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테리어 디자인, 리트릭스(Litrix) 제공
- 개발 및 공급 : 에픽게임즈
- 주요 특징 : 건축, 디자인 및 제조분야 사용자들의 생산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주는 툴과 서비스가 포함
에픽게임즈는 2018년 3월,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으로 엔터프라이즈(일반 산업) 분야 워크플로를 가속화할 수 있는 툴과 서비스를 모은 언리얼 스튜디오(Unreal Studio)의 오픈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를 통해 건축, 제품 디자인 및 제조 분야의 사용자들에게 높은 퀄리티의 시각적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언리얼 스튜디오는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에서 오픈 베타에 가입할 수 있으며, 정식 버전 출시 전까지는 무료로 사용 가능하다. 언리얼 스튜디오를 통한 교육 및 상업용 결과물 모두 별도의 로열티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언리얼 스튜디오의 주요 특징
언리얼 스튜디오는 건축, 디자인 및 제조분야 사용자들의 생산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주는 툴과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다.
- 언리얼 엔진 : 언리얼 엔진의 실시간 워크플로는 협업, 반복작업 그리고 더 나은 의사결정 등 생산성을 향상시켜주고, 사실적인 신(scene)과 몰입도 높은 AR/VR 체험을 제작할 수 있는 강력한 실시간 툴인 언리얼 에디터를 제공한다.
- 데이터스미스(Datasmith) : 데이터스미스는 3d s 맥스(3ds Max)를 포함해 20개 이상의 다양한 CAD 소스, 스케치업(SketchUp), 라이노 3D(Rhino 3D), 솔리드웍스(Solidworks) 등에서 제작한 데이터를 언리얼 엔진으로 매끄럽게 임포트해 주는 툴셋이다.
- 학습 콘텐츠 : 언리얼 엔진의 기본 및 산업 분야 중심의 광범위한 비디오 교육 자료가 포함되어 있으며,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된 콘텐츠가 제공될 예정이다.
- 템플릿 및 애셋 : 일반적인 건축 및 디자인을 위한 알레고리드믹(Allegorithmic)의 섭스턴스 100개와 신속하게 경험을 제작할 수 있는 산업별 템플릿이 포함되어 있다.
- 기술 지원 : 검색 가능한 기술 자료와 일대일 티켓 지원을 통해 데이터스미스에 대한 기술 지원을 이용할 수 있다.
언리얼 스튜디오 주요 기능
쉬운 익스포트와 임포트
3ds 맥스, 20개 이상의 다양한 CAD, 스케치업(SketchUp), 라이노(Rhino)의 디지털 애셋인 카메라, 라이트, 오브젝트 포지션, 머티리얼을 포함하여 모든 신(scene)과 애셋을 한 번에 언리얼 엔진으로 가져올 수 있다.
자동 텍스처 변환 및 텍스처 UV 생성
지원되지 않는 텍스처 포맷을 자동 변환 및 2제곱수로 리사이즈하고, 텍스처 UV가 없는 경우 UV를 자동으로 생성한다.
자동 폴리곤 변환, LOD 생성 및 블루프린트, 파이썬 스크립팅 지원
CAD 데이터의 NURBS를 자동으로 폴리곤으로 변환 및 최적화를 위한 LOD를 자동으로 생성해서 폴리곤을 줄여주고, 블루프린트 또는 파이썬(P ython) 스크립팅을 통해서 가져오는 지오메트리의 구성 등을 최적화 및 정리할 수 있다.
변경 유지 리임포트
언리얼 엔진으로 가져온 후, 원본 데이터가 변경되어 리임포트하는 경우 언리얼 에디터에서 작업한 신(scene)의 변경 사항이 리임포트 도중 필요에 따라 유지되고 다시 적용된다.
머티리얼 자동 변환 및 대체
3ds 맥스 등의 머티리얼이 자동으로 언리얼 엔진 머티리얼로 변환되며, 임포트된 머티리얼을 특정한 언리얼 엔진 머티리얼로 매핑하는 스크립트 규칙을 구성할 수 있다.
메시 편집
언리얼 엔진에 있는 메시 편집 툴셋으로 임포트한 메시를 엔진 내에서 면 분리/삭제, 버텍스 결합, 노멀 수동 뒤집기, 표준 투영 모양으로 UV 좌표 생성, 텍스처를 굽기 위해 기존 UV 펼치기 등의 편집을 할 수 있다.
언리얼 스튜디오 프로덕트 뷰어 템플릿
데이터스미스를 통해서 언리얼 엔진으로 가져온 제품을 프로덕트 뷰어 템플릿(Product V iewer Template)을 통해서 PC 또는 VR 디바이스에서 시각화하여 움직이고 만져보면서 X-Ray 모드로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머티리얼 라이브러리
언리얼 스튜디오에는 모든 일반적인 건축 및 제품 디자인에 사용할 수 있는 100개의 알레고리드믹(Allegorithmic)의 섭스턴스(Substance) 라이브러리가 포함되어 있다.
메타데이터 지원
3ds Max의 사용자 정의 오브젝트 특성(User Defined Object Properties) 또는 레빗(Revit), 스케치업(SketchUp)에서 추가한 오브젝트별 메타데이터를 언리얼 엔진으로 가져와서 관련 정보를 표시할 수 있다.
인기 있는 서드파티 툴 호환
이투소프트(ItooSoft)의 레일클론(RailClone)과 포레스트팩 프로(ForestPack Pro)를 사용해 작업된 데이터는 적절한 언리얼 엔진 4 애셋으로 자동 변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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