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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스 스터디] 스위스 가전제품 업체, V-ZUG
2017-09-02 2,401 27

제품 요구사항 반영 및 모델 관리 위한 통합 개발 환경 마련

201709_case_vzug01.png



스위스의 가전제품 제조업체 V-ZUG(http://www.vzug.com)는 증가하는 고객 요구, 새로운 시장 및 규제 요구에 대응해 품질 수준을 유지하면서 증가하는 제품 복잡성을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통합 개발 환경이 필요했다. V-ZUG는 3DEXPERIENCE 플랫폼을 도입해 단일 환경에서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관리하여 사양에서부터 생산 단계에 이르는 모든 단계에서 데이터 일관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또한 가상화 및 시뮬레이션을 통해 개발 초기 단계에 제품을 최적화함으로써, 제품 주기 시간과 시제품 제작 비용을 줄일 수 있었다.

■ 자료 제공 : 다쏘시스템코리아, 02-3270-7800, www.3ds.com/ko

프리미엄 ‘스위스 제품’의 높은 품질


스위스 가전제품 제조업체인 V-ZUG는 혁신적인 제품으로 유명하다. 100년이 넘는 전통을 자랑하는 이 가족 소유의 회사는 창립 이래 지속적으로 업계에 새로운 기준을 수립하고 있다. 열정과 결합된 스위스 공학 기술은 디자인, 기능 및 미학을 결합한 고품질 가전 제품을 탄생시켰다.

V-ZUG의 개발 및 서비스 부문 책임자인 에른스트 도버(Ernst Dober)는 “스위스에서 생산되는 450만 개 가량의 가전 제품이 V-ZUG에서 나온다. 다시 말해 스위스에서는 한 집 건너 한집 꼴로 V-ZUG 제품을 한 가지 이상 사용하고 있는 것과 같다. V-ZUG의 모든 직원이 자부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라”고 말했다.

이 회사의 주방 용품과 세탁기는 우수한 에너지 효율성, 신뢰성, 수명 및 사용 편의성으로 유명하다. V-ZUG는 회전하는 동안 세탁기가 진동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액티브 언밸런스 하중 보상 시스템인 Vibration Absorbing System 같은 혁신적인 발명품을 보유한 업계 선구자이다. 이 세계적인 독점 상품과 기타 선구적인 업적으로 V-ZUG는 이 영역에서 리더로 명성을 얻었다.

품질은 신뢰를 쌓는 자양분


중소기업인 V-ZUG는 매우 유연할 뿐 아니라 항상 고객을 가까이 하고 있다. 도버는 “V-ZUG는 고객 요구에서 제품 개발 및 생산, 그리고 애프터서비스에 이르는 전체 제품 수명주기를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고객과의 긴밀한 관계를 통해 요구 사항을 신속하게 수렴하여 처리 및 구현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이 회사는 실제 가치를 부여하는 기능과 겉치레에 속하는 기능을 구분한다.

도버는 “생색내기 기능보다는 품질과 신뢰성이 더 중요하다. V-ZUG는 제품의 전원을 켰을 때 ‘마술처럼’ 나타나는 손잡이와 같이 전 제품에서 고급스럽고 일관된 디자인에 중점을 두고 있다. 프리미엄 부문에서는 혁신, 품질 및 비용 사이에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올해 스위스 소비자들은 V-ZUG를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가전 제품 공급업체로 다시 뽑았다. 이 회사의 일관되고 고집스러운 품질 정신을 알아본 결과다. 도버는 이렇게 말했다. “신뢰는 사람들이 가정용 전기 제품을 구매할 때 중요한 요소이며, 고객은 높은 제조 품질을 중요시한다.”

복잡성을 관리하기 위한 통합 플랫폼

V-ZUG는 중국 및 호주 등 해외 활동을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다. 고객 및 규정 요구 사항이 증가함에 따라 제품의 다양성도 증가했다. 25년이 넘는 시간 동안 다쏘시스템의 고객이었던 V-ZUG는 증가하는 제품 다양성을 관리하기 위해 3DEXPERIENCE 플랫폼(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과 같은 견고한 통합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조치를 취했다.

도버는 “V-ZUG는 하나의 환경에서 PDM 및 CAD 정보를 그룹화할 수 있다는 점과 함께 플랫폼이 유연하여 계속해서 변화하는 요구 사항에 따라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는 사실에 깊은 인상을 받았기 때문에 두 개의 기존 시스템을 3DEXPERIENCE 플랫폼으로 교체했다. 3DEXPERIENCE 플랫폼은 모든 제품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면서 프로젝트 관련자들이 실시간으로 동시에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을 정도로 완벽하다. 또한 개발 초기 단계부터 생산 단계에 이르는 모든 단계에서 요구 사항을 추적함으로써 개발 오류를 최소화하고 제품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자연스러운 협업과 디지털 연속성


V-ZUG의 기계 공학 전문가인 페트라 페터(Petra Peter)는 이렇게 말했다. “3DEXPERIENCE 플랫폼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제품 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 대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메츠커는 또 이렇게 덧붙였다. “모든 제품 관련자(기계, 전기, 소프트웨어 개발)가 제품 데이터의 최신 버전을 사용하여 공동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므로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교환할 수 있다. 이러한 투명성은 제품 품질 향상에도 보탬이 된다.”

한편 메츠커는 “공급업체 통합은 V-ZUG에게 중요한 문제다. 3DEXPERIENCE 플랫폼을 통해 V-ZUG는 부품을 만드는 공급업체에게 안전한 인터넷 연결을 통한 액세스를 제공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페터는 “설계자는 3DEXPERIENCE 플랫폼의 제작 애플리케이션인 카티아를 사용하여 구성요소와 어셈블리를 설계하는 것으로 작업을 시작했다. 그런 다음 에노비아의 Engineering Central(엔제니어링 센트럴) 기능으로 관리하는 다양한 구성요소의 BOM을 작성한다. 3DEXPERIENCE 플랫폼의 데이터 연속성 덕분에 엔지니어는 카티아에서 부품을 생성한 다음 에노비아의 Engineering Central과 동기화할 수 있다. 일단 에노비아의 Engineering Central에 데이터가 들어오면 다음부터는 부품을 다시 만들 필요가 없다. 모든 제품 지식과 그 내역이 3DEXPERIENCE 플랫폼에서 중앙 집중식으로 관리되고 항상 재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라고 부연 설명했다.

건설 및 설계 변경도 엔지니어링 변경 주문(ECO)을 사용하여 3DEXPERIENCE 플랫폼에서 관리한다. 메츠커는 “고객이 다양성을 요구하고 제품이 점차 복잡해지면서 변화를 구현할 때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강력한 변경 관리 기능을 갖추는 것이 중이다”라고 말했다. 페터는 “모든 구성요소는 3DEXPERIENCE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다. 조작 패널의 잠금을 보다 견고하게 만드는 등 설계 변경이 필요한 경우 에노비아에서 변경 요청을 만들고, 에노비아의 변경 주문 기능을 사용하여 설계 변경을 회사 내의 이후 모든 단계로 자동 전달할 수 있다”라며, “특히 프로세스와 디지털 워크플로를 새롭게 구성하면서 변경 관리를 50% 줄일 수 있었다라”고 덧붙였다.

메츠커는 “카티아 V5에서 카티아 V6으로 전환하는 동안 직원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다쏘시스템의 전자 학습 플랫폼인 3DS Companion을 사용했다”고 말했다. 페터는 “3DEXPERIENCE 플랫폼은 사용자 친화적이다. 특별한 CAD 교육을 받지 않은 직원조차도 3DEXPERIENCE 플랫폼의 3DLive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최신 3D 설계를 참조할 수 있다. 트리 형태의 디스플레이 덕분에 제품 구조를 탐색하는 것은 쉽고 직관적이다”라고 덧붙였다.

미래를 준비하는 가상 시뮬레이션


V-ZUG는 3DEXPERIENCE 플랫폼의 가상 시뮬레이션 기능을 확장하여 개발 비용과 제품 주기 시간을 더욱 단축할 계획이다. 메츠커는 “V-ZUG는 초기 제품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품을 최대한 정확하게 정의하여 변경과 관련된 비용을 절감하고자 한다. 또한 디지털 제품을 최적화함으로써 시제품의 수를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기사 상세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정수진 sjeong@cadgraphics.co.kr


출처 : CAD&Graphics 2017년 9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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