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 |
  • 로그인
  • |
  • 장바구니
  • News
    뉴스 신제품 신간 Culture & Life
  • 강좌/특집
    특집 강좌 자료창고 갤러리
  • 리뷰
    리뷰
  • 매거진
    목차 및 부록보기 잡지 세션별 성격 뉴스레터 정기구독안내 정기구독하기 단행본 및 기타 구입
  • 행사/이벤트
    행사 전체보기 캐드앤그래픽스 행사
  • CNG TV
    방송리스트 방송 다시보기 공지사항
  • 커뮤니티
    업체홍보 공지사항 설문조사 자유게시판 Q&A게시판 구인구직/학원소식
  • 디렉토리
    디렉토리 전체보기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하드웨어 공급업체 기계관련 서비스 건축관련 업체 및 서비스 교육기관/학원 관련DB 추천 사이트
  • 회사소개
    회사소개 회사연혁 출판사업부 광고안내 제휴 및 협력제안 회사조직 및 연락처 오시는길
  • 고객지원센터
    고객지원 Q&A 이메일 문의 기사제보 및 기고 개인정보 취급방침 기타 결제 업체등록결제
  • 쇼핑몰
[PLM 업계 인터뷰] 다쏘시스템코리아 조영빈 사장
2018-02-01 2,900 26

IoT 및 스마트팩토리 관련 기술 수요 증대… 클라우드 비즈니스 강화와 신사업 공략



201802_plminterview_dassault.jpg


지난 해 캐드, PLM 시장은 IoT 및 스마트팩토리 관련 기술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PLM 솔루션 도입이 확대되고 있음을 체감할 수 있는 해였다. 다쏘시스템코리아는 올해 클라우드 비즈니스 강화에 초점을 두고, 산업 다각화 및 신사업 공략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 최경화 국장


지난 해 국내 PLM 시장에 대한 평가는 


IoT 및 스마트팩토리 관련 기술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PLM 솔루션 도입이 확대되고 있음을 체감할 수 있는 해였다. 또한, PLM을 개별 솔루션이 아닌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관리하는 하나의 플랫폼으로 바라보는 관점이 늘고 있다는 것도 느낄 수 있었다. 올 한해 기업들은 PLM 솔루션을 실제 현장에서 느낄 수 있는 수준의 혁신을 달성하며 비용 절감 및 업무 효율성 증대를 위한 주요 도구로 활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쏘시스템의 산업별 성과측면을 살펴보면, 규모 면에선 여전히 전통적인 산업군, 즉 자동차, 전기-전자, 항공, 기계 분야 에 꾸준한 수요가 있었고, 산업 다각화 차원에서 비전통 영역에 PLM과 3DEXPERIENCE 개념을 접목한 수요 발굴을 통해 생명과학, 소비재, 패션 분야에서의 성공사례를 꾸준히 확장하고 있다. 특히, 산업특화 솔루션을 제공하는 플랫폼 기반의 3DEXPERIENCE 플랫폼 실적이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다. 


다쏘시스템코리아의 지난 한 해 비즈니스를 평가한다면 


다쏘시스템은 전통적인 산업군, 즉 자동차, 전기-전자, 항공, 기계 분야를 커버하면서 산업다각화 차원에서 비전통 영역에 PLM과 3DEXPERIENCE 개념을 접목한 수요발굴을 통해 생명과학, 소비재, 패션 분야에서의 성공사례를 꾸준히 확장하고 있다. IoT 및 스마트팩토리 관련 기술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PLM 솔루션 도입이 확대되고 있으며, 산업특화 솔루션을 제공하는 플랫폼 기반의 3DEXPERIENCE 플랫폼 실적이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다. 

지난 해는 산업 다각화를 통한 성장 동력을 확보했던 해로서, T&M 등 기존 강세시장에서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또 한 소비재, 패션, 생명과학 등 신규 시장에서 두 자리 수의 괄목할 만한 성장이 이루어졌으며, 최근 몇 년 내 국내 신규 진입 산업인 금융 및 천연자원 분야에서 성장했다. 국내 두 자리 수 성장이 이루어졌던 해였다. 


다쏘시스템코리아 내부적으로 올해 변화가 있다면 


신규 산업 사업성장을 위해 영업조직이 재편되었다. 새롭게 인수한 솔루션과 3DEXPERIENCE 플랫폼과의 통합 가시화 및 시너지를 통한 시장확장을 도모하는 해가 될 것이다. 또한 신규 파트너 발굴 및 파트너 역량강화에 투자를 가속화해 나갈 것이며, 클라우드 비즈니스도 강화할 방침이다. 


최근 인수한 회사들에 대한 소개와 이로 인한 변화, 전망 에 대해 소개한다면 


다쏘시스템은 산업 포트폴리오 확장 및 고객 지원 능력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2017년 6월에는 네덜란드 조선해양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 아이텍 BV 인수를 통해 해양 산업 포트폴리오 확장은 물론 다양한 관련 고객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또한 11월에는 고유동성 유체 역학 시뮬레이션 전문 기업 ‘엑사’ 인수를 통해 고객들이 공기역학, 항공 음향학, 열관리 등 다양한 산업 부문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유체 역학 관련 문제를 과거 대비 현저히 빠르고 정확한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였다. 


지난 해 주요 구축 프로젝트와 성공 사례에 대해 소개한다면 


지난 해 다쏘시스템은 다양한 산업 분야의 지속 가능한 혁신 지원을 통해 제품, 자연, 삶의 조화를 이룩해왔다. 특히 싱가포르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에 이어 프랑스 북서부 지역 중심 도시 렌 시에 스마트 시티 솔루션을 보급하였는데, 이를 통해 총체적인 도시의 발전상에 대한 시각화, 시뮬레이션 및 가상 체험을 통해 새롭게 야기되는 사회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지속 가능 솔루션을 찾는데 보다 효과적으로 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세계적인 제지 및 에너지 기업 발멧에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을 공급하며 각 프로세스 진행에 대한 신뢰성과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고 원자재 및 에너지 가용성을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뿐만 아니라, 각 부서 간 원만한 교류를 통해 사내 기술 및 지식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게 되었다. 다쏘시스템은 3D익스피리언스를 통해 점차 강화되는 산업 규제에 고객이 완벽히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로크웰 콜린스는 다쏘시스템 항공우주 및 특화 솔루션 ‘코-디자인 투 타겟’을 통해 점 차 복잡해지는 현대 항공기 시스템 및 안전 프로그램 요구사항에 대한 완벽한 관리가 가능해졌다. 


올해 PLM 시장에 대해 어떻게 전망하고 있는가 


정부에서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사업 추진 계획이 발표됨에 따라 국내 PLM 시장은 점차 더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CES 2018에서도 강조되었듯 새로운 기술을 우리 삶에 어떻게 구체적으로 적용될지에 더욱 집중하는 한 해가 될 것이다. 원활한 협업, 업무 프로세스 간소화, 편리한 데이터 활용 환경 구축 등 통합적 데이터 관리를 바탕으로 사용자들이 현장에서 느낄 수 있는 혁신을 이룩하는 2018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올해 업계의 화두는 무엇이라고 보는가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할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 솔루션에 대 한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미국을 포함한 선진국에 서는 고고학, 의학 등 기존에는 연관성이 없다고 여겨지던 분야의 학생들도 사용자 친화적 솔루션을 학습하고 이를 위한 자격증 취득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산업 전반에도 반영될 것으로 기대되는데 앞으로는 설계 및 생산 관련 부서뿐 아니라, 회사 조직 전체가 직관적이고 편리한 시뮬레이션 환경을 기반으로 더욱 풍부한 자료를 접하고 이를 통해 기업이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될 것이다. 기업들은 혁신적인 솔루션 및 플랫폼 도입을 통해 이와 같은 흐름에 대응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새롭게 발표된 기술에 대한 소개와 뉴 테크놀로지에 대한 귀사 의 대응과 견해는 


다쏘시스템은 직관적이고 편리한 방식으로 새로운 기술이 산업현장에서 혁신을 이룩하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용자 경험 가치 확대’의 관점으로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산업 간 경계를 허물고 다양한 생각을 하나로 묶어 기존에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가치를 생산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다쏘시스템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산업 간 경계를 무너뜨리고 다양한 분야를 서로 융합하는 플랫폼 비즈니스를 통해 혁신적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으로써 그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것이다. 


올해 PLM 관련 주요 영업 및 마케팅 전략은 


올해는 클라우드 비즈니스 강화에 초점을 두고, 산업 다각화 및 신 사업 공략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기존 강세시장인 자동차, 항공, 첨단 기술 분야 점유율 확대와 함께 생명과학, 에너지, 건축 등 신규 산업 강화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하여 산업별 전문 파트너 육성 및 역량 강화에 나설 계획이며, 신규 파트너 추가 발굴을 통해 에코시스템을 확장해 나갈 것이다. 

마케팅 전략으로는 신규시장 수요발굴을 위한 산업군 캠페인을 가속화하여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통한 고객 및 전문가 대상 커뮤니케이션을 확장해 나가고, 국내 커뮤니티(과학분야 및 학교 등)와의 협업을 통한 3D 기술 저변을 확대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기타 소개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부탁 드립니다 


다쏘시스템은 우수 인재 양성 및 소외계층 지원을 위한 활동을 지속하고 있으며, 2017년에는 이를 인정받아 서울시로부터 포용적 성장 부문 외국계 기업상을 받았다. 

또한 한양대, 서울대, 서강대, 동명대 등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을 학생들에게 보다 체계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며 취업을 준비 중인 학생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관련 과목의 커리큘럼 수준 향상에 기여하였다. 그리고 지방장애인기능경기대회를 지원하며 장애인 고용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제고하고 장애인들과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다쏘시스템코리아는 국내 진출 20주년을 맞이한 성숙한 기업시민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지속가능 경영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PDF는 '2017 국내 CAD/CAM/CAE/PDM 시장 총결산' 기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최경화 kwchoi@cadgraphics.co.kr


출처 : CAD&Graphics 2018년 2월호

  • kakao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달수있습니다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