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 |
  • 로그인
  • |
  • 장바구니
  • News
    뉴스 신제품 신간 Culture & Life
  • 강좌/특집
    특집 강좌 자료창고 갤러리
  • 리뷰
    리뷰
  • 매거진
    목차 및 부록보기 잡지 세션별 성격 뉴스레터 정기구독안내 정기구독하기 단행본 및 기타 구입
  • 행사/이벤트
    행사 전체보기 캐드앤그래픽스 행사
  • CNG TV
    방송리스트 방송 다시보기 공지사항
  • 커뮤니티
    업체홍보 공지사항 설문조사 자유게시판 Q&A게시판 구인구직/학원소식
  • 디렉토리
    디렉토리 전체보기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하드웨어 공급업체 기계관련 서비스 건축관련 업체 및 서비스 교육기관/학원 관련DB 추천 사이트
  • 회사소개
    회사소개 회사연혁 출판사업부 광고안내 제휴 및 협력제안 회사조직 및 연락처 오시는길
  • 고객지원센터
    고객지원 Q&A 이메일 문의 기사제보 및 기고 개인정보 취급방침 기타 결제 업체등록결제
  • 쇼핑몰
앤시스 디스커버리로 메시 없는 해석하기 (2)
아레스 캐드 2022 : 문자 스타일 관리자
3D 프린팅의 배치 최적화 및 서포트 설계 방법
  • 전체
  • 범용
  • 기계
  • 건축
  • 그래픽
  • 기타
스마트 모빌리티 섀시 설계하기 (5)
섀시 프레임 어셈블리 Ⅳ   이번 호에서는 스마트 모빌리티 차량의 스티어링 링키지와 조립되는 ‘프레임 어셈블리-스티어링 및 서프트’ 설계 방법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스티어링을 지지하는 프레임의 주요 부품은 사각 파이프와 스티어링 휠을 고정하는 브래킷 그리고 프레임을 지지하는 멤버 등으로 구성되며, 각 부품의 모델링 방법론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예제 파일은 캐드앤그래픽스 홈페이지의 자료창고에서 받을 수 있으며, 모델링 강좌 동영상을 참고하기 바란다. 예제 따라하기는 카티아 V5 R20 이상 버전을 추천한다.   ■ 김인규 | 브이엔에스에서 엔지니어링 컨설팅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대학교 및 기관에서 설계 강의를 하고 있다. ‘CATIA 스마트 모빌리티 섀시 설계하기’의 저자이다. 이메일 | e_vns@naver.com 카페 | https://cafe.naver.com/evns    FRAME-STEERING ASSY/FRAME-SUPPORT ASSY 설계 프로세스 및 모델링 방법론 소개 FRAME-STEERING ASSY는 FRAME-CTR ASSY에 볼트로 체결하고, 종방향의 강성을 보강하기 위해 FRAME-SUPPORT ASSY 구조물을 별도로 모델링하여 조립한다. 주요 구성부품 및 조립방법은 <그림 1>과 같다.   그림 1     FRAME-STEERING ASSY 설계 프로세스 및 모델링 방법론 소개 FRAME-STEERING ASSY는 프레임 및 스티어링 컬럼과 조립되는 부품으로 멤버와 마운트 플레이트/브래킷으로 구성되며, 센터 프레임과 볼트로 체결한다. 사용하는 주요 부재는 다음과 같다. ■ 사각 파이프(40×40×2.0) : FRAME STEERING-MEMBER ■ 철판 6T : FRAME STEERING-MOUNT PLATE NO.01/02/03  
김인규 작성일 : 2022-05-02 조회수 : 115
3D 프린팅의 배치 최적화 및 서포트 설계 방법
AM 스튜디오를 활용한 금속 3D 프린팅   이번 호에서는 새롭게 등장한 PBF 머신을 지원하는 데이터 전처리 소프트웨어인 AM 스튜디오(AM-Studio)의 특징과 워크플로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유병주  태성에스엔이 적층제조센터(DfAM)의 소장이다. 구조해석 분야의 오랜 경험과 통찰력을 바탕으로 금속적층제조 분야의 설계, 해석 및 3D 프린팅 소재, 제품에 대한 연구를 총괄하며 다양한 국책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이메일 | bjyoo@tsne.co.kr 홈페이지 | www.tsne.co.kr ■ 황우진 태성에스엔이 적층제조센터(DfAM)의 전문가로서 설계부터 제작까지 수반되는 Additive Solutions 전문 해석을 담당하고 있다. AM 교육 담당과 함께 DfAM 및 제조 성공 사례를 발굴하며 DfAM의 표준을 제시하고 있다. 이메일 | hwj3237@tsne.co.kr 홈페이지 | www.tsne.co.kr   금속 PBF 기술과 전처리기의 등장 금속 적층제조(Additive Manufacturing)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EOS의 DMLS, GE 애디티브(GE Additive)의 LaserCUSING, SLM 솔루션즈(SLM Solutions)의 SLM 그리고 3D시스템즈의 DMP를 들어보았을 것이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금속 적층제조 장비 제작사와 각 제작사가 보유한 적층제조 기술을 의미한다. 이러한 기술을 하나로 묶어서 ASTM F2792에서는 PBF(Powder Bed Fusion) 방식으로 명명하고 있다.  PBF로 명명되는 금속분말 적층제조 방법의 뿌리는 1995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때 지금까지 유명한 2개의 이름이 세상에 드러나게 되었다. 첫 번째는 EOSINT M250이라는 세계 최초의 금속 적층제조 머신이다. 이 장비는 독일 EOS의 DMLS(Direct metal Laser Sintering) 기술을 이용하여 PBF 장비를 최초로 시장에 출시한 것이다. 한편 독일 프라운호퍼 레이저 기술 연구소(Fraunhofer ILT)에서 3명의 연구원이 SLM(Selective Laser Melting)이라는 기술로 특허를 출원하였다. 1년 뒤 ILT SLM 프로세스에 대한 기본 특허를 받았으며, 이후 이 연구를 진행한 공동발명가들이 창업 또는 스핀오프를 하면서 우리가 알고 있는 여러 PBF 전문 회사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이러한 이유에서 SLM이라는 특허 기술은 회사의 이름뿐만 아니라 PBF를 표현하는 다른 이름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PBF 머신의 발전과 함께 소프트웨어(여기서는 데이터 전처리기, data pre-processor)도 빠르게 개발되었다. 대표적인 전처리기는 머티리얼라이즈(Materialise)의 매직스(Magics)이다. 머티리얼라이즈는 시장의 흐름과 고객의 요구에 맞추어 꾸준히 제품을 개발하였다. 현재까지 여러 특색 있는 PBF 머신 개발회사가 생겨난 것에 비해, 데이터 전처리는 머티리얼라이즈의 매직스가 독점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2010년대 후반에 이르러 유럽에서는 전처리기 시장에서 새로운 움직임이 일어났다. 이 중 하나는 CADS의 AM 스튜디오(AM-Studio)의 등장이다. 이 전처리기의 개발 역사는 PBF 장비의 예처럼 흥미롭다. 2016년에 독일 SLM 솔루션즈와 CADS간의 합작투자회사인 ‘SLM 솔루션즈 소프트웨어(SLM Solutions Software)’가 설립되었다. 이 합작회사는 2018년에 데이터 전처리 소프트웨어인 Additive Designer(애디티브 디자이너)를 출시하였다. 2019년 CADS가 SLM 솔루션즈 소프트웨어의 전체 지분을 인수하면서 합작은 종료되었으며, CADS의 100% 자회사인 ‘CADS 애디티브(CADS Additive)’로 이름을 변경하게 된다. 인수 후 1년 뒤인 2020년에 CADS 애디티브는 스탠드얼론(stand-alone) 프로그램인 AM 스튜디오를 출시하였다. CADS에 따르면 AM 스튜디오는 EOS, SLM 솔루션즈, 트럼프(Trumpf), 디엠지 모리(DMG Mori) 머신과 완벽한 호환을 이룬다고 한다. 이로써 PBF 장비를 운영하고 있거나 앞으로 고려 중인 고객에게는 데이터 전처리기에 대한 선택권이 하나 더 추가되었다.   AM 스튜디오의 특징과 기능 금속 3D 프린팅에 있어서 제작을 위한 최적의 배치와 서포트 설계는 매우 중요한 단계로서, 설계한 제품이 금속 3D 프린팅을 통해 정상적인 완성품이 되어 나오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제부터 AM 스튜디오를 활용하여 금속 3D 프린팅 배치 최적화 및 서포트 설계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AM 스튜디오는 사용자가 배치 및 서포트 설계부터 네스팅(nesting), 빌드 전략(build strategy) 설정 및 슬라이싱 뷰어까지 전 과정을 쉽게 접근하고 다룰 수 있는 프로그레스 바(Progress Bar) GUI로 이루어져 있으며, 프로그레스 바의 순서대로 작업을 진행하는 워크플로를 가지고 있다.(그림 1)   그림 1. AM 스튜디오의 워크플로  
유병주  작성일 : 2022-05-02 조회수 : 111
미래 지향적인 설계로 제품 혁신을 가속화하는 크레오 8.0 (12)
드로잉에서 BOM 테이블 생성하기   이번 호에서는 크레오 파라메트릭 8.0(Creo Parametric 8.0)의 드로잉 모드에서 BOM 테이블(보고서 테이블) 생성 및 편집에 대해 알아보자. 드로잉 모드에서는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BOM 테이블로 생성할 수 있다. 테이블에 반복 영역을 설정하여 모델이 변경될 때마다 업데이트되고, 모델 데이터의 정보를 추가하여 생성할 수 있다. 생성된 테이블은 필터를 통해 품목 편집이 가능하며, 품목의 수량과 값의 합까지 나타낼 수 있다. ■ 김주현 디지테크 기술지원팀의 차장으로 Creo 전 제품의 기술지원 및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이메일 | sskim@digiteki.com 홈페이지 | www.digiteki.com   1. 반복 영역 지정하기 크레오 파라메트릭의 동적 보고서 테이블은 반복 영역이라는 ‘스마트’ 테이블 셀의 원리에 기반한다. 반복 영역은 사용자가 지정한 테이블 부분으로, 연관 모델이 현재 소유하고 있는 데이터의 양에 따라 확장되거나 축소된다. 반복 영역에 포함되는 정보는 지정한 영역 내의 각 셀에 텍스트로 입력된 텍스트 기반 보고서 기호를 통해 결정된다. 예를 들어, 20개의 부품이 있는 어셈블리 드로잉의 경우 반복 영역의 셀에 asm.mbr.name을 입력하면 테이블을 업데이트할 때 테이블이 확장되면서 부품 이름마다 셀이 하나씩 추가된다. 지금부터 예제를 통해 반복 영역을 설정해보자.  먼저 새 어셈블리 도면을 생성한다. 빈 템플릿에 그림과 같이 어셈블리 보기를 삽입한다.  이번 호에서는 CRANKSHAFT_ASSEMBLY를 예제로 사용할 것이며, 나중에 BOM 풍선 삽입을 고려하여 분해 보기로 보기를 추가하였다.     다음으로 BOM 테이블 생성을 위해 테이블을 먼저 생성한다. 테이블 탭으로 이동하여 7×3 테이블을 생성한다.      빈 공간에 테이블을 삽입한 후 그림과 같이 각 셀에 입력할 항목을 넣어준다.     칸의 너비를 각 셀의 항목에 맞춰 수정한다. 너비 수정은 칸을 선택한 후 그림과 같은 아이콘을 클릭하여 열의 너비를 드로잉 단위로 수정한다. 값을 입력한 후 미리보기를 통해 너비를 조정할 수 있다.    
김주현 작성일 : 2022-05-02 조회수 : 101
스마트 모빌리티 섀시 설계하기 (4)
섀시 프레임 어셈블리 Ⅲ   이번 호에서는 스마트 모빌리티 차량의 서스펜션 부품을 조립하는 ‘프레임-프런트/리어 서스펜션 어셈블리’ 모델링 방법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프런트/리어 서스펜션 프레임의 주요 부품은 사각 프레임과 코일스프링을 고정하는 브래킷 그리고 중간부를 연결하는 링크 바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부품의 모델링 방법론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예제 파일은 캐드앤그래픽스 홈페이지(www.cadgraphics.co.kr)의 자료창고에서 받을 수 있으며, 모델링 강좌 동영상을 참고하기 바란다. 예제 따라하기는 카티아 V5 R20 이상 버전을 추천한다.   ■ 김인규 | 브이엔에스에서 엔지니어링 컨설팅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대학교 및 기관에서 설계 강의를 하고 있다. ‘CATIA 스마트 모빌리티 섀시 설계하기’의 저자이다. 이메일 | e_vns@naver.com 카페 | https://cafe.naver.com/evns    FRAME-FR/RR SUSPENSION ASSY 설계 프로세스 및 모델링 방법론 소개 CHASSIS FRAME은 크게 FRAME-CTR ASSY를 기준으로 FRAME-FR ASSY와 FRAME-RR ASSY를 볼트로 체결하여 플랫폼을 구성한다. 멀티링크 구조인 서스펜션 부품을 조립하기 위해 FRAME-FR& RR ASSY 구조물을 별도로 모델링하여 조립한다. 주요 구성부품 및 조립방법은 <그림 1>과 같다.   그림 1   FRAME-FR SUSPENSION ASSY 설계 프로세스 및 모델링 방법론 소개 FRAME-FR SUSPENSION ASSY는 서스펜션 부품의 멀티링크 구조를 조립하기 위해 FR SUSPENSION ASSY-LH/RH 대칭 부품과 중간부를 연결해주는 LINK BAR-FRAME SUSP FR를 볼트로 조립한다. 사용하는 주요 부재는 다음과 같다. ■ 사각 파이프(40×40×2.0) : FRAME SUSP FR/LINK BAR-FRAME SUSP FR ■ 철판 6T : FRAME FR-REF. MEMBER .01 : MOUNT BRKT SUSP. 등  
김인규 작성일 : 2022-04-04 조회수 : 316
미래 지향적인 설계로 제품 혁신을 가속화하는 크레오 8.0 (11)
최적화 설계   이번 호에서는 크레오 파라메트릭 8.0(Creo Parametric 8.0)에서 실시간 시뮬레이션 기반으로 부품을 최적화하고 다양한 설계안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 김성철 디지테크 기술지원팀의 이사로 Creo 전 제품의 기술지원 및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이메일 | sckim@digiteki.com 홈페이지 | www.digiteki.com   크레오 시뮬레이션 라이브(CSL)와 설계 탐색 기능(DEX)을 이용하여 브래킷 부품을 최적화해 보자.   최적화 부품 검토 어셈블리 구조에서 브래킷 부품의 조립 구조를 검토하고 필요한 제약 조건을 정의한다. 그림은 엔진에서 벨트를 이용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시스템이고, 여기에 벨트의 장력을 조절하는 텐셔너 브래킷 부품이 있다. 가운데 부분이 핀 구속으로 조립되고 스프링의 힘으로 벨트에 장력을 조절하는 구조이다. 브래킷 부품의 조립 조건, 작용하는 하중의 크기와 방향, 재질 특성을 검토한다.     설계 탐색 세션 시작 설계 탐색 기능(DEX)은 초기 개념 설계에서 다양한 설계 아이디어를 모델에 반영하고 체크 포인트로 기록하여, 쉽고 빠르게 설계 대안을 검토할 수 있는 전용 도구이다. 어셈블리에서 브래킷 부품을 오픈하고 새로운 설계 탐색 세션을 시작한다. 파일(File) → 세션 관리(Manage Session) → 설계 탐색 세션(Design Exploration session) → 시작(Start)을 선택한다.       설계 탐색 세션을 시작하면 모델 트리 옆으로 체크 포인트 트리가 별도로 표시되고, 현재의 모델이 '사전 수정됨'으로 활성화된 상태로 표시된다.  
김성철 작성일 : 2022-04-04 조회수 : 324
국내외의 스마트 공장 구현 사례 소개
제조산업 지능화의 구축 방법과 사례 (3)   스마트 공장의 목적은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제조 환경의 문제점을 빠르게 발견하는 것을 시작으로 민첩한 대응, 생산성 향상, 고객 만족 등을 이루는 것이다. 이번 호에서는 국내외의 스마트 공장 구축 사례와 함께 제조 데이터의 실시간 통합 및 제조 혁신을 구현하기 위한 기술 활용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  차석근 | 에이시에스(ACS)의 부사장/CTO이다. 40여년 간 MES와 ISO 표준화를 중심으로 스마트 공장 솔루션 경험을 쌓았다. 중소기업청 생산정보화, 산업부 스마트공장, 중기부 스마트제조혁신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이메일 | sk_cha@acs.co.kr 홈페이지 | http://acs.co.kr   해외 적용 사례 - 폭스콘 중국의 폭스콘(Foxconn)은 8만 개 이상의 산업용 로봇, 1800개의 표면 실장 기술(SMT) 생산 라인, 17만 5000개의 CNC 및 다이 가공 기계 및 5000가지 이상의 테스트 장비를 갖춘 세계 최대의 전자제품 제조업체이다. 폭스콘은 Foxconn Industrial Internet Cloud 플랫폼의 도구를 사용하여 유사성 기반 학습, 시뮬레이션 기반 학습, 피어 투 피어 기반 학습, 관련 기반 학습 및 딥 러닝을 구현했다. 수집된 데이터는 Foxconn Industrial Cloud, CorePro, Nadder 및 폭스콘이 개발한 기타 산업용 인터넷 제품으로 구성된 클라우드 플랫폼에 배포된다. <그림 1>은 폭스콘의 Fog AI 기술로 고성능 컴퓨터와 서버 수준의 수집 데이터를 통합한 것이다. 데이터 모델을 설정한 후 Fog AI는 실시간 예측 및 모니터링을 정확하게 수행하고, 생산 프로세스를 정확하게 제어하며, 장비에서 보다 안정적이고 정확하며 빠른 응답을 제공할 수 있다 ■ 스마트 연결 : 시스템의 투명성과 협업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른 제조 장치와 노드 사이의 데이터 및 에지 컴퓨팅 네트워크 ■ 유연한 자동화 : 재구성 가능한 응답 메커니즘, 자동화된 실행 및 협업을 결합하고 원격 구성 및 작업 전달을 지원한다. 이는 제조 시스템이 커스터마이즈 요구 사항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며, 내부 및 외부 간섭에 대한 강력한 복원력을 제공한다.  ■ 지능형 예측 및 의사결정 시스템 : 눈에 보이지 않는 문제를 예측하기 위해 자동 이벤트 인식, 영향 평가 및 의사 결정 최적화를 위해 지연 데이터와 지능형 알고리즘을 결합한 폐쇄 루프 예측 분석 시스템   폭스콘의 소등 공장은 낭비 감소, 작업 감소 및 걱정 감소 등 세 가지 ‘W’ 업무에 에너지 절감 기술의 중점을 둔다. 이는 간단하게 들리지만 오랜 축적과 소망의 과정을 거친 것이다. 프로세스 개선과 디지털화의 완성을 통해 효율성과 품질 관리를 지속적으로 최적화하여 불필요한 가동 중지 시간과 품질 미달 및 결함을 제거하고, 제조 시스템의 포괄적인 효율과 비용 최적화를 지속적으로 발굴하며, 표준 및 경험을 강화했다. 디지털 시스템에서 표준 규칙을 형성하는 한편 새로운 생산 패러다임, 프로세스 및 현재 생산 효율성의 실시간 모니터링을 사용하여 최적화할 수 있었다.  시스템 및 다른 제조 단위의 과거의 최적 실용성과 비교하여 클러스터 최적의 실습을 벤치마킹할 때, 동적 평가 및 효율 최적화를 위한 속도가 요구된다. 이것은 폐기물 감소 과정이다. 통합 자동화 생산 라인을 통해 일부 공장에서 거의 모든 작업이 대체되었으며, 작업장의 자재 운송으로 차이 생산 단위와 품질 검사 간의 제품 흐름이 자동화되었다. 더 중요한 것은, 폭스콘의 소등 설비는 통합 자동화와 유연성 사이의 균형에 많은 설계 고려 사항을 투자했다는 점이다. 특히 소비자 전자제품의 빠른 반복을 위해 업계 최고 수준의 NPI(New Production Introduction) 프로세스에서 효율성이 향상되고 수율 안정화 속도가 향상된다. 작업 감소는 사람들을 자동화로 대체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경험과 지식을 시스템에 적용하고 통합할 수 있는 만큼 생산 라인을 유연하게 만든다.  낭비와 작업 감소가 폭스콘이 과거에 성과를 거두고 현재 작업하고 있는 영역이라면, 이제는 근심 없는 운영으로 인한 걱정 감소를 더 만들어야 한다. 소등 공장의 중요성은 공장의 어느 누구도 불을 켤 필요가 없다는 것이 아니라, 불을 끌 때 다시 켜질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걱정 없는 제조 시스템을 실현하는 비결은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문제를 명시적으로 만들고, 오류를 수정하고, 정확한 예측을 통해 문제를 피함으로써 문제의 근본 원인을 관리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제품 수율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공정 매개 변수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수율에 미치는 영향의 이유를 이해한 다음, 향후에 수율 문제를 피하기 위해 공정 매개 변수의 이상에 대한 조기 경보 모델을 설정한다.  마찬가지로 장비 가동 중지 시간으로 인한 생산 능력 손실이 걱정되는 경우, 장비의 상태 매개 변수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상태 평가 모델을 설정하며 장비 고장 위험을 예측하고 나머지를 유지함으로써 고장에 대한 예상 유지보수를 보관할 수 있다. 이는 다운타임으로 인한 손실을 피할 뿐만 아니라 과도한 유지 보수로 인한 비용을 줄인다. 가공 분야에서는 공작 기계의 남은 유효 수명을 예측하여 각 공구의 최적 교체 시간을 예측할 수 있다. 이러한 접근은 수율을 99.4%에서 99.7%로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공구 비용을 16%, 예기치 않은 다운타임을 60% 줄인다. 폭스콘은 PCB 제조의 SMT 프로세스에서 산업 노즐에 대한 불황 평가 및 예측 유지 보수 모델을 확립하고, 건강 사이클 예측 및 자동 교체를 수행할 수 있었다. 흡입 노즐 수명을 예측하면 유지 보수 요구 사항, 교체 소요 시간 및 비용을 66%까지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어 흡입 노즐 재고를 64% 줄일 수 있다. 제조 경쟁력 계산의 공식인 ‘제조 경쟁력 = 품질 / 비용 × 고객 가치’가 자주 언급된다. 가장 적은 비용으로 더 높은 품질을 지속적으로 달성하고 고객에게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 폭스콘의 등대 공장에서는 예측 및 분석 기술을 통해 품질을 개선하고 비용을 절감했다. 유연한 자동화를 통해 고객은 혁신을 위해 제조 시스템 기능에 의해 설정된 경계를 확장하여 혁신하고 빠르게 반복할 수 있다.    그림 1. 폭스콘의 산업용 AI 적용 플랫폼 구성  
차석근  작성일 : 2022-04-04 조회수 : 382
미래 지향적인 설계로 제품 혁신을 가속화하는 크레오 8.0 (10)
Advanced Framework Design(AFX)    크레오 파라메트릭(Creo Parametric)의 AFX(Advanced Framework Design) 설계를 사용하면 강철 빔, T 슬롯 알루미늄 및 사용자 정의 프로파일을 사용하여 프레임워크 어셈블리를 설계할 수 있다. 이번 호에서는 AFX의 기본 생성하는 방식에 대해 알아보자.  ■ 심미연 | 디지테크 기술지원팀의 부장으로 Creo 전 제품의 기술지원 및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이메일 | mysim@digiteki.com 홈페이지 | www.digiteki.com    AFX의 특성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 하향식 설계 방식 제공  ■ 각 빔을 각각의 부품으로 제공  ■ 부품간 컷 작업이나 참조가 발생하지 않음   ■ 자동 도면 생성  ■ 유용한 라이브러리 제공 (각종 빔 및 장치 류 제공, 조인트 등)  참고로, 크레오 파라메트릭에서 Creo Advanced Framework를 사용하려면 구성 파일의 구성 옵션 ‘afx_enabled’가 ‘yes’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한다.    크레오 파라메트릭 어셈블리 모드에서는 표준 크레오 파라메트릭 커브 뼈대를 생성하거나 가져온다.   커브는 주요 구조용 형강을 나타낸다.  구조물 탭을 클릭하여 아래 명령에 액세스한 후 구조물 어셈블리 생성을 시작할 수 있다.      프로젝트  AFX는 프로젝트 기반 프로파일 어셈블리를 지원한다. 프로젝트 단축키를 사용하여 프로파일, 커넥터 및 장비 요소의 명명 방식을 관리할 수 있다.  프로젝트 단축키는 모델에 있는 어셈블된 모든 컴포넌트의 첫 부분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다. 필요한 경우에는 모델 이름 끝에 증가 번호가 추가된다. 프로젝트 단축키와 증가 번호는 컴포넌트 및 프로젝트의 고유한 식별자로 사용된다.  예를 들어 형강 구조 어셈블리의 프로젝트 단축키로 p1을 사용한 다음 길이가 서로 다른 두 개의 flat_bar 유형 프로파일을 형강 어셈블리로 어셈블하면, 두 프로파일의 이름은 자동으로 p1_flat_bar_1(첫 번째 프로파일)과 p1_flat_bar_2(두 번째 프로파일)로 지정된다.  컴포넌트를 어셈블하기 전에 어셈블리의 프로젝트를 정의해야 한다.   
심미연 작성일 : 2022-03-04 조회수 : 455
스마트 모빌리티 섀시 설계하기 (3)
섀시 프레임 어셈블리 Ⅱ   이번 호에서는 스마트 모빌리티 차량의 골격을 구성하는 프런트/리어 프레임 어셈블리 모델링 방법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프런트/리어 프레임의 주요 부품은 사각 프레임과 크로스 멤버, 모터와 서스펜션 부품을 지지하는 마운트 브래킷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부품의 모델링 방법론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예제 파일은 캐드앤그래픽스 홈페이지의 자료창고에서 받을 수 있으며, 모델링 강좌 동영상을 참고하기 바란다. 예제 따라하기는 카티아 V5 R20 이상 버전을 추천한다.   ■ 김인규 | 브이엔에스에서 엔지니어링 컨설팅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대학교 및 기관에서 설계 강의를 하고 있다. ‘CATIA 스마트 모빌리티 섀시 설계하기’의 저자이다. 이메일 | e_vns@naver.com 카페 | https://cafe.naver.com/evns    FRAME-FR ASSY 및 FRAME-RR ASSY 설계 프로세스 및 모델링 방법론 소개 CHASSIS FRAME은 크게 FRAME-CTR ASSY를 기준으로 FRAME-FR ASSY와 FRAME-RR ASSY를 볼트로 체결하여 섀시 플랫폼을 조립한다. FRAME-FRT & RR ASSY의 주요 구성부품은 <그림 1>과 같다.   그림 1   FRAME-FR ASSY 설계 프로세스 및 모델링 방법론 소개 FRAME-FR ASSY는 골격을 구성하기 위해 3개의 멤버(FRAME FR-MEMBER NO.01/02)와 파워트레인이 조립되어 마운트될 수 있는 보강 멤버(FRAME FR-REINF. MEM NO.01) 그리고 상대 프레임 및 부품과 체결될 수 마운트 브래킷 4개로 부품으로 구성되며 용접으로 조립한다. 그리고 프런트 프레임을 감싸는 커버(PNL LWR-FRAME CTR)를 볼트로 조립한다. 사용하는 주요 부재는 다음과 같다. ■ 사각 파이프(75×45×3.2) : FRAME FR-MEMBER .01/02  ■ 사각 파이프(60×40×2.3) : FRAME FR-REF. MEMBER .01  
김인규 작성일 : 2022-03-04 조회수 : 462
앤시스 워크벤치를 활용한 해석 성공 사례
ROMs 기술을 활용한 시뮬레이션 기반 디지털 트윈   센서 정보의 수집과 활용을 바탕으로 하는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트윈은 IoT와 AI 등의 발전과 함께 더욱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한편 물리 센서의 설치가 불가능하거나 원하는 값을 얻기 위한 센서가 없을 경우, 시뮬레이션 기반 디지털 트윈(simulation based digital twin)의 가상 센서를 이용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다양한 정보를 취득할 수 있다. 이번 호에서는 시뮬레이션 기반의 디지털 트윈을 빠르게 구축·활용하기 위한 차수축소모델(ROMs)과 이를 구현할 수 있는 앤시스 트윈 빌더(Ansys Twin Builder)에 대해 소개한다. ■ 안영규 | Ansys Elite Channel Partner인 태성에스엔이 서울 본사 SBU팀에서 시스템 해석 & 디지털 트윈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이메일 | ykahn@tsne.co.kr 홈페이지 | www.tsne.co.kr   디지털 트윈은 제조업뿐 아니라 다양한 산업·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로 주목받는다. 그리고 기본적으로는 다양한 물리적 시스템의 구조, 맥락, 작동을 나타내는 데이터와 정보의 조합으로 과거와 현재의 운용 상태를 이해하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라고 할 수 있다. 물리적 세계를 최적화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강력한 디지털 객체로서, 운용 성능과 사업 프로세스를 대폭 개선할 수 있다. 디지털 트윈은 장비 및 시스템 등의 상태 모니터링을 통한 효율적인 유지 보수 관리와 다양한 상황 예측을 통한 안전 검증, 돌발 사고 예방, 동작 분석 및 맞춤 제어를 통한 생산성 향상 및 장비 최적화 및 시제품 제작 비용과 시간 절감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디지털 트윈을 도입한 기업은 제품 설계, 제조 및 생산 계획에 대한 최적화와 유지 보수 예측 및 관리 최적화를 통해 매출 증대와 수익 비용 관리, 경쟁력 확보/유지를 얻을 수 있다.    시뮬레이션 기반 디지털 트윈 디지털 트윈이 주목 받기 시작한 요인 중 IoT(사물인터넷)와 인공지능(AI)을 빼놓을 수 없다. IoT의 발전으로 인해 손쉽게 센서 정보를 클라우드 등에 수집할 수 있게 되었고, 이렇게 수집된 수많은 정보를 활용하는 빅데이터 처리 기법들의 발전과 함께 머신러닝(ML), 딥러닝(DL) 등의 AI 기술이 등장하며 디지털 트윈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예측을 통한 지능화가 손쉽게 가능해지고, 디지털 트윈이 보다 빠르고 널리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IoT를 통한 센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모니터링하는 기법들은 이미 SCADA 등 기존의 공장 관리 시스템에 구축되어 있었다. 하지만 단순히 모니터링을 할 뿐 수집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운전 조건을 예측하거나 고장 예측, 남은 수명을 예측하는 등의 지능화에 대한 부분은 미진하였다. 하지만 AI를 통해 기존에 수집된 데이터 등을 학습하여 추후에 일어날 고장이나 남은 기기의 수명을 예측하는 등의 지능화가 비교적 쉽게 가능해지면서 디지털 트윈도 급격히 성장하였고, 현재 사용되고 개발 중인 디지털 트윈의 대부분은 센서의 데이터를 취득하여 AI를 이용한 지능화를 사용하는 데이터 기반 디지털 트윈이다. 이제 해석 기반 디지털 트윈(simulation based digital twin)은 무엇이고, 상대적으로 어떠한 장점들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림 1. 해석 기반 디지털 트윈과 가상 센서  
안영규 작성일 : 2022-02-03 조회수 : 670
미래 지향적인 설계로 제품 혁신을 가속화하는 크레오 8.0 (9)
케이블링 기능의 활용   이번 호에서는 크레오 파라메트릭 8.0(Creo Parametric 8.0)에서 케이블링(Cabling)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케이블링 모듈을 사용하면 3D 케이블 하네스를 생성할 수 있다. 3D 하네스를 생성할 때 경로를 설정할 수 있고, 2D 도식 솔루션을 사용하여 전기 시스템을 설계할 경우 도식에서 논리 데이터를 가져와 3D 하네스를 자동 생성할 수 있다. 케이블링은 기본적으로 어셈블리로 구성되며, 개별 부품으로는 열 수 없다. 하네스 부품이 포함된 어셈블리 단위로 데이터를 열 수 있다. ■ 박수민 | 디지테크 기술지원팀의 과장으로 Creo 전 제품의 기술지원 및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이메일 | smpark@digiteki.com 홈페이지 | www.digiteki.com   1. 용어의 정의   하네스 전장 설계를 통칭하여 사용하는 언어. 하네스는 어셈블리 내에서 생성하는 케이블의 부품이며, 케이블링을 사용한 어셈블리 내의 와이어, 케이블 및 코스메틱 피처에 대한 정보를 의미. 엔트리 포트 와이어, 케이블, 리본 또는 번들의 경로를 설정하기 위해 필요한 커넥터의 좌표계(논리 데이터로 지정되어야 선택 가능) 스풀 케이블 생성 시 필요한 직경, 케이블 유형, 색상, 단위 등의 정보를 포함하는 매개변수 데이터 와이어 색상, 두께 등과 같은 매개변수를 포함하며 단일 도체로 구성된 케이블 케이블 서로 결합된 둘 이상의 와이어가 라운드 형태로 구성된 케이블 리본 서로 결합된 둘 이상의 와이어가 평행의 형태로 구성된 케이블 번들 개별로 구성된 와이어를 하나의 다른 케이블(번들)로 구성   2. 케이블링 준비 단계(어셈블리 구성하기)     가장 먼저 케이블링 작업을 진행할 어셈블리 데이터를 크레오 파라메트릭 8.0에서 열고 만들기 기능을 통해 서브 어셈블리를 생성한다. 조립 조건은 기본값으로 한다.      생성한 케이블링 서브 어셈블리를 활성화하고, 슈링크랩 기능을 이용하여 케이블링 작업에 필요한 형상과 좌표계 및 축 등의 기준을 가져온다. 슈링크랩 생성시 레벨을 낮추어 가져온다.  
박수민 작성일 : 2022-02-03 조회수 : 635
총 게시글 1,7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