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 가능한 파트 & 어셈블리
활성 어셈블리 조건에 따라 하위 단품의 형상이나 하위 어셈블리 구조가 변경되어야 한다면, 일반적인 상태의 컴포넌트로는 또 다른 데이터를 추가로 생성하여 작업하거나 단품 단위로 작업을 해야 한다. 하지만 조정 가능한(Adjustable) 상태로 바꾸어 준다면 동일한 파일 하나로 유연하고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 전예영 | 솔리드 엣지 공인 리셀러인 영창캐드의 솔리드 엣지 엔지니어이다.
홈페이지 | www.yccad.co.kr
어셈블리 환경에서 어떠한 조건에 의해 하나의 동일한 파일을 다양하게 표현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스프링의 압축 여부에 따른 표현이나 여러 모습으로 휘어진 튜브, 피스톤의 위치가 다른 실린더 등을 표현할 때이다. 어셈블리 환경에 파트나 또 다른 어셈블리를 배치할 경우 해당 컴포넌트는 고정된(Rigid) 상태로 배치되기 때문에 동일한 파일로 형상을 다르게 표현하거나 구조를 변경할 수 없다. 물론 복사본을 만들어 배치하거나 하위 어셈블리 없이 단품 단위로 구성된 어셈블리라면 가능하겠지만, 이에 따라 불필요한 데이터가 생성되거나 어셈블리 단위로의 재활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면에서 비효율적이다. 하지만 솔리드 엣지의 조정 가능한 기능을 사용한다면 이러한 문제를 쉽고 간단히 해결할 수 있다.
기사 내용 보기: https://www.cadgraphics.co.kr/newsview.php?pages=lecture&sub=lecture02&catecode=8&num=64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