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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커스] 유니티 인더스트리 서밋, 다양한 산업 분야로 확장하는 유니티 엔진을 만나다
2019-11-01 1,461 26

유니티 코리아가 10월 22일 서울 코엑스에서 ‘유니티 인더스트리 서밋 2019(Unity Industry Summit 2019, 이하 인더스트리 서밋)’를 개최했다. ‘더 나은 크리에이티브를 위한 선택’이라는 주제로 개최된 인더스트리 서밋에서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고객 및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유니티 기술 및 주요 사례가 공개됐다. ■ 이예지 기자 

 

 

인더스트리 서밋의 키노트 연설은 유니티의 주요 인사들이 대거 참가해 업계 관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어서 진행된 오후 세션에서는 ▲건축, 엔지니어링, 건설(Architecture Engineering Construction, AEC) 분야 ▲자동차, 운송, 제조(Automotive Transportation Manufacture, ATM) 분야 ▲영화, 애니메이션, 광고, 미디어(Media & Entertainment, M&E) 분야 등 산업 분야의 사례와 유니티 엔진의 활용 방안이 소개됐다.

함께 진행된 ‘트레이닝 데이’ 행사도 호평을 받았다. 트레이닝 데이는 유니티를 활용해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행사로, 유니티 AEC 솔루션 남승우 엔지니어의 ‘BIM, CAD 모델 Optimizing into Unity’ 강연과 유니티 오지현 리드 에반젤리스트의 ‘애니메이션 제작 파이프라인 맛보기’ 강연이 진행됐다.

유니티 코리아 김인숙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유니티 엔진을 각 산업에 도입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강연을 준비했다”며, “유니티가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산업 분야의 행사에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 유니티 코리아 김인숙 대표

 

산업 분야 사용자들을 위한 유니티 기술 및 주요 사례 공개

이번 행사에서 유니티 산업 총괄 매니저인 팀 맥도너(Tim McDonough)는 ‘산업 분야에서의 유니티 엔진의 활용사례’에 대해 전했다. 팀 맥도너는 “오늘날 우리는 기술이 변화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면서 “과거 인터페이스가 2D에서 3D로 전환됐던 것만큼이나 리얼타임 3D로의 전환은 산업 분야에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고 말했다. 

리얼타임 3D는 최근 게임뿐만 아니라, 자동차, 건축, 운송, 제조, 영화, 애니메이션, 광고, 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자동차 디자이너들은 리얼타임 3D를 활용해 실제 크기로 자동차를 디자인해볼 수 있고, 실제 크기의 차량 안에 들어가 내부가 인체공학적으로 디자인됐는지도 확인해 볼 수 있다. 

팀 맥도너는 “뿐만 아니라 건축 분야에서 건축가들은 실제 설계 중인 건물을 AR을 통해 직접 세우고 내부에 들어가 볼 수도 있다”면서 “이러한 리얼타임 3D 기술은 많은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도록 해줄 뿐 아니라 물리적인 공간에 있지 않아도 가상공간에서 서로가 협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대표적인 가구 업체인 이케아의 사례도 소개됐다. 이케아는 프린트된 카탈로그의 마킹 도구를 사용해, 스마트폰으로 실제 공간을 비춰주며 가상의 가구를 배치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AR 기술 기반의 앱을 유니티 엔진으로 제작했다.

 


▲ 팀 맥도너 유니티 산업 총괄 매니저

 

‘AEC(건축, 엔지니어링, 설계, 건설) 분야에서의 유니티의 활용성과 및 기술’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맡은 유니티 코리아 아드리아나 라이언 에반젤리스트는 2019년 가을에 출시 예정인 ‘유니티 리플렉트(Unity Reflect)’를 소개하면서, “유니티 리플렉트는 AEC 업계 전문가들이 BIM 데이터를 더욱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소프트웨어 툴로 BIM과 캐드 데이터를 리얼타임 3D 환경과 동기화해 협업을 가능하게 해준다”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유니티 리플렉트를 사용하면 레빗에서 수행한 설계 변경 사항을 모바일 기기부터 데스크톱,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에 이르기까지 실시간으로 모든 기기에 동기화할 수 있다. 이를 통해 AEC 업계 종사자는 프로젝트 전반을 쉽게 이해하고 필요한 부분을 빠르게 수정해 협업을 강화하고, 불필요한 비용 지출을 막을 수 있다.

유니티 M&E 부문의 기술 총괄을 맡고 있는 마이크 웨더릭(Mike Wuetherick)은 ‘M&E 분야의 유니티 활용성과 및 기술 사례’에 대해 전했다. 그는 “유니티는 2015년 애니메이션인 ‘정글북’ 제작을 시작으로 2016년 ‘아담’, 그리고 2017년 인터렉티브 콘텐츠인 ‘사자의 서’를 개발하면서 M&E 부문에 대한 본격적인 투자에 나섰다”며, “이로 인해 타임라인이나 시네머신, HDRP(High-Definition Render Pipeline : 고해상도 랜더 파이프라인) 등의 기술이 추가됐다”고 설명했다. 

 


▲ 마이크 웨더릭 유니티 M&E 부문 기술 총괄 

 

유니티 코리아 ATM 부문 권정호 본부장은 “유니티 리얼타임 3D는 생산과 판매, 마케팅이 분리되었던 것을 하나의 파이프라인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면서 “산업 분야에서는 테스트를 위해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지만, VR 등의 기술을 도입하여 비용 및 공간 제약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헬리콥터를 제작하는 과정이 기존에는 약 5년에서 7년이 걸렸지만, 리얼타임 3D를 활용하여 6개월 미만으로 줄였다”는 사례를 소개하며, “자동차, 조선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 유니티 코리아 ATM 부문 권정호 본부장

 

한편 유니티는 이번 행사에서 국내 대표 자동차그룹인 현대·기아차와 유니티 엔진을 기반으로 한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자동차 업체들은 유니티 엔진의 리얼타임 렌더링 기술을 활용해 대용량의 3D 차량 데이터를 경량화하는 동시에, 차량들의 내·외부 모습을 이미지,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로 제작하고 사실적인 그래픽으로 구현할 수 있게 됐다. 

콘텐츠 작업 과정에 유니티를 도입하면 생산성을 기존 대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 전통적인 작업 과정에서는 콘텐츠 활용 목적 및 채널에 따라 차량의 3D 데이터, 이미지, 영상 등을 다시 제작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으나, 유니티 기반의 데이터는 ‘원 소스 멀티 유즈(One Source Multi Use)’로 다양한 목적과 채널에 맞춰 재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유니티의 강력한 실시간 렌더링 기술력을 통해 작업 시간과 비용을 대폭 절감하면서도 고품질의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다.

 



▲ 유니티 엔진으로 제작된 현대자동차 차량 이미지

 

유니티 코리아 김인숙 대표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자동차 브랜드와 손잡고 유니티를 활용한 혁신적인 콘텐츠 및 서비스 제작에 나서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 국내 기업들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유니티가 활용된 다양한 관련 콘텐츠와 사례들을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같이 보기: [인터뷰] 스마트 공장에서 BIM까지, 유니티의 활용 더욱 넓힐 것

 



▲ 유니티 인더스트리 서밋 2019 행사 전경 

 

기사 상세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이예지 yjlee@cadgraphics.co.kr


출처 : 캐드앤그래픽스 2019년 1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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