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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대한민국 기업들이여, 프론트로딩하라
2015-05-26 5,646 26
대한민국 기업들이여, 프론트로딩하라
한석희 지음
자문 : 임채성 교수
펴낸곳 : BB미디어(http://www.cadgraphics.co.kr)
출간일 : 2009년 10월 12일 / 페이지 : 432쪽 / ISBN : 978-89-955646-5-3 /
정가 : 17,000원
ㆍ책 소개
프론트로딩(Front Loading)은 2000년경에 하바드대학의 톰키 및 동경대학의 후지모토 교수가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로서, 기업에서 발생하는 제품개발프로세스의 문제점을 상류화(上流化)하여, 가능하면 하류(下流)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사전에 더 적은 비용과 노력으로, 더욱 빨리, 더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전략을 일컫는다. 이는 어떤 면에서 기업의 지식근로자들의 생산성 향상을 높이는 방법이며, 결과적으로 기업경쟁력을 획기적으로 향상하는 기업전략이다.

이 책은 우리기업들이 경쟁력 확보를 위해 이 땅을 떠나는 것이 꼭 옳은 답이 아니며, 다른 근본적인 방법으로 경쟁력을 찾을 수 있음을 말하고자 한다. 이런 배경으로, 우리 사회, 기업, 그리고 정부가 왜 프론트로딩 전략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지를 설명하고, 이에 대한 사례와 구체적인 추진방법, 그리고 실천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이런 프론트로딩혁신 추진과 적용이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님을 주장하고 있는데, 자동차산업, 항공산업, 조선산업 등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하여 이를 입증하고 있다. 그러나 프론트로딩 혁신이 단순히 남들이 하는 수준의 일을 그대로 흉내 내는 것이 아님을 또한 신중하게 강조하고 있다. 즉, 각 기업의 여건과 수준에 맞도록 추진을 하되, 남들보다 창의적으로, 또 더 새로운 방법으로 프로세스를 우선 린(lean)하게 바꾸고, 또한 제품개발의 전체주기(lifecycle)를 보면서, 녹색혁신(green innovation)에도 임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그리고 이런 혁신의 활동이 매일 기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업무기반으로서, 디지털공장, 디지털 폐기장, 디지털 정비소 등을 제안하면서, 이들을 구축하기 위한 구체적인 사례들과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에 따르면, 이미 전세계적으로 도요타자동차와 보잉, 에어버스 등과 같은 선발적인 기업들과 그 외의 꽤 많은 기업들이, 부분적으로든, 또는 전사적으로 프론트로딩 전략을 적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품질, 비용, 납기 등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있음을 말하고 있다. 이런 경향은 더욱 강화될 수 밖에 없으며, 프론트로딩 혁신을 외면하는 기업들은 어쩌면 영원히 경쟁에서 뒤쳐질 수밖에 없을 것을 우려하고 있다. 그러나 동시에 프론트로딩 혁신도 다른 일반적인 혁신과 마찬가지로 혁신의 수용관점에서 저항이 있을 수 있고,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되어야 한다는 점을 입증한 것은 이채롭다.

현재 프론트로딩 혁신은 엔지니어링 활동에서 주로 나타나고 있지만, 점차 기업의 전반적인 경영활동으로 확대되면서, 그 역할과 가치를 인정받게 될 것으로 예측 되고 있다. 즉, 기업경영의 의사결정 시, 향후 전개된 주요 단계에서 발생할 문제점들을 사전에 미리 인지하고, 해결하면서, 기업들은 보다 더 성공적인 의사결정을 하여, 지속적인 발전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ㆍ이 책의 구성
1부
이 책이 전달하려는 프론트로딩의 개념을 설명하고, 정리했다.
2부
프론트로딩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시각을 조정하고, 디지털혁신이란 이름으로 수행된 그간의 오류나 편견, 또는 아직까지 존재하는 다양한 이슈들에 대해서 다루었다.
3부
프론트로딩을 위해서 구축해야 하는 디지털업무터전으로서 가장 대표적인 디지털공장을 사례중심으로 심층적으로 다루었다.
4부
프론트로딩을 위해서 필요한 디지털공장 구축을 위한 전략들을 살펴보았다.
5부
프론트로딩을 위한 업무터전인 디지털공장이 산업별로 달라질 수 있다는 전제 하에 산업별로 디지털공장을 어떻게 구축하는 것이 바람직한지를 살펴보고, 각 산업별 특징도 기술하였다. 이는 지금까지 디지털공장을 산업별 특징을 구분하지 않던 기존의 시각에서 한 단계 더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이다.
6부
다가오는 미래를 위해서 우리사회의 혁신그룹과 정부가 해야 할 일을 제시하면서, 지금 일어나고 있거나 예상되는 새로운 개념들을 소개했다.
ㆍ필자 소개
한석희
세계적인 PLM 전문기업인 다쏘시스템(Dassault Systemes)의 DELMIA 사업부문 한국 책임자로 PLM 기반의 디지털공장구축 전략에 대한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다. 연세대학교 및 건국대학교에서 겸임교수로서 활동 중이며, 디지털 공장 혁신에 대해서 특강 및 세미나 등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 연세대 공대에서 기계공학으로 학사 및 석사, 헬싱키경제대학에서 MBA,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경영학박사를 받았다. 월간 캐드앤그래픽스 편집자문이원이며, 대표저서에는 ‘디지털 매뉴팩처링’이 있다.

자문 임채성 교수(경영학박사)
건국대 Miller MOT School 교수로서, 글로벌 기술혁신경영 연구소 소장이자 Stanford 대학 교환교수이다. 기술추격경영, 디지털혁신 경영 관련 논문을 국내외 저널에 20여 편 논문을 발표하였고, 디지털 혁신 경영 연구를 수행 중에 있다. 서강대 및 서울대에서 경영학 학사 및 석사 학위를 받았고, SPRU at Univ. of Sussex에서 기술혁신 경영학 박사를 받았으며,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국제경쟁력 관련 연구 등을 10여 년간 수행한 바 있다
ㆍ추천의 글
경영전반에서 프론트로딩이나 린 엔지니어링 사상이 적용되어, 기업 활동이 고객가치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전개되었으면 한다.”
- 서영태, 현대오일뱅크 사장, 경영학박사

“IT혁신기술이 린엔지니어링과 그린혁신으로 지원하고, 프론트로딩을 실현한다면, 기업의 혁신방향은 이제 고객가치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전개될 것으로 보이며, 이는 기업경쟁력을 위한 분명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 윤은기,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총장

“지금까지 기업혁신을 지원한 IT혁신기술이 프론트로딩이란 새로운 전략을 통해서, 그리고 디지털업무터전의 적용을 통해서 한 단계 더 발전하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 제갈정웅, 대림대학총장, 경영학박사

“프론트로딩을 통해서 기업의 혁신과 경쟁력 향상뿐만 아니라 친환경적인 녹색성장이 되는 것을 보여주기를 바란다.”
- 조영빈, 다쏘시스템 한국대표, 경제학박사

“프론트로딩이 우리들의 삶의 현장에서도 그 가치를 발휘할 날이 그렇게 머지 않았음을 보게 된다.”
- 홍화순, 에듀스 회장, 경영학박사

“프론트로딩은 총원가의 절감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혁신 패러다임이다.”
- Sandy Munro, CEO of Munro & Associates, Inc.
ㆍ본문 발췌문
`어떤 시점부터 인류는 점차 ‘신의 영역’이라 할 수 있는 프론트로딩에 도전하기 시작하였다.`- 14p
`디지털기술이나 디지털혁신기술이 기업혁신 활동의 주인공처럼 주목받으면 받을 수록, 실제 이를 적용하는 기업들이 고민을 하고, 알게 모르게 신음을 하고 있다. 이는 일의 순서가 바뀌었기 때문이다.` - 6p
`프론트로딩은 기업의 제품개발 프로세스에서만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라이프사이클이 존재하는 세상의 모든 일들은 결국 프론트로딩의 가치를 받아들일 수 있다.` - 8p
조선산업, 전자산업, 기계조립산업, 건축, 대규모 엔지니어링 산업들의 사례를 살펴보면서, 프론트로딩은 특정한 산업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고, 언제, 어디서나 존재하고, 필요하며, 결국 이의 실현을 위해서 PLM과 같은 디지털솔루션이 필요하겠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었다. - 33p
ㆍ이 책의 목차
1부. 프론트로딩(Front Loading)
1장. 신의 영역
2장. 프론트로딩의 세계
3장. Design for X를 넘어서

2부. 프론트로딩 들어가기
4장. 고백 : 쓰레기를 뒤집어 쓴 디지털기술
5장. 린 디지털 엔지니어링
6장. 중소기업은 린 디지털혁신의 산실
7장. 최고의 제조업이 되기 위한 디지털업무터전

3부. 프론트로딩 업무터전
8장. PLM 기반의 디지털공장
9장. 타타자동차의 디지털공장
10장. 도요타 디지털공장
11장. 닛산자동차의 디지털공장
12장. 다임러자동차의 디지털공장
13장. 항공기 제조기업들의 디지털공장
14장. 디지털 조선소

4부 프론트로딩을 위한 디지털공장 구축전략
15장. 먼저 프로세스를 혁신하라
16장. 결국은 속도이다
17장. 실시간으로 전체의 정보를: 디지털 모니터링
18장. 디지털 협업의 조건
19장. 미래의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하고 검증하라
20장. IT 혁신 확산 메커니즘의 이해

5부. 프론트로딩을 위한 산업별 디지털공장
21장. 어떤 디지털공장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
22장. 디지털공장 핵심가치 이해
23장. 산업별 디지털공장 전략
24장. 10년 후의 디지털공장

한석희


출처 : CAD&Graphics 2009년 10월호

포인트 : 17,000P (정기구독자 50% 할인 : 8,500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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