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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콘텐츠 실태조사 및 중장기 전략 연구
2023-04-14 458 18

 

제1장 서론 
1. 연구의 추진 배경 및 목적 
가. 연구 배경 
나. 연구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가. 연구의 범위 
나. 연구의 방법 
제2장 실감콘텐츠산업 정의 및 분류 
1. 실감콘텐츠산업 정의 
가. 기존 국내외 실감콘텐츠 정의 현황 분석 
나. 新 실감콘텐츠 정의(안) 수립 
2. 실감콘텐츠산업 요소 및 범위 
가. 실감콘텐츠산업 요소 
나. 실감콘텐츠 범위 
3. 실감콘텐츠산업 분류 체계 수립 
가. 분류목적 
나. 新 분류체계 수립 방안 
제3장 국내 외 동향 및 정책 분석
1. 시장분석 
가. 시장 개요 
나. 기술영역별 기술 비교 및 주요 산업 
2. 시장전망 
가. VR AR 시장
나. XR 시장 
다. 홀로그램 시장 
3. 정책 동향 분석 
가. 국내정책 동향분석 
나. 국외 정책동향 분석 
- ii -
4. 국내 실감콘텐츠 지원사업 동향 분석 
가. 제작 지원사업 동향 
나. 유통 지원사업 현황 
다. 국외기업 투자 동향 
5. 국내외 주요 성공사례 
가. ㈜디스트릭트홀딩스의 ‘아르떼 뮤지엄’, ‘광화시대’, ‘웨이브’ 
나. 로커스 MBC ‘너를 만났다’ 
다. ㈜스튜디오코인 ‘VR게임’ 
라. 벤타브이알 ‘메타버스 교육 플랫폼’ 
마. ㈜엘지씨엔에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바. ㈜별따러가자의 ‘라이더로그’ 
사. 에이아이포펫의 ‘티티케어’ 
아. 나이언틱의 ‘포켓몬 고’ 
자. 여행콘텐츠 서비스 
차. LG유플러스의 ‘U+프로야구’와 가상현실 서비스 ‘U+VR’ 
카. 아모레퍼시픽의 가상메이크업 서비스 ‘컬러테일러’ 
6. 시사점 
가. 실감콘텐츠 제작 경험의 공유기회 마련 
나. 실감콘텐츠 관련 기술에 따른 정보제공 및 벤더 육성 
다. 수요계층의 확보 및 대중화 실현 모색 
7. 국내 외 기업동향 분석 
가. 실감콘텐츠 관련 국내기업 분야별 동향 
나. 국외기업 사업 및 개발동향 분석 
다. 시사점 
제4장 실감콘텐츠산업 실태조사 
1. 조사 목적 및 개요 
가. 조사 목적 
나. 조사 개요 
다. 세부 조사 내용 
라. 조사 프로세스 
마. 모집단 
바. 조사원 선발 및 운영 
사. 본 조사 진행 
아. 자료 처리 
자. 응답 기업 특성 
2. 조사결과분석 
가. 업체 일반 현황 
- iii -
나. 유통판매 현황 
다. 인력 현황 
라. 자금조달 및 지식재산권 현황 
마. 산업 전망 및 파트너 현황 
바. 중장기 전략 및 애로사항 
제5장 중장기 전략 도출 및 목표 수립 
1. 중장기 전략 도출 
가. 주요 이슈발굴 
나. 콘텐츠산업 진흥 정책 분석 
다. 실감콘텐츠 관련 진흥법 분석 및 개선방안 
2. 전문가 FGI 조사 
가. 개요 
나. 결과 
3. 중장기 전략 수립 
가. 중장기 전략 수립 방안 방법론 
나. 중장기 전략 
4. 중점 추진과제별 상세 계획 
가. 사업기반 지원(전략내용1) 
나. 인프라 및 플랫폼 확충(전략내용2) 
다. 전문 융합인재 양성(전략내용3) 
라.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전략내용4) 
제6장 결론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부록1] 기업체 대상 설문조사표 
[부록2] 전문가 FGI 조사표 
[부록3] 보고회 및 자문회의록 

 

 

1. 연구의 추진 배경 및 목적
가. 연구 배경
◦ 새정부 경제성장 정책 내 실감미디어 활성화 관련 언급 등 국내외 실감콘텐츠 산업의 가파른
성장에 따른 실감콘텐츠산업 실태조사를 통한 산업구조 분석 및 산업 발전방안 도출 필요
- 실감콘텐츠산업 분야의 통계자료를 도출하여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확인하고 증거기반
 정책수립을 위해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음
-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중요성을 고려하여, 관련 통계자료에 대한 이해를 높여 이용자 친화적인
 활용을 도모하기 위하여 새로운 기준을 마련, 실감콘텐츠 사업자 통계를 작성하여 현황을
 검토함으로서 주요 특징을 파악할 필요가 있음
◦ 실감형콘텐츠 산업 관련 국내․외 동향 파악 및 실태조사를 통한 실감형콘텐츠 산업 고도화 및
성장 기반을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 통계자료의 개선 및 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실감콘텐츠 산업 분야 통계자료의 질적 개선, 양적 확대, 활용 편의성 제고를 목적으로
통계 체계를 구축 수요에 부응함
◦ 글로벌 실감콘텐츠 산업동향분석 및 사례조사를 통하여 문화체육관광부 미래발전 방향성 도출
및 중장기 전략 기본계획 수립

나. 연구 목적
1) 국내·외 실감콘텐츠산업에 대한 동향 분석 및 실태조사를 통한 산업구조 현황 파악
◦ 본 연구는 실감콘텐츠 산업 정의와 범주를 확정하기 위해 국가승인통계 부분을 인용하여 구체적인 산업분야를 구분하여 새로운 통계를 작성하여 실감콘텐츠산업 특수분류체계를 마련하고자 함◦ 시간적 범위는 2021년 매출기준으로 설정하여, 계속적 통계자료 생산을 도모하기 위한 기반을 제작함◦ 내용적 범위 측면으로는 콘텐츠산업진흥법과 문화산업진흥기법에 명시된 내용을 기반한 콘텐츠산업의 주요 조사통계 자료를 바탕으로 실감콘텐츠산업의 정의와 범주를 획정하여 국내 실감콘텐츠산업 분야의 통계 현황을 파악함
◦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산업 분야 국가승인통계는 2종으로, 사업체 대상 조사통계로 콘텐츠산업조사, 광고산업조사가 있음

---중략

 

원문 링크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 kwchoi@cadgraphic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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