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보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찾는 이유는 무엇일까?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엑셀이 인터넷과 만나 클라우드형 스프레드시트가 되었다는 점이다. 저장한 파일이 클라우드에 항상 있으므로 내 컴퓨터를 끄더라도 어떤 디바이스에서든 접근해서 사용할 수 있고, 다른 이용자와 원본을 공유하여 동시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취합이 전혀 수고스럽지 않다. 여기에 인터넷 정보를 크롤링하는 함수가 있어 어려운 코딩을 알지 못해도 데이터를 쉽게 수집할 수 있으며,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운영해야 얻을 수 있는 효과를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얻을 수 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이점은 구글 계정만 있다면 프로그램 설치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문서를 직접 공유하여 동시에 작업할 수 있고, 파일 내용을 쉽게 취합할 수 있으며, 필요 시점으로 되돌아가서 필요한 문서를 살릴 수 있다.
모든 문서는 클라우드에 보관되어 있어 컴퓨터를 꺼도 문서를 계속 사용할 수 있으며, 인터넷에 있는 다양한 데이터를 편리하게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다.
새로운 버전의 엑셀이 출시될 때마다 신경 써야 하는 호환 문제를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는 단 하나의 버전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점 등이다.
이 책을 통해서 필요한 데이터 관리 도구를 쉽게 제작할 수 있고, 클라우드형 스프레드시트의 이점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김종원 지음 / 1만 3000원 / 위즈플래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