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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렌더링"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1,273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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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라클, 알테어 및 리스케일 등과 클라우드 HPC 관련 협력 확대
오라클이 증가하는 기업의 고성능 컴퓨팅(HPC)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기술 파트너십 기반의 HPC 컴퓨팅 로드맵을 발표했다.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에서 HPC 컴퓨팅을 지원하는 이번 로드맵을 통해 기업 고객은 구축형(온프레미스)과 동일한 수준의 성능을 갖춘 HPC 컴퓨팅을 활용함과 동시에, 사용량에 따른 지불이 가능한 유연한 가격 정책과 시스템 확장성을 포함한 오라클 클라우드의 혜택도 누릴 수 있게 되었다.  오라클의 카란 바타(Karan Batta)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OCI) 제품 개발 부사장은 “오라클은 업계 최초이자 유일한 베어메탈 인프라스트럭처와 초저지연 RMDA 네트워킹을 기반으로 동급 최고의 성능을 갖춘 독보적인 HPC 컴퓨팅 클라우드 포트폴리오를 제공해왔다”며, “최근 닛산 등 글로벌 기업을 중심으로 CFD, 충돌, 3D 시뮬레이션, CAE, EDA, VFX 렌더링, AI 교육 및 추론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오라클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 HPC 워크로드 도입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라고 이번 발표의 의미를 강조했다. 알테어는 고성능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과 애널리틱스 제품을 포함한 자사의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워크로드를 오라클 클라우드에서 구현하는 파트너십을 확대할 계획이다. 제조, 자동차, 항공 우주, 첨단 기술, 생명 과학, 금융 등 다양한 산업에 걸친 전세계 알테어 고객사가 오라클 클라우드 기반의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을 활용해 프로토타입 테스팅 비용을 절감하고, 제품 설계 과정을 단축 및 개선할 수 있게 되었다. 실제로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 워크로드를 경쟁 업체에서 오라클 클라우드로 이전한 이후 알테어는 이미 20%의 비용을 절감했다. 알테어의 샘 마할링엄(Sam Mahalingam) CTO는 “고객이 복잡한 문제를 보다 빠르고, 쉽고, 현명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오라클의 표준화된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했다”며 “최고의 가격 대비 성능을 제공하는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를 통해 자사의 고객이 지속적 혁신이 가능한 제품을 손쉽게 설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오라클은 HPC 제공 업체인 리스케일과 파트너십도 발표했다. 오라클 HPC 인스턴스에는 리스케일이 사전에 구축한 450개 이상의 애플리케이션이 탑재되어 기업 고객이 보다 손쉽게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에서 24시간 이내에 필요한 시스템 구축을 마치고 업무를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자체 라이선스를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리스케일의 테리 댄저(Terry Danzer) 최고운영책임자(COO)는 “리스케일은 수분 안에 구축이 가능한 HPC 플랫폼을 기반으로 클라우드 고성능 컴퓨팅의 복잡성을 제거한다”며 “고성능 컴퓨팅을 위한 이상적인 플랫폼을 제공하는데 있어, 업계 최초의 베어메탈 HPC와 초저지연 RDMA 네트워크를 탑재한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는 최고의 선택지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오라클은 HPC 플랫폼 로드맵의 일환으로 인텔과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으며, 2021년 초부터 인텔 아이스레이크(Ice Lake)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한 차세대 HPC 컴퓨팅 인스턴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충돌 시뮬레이션, CFD, EDA를 포함한 복잡한 워크로드의 성능이 기존 X7 HPC 인스턴스 대비 30%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뿐만 아니라, 고객은 베어메탈 기반 인스턴스에서 NVMe 스토리지와 균형 잡힌 코어 메모리 비율을 확보하고 RMDA 지원 클러스터 네트워크에서 인스턴스를 구축할 수 있다. 고성능 파일 시스템을 실행하는 대규모 분산 스토리지 클러스터를 기반으로 컴퓨팅을 지원할 수 있도록 뛰어난 확장성을 갖춘 파일 시스템 역시 제공할 방침이다. 오라클은 올해 초 발표한 엔비디아와의 협력을 통해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에 차세대 GPU 인스턴스를 적용했고, 9월 30일부터 시간당 3.05달러의 가격으로 일반 공급할 계획이다. 이 베어메탈 인스턴스는 클러스터 네트워크와 결합으로 단일 클러스터에서 GPU를 512개까지 확장 가능해, AI 교육 및 고성능 워크로드에서 효과적으로 쓰인다. 또한 NVLink와 상호 연결된 8x A100 GPU를 수용하는 베어메탈 노드에 최대 1.6Tb/s의 대역폭을 공급하며, 대규모 그래프 워크로드 및 가속화된 데이터베이스에 필요한 25TB 이상의 로컬 NVMe 스토리지와 2TB의 RAM을 제공한다. 엔비디아 GPU 클라우드 환경은 기존의 모든 기능과 사전 구성된 데이터 사이언스 VM, 마켓 플레이스 이미지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작성일 : 2020-09-23
중소기업 및 고급 컴퓨터 플레이어를 위한 NAS, 시놀로지 디스크스테이션 DS1621xs+
  시놀로지는 소형 타워 폼 팩터의 성능에 대한 기준을 재정립한 디스크스테이션 DS1621xs+(DiskStation DS1621xs+)를 출시했다. 쿼드 코어 제온(Xeon) 프로세서와 ECC 메모리 및 온보드 10GbE가 탑재된 DS1621xs+는 고성능 데이터 저장 및 관리에 대한 기준을 높여준다.   DS1621xs+는 시놀로지의 일부 데이터 센터 바인딩 장치에서 사용되는 제온 프로세서와 동일하게 탑재하지만 11.5L 섀시이다. 3.1GB/s 이상의 순차 읽기와 1.8GB/s의 순차 쓰기 성능을 통해 이전보다 더욱 빠른 대용량 데이터 세트 처리와 더 많은 사용자 관리를 대응할 수 있다. 또한 안정성이 극대화되도록 ECC 메모리를 탑재했다. Btrfs와 시놀로지의 포괄적인 데이터 백업 옵션을 함께 사용하면 데이터가 안전해진다. DS1621xs+의 내부에는 3.5인치 베이가 6개 있어 원시 저장소 용량을 최대 96TB까지 사용할 수 있다. 용량이 부족하면 언제든지 DX517 확장 유닛 두 개(드라이브 총 16개)를 추가하여 용량을 최대 256TB까지 확장할 수 있다. 또한 DS1621xs+에는 초고속 NVMe 캐시를 위한 M.2 2280 슬롯 두 개가 포함되어 있어 어떠한 베이도 희생되지 않고 저장소 속도가 20배 이상 빨라진다. 또한, 기본 제공되는 10GbE로 콘텐츠 제작 프로젝트, 대규모 백업 작업 및 빠른 파일 전송이 필요하는 작업을 실행할 수 있다. 슬롯에 10GbE 카드를 추가로 연결하면 고해상도 네트워크 렌더링 프로젝트를 빠르게 처리하거나, 여러 가상 컴퓨터에 고속 전송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 시놀로지의 다양한 소프트웨어는 DS1621xs+의 활용도를 한층 높일 수 있다. 시놀로지 DSM(Synology DSM)은 어렵고 복잡한 프로세스를 단순화하는 동시에 중요한 결정을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게 해준다. 시놀로지(Synology Drive)를 사용하여 자체 온프레미스 클라우드를 구축하고 시놀로지 액티브 백업 스위트(Synology Active Backup Suite)를 사용하여 PC, 가상 컴퓨터, SaaS 등에 있는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다.
작성일 : 2020-09-11
델, 초소형 폼팩터의 워크스테이션 '델 프리시전 3240 컴팩트' 발표
한국 델 테크놀로지스는 초소형 폼팩터(USFF: ultra-small form factor) 워크스테이션 신제품인 ‘델 프리시전 3240 컴팩트(Dell Precision 3240 Compact)’를 발표했다.  델 프리시전은 데이터 집약적인 고난이도 그래픽 작업에 최적화된 델의 워크스테이션 제품군으로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제조, 엔지니어링, 의료, 금융 등의 다양한 분야에 걸쳐 활용되고 있다. 이번에 선보인 델 프리시전 3240 컴팩트는 합리적인 가격의 엔트리급 제품군인 델 프리시전 3000 시리즈의 초소형 폼팩터 신모델로, 워크스테이션의 성능과 기능을 초소형 폼팩터에 구현하여 공간 활용성과 효율성, 경제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델 프리시전 3240 컴팩트는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및 최대 7개의 4k(60Hz) 디스플레이를 구동할 수 있으며, VR(가상현실) 및 AI(인공지능) 시뮬레이션 실행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약 1.71kg부터 시작하는 무게와 합리적인 가격, 협소한 공간에 설치 가능한 최소한의 풋프린트(footprint)를 제공하며 영상작업 스튜디오, 대학 실험실 또는 홈 오피스 등 다양한 환경에서 워크스테이션의 성능과 강점을 유지하면서 공간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들이 원활히 작동되는지에 대한 ISV 인증을 받았으며, 올해 11월부터 지원되는 엔비디아 쿼드로 RTX 3000(NVIDIA Quadro RTX 3000) 전문가용 그래픽 옵션과 함께,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및 AI를 위한 레디 솔루션이다. 10세대 인텔 코어 또는 제온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최대 64GB 용량에 2933MHz의 메모리를 제공하며, 최대 6TB HDD/SDD까지 스토리지를 확장할 수 있다. 또한, 모든 델 워크스테이션 제품과 마찬가지로, 머신 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워크스테이션 성능을 자동으로 최적화하는 AI 기반 최적화 소프트웨어 ‘델 프리시전 옵티마이저(Dell Optimizer for Precision)’가 탑재되어 있다. 아울러, 와이파이 옵션 및 USB 3.2를 포함해 다양한 포트가 장착되어 있어 여러 장치에 손쉽게 연결할 수 있으며, 보호용 먼지 필터 및 케이블 커버를 제공해 엣지 컴퓨팅 환경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제한된 공간과 까다로운 운영 환경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599달러부터 시작하는 델 프리시전 3240 컴팩트는 2D 또는 3D 모델링 및 복잡한 시뮬레이션 작업을 하는 엔지니어, 디자이너, 건축가 및 고해상도 그래픽 렌더링 및 비디오 편집이나 3D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거나 편집하는 크리에이터 등을 타깃으로 삼고 있다.  이외에도 델은 멀티스크린에서 작업을 하거나 대규모 시뮬레이션과 복잡한 분석을 수행하는 연구진, 재무 분석가, 전문 주식 트레이더, AR/VR 헤드셋을 활용한 VR 교육, 수술 계획 또는 시뮬레이션 콘텐츠를 제작하는 의료업계 종사자, AR/VR 콘텐츠나 예술 작품을 다양한 플랫폼에 전시하는 박물관, 갤러리 아티스트 및 개발자 등 다양한 사용자층에 델 프리시전 3240 컴팩트가 유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 델 테크놀로지스의 김경진 총괄사장은 “최근 많은 기업들이 재택근무를 시행하고 있거나, 직원들의 사무실 복귀 이후 효율적인 공간 재배치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델 프리시전 3240 컴팩트는 고도의 그래픽 작업과 데이터 분석, CAD 모델링 등 까다로운 워크로드를 집에서 운영해야 하는 사용자들이나 공간활용도와 업무생산성을 동시에 높이고자 하는 기업들의 니즈를 충족시켜 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작성일 : 2020-09-03
유니티, 사운즈한남 3D 비주얼라이제이션 프로젝트 공개
유니티 코리아가 HDRP, 셰이더그래프 등 유니티 최신 기술 활용해 사운즈한남 내·외부 모습을 사실적으로 구현한 ‘사운즈한남 3D 비주얼라이제이션(3D Visualization) 프로젝트’를 공개했다.     사운즈한남 프로젝트는 오토데스크의 레빗(Revit)으로 구현돼 있던 사운즈한남의 모델링 데이터를 유니티 에디터 상에서 렌더링 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유니티의 고품질 비주얼 제작이 가능한 고사양 그래픽 렌더링 기능인 ‘HDRP(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와 코드를 직접 작성하지 않고 노드를 활용해 셰이더를 시각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셰이더그래프(Shader Graph)’ 등이 활용됐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 건물 내부 조명과 외부의 햇빛이 중첩되는 공간 등의 섬세한 연출과 바람에 흔들리는 외부 조경 식물의 모습까지 정교하게 표현했다. 또한 지난 3월 인수한 아토매틱스의 AI 기반의 콘텐츠 제작 툴인 '아트엔진(ArtEngine)'을 활용해 사운즈한남의 외벽 텍스처 작업을 진행해 사실적인 디자인 시각화를 빠르게 구현해냈다.     이번 프로젝트는 사운즈한남을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콘텐츠로 활용돼 키보드, 마우스를 이용해 공간을 이동하며 사운즈한남의 모습을 감상할 수 있다. 관심 있는 매장을 클릭하면 최단 경로를 확인할 수 있으며, 매장 정보가 담긴 팝업창도 볼 수 있다. 낮 혹은 밤으로 모드를 전환해 건물 외부 모습이 가로등 등 여러 조명에 의해 변화하는 모습도 살펴볼 수 있다. 김정호 사운즈한남 대표는 “유니티와 진행한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사운즈한남을 온라인 상에서 고객들에게 소개하고, 보다 다양한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됐다”며 “아름답고 감각적인 사운즈한남의 공간들을 새롭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인숙 유니티 코리아 대표는 “유니티 엔진의 강점은 간편한 설정과 조작으로도 고품질의 3D 비주얼라이제이션 구현이 가능하다는 점”이라며 “이러한 특징은 건축업계에서 건축물의 홍보는 물론, 설계의 정확성을 높이고 실험적인 디자인을 테스트하며 개발하는 데도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같이 보기: [핫윈도우] 유니티 HDRP를 활용한 고품질 건축 시각화
작성일 : 2020-09-03
트윈모션 2020.2: 쉽고 빨라진 리얼타임 3D 건축 시각화 솔루션
개발 및 공급: 에픽게임즈 주요 특징: 새로운 애니메이션 및 공정 툴, 보다 사실적인 머티리얼 및 이펙트, 그리고 애니메이션이 적용된 신규 스마트 애셋 등이 추가   트윈모션은 언리얼 엔진을 기반으로 한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건축과 건설, 도시 계획 및 조경 산업 분야에서 차원이 다른 리얼타임 건축 시각화를 제공하는 시각화 툴로, 쉽고 강력한 기능 덕분에 초보자부터 전문가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사용하는 필수도구이다. 트윈모션을 사용하면 몇 초 만에 BIM 및 CAD 모델을 리얼타임 경험으로 바꿀 수 있으며, 전례 없는 리얼타임 퀄리티와 클릭 한 번으로 선호하는 CAD 툴과 직접 동기화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번에 업데이트된 ‘트윈모션 2020.2’는 새로운 애니메이션 및 공정 툴, 보다 사실적인 머티리얼 및 이펙트 그리고 애니메이션이 적용된 신규 스마트 애셋 등이 추가되어 또 다른 차원의 빠르고 쉬운 리얼타임 건축 시각화를 경험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 및 공정 툴 값을 설정할 수 있는 반응형 문 싱글, 더블, 슬라이딩, 포켓 문 등 폭넓은 종류의 새로운 문 애셋들이 추가됐다. 또한, 기존 공간에 자동으로 크기가 변경돼 장착되며, 카메라 및 사람 애셋의 근접도에 따라 자동으로 열리도록 설정할 수 있다. 다양한 스타일과 손잡이, 경첩, 문틀 등을 선택할 수 있어 조합 가능한 베리에이션의 종류가 매우 방대해졌다.     애니메이터 오브젝트 새롭게 추가된 애니메이터 오브젝트는 회전 또는 이동 위젯에 오브젝트를 연동하여 문이나 창문, 엘리베이터 등 직접 제작한 오브젝트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여기에는 어린이 회전목마, 접이식 지붕, 산업단지 출입구 그리고 자동 볼라드 프리셋이 포함돼 있다.     보다 빠르고 쉬워진 공정 사용자들은 이번에 추가된 ‘멀티트랙 타임라인 기반 공정 툴’을 통해 프로젝트의 건설 일정을 각 공정 단계로 보여주거나 다양한 베리에이션을 순차적으로 선보이는 영상을 훨씬 빠르고 쉽게 제작할 수 있다.     향상된 사실감 더욱 사실적인 물 표현 물 재질의 향상으로 깊이의 변화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됐으며, 보다 사실적인 호수와 연못, 강, 수영장을 구현할 수 있도록 렌더링 퀄리티가 더욱 높아졌다.     비와 물웅덩이 표현 날씨 시스템으로 비에 젖은 표면 머티리얼과 물웅덩이를 더욱 사실적으로 구현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비 오는 날의 모습을 훨씬 자연스럽게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향상된 자동차 재질 기본 자동차 애셋의 재질에 차체 표면의 광택제를 시뮬레이션하는 클리어 코트 이펙트가 포함되어 자동차 페인트를 더욱 사실적으로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신규 및 업데이트된 애셋 동아시아 식생 추가 대한민국과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에서 흔하게 자라는 식생 15종이 추가됐다. 모든 식생은 사계절, 수령 3종으로 준비되어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모습을 시각화할 수 있다. 이제 새로운 식생 애셋을 활용해 동아시아를 기반으로 하는 프로젝트에 현지 환경을 보다 정확하게 구현할 수 있다.     새로운 중장비 다수의 기존 중장비 애셋들이 애니메이션 릭이 포함된 고퀄리티 버전으로 교체됐다. 또한 자회사 로고를 적용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기능이 제공되기 때문에 프로젝트의 공정 단계를 더욱 사실적으로 시각화할 수 있다.     맞춤형 스마트 항공기 각종 부품에 다른 색상과 커스텀 로고를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맞춤형 항공기 애셋이 추가됐다. 그 뿐만 아니라 시간의 흐름에 따라 항공기의 조명이 자동으로 반응한다.     데이터스미스 파일 임포트 지원 트윈모션 2020.2에는 에픽게임즈의 언리얼 엔진에 탑재되어 있는 데이터스미스가 신규로 지원돼, 파일을 손쉽게 임포트할 수 있게 됐다. 데이터스미스는 오토데스크 3ds 맥스 및 20개 이상의 다양한 캐드 소스, 스케치업, 라이노 3D, 솔리드웍스 등에서 제작한 데이터를 언리얼 엔진 4로 쉽게 가져올 수 있도록 해주는 툴과 플러그인 모음이다. 데이터스미스는 미리 구성되어 있는 신과 복잡한 어셈블리를 규모나 밀도, 복잡도에 상관없이 한꺼번에 가져올 수 있게 해주며, 신과 어셈블리를 청크 단위로 분해하고 각각을 FBX 임포트 파이프라인을 통해 엔진에 전달한 뒤 언리얼 에디터에서 재구성할 필요 없이 가져온 애셋과 레이아웃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다이렉트 링크 버전 지원 업데이트 트윈모션 2020.2에는 아키캐드 24(ARCHICAD 24), 레빗 2021(Revit 2021), 라이노 7(Rhino 7), 릭캐드 10(RikCAD 10) 및 스케치업 프로 2020(SketchUp Pro 2020) 지원이 추가됐다.     기사 내용은 PDF로도 볼 수 있습니다.
작성일 : 2020-09-01
[핫윈도우] 유니티 HDRP를 활용한 고품질 건축 시각화
건축/건설 산업을 위한 3D 데이터의 활용 (2)   유니티(Unity)는 AEC 분야 전반의 디자이너, 엔지니어와 선두주자들이 제품 시각화와 인터랙티브 및 가상 환경 제작에 사용하는 범용 실시간 3D 플랫폼이다. 이 글에서는 유니티의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을 사용하여 렌더링한 인테리어와 건축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이 글의 내용은 지난 6월 10일~11일 진행된 ‘코리아 그래픽스 2020’의 발표를 정리한 것이다.   그림 1. Unity HDRP로 구현한 유니티 런던 오피스의 내부   유니티 HDRP 유니티 버전 2018.1에는 스크립터블 렌더 파이프라인(Scriptable Render Pipeline, 이하 SRP)이라는 새로운 시스템이 도입되어 프로젝트에 맞는 렌더링 파이프라인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SRP에는 URP(Universal Render Pipeline) 및 HDRP(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라는 두 가지 파이프라인이 제공된다.  그 중 이 글에서 소개할 HDRP는 시각적으로 높은 수준의 그래픽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이다. 주로 뛰어난 정확도의 영화, 애니메이션, 자동차 데모, 게임, 건축 애플리케이션 등 그래픽스 품질이 우선시되는 프로젝트를 제작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HDRP는 물리 기반 조명과 머티리얼을 사용하며 포워드 및 디퍼드 렌더링 경로를 모두 지원한다. HDRP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경우 유니티 허브(Unity Hub)에서 새 프로젝트를 만들 때 제공하는 HDRP 템플릿(template)을 사용해서 시작하면 된다.(HDRP 매뉴얼 참조)   유니티 코리아 서울 오피스 첫 번째로 소개할 HDRP 프로젝트는 유니티 코리아의 서울 오피스이다. 2019년 7월 1일에 유니티 코리아 오피스가 이전하면서 인테리어 시공사에 스케치업 파일을 받아 진행하게 된 프로젝트이다. 유니티 서울 오피스는 인터랙티브 파일로 보다 생동감 있게 만나볼 수 있다. 체험해 보길 원한다면 유니티 스퀘어 웹사이트를 방문해서 다운로드받아 보길 바란다. HDRP는 PC, 엑스박스(Xbox),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을 비롯한 고사양 하드웨어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빌드 파일을 실행할 때는 좋은 사양의 컴퓨터로 진행하길 권장한다.  빌드 파일을 다운로드받게 되면 마우스와 키보드(W, A, S, D 키)를 이용하여 다양한 방 사이를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바닥 재료 변경, 그림 변경, TV 및 램프 켜기/끄기를 할 수 있다. 또 Esc 키를 누르게 되면 메인 UI가 뜨면서 사용자가 주간/야간 모드 전환할 수 있고 UI가 설명되어 있다.   그림 2. 빌드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UI 조작 방법: Esc 키를 누르면 UI가 뜬다.   코리아 오피스 프로젝트의 주요 초점은 실시간 애플리케이션 구현과 관련이 있었지만, 건축 시각화 산업에서 유니티를 사용할 때의 또 다른 장점은 동일한 장면에서 다양한 유형의 출력물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유니티의 타임라인과 시네머신(Cinemachine) 기능으로 동영상도 만들 수 있다. 타임라인은 시퀀싱 툴로, 어도비 프리미어나 애프터이펙트에 들어가 있는 영상 편집 기능 윈도와 비슷하게 작동하고, 시네머신은 코딩 없이 누구나 쉽게 여러 카메라워크를 표현할 수 있게 해 주는 스마트 카메라 기능이다. 그래서 아티스트도 편리하게 눈으로 보면서 유니티에서 쉽게 영상을 만들 수 있게 해 준다. 유니티 코리아 유튜브 채널에서 코리아 오피스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 3. 유니티 HDRP로 구현한 유니티 코리아 오피스   프로젝트의 파이프라인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우선 받은 스케치업 모델을 3ds 맥스(3ds Max)로 가져와 폴리곤 및 UV 텍스처(texture)를 정리한다. 그리고 유니티로 가져와서 스테이징을 하는데, 주로 라이팅, 머티리얼 그리고 인터랙티브한 요소를 더하는 작업을 한다. 구현한 유니티 오피스의 크기는 약 300평 정도 되었고 프로젝트 기간은 약 한 달 정도 된다.   그림 4. 스케치업, 3ds 맥스, 유니티(왼쪽부터)   크기만큼 사용된 애셋(asset)도 많았는데 시간을 줄일 수 있었던 것은 앞서 진행한 유니티 런던 오피스 프로젝트 덕분이다. 유니티 오피스는 글로벌에서 같은 책상, 같은 의자 심지어 같은 TV 등 동일한 브랜딩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런던 오피스에서 사용한 애셋들을 코리아 오피스에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어 시간을 많이 단축할 수 있었다. 한국 오피스에만 있는 특별한 애셋의 모델링은 3ds 맥스로, 텍스처 작업은 섭스턴스(Substance)를 사용하였다.    유니티 HDRP VR: ArchVizPro Interior Vol.07  유니티 애셋 스토어(Unity Asset Store)에 올라온 프로젝트 ArchVizPro 인테리어 Vol.7은 HDRP VR로도 구현되어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이 프로젝트는 HDRP 외에 URP로도 만들어졌으며 아즈마 하우스에서 영감을 얻은 건축 시각화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로 만들어진 것은 완전한 내비게이션이 가능한 건물이며, 4개의 주요 객실로 구성된 내부 공간과 작은 뜰, 계단, 산책로로 구성된 실외 공간이 포함되었다. 처음부터 모든 디테일을 담아 200여 점의 가구와 소품, 커스텀 셰이더, 4K 텍스처, 멀티 플랫폼 어프로치 등을 갖추고 있어 PC, VR, 모바일에서 이 장면을 연출할 수 있다. 애셋 스토어에 올라와 있는 프로젝트인만큼 누구나 다운받을 수 있고, 모든 가구와 소품은 세밀도가 높아 다른 프로젝트에도 재사용할 수 있다.   VR 프로젝트에 HDRP를 사용하면 렌더 파이프라인의 모든 기능을 활용하여 상상 속 경험을 사실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 HDRP은 기존의 가상 현실 환경과 차별화되는 극사실적이고 뛰어난 비주얼을 구현한다. HDRP의 모든 기능은 VR과 호환되고, 새로운 유니티 XR 플러그인 프레임워크에서 완벽히 지원된다.    그림 5 . 유니티 HDRP VR로 구현한 ArchViz   HDRP VR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은 다음과 같다. 디퍼드 렌더링 및 포워드 렌더링 모든 광원 유형, 그림자, 데칼 및 볼류메트릭 효과 스크린 공간 효과 AO(Ambient Occlusion: 앰비언트 오클루전) SSR(Screen Space Reflection: 스크린 공간 반사) SSS(Subsurface Scattering: 피하 산란) 왜곡 및 굴절 포스트 프로세싱 컬러 보정, 안티앨리어싱, 뎁스오브필드(피사계심도) 등 비주얼 이펙트 그래프의 모든 VFX 현재 VR용 HDRP는 다음 플랫폼과 기기에서 사용 가능하다. 오큘러스 리프트(Oculus Rift) 및 리프트 S(오큘러스 XR 플러그인, 윈도우 10, 다이렉트X 11) Windows Mixed Reality(윈도우 XR 플러그인, 윈도우 10, 다이렉트X 11) 플레이스테이션 VR   사운즈 한남 프로젝트 마지막으로 소개할 프로젝트는 현재 진행하고 있는 유니티 인터널 프로젝트 사운즈 한남이다. 사운즈 한남은 한남동의 제일기획 건물과 순천향대학병원 사이에 위치한 복합공간인데, 이곳을 유니티 HDRP로 구현 중에 있다. 사운즈는 공간 자체가 특이하게 되어 있는데, 빌딩이 여러 블록으로 이루어져 있고 건물 안으로 들어가면 마을 같은 공간이 펼쳐진다.   그림 6. 유니티 HDRP로 구현 중에 있는 사운즈 한남(프로젝트 진행 중)   원래 사운즈 한남의 모델 데이터는 레빗으로 구성되어 있었고, 빌딩이 처음 만들어질 때의 데이터이다 보니 새롭게 모델링을 3ds 맥스로 가져와 다시 조정해야 했다. 처음 빌드 파일을 실행하게 되면 스킵 가능한 사운즈 한남 영상으로 시작된다. 그리고 전체 인터랙션을 설명하는 메인 UI가 뜨게 된다. 구성하고 있는 UI는 마우스와 키보드(W, A, S, D 키)로 내비게이션할 수 있어 사운즈 한남 전체 외부 공간을 돌아 다닐 수 있다. 그리고, 빌딩 안에 있는 스토어 인포메이션을 볼 수 있고 각각의 스토어에 어떻게 가는지 화살표로 표시가 안내된다. 또 테이블이나 의자의 색을 변경해 볼 수 있고,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밤 모드로 전환할 수 있다.    그림 7. 유니티 사운즈 한남 프로젝트 메인 UI    그림 8. 유니티 상에서 화살표로 안내되고 있는 스토어   사운즈 한남은 다채로운 그늘과 식물로 채워져 있어 유니티에서 구성할 때도 식물을 배치해 넣었는데,  좀 더 현실감 있게 셰이더로 바람의 영향을 받을 수 있게 하였다. 현재 진행 중인 것은 주로 반사값과 라이팅이다. 인테리어와 익스테리어가 함께 있는 공간이어서 라이팅을 구성하는데 신경 쓰고 있고, 전반적인 광원을 실제 값을 참고해서 조정하고 있다.  HDRP에서 조명은 Physical Light Unity(PLU)라는 시스템이 사용된다. 즉 광원 단위는 스토어에서 전구를 검색하거나 노출 측정기로 광원을 측정할 때 표시되는 값처럼 실제 측정 가능한 값을 기반으로 한다. 예를 들면 햇빛을 구성하는 광원은 햇빛 강도 측정에 활용되는 LUX로 표시되고, 다른 실제 광원은 루멘(Lumens)으로 강도를 측정하여 신에서 작은 광원 이미터에 대한 참조로 사용할 수 있다. 유니티 오피스와 마찬가지로 사운즈 한남 프로젝트가 끝났을 경우 실행 파일을 제공할 예정이다. 그리고 관련 프로젝트의 웨비나를 유니티 코리아 유튜브 채널에서 진행하게 될 예정이다.      그림 9. 유니티로 구현된 사운즈 한남 플라자    그림 10. 유니티로 구현된 사운즈 한남 Umart   HDRP 미팅 룸 튜토리얼 유니티 HDRP로 구현된 유니티 코리아의 미팅 룸 중 하나를 선택해 간단한 인테리어 라이팅으로 구현했다. 프로젝트 파일과 동영상이 함께 있으니 유니티로 건축 시각화를 해보고 싶은 분들은 블로그의 튜토리얼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그림 11. 유니티 HDRP 튜토리얼: 보라보라 미팅룸     ■ 아드리아나 라이언(Adriana Ryan) 유니티 테크놀로지스 한국 지사의 에반젤리스트이다. (블로그)       기사 내용은 PDF로도 볼 수 있습니다.
작성일 : 2020-09-01
에픽게임즈, 빠르고 쉬운 리얼타임 건축 시각화를 위한 ‘트윈모션 2020.2’ 출시
에픽게임즈는 리얼타임 3D 건축 시각화 솔루션인 트윈모션의 최신 버전, ‘트윈모션 2020.2’를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트윈모션은 언리얼 엔진을 기반으로 한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건축과 건설, 도시 계획 및 조경 산업 분야에서 차원이 다른 리얼타임 건축 시각화를 제공하는 시각화 툴로, 쉽고 강력한 기능 덕분에 초보자부터 전문가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사용하는 필수도구이다. 트윈모션을 사용하면 몇 초 만에 BIM 및 CAD 모델을 리얼타임 경험으로 바꿀 수 있으며, 전례 없는 리얼타임 퀄리티와 클릭 한 번으로 선호하는 CAD 툴과 직접 동기화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번 트윈모션 2020.2는 ▲새로운 애니메이션 및 공정 툴 ▲보다 사실적인 머티리얼 및 이펙트 ▲애니메이션이 적용된 신규 스마트 에셋 등에 업데이트 됐다.     먼저 새로운 애니메이션 및 공정 툴에는 ‘값을 설정할 수 있는 반응형 문’이 추가됐다. 싱글, 더블, 슬라이딩, 포켓문 등 폭넓은 종류의 새로운 문 에셋들이 추가되었는데, 이 에셋들은 기존 공간에 자동으로 장착되고, 카메라 및 사람 에셋의 근접도에 따라 자동으로 열리도록 설정할 수 있다. 그리고 회전 또는 이동 위젯에 오브젝트를 연동하여 문, 창문, 엘리베이터 등 직접 제작한 오브젝트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애니메이터 오브젝트’ 기능과 함께 프로젝트의 건설 일정을 각 공정 단계로 보여주거나, 다양한 베리에이션을 순차적으로 선보이는 영상을 훨씬 빠르고 쉽게 제작할 수 있는 ‘멀티트랙 타임라인 기반 공정 툴’ 역시 추가됐다. 보다 사실적인 머티리얼 및 이펙트를 통해서는 더욱 향상된 사실감을 제공한다. 향상된 물 재질로 깊이의 변화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고, 더 높아진 렌더링 퀄리티로 호수와 연못, 강 그리고 수영장 등의 보다 사실적인 물 표현이 가능해졌으며, 날씨 시스템으로 비에 젖은 표면 머티리얼과 물웅덩이를 한층 사실적으로 구현하여 비 오는 날의 장면을 자연스럽게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또한, 기본 자동차 에셋의 재질에 차체 표면의 광택제를 시뮬레이션하는 클리어 코트 이펙트가 포함되어 자동차 페인트를 더욱 사실적으로 시뮬레이션할 수 있게 됐다. 애니메이션이 적용된 신규 스마트 에셋에는 다수의 신규 에셋과 기존 에셋의 대폭적인 퀄리티 향상이 있었다. 중국과 일본, 한국에서 흔하게 자라는 식생 15종이 새롭게 추가돼 동아시아를 기반으로 하는 프로젝트에 현지 환경을 보다 정확하게 구현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다수의 기존 중장비 에셋들은 애니메이션 릭이 포함된 고퀄리티 버전으로 교체되었고, 자회사 로고를 적용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제공해 프로젝트의 공정 단계를 더욱 사실적으로 시각화할 수 있다. 각종 부품에 다른 색상과 커스텀 로고를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맞춤형 항공기 에셋 역시 추가됐으며, 시간의 변화에 따라 항공기의 조명이 자동으로 반응한다. 한편 에픽게임즈는 2021년 12월 말까지의 모든 추후 업그레이드 버전이 포함된 ‘트윈모션 2020.2’의 영구 라이선스를 오는 9월 1일(미국 동부 시각)까지 50% 할인된 가격에 제공하며, 기존 ‘트윈모션 2020’ 사용자들에게는 ‘트윈모션 2020.2’의 무료 업그레이드를 제공한다. 구매에 앞서 새로운 기능을 체험해보기를 원하는 사용자들을 위한 무료 체험판과 학생 및 교육자를 위한 무료 교육용 버전 역시 제공하고 있다. 에픽게임즈 코리아 박성철 대표는 “이번 트윈모션 2020.2에는 다양한 신규 기능이 추가되고 기존 기능이 대폭 업그레이드돼 더욱 쉽고 빠르게 리얼타임 건축 시각화 작업을 할 수 있으니 더 많은 관심과 사용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트윈모션 참고영상
작성일 : 2020-08-11
유니티 제작 애니메이션 와인드업, BIAF 단편 경쟁부문 선정
유니티 테크놀로지스는 유니티 데모 제작팀의 애니메이션 ‘와인드업(Windup)’이 오는 10월 개최되는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이하 BIAF) 단편 경쟁부문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BIAF는 올해로 22회를 맞는  한국 최초의 아카데미 공식지정 국제영화제로, 단편 부문 대상작에 아카데미 단편 애니메이션 부문 출품 자격을 부여하며, 올해는 10월 23일부터 10월 27일까지 5일간 개최된다.   와인드업 포스터   BIAF 단편 경쟁부문에 선정된 와인드업은 혼수상태로 침대에 누워 있는 딸과 연결되어 있기를 바라는 아버지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으로 장이빙(Yibing Jiang) 감독의 자전적인 이야기를 모티브로 하고 있다.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와 픽사 스튜디오 애니메이터 출신인 장이빙 감독은 자주 아픈 딸을 둔 자신의 부모님을 생각하며 이 영화를 제작했으며 와인드업을 통해 인생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위로하고자 했다. 특히 이번 BIAF에서 아시아 국가 최초 공개 예정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와인드업은 전 세계 8개국의 다양한 아티스트들과의 협업을 통해 완성됐다. 거의 모든 제작이 각자의 자택에서 원격으로 이루어졌으며 특히 유니티 엔진을 활용하여 특별한 장비 없이 일반적인 CG 아티스트들이 보유한 일반적인 데스크탑만으로 작업이 이루어졌다.   와인드업 이미지   원격 협업은 실시간 렌더링이 이루어져야 가능한 작업으로 유니티가 제공하는 실시간 워크플로는 보다 빠른 작업을 가능하게 해주고 유니티의 유연한 플랫폼을 통해 좀더 자유로운 환경에서 동료들과 원격으로 결과물을 공유하고 빠르게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콘텐츠 수정이 가능하다. 와인드업은 이러한 유니티의 기술을 통해 진정한 의미의 실시간 제작으로 완성된 작품이다.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에서 요구하는 고화질 그래픽도 유니티를 활용해 생생하게 구현해냈다.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HDRP)과 셰이더 그래프 기능을 통해 패브릭과 머리카락 등을 생동감 있게 표현했고, VFX 그래프를 활용하여 서리와 떠다니는 먼지를 사실적으로 구현했다.  유니티 데모 제작팀의 장이빙 감독은 “BIAF를 통해 와인드업이 국내 관객들과 만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말하고 “실시간 렌더링 등 유니티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품질의 애니메이션을 구현할 수 있었고, 이는 M&E(Media & Entertainment) 분야에서의 유니티의 가능성을 다시한번 입증한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작성일 : 2020-08-10
전세계 CG 시장 연평균 1.2% 성장, 2023년에는 1540억 달러에 이를 전망
존 페디 리서치(Jon Peddie Research, JPR)는 전세계 CG(컴퓨터 그래픽스)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시장에 대한 전망을 발표했다. JPR은 전세계 CG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시장이 2023년까지 연평균 1.2%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1540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CG 비용이 낮아지고 CG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사용자가 늘면서 당분간 CG 산업의 성장률이 안정적인 수준을 이어갈 것으로 보았다. JPR은 "소프트웨어 분야의 혁신이 CG 시장의 성장을 뒷받침하고 있으며, 하드웨어 시장은 게임 콘솔이나 게이밍 PC 등의 성장으로 더욱 다변화될 것"이라고 보았다. 한편,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상현실(VR)에 대해서는 "매력적인 성장 가능성을 갖고 있지만 아직은 작은 영역이며, 전문 디자인 영역이 VR의 실질적인 시장"이라고 짚었다.   ▲ 전체 CG 시장 성장 추이(이미지: JPR)   JPR의 분석에 따르면, CG 관련 하드웨어 시장은 2018년 1300억 달러 규모였으며 2023년에는 1370억 달러까지 늘 것으로 보인다. 소프트웨어보다는 높은 성장세가 예상되고 있다. CG 하드웨어 시장은 제품의 사이클과 PC 시장의 불규칙성으로 약간의 기복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꾸준한 성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19년에는 레이 트레이싱(ray-tracing) 기술을 탑재한 새 GPU와 애드인 보드(AIB) 그리고 새로운 CPU 제품이 소개되었고,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5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스박스 시리즈 엑스 등 차세대 게임 콘솔이 2020년 하반기에 출시될 예정이다.   ▲ CG 하드웨어 시장 전망(JPR 자료, 단위: 억 달러)   JPR의 조사에서 2018년 CG 소프트웨어 시장 규모는 140억 달러 수준으로 나타났다. 소프트웨어 업계가 클라우드 서비스와 구독(서브스크립션) 판매를 확대하면서 2023년에는 17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CG에 대해서 게임과 영화의 특수효과를 떠올리는 경우가 많지만, JPR은 디지털 그래픽스 시장의 주류는 CAD/CAM이라고 보았다. 또한 디지털 비디오는 모델링이나 렌더링보다 더 큰 시장이라고 짚었다. 디지털과 실제의 연결이 강화되면서 CAD 분야에서는 큰 폭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모든 관련 기업의 매출이 늘었다. JPR은 "CAD는 도시와 우주선 등의 모든 3D 모델을 다루는 무거운 작업에 관여하고 있으며 자동차, 빌딩, 의류, 소비재 등의 레이 트레이싱 이미지를 CG로 제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CG 소프트웨어 시장 전망(JPR 자료, 단위: 억 달러)   한편, JPR은 프로그래머, 아티스트, 과학자 및 디자이너에 대한 수요가 꾸준하며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및 캐주얼 게임과 같은 신규 시장에서 새로운 기업이 등장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와 함께 인공지능(AI)이 이미지 처리, 레이 트레이싱 및 AR에서 더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새로운 API와 플랫폼, 개발 환경의 등장에 따라 관련 프로그램과 하드웨어 가속기를 활용할 수 있는 인력에 대한 수요도 늘고 있다고 분석했다.
작성일 : 2020-08-06
[케이스 스터디] 언리얼 엔진의 리얼타임 기술 적용한 AHMM의 건축 프로젝트
비용 효율이 높고 확장 가능한 건축 시각화 제작   전세계 곳곳에서 상업, 주거, 교육 시설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알포드 홀 모나간 모리스(Allford Hall Monaghan Morris, 이하 AHMM)는 여러 수상 경력을 자랑하는 유명 건축회사이다. 건축 회사들이 소규모에서부터 대형에 이르기까지, 규모에 상관없이 자신들의 프로젝트에 시각화 엔진을 사용함에 따라, AHMM 역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언리얼 엔진을 선택해 프로젝트에 사용하고 있다. ■ 자료제공 : 에픽게임즈   ▲ 이미지 출처: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AHMM은 언리얼 엔진을 사용한 후 더 높은 상호작용성, 그래픽 퀄리티, 데이터 규모의 확장 그리고 즉각적인 결과물의 구현을 통해서 다른 건축회사들과 차별화할 수 있었다. 이 때문에 AHMM은 거의 모든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시공 그리고 고객에게 인계할 때까지 전 과정에 걸쳐 언리얼 엔진의 리얼타임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리얼타임 툴로 건축 아이디어의 타당성 입증 AHMM은 고객에게 전체적인 개념을 소개하기 위해 건축 과정 초기부터 리얼타임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AHMM은 최근 한 프로젝트의 초기 단계에 유명 명소 인수의 검토를 의뢰받았는데, 그 현장은 도시 중심부에 있었기 때문에 제안된 변경안을 건물에 적용하는데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했다. 이 작업에서 가장 중요했던 것은 초기에 ‘매싱(Massing)’을 테스트할 수 있는지와 언리얼 엔진 환경에서 이러한 민감한 요소를 적용하는 것이 핵심이었다. 매싱은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형태와 양식, 규모를 연구하는 분야로, 벽이나 기초 구조와 같이 건축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부분뿐만 아니라 설계도가 유명한 지역에 걸맞은 시각적 완성도를 가졌는지도 확인해야 했다. AHMM은 언리얼 엔진을 통해 3D 시각화로 해당 지역을 재현해 건축 디자인을 살펴봤는데, 핵심적인 경관을 확립할 수 있었고 기존 조건을 상황에 따라 제시한 모든 제안에 맞춰 빠르게 바꿔볼 수 있었다. 또한 현실적인 장면을 위해 동물이나 식물 그리고 사람과 차량을 시각화에 추가할 수 있었다. 이 모든 것은 기존의 작업 방식으로는 불가능했던 작업이었다. AHMM은 주요 설계 변경에 따라 즉시 시각화를 업데이트해 자재와 색상, 패널, 창유리, 외관 등을 바꿔보고, 그에 맞춰 이미지를 며칠이 아닌 단 몇 시간 만에 업데이트할 수 있었다. 언리얼 엔진은 단 하나의 파일로 다양한 이해 관계자와의 협업을 진행할 수 있는 확장성을 갖추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 이미지 출처: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VR로 선보이는 디자인 AHMM은 언리얼 엔진을 활용해 구체화되는 고객의 요청에 맞춰 아이디어를 정교하게 다듬어 나갔다. AHMM이 언리얼 엔진을 사용한 첫 번째 사례는 앨더 센터(Alder Centre) 설계 프로젝트였다. 앨더 센터는 리버풀에 위치한 앨더 헤이 아동 병원의 부대 시설로, 자녀를 잃은 상실감으로 고통받는 부모들을 위한 상담 시설이었다. AHMM은 정적인 이미지였던 기존 결과물을 언리얼 엔진을 활용해 애니메이션과 VR로 빠르게 제작해 기금 모금에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애셋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었다. 이 프로젝트의 후반부에 센터를 사용할 상담사들과 대화를 나눴는데, 상담사들이 평면도나 구획, 이미지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AHMM은 언리얼 엔진의 VR 기능과 HTC 바이브 프로 헤드셋을 통해 상담사들이 설계 시설을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게 했다. 이를 통해 레이아웃과 구성, 수정 사항 등에 대해 상담사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공간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 이미지 출처: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몰입형 리얼타임 마케팅 리얼타임 기술을 활용해 건물 주위를 이동할 때 건물이 어떻게 보일지를 구현한 덕분에 AHMM은 런던 중심에 기반을 둔 다른 프로젝트의 광고 자료 제작까지 맡아달라는 요청을 받게 되었다. 런던 웨스트엔드에 위치할 소호 플레이스(Soho Place)는 완공되면 28만 5000제곱미터 규모에 이르는 복합 시설이 될 장소이다. AHMM은 고객사인 더웬트 런던(Derwent London)으로부터 건물의 마케팅 자료 제작 의뢰를 받았다. 자료를 만들기 위해 AHMM은 레빗에서 설계 모델을 제작, 조정 및 업데이트하는 과정에서부터 3ds 맥스의 시각화 애셋을 데이터스미스를 통해 언리얼 엔진으로 가져오는 과정까지 연결되는 워크플로를 만들어야 했다. AHMM이 언리얼 엔진을 사용하게 된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이러한 툴들을 통합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AHMM은 레빗과 3ds 맥스를 주로 사용했는데 이러한 툴을 데이터스미스 등을 통해 언리얼 엔진에 효율적으로 연결해 설계 업데이트와 지오메트리 최적화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었다. 데이터스미스는 다양한 종류의 이미지 자료들을 언리얼 엔진으로 임포트하는 과정을 간소화한 워크플로 툴키트로, AHMM은 데이터스미스를 사용해 3ds 맥스에서 지오메트리, 머티리얼 그리고 조명까지 임포트할 수 있었는데, 수백만 개의 폴리곤을 다룰 때도 그 과정은 아주 빠르고 간단했다.   ▲ 이미지 출처: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소호 플레이스 건축과 관련해 세부 사항이 유동적이어서 AHMM은 VR을 이용해 건물 안을 살펴보면서 아이디어를 시험했다. AHMM은 최종 결과물이 무엇이든 간에 언리얼 엔진으로 먼저 구현할 수 있다고 확신했다. 그 결과 이미지와 비디오로 구성된 마케팅 자료가 완성됐는데, 그 중에는 2층 높이의 4K 레이저 영상과 함께 4K 터치스크린에서 실행되는 커스텀 앱도 포함됐다. 소호 플레이스 입주자들은 자신들의 사무실 공간을 꾸밀 다양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었는데, AHMM은 그것들이 일반적이든 아니면 전문적인 디자인이든 간에 어떤 것도 다시 작업할 필요 없이 하나의 파일로 다양한 설계 옵션을 관리할 수 있었다. 또한 도시에서 건물이 위치한 공간을 더 큰 관점에서 보여줄 수 있었는데, 이는 언리얼 엔진이 있기에 가능했다. 고객과 사무실 입주자들이 주요 공간을 살펴볼 수 있는 커스텀 앱은 고객 및 입주자들과 더 깊고 풍부한 관계를 구축할 수 있게 했다.   ▲ 이미지 출처: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대형 데이터 세트를 활용하는 능력 AHMM은 언리얼 엔진을 활용해 건축 라이프사이클의 후반 과정에서 잠재 고객에게 무엇이 가능한지 보여준다. 원래 이 과정에서 AHMM은 정적 이미지를 사용했는데, 건물을 주변 건물이나 주변 지역과 연관 지어 설명할 수도 없고, 도시 한 쪽 지역에서 다른 지역까지 전방위적으로 설명할 수가 없어서 부족함을 느꼈다. 부족한 부분을 메꾸기 위해 AHMM은 모든 매핑 데이터를 하나의 언리얼 엔진 프로젝트로 불러와 대상 건물과 더불어 주변 거리와 건물의 상황까지 보여주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를 통해 런던의 한쪽 지역에서 다른 지역으로 가볼 수 있었고, 로비나 핵심 설계를 살펴보면서 건물을 다른 건물과 비교 분석할 수 있었다. 시각화 파이프라인에 언리얼 엔진을 도입함으로써 AHMM은 무한한 가능성을 발견함과 동시에 비용면에서도 높은 효율성이 있음을 확인했다. 이 프로세스에 들인 시간과 노력에 비해 놀라운 가치와 투자 수익을 얻은 AHMM은 그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근본적으로부터 변화시키고 있다고 전했다. 언리얼 엔진에서 얻은 이점은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났는데, 하나의 모델로 다양한 주제를 설명할 수 있어 고객이 프로젝트를 더욱 신뢰할 뿐 아니라 각 단계에서 대외용 콘텐츠를 준비하는 시간과 작업량이 줄어들어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또한, AHMM은 주요 프로젝트 모델에 대한 기록을 보유하고 있어 그 기록을 기반으로 제작할 수도 있으며, 실시간으로 다양한 옵션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할 수 있고, 고객과 함께 모델의 색상을 직접 변경하는 등의 간단한 조정도 할 수 있다. 언리얼 엔진은 개방형 플랫폼이기 때문에 고정된 라이브러리에 제약 없이 원하는 어떤 모델이나 애셋을 가져올 수 있는 장점도 있다. AHMM은 언리얼 엔진을 선택하면서 리얼타임 기술이 건축 과정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게 됐다. AHMM의 관계자는 파일 크기 문제, 퀄리티나 규모를 희생해야 했던 문제 등 건축가를 고민하게 했던 기존 한계점들이 사라지는 것은 물론, 정적 이미지도 이제 바로 캡처할 수 있어 렌더링 시간이 절약돼 앞으로의 작업 방식이 크게 바뀌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 이미지 출처: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0-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