 제작했는데 비용, 인력문제 등의 한계로 현재는 유니티 엔진을 활용해 웹 VR을 개발하고 있다. 3D 건축물을 증강현실로 보는 웹 VR 서비스를 유니티 엔진을 통해 개발하게 되었고, 다양한 사람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만들어서 전파하고 있다.
최종호 대표(이하 최종호): 스튜디오호랑의 대표이다. 웹툰 작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VR과 웹툰을 접목한 ‘VR 웹툰’을 제작하고 있다. VR 웹툰을 만들기 위해서는 3D 모델링으로 입체 환경을 구성해야 하는데, 입체적으로 배치하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유니티 엔진을 기반으로 VR 툴을 제작하게 되었고, 이를 활용하여 VR 웹툰을 만들고 있다.
유니티 마스터즈로 활동하게 된 이유가 있다면
민규식: 유니티에서 ML 에이전트(Machine Learning Agents) 툴킷을 제공하기 시작하면서 ML 에이전트 공모전을 개최했다. 공모전에 참가해 수상을 한 후 유니티 마스터즈로 활동하게 되었다. 
방현우: 어반베이스에서 유니티 엔진을 활용하게 되면서 유니티 코리아에 기술지원 문의를 자주 하게 되었고, 이것이 계기가 되어 유니티 마스터즈로 활동하게 되었다. 
최종호: 지난 2018년 11월에 ‘유니티 애니메이션 세미나’에서 발표를 맡게 되었고, 그때의 인연으로 유니티 마스터즈로 활동하게 되었다.
▲ 유니티 ML 에이전트를 기반으로 제작된 시뮬레이터
마스터즈로 활동하면 어떠한 혜택이 있는가
민규식: 현재 대학원생이다 보니 비용적인 부분이 부담스러운데, 마스터즈로 활동하게 되면서 유니티 에셋스토어(Unity Asset Store)에 있는 캐릭터, 소품, 주변환경 등을 지원받게 되었고 이를 통해 부담 없이 머신러닝 기반의 자율주행 시뮬레이터를 개발하고 있다. 또한 유니티에서 개최하는 행사에서 발표를 진행함으로써 직접 개발한 프로젝트를 알릴 수 있는 기회도 제공받고 있다. 
방현우: 다른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분들을 직접 만나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부분이 큰 장점이다. 
최종호: 유니티 프로 라이선스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큰 도움이 되고, 각 분야의 전문가를 만나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각자의 분야에서 보는 유니티 엔진의 장점은
민규식: 유니티의 ML 에이전트는 복잡한 프로그래밍과 코딩 없이 쉽고 편리하게 다양한 인공지능 프로그램과 앱, 게임 등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준다. 뿐만 아니라 시뮬레이션 환경을 쉽게 구현할 수 있고 모방학습, 강화학습을 적용할 수 있어 다양한 산업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최종호: 기존의 3D 애니메이션 제작 환경에서는 캐릭터 모델링을 만들고 장면을 만들고 렌더링을 돌려야 작업한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다. 결과물을 확인하고 수정 작업을 할 경우에도 다시 렌더링을 해야 한다. 간단한 톤 조정 작업을 할 때도 마찬가지다. 작업할 때의 모습과 렌더링 후의 결과물의 이질감 때문에 렌더링은 빠질 수 없다. 이처럼 작업하고 렌더링을 돌리고 결과물을 확인하는 식의 반복되는 워크플로는 오래 걸릴 뿐 아니라 작업 시간이 늘어나는 만큼 비용 지출도 늘어난다. 반면 유니티는 실시간 렌더링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간단한 제작 파이프라인을 구축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방현우: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툴이기 때문에 어떤 어려움이 있을 때 검색을 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고, 애로사항을 이야기하면 그 부분을 반영하겠다는 로드맵을 발표해주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피드백을 들으면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다. 
▲ VR 웹툰 플랫폼인 스피어툰을 활용해 VR 웹툰을 제작하는 장면
유니티 엔진으로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있다면
방현우: 어반베이스에서는 2D 도면을 3D로 변환하는 엔진을 개발했고, 변환된 3D 공간을 사람들이 시공간 제약 없이 웹에서 볼 수 있도록 플랫폼을 개발했다. 이 부분을 유니티 엔진을 활용해 개발하게 된 것이다.
최종호: 호랑에서는 유니티를 활용해 VR 웹툰 플랫폼인 ‘스피어툰’을 개발하게 되었다. 스피어툰은 기본적으로 파워포인트와 비슷한 느낌이다. 플랫폼 안에는 소재, 속성, 컷 등의 탭으로 구성되어 있고 배경 작업 시 360도 이미지 외에 큐브 템플릿(Cube Template)을 지원하며, 웹툰 작가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스케치된 이미지를 스피어툰으로 바로 보낼 수 있는 플러그인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사운드는 소리가 나올 위치에 사운드 오브젝트를 배치하면 끝나는 직관적인 구성을 가지고 있다.
민규식: 유니티 ML 에이전트를 기반으로 장애물을 피하고 보상 아이템을 획득하는 자율주행 자동차 환경을 개발했다. 
유니티 엔진이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기 위해서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방현우: 유니티를 게임 엔진으로만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을 더 알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유니티 엔진이 향후 어떤 분야에 활용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방현우: 유니티 엔진을 기반으로 스마트 시티를 구축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스마트 시티에 필요한 지형 등 다양한 플러그인을 유니티 엔진으로 불러올 수 있다면, 스마트 시티를 구축하는데 유니티 엔진이 충분히 활용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AR Scale - 양수인 건축가
올해 주요 활동계획은
민규식: 유니티 ML 에이전트 관련 서적을 출간해 유니티 ML 에이전트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릴 예정이다. 또한 현재 강화학습은 자율주행, 게임 등 다양한 산업에서 연구되고 있지만 좋은 강화학습 알고리즘이 있어도 환경이 없어서 테스트를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이러한 환경을 유니티 ML 에이전트를 기반으로 만들 계획이다.
방현우: 유니티 엔진을 활용하여 제작된 플랫폼을 적극 홍보해 유니티 엔진의 무궁무진한 활용 가능성을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최종호: VR 분야에 집중할 예정이며, 스탠드 얼론 VR 콘텐츠를 개발하는데 있어 어떤 최적화 기법이 있는지 강좌를 통해 소개하며 마스터즈 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19-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