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 |
  • 로그인
  • |
  • 장바구니
  • News
    뉴스 신제품 신간 Culture & Life
  • 강좌/특집
    특집 강좌 자료창고 갤러리
  • 리뷰
    리뷰
  • 매거진
    목차 및 부록보기 잡지 세션별 성격 뉴스레터 정기구독안내 정기구독하기 단행본 및 기타 구입
  • 행사/이벤트
    행사 전체보기 캐드앤그래픽스 행사
  • CNG TV
    방송리스트 방송 다시보기 공지사항
  • 커뮤니티
    업체홍보 공지사항 설문조사 자유게시판 Q&A게시판 구인구직/학원소식
  • 디렉토리
    디렉토리 전체보기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하드웨어 공급업체 기계관련 서비스 건축관련 업체 및 서비스 교육기관/학원 관련DB 추천 사이트
  • 회사소개
    회사소개 회사연혁 출판사업부 광고안내 제휴 및 협력제안 회사조직 및 연락처 오시는길
  • 고객지원센터
    고객지원 Q&A 이메일 문의 기사제보 및 기고 개인정보 취급방침 기타 결제 업체등록결제
  • 쇼핑몰
[포커스]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 심센터로 디지털 트윈의 깊이와 폭 넓힌다
2018-08-02 2,796 26
201808_focus_siemens_01.JPG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는 7월 12일~13일 ‘심센터 커넥션 코리아 2018(Simcenter Connection Korea 2018)’을 진행했다. 심센터 브랜드의 통합 유저 이벤트로는 처음 진행된 이번 심센터 커넥션에서는 1D/3D 시뮬레이션과 테스트에 걸쳐 포괄적인 디지털 트윈을 구현할 수 있는 심센터의 포트폴리오와 활용 사례 등이 폭 넓게 선보였다.   ■ 정수진 편집장
 
 
이번 지멘스의 ‘심센터 커넥션 코리아 2018’은 기존 엘엠에스(LMS) 솔루션 중심의 시뮬레이션&테스트 솔루션 심포지움과 씨디어댑코의 스타 콘퍼런스가 통합된 첫 번째 유저 행사로 진행되었다. 그런 만큼 시뮬레이션&테스트 브랜드인 심센터(Simcenter)의 전체 솔루션 포트폴리오에 걸쳐 다양한 기술 업데이트와 사례를 소개하는 동시에, 지멘스의 전반적인 시뮬레이션 전략과 비전에 대해서 선보이는 기회가 마련되었다.
 
 

제조의 디지털화 가속화하는 심센터 포트폴리오 소개

 
지멘스 PL M 소프트웨어의 윌리 베이커스 시뮬레이션 부문 부사장은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는 제품의 아이디어화(Idiation), 현실화(Realization), 활용(Utilization)에 걸쳐 디지털 기업을 구현하고 인더스트리 4.0에 대응한다는 포괄적인 디지털 전략을 수행하고 있다”면서, “이 가운데 심센터는 폐순환(Closed Loop) 구조의 퍼포먼스 엔지니어링을 위한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을 완성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고 소개했다.
 
기구/전자/소프트웨어 등 도메인별, 그리고 컴포넌트/서브 시스템/시스템 등 층위별로 모든 분야에 걸친 CAE, 시스템 시뮬레이션, 테스트 역량을 제공해 온전한 디지털 트윈을 구현하는 것이 심센터의 지향점이다. 나아가 팀센터(Teamcenter)로 멀티 도메인의 추적성, 변경관리, 컨피규레이션을 가능하게 하고, 마인드스피어(Mindsphere)로 제품 사용 중에 얻은 IoT 정보를 개발 단계로 연결함으로써 폐순환 엔지니어링 프로세스를 완성한다는 것이 지멘스가 그리는 그림이다.
 
 
201808_focus_siemens_02.jpg
 
▲ 심센터는 다양한 도메인과 층위에 걸친 시뮬레이션과 테스트 역량을 바탕으로 향상된 디지털 트윈을 지향하고 있다.
 
 
지멘스는 지난 2007년 UGS를 인수해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를 만든 이후 LMS(테스트), 씨디어댑코(CFD), 폴라리온(ALM), 멘토 그래픽스(EDA) 등을 인수하면서 기구, 소프트웨어, 전자 등 포괄적인 시뮬레이션 역량을 강화해 왔고, 시뮬레이션 포트폴리오를 심센터라는 브랜드로 묶는 작업을 진행했다. 이후 2017년에는 자율 주행차의 시뮬레이션을 위한 타스 인터내셔널(Tass International), 항공 및 전기자동차 분야의 전자기 해석 솔루션을 보유한 인폴리티카(Infolytica) 등을 인수하면서 꾸준히 시뮬레이션 영역을 강화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 지멘스는 다음과 같이 심센터의 주요 포트폴리오 및 제품별 업데이트와 활용사례 등을 소개했다.
 
■ 구조, 소음, MBD(다물체동역학) 등 멀티피직스 퍼포먼스 시뮬레이션을 위한 심센터 3D(Simcenter 3D)
■ CFD(전산유체역학)에 특화된 스타-CCM+(STAR-CCM+), 플로EFD(FloEFD), 플로썸(FloTHERM)
■ 아메심(Amesim), 플로마스터(FloMASTER), 시스템 신세시스(System Synthesis),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디자이너(Embedded Software Designer) 등 시스템 시뮬레이션
■ 복잡한 교통 시나리오 시뮬레이션 및 자율주행 시스템 검증을 위한 심센터 프리스캔(Simcenter PreScan)
■ 물리 테스트를 위한 심센터 테스트 솔루션
■ 디자인 공간 탐색 툴인 히즈( HEEDS)
■ 기존 씨디어댑코와 엘엠에스의 역량을 결합한 엔지니어링 서비스
 
 
201808_focus_siemens_03.png
 
▲ 자율주행 시뮬레이션을 위한 심센터 프리스캔
 
 
지멘스는 전체 제품 개발 사이클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심센터를 꾸준히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멀티피직스 및 다분야 시뮬레이션을 강화하면서, 분석/리포팅/디자인 탐색 등의 기술도 향상시킬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멘스는 시뮬레이션의 대중화를 위해 산업 특화 기술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 코리아 한일 대표이사는 “지멘스는 제조 부문의 디지털화를 실현하기 위해 엘엠에스, 씨디어댑코, 타스 인터내셔널 등을 인수하면서 시뮬레이션과 테스트 역량을 지속 강화해 왔다. 앞으로도 세 회사의 강점과 전문역량을 집결해 고객의 비즈니스 성공과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생산성 및 FEA/CFD 연계 향상된 시스템 시뮬레이션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와 자율주행, 전기자동차(EV)/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HEV) 등 다양한 영역에서 시스템 시뮬레이션뿐 아니라 다분야의 코시뮬레이션(Co-simulation)이 중요해지고 있다. ADAS에서는 센서로 주변 환경 정보를 수집하고 이에 맞춰 정확하게 상황을 판단하고 차량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전기자동차에서는 모터와 구동계의 퍼포먼스나 배터리의 노후화를 예측하기 위해 FEA, CFD, 전자기 해석과 1D 해석을 활용할 수 있다.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는 “심센터 포트폴리오에서는 전자기 해석 툴인 스피드(SPEED)나 FEA 모델의 데이터를 반영해 1D 모델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고 소개했다.
 
심센터의 대표적인 1D 시스템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인 심센터 아메심(Simcenter Amesim)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대폭 개선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심센터 시스템 신세시스(Simcenter System Synthesis)는 시스템 아키텍처 구축, 모델 및 변수 정의, 해석 수행, 후처리까지 해석 비전문가도 쉽게 수행할 수 있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제공한다.
 
심센터는 디자인 프로세스 안에서 1D와 3D 시뮬레이션의 매끄러운 통합을 지향하고 있다. CAD 데이터에서 시스템 시뮬레이션 모델을 자동 생성하는 기능 및 아메심 스케치와 스타-CCM+에서 만든 간략화된 CFD 모델을 통합할 수 있는 임베디드 CFD 기능이 제공된다.
 
 
201808_focus_siemens_04.jpg
 
▲ 심센터를 활용한 전기자동차의 에너지 관리 최적화 사례
 
 

미래 시뮬레이션 과제에 대응하는 심센터 3D

 
심센터 3D는 구조/소음/모션/복합재 등의 해석을 위한 3D 전/후처리 기능을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설계 엔지니어와 시뮬레이션 엔지니어가 단일 모델을 기반으로 협업할 수 있도록 긴밀한 연결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며, 다분야 통합과 개방성 및 확장성을 제공한다.
 
또한 지멘스는 버티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제공해 산업별 전문성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예를 들어, 심센터 3D 트랜스미션 빌더(Simcenter 3D Transmission Builder)는 트랜스미션 개발 과정의 수작업을 줄이고 프로세스 자동화를 높여 개발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한다.
 
 

심센터 스타-CCM+, 생산성과 작업의 연속성 향상

 
심센터 스타-CCM+(Simcenter STAR-CCM+)는 CFD를 중심으로 하는 멀티피직스 시뮬레이션 솔루션이다. 제품의 아이디어화 단계에서 CFD를 활용하면 시간/비용 절감, 운영 리스크 및 컴플라이언스 감소, 제품 퍼포먼스 향상 및 혁신 지원 등이 가능해 자동차, 의료, 조선, 에너지 등 다양한 산업에서 CFD를 활용한 제품 혁신이 진행되고 있다.
 
심센터 스타-CCM+는 지난 6월 13.04 버전이 출시되었고, 10월에는 13.06 버전이 출시될 예정이다. 13.04 버전에서는 생산성, 리얼리즘, 연속성, 탐색 등을 중점으로 기능 향상이 이뤄졌다.
 
인실린더 연소 해석 애드온인 스타-아이스(STAR-ICE)는 13.04에서 차지모션 셋업을 지원한다. VOF 멀티 스텝 옵션과 모니터 기반의 통계 리포팅 등 새롭게 추가된 다양한 기능은 생산성 향상을 돕는다. 또한, 시뮬레이션 트리에서 코멘트를 작성할 수 있게 되었고, VR 환경에서 인터랙티브 커팅 플레인(Interractive Cutting Plane)을 지원하는 등의 개선을 통해 작업의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걸친 테스트 솔루션 제품군

 
심센터는 가상 환경에서의 시뮬레이션뿐 아니라 실제 테스트를 위한 솔루션도 제공한다. 여기에는 멀티피직스 데이터를 얻기 위한 심센터 스카다스(Simcenter SCADAS) 하드웨어 시스템, 데이터의 수집/분석/모델링을 위한 심센터 테스트랩(Simcenter Testlab), 모드 파라미터 예측을 자동화하는 MLMM 등이 포함된다.
 
이번 행사에서 지멘스는 테스트 기반 엔지니어링을 위한 차세대 플랫폼으로서 심센터 테스트랩 네오(Simcenter Testlab Neo)를 소개했다. 심센터 테스트랩 네오는 생산성의 향상과 함께 더 많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높아진 신뢰성과 더욱 손쉬운 협업을 지원한다. 심센터 테스트랩 네오는 내구성 테스트, 사운드 퀄리티 엔지니어링, 모델 기반 시스템 테스팅 등에 활용할 수 있으며, 기존 테스트랩의 라이선스를 그대로 연계해 추가 비용 부담 및 데이터 변환의 번거로움이 필요 없다는 것이 지멘스의 설명이다.
 
 
201808_focus_siemens_05.png
 
▲ 심센터 테스트랩 네오
 
 
 
 
기사 상세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정수진 sjeong@cadgraphics.co.kr


출처 : CAD&Graphics 2018년 8월호

  • kakao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달수있습니다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