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제조업의 新트렌드인 공장없는 제조기업의 증가에 따라 제조 전문기업과의 연계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제조서비스플랫폼 기업이 등장
◆ ICT 기술을 활용한 제조서비스플랫폼 기업을 육성하여 한정된 경영 자원의 효율화를
통해 공장없는 제조기업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음
□ 공장없는 제조기업의 증가에 따라 제조 전문기업과의 연계 인프라 구축에 대한 시장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제조서비스플랫폼 기업이 등장
○ 소비자의 니즈가 다양해지고 생산이 분업화되면서 ‘공장없는 제조기업’이 글로벌 제조업의 新트렌드로 등장
- 공장없는 제조기업은 부품, 완제품 조립은 아웃소싱으로 조달하고 제품의 기획·설계 등 소프트파워 역량에 집중하여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 부품의 모듈화 및 표준화, 3D프린팅 등 기술 보급, 제조 전문기업 인프라 확산 등으로 공장없는 제조방식이 점차 증가
○ 공장없는 제조기업은 생산·제조 아웃소싱을 위한 제조 전문기업 활용이 필수적이며, 이러한 인프라 구축을 위해 제조서비스플랫폼* 기업 등장
* 공장없는 제조기업에게 제조전문기업 매칭-견적산출-납품-결제·배송까지 원스톱 지원하는 플랫폼
- 제조서비스플랫폼을 통해 대량생산 기반이 아닌 맞춤형 제품 제작을 위해 관련 제조 전문기업 조사, 관리 등에 소비하는 자원 절약 가능
상세 내용 : 첨부파일 참조
출처 : KDB미래전략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