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1. 연구개요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 내용 및 방법
2. 컴퓨터그래픽 산업 정의 및 분류체계
2-1. 컴퓨터그래픽 산업 재정의 및 분류체계안 도출 프로세스
2-2. 국내외 컴퓨터그래픽 산업 기존 정의 및 범위
2-3. 컴퓨터그래픽 산업 재정의
2-4. 컴퓨터그래픽 산업 특징
2-5. 컴퓨터그래픽 산업 분류체계
2-6. 컴퓨터그래픽 산업 재정의를 바탕으로 한 분류체계
3. 국내외 컴퓨터그래픽 시장 규모
3-1. 컴퓨터그래픽 시장 규모
3-2. 비즈니스 모델 사례조사 분석
3-3. 컴퓨터그래픽 시장 전망
4. 컴퓨터그래픽 기술 동향
4-1. 국내외 컴퓨터그래픽 기술 동향
4-2. 컴퓨터그래픽 분야별 기술 동향
4-3. 4차 산업혁명 기술과 융합된 컴퓨터그래픽기술 및 활용사례
4-4. 국내외 주요국 컴퓨터그래픽 기술 격차비교 분석
5. 컴퓨터그래픽 산업 정의 및 분류 체계
5-1. 국내 컴퓨터그래픽 산업 실태조사
5-2. 해외 진출 컴퓨터그래픽 기업 사례 조사
5-3. 국내 컴퓨터그래픽 관련 인력 양성 기관
6. 컴퓨터그래픽 정책 현황
6-1. 해외 주요 정책 현황
6-2. 국내 주요 정책 현황
7. 결론 및 제언
8. 부록
이 보고서에서 컴퓨터그래픽 산업은 기술을 중심으로 분류하며 크게는 인프라 기술과 제작·구현 기술로 분류했다.
인프라 기술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기획 기술로 분류
① 하드웨어 기술은 워크스테이션, 스토리지, 렌더팜, 3D 스캐너, 모션캡쳐, 3D 디스플레이
② 소프트웨어 기술은 CAD/CAM, 시뮬레이션, 이미징, 모델링, 렌더링, 실시간 렌더링
③ 기획 기술은 CG 컨설팅과 프리 비주얼리제이션
제작·구현 기술은 기반, 융합, 확장 기술로 분류
① 기반 기술은 VFX, 3D 애니메이션, 홀로그램, 플렌옵틱
② 융합 기술은 가상현실, 증강현실, 디지털 휴먼, 디지털 트윈, 디지털 사이니지
③ 확장 기술은 버추얼 프로덕션, 디지털 테마 파크
페이지 : 302쪽
발간일 2021.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