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개발 혁신을 가속화하는 크레오 파라메트릭 9.0 (6)
크레오 IFX 알아보기
이번 호에서는 크레오 파라메트릭(Creo Parametric)의 IFX(Intelligent Fastener Extension)에 대해 알아보자. 크레오 IFX는 파스너 형상을 생성하고 자동으로 어셈블리해 주는 기능으로, 기간제 기본 라이선스에 포함된 모듈이다.
■ 김주현 | 디지테크 기술지원팀의 차장으로 Creo 전 제품의 기술지원 및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이메일 | sskim@digiteki.com
홈페이지 | www.digiteki.com
1. 포괄적이고 사용자 정의 가능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한다.
크레오 IFX는 ISO, ANSI 등 다양한 규격의 라이브러리 부품을 지원하고 있으며, 라이브러리는 사용자가 원하는 패스너와 구성품들을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각 유형 및 크기에 맞춰 잘 분류되어 있다. 기존 사용중인 표준을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직접 라이브러리를 생성하여 등록 후 사용 가능하다.
2. 지능형 파스너 선택 및 크기 조정이 가능하다.
크레오 IFX를 이용하여 파스너를 생성하면 배치면을 통해 길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참조형상을 이용하여 자동으로 지름 및 길이를 지정할 수 있다.
3. 파스너 형상과 연동된 구멍 자동 생성
크레오 IFX를 이용하면 부품에 자동으로 구멍 및 스레드가 생성되며, 드릴 및 탭 정보도 자동으로 생성된다. 또한, 파스너가 수정되거나 삭제되면 부품에서도 자동적으로 형상이 업데이트된다.
4. 어셈블리에 파스너 자동 조립
파스너 생성 시 볼트, 와셔, 너트 등 모든 구성품들은 한번에 배치된다. 동일 파스너를 여러 위치에 어셈블리하기 위한 패턴 옵션이 제공되어 반복 작업을 할 필요가 없어진다. 또한 참조 형상이 수정될 경우 어셈블리 배치도 자동 업데이트된다.
5. 자동화된 검증
크레오 IFX를 통해 만들어진 모든 파스너들을 자동으로 검증할 수 있다. 미리 보기를 통해 먼저 확인하고, 문제를 확인 시 바로 수정할 수 있으며, 형상 업데이트 시 바로 적용되어 재검증할 수 있다.
그럼 지금부터 예제를 통해 IFX를 알아보자.
먼저 IFX의 위치를 지정할 포인트를 생성한다. 예제에서는 포인트를 스케치에서 6개의 정점으로 한번에 생성하였다.
김주현
작성일 : 2022-12-26
조회수 : 1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