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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차·이차전지 경쟁력 강화 방안
2025-02-01 65 0

 

친환경차 및 이차전지 산업의 의의
□ 자동차와 이차전지 산업은 제조업 고용의 13.4%(40만명), 제조업
생산의 15.9%(329조원)를 차지하는 기간 산업
ㅇ 친환경차·이차전지 글로벌 시장이 급속히 성장하며 경제중요도 상승
* 최근 3년간 글로벌 시장 성장률은 전기차 65%, 배터리 73%

□ (친환경차) ’23년 전세계 자동차 16억대 중 3천만대가 전기차이며, 신차 1억대 중 약 1천만대 전기차 판매(신차 10대 중 1대가 전기차)
ㅇ 다만, 최근 전기차 판매 성장률은 둔화* 추세이고, 미 신정부의 IRA 철폐방침으로 GM, 포드 등은 투자 속도조절
* 전기차 판매 성장률: (’21) 115% → (’22) 63% → (’23) 28% → (’24.上) 10%
ㅇ 국내 전기차 시장은 주요국 중 유일하게 2년 연속 역성장
-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 심화로 국내 전기차 생산기반이 크게 위축되고 있으며, 올해 수소차 보급도 ’22년의 절반 이하로 크게 감소
□ (이차전지) 이차전지 생산의 85%가 전기차向, 전기차 캐즘으로 이차전지 시장 성장세도 ’21년 이후 둔화
*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 성장률: (’21) 106% → (’22) 68% → (’23) 38%
ㅇ 우리 기업들은 국내(4개), 해외(16개) 등 20개 배터리 공장을 운영중 (전기차 800만대분)이며 신규 투자는 북미·EU 중심으로 진행중
ㅇ 이차전지 셀·소재 기업의 영업이익 등 실적이 악화되고 있으며, 수요 둔화에 대응해 투자 속도를 조정중
* 배터리 양극재 기업 영업이익 : (’23.上) 3,400억원 → (’24.上) 910억원

Ⅰ. 추진 배경 ···················································· 1
Ⅱ. 친환경차·이차전지 산업현황 ················ 2
Ⅲ. 추진 방향 ···················································· 4
Ⅳ. 주요 대책 ···················································· 5
1. 친환경차 캐즘 대응 강화 ································· 5
2. 첨단 기술력 강화 ··············································· 8
3. 이차전지 생태계 강화 ······································· 9
4. 대외 불확실성 대응 ········································· 10
Ⅴ. 향후 추진계획 ········································· 11

산업통상자원부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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