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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시각화"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1,316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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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소프트, "우주선부터 자동차까지 혼합현실로 만들고 수리한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자사의 연례 콘퍼런스인 ‘이그나이트(Ignite) 2020’에서 미국 연방항공우주국(NASA)을 포함해 제조, 헬스케어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홀로렌즈 2(HoloLens 2)를 활용한 사례를 소개했다. 홀로렌즈 2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웨어러블 홀로그래픽 컴퓨터로, 스마트폰이나 PC에 연결할 필요 없이 혼합현실(MR) 경험을 제공한다. 혼합현실은 가상현실(VR)이나 증강현실(AR)과 달리, 현실 공간에 가상 정보를 더해 상호작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2019년 공개된 홀로렌즈2는 전작보다 몰입감과 편의성이 크게 향상됐다. 오리온(Orion) 유인 우주선은 2024년을 목표로 추진 중인 NASA의 달 착륙 아르테미스 프로젝트(Artemis)에 투입될 예정이다. 이번 이그나이트에서는 록히드 마틴(Lockheed Martin)이 오리온 우주선의 조립에 홀로렌즈 2를 사용한 사례를 소개했다. 록히드 마틴은 2017년부터 지난 2년 여간 홀로렌즈를 통해 발생한 오류가 없었고, 작업에 투입되는 시간과 비용도 절감했다고 전했다.   ▲ NASA의 오리온 우주선 개발에 사용된 홀로렌즈 2   홀로렌즈는 부품이 어떻게 결합되는지에 대한 애니메이션부터 볼트 체결 토크 값을 위한 엔지니어링 도면까지 우주선 제작에 필요한 모든 내용을 시각화로 제공함으로써 작업 편의성을 높여준다. 또한 조립의 모든 단계를 음성으로 안내해 주고, 우주선 승무원 모듈에 설치될 4개의 좌석 부분에는 홀로그램 설명서를 겹쳐서 띄워준다. 종이 설명서나 태블릿 화면 등의 도움이 없어도 작업이 가능한 것이다. 록히드 마틴은 "특히 정확한 측정이 필요한 반복 수작업과 데이터 오버헤드(overhead)를 처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홀로렌즈를 통해 약 90% 절감됐다"고 전했다. 예를 들어, 우주선이 지구 대기권에 재진입할 때 비행사들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열 차폐 장치 조립 등의 중요한 작업은 30파운드(약 13.6kg) 무게의 설명서를 만들어야 할 정도로 복잡하다. 홀로렌즈를 이용하면 이러한 서류 작업을 위해 작업을 중단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전체 작업 시간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우주선 제작을 위해서는 5만 7000개 이상의 고정장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록히드 마틴은 홀로렌즈를 통해 8시간이 걸리던 작업을 45분 만에 마칠 수 있었으며, 고정 장치를 설치하는데 투입되는 노동 비용은 개당 약 38달러 절약했다.   ▲ 홀로렌즈 2로 자동차를 점검하는 메르세데스-벤츠 원격 전문가와 기술자   한편, 마이크로소프트는 "홀로렌즈 전용 애플리케이션인 다이나믹스 365 리모트 어시스트(Microsoft Dynamics 365 Remote Assist)를 통해 현장에 직접 가지 않고도 상황을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업무 생산성과 비대면 협업 효율을 높이고 있다"고 전했다. 리모트 어시스트는 서로 다른 물리적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공유된 혼합현실 환경에서 함께 일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지금과 같이 팬데믹으로 대면 접촉이 어려운 상황에서는 안전하고 원만한 협업을 가능케 한다. 미국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 USA)는 홀로렌즈 2를 사용해 대리점의 정비사들이 차량을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리모트 어시스트를 통해 다양한 차종에 대한 지식을 가진 사내 원격전문가 네트워크를 활용함으로써 실시간으로 문제를 해결했다.
작성일 : 2020-09-25
유니티, 사운즈한남 3D 비주얼라이제이션 프로젝트 공개
유니티 코리아가 HDRP, 셰이더그래프 등 유니티 최신 기술 활용해 사운즈한남 내·외부 모습을 사실적으로 구현한 ‘사운즈한남 3D 비주얼라이제이션(3D Visualization) 프로젝트’를 공개했다.     사운즈한남 프로젝트는 오토데스크의 레빗(Revit)으로 구현돼 있던 사운즈한남의 모델링 데이터를 유니티 에디터 상에서 렌더링 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유니티의 고품질 비주얼 제작이 가능한 고사양 그래픽 렌더링 기능인 ‘HDRP(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와 코드를 직접 작성하지 않고 노드를 활용해 셰이더를 시각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셰이더그래프(Shader Graph)’ 등이 활용됐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 건물 내부 조명과 외부의 햇빛이 중첩되는 공간 등의 섬세한 연출과 바람에 흔들리는 외부 조경 식물의 모습까지 정교하게 표현했다. 또한 지난 3월 인수한 아토매틱스의 AI 기반의 콘텐츠 제작 툴인 '아트엔진(ArtEngine)'을 활용해 사운즈한남의 외벽 텍스처 작업을 진행해 사실적인 디자인 시각화를 빠르게 구현해냈다.     이번 프로젝트는 사운즈한남을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콘텐츠로 활용돼 키보드, 마우스를 이용해 공간을 이동하며 사운즈한남의 모습을 감상할 수 있다. 관심 있는 매장을 클릭하면 최단 경로를 확인할 수 있으며, 매장 정보가 담긴 팝업창도 볼 수 있다. 낮 혹은 밤으로 모드를 전환해 건물 외부 모습이 가로등 등 여러 조명에 의해 변화하는 모습도 살펴볼 수 있다. 김정호 사운즈한남 대표는 “유니티와 진행한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사운즈한남을 온라인 상에서 고객들에게 소개하고, 보다 다양한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됐다”며 “아름답고 감각적인 사운즈한남의 공간들을 새롭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인숙 유니티 코리아 대표는 “유니티 엔진의 강점은 간편한 설정과 조작으로도 고품질의 3D 비주얼라이제이션 구현이 가능하다는 점”이라며 “이러한 특징은 건축업계에서 건축물의 홍보는 물론, 설계의 정확성을 높이고 실험적인 디자인을 테스트하며 개발하는 데도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같이 보기: [핫윈도우] 유니티 HDRP를 활용한 고품질 건축 시각화
작성일 : 2020-09-03
트윈모션 2020.2: 쉽고 빨라진 리얼타임 3D 건축 시각화 솔루션
개발 및 공급: 에픽게임즈 주요 특징: 새로운 애니메이션 및 공정 툴, 보다 사실적인 머티리얼 및 이펙트, 그리고 애니메이션이 적용된 신규 스마트 애셋 등이 추가   트윈모션은 언리얼 엔진을 기반으로 한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건축과 건설, 도시 계획 및 조경 산업 분야에서 차원이 다른 리얼타임 건축 시각화를 제공하는 시각화 툴로, 쉽고 강력한 기능 덕분에 초보자부터 전문가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사용하는 필수도구이다. 트윈모션을 사용하면 몇 초 만에 BIM 및 CAD 모델을 리얼타임 경험으로 바꿀 수 있으며, 전례 없는 리얼타임 퀄리티와 클릭 한 번으로 선호하는 CAD 툴과 직접 동기화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번에 업데이트된 ‘트윈모션 2020.2’는 새로운 애니메이션 및 공정 툴, 보다 사실적인 머티리얼 및 이펙트 그리고 애니메이션이 적용된 신규 스마트 애셋 등이 추가되어 또 다른 차원의 빠르고 쉬운 리얼타임 건축 시각화를 경험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 및 공정 툴 값을 설정할 수 있는 반응형 문 싱글, 더블, 슬라이딩, 포켓 문 등 폭넓은 종류의 새로운 문 애셋들이 추가됐다. 또한, 기존 공간에 자동으로 크기가 변경돼 장착되며, 카메라 및 사람 애셋의 근접도에 따라 자동으로 열리도록 설정할 수 있다. 다양한 스타일과 손잡이, 경첩, 문틀 등을 선택할 수 있어 조합 가능한 베리에이션의 종류가 매우 방대해졌다.     애니메이터 오브젝트 새롭게 추가된 애니메이터 오브젝트는 회전 또는 이동 위젯에 오브젝트를 연동하여 문이나 창문, 엘리베이터 등 직접 제작한 오브젝트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여기에는 어린이 회전목마, 접이식 지붕, 산업단지 출입구 그리고 자동 볼라드 프리셋이 포함돼 있다.     보다 빠르고 쉬워진 공정 사용자들은 이번에 추가된 ‘멀티트랙 타임라인 기반 공정 툴’을 통해 프로젝트의 건설 일정을 각 공정 단계로 보여주거나 다양한 베리에이션을 순차적으로 선보이는 영상을 훨씬 빠르고 쉽게 제작할 수 있다.     향상된 사실감 더욱 사실적인 물 표현 물 재질의 향상으로 깊이의 변화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됐으며, 보다 사실적인 호수와 연못, 강, 수영장을 구현할 수 있도록 렌더링 퀄리티가 더욱 높아졌다.     비와 물웅덩이 표현 날씨 시스템으로 비에 젖은 표면 머티리얼과 물웅덩이를 더욱 사실적으로 구현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비 오는 날의 모습을 훨씬 자연스럽게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향상된 자동차 재질 기본 자동차 애셋의 재질에 차체 표면의 광택제를 시뮬레이션하는 클리어 코트 이펙트가 포함되어 자동차 페인트를 더욱 사실적으로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신규 및 업데이트된 애셋 동아시아 식생 추가 대한민국과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에서 흔하게 자라는 식생 15종이 추가됐다. 모든 식생은 사계절, 수령 3종으로 준비되어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모습을 시각화할 수 있다. 이제 새로운 식생 애셋을 활용해 동아시아를 기반으로 하는 프로젝트에 현지 환경을 보다 정확하게 구현할 수 있다.     새로운 중장비 다수의 기존 중장비 애셋들이 애니메이션 릭이 포함된 고퀄리티 버전으로 교체됐다. 또한 자회사 로고를 적용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기능이 제공되기 때문에 프로젝트의 공정 단계를 더욱 사실적으로 시각화할 수 있다.     맞춤형 스마트 항공기 각종 부품에 다른 색상과 커스텀 로고를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맞춤형 항공기 애셋이 추가됐다. 그 뿐만 아니라 시간의 흐름에 따라 항공기의 조명이 자동으로 반응한다.     데이터스미스 파일 임포트 지원 트윈모션 2020.2에는 에픽게임즈의 언리얼 엔진에 탑재되어 있는 데이터스미스가 신규로 지원돼, 파일을 손쉽게 임포트할 수 있게 됐다. 데이터스미스는 오토데스크 3ds 맥스 및 20개 이상의 다양한 캐드 소스, 스케치업, 라이노 3D, 솔리드웍스 등에서 제작한 데이터를 언리얼 엔진 4로 쉽게 가져올 수 있도록 해주는 툴과 플러그인 모음이다. 데이터스미스는 미리 구성되어 있는 신과 복잡한 어셈블리를 규모나 밀도, 복잡도에 상관없이 한꺼번에 가져올 수 있게 해주며, 신과 어셈블리를 청크 단위로 분해하고 각각을 FBX 임포트 파이프라인을 통해 엔진에 전달한 뒤 언리얼 에디터에서 재구성할 필요 없이 가져온 애셋과 레이아웃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다이렉트 링크 버전 지원 업데이트 트윈모션 2020.2에는 아키캐드 24(ARCHICAD 24), 레빗 2021(Revit 2021), 라이노 7(Rhino 7), 릭캐드 10(RikCAD 10) 및 스케치업 프로 2020(SketchUp Pro 2020) 지원이 추가됐다.     기사 내용은 PDF로도 볼 수 있습니다.
작성일 : 2020-09-01
유니티 리플렉트: 나비스웍스 지원으로 3D BIM 시각화 향상
개발 및 공급: 유니티 주요 특징: 나비스웍스(Navisworks) 지원, 클라우드를 통한 프로젝트 공유 기능 추가, 탐색 기능과 시각적 측면 개선     유니티에서 제작한 유니티 리플렉트(Unity Reflect)는 건축, 엔지니어링 및 건설(AEC) 기업이 다양한 기기에서 고도로 커스터마이징된 실시간 3D 경험을 증강 현실(AR)과 가상 현실(AR)로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재 유니티는 설계, 시공, 현장을 비롯한 건축 과정 전반에 사용되고 있으며, 유니티 리플렉트를 사용하면 보다 맞춤화된 워크플로를 구축할 수 있다. 유니티는 지난해 오토데스크와 전략적 협업을 통해 오토데스크 레빗(Autodesk Revit)에 대한 지원을 추가하여 설계자와 엔지니어가 실시간으로 BIM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유니티 리플렉트를 출시했다. 지난 3월에는 스케치업(SketchUp), 라이노(Rhino), 안드로이드(Android) 등 더 많은 설계 툴과 플랫폼에 대한 지원을 확대했다. 새롭게 업데이트된 유니티 리플렉트는 나비스웍스 지원이 추가되어 BIM을 조율할 수 있다. 이번 릴리스에서는 사용자 경험을 향상하고 설계자와 건물주, 하청업체와 같은 비개발자도 실시간 3D로 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유니티 리플렉트 뷰어(Unity Reflect Viewer)가 개선되어 추가 비용 없이 원하는 수만큼 프로젝트를 클라이언트와 파트너에게 전송할 수 있으며, 모든 사용자가 손쉽게 BIM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     나비스웍스를 통한 BIM 조율 유니티 리플렉트는 오토데스크의 레빗을 통합하여 설계자와 엔지니어가 레빗 모델을 AR, VR과 같은 실시간 3D 환경으로 전환하도록 지원한다. 또한 오토데스크와 파트너십에서 더 나아가 유니티 리플렉트의 메타데이터 지원이 나비스웍스로 확장되면서 BIM 데이터를 설계 및 조율하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나비스웍스는 설계 및 건설 데이터를 단일 모델로 통합하고, 충돌 및 간섭 문제를 시공 전에 파악하고 해결하며, 여러 분야의 데이터를 종합하여 결과를 더 효과적으로 제어함으로써 프로젝트 검토 및 BIM 조율 수준을 개선한다. 유니티 리플렉트와 통합을 통해 AEC 분야의 기업은 BIM 조율을 개선하고 설계 충돌을 시각화하며 엔지니어링 검토를 더 효과적으로 조율할 수 있다. 유니티 리플렉트는 나비스웍스 2019, 2020, 2021을 지원한다.   시각적 정확도 및 뷰어 탐색 기능 개선     실시간 3D를 활용하면 시공하기 전 가상 환경을 제작하여 먼저 경험해 보고 물리적 제약 없이 직원을 교육하며, 공사를 시작하기 전에 여러 번 시뮬레이션을 반복할 수 있다. 또한 시각적 품질이 향상되었으며 모바일에서 더 빠르게 모델을 로드하는 멀티스레딩을 지원하고, 사용자가 신에서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해 주는 탐색 기능이 개선되었다.   개발 부담 경감 이제 설정을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즈하여 시각적 정확도를 개선할 수 있기 때문에 개발 부담이 줄어든다. 개선 사항으로는 포스트 효과 조정, 블룸 소폭 향상, 유리 투명도, 조명 반사, 태양 연구 툴, ACES(아카데미 컬러 인코딩 시스템) 톤 매핑, 스크린 공간 반사 활성화 등이 있다.   유니티 에디터 툴을 통한 유연한 커스터마이징 워크플로가 개선되어 사용자가 유니티 에디터에서 빌트인 렌더러, URP(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 HDRP(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 간에 유연하게 전환할 수 있어 시각적 정확도가 높아지고 더 많은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탐색 기능 개선으로 사용 편의성 향상 텔레포트 모드, 두 손가락으로 드래그, 손쉬운 모델 재설정 등의 탐색 기능을 추가하여 iOS, Android, PC, Mac 등의 모든 기기에서 제스처와 모델 상호 작용의 직관성을 높였다.    클라우드 호스팅(베타)     클라우드 호스팅(베타) 기능이 모든 유니티 리플렉트 사용자에게 제공된다. 이제 로컬 서버나 클라우드 중 하나를 골라 프로젝트를 호스팅하여 데이터를 모바일 기기로 보내고, 네트워크 외부의 사용자와 모델을 공유할 수 있다. 이 기능은 베타로 출시되었으며 실제 사용 환경에서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대한 기능을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기존 플러그인 개선 및 지원 유니티 리플렉트의 새 릴리스에는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에 관한 피드백이 다수 반영되었다. 이제 새로운 유니티 리플렉트 대시보드(Unity Reflect Dashboard)에서 익스포트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프로젝트와 서버를 관리할 수 있다. 나비스웍스 2019, 2020, 2021을 지원할 뿐 아니라 레빗 2021, 스케치업 2020과 같은 기존 통합 기능에 대한 지원도 개선되었다.   향후 계획 유니티는 유니티 리플렉트가 건축 라이프사이클의 모든 단계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향후 릴리스에서는 사용자 경험 향상에 초점을 맞추어 현장 직원이 건설 과정에서 유니티 리플렉트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유니티는 항상 사용자의 피드백을 경청하며 제안 사항을 로드맵에 적용하고 있다. 개발 진행 상황, 향후 계획 및 고려 중인 사항을 확인하려면 유니티 리플렉트 로드맵을 참조하면 된다.     기사 내용은 PDF로도 볼 수 있습니다.
작성일 : 2020-09-01
[피플&컴퍼니] 한국알테어 문성수 대표
생산기술에서 머신러닝까지, 제품 개발 최적화를 위한 기술 강화 이어간다   알테어는 작년 가을 폴리오그에 이어 지난 7월에 에스앤위즈를 인수했다. 두 회사의 공통점은 특화된 분야의 해석 기술을 갖춘 국내 CAE 기업이라는 것이다. 글로벌 CAE 기업에 국내 업체를, 그것도 연이어 인수한 사례는 찾아보기 어렵다. 한국알테어 문성수 대표를 만나 이에 대한 설명과 함께 알테어의 전반적인 포트폴리오 전략에 대해 들어보았다. ■ 정수진 편집장   ▲ 한국알테어 문성수 대표   폴리오그에 이어 에스앤위즈까지, 글로벌 CAE 기업이 국내 업체를 인수한 것이 눈에 띈다. 어떤 배경이 있는지 국내에 많은 CAE 소프트웨어 기업이 있다. 글로벌 메이저 업체와 같은 멀티피직스 해석 전반을 다루지는 않지만 MBD(다물체동역학)나 생산기술 분야에서 저마다 강점을 갖고 있는 업체들이다.  한국의 우수한 기술을 전세계에 알리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그 중에 상상하기 쉬운 것은 직접 다른 나라에 진출하고 영업을 전개하는 것이지만, 어려운 방법이기도 하다. 한국의 기술을 알리는 또 다른 방법은 글로벌 기업과 기술협약을 맺고, 글로벌 기업을 통해 영업을 전개하는 것이다. 알테어는 2019년 국내 EDA(전자 설계 자동화) 기술 업체인 폴리오그를 인수했는데, 당시에도 이런 취지를 밝힌 바 있다. 한국 사람으로서 우리나라의 CAE 기술력을 잘 알고 있는 입장에서, 우수한 기술력을 전세계에 소개하는 통로를 제공할 수 있다면 국내 CAE 시장의 파이를 키우는 데에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실제로 주요 고객사인 국내 제조기업뿐 아니라 EDA와 발포성형 해석 등의 기술 인수까지 진행하면서 알테어 내에서 한국의 위상이 많이 높아졌다는 점을 체감하고 있다. 한국알테어를 이끄는 입장에서 상당한 보람을 느끼는 부분이다. 알테어 내부에서는 폴리오그 인수와 비슷한 시점에 에스앤위즈의 인수도 진행하고 있었다. 폴리오그는 본사에서 먼저 합병에 대한 검토를 시작했고, 에스앤위즈는 한국알테어에서 제안을 한 경우이다. 어느 쪽이 먼저 합병을 마치게 될지 진행 과정에서 예측하기가 어려웠는데, 결과적으로는 폴리오그가 먼저 합병을 완료하게 되었다.    ▲ 폴리오그의 PollEx는 ECAD와 시뮬레이션 환경 사이에 데이터를 전달하는 솔루션이다.   EDA와 발포성형 해석 기술의 인수는 알테어의 기술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강화할 것인지 에스앤위즈는 발포성형 해석 기술을 갖고 있는 기업인데, 전처리와 후처리 프로그램은 갖고 있지 않았다. 처음에는 알테어의 인스파이어(Inspire) 플랫폼에 발포성형 해석기를 탑재하기 위해 파트너십을 추진했는데, 최종적으로는 발포성형 기술을 확장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인수합병을 선택하게 되었다. 에스앤위즈는 기술 집약적 기업으로 다양한 기술을 갖고 있는데, 알테어 안에서 협력을 진행함으로써 시너지를 강화할 수 있게 된 것이다. CAE 분야에서 알테어의 차별점은 ‘생산기술’이다. 인스파이어 플랫폼은 주조, 사출, 압출, 스탬핑 등 생산을 위한 해석 기술을 탑재하고 있는데, 에스앤위즈를 인수하면서 발포성형까지 추가해 전체 생산기술 해석 포트폴리오를 완성하게 된 것이다. 폴리오그는 PCB(회로기판) 해석에서 ECAD(전자 캐드) 모델을 만들고 양산 단계서 검증하는 소프트웨어를 갖고 있다. 한편으로 알테어는 PCB 및 전자기 해석 솔루션이 많지 않은 상황이었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한 노력을 진행해 왔다. 그 중에 지난 5월에 인수한 랩 인터내셔널(WRAP International)은 기지국 설계 등을 위한 광대역 전파 해석 솔루션 기업인데, 북유럽을 중심으로 통신과 국방 등 분야에서 많이 쓰이고 있다. PCB 해석에는 다양한 해석 조건이 필요한데, 전자기장 해석은 기존에 알테어가 갖고 있는 페코(FEKO) 솔버로 가능했다. 여기에 폴리오그를 추가하면서 PCB 해석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게 되었고, 한편으로 폴리오그의 해석 제품에 알테어의 유닛 라이선스 시스템을 탑재하면서 유연한 라이선싱의 효과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 알테어는 에스앤위즈의 발포성형 해석 기술을 ‘인스파이어 폴리폼’이라는 제품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알테어가 기술 포트폴리오를 확대하는데 있어 고려하는 부분이 있다면 알테어는 멀티피직스도 중요하지만 최적화 역시 중요한 화두라고 생각한다. CAE의 궁극적인 목표는 최적의 설계 결과를 찾는 것이기 때문이다. 알테어가 생산기술 영역을 강화하는 목적도 생산 현장에 최적의 결과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로 최적해를 제공하는 것이 알테어의 지향점이다. 생산 기술 측면에서 앞으로 알테어가 강화할 부분 중 하나는 사출성형인 것 같다. 조만간 사출성형 해석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선보일 예정인데, 이를 통해 거의 모든 해석 영역을 커버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최근에는 CAE가 아닌 데이터 애널리틱스 솔루션도 선보였다. CAE와 어떤 접점이 있는지 알테어는 전통적인 CAE 외에 새로운 분야로도 확장을 진행 중이다. 2018년에는 데이터 분석 솔루션 공급업체인 데이터워치(Datawatch)를 인수하면서 데이터 머신러닝 분야에 진출했고, 성공적으로 비즈니스를 전개했다. 지난 7월에는 데이터 분석을 위한 통합 플랫폼인 날리지웍스(Knowledge Works)의 본격적인 국내 비즈니스를 시작했다.  최적의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IT 기술이 점차 하나로 모아지고 있는데, 다음 단계는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이 될 가능성이 크다. 가장 보편적인 설계 최적화 방법은 귀납법이다. 다양한 설계안을 만들어보고 그 중에서 최적의 설계를 찾아가는 것이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머신러닝 프로세스는 이런 전형적인 최적화 과정과 닮은 부분이 많고, 최근에는 제조 분야에도 이 기법이 접목되기 시작했다. 날리지웍스는 알테어가 인수하기 전부터 금융 분야에서 강점을 가진 솔루션이었는데, 최근에는 생산뿐 아니라 제품 관리, 품질 등 분야에서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데이터워치는 미국 등 해외에서는 많이 알려져 있는 업체이지만 국내는 사용자 기반이 탄탄하지 않다. 올해는 국내 시장에 날리지웍스를 소개하고 사용자 기반을 다지는 것부터 시작해, 올 연말이나 2021년에는 정상 궤도에 오를 것으로 기대한다. 금융분야뿐 아니라 매뉴팩처링과 머신러닝의 접점을 만드는 과정도 진행 중인데, 내년에는 본격적인 레퍼런스를 만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날리지웍스는 데이터 수집부터 머신러닝을 통한 예측분석, 시각화까지 데이터 애널리틱스를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CAD 솔루션과 적극적인 프로모션도 진행하고 있는데 알테어와 지더블유캐드코리아는 지더블유캐드(ZWCAD)와 심솔리드(SimSolid)의 공동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설계 솔루션인 ZWCAD에 빠르고 정밀한 지오메트리 해석이 가능한 심솔리드가 번들로 제공되어 합리적인 가격을 제안하는 형태의 프로모션이다. 특히 심솔리드는 인스파이어에 탑재되면서 인스파이어 안에서 지오메트리 해석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지더블유캐드와 연계해 더욱 폭넓은 디지털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갖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현재는 국내에서만 진행하고 있지만, 향후 프로모션의 성과에 따라서는 글로벌로 확대할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지더블유캐드뿐만 아니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다른 CAD 소프트웨어와도 얼마든지 협력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코로나19가 사회와 산업 전반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 같다. 소프트웨어 분야에서는 어떻게 대응할 수 있을까 코로나19가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기업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이 이상적이기는 하다. 하지만 제조산업의 연구개발 투자가 위축되면서, 현실적으로 영향이 있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본다. 그런 측면에서 알테어는 상반기 비즈니스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선전했다고 할 수 있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알테어의 모든 솔루션에 오픈 라이선스를 제공해 재택근무를 원활히 지원할 수 있었던 것이 주된 이유 중 하나가 아닐까 싶다. 코로나19가 단기간에 해소되지 않으면서, 하반기에 어떤 영향을 줄 지에 대한 우려도 있다. 개인적으로 기업의 연구개발을 중단하면 안 된다고 본다. 제품 개발을 위한 디지털 기술에 대한 투자는 올해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내년의 성장에도 중요한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알테어는 코로나19의 유행에 따라 내부적으로 비대면 체제로 전환하는 변화를 진행했다. 오프라인 교육과 온라인 교육을 병행하고, 콘퍼런스도 온라인으로 대체했다. 매년 진행해 온 ATC(알테어 테크놀로지 콘퍼런스)를 온라인으로 전환하면서, 매달 세부 주제별로 진행하는 형태로 바꾸었다. 이외에 원격 영업과 원격 기술지원도 더욱 늘렸다. 세일즈와 기술지원, 콘퍼런스에 걸친 온라인 전환은 이전부터 꾸준히 진행되어 온 것이지만, 코로나19로 인해 변화가 더욱 빨라졌다고 볼 수 있다.   앞으로 알테어의 비즈니스 계획에 대해 소개한다면 2019년의 경우 MCAE(메커니컬 CAE)가 주된 비즈니스였는데, 올해는 EDA와 데이터 애널리틱스 등의 비중이 꾸준히 늘고 있다. 알테어가 메커니컬 해석만 다루는 기업이 아니라는 점을 꾸준히 알리면서, 모든 활동에 대한 수평적 전개를 추진할 계획이다. 앞서 소개한 인스파이어는 ‘쉽게 해석할 수 있는 플랫폼’을 지향하고 있으며, 설계자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설계자가 생산성을 검토하기 위해 CAE를 활용하는 것이 아직 대기업 외에는 많이 퍼지지 못한 상황이지만, 현재 하이퍼웍스의 20% 정도 되는 인스파이어의 비즈니스 비중이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 최근 몇 년간 여러 건의 인수합병을 진행하면서 한국알테어 또한 조직이 더욱 커졌다. 특히 폴리오그와 에스앤위즈는 국내 기업이어서, 세일즈 부분은 한국알테어와 함께 하고 기술 개발과 관련된 부분은 본사와 커뮤니케이션하는 구조가 되었다. 이들 인수 기업과 알테어의 문화가 어우러질 수 있도록 조율하는 과정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알테어라는 하나의 테두리 안에서 수평적인 기업 문화를 만들어가려고 한다.     기사 내용은 PDF로도 볼 수 있습니다.
작성일 : 2020-09-01
[핫윈도우] 유니티 HDRP를 활용한 고품질 건축 시각화
건축/건설 산업을 위한 3D 데이터의 활용 (2)   유니티(Unity)는 AEC 분야 전반의 디자이너, 엔지니어와 선두주자들이 제품 시각화와 인터랙티브 및 가상 환경 제작에 사용하는 범용 실시간 3D 플랫폼이다. 이 글에서는 유니티의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을 사용하여 렌더링한 인테리어와 건축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이 글의 내용은 지난 6월 10일~11일 진행된 ‘코리아 그래픽스 2020’의 발표를 정리한 것이다.   그림 1. Unity HDRP로 구현한 유니티 런던 오피스의 내부   유니티 HDRP 유니티 버전 2018.1에는 스크립터블 렌더 파이프라인(Scriptable Render Pipeline, 이하 SRP)이라는 새로운 시스템이 도입되어 프로젝트에 맞는 렌더링 파이프라인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SRP에는 URP(Universal Render Pipeline) 및 HDRP(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라는 두 가지 파이프라인이 제공된다.  그 중 이 글에서 소개할 HDRP는 시각적으로 높은 수준의 그래픽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이다. 주로 뛰어난 정확도의 영화, 애니메이션, 자동차 데모, 게임, 건축 애플리케이션 등 그래픽스 품질이 우선시되는 프로젝트를 제작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HDRP는 물리 기반 조명과 머티리얼을 사용하며 포워드 및 디퍼드 렌더링 경로를 모두 지원한다. HDRP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경우 유니티 허브(Unity Hub)에서 새 프로젝트를 만들 때 제공하는 HDRP 템플릿(template)을 사용해서 시작하면 된다.(HDRP 매뉴얼 참조)   유니티 코리아 서울 오피스 첫 번째로 소개할 HDRP 프로젝트는 유니티 코리아의 서울 오피스이다. 2019년 7월 1일에 유니티 코리아 오피스가 이전하면서 인테리어 시공사에 스케치업 파일을 받아 진행하게 된 프로젝트이다. 유니티 서울 오피스는 인터랙티브 파일로 보다 생동감 있게 만나볼 수 있다. 체험해 보길 원한다면 유니티 스퀘어 웹사이트를 방문해서 다운로드받아 보길 바란다. HDRP는 PC, 엑스박스(Xbox),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을 비롯한 고사양 하드웨어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빌드 파일을 실행할 때는 좋은 사양의 컴퓨터로 진행하길 권장한다.  빌드 파일을 다운로드받게 되면 마우스와 키보드(W, A, S, D 키)를 이용하여 다양한 방 사이를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바닥 재료 변경, 그림 변경, TV 및 램프 켜기/끄기를 할 수 있다. 또 Esc 키를 누르게 되면 메인 UI가 뜨면서 사용자가 주간/야간 모드 전환할 수 있고 UI가 설명되어 있다.   그림 2. 빌드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UI 조작 방법: Esc 키를 누르면 UI가 뜬다.   코리아 오피스 프로젝트의 주요 초점은 실시간 애플리케이션 구현과 관련이 있었지만, 건축 시각화 산업에서 유니티를 사용할 때의 또 다른 장점은 동일한 장면에서 다양한 유형의 출력물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유니티의 타임라인과 시네머신(Cinemachine) 기능으로 동영상도 만들 수 있다. 타임라인은 시퀀싱 툴로, 어도비 프리미어나 애프터이펙트에 들어가 있는 영상 편집 기능 윈도와 비슷하게 작동하고, 시네머신은 코딩 없이 누구나 쉽게 여러 카메라워크를 표현할 수 있게 해 주는 스마트 카메라 기능이다. 그래서 아티스트도 편리하게 눈으로 보면서 유니티에서 쉽게 영상을 만들 수 있게 해 준다. 유니티 코리아 유튜브 채널에서 코리아 오피스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 3. 유니티 HDRP로 구현한 유니티 코리아 오피스   프로젝트의 파이프라인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우선 받은 스케치업 모델을 3ds 맥스(3ds Max)로 가져와 폴리곤 및 UV 텍스처(texture)를 정리한다. 그리고 유니티로 가져와서 스테이징을 하는데, 주로 라이팅, 머티리얼 그리고 인터랙티브한 요소를 더하는 작업을 한다. 구현한 유니티 오피스의 크기는 약 300평 정도 되었고 프로젝트 기간은 약 한 달 정도 된다.   그림 4. 스케치업, 3ds 맥스, 유니티(왼쪽부터)   크기만큼 사용된 애셋(asset)도 많았는데 시간을 줄일 수 있었던 것은 앞서 진행한 유니티 런던 오피스 프로젝트 덕분이다. 유니티 오피스는 글로벌에서 같은 책상, 같은 의자 심지어 같은 TV 등 동일한 브랜딩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런던 오피스에서 사용한 애셋들을 코리아 오피스에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어 시간을 많이 단축할 수 있었다. 한국 오피스에만 있는 특별한 애셋의 모델링은 3ds 맥스로, 텍스처 작업은 섭스턴스(Substance)를 사용하였다.    유니티 HDRP VR: ArchVizPro Interior Vol.07  유니티 애셋 스토어(Unity Asset Store)에 올라온 프로젝트 ArchVizPro 인테리어 Vol.7은 HDRP VR로도 구현되어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이 프로젝트는 HDRP 외에 URP로도 만들어졌으며 아즈마 하우스에서 영감을 얻은 건축 시각화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로 만들어진 것은 완전한 내비게이션이 가능한 건물이며, 4개의 주요 객실로 구성된 내부 공간과 작은 뜰, 계단, 산책로로 구성된 실외 공간이 포함되었다. 처음부터 모든 디테일을 담아 200여 점의 가구와 소품, 커스텀 셰이더, 4K 텍스처, 멀티 플랫폼 어프로치 등을 갖추고 있어 PC, VR, 모바일에서 이 장면을 연출할 수 있다. 애셋 스토어에 올라와 있는 프로젝트인만큼 누구나 다운받을 수 있고, 모든 가구와 소품은 세밀도가 높아 다른 프로젝트에도 재사용할 수 있다.   VR 프로젝트에 HDRP를 사용하면 렌더 파이프라인의 모든 기능을 활용하여 상상 속 경험을 사실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 HDRP은 기존의 가상 현실 환경과 차별화되는 극사실적이고 뛰어난 비주얼을 구현한다. HDRP의 모든 기능은 VR과 호환되고, 새로운 유니티 XR 플러그인 프레임워크에서 완벽히 지원된다.    그림 5 . 유니티 HDRP VR로 구현한 ArchViz   HDRP VR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은 다음과 같다. 디퍼드 렌더링 및 포워드 렌더링 모든 광원 유형, 그림자, 데칼 및 볼류메트릭 효과 스크린 공간 효과 AO(Ambient Occlusion: 앰비언트 오클루전) SSR(Screen Space Reflection: 스크린 공간 반사) SSS(Subsurface Scattering: 피하 산란) 왜곡 및 굴절 포스트 프로세싱 컬러 보정, 안티앨리어싱, 뎁스오브필드(피사계심도) 등 비주얼 이펙트 그래프의 모든 VFX 현재 VR용 HDRP는 다음 플랫폼과 기기에서 사용 가능하다. 오큘러스 리프트(Oculus Rift) 및 리프트 S(오큘러스 XR 플러그인, 윈도우 10, 다이렉트X 11) Windows Mixed Reality(윈도우 XR 플러그인, 윈도우 10, 다이렉트X 11) 플레이스테이션 VR   사운즈 한남 프로젝트 마지막으로 소개할 프로젝트는 현재 진행하고 있는 유니티 인터널 프로젝트 사운즈 한남이다. 사운즈 한남은 한남동의 제일기획 건물과 순천향대학병원 사이에 위치한 복합공간인데, 이곳을 유니티 HDRP로 구현 중에 있다. 사운즈는 공간 자체가 특이하게 되어 있는데, 빌딩이 여러 블록으로 이루어져 있고 건물 안으로 들어가면 마을 같은 공간이 펼쳐진다.   그림 6. 유니티 HDRP로 구현 중에 있는 사운즈 한남(프로젝트 진행 중)   원래 사운즈 한남의 모델 데이터는 레빗으로 구성되어 있었고, 빌딩이 처음 만들어질 때의 데이터이다 보니 새롭게 모델링을 3ds 맥스로 가져와 다시 조정해야 했다. 처음 빌드 파일을 실행하게 되면 스킵 가능한 사운즈 한남 영상으로 시작된다. 그리고 전체 인터랙션을 설명하는 메인 UI가 뜨게 된다. 구성하고 있는 UI는 마우스와 키보드(W, A, S, D 키)로 내비게이션할 수 있어 사운즈 한남 전체 외부 공간을 돌아 다닐 수 있다. 그리고, 빌딩 안에 있는 스토어 인포메이션을 볼 수 있고 각각의 스토어에 어떻게 가는지 화살표로 표시가 안내된다. 또 테이블이나 의자의 색을 변경해 볼 수 있고,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밤 모드로 전환할 수 있다.    그림 7. 유니티 사운즈 한남 프로젝트 메인 UI    그림 8. 유니티 상에서 화살표로 안내되고 있는 스토어   사운즈 한남은 다채로운 그늘과 식물로 채워져 있어 유니티에서 구성할 때도 식물을 배치해 넣었는데,  좀 더 현실감 있게 셰이더로 바람의 영향을 받을 수 있게 하였다. 현재 진행 중인 것은 주로 반사값과 라이팅이다. 인테리어와 익스테리어가 함께 있는 공간이어서 라이팅을 구성하는데 신경 쓰고 있고, 전반적인 광원을 실제 값을 참고해서 조정하고 있다.  HDRP에서 조명은 Physical Light Unity(PLU)라는 시스템이 사용된다. 즉 광원 단위는 스토어에서 전구를 검색하거나 노출 측정기로 광원을 측정할 때 표시되는 값처럼 실제 측정 가능한 값을 기반으로 한다. 예를 들면 햇빛을 구성하는 광원은 햇빛 강도 측정에 활용되는 LUX로 표시되고, 다른 실제 광원은 루멘(Lumens)으로 강도를 측정하여 신에서 작은 광원 이미터에 대한 참조로 사용할 수 있다. 유니티 오피스와 마찬가지로 사운즈 한남 프로젝트가 끝났을 경우 실행 파일을 제공할 예정이다. 그리고 관련 프로젝트의 웨비나를 유니티 코리아 유튜브 채널에서 진행하게 될 예정이다.      그림 9. 유니티로 구현된 사운즈 한남 플라자    그림 10. 유니티로 구현된 사운즈 한남 Umart   HDRP 미팅 룸 튜토리얼 유니티 HDRP로 구현된 유니티 코리아의 미팅 룸 중 하나를 선택해 간단한 인테리어 라이팅으로 구현했다. 프로젝트 파일과 동영상이 함께 있으니 유니티로 건축 시각화를 해보고 싶은 분들은 블로그의 튜토리얼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그림 11. 유니티 HDRP 튜토리얼: 보라보라 미팅룸     ■ 아드리아나 라이언(Adriana Ryan) 유니티 테크놀로지스 한국 지사의 에반젤리스트이다. (블로그)       기사 내용은 PDF로도 볼 수 있습니다.
작성일 : 2020-09-01
[핫윈도우] 유니티 리플렉트를 활용한 실시간 3D BIM
건축/건설 산업을 위한 3D 데이터의 활용 (1)   유니티(Unity)는 AEC 분야 전반의 디자이너, 엔지니어와 선두주자들이 제품 시각화와 인터랙티브 및 가상 환경 제작에 사용하는 범용 실시간 3D 플랫폼이다. 이 글에서는 유니티 리플렉트의 업데이트 내용과 적용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이 글의 내용은 지난 6월 10일~11일 진행된 ‘코리아 그래픽스 2020’의 발표를 정리한 것이다.   그림 1. 유니티 리플렉트의 특징   그림 2. 유니티 리플렉트의 워크플로   유니티 리플렉트의 소개 유니티 리플렉트(Unity Reflect)는 실시간 협업을 돕는 AEC 솔루션이다. 리플렉트를 통하여 건설 모델을 실시간(real-time) 3D 환경으로 쉽고 빠르게 제작 가능하며, 모델 정보만이 아니라 각 부재들의 세부 정보 또한 포함되어 활용할 수 있다. 레빗(Revit)에서 작성된 모델은 <그림 2>와 같이 네이티브 플러그인(native plugin)을 통해 3D 모델 지오메트리와 메타데이터(metadata)가 같이 익스포트(export)되어 관리되고, 함께 제공되는 리플렉트 뷰어(Reflect Viewer)를 이용하여 데스크톱과 모바일에서 라이브 링크(live-link)를 통하여 VR, AR 을 실시간 3D로 경험할 수 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뷰어 기능 이외에 추가적인 커스터마이제이션은 유니티 프로(Unity pro)를 이용하여 직접 개발할 수 있다. 레빗(2018~2021 버전) 외에도 현재 스케치업(2019, 2020 버전), 라이노(6 버전), 나비스웍스(2019~2021 버전)과 같은 소프트웨어를 지원하고 있으며, 플랫폼의 경우 PC(윈도우, OS X)와 모바일(안드로이드, IOS) 버전에서 AR 기능을 지원하고 VR(HTC 바이브)을 지원하고 있다.   그림 3. 숍 아키텍츠의 유니티 리플렉트 예제 1(뉴욕의 빌딩)   유니티 리플렉트의 커스터마이제이션 리플렉트의 기본 뷰어 기능을 활용해서 AR, VR을 통해 리뷰를 할 수 있지만 다양한 회사들의 니즈를 모두 충족시킬 수는 없기에 유니티 프로를 이용하여 추가 개발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숍 아키텍츠(SHoP Architects)는 리플렉트를 시공 현장에서 리뷰할 수 있도록 자사 시스템에 내재화를 하기 위해서 애플리케이션을 추가 개발하였으며, 현장에서 QR 코드를 인식하여 AR로 리뷰를 하거나 애플리케이션에 3D 모델 외에 2D 도면 자료를 함께 첨부하여 활용하였다.   그림 4. 숍 아키텍츠의 유니티 리플렉트 예제 2(뉴욕의 빌딩)   추가로 실제 모델이 아닌 문서화된 정보로만 있던 서피스 컨스트럭션(surface construction) 관련 정보를 AR로 시각화하여 활용하기도 하였다.   그림 5. 유니티 리플렉트의 4D 시뮬레이션   다음 사례는 객체의 날짜 데이터 기반으로 나비스웍스의 타임라이너(TimeLiner) 기능과 유사한 4D 시뮬레이션 기능을 제작한 사례이다. 리플렉트는 메타데이터를 포함한 3D 객체(object)를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레빗 파라미터를 추가/변경하여 실시간으로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림 6. 유니티 리플렉트의 1:1 스케일 AR   다음 사례는 객체의 사이즈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1:1 스케일 AR 데모이다. 마찬가지로 리플렉트는 메타데이터를 포함한 3D 객체를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포함되어 있는 수치 데이터를 활용하여 실제 1:1 크기로 모델을 보일 수 있도록 해서 실제 건물이 시공되었을 때의 공간감을 리뷰해 본 사례이다.    그림 7. 유니티 리플렉트의 시각화   리플렉트는 메타데이터를 이용한 커스터마이제이션 외에도 유니티 프로를 이용한 시각화 프레젠테이션에도 활용할 수가 있다. BIM 소프트웨어에서 익스포트된 3D 모델은 유니티 에디터(Unity Editor) 상에서 로컬 파일로 불러올 수 있으며, 앞에서 소개한 프로세스대로 적용하거나 필요한 부분만 선택하여 적용해볼 수도 있다. 순서대로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리플렉트를 통해 익스포트한 모델을 유니티 에디터의 리플렉트 기능을 통해 임포트한다. 기본적인 조명(lighting) 세팅 값을 변경해볼 수 있고, 설정된 재질을 변경해볼 수가 있다.  배경 스카이박스(skybox)를 변경하고 BIM 모델의 객체를 다른 고퀄리티 객체로 교체해볼 수도 있다. 유니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후처리 효과(post processing effects)를 추가하거나 유니티 타임라인(Unity Timeline) 기능을 활용해 일조량 기능을 추가할 수 있고, 유니티 애셋 스토어(Unity Asset Store)에서 제공하는 다른 모델을 다운받아서 추가해볼 수 있다. <그림 8>은 서울 한남동의 사운즈 한남 건물 BIM 모델에 유니티 시각화 과정 중 몇 가지 작업을 추가하여 만든 데모이다 이 데모는 영상으로서 유니티가 기본 제공하는 3D 템플릿으로 제작되어 있다. 추가된 기능으로는 타임라인 기능에서 추가로 제공하는 레코딩 기능을 사용하여 만든 영상이다. 타임라인 기능을 통해 해가 뜨고 지는 일조량 기능을 추가하였고, 시네머신(Cinemachine) 기능을 통해 일조량 진행 중 시점 변환 기능을 추가하였다. 영상은 유튜브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림 8. 유니티 리플렉트로 만든 사운즈 한남   마지막으로 소개할 데모는 날씨 데모로서, 리플렉트에 애셋 스토어에서 제공하는 ‘Weather Maker Asset’을 추가하여 날씨 변경 기능을 추가한 예시이다. <그림 9>의 예와 같이 입자(particle) 형태로 눈이 내리는 장면에서 왼쪽 하단의 슬라이드 바를 이용하여 일조량 장면을 연출할 수 있고, 비나 눈과 같은 입자 형태뿐만 아니라 구름의 형태나 안개 등을 실시간으로 변경하면서 조감도를 확인해볼 수 있다. 여기서 소개한 데모 형태 외에도 애셋 스토어에 있는 다양한 애셋을 적용한다면 커스텀화된 나만의 앱을 구현할 수 있다.   그림 9. 유니티 리플렉트의 날씨 데모(눈이 내리는 날씨)   그림 10. 유니티 리플렉트의 날씨 데모(비가 내리는 날씨)   ■ 남승우 유니티 테크놀로지스 한국 지사의 AEC 솔루션 엔지니어이다.     기사 내용은 PDF로도 볼 수 있습니다.
작성일 : 2020-09-01
[케이스 스터디] 로터리/양각 금형 제조 기업, 파인테크
CAM 소프트웨어로 마스크 제조를 위한 금형 생산 효율 향상   파인테크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양각 금형과 로터리 금형을 개발 및 생산하는 금형 전문 기업이다. 최근 마스크 수요가 늘어나면서 관련 금형의 생산성을 높이고자 한 파인테크는 알파캠(ALPHACAM) CAD/CAM 소프트웨어를 도입해 CAM 작업시간과 금형 가공시간을 줄일 수 있었다. ■ 자료 제공: 헥사곤 MI     정밀도 높은 금형 기술 국산화 2004년에 설립된 파인테크는 라벨, 스티커, 전자부자재 절단용 양각 금형 및 로터리 금형 제작 전문 기업이다. 2006년에는 양각 금형과 로터리 금형을 국산화하고, 고정밀의 CNC 가공 기술 등에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높은 정밀도를 필요로 하는 다양한 형상의 금형을 제작하고 있다.  파인테크는 경기도 화성의 본사와 베트남 지사를 포함하여 총 100여명의 직원이 근무하면서, 가전제품, 휴대폰, 자동차, 전자회로, 의료, 의류, 식품 산업 등 다양한 산업분야를 위한 로터리 금형과 양각 금형을 생산하고 있다. 로터리 금형은 주로 마스크, 밴드, 콜로이드 패치 등의 의약외품과 라벨 및 스티커, 봉투, 휴대폰 기능성 필름 등의 재료를 절단하기 위한 것이다. 양각 금형은 0.6T~3T의 얇은 철판을 설계된 형상에 따라 에칭한 후 절단용 칼날 형상을 조각한다. 10대의 MCT 장비에서 CNC 정밀 가공을 통해 생산하는 로터리 금형과 양각 금형은 기존의 목형이나 프레스 금형, 탈취금형을 적용한 절단보다 더욱 정교하고 안정된 절단을 위해 사용된다. 파인테크에서 제작하는 로터리 금형과 양각 금형은 동일 철판에서 칼 높이와 간격을 다르게 하여 다양한 형상을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최근에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한 마스크 수요에 대응해, 생산량을 늘리고 있는 마스크 제조기업의 로터리 금형 주문이 늘어났다고 한다. 로터리 금형은 윤전기(rotary press)에 원통형 다이를 사용하여 재료를 절단하고 다양한 형상의 연속 절단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마스크 생산에 적용하면 타발금형에 비해 더욱 정밀하게 절단면의 품질을 높이고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재료 절단 금형에 적합한 CAM 프로세스 고민 파인테크는 최근 3차원 부조 형상의 양각 가공에 특화된 헥사곤의 CAD/CAM 소프트웨어인 알파캠(ALPHACAM)을 추가 도입하였다. 파인테크 기술연구소의 김민욱 차장은 “기존에 사용하던 CAM 시스템은 파인테크의 양각 금형과 로터리 금형에 최적화되어 있지 않았다. 재료 절단용 금형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칼 높이와 칼 사이의 단차 등 규격을 고객의 주문 사양에 맞춰 제작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동일한 평판에 서로 다른 칼 높이와 심도로 단차를 한꺼번에 적용하는 것이 필수였다”고 설명했다. 기존의 CAM 시스템에서는 이러한 툴패스를 한꺼번에 구현하기가 쉽지 않았기 때문에 파인테크는 새로운 CAM 시스템을 찾게 되었고, 필요한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CAM 시스템으로서 알파캠을 도입하게 되었다.     다양한 절삭 가공 위한 CAM 소프트웨어 알파캠은 목재, 석재, 금속, 플라스틱 등의 절삭 가공을 위한 CAD/CAM 소프트웨어로 설계부터 라우팅 가공, 복잡한 형상에 대한 5축 가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알파캠은 다양한 장비와 호환 가능한 후처리기를 탑재했으며, 가공 프로세스의 자동화 기능을 제공한다. 밀링, 터닝, 라우터, 와이어 EDM 등의 가공을 위한 제품군 외에도 다양한 가공 목적에 맞춘 모듈을 제공한다. ALPHACAM Milling: 복잡한 형상의 윤곽, 포켓, 조각, 홀 가공 등에 사용할 수 있다. 모든 모듈은 미절삭 영역 자동 검출 기능과 고속 웨이브폼(Waveform) 황삭 기능 및 포켓 가공 등 다양한 황/정삭 기능을 지원한다. ALPHACAM Router: CNC 라우터 장비의 프로그래밍 전용 모듈로, 쉬운 사용성과 가공 기술을 제공한다. ALPHACAM Stone: 석재 가공에 특화된 모듈로, 대리석 등의 석재 가공 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에 대응할 수 있다. 단순한 형태의 CNC 가공부터 복잡한 3차원 석재 조각까지 다양한 분야를 위한 가공 솔루션을 제공한다. ALPHACAM Art: 2D 도면에서 고품질의 3차원 부조 형상을 손쉽게 생성할 수 있다. 예술적인 디자인 작업에 특화된 Aspire 소프트웨어 기술을 탑재했으며, 3차원 부조 형상 모델의 생성과 정확한 CNC 가공을 위한 기능을 제공한다. ALPHACAM Automation: 파일 삽입 - 피처 추출 - 공구 방향 및 툴패스 적용 - 파일 및 NC 코드 저장 - 보고서 생성 등의 반복 과정을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다.     CAM 작업시간 단축으로 금형 생산 효율 향상 김민욱 차장은 “알파캠 도입 후 CAM 작업 시간을 30%까지 줄일 수 있었고, 가공 시간을 10% 줄일 수 있었다”면서, 금형 생산의 효율이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일반적인 마스크 금형의 경우에 CAM 작업에만 보통 1시간이 넘게 소요되었는데, 알파캠 도입 후에는 30~40분 내에 작업이 가능해졌다. 또한, 소프트웨어의 사용법이 쉬운 편이어서 새로 입사한 직원도 큰 어려움 없이 사용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파인테크에서는 특히 알파캠 Milling Advanced 모듈의 3D 조각 기능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김민욱 차장은 “양각 금형 형상을 밀링 가공할 때에는 동일한 형판 내에서 좁은 간격으로 인하여 단차를 주면서 상대적으로 얇게 조각 밀링 가공을 해야 하는 구간이 존재한다. 이런 구간에서 많은 CAM 소프트웨어가 상대적으로 간격이 좁은 구간의 툴패스를 제외하고 생성하기 때문에, 제외된 부분에서 절삭 깊이를 다르게 하여 한 번 더 별도로 툴패스를 내야 한다. 하지만 알파캠은 공구가 들어갈 수 있는 최대 깊이를 설정해 놓으면 간격이 좁은 단차 구간도 한꺼번에 가공 툴패스를 자동 생성하여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김민욱 차장은 알파캠의 시뮬레이션 기능에 대해서도 실제 가공 결과와 일치하고 있어서 유용하게 쓰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시뮬레이션 상의 문제를 미처 발견하지 못한 채 가공을 진행했던 경험도 있는데, 알파캠은 시뮬레이션에서 시각화되었던 문제가 실제 가공에서도 발생하는 것을 보고 신뢰성이 높다고 느꼈다”고 전했다.       기사 내용은 PDF로도 볼 수 있습니다.
작성일 : 2020-09-01
크레오 7.0 : 멀티 바디 설계 Ⅰ
제품 혁신 가속화 및 최상의 설계를 위한 크레오 7.0 (5) 크레오 파라메트릭 7.0(Creo Parametric 7.0)에는 설계를 보다 쉽게 관리, 이해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하면서 여러 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완료할 수 있는 새로운 설계 도구인 ‘멀티 바디 설계(Multi Body Design)’가 도입되었다. 새로운 멀티 바디 설계는 형상 볼륨을 개별적으로 관리, 시각화,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러한 새로운 워크플로에 힘입어 설계자는 제너레이티브 설계, 적층 가공, 시뮬레이션을 모두 수행할 수 있다. ■ 김주현 | 디지테크 서울 기술지원팀의 과장으로 Creo 전 제품의 기술지원 및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이메일 | sskim@digiteki.com 홈페이지 | www.digiteki.com 크레오 파라메트릭 7.0에서는 부품 설계 환경에서 형상 볼륨을 별도로 관리, 시각화 및 설계하기 위해 새로운 바디 개념과 객체 유형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부울 연산, 분할 및 다른 작업을 기반으로 보다 유연하고 효율적인 부품 설계를 제공한다. 이번 호에서는 멀티 바디 설계의 기본적인 생성 및 제거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다음은 바디와 관련된 기본 정보 및 작업이다. 바디는 모델 트리의 ‘바디’에 표시된다. 이는 트리 필터에서 바디를 클릭하면 볼 수 있다. 크레오 파라메트릭 7.0에서는 바디가 기본 체크되어 있다. 모델 트리에 표시되는 바디는 추가적으로 생성 또는 제거가 가능하다.
작성일 : 2020-08-31
CAD&Graphics 2020년 9월호 목차
  Infoworld Hot Window 건축/건설 산업을 위한 3D 데이터의 활용 17 유니티 리플렉트를 활용한 실시간 3D BIM / 남승우 20 유니티 HDRP를 활용한 고품질 건축 시각화 / 아드리아나 라이언 24 이동식 레이저 스캐너를 활용한 BIM의 재정의 / 최영구 Focus 27 언택트 산업의 핵심 기술, VR·AR의 현재와 미래를 짚다 30 한국CDE학회, 변화에 대응하는 설계/제조 기술 연구 내용 소개 Case Study 32 로터리/양각 금형 제조 기업, 파인테크 CAM 소프트웨어로 마스크 제조를 위한 금형 생산 효율 향상 34 스피커 제작 전문기업 노드 오디오 3D 프린팅 기술을 적용해 하이파이 사운드 스피커 생산 People&Company 36 머티리얼라이즈 윌프리드 반크란 대표 3D 프린팅의 미래는 지속가능성에 있다 40 한국알테어 문성수 대표 생산기술에서 머신러닝까지, 제품 개발 최적화를 위한 기술 강화 이어간다 New Product 43 쉽고 빨라진 리얼타임 3D 건축 시각화 솔루션 트윈모션 2020.2 46 나비스웍스 지원으로 3D BIM 시각화 향상 유니티 리플렉트 48 멀티클라우드 환경 관리 솔루션 베리타스 넷백업 8.3 50 개인용 통합 사이버 보호 솔루션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 2021 52 시뮬링크에서 모터 제어 알고리즘 설계 및 구현 지원 모터 제어 블록셋 53 이달의 신제품  On-Air 59 캐드앤그래픽스 CNG TV 지식방송 지상중계 뉴 노멀 시대의 디지털 혁신을 위한 PLM Column 60 디지털 지식전문가 조형식의 지식마당 / 조형식 팬데믹 이후 새로운 PLM 도전과 디지털 응용기술 62 페친에게서 얻은 것 / 류용효 No.1 C 교수님이 전해주는 IT 전략 스토리텔링 56 New Books 66 News Directory 123 국내 주요 CAD/CAM/CAE/PDM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디렉토리 CADPIA AEC 71 BIM 칼럼니스트 강태욱의 이슈 & 토크 / 강태욱 코로나19 시대의 건설 관리를 위한 GeoBIM 74 레빗 패밀리 이해하기 (7) / 장동수 가구 패밀리 생성하기 Ⅱ 78 새로워진 캐디안 2020 살펴보기 (18) / 최영석 유틸리티, 배열 기능: 원형 배열, 사각 배열 80 데스크톱/모바일/클라우드를 지원하는 아레스 캐드 살펴보기 (4) / 최영석 아레스 커맨더 2020 : 내보내기 Manufacturing 83 파워밀 로봇 트레이닝 (5) / 이경하 로봇 셀 로드 및 파트 위치 지정 Reverse Engineering 86 이미지 데이터가 갖는 정보와 그의 활용 (9) / 유우식 이미지 데이터의 기록과 데이터베이스화 Mechanical 98 솔리드웍스를 통한 설계-해석-제조 솔루션 소개 (18) / 김성범 솔리드웍스 IoT 제품을 이용한 설계 협업 102 제품 혁신 가속화 및 최상의 설계를 위한 크레오 7.0 (5) / 김주현 멀티 바디 설계 Ⅰ 3D Printing 108 트루뎁스 카메라, 라이다의 활용 확대 / 최동환 3D 스캐닝, AI, 5G 그리고 3D 프린팅 Analysis 112 ROCKY-DEM의 향상된 입자 해석 / 이성제 레이 캐스팅 기법을 통한 코팅 효율 평가 방법 소개 116 최적화된 결과를 제공하는 필라멘트 와인딩 소프트웨어 캐드필 (3) / 배대령 차량용 압축수소 저장용기 제조를 위한 응력 분석 기능 120 scFLOW를 활용한 유동해석 사례 / 김광민 지하철 내부 코로나19 전파의 전산유체역학 해석     캐드앤그래픽스 2020년 9월호 목차 from 캐드앤그래픽스
작성일 : 2020-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