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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커스] 제품 개발에서 마케팅까지 프로세스 바꾸는 실시간 시각화
2021-04-30 1,788 26

코리아 그래픽스 2021 주요 발표 정리 (6)

 

컴퓨터 그래픽스와 시각화 기술 흐름을 짚어보는 ‘코리아 그래픽스 2021’이 지난 4월 15일~16일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 ‘메타버스 시대의 시각화 기술 트렌드’를 주제로 한 올해 행사에서는 최근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는 메타버스(metaverse)를 중심으로 하는 시각화 분야의 트렌드를 비롯해 제조·건축·미디어 등 산업분야에서 디지털 혁신을 이끌고 있는 디자인, VR/AR, 3D 프린팅 기술 개발과 활용 사례 등이 소개되었다. ■ 정수진 편집장

 


▲ 유니티 코리아 전영재 솔루션 엔지니어는 유니티 포마를 이용해 제품의 설계부터 마케팅까지 이어지는 프로세스 개선 방향을 짚었다.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하는 과정뿐 아니라, 시장이 확대되고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채널이 다양해지면서 마케팅의 복잡성도 커졌다. 인쇄 카탈로그나 TV 등 기존의 매체와 앱이나 VR 등 새로운 매체에 활용되는 콘텐츠의 형태와 제공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응하는 것도 과제이다. 

사실감 있는 시각적 경험을 제공하는 실시간 3D 렌더링 기술은 고품질의 이미지나 영상을 제작하거나, 몰입감 있는 제품 컨피규레이터(configurator)를 개발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반면에 기존의 콘텐츠 제작 방식을 그대로 적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제작 시간과 비용이 늘어나고, 마케팅 채널에 따라 콘텐츠 제작 파이프라인이 나눠지는 등의 어려움도 있다.

 

 

유니티 코리아의 전영재 솔루션 엔지니어는 ‘Unity Forma를 이용한 리얼타임 3D 기반의 디지털 마케팅’의 가능성을 소개했다. 유니티 포마(Unity Forma)는 마케팅 분야를 중심으로 사실적인 3D 콘텐츠 제작에 활용할 수 있는 컨피규레이터 제작 솔루션이다. CAD 설계 데이터를 가져와서 리얼타임 3D 콘텐츠를 만들고 원하는 채널에 배포할 수 있는 디지털 콘텐츠 제작의 허브 역할을 하면서, 코딩 작업이 거의 필요 없이 실시간으로 구동되는 컨피규레이터를 만들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유니티 포마는 다양한 부품 형태의 변형(variant)이나 재질, 색상의 변경을 드래그앤드롭으로 설정하고, 배경이나 카메라를 생성·변경하며, 최종 생성된 컨피규레이터를 PC, 모바일 플랫폼, 웹(WebGL), 클라우드 스트리밍 등으로 배포하는 과정까지 GUI를 기반으로 진행할 수 있어 편의성을 높였다. 

 

 

전영재 솔루션 엔지니어는 “유니티 포마는 통합 파이프라인 안에서 컨피규레이터 제작을 위한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다양한 요구사항에 맞춰 유연하게 작업할 수 있다”면서, 신차의 디자인 단계에서 마케팅, 세일즈에 활용할 수 있는 리얼타임 3D 콘텐츠를 빠르게 제작해 몰입감 있는 제품 경험을 제공한 폭스바겐의 사례도 소개했다.

 

같이 보기 : 코리아 그래픽스 2021, 미래를 여는 메타버스와 시각화 기술의 흐름을 짚다

 

같이 보기 : 주요 발표 정리

  1.  뉴노멀 시대 디자인의 키워드는 혁신 가치와 경험
  2.  컴퓨터 그래픽스, 딥러닝과 만나다
  3.  현실과 디지털 세계가 융합되는 메타버스
  4.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중심에 선 리얼타임 렌더링 기술
  5.  산업 분야를 위한 증강현실 기술의 진화
  6.  제품 개발에서 마케팅까지 프로세스 바꾸는 실시간 시각화
  7.  3D 프린팅 기술이 디자인 경쟁력을 높인다
  8.  산업분야의 AR과 메타버스를 위한 플랫폼 개발
  9.  3D 스캔과 사진 데이터 결합해 정밀한 BIM 구현
  10.  콘텐츠, 서비스, 비즈니스까지 메타버스에서 융합
  11.  3D 프린팅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을 줄이는 새로운 모델링 방법

 

 

정수진 sjeong@cadgraphics.co.kr


출처 : 캐드앤그래픽스 2021년 5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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