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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MSC 대학생 시뮬레이션 경진대회 수상작-동상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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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엠에스씨소프트웨어(http://www.mscsoftware.co.kr)는 지난 2월 23일 ‘2018 MSC 대학(원)생 시뮬레이션 경진대회(University Simulating Reality Contest)’의 최종 결선 대회를 진행하고 수상팀을 발표했다. 판교테크노밸리 스타트업캠퍼스 컨퍼런스홀에서 치러진 이번 대회는 치열한 경쟁을 뚫고 본선에 진출한 5개 팀이 현장에서 발표 및 시연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현대자동차, 한국지엠, 한국항공우주산업 등 각 산업을 대표하는 기업의 CAE 전문가들의 심사를 거쳐 대상 1팀, 금상 1팀, 은상 1팀 및 동상 2팀이 선정됐다. 
 
CAE 분야의 인재 발굴을 위해 개최된 이번 경진대회는 올해 5회째를 맞이했으며, 학생들의 자유로운 사고력을 고취시키기 위해 자유 주제로 진행되었다. 심사위원들은 “학생들이 주제를 자유롭게 선택한 만큼 다양한 분야에 대한 해석이 이루어져 흥미로운 결과를 가져왔다”고 평가했다. 
 
 

동상 - 하이퍼루프 서스펜션 시스템의 최적화와 승객을 고려한 가감속 제어로직 개발

 
Subsonic Train 팀(건국대학교 강민영, 김도훈, 이정주, 정원국)
 
전달함수법을 이용하여 하이퍼루프 선체를 스프링-질량 시스템으로 모델링하였다. 목적함수는 객실에 전달되는 10 , 100Hz의 정현파 가진에 대한 RMS 값의 최소화로 설정하였다.
 
설계변수는 X축, Y축, Z축의 스프링상수와 감쇠계수로 설정하였으며, 설계제한조건은 객실로의 전달률이 10% 이하가 되게 하기 위하여 객실이 받는 가속도의 합이 1 이하가 되게 하였다. 
 
ADAMS/View의 최적화 툴에서 제공하는 SQP 알고리즘을 사용하였으며, 최적화 결과 객실로 전달되는 가속도가 1 이하가 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선단에 흡기팬이 존재하는 하이퍼루프에 작용하는 속도별/흡기유량별 양력 및 항력을 계산하기 위해 SC/Tetra를 이용하여 CFD 해석을 진행하였고, 적절한 재가속 구간을 결정하여 이후 제어로직에 반영하였다.
 
제어로직은 시뮬링크(Simulink)를 통해 구성하였으며, 이후 ADAMS/View와 코시뮬레이션을 통해 주행 시뮬레이션을 한 결과 객실의 진동이 적어 승객을 고려한 주행이 가능한 것을 확인하였다.

관리자 mail@cadgraphic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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