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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온라인 러닝: 언리얼 엔진의 무료 온라인 학습 플랫폼
2020-09-29 3,577 22
  • 개발 및 공급: 에픽게임즈
  • 주요 특징: 비디오 강좌를 통해 언리얼 엔진 학습 무료로 진행 가능, 게임뿐 아니라 건축·영화 등 다양한 산업 분야 강좌 포함

 

언리얼 온라인 러닝(Unreal Online Learning)은 언리얼 엔진 사용자들이 비디오 강좌를 통해 언리얼 엔진 학습을 진행할 수 있는 무료 온라인 학습 플랫폼이다. 언리얼 엔진 계정만 있으면 학생부터 현업 실무자까지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직접 자신의 분야 및 수준에 맞는 강좌를 선택하여 언제 어디서든 영상으로 학습이 가능하다.

게임뿐 아니라 건축, 영화 등 다양한 산업 분야와 관련된 강좌가 준비돼 있으며, 사용자는 강사/기능/분야 등으로 강좌를 분류해 원하는 내용의 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

각 강좌는 10~15분 정도의 짧은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어 사용자의 일정에 맞춰 유연하게 수강할 수 있고, 강좌 완료율이 표시되어 손쉽게 진도를 확인하며 학습할 수 있다. 하트 아이콘을 클릭, 원하는 강좌를 즐겨찾기에 추가해 자신만의 학습 과정을 설계하는 것도 가능하다.

아직 언리얼 엔진이 익숙하지 않아 어떤 내용의 강좌를 들어야 할지 잘 모르는 초보자들은 에픽게임즈에서 제공하는 ‘학습 과정’을 이용하면 편리하다. 학습 과정은 ‘언리얼 엔진 시작하기’, ‘건축 시각화 전문가 되기’ 등과 같이 특정 주제의 콘텐츠를 모아 놓은 강좌 모음이다.

언리얼 온라인 러닝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에 언리얼 엔진 계정으로 로그인한 후, ‘학습 & 지원’의 ‘온라인 러닝’ 탭을 통해 접속하면 된다.

에픽게임즈에서는 최근 건축 관련 종사자들에게 도움이 될 신규 건축 강좌들을 추가했는데, 신규 추가된 건축 강좌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각 강좌의 주요 내용에 대해 소개한다.

 

언리얼 온라인 러닝 신규 건축 강좌 소개

VR 3D 맵 네비게이션

이 강좌에서는 VR 건축물 모델의 3D 맵과 모션 컨트롤러 기반의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배운다. AEC 분야에서 쌓은 다년간의 실전 경험을 토대로 강사가 VR 건축물 모델의 3D 맵과 모션 컨트롤러 기반의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교육을 진행한다.

VR을 디자인 매개체로 삼아 건축 쇼케이스의 참석자를 깊이 몰입시키며, 일반적인 하드웨어 설정으로 최종 사용자가 사용하기 간편한 메커니즘을 개발하는 방법을 설명하며, 23개의 카테고리로 구분된 강좌에서는 단계별로 직접 시연하는 영상을 보여주며 설명을 진행한다.

 


▲ 이미지 출처: 언리얼 온라인 러닝 ‘VR 3D 맵 네비게이션’ 강좌 캡처

 

3D 월드를 탑 모드와 프리뷰 모드, 두 가지 스타일로 탐색할 수 있는 스폰 가능한 인터랙티브 맵을 제작해본다. 애니메이션 애셋을 수정, 생성 후 AnimBP에 활용하여 3D 엘리먼트 제어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기 위한 VR 프로젝트 패키징까지 완성하면 과정이 마무리된다. 강좌 중간에 단계별 3번의 퀴즈 타임을 통해 나의 상태를 점검하며 학습할 수 있다.

 

트윈모션 2020과 아키캐드 다이렉트 링크 사용하기

이 강좌에서는 트윈모션 2020을 시작하고, 아키캐드(ARCHICAD)에서 트윈모션으로 데이터를 원클릭 동기화하는 방법을 배운다.

트윈모션은 사용이 간편한 언리얼 엔진 내 리얼타임 시각화 툴로, 이 강좌에서는 트윈모션 20020에 입문해 건축 디자인을 멋지게 시각화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끝까지 듣고 나면 트윈모션과 아키캐드 다이렉트 링크 플러그인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고, 최고의 데이터 전송 기술로 한층 더 편리해진 두 애플리케이션 사이의 시각화 워크플로를 잘 이해할 수 있다.

강좌 과정은 아키캐드에서 트윈모션으로의 워크플로, 프로젝트 위치 및 원점 정의, 지형 및 랜드스케이프 디자인, FBX 워크플로 및 안투라지(entourage) 추가, 라이팅, 노트를 BCF로 내보내기, 프로젝트롤 이미지, 애니메이션, 인터랙티브 경험으로 내보내기로 나눠 진행된다.

 


▲ 이미지 출처: 언리얼 온라인 러닝 ‘트윈모션 2020과 아키캐드 다이렉트 링크 사용하기’ 강좌 캡처

 

레빗에서 언리얼 엔진으로 기본

이 강좌는 레빗(Revit)에서 언리얼 엔진으로 모델을 익스포트하는 방법, 머티리얼 교체 방법, 다른 프로젝트로부터 엘리먼트를 이주하는 방법, 표면을 개선하는 방법, 신(scene)을 라이팅하는 방법, 실시간 다중 카메라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언리얼 엔진에서 레빗 모델을 활용하고, 디자인의 실시간 다중 카메라 영상을 생성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설명하는데, 레빗에서 익스포트하기, 데이터스미스 임포트 옵션, 파이썬(Python)을 활용한 머티리얼 교체, 다른 프로젝트에서 랜드스케이프와 안투라지 이주하기, 섭스턴스(Substance) 머티리얼을 활용한 표면 개선을 다룬다.

강좌 마지막에는 신에 라이팅을 사용하고 시퀀서에서 다중 카메라 애니메이션을 생성하여 거의 실시간으로 영상을 출력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 이미지 출처: 언리얼 온라인 러닝 ‘레빗에서 언리얼 엔진으로 기본’ 강좌 캡처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이예지 yjlee@cadgraphics.co.kr


출처 : 캐드앤그래픽스 2020년 10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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