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엠에스씨소프트웨어(http://www.mscsoftware.co.kr)는 지난 2월 23일 ‘2018 MSC 대학(원)생 시뮬레이션 경진대회(University Simulating Reality Contest)’의 최종 결선 대회를 진행하고 수상팀을 발표했다. 판교테크노밸리 스타트업캠퍼스 컨퍼런스홀에서 치러진 이번 대회는 치열한 경쟁을 뚫고 본선에 진출한 5개 팀이 현장에서 발표 및 시연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현대자동차, 한국지엠, 한국항공우주산업 등 각 산업을 대표하는 기업의 CAE 전문가들의 심사를 거쳐 대상 1팀, 금상 1팀, 은상 1팀 및 동상 2팀이 선정됐다.
CAE 분야의 인재 발굴을 위해 개최된 이번 경진대회는 올해 5회째를 맞이했으며, 학생들의 자유로운 사고력을 고취시키기 위해 자유 주제로 진행되었다. 심사위원들은 “학생들이 주제를 자유롭게 선택한 만큼 다양한 분야에 대한 해석이 이루어져 흥미로운 결과를 가져왔다”고 평가했다.
은상 - 다물체 동역학을 이용한 철도차량 곡선 주행시의 스킬소음 해석 및 소음 저감 설계
GAGA 팀(건국대학교 장경욱, 정재근)
Patran/Nastran 환경에서 차륜의 노말모드 해석 결과를 이용하여 철도차량의 유연체의 모델을 생성하였다. 이후 ADAMS/Flex를 통해 곡선 주행 시 철도차량의 유연 다물체 동역학 해석을 수행하여 차륜의 진동 응답값을 도출했다.
Adams2Actran 플러그인을 통해 음향 해석용 메시, 해석조건, 진동 응답값 등을 설정한 후 Actran 음향 해석을 수행했고, 차륜답면의 설계 중 답면 구배와 플랜지 반경을 변수로 파리메트릭 스터디를 수행한 후 스킬소음 저감 모델을 도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