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 |
  • 로그인
  • |
  • 장바구니
  • News
    뉴스 신제품 신간 Culture & Life
  • 강좌/특집
    특집 강좌 자료창고 갤러리
  • 리뷰
    리뷰
  • 매거진
    목차 및 부록보기 잡지 세션별 성격 뉴스레터 정기구독안내 정기구독하기 단행본 및 기타 구입
  • 행사/이벤트
    행사 전체보기 캐드앤그래픽스 행사
  • CNG TV
    방송리스트 방송 다시보기 공지사항
  • 커뮤니티
    업체홍보 공지사항 설문조사 자유게시판 Q&A게시판 구인구직/학원소식
  • 디렉토리
    디렉토리 전체보기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하드웨어 공급업체 기계관련 서비스 건축관련 업체 및 서비스 교육기관/학원 관련DB 추천 사이트
  • 회사소개
    회사소개 회사연혁 출판사업부 광고안내 제휴 및 협력제안 회사조직 및 연락처 오시는길
  • 고객지원센터
    고객지원 Q&A 이메일 문의 기사제보 및 기고 개인정보 취급방침 기타 결제 업체등록결제
  • 쇼핑몰
전기자동차 시대를 준비하는 3D 프린팅 (2)
2021-07-01 622 8

전기자동차 개발 동향 및 관련 시험

 

이번 호에서는 200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시작된 전기자동차의 개발 동향과 함께, 전기자동차의 핵심 요소인 배터리에 대해 살펴본다.

 

■ 최동환
에릭스코의 CTO이며, 광주그린카진흥원에서 장비구축 및 운영을 맡고 있다.
이메일 |  umg2choi@gmail.comechoi@gigca.or.kr

 

2000년대에 들어서 다시 전기차는 관심을 받기 시작하였다. 2006년 실리콘밸리의 스타트업 회사인 테슬라가 고급 스포츠카를 출시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그림 1. 테슬라 로드스터 1세대

 


그림 2. 테슬라 로드스터 1세대

 

로드스터 스포츠카인 로터스 엘리스(Lotus Elise)의 섀시를 그대로 이용하고 리튬이온 배터리를 이용해 한번 충전으로 320km 를 달릴 수 있는 전기차이다. 테슬라는 로드스터 2450대를 전세계 30개 국에 생산 판매하였다. 
미국은 2009년부터 2013년에 이르기까지 본격적인 전기차 충전소 개발과 인프라 구축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했다. 에너지 정부기관은 약 1만 8000개의 충전소를 다양한 영역에 설치하였고, 자동차 회사에서도 약 8000개의 충전소를 설치하였다. 지금은 더욱 가속도를 붙여 더 많은 충전소가 설치되고 있다.
2010년 12월에는 닛산의 전기차 리프(LEAF)가 발표되었다. 리프는의 미국 에너지기관의 론으로 구입이 가능한 차였다.
 
 

최동환 umg2choi@gmail.com


출처 : 캐드앤그래픽스 2021년 7월호

포인트 : 1,000P (정기구독자 무료 다운로드)

© 캐드앤그래픽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 게재 희망시 당사 문의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달수있습니다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