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VR・AR사업 참여 분야는 ‘콘텐츠 제작 및 공급업’ 분야가 가장 많음
ㅇ VR・AR사업 분야별 참여 기업체 수는 대분류 기준 ‘콘텐츠 제작 및 공급업’이 639개로 가장 높음
- 다음으로 ‘전용 SW 개발 및 공급업’(145개), ‘콘텐츠 판매 및 서비스업’, ‘전용기기 및 부분품 제조업’(52개) 순임
ㅇ 세부분야 기준 ‘교육’ 분야가 227개로 가장 높음
- 다음으로 ‘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131개), ‘공연, 전시’(127개), ‘게임’(126개) 등의 순임
VR・AR 사업 매출액은 1조 2,395억 원, 그 중 문화 콘텐츠 제작 및 공급업 분야 매출액이 가장 높음
ㅇ VR・AR사업 매출액은 1조 2,395억원으로 나타남
ㅇ ‘VR’ 기술을 활용하는 기업의 매출액이 9,530억원으로 가장 높음
- 다음으로 ‘AR’(2,614억원), ‘홀로그램’(251억원) 순임
ㅇ ‘문화 콘텐츠 제작 및 공급업’ 분야가 6,911억원으로 가장 높음
- 다음으로 ‘산업 콘텐츠 제작 및 공급업’(3,405억원), ‘전용 SW개발 및 공급업’(1,150억원), ‘콘텐츠 판매 및 서비스업’(496억원), ‘전용기기 및 부분품 제조업’(434억원) 순임
목록
제 1 장 조사개요
01. 조사 목적
02. 조사 연혁
03. 조사 내용
04. 조사대상 및 모집단 구축
05. 주요 조사 내용
06. VR·AR산업 분류
07. 조사 회수 결과
제 2 장 조사결과
01. 기업 일반현황
02. VR·AR사업 분야
03. VR·AR사업 매출 현황
04. VR·AR사업 수출 현황
05. VR·AR사업 인력 현황
06. VR·AR산업 전망
07. VR·AR사업 R&D 현황
제 3 장 부록
01. 용어해설
02. VR·AR산업 분류체계 연계표 및 해설서
03. 조사결과표
04. 조사표
출처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